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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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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히어로즈 7은 6편과 마찬가지로 유닛들을 기초, 정예, 챔피언의 세 등급으로 나누어 놓았다.  타운마다 기초 유닛이 3종, 정예 유닛이 3종, 챔피언 유닛이 2종 있으며 이 중 챔피언 유닛은 한 성에서 둘 중 하나만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3개의 기초 유닛 중에서 하나의 능력치가 다른 둘보다 훨씬 높은 대신 생산량은 절반 정도에 불과한데, 이 유닛을 여기서는 '고급 기초 유닛' 이라고 칭한다.  마찬가지로, 정예 유닛 셋 중에서도 하나의 능력치가 다른 둘보다 훨씬 강력하면서 생산량이 크게 낮은 유닛을 '고급 정예 유닛' 이라고 칭한다.  히어로즈 3, 5편 및 6편과 비교한 대략적인 등급의 비교는 아래 표와 같다.

히어로즈 3, 5

히어로즈 6

히어로즈 7

1레벨 유닛

 

 

 

 

 

2레벨 유닛

 

기초 유닛 (최대 생산량은 1레벨의 2배 수준)

 

 

 

3레벨 유닛

 

고급 기초 유닛 (최대 생산량은 2레벨보다 약간 많음)

 

기초 유닛 (생산량은 2레벨 수준)

 

4레벨 유닛

 

 

 

 

 

5레벨 유닛

 

정예 유닛 (최대 생산량은 3레벨 수준)

 

 

 

6레벨 유닛

정예 유닛(생산량은 5레벨 수준)

 

 

 

고급 정예 유닛 (생산량은 6레벨 수준)

7레벨 유닛

 

 

 

챔피언 유닛

 

 

 

챔피언 유닛 (생산량은 7레벨의 절반 수준)


  히어로즈 7에서는 기초 유닛이 약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많은 수가 생산되기 때문에 맵이 매우 크지 않은 이상은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체력과 데미지를 높이는 효과가 거의 대부분 %가 아니라 '일정 수치'만큼 높아지기 때문에 능력치는 낮지만 생산량이 많은 기초 유닛일수록 효과를 크게 본다는 점도 기초 유닛의 중요도 상승에 한 몫 한다.  소형 유닛에게 데미지를 더 주는 마법이나 효과들이 있어서 소형 유닛이 많은 기초 유닛에게 불리한 점도 있기는 하지만, 그런 단점보다 기초 유닛이어서 얻는 상대적인 장점이 훨씬 더 많다.  최고급 유닛인 챔피언 유닛은 능력치는 매우 좋지만 물량이 적고 생산이 시작되는 시점이 늦기 때문에 맵의 크기가 최소 중형 이상이고 5마리 이상 나올 때가 되어야 제대로 된 위력을 낼 수 있게 된다.

  일부 유닛들은 속성 공격을 하지만, 6편과 달리 영웅의 마력은 속성 공격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며 공격력만이 데미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일부 유닛들은 특정 속성에 면역되어 있는데(그린 드래곤/트로글로다이트-대지, 카비르-화염, 골드 드래곤 - 빛, 스트라이더-암흑, 진-태고, 정령들 - 정령 자신의 속성), 이 경우 해당 속성의 마법은 아무런 피해를 주지 못하며 해당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에게는 절반의 데미지만을 입게 된다.  또한 모든 마법 면역인 가고일과 블랙 드래곤, 샨티리 타이탄은 모든 속성 공격으로부터 절반의 피해만 받게 되므로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을 상대로는 매우 높은 방어력을 가지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높은 방어력 때문인지 대신 모든 마법 면역 유닛들의 공격력은 동급의 다른 유닛들보다 훨씬 낮게 책정되어있다.

① 데미지 : 해당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얼마나 피해를 주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  모든 유닛의 공격 능력 계산은 데미지에서 출발하게 된다.
  일부 기술과 아티팩트로 '1' 씩 높일 수 있는데, 고급 유닛일수록 데미지 1 높아지는 것이 의미가 낮아지므로 기초 유닛을 더 잘 써먹으라고 만든 느낌이다.

