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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즈 5
2014.05.26 22:34

스트롱홀드 추천 스킬

(*.182.40.156) 조회 수 1818 추천 수 1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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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중간 수정하면서 글이 너무나 길어서
스킬,유닛,영웅편으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우선 스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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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  기본스킬은 나쁘지 않지만 하위스킬이 나쁘죠
              궁술,감정이입,신속의오로라,구급텐트,삼중쇠뇌,징벌
              좋은 스킬을 찍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분노 2단계까지만 되도
              켄타,대지의딸,오크처형자,오크대장,주도력,속도상승효과 때문에 쓸만합니다
              특히 켄타가 먼저 적궁수를 쏘고 시작하냐와 아니냐는 차원이 다른 문제죠

              그래도 숙련의목걸이와 피의불꽃이면 
              다른 스킬을 포기해도 될 만큼 좋습니다

              그럼 분노 3단계로 시작할 수 있는데
              궁극의 피의분노가 80% 데미지 흡수를 가진
              아케인보호막 역활만 할 뿐만 아니라 분노효과에 의한 체력상승효과도 있기때문에
              1턴만에 돌격을 하지 못한다 해도 방어가 충분히 되는 편이며 
              거기다 분노 2단계와 3단계가 차이가 나는 유닛이 꽤 있습니다

              분노 3단계에서 좋은 유닛들은
             
              고블린주술사 -> 무반격이라 좋고 공격시 고급 둔화가 걸릴때가 많습니다 
                                      이럴때면 대지의 딸을 무반격으로 이어 공격할 수 있다


               하늘의딸->체인라이트링이 유일하게 아픈게 3단계때 입니다
                               사르잇소르 셋트나  마나정제를 익혔다면 
                               초반부터 좀 줄여놓고 시작할 수 있겠죠
                                       

               대지의딸 ->방어가 15나 올라가는데 
                                몸빵이 타 타워 6레벨 등급이 됩니다
                                대지의 딸이 한번 분노3단계 들어가면 집단공격 당하지 않는
                                높은 방어때문에 분노도 떨어뜨리기 힘들며
                                높은 주도력과 가속 마법, 무반격 공격으로
                                턴당 약 200이상의 분노를 채우므로 엄청난 몸빵을 자랑합니다
                       
                              
                             
             오크처형자 -> 반격만 없다면 3연타 극딜을 뽑을 수 있는데
                                   정말이지 오크처형자 3연타 맞고 살아남는 
                                   물량은 본적 없습니다 
                                   행운이 터지는 것 까지 생각한다면 
                                   데미지가 아마 전 타워 최강인 것 같습니다


              그외 오크도살자는 턴을 늦추는 강타효과가 추가되고
              야생 싸이클롭스는 인퍼노 나이트메어의 공포 공격이 생깁니다
              둘다 병사의 행운을 찍었으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감정이입 -  의기양양,궁극기,신속의 오라,징벌들을 버리고 찍어야 하는 스킬
                 히지만 군단의분노와 공포의 외침 생각해보면 결코 나쁜스킬은 아닙니다

                 함성스킬을 있다면 과감히 다른 걸 버리고 찍어도 괜찮을 정도로 좋습니다
                 감정이입+함성이면 공포외침 하나만으로도 운이 나쁘지 않다면 
                 한턴에 두 유닛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주술사의 둔화까지 넣었서 쓴다면 턴받기는 불가능할 정도겠죠

                 함성스킬을 들고나오는 고타이나 
                 주도력을 초반에 당겨주는 하가쉬에게 적합합니다
                 초반에 하가쉬의 특기때문에 켄타우르스가 먼저 쏘는데요

                 켄타우르스를 4부대가량 나누어서  사이사이 오크대장을 끼워넣어주면
                 사기발동이 기가 막힙니다 재빠른 판단이상의 효과로 초반의 턴을 잡아가고
                 함성까지 익힌 하가쉬라면 켄타4부대+오크대장+대지의딸 공포의외침만으로
                 보통난이도의 컴퓨터 주력은 가볍게 상대할만 합니다
                 


신속의오라 - 그냥도 오크학살자류를 위한 스킬입니다
                    오크학살자류가 1턴만에 달려가서 
                    궁수의 머리통을 쪼개는 걸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전장의 함성과 쓰면 오크도살자도 
                    달려가 궁수의 머리통을 쪼갭니다

