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oes Unit Collection (Human, Orc, Demon, Elemental)

* 히어로즈5의 속도에서 ( ) 안의 수치는 히어로즈5에서 새로 추가된 요소인 주도력(Iniitiative)입니다.  4, 6, 7편에도 주도력은 존재하지만 상대적인 턴 오는 속도에만 관여하므로 넣지 않았습니다.
* 유닛 능력치는 가장 마지막에 출시된 확장팩 및 최신 패치를 기준으로 하며, 히어로즈 6의 보스 유닛과 히어로즈 7의 전쟁 유닛은 제외하였습니다.



농부 (Peasant)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농부

Knight
1 Level

1

1

1

1

1

20

 

Heroes 2

농부

Knight
1 Level

1

1

1

1

2

20

 

Heroes 3

농부

Neutral
1 Level

1

1

1

1

3

10

 

Heroes 4

농부

Neutral
1 Level

6

7

2~3

10

3

15

납세자

Heroes 5

농부

Haven

1 Level

1

1

1

3

4(8)

15

납세자

징집병

1

1

1~2

6

4(8)

20

납세자, 강타

브루트

2

1

1~2

6

4(8)

20

납세자, 강습

히어로즈 시리즈 최대의 미스테리 유닛.  적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히어로즈의 마스코트 유닛이라고 하지만, 정작 자신의 군대에 들어오는 것은 매우 싫어한다.  대부분의 능력가 1이라서, 데미지 = 사망자라는 편리한 공식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적으로 나오면 정말 좋아한다.  정식 타운 유닛으로 등장한 것은 1,2,5인데 1,2 편에서는 나이트의 전력을 깎아먹는 큰 원인이었으며, 그나마 5편에서는 최소한의 밸런스가 맞추어져 무려 특수능력까지 생겼다.  너무 능력치가 별볼일 없어서인지 3,4에서는 중립 유닛으로만 나오며, 유닛 레벨의 평준화를 지향한 6편 이후에는 유닛 디자인을 맞출 수 없다고 판단했는지 아예 사라져버렸다.



궁수 (Archer)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궁수

Knight
2 Level

5

3

2~3

10

1

150

 

Heroes 2

궁수

Knight
2 Level

5

3

2~3

10

2

150

 

레인저

5

3

2~3

10

4

200

 2연사

Heroes 3

궁수

Castle
2 Level

6

3

2~3

10

4

100

 

저격수

6

3

2~3

10

6

150

2연사

Heroes 4

석궁병

Haven
1 Level

9

11

2~3

10

6

32

사격시 거리 페널티 감소

Heroes 5

궁수

Haven

2 Level

4

3

2~4

7

4(9)

50

범위 사격

저격수

4

4

2~8

10

4(8)

80

정확한 사격

석궁병

5

4

2~8

10

4(8)

80

사격시 거리 페널티 없음

Heroes 6

석궁병

Haven
Core

 

3 / 1

2~4

20

6

110

갑옷 관통

저격수

 

4 / 1

3~5

28

6

150

갑옷 관통, 관통 화살

Heroes 7

석궁병

Haven
Core

1

2

1~3

11

3

45

 

저격병

1

2

2~3

12

3

59

관통 화살

아케인 아처

Neutral
Elite

8

4

5~12

26

5

400

파열 화살, 힘의 화살

인간들의 사격 유닛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유닛 궁수.   어떤 시리즈든지 항상 기본적인 사격 유닛으로 등장한다.  1편까지는 별볼일 없었지만 2편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2연사를 하는 능력이 생겨서 낮은 체력과 방어력에도 항상 보호 1순위 유닛이 되었다.  4편부터 2연사는 사라졌지만 사격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여러 가지 기술이 생겨서 여전히 사랑받는다.  7편 확장팩에서는 아케인 아처가 새로 중립 유닛으로 등장하는데, 일반적인 인간 타운의 궁수와는 이미지가 많이 다른 마법 궁수이지만 활을 쏘는 인간이라는 점은 동일하므로 궁수와 묶어서 넣게 되었다.



창병 (Pikema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창병

Knight
3 Level

5

9

3~4

15

2

200

 

Heroes 2

창병

Knight
3 Level

5

9

3~4

15

4

200

 

베테랑 창병

5

9

3~4

20

5

250

 

Heroes 3

창병

Castle
1 Level

4

5

2~3

10

4

60

 

도끼창병

6

5

2~3

10

5

75

 

Heroes 4

창병

Haven
2 Level

12

14

6~8

30

6

150

선제 공격 무시, 2칸 거리에서 공격 가능

Heroes 6

경비병

Haven
Core

 

7 / 1

2~3

25

5

75

방패 방어, 방어

근위병

 

10 / 2

3~5

30

5

110

방패 방어, 방어, 방패 치기

Heroes 7

센티넬

Haven
Core

1

2

1~3

11

3

45

 

리져니어

1

2

2~3

12

3

59

인접 아군 방어

인간 중에서 가장 존재감 없는 유닛.  2편까지도 창병이 어디에 있는지 아군과 적 모두 눈치채기 힘들 정도의 존재감을 자랑헀으나 3편에서는 1레벨 치고는 매우 높은 능력치를 가져 어느 정도 유명해졌다.  하지만 4편에서 다시 낮은 존재감을 되찾더니, 6편 이후로는 아군 보호에만 특화된 유닛이 되어버렸다.



보병 - 크루세이더 (Footman - Crusader)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검사

Knight
4 Level

7

9

4~6

25

2

250

 

팔라딘

Knight
4 Level

11

12

10~20

50

3

600

2회 공격

Heroes 2

검사

Knight
4 Level

7

9

4~6

25

4

250

 

마스터 검사

7

9

4~6

30

5

300

 

팔라딘

Knight
6 Level

11

12

10~20

50

5

600

2회 공격, 저주 면역

크루세이더

11

12

10~20

65

6

1000

2회 공격, 저주 면역, 언데드에게 2배 데미지

Heroes 3

검사

Castle
4 Level

10

12

6~9

35

5

300

 

크루세이더

12

12

7~10

35

6

400

 2회 공격

Heroes 4

크루세이더

Haven
3 Level

22

23

10~16

65

6

650

2회 공격, 죽음 방어

Heroes 5

보병

Haven

3 Level

4

8

2~4

16

4(8)

85

큰 방패, 방패 공격, 격노

중장보병

5

9

2~5

26

4(8)

130

큰 방패, 방패 공격, 격노, 방패 보호

빈디케이터

8

8

2~5

26

4(8)

130

큰 방패, 격노, 부수기

Heroes 7

수호자

Haven
Elite

9

9

7~12

44

4

216

기회 반격

저스티카르

9

9

7~12

44

5

285

기회 반격, 기세 유지

란츠크네흐트

Haven
Champion

35

20

90~110

390

5

3590 금
1 별은
1 섀도스틸

굳건함

소드마스터

40

22

110~130

450

5

4670 금
2 별은
1 섀도스틸

굳건함, 휩쓸기 공격

흑색경비대

Neutral
Core

4

9

3~7

35

4

90

방어적

인간들의 군대를 생각한다면 언제나 떠오르는 유닛 중 하나인 검사.  초기의 검사는 장점도, 단점도 없는 정말 표준적인 공격 유닛.  그나마 팔라딘은 2회 공격 하나만으로 먹고 사는 (동급 최약체이기는 해도) 나이트의 최강 유닛이 되었다.  히어로즈2에서는 검사는 1편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였지만 팔라딘은 업그레이드 유닛으로 크루세이더가 추가되면서 팔라딘은 이후 사라지고 크루세이더만이 남게 된다.  어쨌든 1편과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던 두 유닛은 히어로즈3에서 검사 -> 크루세이더의 업그레이드 방식을 가지면서 통합을 이룬다.  히어로즈 3, 4에서도 2회 공격 능력을 그대로 가지고 나와 인간 타운의 중간을 책임졌으나, 5편에서 약해지더니 6편에서는 아예 사라져 버렸다.  하지만 7편에서 갑자기 대반전을 이루는데, 여검사라는 컨셉으로 등장한 저스티카르는 검사 전통의 2연타를 가지고 나와 강력한 공격력을 선보이고, 최고급 유닛으로 추가된 소드마스터는 높은 데미지와 범위 공격으로 매우 강한 모습을 선보인다.  2편 이후로 검사는 항상 중급 유닛으로만 등장했지 최고급 유닛으로 나온 적은 없었기 때문에 7편의 극적인 부활이 더욱 돋보인다.  7편 확장팩에서 새로 나온 중립 유닛인 흑색경비대도 검을 쓰는 인간 보병이라는 점에서 검사와 동일하므로 이 부분에 넣었다.