② 공격력 : 공격할 때의 데미지는 공격력이 높을수록 증폭되며, 영웅의 공격력만큼 유닛의 공격력도 더 높아지게 된다.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높이거나 줄일 수 있다.

③ 방어력 : 공격을 당할 때의 데미지는 방어력이 높을수록 감소되며, 영웅의 방어력만큼 유닛의 방어력도 더 높아지게 된다.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높이거나 줄일 수 있지만, 공격력을 낮추는 마법은 있어도 방어력을 낮추는 마법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격력보다 유지하기가 쉬운 편이다.

④ 체력 : 유닛이 피해를 얼마나 잘 견뎌내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적의 공격을 받으면 체력이 깎이며, 체력이 0이 된 부대는 유닛 수가 하나 줄게 되고, 유닛 수가 0이 된 부대는 전멸한다.
  체력을 높여주는 기술과 아티팩트가 많이 있으므로 전작들에 비해 최대 체력을 높이기가 쉽다.  대지 마법 기술의 최종 기술인 자연의 생기만이 체력을 %로 높여줄 뿐, 나머지 기술과 아티팩트는 모두 체력을 '일정 수치'로 높여주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체력이 낮지만 물량이 많은 기초 유닛들이 더 혜택을 많이 보게 된다.  게임 초반에는 유닛 1마리가 죽고 안 죽는 것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요 유닛들의 최대 체력 수치는 가능한 외워두어서 유닛의 손실을 막는 방향으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⑤ 주도력 : 유닛이 전투에서 턴이 오는 순서를 결정하게 된다.
  처음에는 주도력이 높을수록 턴이 빨리 오고, 대기를 하면 대기 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때는 반대로 주도력이 높을수록 턴이 늦게 오게 된다.  주도력이 높으면 적보다 더 전술적으로 우위에 설 수 있고, 각종 마법이나 기술, 아티팩트 , 지형지물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도력을 높일 수 있다.

⑥ 이동력 : 유닛이 전장에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나타낸다.
  원거리 공격 유닛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근접 유닛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수치.  이동력이 높아질수록 적에게 더 접근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영웅의 일부 기술과 아티팩트로 높이거나 낮출 수 있으며, 마법으로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대지 마법에도 이동력을 줄이는 마법이 있기는 하지만, 주로 물 마법에 이동력을 줄이거나 높이는 효과를 가진 마법이 많으니 이동력에 신경을 쓸 생각이면 물 마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태고 마법의 순간이동 마법을 쓰면 유닛의 이동력에 상관없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⑦ 사격 방식 : 궁수에게만 존재하는 항목으로, [절반]과 [전체]로 나누어진다.
  [절반]은 이전 시리즈의 대부분의 사격 방식과 마찬가지로 적이 일정 범위 안에 들어와야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가고, 멀리 있는 적에게는 절반의 데미지밖에 입힐 수 없다.  [전체]는 말 그대로 사격이 가능하기만 하다면 아무리 멀리 있는 적에게도 데미지가 감소하지 않는다. (수제자, 분노한 사이클롭스, 화염 정령, 리림 등 마법적 사격을 하는 유닛을 제외하면 성벽이나 장애물로 인한 엄폐 상태로 인한 데미지 감소 50%는 적용된다)  절반 이상의 궁수들이 [전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아티팩트를 장비하거나 공격 기술의 2단계 하위 기술인 궁술을 배우면 절반 사정거리인 궁수도 전체 사정거리로 바뀐다.  첫 턴부터 대부분의 궁수가 데미지 감소 없이 사격할 수 있고, 탄약 수가 부족해서 사격할 수 없는 상황도 벌어지지 않기 때문에 히어로즈 7은 궁수의 중요성이 매우 큰 편이다.

