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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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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Magic
 

  물 마법하면 생각나는 보조, 치료적인 이미지와 달리 히어로즈 7의 물 마법은 방해, 공격마법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공격 마법들은 마력 계수는 낮지만 안정적인 추가 데미지가 특징이며, 확장팩에서 추가된 얼어붙는 구체 마법은 매우 높은 데미지를 낼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적의 이동력을 낮추는 마법이 많기 때문에 아군이 궁수가 많을 경우 적극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다.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물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없음

 

물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없음

 

 

눈보라 (Blizzard)

1레벨  /  마나 10

물 마법 없음

 대상으로 지정한 4×4 지역에 눈보라를 만들어낸다.  눈보라 안에서 턴을 시작하는 부대는 자신의 턴이 끝날 때까지 이동력이 1 낮아진다.

물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 감소량이 2가 된다.

물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 감소량이 3이 된다.

물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 감소량이 5가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으로 지정한 4×4 지역에 눈보라를 만들어낸다.  눈보라 안에서 턴을 시작하는 부대는 자신의 턴이 끝날 때까지 이동력이 5 낮아진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눈보라에 영향받는 부대가 이동력이 이후 3턴 동안 감소되며, 동상 기술까지 익힌 상태라면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마력 × 10 + 50~100)의 물 피해도 받게 된다.

 이동력을 줄이는 기본적인 방해 마법.  아군에 궁수가 많은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며, 아카데미의 부여술사가 익힐 수 있는 물 마법 기술의 최종 기술인 동상까지 익힌다면 약간의 피해까지 입힐 수 있게 된다.  물 지식 II/III 기술을 익히면 공격 마법에도 이동력 감소 효과가 들어가게 되므로 눈보라 마법의 위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그래도 범위가 더 넓기 때문에 후반에도 다수의 적의 발을 묶을 용도로 써볼 수는 있다.



안개 장막 (Fog Shroud)

1레벨  /  마나 30

물 마법 없음

 대상 부대는 2턴 동안 적의 원거리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반대로 원거리 사격 또는 원거리 활성화 능력을 쓸 수 없게 된다.  피해를 받으면 지속 시간이 다 되지 않았어도 마법이 풀린다.

물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20이 된다.

물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10이 된다.

물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5가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 부대는 2턴 동안 적의 원거리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반대로 원거리 사격 또는 원거리 활성화 능력을 쓸 수 없게 된다.  피해를 받으면 지속 시간이 다 되지 않았어도 마법이 풀린다. (가격 : 1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근접 피해를 주거나 받아도 안개 장막 효과가 사라지지 않게 된다..

 원거리 공격을 못 하게 되지만 대신 적의 원거리 공격도 받지 않으므로 중립 궁수들을 상대할 때는 아군 부대에게 쓰고, 적 영웅과의 전면전에서 적의 궁수들이 강력하다고 느껴지면 적에게 쓰는 식으로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다만 근접 공격을 하거나 적에게서 근접 공격을 받으면 마법이 풀리는 약점이 있으니 아군 유닛에게 쓰려면 물 지식 I 기술을 익혀서 2턴 동안 마법이 풀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샬라사의 배 (Vessel of Shalassa)

1레벨  /  마나 10

물 마법 없음

 근처 물가에 빈 배를 소환한다.  영웅이 물가에 위치해 있어야만 쓸 수 있으며, 빈 배가 없으면 마법이 실패한다.

※ 바다를 탐험할 수 있는 맵이 아니면 마법이 등장하지 않는다.

물 마법 초심자

물 마법 전문가

물 마법 달인

추가 효과

 

  이전 시리즈에서도 항상 보였던 배 소환 마법.  게임 상의 마법책에서는 샬라사의 그릇이라는 황당한 번역을 해놓았는데, 게임 내에서도 샬라사의 배와 샬라사의 그릇이 왔다갔다 하므로 샬라사의 배가 더 정확한 명칭일 것이다.



얼음 화살 (Frost Bolt)

2레벨  /  마나 10

물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8 + 0~200)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1 + 65~195)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4 + 128~212)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1 + 234~286)의 물 피해를 준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에게 890~910 의 물 피해를 준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얼음 화살에 피해를 받은 부대의 이동력이 3턴 동안 3 낮아지게 되며, 동상 기술까지 익힌 상태라면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마력 × 10 + 50~100)의 물 피해도 받게 된다.

 물 마법의 기본적인 공격 마법.  비슷한 효과인 번개 마법과 비교하면 마력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지만, 대신 추가 데미지가 높고 데미지 편차가 매우 안정적이어서 마력이 낮은 무력형 영웅에게 어울리는 기술.  마법 계열 기술 달인을 기준으로 평균을 내면 마력이 26이 넘기 전까지는 얼음 화살이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물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이동력까지 줄일 수 있으니 더 효과적.



얼음 일격 (Ice Strike)

2레벨  /  마나 10

물 마법 없음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공격시 (마력 × 5 + 0~200)의 물 피해를 추가로 주게 된다.

물 마법 초심자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공격시 (마력 × 7 + 65~195)의 물 피해를 추가로 주게 된다.

물 마법 전문가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공격시 (마력 × 9 + 128~212)의 물 피해를 추가로 주게 된다.

물 마법 달인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공격시 (마력 × 13 + 234~286)의 물 피해를 추가로 주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공격시 510~560 의 물 피해를 추가로 주게 된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얼음 일격으로 피해를 받은 부대의 이동력이 3턴 동안 3 낮아지게 되며, 동상 기술까지 익힌 상태라면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마력 × 10 + 50~100)의 물 피해도 받게 된다.