기사단 (Cavalry)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기병

Knight
5 Level

10

9

5~10

30

3

300

 

Heroes 2

기병

Knight
5 Level

10

9

5~10

30

6

300

 

챔피언

10

9

5~10

40

7

375

 

Heroes 3

기사단

Castle
6 Level

15

15

15~25

100

7

1000

돌격

챔피언

16

16

20~25

100

9

1200

돌격

Heroes 4

챔피언

Haven
4 Level

25

25

24~36

150

10

2000 금
2 목재
2 광석

돌격

Heroes 5

기병

Haven

6 Level

23

21

20~30

90

7(11)

1300

마창술

팔라딘

24

24

20~30

100

8(12)

1700

마창술, 치료

챔피언

24

20

20~30

100

8(12)

1700

마창술, 돌격

Heroes 6

태양의 기수

Haven
Elite

 

19 / 10

14~16

90

6

410

돌격

태양의
십자군

 

22 / 11

14~16

95

6

525

맹렬한 돌격, 태양의 종마

Heroes 7

기병

Haven
Elite

10

12

18~23

105

6

847

돌격

중기병

10

14

20~25

115

7

1100

돌격, 강타

초기 인간들의 약세를 반영하듯 2편까지의 기병 역시 속도만 빠를 뿐 자체 능력은 동급 유닛들에게 크게 밀린다.  하지만 히어로즈3 이후 시리즈를 거듭해 갈수록 강해진다.  이미 히어로즈2에서 업그레이드시 체력이 40으로 오르는 '징조'를 보이면서 챔피언이라는, 기병대보다 더 많이 알려질 유닛이 출현하였고, 3편에서 기병대는 6레벨 자리를 차지하고 다른 6레벨 유닛과 비교해도 절대 눌리지 않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동한 거리마다 데미지가 추가되는 돌격 특수능력이 생긴 것도 이때 부터이다.  히어로즈4에서는 챔피언만 남아서 헤이븐 타운의 최고 레벨 유닛인 4레벨 유닛이 되었다.   갑자기 최고 레벨인 4레벨 유닛이 되어서 그런지 다른 4레벨에 비해 능력치는 매우 떨어지는 편이지만 많은 물량과 빠른 속도로 그래도 쓸 만한 유닛 취급을 받았다.  히어로즈 5, 6에서도 고유 특수능력인 돌격 데미지 추가 효과의 강화로 평가가 더 좋아졌다.  7편에서는 다른 고급 정예 유닛과 비교하면 약하다는 소리를 듣지만, 그래도 자체 능력치만 보면 5~6편보다도 더 높아졌다.  그런데, 평범한 인간(6편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지만)이 말 타고 갑옷 좀 입었다고 이렇게 강력해져도 되는 것일까?



그리핀 (Griffi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그리핀

Warlock
3 Level

6

6

3~5

25

2

300

무한 반격

Heroes 2

그리핀

Warlock
3 Level

6

6

3~5

25

4

300

무한 반격

Heroes 3

그리핀

Castle
3 Level

8

8

3~6

25

6

200

2회 반격

로얄 그리핀

9

9

3~6

25

9

240

무한 반격

Heroes 4

그리핀

Preserve
3 Level

19

19

16~22

95

13

800

무한 반격

Heroes 5

그리핀

Haven

4 Level

7

5

5~10

30

7(15)

260

무한 반격, 눈멀기 면역

임페리얼
그리핀

9

8

5~15

35

7(15)

370

무한 반격, 눈멀기 면역, 낙하 공격

배틀 그리핀

7

12

6~12

52

7(10)

370

무한 반격, 눈멀기 면역, 전장의 분노, 러시 다이브

Heroes 6

그리핀

Haven
Elite

 

12 / 14

14~18

80

6

490

무한 반격, 급강하 공격

제국 그리핀

 

16 / 16

15~20

90

6

600

무한 반격, 강습

Heroes 7

그리핀

Neutral
Core

2

2

2~5

22

6

90

무한 반격

제국 그리핀

3

3

3~5

24

7

117

무한 반격, 급강하 공격

2편까지 오직 인간들로만 이루어진 나이트 타운이었지만, 3편에서 그리핀의 등장으로 드디어 제대로 된 비행 유닛이 처음 나오기 시작한다.  잠시 프리저브 타운으로 이동했던 4편을 빼면 계속 등장하면서 무한 반격을 특징으로 삼아 꽤 괜찮은 능력치를 가진 중간 유닛으로 인간 타운에 꾸준히 등장하는 중.  게다가 5편과 6편의 주인공은 '그리핀 가문' 이고, 5편에 나오는 인간들의 나라 이름은 '신성 그리핀 제국'이니, 게임상의 성능과 별개로 이 정도면 상당히 출세한 셈이 아닐까?  7편에서는 상당히 약해져서 중립 유닛으로 나오지만, 시나리오상 그런 것일 뿐 게임 내에서 그리핀 자체에 대한 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천사 (Ange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천사

Castle
7 Level

20

20

50

200

12

3000 금
1 보석

아군 사기+1, 데빌과 적대

대천사

30

30

50

250

18

5000 금
3 보석

아군 사기+1, 데빌과 적대, 부활

Heroes 4

천사

Haven
4 Level

30

34

40~65

230

15

4000 금
2 수정

부활

Heroes 5

천사

Haven

7 Level

27

27

45

180

6(11)

2800 금
1 수정

 

대천사

31

31

50

220

8(11)

3500 금
2 수정

부활

세라프

35

25

25~75

220

8(11)

3500 금
2 수정

마법 사용

Heroes 6

세라프

Haven
Champion

 

37 / 29

51~52

300

6

1695 금
1 수정

심판의 검, 자비의 검

셀레스티얼

 

40 / 32

54

325

6

2190 금
2 수정

심판의 검, 현신의 검, 절대적 순수함

Heroes 7

세라프

Haven
Champion

25

35

60~70

500

6

3590 금
1 용혈수정

순수의 기운

셀레스티얼

25

40

70~75

600

7

4670 금
2 용혈수정
1 섀도스틸

순수의 기운, 부활

허약한 크루세이더를 밀어내고 3편부터 인간 타운에 강림한 구원자.  3편에서는 최강의 7레벨임을 과시하며 1,2편의 최약체 나이트에게 질렸던 플레이어에게 신세계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라는 느낌.  4편부터는 항상 그저 그런 최고 레벨 유닛일 뿐이다.  그래도 아직 기대한 만큼의 성능은 발휘해 준다.