                    거기다 궁극적으로는 전장의함성+전술+윈드라이더부츠+신속의오라 합쳐
                    야생 싸이클롭스를 일직선으로 맵끝까지 달리게 만드는데 사용하죠
                    더불어 대지의딸과 고블린주술다도 끝까지 달립니다     
                   
                    운이 좋아 야생이가 적궁수 앞에  도달한다면
                    그판은 적 궁수의 운명은 거기까지 입니다
                 

징벌 -  스트롱홀드의 무식한 공격력을 더욱 극대화하는 스킬 
           신속오라+의기양양+징벌을 한 셋트로 꼬이지 않고 
           찍을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징벌을 찍는다면 스킬이 꼬여 찍을 수 있는 스킬이
          전술이나 궁술또는 마비의 일격인데

          초반에 선제 사격하는 하가쉬가 찍어준다면 
          행운을 더해 원샷원킬하는 켄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텔섹이나 고샤크에게도 좋습니다
          신속의 오라+ 전술+징벌 이렇게 하면 1턴에 맵도 끝까지 닿고
          둘다 직접공격이라 하가쉬보다 더 강력한 데미지를 냅니다


피의불꽃 - 양날의검이라는 소문이 있지만 알고보면 정말 좋은스킬 
                 분노가 1.5배로 깍이던 말던 일단 분노단계를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오크유닛들은 대부분 분노단계를 올려놓으면
                 체력이나 방어력등 스텟이 올라가는 유닛이 많기 때문에 맞을 때 훨씬 적은 피해를 입습니다   
                 다만 한 유닛이 집중적으로 공격당한다면 분노가 빨리 제거되고
                 피해가 클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 적진에 돌진하거나  상대가 대규모 궁수만 대리고 
                 오지 않는다면 그런 일은 잘 없습니다
                 그리고 분노 3단계가 이 스킬없이는 정말 보기 힘들죠


행운 -        사실 너무 사소한 느낌이 들어 보조같지만
                 따지고보면 25% 징벌보다 약 30%인 행운이 더 강력한 스킬입니다
                 그래서 과감히 보조스킬이 아니라 추천스킬에 올렸습니다
                  
                 보통 맵과 아이템에 행운을 쉽게 볼 수 있어 다들 보조라고 생각하지만
                 운이 따르지 않으면 후반가도 아이템을 못 모으고(사자의왕관,축복받은샌들,황금편자)
                 또 중요전투는 맵에 있는거 돌아다니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주영웅이 비효율적으로 
                 턴을 낭비한다는건 좋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막상 전투때되면 행운을 찍지 않았으면 행운 5로 시작하기 힘듭니다
                 스트롱홀드에게 있어선 행운5 는 필수라고 생각할 만큼 좋습니다
                 왠만한 스킬 뭘 찍던 이것 만큼 효과가 강력한게 잘 없습니다
                 
                 적이 컴퓨터라도 행운5이상이면 무섭습니다 
                 궁극기를 제외하곤 "빠캉" 만큼 무서운게 없더군요

                  타 타워야 흑마법이나 백마법을
                  우선시 할지 모르겠지만 스트롱홀드는 "빠캉"이 진리입니다
                 
                  유닛들도 하나같이 행운과 궁합이 좋습니다
                  켄타우르스는 오크대장이 옆에 있으면 주도력이 최대 13까지 오르는데
                  병력을 잃지 않은 첫샷이 행운이 터졌다 그러면 적병력은 불구내지 즉사할 것입니다
                  오크도살자는 행운터지면 즉사고 또 병사의행운까지 있어 2연타치기 때문에 좋고
                  오크처형자는 한타한타 행운이 터지는데요 첫타에 행운터지면 반격을 약하게 받아 좋습니다
                  야생이가 행운이 터지면 몰살이 가능하고 병사의 행운이면 
                  적의 턴을 초기화시키고  반격을 잘 받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효율은 떨어지지만 행운 5를 넘어도 좋습니다
                  동방의 부족에선 적의 행운을 깍는 효과나고
                  또는 적의 스킬이나 아이템 유닛들의 행운 감소 효과를 막는데도 도움이 되죠
                    
                  그리고 하위스킬인 병사의 행운도 정말 좋고
                  저항도 15%라고 하는데 체감상은 훨씬 잘뜹니다
                  바바리안의 행운(버그가 있다지만)까지 더 한다면 더 좋겠죠

                  그리고 게임 초반에 행운이 뜬다면 자원의 발견도 정말 좋습니다
                  극초반부터 찍었다면 한동안 병력을 다 뽑고도 돈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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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킬들은 딱히 뭐가 좋다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괜찮은 스킬입니다