⑨ 사기 : (사기 수치 × 1)% 만큼 높은 사기 효과가 발동되어 50%로 한번 더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사기 수치가 0보다 낮다면 (사기 수치 × 1)% 만큼 낮은 사기 효과가 발동되어 일시적으로 행동할 수 없게 된다.
  6편과 마찬가지로 높은 사기 효과가 발동되면 50% 턴이 추가로 주어져서 이동력과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 상태로 행동이 가능해진다.  헤이븐은 타운 특수 기술의 최종 기술인 승리의 연계 기술을 배우면 50%가 아니라 75% 턴이 발동된다.  대신 사기가 마이너스로 떨어져서 낮은 사기 효과가 발동되면 턴을 건너 뛰어 버리게 되지만, 지도력의 하위 기술인 결단력 기술을 배우면 낮은 사기 효과가 발동되어도 턴을 건너뛰지는 않는 대신 50% 턴으로 행동하는 효과가 있다.  히어로즈 7에서는 유닛들도 사기 수치를 가지고 있어서 유닛의 사기 수치 + 영웅의 지도력 수치가 유닛의 기본 사기 수치가 된다.

  사기는 영웅의 지도력 기술에 따라 5~15만큼 높아지며, (영웅이 데리고 있는 유닛의 타운 종류 수 - 1) × 10 만큼 사기가 낮아진다.  단, 외교술의 하위 기술인 필요한 이군 기술을 익히면 10만큼 줄어드는게 아니라 반대로 5만큼 사기가 높아진다.  그 외에도 수많은 기술과 아티팩트, 마법과 지형지물로 높이거나 줄일 수 있다.  모든 능력치를 통틀어서 가장 변동되는 상황이 많은 수치이다.

  사기 수치는 100 이상으로 높아질 수도 있지만, 실제 전투에서는 75까지만 적용된다.  즉, 아무리 사기 수치가 높더라도 높은 사기가 발동할 확률은 75%가 한계이며, 반대로 낮은 사기가 발동할 확률 역시 75%가 한계이다.(2.2 패치로 50%에서 75%로 한계치가 높아짐)

  특이한 점은, 적 부대를 하나 전멸시킬 때마다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가 10 높아지고 모든 적 유닛의 사기가 20 낮아진다는 것이다.  물론 아군 한 부대가 전멸될 때에도 반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1마리 부대만 나누어서 적의 반격을 제거한다는 전술은 높은 위험성을 가지게 되었고, 적을 집중공격해서 하나씩 잡아나가는 전술의 유용성이 높아졌다.

⑩ 운명 : (운명 수치 × 1)% 만큼 행운 효과가 발동되어 1.5배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다.  운명 기술의 하위 기술인 혼돈 마법을 익히면 공격 마법을 쓸 때도 행운 효과가 발동될 수 있으며, 치명적 일격 기술을 익히면 1.5배가 아니라 2배(공격 마법은 1.75배)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사기와 마찬가지로 유닛의 운명 수치 + 영웅의 운명 수치가 기본이 되지만, 높일 방법은 많은 대신 낮추는 방법은 없는 것이나 다름없으므로 낮은 행운 효과가 발동될 가능성은 0이라고 봐도 된다.  운명 기술의 하위 기술에 행운 효과 발동시의 효과를 높여주는 기술들이 많고, 중기병/메두사/바실리스크 기병/사이클롭스/샨티리 골렘/골드 드래곤은 치명타가 발동되면 공격한 적을 한 턴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들 수도 있게 되기 때문에 꽤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수치이다.

  운명 수치를 높이는 방법은 운명 기술을 익혀서 +5~15 효과를 받는 것이 가장 간단하며, 아티팩트와 지형지물로도 운명 수치를 높일 수 있다.  마력이 높다면 태고 마법을 달인까지 익히고 태고 지식 I 기술까지 익혀서 4×4 범위의 아군 전체의 행운을 높이는 것이 가장 행운 증가 수치가 크다.  하지만 운명 수치 역시 실제로는 50 제한이 걸려 있으므로 너무 많이 높이는 것은 오히려 별로 좋지 않다.  실반의 타운 특수 기술을 최종 기술까지 익히면 표식이 3번 찍힌(즉, 이번 턴에 3번 공격당한) 적 유닛에게 운명 수치와 상관없이 무조건 치명타 공격을 할 수도 있다.



▶ 유닛의 데미지 계산법

히어로즈 7의 기본적인 데미지 계산법은 3편과 완전히 동일하다.


1) 공격하는 유닛의 공격력이 공격받는 유닛의 방어력보다 높을 경우
    → (공격자의 공격력 - 방어자의 방어력) × 5% 만큼 데미지가 높아진다.  최대 300%(4배)까지 데미지가 높아질 수 있으며, 따라서 (공격력 - 방어력) 수치가 60을 초과하면 그 이상은 추가적인 효과가 없다.
    ※ 단, 방어측 영웅이 방어 기술의 최종 기술인 완벽한 방어를 익혔다면 데미지가 높아지지 않는다.