몽크 (Monk)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몽크

Castle
5 Level

12

7

10~12

30

5

400

 

질럿

12

10

10~12

30

7

450

근접전 페널티 없음

Heroes 4

몽크

Haven
3 Level

20

22

10~15

55

6

550

죽음 방어

Heroes 5

성직자

Haven

5 Level

12

12

9~12

54

5(10)

600

근접전 페널티 없음

종교재판관

16

16

9~12

80

5(10)

850

근접전 페널티 없음, 보조마법 사용

질럿

20

14

9~12

80

5(10)

850

근접전 페널티 없음, 보조마법 사용

Heroes 6

여신도

Haven
Core

 

1 / 8

5~7

17

5

105

진정

여사제

 

2 / 10

5~7

22

5

150

진정, 치료

Heroes 7

목사

Haven
Elite

6

9

6~9

28

4

216

정화의 기운

수도원장

6

13

7~11

35

4

285

정화의 기운, 원거리 반격

외모나 특성은 드루이드와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히 드루이드와는 다른 유닛이다.  히어로즈3 때는 원거리 공격 유닛으로 캐슬 타운에 나왔지만 너무 별볼일 없는 능력으로 전혀 관심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히어로즈4에 들어오면서 상당히 능력이 강화되어 경쟁 상대인 크루세이더에 비해 우위를 점하였으며 5편에서는 체력이 늘어나 약점이었던 근접전에서의 무력함도 사라졌다.  6편에서는 여사제로 바뀌었지만 아군 부활 능력으로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고, 다시 남자로 돌아온 7편에서는 평이한 궁수로서의 활약을 보여준다.



고블린 (Gobli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고블린

Barbarian
1 Level

3

1

1~2

3

2

40

 

Heroes 2

고블린

Barbarian
1 Level

3

1

1~2

3

4

40

 

Heroes 3

고블린

Stronghold
1 Level

4

2

1~2

5

5

40

 

홉고블린

5

3

1~2

5

7

50

 

Heroes 5

고블린

Stronghold

1 Level

1

1

1

3

4(12)

10

비겁함, 배반

고블린

덫 사냥꾼

1

3

1

7

4(10)

20

비겁함, 덫 설치

고블린

위치 닥터

2

1

1~2

5

5(9)

20

비겁함, 마법 더럽히기

Heroes 6

고블린

Stronghold
Core

 

3 / 3

2~3

19

5

75

손상의 함정

고블린

사냥꾼

 

4 / 3

3~5

22

6

100

손상의 함정, 악랄한 일격

바바리안 - 스트롱홀드의 기본 유닛.  잠깐 4편에서 고블린 나이트로 나온 적도 있으나, 헥시스의 변형 생물로서 고블린과 거의 닮은 점이 없을 정도로 다르므로 예외로 해두면 항상 최약체 수준의 대접밖에 못 받는 유닛이다.  특히 5편에서는 농부만도 못한 능력치에 공격받으면 반격도 못 하는 저주받은 특수능력으로 더욱 무시당하고 오로지 주술사나 사이클롭스에게 잡아먹히는 역할밖에 못 하게 되어 버렸다.  6편에서 조금 사정이 나아지기는 했으나(궁수가 되었고, 근접 공격을 받아도 최소한 반격은 한다) 그나마 비슷한 처지였던 농부마저 사라져 여전히 게임 내에서 최약체 처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로지 많은 양의 물량만이 장점일 뿐.  7편에서는 독립된 유닛으로서의 고블린은 사라졌지만, 바실리스크를 타면서 조종하는 자를 보면 고블린이 확실해 보이니 오히려 더 좋은 대접을 받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오크 (Orc)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오크

Barbarian
2 Level

3

4

2~3

10

1

140

 

Heroes 2

오크

Barbarian
2 Level

3

4

2~3

10

2

140

 

오크 대장

3

4

3~4

15

4

175

 

Heroes 3

오크

Stronghold
3 Level

8

4

2~5

15

4

150

 

오크 대장

8

4

2~5

20

5

165

 

Heroes 4

오크

Asylum
1 Level

11

9

1~3

12

6

34

근접전 페널티 없음

Heroes 5

오크 전사

Stronghold

3 Level

5

2

2~5

12

4(10)

80

격노

오크 도살자

6

4

4~6

12

5(11)

120

격노, 강습

오크 전쟁광

4

6

3~5

20

4(9)

120

격노, 격렬한 반격, 도발

오크 학살자

Stronghold

5 Level

11

8

7~10

34

6(11)

350

쪼개기 공격

오크 처형자

14

10

8~12

40

7(12)

500

쪼개기 공격, 용맹, 공포의 오라

오크 족장

13

15

10~12

48

7(12)

500

주둔 명령, 족장의 명령

Heroes 6

마울러

Stronghold
Core

 

4 / 3

4~8

30

5

130

방어, 피의 진수

크러셔

 

5 / 3

4~8

34

6

185

방어, 피의 진수, 강습

재규어 전사

Stronghold
Elite

 

11 / 9

15~18

85

7

415

전장의 분노, 야성적인 돌격

팬서 전사

 

13 / 11

16~20

90

7

535

전장의 분노, 전방향 베기

Heroes 7

브루트

Stronghold
Core

5

1

2~6

21

4

92

 

크러셔

6

2

3~7

25

5

120

자유

바바리안 - 스트롱홀드의 기본 궁수로, 항상 같은 레벨의 궁수와 엘프에게 비교당하며 철저히 무시당하는 처지로 일관했다.  4편에서 잠시 어사일럼으로 소속을 옮겼으나 여기서도 무시당하는 것은 마찬가지.  5편부터 게임 세계관이 변하면서 스트롱홀드가 야만인 타운에서 오크 타운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켄타우러스가 스트롱홀드의 궁수로 편입되먼서 궁수로서의 오크는 사라졌지만 대신 오크 자체가 한 타운을 책임지는 주요 전사 유닛으로 바뀌어서 4편까지의 그 오크가 맞나 싶을 정도로 맹활약을 하게 된다.



늑대 (Wolf)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늑대

Barbarian
3 Level

6

2

3~5

20

3

200

2회 공격

Heroes 2

늑대

Barbarian
3 Level

6

2

3~5

20

6

200

2회 공격

Heroes 3

늑대 기병대

Stronghold
2 Level

7

5

2~4

10

6

100

 

늑대 약탈자

8

5

3~4

10

8

140

2회 공격

Heroes 4

늑대

Preserve
1 Level

9

9

2~3

12

7

38

2회 공격

Heroes 5

늑대

Neutral
3 Level

5

3

3~5

25

6(14)

150

집단 사냥꾼, 울부짖음

Heroes 6

얼룩이리

Neutral
Core

 

4 / 4

4~6

25

4

140

굶주림

흉포한 이리

Neutral
Elite

 

15 / 11

14~18

70

5

220

굶주림, 흉포함

Heroes 7

다이어울프

Haven
Core

4

2

3~6

27

5

110

무한 반격

실버백

4

2

4~6

32

6

143

무한 반격, 야성적인 돌격

빠른 속도와 2회 공격으로 유명하며, 접근전에서 높은 공격력을 가지지만 체력이 약해서 쉽게 죽어나간다.  3편까지만 해도 바바리안-스트롱홀드의 초중반 주요 데미지 딜러로 활약하지만 4편에서 프리저브로 옮겨오면서 능력치가 크게 깎이더니, 세계관이 바뀌어서 늑대가 들어갈 자리가 없어진 뒤 6편까지는 중립 유닛으로만 등장했다.  하지만 히어로즈 7편 켐페인의 주인공이 늑대 공국 소속이라 그런지 늑대가 별로 어울려보이지 않는 헤이븐에 들어왔고, 나름대로 괜찮은 활약을 해주고 있다.



