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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통합
2018.02.26 14:34

드디어 라마수를 얻었습니다.

(*.138.59.16) 조회 수 269 추천 수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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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마매 온라인, 그러니까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온라인에서 리치를 얻게 된 후로 숨통이 좀 트이게 되었습니다만... 속삭임의 평원에 있는 몹들이 워낙 강하고, 또한 중간보스 캐릭터인 어떤 페이트 위버랑 싸우게 되었는데, 제 해골, 구울, 유령, 리치의 힘을 동원해도 거의 전력이 비슷해서 싸우기가 부담스럽더군요. 그래서, 라마수 정도는 데리고 가는게 좋을 것 같아서 목재 노가다를 뛰어서 지금 막 라마수 생산시설을 건설했습니다. 그래서, 리치 생산시설과 함께 총 700의 목재가 소비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을 하면서 한가지 획기적인 요소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전투력 수치 표시죠. 내 영웅의 아이템과 레벨, 병력의 수와 질 등을 고려해서 내 종합전투력과 상대의 종합전투력이 숫자로 얼마인지 명확하게 표시해준다는 겁니다. 그 드래곤볼에서 전투력을 표시하는 눈에 끼는 안대처럼 말이죠...

 

현재, 히마매 패키지 게임에서는 상대와 나의 전력을 비교해서, 하찮음, 낮음, 대단치 않음, 보통, 심각함, 위협, 치명적임 등의 막연한 표시만 나오는데, 만약 8탄이 나온다면 이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전투력 숫자도 함께 표시해 줬으면 좋겠더군요.

 

또 한가지 흥미로웠던 것은, 패키지 게임에서는 싸움 시작전에 적들의 도주나 합류 및 돈으로 포섭가능한지의 여부가 뜨지만, 이 게임에서는 전투 중간에 상대편이 도망치는 옵션이 나오고 플레이어가 도망가게 두거나 끝까지 쫓아가서 죽일지를 선택하는 메뉴가 있다는 겁니다. 이것도 나중에 써먹으면 어떨까 싶더군요.

 

다만, 마음에 안드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 히마매 패키지 게임은 레벨업마다 1의 스킬포인트를 주지만, 이 게임은 2레벨마다 1개의 스킬포인트를 주는지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적다는 겁니다. 이제 라마수나 리치같은 중급유닛을 치료할 고급회복기술이 필요한데, 아직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서 상급언데드 치료기술을 얻지 못하는지라 흡혈버프를 걸어주는 걸로 버텨야 하더군요. 해골, 구울, 유령같은 하급유닛들이야 남타루의 발톱 지역에 있는 내 마을과 속삭임의 평원에 있는 마을에서 대량으로 뽑아낼 수 있지만, 리치랑 라마수는 속삭임의 평원 마을에서만 생산이 가능하고 양도 적어서 한마리 죽을 때도 참 신경이 곤두서더군요.

 

거기다가, 히마매 온라인은 성을 업그레이드해서 생산량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병력생산시설을 제각각 따로따로 업그레이드해서 생산량을 늘려야 해서 불편합니다. 그래서, 리치 생산량을 올리려고 해도, 리치 생산시설만 1레벨, 2레벨, 3레벨 자원 꼴아박아서 업그레이드해야 하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요구되는 자원의 양과 종류가 늘어납니다. 설상가상으로 아크 리치같은 강화유닛은 또 '건설자의 전당(The builder's hall)'을 만든 후 업그레이드 유닛 생산용 시설을 설치해야 하죠. 거기다 강화유닛은 용혈수정을 요구합니다. 패키지에서는 챔피언 유닛만 요구했는데, 여기서는 일반유닛 업그레이드에도 희귀자원이 들어가더군요.

 

근데, 이것도 마음껏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메뉴 상단에 있는 건설포인트가 있어서 건설포인트가 0이면 아무리 자원이 넉넉해도 새 건물을 짓지 못합니다. 업그레이드에도 이 건설포인트가 있어야만 하죠. 그래서 전 남타루의 발톱에 기존에 만든 마을의 시설 일부를 부순 후에 그 건설포인트를 찾아서 속삭임의 평원에 리치와 라마수 생산시설을 지어야만 했죠. 건설포인트를 퀘스트 보상으로 주기도 하지만, 그 양도 조금이고 넉넉하게 얻을려면 현질(...)을 해야 해서 성장은 더더욱 느립니다.

 

난 산드로 형님의 발자취를 보고 싶어서 시작했을 뿐인데 참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게임이네요. 헤이븐도 해봐야 하는데, 영웅을 더 키우려면 역시 현질(...)을 해야 하는 군요. 지금은 돈이 없으니 헤이븐 영웅은 나중에 키워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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