운이 좋은데로 뜨는데로 택해서 
찍어주는게 답일거 같습니다

명상의 회관이 없으면 궁극기나 징벌이나
함성+감정이입이나 다 힘들죠

하지만 행운만큼은 쉽습니다
가셔도 후회안하실 겁니다

그외 괜찮은 스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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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천막  - 초반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무피해 사냥이 어려운 스트롱홀드는 
                 부활이라곤 구급천막 뿐입니다
                 텔섹으로 시작해 고급기계전투와 구급천막이 있으면 
                 초반확장시켄타 숫자가 조금씩 줄어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서 좋고 후반에도 
                 최후의항전이랑 같이 활용가능하며 미비한 
                 치료효과는 미비하지만 
                 잡스러운 흑마법이 풀려서 좋습니다
                 


삼중쇠뇌 -  초반엔 공격력 지능이 많이 오르는 편인 
                 스트롱홀드라 꽤 괜찮지만 후반엔 화염장전까지 
                 가지 않는다면 그다지 쓸모는 없습니다
               
                 비토리오나 델렙같은 영웅이 없기 때문에
                 스트롱홀드의 쇠뇌는 거들 뿐이라 생각합니다



방어스킬 - 자신보다 강한 군대와 싸울 때 빛을 발하는 스킬입니다
                공격스킬은 자신보다 약한 적을 빠르게 재압해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방어스킬은 그와 반대로 전투가 치고 받는 대규모 장기전으로 갈수록 
                빛을 발하는며 적의 공격을 받고도 많이 살아 남을 수 있으며 
                그로인해 부대가 가진 공격력이 보존되므로 장기전으로 갈 수 록 유리해집니다

                고급피의분노와 합쳐지면 꽤 괜찮은 방어효과를 가지므로 
                스킬 자체만으로도 나름 괜찮지만 저는 최후의 항전을 보고 자주가는 편입니다
                 

회피       -  돌진 대형유닛은 길막으로 아군보호가 가능하지만 
                 적궁수만은 어쩔 수 없습니다
                 켄타를 많이 살리고 싶으면 찍는 걸 추천합니다
                 좋은 점은 스트롱홀드에서는 최후의항전의 선행 스킬 이라는 점입니다


최후의항전 - 스트롱홀드 무피해사냥의 핵심입니다
                   최후의 항전을 찍는다면 유닛을 2마리씩 
                   나누어 쓰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 2마리 유닛은 고블린이라하더라도 2대는 맞아야 
                   죽으므로 길을 막아 놓으면 잘 뚫리지도 않으며 
                   특히 주도력이 높고 이속이 빠른 유닛을 
                   아군 집중공격 거리로 유인해 오는 미끼로 쓸때 죽지 않아 
                   부담도 없고 특히 가속마법등을 걸었을때
                   죽지않으므로 반격풀기 정말 편리합니다 

                   초반에는 빈칸이 많아 한마리씩 나누면 되지만
                   중반부터는 빈칸이 부족해지는데 이 스킬을 찍었냐 
                   못찍었냐에 따라 정말 차이가 심합니다

                   그리고 구급천막까지 있는 경우 1마리 유닛을 
                   부활시키면 다시 2마리가 되므로 죽지 않는다면 
                   1마리를 최대 5번이나 활용할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노업 고블린이 반격을 하지않고 도망가기에 피닉스같은 상대로는 더 좋고
                   와이번류 같은 경우 구급텐트 없이 자동 부활되기에 또 좋습니다

                   컴퓨터가 상대라면 불가능한 상대를 소수 유닛만 잃고 
                   이길 수 있도록 해주는 사기 스킬입니다


궁술 - 켄타우르스와 고블린던지기의 20프로 데미지 증폭
          영웅이 하가쉬가 아니더라도 원거리 유닛이 꽤나 쓸만해집니다
          
      
전술 - 함성+전술+신속의오라+윈드라이더 부츠면 바바리안에겐 엄청난 매력입니다
          야생이를 첫턴에 맵끝까지 도달시킬수 있다면 그외 무엇이 더 필요할까요?