오우거 (Ogre)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오우거

Barbarian
4 Level

9

5

4~6

40

1

300

 

Heroes 2

오우거

Barbarian
4 Level

9

5

4~6

40

2

300

 

오우거 로드

9

5

5~7

60

4

500

 

Heroes 3

오우거

Stronghold
4 Level

13

7

6~12

40

4

300

 

오우거메이지

13

7

6~12

60

5

400

블러드러스트 마법 사용

Heroes 4

오우거메이지

Stronghold
3 Level

18

16

12~18

85

6

350

블러드러스트 마법 사용

히어로즈 5부터 새로 적용된 아샨 세계관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유닛 중 하나.  1~3편까지는 속도는 조금 느려도 높은 데미지와 체력으로 꽤 좋은 유닛 취급을 받았지만, 4편에서는 능력치의 큰 하향으로 동급 최악의 유닛 취급을 받았다.  그나마 히어로즈 4에서는 유닛으로 남아 있었으니 사정이 좋은 편.  5부터는 스트롱홀드가 오크 타운으로 바뀌면서 아예 쫓겨나 버렸다.



트롤 (Trol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트롤

Barbarian
5 Level

10

5

5~7

40

2

600

재생

Heroes 2

트롤

Barbarian
5 Level

10

5

5~7

40

4

600

재생

워 트롤

10

5

7~9

40

5

700

재생

Heroes 3

트롤

Neutral
5 Level

14

7

10~15

40

7

500

재생

Heroes 4

트롤

Neutral
2 Level

16

15

6~12

45

6

230

재생

재생 특수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유닛 자체가 되살아나는 것은 아니고, 체력만 최대치로 회복되는 것이라 재생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히어로즈 2편까지만 해도 바바리안 타운의 강력한 궁수로 명성이 높았으나, 게임의 무대가 엔로스에서 에라시아로 옮겨오면서 가지고 있던 돌은 사이클롭스에게 넘겨주어 특징 없는 근접 공격 중립 유닛이 되어 버렸고, 그나마 근근히 유지해오던 명맥마저도 히어로즈 세계관이 아샨으로 바뀌면서 끊어져 버리고 말았다.



사이클롭스 (Cyclops)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사이클롭스

Barbarian
6 Level

12

9

12~24

80

3

750
1 수정

마비, 관통 공격

Heroes 2

사이클롭스

Barbarian
6 Level

12

9

12~24

80

5

750
1 수정

마비, 관통 공격

Heroes 3

사이클롭스

Stronghold
6 Level

15

12

16~20

70

6

750

성벽 사격

사이클롭스

17

13

16~20

70

8

1100

강화 성벽 사격

Heroes 4

사이클롭스

Stronghold
3 Level

30

24

12~18

95

7

750

범위 사격

Heroes 5

사이클롭스

Stronghold
7 Level

29

27

40~52

220

5(9)

2900
1 수은

고블린 잡아먹기

야생의
사이클롭스

30

27

45~57

225

5(9)

3450
2 수은

고블린 잡아먹기, 고블린 던지기, 압축 공격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

28

28

35~50

235

6(10)

3450
2 수은

고블린 잡아먹기, 고블린 던지기, 사악한 눈동자

Heroes 6

사이클롭스

Stronghold
Champion

 

26 / 24

57~65

330

7

1685
1 수정

조각내기, 고통 무시, 내려찍기

분노한
사이클롭스

 

26 / 24

57~65

350

7

2190
1 수정

조각내기, 고통 무시, 강력한 내려찍기, 타오르는 분노

Heroes 7

사이클롭스

Stronghold
Champion

22

32

75~90

450

4

3590 금
1 용혈수정

휩쓸기 공격

분노한
사이클롭스

24

38

85~100

500

4

4670 금
2 용혈수정
1 별은

휩쓸기 공격, 불타는 눈

바바리안-스트롱홀드 타운의 전통적인 최강 유닛.  초기 시리즈인 1,2편에서는 능력치는 별볼일 없으나 어쨌든 가장 높은 레벨로 나왔다.  3편에서는 베히모스가 등장하여 어쩔 수 없이 한 단계 밑으로 내려왔으나 트롤에게 돌을 받아 스트롱홀드의 상위 궁수로 정착하였고, 4편에서는 범위 사격까지 가능해져 스트롱홀드의 주 전력이 되기도 하였다.  5편의 아샨 세계관에서 최강의 오크 유닛으로 복귀한 사이클롭스는 다시 근접 공격 유닛으로 돌아왔지만 1,2편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되어 막강한 공격력을 가진 스트롱홀드의 특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유닛으로 자리잡았다.



베히모스 (Behemoth)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베히모스

Stronghold
7 Level

17

17

30~50

300

6

1500

방어력 40% 무시

에이션트
베히모스

19

19

30~50

300

9

3000
1 수정

방어력 80% 무시

Heroes 4

베히모스

Stronghold
4 Level

36

34

55~80

240

7

2750
2 수정

강력함

Heroes 7

베히모스

Stronghold
Champion

32

25

70~85

420

5

3590 금
1 별은

방어력 50% 무시

고대
베히모스

35

25

80~100

450

6

4670 금
2 별은
1 용혈수정

방어력 50% 무시, 강렬한 내리찍기

등장한 시리즈는 많지 않으나, 스트롱홀드의 최강 유닛으로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능력치는 그저 그렇지만 높은 체력과 데미지를 크게 높여주는 특수능력, 거기에 빠르게 생산되는 빌드로 강한 인상을 남겼고, 4편에서도 조금 실망스러운 디자인이기는 하지만 강력한 공격력만큼은 그대로 남아 크게 활약하였다.  오크의 피가 섞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5편 이후로 퇴출되었으나, 7편에서 최고급 유닛이 각 타운별로 2개씩 나오게 됨에 따라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여전한 방어력 무시 특수능력과 빠르게 뛰어올라 적 다수를 공격하는 내리찍기 특수능력으로 7편에서도 여전히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보여준다.



하피 (Harpy)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하피

Dungeon
2 Level

6

5

1~4

14

6

130

치고 빠지기

하피 핵

6

5

1~4

14

9

170

치고 빠지기, 무반격

Heroes 4

하피

Stronghold
2 Level

16

15

4~5

24

12

110

치고 빠지기, 무반격

Heroes 6

하피

Stronghold
Core

 

2 / 4

4~6

29

6

110

치고 빠지기

퓨리

 

3 / 6

5~9

33

7

160

치고 빠지기, 무반격

Heroes 7

하피

Stronghold
Core

1

0

2~3

12

6

45

공격과 귀환

퓨리

1

0

2~3

13

6

59

공격과 귀환, 무반격

근접 공격 유닛이지만 공격한 뒤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치고 빠지기라는 독특한 공격 방식 때문에 궁수 견제가 잘 안된다고 욕을 먹는 희한한 유닛.  사실상 사정 거리 제한이 있는 궁수라고 봐도 될 정도이기 때문에 공격력은 항상 별로 높지 않으나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특성 때문에 생존력은 높은 편이다.  켄타우러스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던전에서 시작했으나 결국 스트롱홀드에서 정착한 유닛.



주술사 (Shama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5

주술사

Stronghold
4 Level

5

5

6~9

30

5(11)

260

마법 사용

하늘의 딸

7

9

6~9

35

4(12)

360

마법 사용, 고블린 희생

대지의 딸

10

7

7~11

35

5(12)

360

마법 사용, 고블린 희생, 마법 공격,
신속한 공격

Heroes 6

드림워커

Stronghold
Elite

 

10 / 14

13~15

85

6

355

하늘과 대지

드림리버

 

11 / 16

15~19

100

6

450

하늘과 대지

오우거메이지가 차지하고 있던 '마법과 관련없는 스트롱홀드의 유일한 마법 사용 유닛' 자리를 이어받아 히어로즈 5에서부터 새로 등장한 유닛.  신속이나 둔화 등 기본적인 마법을 사용하며, 근접전 능력도 괜찮은 편이라 스트롱홀드의 중간에서 자기 역할은 확실하게 해주었다.  하지만 7편에서는 바실리스크가 들어오면서 자리가 없어지게 되어 퇴출되었다.