2) 공격하는 유닛의 공격력이 공격받는 유닛의 방어력보다 낮을 경우
    → (방어자의 방어력 - 공격자의 공격력) × 2.5% 만큼 데미지가 낮아진다.  최대 30%(0.3배)까지 데미지가 낮아질 수 있으며, 따라서 (방어력 - 공격력) 수치가 28을 초과하면 그 이상은 추가적인 효과가 없다.
    ※ 단, 공격측 영웅이 방어 기술의 최종 기술인 완벽한 공격을 익혔다면 데미지가 낮아지지 않는다.

  여기에 각종 특수능력와 행운
효과가 추가되어 최종 데미지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중립 타이탄 10마리가 공격력 5, 방어력 3인 영웅의 휘하에 있는 블랙 드래곤 10마리에게 원거리 공격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1) 타이탄의 데미지는 69~92이므로 타이탄 10마리의 기본 데미지는 690~920.
  2) 중립 타이탄의 공격력은 20이고 블랙 드래곤의 방어력은 22이지만, 영웅의 방어력이 3이므로 블랙 드래곤의 실제 방어력은 25가 된다.
  3) 따라서 방어자의 방어력이 더 높은 상태이므로 (방어력 25 - 공격력 20) × 2.5% = 12.5%만큼 데미지가 낮아져서 (690~920) × 0.875 = 604~805 데미지를 낸다.
  4) 하지만 타이탄은 태고 속성 공격을 하는데, 블랙 드래곤의 모든 마법 면역 특수능력 때문에 속성 공격의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입히는 데미지는 302~403이 되어 체력이 420인 블랙 드래곤을 한 마리도 죽이지 못하게 된다.

  반대로 블랙 드래곤이 타이탄에게 달라붙어 공격한다면,
  5) 블랙 드래곤 10마리의 기본 데미지는 (46~61) × 10 = 460~610이다.
  6) 블랙 드래곤의 공격력은 자체 공격력 22 + 영웅의 공격력 5 = 27인데 비해 타이탄의 방어력은 25.
  7) 공격자의 공격력이 더 높은 상태이므로 (공격력 27 - 방어력 25) × 5% = 10% 만큼 데미지가 높아져서 (460~610) × 1.1 = 506~671 데미지를 내게 되고, 체력이 420인 타이탄을 1마리 죽이게 된다.

  또한, 히어로즈 7은 공격하는 위치도 중요하다.  적의 측면에서 공격한다면 기습 효과가 적용되어 1.25배, 후방에서 공격한다면 완벽한 기습 효과가 적용되어 1.5배의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근접 공격에만 적용되며(단, 전쟁함성 → 잔악한 일격 기술을 익히고 공격 개시 함성을 쓰면 원거리 공격에도 기습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기습으로 인한 데미지는 여러 가지 효과로 배율이 증감될 수 있다.
  1) 기습과 완벽한 기술의 데미지 증가 배율이 높아지는 경우
    - 네크로폴리스의 지오반니 영웅을 쓰면 +0.15배
    - 공격 → 달인 기습자 기술을 익히면 +0.25배
    - 전쟁함성 → 압도 기술을 익히고 전진 함성을 쓰면 +0.25배
    - 던전의 암살자와 셰이드가 기습을 할 때만 +0.5배
   2) 기습과 완벽한 기술의 데미지 증가 배율이 낮아지는 경우
    - 방어 → 경계 기술을 익히면 -0.25배

    - 블레이드 댄서/마스터, 유령/밴시, 뱀파이어/뱀파이어 군주 등 일부 유닛은 기습과 완벽한 기습으로 추가 피해를 입지 않는다.