       
전장의광분 - 싸이클롭스에게 있어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블린에게 있어서는 1.5배~2배 병력향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켄타에게 있어서도 약 20%정도 병력상승의 의미가 있습니다
 
          

병사의행운 - 오크도살자,전쟁광,사이클롭스,고블린등
                   스트롱홀드는 확률에 따라 특수능력이 발동되는 유닛이 많습니다                    
                   영웅이 텔섹이라면 필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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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예전에 한때 흑마법 분쇄가 의미없다라고 쓴적이 있습니다
그부분을 흔적님이 의미가 있다고 덧글로 지적해주셨는데

흑마법에 관해 하위 스킬등등 설명하는 말에
가만히 생각해보니 
'의미는 있는데 너무 주관적으로 썼구나'
흔적님 말이 맞다'하고 

흑마법 분쇄에 대해 추가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글이 본문을 지워져 덧글이 삭제되었는데
그리고 물론 본문조차 수정되서 "흑마법 분쇄는 의미가 없어!"라는 
글을 볼 수 없지만 아무튼 한때는 그렇게 썼었었죠
그래서 추가된 흑마법분쇄가 아래 글입니다
-------------------------------------------------------------------------------------- 
흑마법 분쇄에 관하여...
--------------------------------------------------------------------------------------
컴퓨터와 할때는 컴퓨터가 흑마법을 점잖게 쓰기 때문에
안찍어도 상관은 없지만 사람과 할때는 무조건 찍어야 될 스킬입니다

찍는다고 해서 네크로맨서등을 상대로 강한 힘을 발휘하는건 아닙니다
찍어도 네크로한테 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분쇄를 찍어봐야 사이클롭스에게는 광분이 걸리고
대지의딸에게는 퍼펫이 걸리니 그다지 쓸모 없는거 같지만 

그래도 나름 효과를 낮춰주는 것과 더불어
하위스킬 어둠의 봉쇄는 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영웅의 턴이 흑마법 시전 후 꽤 늦게 돌아오도록 만드는데
흑마법도 턴이 늦게돌아오면 꽤 치명적입니다

특히 함성의 방해와 바바리안의 행운까지 있다면 
다크리뉴얼을 배웠다하더라도 한번 저항할때마다
치명적이라 어느정도 승산이 있을 걸로 봅니다

만약 적이 사르잇소르 지팡이까지 
가지고 있다면 그땐 모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흑마법에 취약하다하더라도
적 영웅이 턴이 느리게해 연속적인 광분등을
못 걸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싱글을 주로하는 저는 분쇄류에 대해서 좋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소중한 스킬한 칸을 소비해서 흑마법에 한에서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라는 부분이요
(스트롱홀드가 마법을 안배운다해도 찍고 싶은건 너무 많죠)
(학습,지도력,공격술,방어술,병참,행운,전투기계,함성등)

다른 타워는 흑마법을 배워서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분쇄는 오직 그 마법에 대해선만 완벽한 방어도 아니고
어느 정도 방어가 된다라니 

정말이지 분쇄는 찍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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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롬은 왜 네모박스가 들어갈까요? 
TAG •
  • ?
    흔적 2014.05.30 21:30 (*.118.229.10)

    하하..제 댓글들은 다 사라졌군요;; OTL


    다시 복원은 안되는거겠죠? 아쉽네요ㅎㅎㅎ

  • ?
    진카미사마 2014.05.31 05:12 (*.126.132.226)

    미안해요 흔적님... 일이 그렇게 되었어요...

    영웅편까지 추가하다보니 글이 페이지가 너무 길어서

    다시 한번 읽어보니 지루해서 못 읽겠더라구요

    그래서 잘라서 붙여 셋트로 올려야 겠다라고 생각한 나머지....

    중복된내용이라 삭제했는데... 흔적님도 삭제되는 사태가 발생했군요

    미안합니다


  • ?
    흔적 2014.05.31 09:15 (*.118.229.10)

    괜찮아요;; 뭐 그럴수도 있죠ㅎㅎ


    여러 사람들이 보려면, 가독성을 고려해야되니까 오히려 잘 하신겁니다ㅎㅎㅎ

  • ?
    니벨룽겐 2015.08.12 01:32 (*.145.77.58)
    고타이 역시.
    가능하다면 확고한분노를 목표로 하는게 좋은듯 하네요.
    불가능 하다면, 감정이입이 좋겠지만
    고타이는 확고한분노만 잡으면 전투초반부에 고타이 함성+선공한 유닛은
    바로 3단계 피의분노에 빠뜨릴수 있고, 숙련의목걸이라도 얻게되면
    유닛 전체가 3단계 피의분노를 사실상 가지고 시작한다고 봐도되는듯 해요.
    확고한분노 없을시엔 30렙인 고타이 역시 3~4턴이상 넘어가야 유닛들이
    3단계 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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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8 히어로즈 3 이동력에 대해서... 1 ycThat 2004.09.03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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