놀 (Gnol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Fortress
1 Level

3

5

2~3

6

4

50

마법 사용

놀 약탈자

4

6

2~3

6

5

70

마법 사용, 고블린 희생

Heroes 7

Stronghold
Core

4

0

1~2

10

4

38

 

놀 헌터

4

0

2

10

4

49

기회 공격

3편에서 포트리스의 기본 유닛으로 그럭저럭 무난한 유닛 평가를 받았고, 이후 파충류 타운이 등장하지 않으면서 이대로 사라지는가 싶었지만, 7편에서 갑자기 스트롱홀드 소속으로 부활에 성공했다.  이제 사격도 할 줄 알고, 아군의 공격에 자동으로 지원 사격을 해주는 특수능력이 있어서 꽤 좋은 기초 유닛이 되었다.



리자드맨 (Lizardma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도마뱀 인간

Fortress
2 Level

5

6

2~3

14

4

110

 

도마뱀 전사

6

8

2~5

15

5

140

 

Heroes 7

리자드맨

Neutral
Core

2

1

2~3

10

6

40

분산 사격

3편에서 포트리스의 유일한 궁수로 등장해 초반에는 매우 약한 유닛이었지만, 패치 이후로 강력해져서 제법 쓸 만한 유닛이 되었다.  하지만 파충류 타운은 3편이 처음이자 마지막이었기 때문에 그대로 없어지는 것 같았지만, 전혀 예상치 못하게 7편 확장팩에서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여전히 능력치는 일반적인 기초 유닛 수준이지만, 특수능력이 생겨서 나쁘지는 않다.



바실리스크 (Basilisk)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바실리스크

Fortress
4 Level

11

11

6~10

35

5

325

석화

그레이터
바실리스크

12

12

6~10

40

7

400

석화

Heroes 7

바실리스크
기병

Stronghold
Elite

10

10

18~23

120

5

847

석화

바실리스크
창기병

12

10

25~27

155

6

1100

석화, 긴 공격거리

3편 포트리스 타운의 일반적인 보병 유닛으로 나온 것이 첫 등장.  능력치는 평범하지만 적을 일시적으로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드는 석화 특수능력으로 나름대로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파충류 타운으로서의 포트리스가 사라지면서 이대로 바실리스크도 포트리스의 다른 많은 유닛들과 마찬가지로 이대로 묻히는 듯 했다.  그런데 7편에서 갑자기 스트롱홀드 소속으로 부활, 고급 정예 유닛으로 능력치가 크게 높아지면서 활약한다.  이름이나 특수능력은 바실리스크를 이어받았지만, 유닛의 이미지는 다크 엘프가 파충류를 탄 형태로 5편에 등장한 어둠의 추적자와 유사하다.  어쨌든, 와이번, 놀, 바실리스크까지 스트롱홀드가 예전 포트리스 유닛 여럿 살려준다는 느낌.  이제 고르곤만 살려준다면 완벽할텐데.



켄타우러스 (Centaur)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켄타우러스

Warlock
1 Level

3

1

1~2

5

2

60

 

Heroes 2

켄타우러스

Warlock
1 Level

3

1

1~2

5

4

60

 

Heroes 3

켄타우러스

Rampart
1 Level

5

3

2~3

8

6

70

 

켄타우러스
대장

6

3

2~3

10

8

90

 

Heroes 4

켄타우러스

Stronghold
1 Level

10

10

3~5

20

10

40

근접전 페널티 없음

Heroes 5

켄타우러스

Stronghold
2 Level

3

1

2~4

6

5(11)

50

작전 행동

켄타우러스
유목민

4

2

3~6

9

5(10)

70

작전 행동

켄타우러스
약탈자

4

4

3~5

10

6(10)

70

근접전 페널티 없음

Heroes 6

켄타우러스

Stronghold
Elite

 

8 / 10

14~16

70

6

495

전투 기동, 경계 태세

켄타우러스
약탈자

 

8 / 11

14~18

80

8

625

전투 기동, 경계 태세, 기동 사격

Heroes 7

켄타우러스

Stronghold
Elite

9

3

5~8

28

4

166

책략

켄타우러스
약탈자

9

5

6~10

34

5

216

책략, 기동 사격

히어로즈 시리즈의 전통적인 기본적인 유닛 중의 하나.  워락에서 램파트를 거쳐 스트롱홀드까지 소속을 여러번 바꾸었지만 4편 이후 스트롱홀드에 정착하였고, 5편에서는 오크화(化)에도 성공하여 그대로 스트롱홀드에 머물러있게 되었다.  3편만 제외하고는 항상 화살을 가지고 다녔고, 5편에서 기본 유닛 신세를 벗어나더니 6편 이후에는 정예 유닛으로 등급이 높아져서 이전의 켄타우러스가 맞나 싶을 정도의 높은 능력치를 가지게 되었다.



썬더버드 (Thunderbird)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2

로크

Wizard
4 Level

7

7

4~8

40

4

400

 

Heroes 3

로크

Stronghold
5 Level

13

11

11~15

60

7

600

 

썬더버드

13

11

11~15

60

11

700

라이트닝 공격

Heroes 4

썬더버드

Stronghold
4 Level

30

30

28~40

170

6

1800
2 수은

라이트닝 공격

처음에 등장했을 때는 위자드였지만, 3편부터 스트롱홀드로 자리를 옮기면서 로크보다는 썬더버드로 더 유명해졌다.  속도도 스트롱홀드 유닛 치고는 빠르고, 공격시 20% 확률로 번개를 내리치는데 그 효과와 이펙트가 상당히 좋아서 인기가 많았던 유닛.  4편에서는 최고급 레벨인 4레벨 유닛으로 등장해 그 강력함을 유감없이 발휘했으나 5편부터 세계관이 변화해 스트롱홀드가 오크 위주의 타운이 되면서 퇴출되었다.  더 이상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뜬금없이 히어로즈6의 DLC인 새비지 해의 해적에서 보스 몬스터로 등장했다.  보스 치고는 약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한 순간이나마 다시 등장한게 어디인가 싶을 정도.



임프 (Imp)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임프

Inferno
1 Level

2

3

1~2

4

5

50

 

패밀리어

4

4

1~2

4

7

60

마나 탈취

Heroes 4

임프

Necropolis
1 Level

10

10

1~2

7

12

18

마나 탈취

Heroes 5

임프

Inferno
1 Level

2

1

1~2

4

5(13)

25

마나 파괴

패밀리어

3

2

2~3

6

5(13)

45

마나 탈취

쿼짓

3

3

1~4

6

6(13)

45

마나 흡수

악마의 기본적인 유닛.  항상 별볼일 없는 능력만을 가지고 있어서 별로 눈에 띄지 않는 존재였고, 히어로즈 6에서는 유닛 시스템이 1~7레벨이 아니라 3등급으로 나누어지게 되어 너무 약한 임프를 넣을 자리가 없다고 판단되었는지 사라져버렸다.