  히어로즈 7은 상대적으로 방어력보다는 공격력이 더 중요성이 높은 편이다.  완벽한 방어를 익혔다면 아무리 강력한 적의 공격이라도 기본 데미지만 입게 해주고, 반대로 완벽한 공격을 익혔다면 아무리 방어력이 높은 적이라도 기본 데미지는 내게 해준다.  하지만 아무래도 무력 영웅은 공격력이나 방어력 자체가 높다 보니 위의 두 기술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서 오히려 공격과 방어 기술의 최종 기술이 마법 영웅에게 더 효과적이라는 역설이 존재한다.



유닛 능력치 일람

기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센티넬

14

1-2(1.5)

2

8

17

5

15

0

 

21

 

물리

석궁병

11

1-3(2.0)

1

2

11

3

10

0

절반

20

 

물리

픽시

11

2-2(2.0)

5

1

35

5

5

5

 

19

비행

물리

드라이어드

11

2-2(2.0)

2

2

22

5

5

0

 

20

비행

대지

가고일

17

1-2(1.5)

3

6

11

4

0

5

 

18

비행

물리

카비르

14

2-3(2.5)

2

2

14

4

0

5

절반

15

 

화염

해골 보병

13

2-2(2.0)

1

0

15

4

0

5

 

25

 

물리

유령

15

2-3(2.5)

3

3

22

5

0

5

 

18

비행

암흑

스토커

12

1-2(1.5)

4

0

18

5

0

5

절반

19

 

물리

암살자

10

2-3(2.5)

3

1

24

5

0

5

 

20

 

물리

10

1-2(1.5)

4

0

18

4

0

0

절반

24

 

물리

하피

12

2-3(2.5)

1

0

25

6

0

0

 

20

비행

물리

방어자

18

1-2(1.5)

2

9

13

4

5

0

 

22

 

물리

코볼드 정찰병

10

2-2(2.0)

1

2

20

5

0

0

절반

23

 

물리

평균

12.7

2.0

2.43

2.57

18.9

4.57

 

 

 

20.3

 

 

 

Upg.기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리져니어

17

1-2(1.5)

5

8

19

5

15

0

 

21

 

물리

저격병

12

2-3(2.5)

1

2

12

3

10

0

전체

20

 

물리

스프라이트

12

2-3(2.5)

5

1

38

6

5

5

 

19

비행

물리

오크 드라이어드

16

2-3(2.5)

2

2

27

5

5

0

 

20

비행

대지

옵시디안 가고일

19

2-2(2.0)

3

6

13

5

0

5

 

18

비행

물리

카비르 마스터

14

3-4(3.5)

2

4

16

4

0

5

절반

15

 

화염

해골 홉라이트

13

2-4(3.0)

2

4

16

4

0

5

 

25

 

물리

밴시

15

2-4(3.0)

3

5

28

6

0

5

 

18

비행

암흑

트랙커

14

1-2(1.5)

4

1

20

5

0

5

절반

19

 

물리

셰이드

11

2-3(2.5)

3

1

28

5

0

5

 

20

 

물리

놀 헌터

10

2-2(2.0)

4

0

21

4

0

0

절반

24

 

물리

퓨리

13

2-3(2.5)

1

0

30

6

0

0

 

20

비행

물리

방패경비병

22

1-2(1.5)

3

10

15

4

5

0

 

22

 

물리

코볼드 길잡이

11

2-2(2.0)

2

3

23

5

0

0

절반

23

 

물리

평균

14.2

2.32

2.86

3.36

22.3

4.83

 

 

 

20.3

 

 



고급 기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다이어울프

21

3-6(4.5)

4

2

27

5

15

0

 

10

 

물리

헌터

15

2-4(3.0)

5

3

19

4

5

0

절반

11

 

물리

골렘

30

5-7(6.0)

3

6

12

4

0

5

 

8

 

물리

흑단 거미

28

3-5(4.0)

4

4

22

5

0

5

 

10

 

물리

트로글로다이트

25

3-5(4.0)

3

4

17

5

0

5

 

9

순간이동

물리

브루트

21

2-6(4.0)

5

1

17

4

5

0

 

12

 

물리

26

3-4(3.5)

3

4

14

4

0

5

 

7

 

물리

평균

23.7

4.14

3.86

3.43

18.3

4.43

 

 

 

9.6

 

 

 

Upg.고급
기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실버백

25

4-6(5.0)

4

2

32

6

15

0

 

10

 

물리

마스터 헌터

17

2-4(3.0)