 아군 부대에게 쓰는 기술형 마법으로, 2회 공격을 또는 범위 공격을 하는 유닛에게 매우 효율적이다.  데미지 자체는 얼음 화살보다 조금 낮지만 추가 데미지는 동일하기 때문에 써보면 생각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고, 추가 기술을 익혀놓으면 이동력 저하 효과까지 줄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마법.



액상막 (Liquid Membrane)

3레벨  /  마나 20

물 마법 없음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입는 모든 피해가 10% 줄어든다.

물 마법 초심자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입는 모든 피해가 15% 줄어든다.

물 마법 전문가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입는 모든 피해가 25% 줄어든다.

물 마법 달인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입는 모든 피해가 50% 줄어든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입는 모든 피해가 50% 줄어든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액상막이 써진 아군 부대는 이동력+5 효과도 함께 얻게 된다.

 아군 부대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보조 마법.  물 마법의 유일한 보조 마법이라 그런지 효과는 확실하다.  특히 물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이동력이 4밖에 안되는 느린 부대도 적진으로 쉽게 돌진할 수 있게 되므로 적의 진형을 망가뜨리거나 궁수를 견제할 때 매우 효율적이다.



겨울의 고리 (Circle of Winter)

3레벨  /  마나 20

물 마법 없음

 3×3 지역의 모든 부대에 (마력 × 7 + 0~200)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초심자

 3×3 지역의 모든 부대에 (마력 × 9 + 70~210)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전문가

 3×3 지역의 모든 부대에 (마력 × 13 + 150~250)의 물 피해를 준다.

물 마법 달인

 3×3 지역의 모든 부대에 (마력 × 26 + 360~440)의 물 피해를 준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3×3 지역의 모든 부대에 1200~1300 의 물 피해를 준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물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겨울의 고리로 피해를 받은 모든 부대의 이동력이 3턴 동안 3 낮아지게 되며, 동상 기술까지 익힌 상태라면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마력 × 10 + 50~100)의 물 피해도 받게 된다.

 범위 공격 마법.  다만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목표 지점까지도 마법의 효과를 받게 되어 파이어볼과 똑같은 효과가 되었다.  물 마법의 특징을 충실하게 따라 마력 변수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대신 매우 높은 추가 데미지로 단점을 커버한다.  물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이동력까지 낮춰주는 광역 방해 마법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쓰나미 (Tsunami)

4레벨  /  마나 40

물 마법 없음

 전장에서 원하는 곳의 세로 다섯 줄만큼의 범위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마력 × 4 + 0~80)의 물 피해를 주고 소형 부대는 두 칸 뒤로 밀어낸다.

물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7 + 32~96)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물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2 + 90~150)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물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20 + 252~308)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에서 원하는 곳의 세로 다섯 줄만큼의 범위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850~950의 물 피해를 주고 소형 부대는 두 칸 뒤로 밀어낸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데미지만 보면 얼음 화살보다도 못하지만 대신 범위가 엄청나게 넓다.  전장의 다섯 줄 전체에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전투 시작 직후에 쓰면 무조건 적 전체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서 4레벨 마법이라는 이름값은 확실히 한다.  마법 이펙트도 꽤 강렬하고, 소형 부대를 뒤로 두 칸 밀어내기 때문에 아군에게 궁수가 많다면 가끔 효과를 볼 때도 있다.  다만 범위가 워낙 넓어서 전투 시작 후 1~2턴이 지나면 사실상 쓸 수 없다는 것이 문제.  패치로 데미지가 20% 낮아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력한 마법이다.



얼어붙는 구체 (Freezing Orb)

4레벨  /  마나 50

물 마법 없음

 전장의 빈 칸 하나에 2턴 동안 400 체력을 가진 얼어붙은 구체를 소환한다.  얼어붙은 구체는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가장 멀리 떨어진 적 근처로 이동해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을 3턴 동안 3 낮추면서 (마력 × 13 + 0~100) 의 물 피해를 주며, 구체 주위에 멈춘 적 부대들은 자동으로 같은 양의 피해를 입게 된다.

물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얼어붙은 구체의 체력이 700이 되고, 적에게 (마력 × 18 + 40~120) 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물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얼어붙은 구체의 체력이 1100이 되고, 적에게 (마력 × 38 + 120~200) 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물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얼어붙은 구체의 체력이 1600이 되고, 적에게 (마력 × 76 + 306~374) 의 물 피해를 주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의 빈 칸 하나에 2턴 동안 1600 체력을 가진 얼어붙은 구체를 소환한다.  얼어붙은 구체는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가장 멀리 떨어진 적 근처로 이동해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을 3턴 동안 3 낮추면서 1978~2046의 물 피해를 주며, 구체 주위에 멈춘 적 부대들은 자동으로 같은 양의 피해를 입게 된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확장팩에서 추가된 마법으로, 쓰나미와 정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공격 마법이다.  적 하나만 공격할 수 있지만 다른 물마법과는 달리 마력에 곱해지는 수치가 무려 76이나 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하다.  구체가 자동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원하는 적을 지정해서 공격하기가 어렵고, 구체가 있는 칸에 유닛이 들어갈 수는 없지만 구체 자체가 유닛으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궁수 옆에 소환해 놓아도 적 궁수의 사격을 막지는 못한다.  하지만 기본 데미지가 워낙 높기 때문에 그런 단점은 별로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  히어로즈 3편의 최강 공격마법인 내파의 데미지가 (마력×75+100)인데, 그것보다도 조금이나마 더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