켈베로스 (Cerberus)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헬 하운드

Inferno
3 Level

10

6

2~7

25

7

200

 

켈베로스

10

8

2~7

25

8

250

무반격, 3방향 공격

Heroes 4

켈베로스

Necropolis
2 Level

16

16

4~6

24

7

190

무방향, 3방향 공격

Heroes 5

헬 하운드

Inferno
3 Level

4

3

3~5

15

7(13)

110

 

켈베로스

4

2

4~6

15

8(13)

160

무반격, 3방향 공격

파이어하운드

4

3

3~5

15

8(13)

160

무반격, 3방향 공격, 화염 브레스

Heroes 6

헬 하운드

Inferno
Core

 

6 / 5

5~8

25

6

135

무한 반격, 폭식의 눈

켈베로스

 

7 / 5

5~10

32

7

185

무한 반격, 폭식의 눈, 왕성한 식욕

무반격과 3방향 공격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임프와 달리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자체 능력치도 쓸 만하고, 무반격은 히어로즈 시리즈에서는 항상 좋은 특수능력이기 때문에 체력이 조금 약하다는 단점을 충분히 메워줄 수 있다.  6편에서 무반격은 사라졌지만 3방향 공격은 여전히 남아있는데다가 자체 능력치가 크게 상향되어서 여전히 애용되는 좋은 유닛이었다.  7편에서는 인퍼노가 등장하지 않으면서 사라졌지만, 확장팩에서 인퍼노가 나온다면 다시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데몬 (Demon)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데몬

Inferno
4 Level

10

10

7~9

35

5

250

 

혼드 데몬

10

10

7~9

40

6

270

 

Heroes 4

아이스 데몬

Necropolis
3 Level

30

30

12~16

70

7

860

얼음 속성 공격, 얼음 저항, 동결

Heroes 5

혼드 데몬

Inferno
2 Level

1

3

1~2

13

5(7)

40

격노

혼드
오버시어

3

4

1~4

13

5(8)

60

격노, 폭발

혼드 그런트

3

1

1~4

13

4(9)

60

격노, 점프 공격

Heroes 6

광인

Inferno
Core

 

6 / 2

5~8

23

5

95

뒤틀린 정신

광마

 

8 / 3

5~10

28

5

145

뒤틀린 정신, 광적인 웃음

학대마

Inferno
Elite

 

11 / 4

15~20

76

6

495

죽은 자의 피부, 고통의 진수,
숨겨진 가시

절단마

 

14 / 6

17~22

80

6

615

죽은 자의 피부, 고통의 진수,
폭발성 가시

저거너트

Inferno
Elite

 

16 / 13

17~20

90

6

490

생체 갑옷, 거침 없는 돌격

래비저

 

17 / 13

18~21

100

6

630

생체 갑옷, 거침 없는 돌격,
도발적 존재감

Heroes 7

저거너트

Neutral
Elite

8

6

8~12

33

6

230

돌격, 자유

처음 등장한 3편 이후 활약상은 나쁘지는 않지만 크게 돋보이지도 않아서 무시당하기 딱 좋은 수준.  4편에서는 데몬이 소환하는 아이스 데몬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기도 했지만 타운에서 생산하는 유닛은 아니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었다.  5편에서 크게 추락한 능력치를 가지게 되어 전장에서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유닛이 되었으나 6편에서 인퍼노 유닛의 대부분이 별도의 계열로 분류된 것이 아닌 데몬으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이 페이지에서 데몬으로 넣어야 할 유닛도 늘어나 버렸다.  7편에서 인퍼노 타운은 등장하지 않지만, 데몬 중의 하나인 저거너트가 중립 유닛으로 다시 등장한 이상 확장팩에서 인퍼노가 다시 나오게 된다면 저거너트가 인퍼노로 들어갈 가능성은 거의 100%에 가깝다.



이프리트 (Efreet)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이프리트

Inferno
6 Level

16

12

16~24

90

9

900

불마법 면역

이프리트
술탄

16

14

16~24

90

13

1100

불마법 면역, 불의 방패

Heroes 4

이프리트

Asylum
3 Level

25

23

10~20

80

13

850

화염 저항, 불의 방패

Heroes 7

이프리트

Neutral
Elite

16

10

16~26

166

6

2500 금
1 용혈수정

화염 속성 면역, 혼돈의 방패

처음 3편에서 등장할 때만 해도 빠른 속도, 적당한 능력치를 가져 인퍼노의 희망이라고 불리며 데빌보다 더 쓸모 있다고 평가받았으나, 4편에서 인퍼노가 네크로폴리스와 합쳐지면서 자리가 없어지자 어사일럼으로 자리를 옮겼다.  하지만 능력치가 약화되며 같은 레벨 유닛인 나이트메어에게 치이는 신세로 전락했다가, 5편부터는 아예 사라져버리고 말았다.  그나마 히어로즈 7편의 1.7 패치에 히어로즈 4편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켐페인이 추가되면서 이프리트가 다시 나타나게 되었고, 능력치도 괜찮게 책정되었으니 어쨌든 부활에 성공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데빌 (Devi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데빌

Inferno
7 Level

19

21

30~40

160

11

2700
1 수은

무반격, 적의 행운 -1, 천사와 적대

아크데빌

26

28

30~40

200

17

4500
2 수은

무반격, 적의 행운 -1, 천사와 적대

Heroes 4

데빌

Necropolis
4 Level

33

33

34~50

210

50

4000
2 유황

순간이동, 아이스 데몬 소환, 생명 방어

Heroes 5

데빌

Inferno
7 Level

27

25

36~66

166

7(11)

2666
1 유황

순간이동

아크데빌

32

29

36~66

199

7(11)

3666
2 유황

순간이동, 핏 로드 소환

아크데몬

32

31

36~66

211

6(10)

3666
2 유황

순간이동, 유닛 끌어오기

너무 약해 슬프다고 알려져 있는 인퍼노 타운의 슬픈 7레벨, 데빌.  처음 등장한 3편에서는 매우 강력한 카리스마로 '인퍼노는 강력할 것 같다' 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지만, 약한 체력으로 다른 7레벨 유닛보다 다소 처지는 유닛 취급을 받았다.  4에서는 인퍼노가 네크로폴리스에 흡수 합병되면서 네크로폴리스로 자리를 옮겨 최고급 유닛인 4레벨 유닛이 되었으나, 여전히 낮은 체력과 그리 높지 않은 공격력으로 헤이븐 상대나 영웅 암살 용도로만 쓰이는게 현실.  5편에서 인퍼노가 복구되면서 다시 7레벨 유닛 자리를 차지했으나 제작자의 숫자놀음으로 인한 애매한 능력치와 여전히 낮은 체력으로 크게 활약하지는 못한다.  6편에서는 항상 자신의 부하였던 핏 로드에게 쫓겨나 등장하지도 않는, 마지막까지 슬픈 유닛.  7편에서는 챔피언 유닛이 두 종류가 나오게 되었으니, 7편에서 인퍼노 타운이 나오면 베히모스처럼 다시 부활할 가능성에 기대를 걸어보는 수밖에.



핏 로드 (Pit Lord)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핏 핀드

Inferno
5 Level

13

13

13~17

45

6

500

 

핏 로드

13

13

13~17

45

7

700

데몬 부활

Heroes 5

핏 핀드

Inferno
6 Level

21

21

13~26

110

4(8)

1400

마법 사용

핏 로드

22

21

13~26

120

4(8)

1666

마법 사용, 지옥의 검

핏 스폰

27

23

13~31

140

6(9)

1666

마법 사용, 학살의 검

Heroes 6

핏 핀드

Inferno
Champion

 

28 / 24

53~59

275

7

1690
1 수정

증오에 찬 반격, 증오의 검, 맹목적 분노

핏 로드

 

31 / 26

57~66

290

7

2195
1 수정

증오에 찬 반격, 증오의 검, 맹목적 분노, 끝없는 증오

데빌과 반대로 처음 등장은 미약하였으나 시리즈가 계속될수록 강력해져 인퍼노의 최고가 된 유닛.  3편에서는 특징없이 비싸기만 한 5레벨이었고, 4편에서는 네크로폴리스와 합병되면서 아예 사라져 이대로 잊혀지는가 싶었으나, 5편에서 화려하게 부활한다.  이프리트를 내쫓고 6레벨 자리를 차지해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강력한 마법을 쓰면서 자체 능력치도 좋은 유닛으로 평가받더니, 6편에서는 데빌마저 쫓아내고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챔피언 유닛으로 등장해 인퍼노의 희망이라고까지 불리며 활약한다.  7편에서도 인퍼노 타운이 다시 나온다면 최고급 유닛으로 등장할 확률이 매우 높다.