5

3

20

4

5

0

절반

11

 

물리

사암 골렘

37

6-8(7.0)

3

9

14

5

0

5

 

8

 

물리

죽음의 거미

28

3-5(4.0)

4

4

28

5

0

5

 

10

 

물리

크소니언

35

4-5(4.5)

6

4

25

5

0

5

 

9

순간이동

대지

크러셔

25

3-7(5.0)

6

2

20

5

5

0

 

12

 

물리

흑곰

32

3-4(3.5)

4

5

18

4

0

5

 

7

 

물리

평균

28.4

4.57

4.57

4.14

22.4

4.86

 

 

 

9.6

 

 



정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목사

28

6-9(7.5)

6

9

15

4

15

0

절반

6

 

수호자

44

7-12(9.5)

9

9

24

4

10

0

 

6

 

물리

드루이드

27

5-8(6.5)

6

6

23

4

5

0

전체

7

 

대지

블레이드 댄서

38

9-13(11.0)

9

6

29

5

5

0

 

6

 

물리

수련생

43

9-12(10.5)

10

8

13

3

5

0

절반

5

 

화염

60

10-14(12.0)

5

7

31

5

0

15

 

4

비행

태고

리치

36

8-11(9.5)

7

7

14

3

0

5

절반

6

 

암흑

라마수

48

9-11(10.0)

8

9

14

5

0

5

 

6

비행

물리

메두사

34

6-9(7.5)

4

2

28

4

0

10

절반

6

 

암흑

스트라이더

50

12-16(14.0)

9

8

27

5

0

0

 

5

 

물리

켄타우로스

28

5-8(6.5)

9

3

21

4

0

0

전체

8

 

물리

모래 와이번

38

6-10(8.0)

4

3

31

6

0

0

 

7

비행

물리

디시르

30

8-11(9.5)

5

5

29

6

5

5

 

6

비행

화염

용암 정령

52

9-11(10.0)

7

10

22

5

0

0

 

6

 

화염

평균

39.7

9.43

7.0

6.57

22.9

4.5

 

 

 

6.0

 

 

 

Upg.정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수도원장

35

7-11(9.0)

6

13

18

4

15

0

절반

6

 

저스티카르

44

7-12(9.5)

9

9

28

5

10

0

 

6

 

물리

드루이드 엘더

32

6-9(7.5)

7

7

25

4

5

0

전체

7

 

대지

블레이드 마스터

48

9-13(11.0)

9

6

34

5

5

0

 

6

 

물리

수제자

50

9-13(11.0)

12

10

16

3

5

0

전체

5

 

태고

진 교감자

75

10-14(12.0)

5

7

35

6

0

15

 

4

비행

태고

아크리치

41

9-12(10.5)

7

8

16

3

0

5

전체

6

 

암흑

역병 라마수

53

9-11(10.0)

8

9

18

5

0

5

 

6

비행

물리

메두사 소서리스

39

7-10(8.5)

6

3

33

5

0

10

절반

6

 

암흑

소울레스

60

12-16(14.0)

11

8

32

6

0

0

 

5

 

물리

켄타우로스 약탈자

34

6-10(8.0)

9

5

26

5

0

0

전체

8

 

물리

독성 와이번

45

7-12(9.5)

4

4

32

7

0

0

 

7

비행

물리

발키리

36

8-11(9.5)

6

7

34

6

5

5

 

6

비행

화염

마그마 정령

66

9-11(10.0)

8

12

25

6

0

0

 

6

 

화염

평균

47.0

10.0

7.64

7.71

26.6

5.0

 

 

 

6.0

 

 



고급 정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카발리어

105

18-23(20.5)

10

12

26

6

10

0

 

2

 

물리

달의 암사슴

120

17-23(20.0)

13

13

37

6

5

5

 

2

 

물리

락샤사

130

21-27(24.0)

14

14

22

4

5

0

 

2

 

물리

뱀파이어

95

15-23(19.0)

11

14

32

5

0

5

 

2

비행

물리

미노타우르스

140

20-29(24.5)

17

10

21

4

0

0

 

2

 

물리

바실리스크 기병

120

18-23(20.5)

10

10

16

5

0

10

 

2

 

물리

룬 사제

110

14-16(15.0)

11

10

24

4

10

0

절반

2

 

화염

평균

117.1

20.5

12.29

11.86

25.4

4.86

 

 

 

 

 

 

 

Upg. 고급 정예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중기병

115

20-25(22.5)

10

14

30

7

10

0

 

2

 

물리

태양 사슴

130

19-25(22.0)

15

13

42

6

5

5

 

2

 

물리

락샤사 라자

150

23-29(26.0)

14

14

29

5

5

0

 

2

 

대기

뱀파이어 군주

110

18-25(21.5)

12

15

36

6

0

5

 

2

비행

물리

미노타우르스 경비

160

20-29(24.5)

17

13

24

5

0

0

 

2

 

물리

바실리스크 창기병

155

25-27(26.0)

12

10

17

6

0

10

 

2

 

물리

룬 대주교

115

15-20(17.5)

11

12

28

4

10

0

전체

2

 

화염

평균

133.6

22.86

13.0

13.0

29.4

5.57

 

 

 

 

 

 



챔피언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란츠크네흐트

390

90-110(100.0)

35

20

15

5

20

0

 

1

 

물리

세라프

500

60-70(65.0)

25

35

21

6

10

0

 

1

비행

그린 드래곤

500

75-77(76.0)

25

25

11

5

0

10

 

1

 

대지

트렌트

400

50-70(60.0)

22

35

12

3

5

0

전체

1

 

물리

콜로서스

500

69-92(80.5)

25

30

16

4

0

5

 

1

 

물리

마법 독수리

400

75-80(77.5)

25

25

36

7

0

5

 

1

순간이동

태고

그림 라이더

300

85-95(90.0)

45

20

18

7

0

10

 

1

 

물리

뼈 드래곤

400

70-85(77.5)

25

40

19

5

0

5

 

1

비행

암흑

섀도우 드래곤

400

70-80(75.0)

25

20

29

5

0

0

 

1

비행

암흑

동굴 히드라

500

64-85(74.5)

30

22

25

5

0

0

 

1

 

암흑

베히모스

420

70-85(77.5)

32

25

22

5

0

0

 

1

 

물리

사이클롭스

450

75-90(82.5)

22

32

14

4

0

10

 

1

 

물리

레드 드래곤

400

60-70(65.0)

35

20

20

5

0

10

 

1

비행

화염

화염 거인

535

65-80(72.5)

20

38

14

5

5

0

 

1

 

화염

평균

435.4

76.68

27.93

27.64

19.4

5.00

 

 

 

 

 

 

 

Upg.챔피언 유닛

체력

데미지
(평균)

공격력

방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사격

생산량

비행

공격속성

소드마스터

450

110-130(120.0)

40

22

19

5

20

0

 

1

 

물리

셀레스티얼

600

70-75(72.5)

25

40

23

7

20

0

 

1

비행

에메랄드 드래곤

600

75-77(76.0)

30

25

12

5

0

15

 

1

 

대지

고대 트렌트

460

68-90(79.0)

24

42

15

3

5

0

전체

1

 

물리

타이탄

500

69-92(80.5)

25

30

17

4

0

5

전체

1

 

태고

시무르그

440

80-100(90.0)

31

30

39

8

0

5

 

1

순간이동

태고

그림 리퍼

350

100-110(105.0)

50

20

19

7

0

25

 

1

 

물리

영혼 드래곤

450

80-100(90.0)

25

45

22

6

0

5

 

1

비행

물리

블랙 드래곤

450

80-95(87.5)

25

22

30

6

0

0

 

1

비행

암흑

암흑 히드라

530

70-90(80.0)

35

22

25

5

0

0

 

1

 

암흑

고대 베히모스

450

80-100(90.0)

35

25

23

6

0

0

 

1

 

물리

분노한 사이클롭스

500

85-100(92.5)
40-47(43.5)?

24

38

15

4

0

10

불가능
전체

1

 

물리
화염

아덴트 드래곤

450

70-85(77.5)

40

20

23

6

0

10

 

1

비행

화염

아인헤르야르

535

75-90(82.5)

25

38

16

5

5

0

 

1

 

화염

평균

483.2

87.36

31.00

29.93

21.3

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