서큐버스 (Succubus)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5

서큐버스

Inferno
4 Level

6

6

6~13

20

4(10)

240

반격 사격

서큐버스
미스트리스

6

6

6~13

30

4(10)

350

반격 사격, 연쇄 사격

서큐버스
시듀서

6

6

6~13

32

4(9)

350

반격 사격, 유혹, 퍼펫 마스터 면역

Heroes 6

서큐버스

Inferno
Core

 

5 / 4

3~5

20

6

110

고통 속의 기쁨

리림

 

7 / 5

5~7

24

6

150

고통 속의 환희, 매료

Heroes 7

리림

Neutral
Elite

15

10

12~15

100

5

1280

노바

허약한 곡스를 쫓아내고 5편부터 인퍼노의 궁수 역할을 맡고 있으며, 꽤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5편에서는 공격력이나 방어력은 낮지만 데미지가 높아서 쓸 만한 궁수였고, 6편에서도 유닛 등급은 내려가기는 했어도 여전히 궁수 치고는 꽤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초반 인퍼노의 사냥에 큰 도움을 준다.  7편에서는 인퍼노 타운이 나오지 않는데도 중립 유닛으로 등장해 이후 인퍼노가 확장팩에서 등장할 경우 확실하게 인퍼노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능력치는 5~7편을 통틀어 가장 좋지만, 제작사에서 6편의 리림을 완전히 그대로 갖다 쓴 성의없는 모습을 보였다.



나이트메어 (Nightmare)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4

나이트메어

Asylum
3 Level

23

23

12~26

110

9

800

공포 마법 사용

Heroes 5

헬 차저

Inferno
4 Level

13

13

8~16

50

7(16)

550

공포 공격

나이트메어

18

18

8~16

66

8(16)

780

공포 공격, 공포의 오라

헬 스텔리언

18

17

10~17

66

8(15)

780

공포 공격, 화염의 오라반격 사격, 유혹, 퍼펫 마스터 면역

히어로즈 4부터 나온 유닛으로, 외양은 유니콘과 상극으로 보이지만 능력치는 유니콘과 비슷하게 높은 공격력과 좋은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어 유용한 돌격 유닛으로 평가받는다.  4편에서는 어사일럼에 등장했지만 5에서는 인퍼노로 소속을 옮겨 활약했으나 6편에서는 다른 데몬 유닛들이 다수 등장함에 따라 사라지고 말았다.



공기의 정령 (Air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2

공기의 정령

Neutral
4 Level

7

7

2~8

35

6

500

정령, 미티어 마법 면역, 스톰과 라이트닝 마법에 2배 피해

Heroes 3

공기의 정령

Conflux
2 Level

9

9

2~8

25

7

250

정령, 미티어 마법 면역, 라이트닝 계열 마법에 2배 피해

폭풍의 정령

9

9

2~8

25

8

275

정령, 미티어 마법 면역, 라이트닝 계열 마법에 2배 피해, 공기 마법 방어 사용

Heroes 4

공기의 정령

Neutral
3 Level

16

32

6~10

40

13

350

정령체, 영혼체

Heroes 5

공기의 정령

Neutral
4 Level

8

6

5~7

30

8(17)

400

정령, 번개 마법 면역, 무반격

Heroes 6

공기의 정령

Neutral
Elite

 

17 / 13

13

75

6

610

영혼 형태, 대기 친화력, 사이클론, 벼락, 바람 방패

Heroes 7

공기의 정령

Neutral
Elite

15

15

20~30

140

8

2500 금
1 용혈수정

대기 마법 면역, 대지 취약성, 공격과 귀환

공기로 이루어진 정령체라는 특성상 빠르게 움직이기는 하지만 공격력은 그리 높지 않아서 정령 중에서도 크게 좋은 취급은 받지 못한다.  3편에서 컨플럭스 유닛으로 편입되어 2레벨이 맞나 싶을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여준 적도 있지만 그 때 뿐이다.



땅의 정령 (Earth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2

땅의 정령

Neutral
4 Level

8

8

4~5

50

3

500

정령, 스톰과 라이트닝 마법 면역, 미티어 마법에 2배 피해

Heroes 3

땅의 정령

Conflux
5 Level

10

10

4~8

40

4

400

정령, 라이트닝 계열 마법에 면역, 미티어 마법에 2배 피해

마그마의
정령

11

11

6~10

40

6

500

정령, 라이트닝 계열 마법에 면역, 미티어 마법에 2배 피해, 땅 마법 방어 사용

Heroes 4

땅의 정령

Neutral
3 Level

18

20

9~14

50

4

375

정령체, 마법방어 50%

Heroes 5

땅의 정령

Neutral
4 Level

8

11

10~14

75

5(5)

400

정령, 무한 반격, 마법방어 50%, 땅 마법 면역

Heroes 6

땅의 정령

Neutral
Elite

 

18 / 18

15~16

100

4

535

영혼 형태, 대지 친화력, 재생, 석화

Heroes 7

땅의 정령

Neutral
Elite

13

17

25~35

230

4

2500 금
1 섀도스틸

대지 마법 면역, 대기 취약성, 강타

능력치는 정령 중에서 가장 좋지만, 속도가 최악이라 항상 무시당한다.  6편에서 재생 특수능력이 생겼지만 그래도 똑같은 취급.  상대편에 궁수가 많다면 땅의 정령은 그냥 걸어다니는 화살 과녁일 뿐이다.  특히 컨플럭스 유닛으로 등장한 3편에서 능력 수준을 한참 넘어서는 5레벨 유닛으로 등장해 더욱 무시당한 적도 있었다.



불의 정령 (Fire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2

불의 정령

Neutral
4 Level

8

6

4~6

40

5

500

정령, 화염 마법 면역, 빙한 마법에 2배 피해

Heroes 3

불의 정령

Conflux
4 Level

10

8

4~6

35

6

350

정령, 화염 마법 면역, 빙한 마법에 2배 피해

에너지의
정령

12

8

4~6

35

8

400

정령, 화염 마법 면역, 빙한 마법에 2배 피해, 불 마법 방어 사용

Heroes 4

불의 정령

Neutral
3 Level

20

18

7~10

50

6

350

정령체, 화염 저항

Heroes 5

불의 정령

Neutral
4 Level

10

5

11~20

43

6(8)

400

불의 방패, 불 마법 면역

Heroes 6

불의 정령

Neutral
Elite

 

13 / 14

16~18

80

5

535

영혼 형태, 화염 친화력, 화염구, 화장

Heroes 7

불의 정령

Neutral
Elite

17

13

15~25

100

5

2500 금
1 용철

화염 마법 면역, 물 취약성, 노바

히어로즈 2,3에서는 물의 정령과 마찬가지로 어중간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서 별다른 특색이 없었지만, 4편에서 궁수로 변한 뒤 꽤 반응이 좋자 아예 궁수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다.  궁수라서 근접 유닛보다 상대하기 껄끄럽고, 게다가 근접전으로 공격하면 아군도 피해를 입는 특성까지 가지고 있어서 아군으로 나오면 그저 그렇지만 적으로 나오면 상대하기 귀찮다.



물의 정령 (Water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2

물의 정령

Neutral
4 Level

6

8

3~7

45

4

500

정령, 빙한 마법 면역, 화염 마법에 2배 피해

Heroes 3

물의 정령

Conflux
3 Level

8

10

3~7

30

5

300

정령, 빙한 마법 면역, 화염 마법에 2배 피해

얼음의 정령

8

10

3~7

30

6

375

정령, 빙한 마법 면역, 화염 마법에 2배 피해, 물 마법 방어 사용

Heroes 4

물의 정령

Neutral
3 Level

17

17

6~9

38

6

350

정령체, 얼음 저항, 마법 사용

Heroes 5

물의 정령

Neutral
4 Level

8

8

8~12

43

5(10)

400

정령, 빙한 마법 면역, 마법 사용

Heroes 6

물의 정령

Neutral
Elite

 

14 / 16

10~14

85

5

475

영혼 형태, 물 친화력, 액체 신체, 물 공격, 얼음 화살

Heroes 7

물의 정령

Neutral
Elite

15

15

20~30

150

4

3000 금
1 별은

물 마법 면역, 화염 취약성, 무한 반격

3편까지는 좋게 말하면 모든 능력이 골고루 좋고, 나쁘게 말하면 어중간한 능력으로 무시를 받았다.  4편에서 아이스 볼트 마법을 쓰는 마법 유닛으로 바뀌어서 큰 유명세를 탄 이후 5편과 6편에서도 계속 마법 공격 유닛으로 자리를 잡아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만나기 싫은 정령이 되었다.  유닛이 직접 공격 마법을 쓰는 일이 거의 없어진 7편에서는 불의 정령과 별 차이가 없는 일반적인 사격 유닛으로 다시 바뀌었다.



빛 정령 (Light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6

빛 정령

Neutral
Elite

 

10 / 17

14~17

75

6

535

영혼 형태, 빛 친화력, 빛의 속도,
정화의 빛, 현신, 타오르는 빛

Heroes 7

빛 정령

Neutral
Elite

13

17

20~30

150

6

2000 금
1 용철
1 별은

물 마법 면역, 대기 취약성, 눈부신 빛

6편에서 처음 등장한 정령으로, 빠른 이동력과 일시적으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능력이 특징이다.  7편에서는 처음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1.5 패치로 다시 등장해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암흑 정령 (Darkness Elemental)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6

암흑 정령

Neutral
Elite

 

10 / 13

14~17

75

6

475

영혼 형태, 암흑 친화력, 그림자 형태,
약화의 손길, 그림자 공격

Heroes 7

암흑 정령

Neutral
Elite

17

13

20~30

160

6

2000 금
1 용혈수정
1 섀도스틸

암흑 마법 면역, 빛 취약성, 무반격

빛 정령과 반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역시 6편에서 처음 등장한 정령이다.  이동력이 꽤 빠르고 반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으로 나오면 상당히 귀찮은 존재가 된다.



유목민 (Nomad)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유목민

Neutral
3 Level

7

6

2~5

20

3

200

 

Heroes 2

유목민

Neutral
3 Level

7

6

2~5

20

6

200

 

Heroes 3

유목민

Neutral
3 Level

9

8

2~6

30

7

200

사막 지형 이동시 페널티 없음

Heroes 4

유목민

Stronghold
2 Level

16

13

6~9

45

12

150

선제 공격

처음부터 등장한 유닛이지만 항상 중립 유닛으로만 나와 별다른 의미가 없다.  4편에서 처음으로 스트롱홀드에 정식 편입되어서 상당히 괜찮은 활약을 했지만 문제는 그게 마지막이라는 것.  5편부터 세계관이 바뀌어서 스트롱홀드 타운이 오크 중심으로 개편되었기 때문에 유목민은 1순위로 쫓겨나고 말았다.



로그 (Rogue)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1

로그

Neutral
1 Level

6

1

1~2

4

3

50

무반격

Heroes 2

로그

Neutral
1 Level

6

1

1~2

4

6

50

무반격

Heroes 3

로그

Neutral
2 Level

8

3

2~4

10

6

100

적 정탐

공격력은 좋고 무반격이 있어서 적에게 꽤 많은 데미지를 입히지만, 방어력과 체력이 형편없어서 순식간에 죽어나간다.  스프라이트와 특성이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라면 로그는 중립 유닛이라는 것.  그 때문에 항상 무시당하다가 4편부터는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말았다.



인어 (Mermaid)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4

인어

Neutral
2 Level

15

13

5~8

38

7

N / A

최면

Heroes 6

인어

Neutral
Elite

 

10 / 12

13~18

85

4

410

바다의 딸, 사이렌의 노래, 해일

Heroes 7

인어

Neutral

Elite

5

8

5~9

41

4

300

물 속성 면역, 대기 취약성, 물보라

언제나 적으로 만나게 되어 있는 유닛이고, 별다른 특징도 없기 때문에 그냥 구색 맞추기용으로 나왔다는 느낌이 강한 중립 유닛.



동굴인 (Troglodyte)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동굴인

Dungeon
1 Level

4

3

1~3

5

4

50

눈멀기 마법 면역

지옥의
동굴인

5

4

1~3

6

5

65

눈멀기 마법 면역

Heroes 4

동굴인

Neutral
1 Level

11

9

2~3

14

6

28

시각 장애 마법 면역

Heroes 7

동굴인

Dungeon
Core

3

4

3~5

25

5

123

대지 속성 면역, 눈멀기 면역

크소니언

6

4

4~5

35

5

159

대지 속성 면역, 눈멀기 면역

처음에는 던전에서 기초 유닛으로 등장해 별 특색 없는 능력치로 무시만 당하더니, 4편에서는 쫓겨나서 중립 유닛으로 나왔다.  그대로 사라지나 싶었으나 갑자기 7편에서 부활해 이전보다 더 강력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눈이 없다는 특성 때문에 눈멀기에 면역이지만, 별다른 의미는 없고, 나올 때마다 항상 평가는 '평범한 보병'.



악마의 눈 (Evil Eye)

시리즈

초상화

이름

소속

공격

방어

데미지

체력

이동력

가격

특수능력

Heroes 3

주시자

Dungeon
3 Level

9

7

3~5

22

5

250

근접전 페널티 없음

악마의 눈

10

8

3~5

22

7

280

근접전 페널티 없음

Heroes 4

악마의 눈

Neutral
2 Level

11

9

2~3

14

6

28

공격시 랜덤 디버프 마법 시전

Heroes 6

쉐도우 러커

Dungeon
Core

 

2 / 11

3~6

18

4

125

영혼 형태, 참혹한 비전

쉐도우 와처

 

3 / 11

4~8

22

4

180

영혼 형태, 참혹한 비전, 정신 조사

동굴인과 마찬가지로 히어로즈 3의 던전 타운에서 처음 등장했지만, 꽤 강력한 사격 유닛으로 던전의 초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히어로즈 4에 중립 유닛으로 바뀌고 5편에서 나오지 않게 되어 이대로 없어지나 했지만 다행히 6편 확장팩의 던전 타운에서 매우 유사한 속성의 쉐도우 러커라는 유닛이 추가되어 부활하는데 성공했다.  3, 6편의 체력은 같은 22이지만 3편과 달리 6편의 기초 유닛이 체력 22인 것은 심각하게 낮은 수치라 6편의 쉐도우 러커/와처는 체력에 문제가 있다는 평을 들었지만 그래도 공격력만큼은 인정받았다.  7편에서는 정규 유닛으로는 나오지 않고 전쟁 유닛(전쟁 기계)로만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