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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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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onghold Unit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Gnoll

4

0

10

1~2

18

4

0

0

24

(+24)

38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사격

놀 헌터

Gnoll Hunter

4

0

10

2

21

4

0

0

49

 

 

 

+0~+1

+3

 

 

 

 

+11

기회 공격 : 아군 유닛이 적 유닛에게 근접 공격을 할 경우 적의 반격을 받기 전에 자동으로 함께 사격해서 절반의 데미지를 입힌다.  단, 이 특수능력은 한 턴에 한 번만 발동된다. (놀 헌터)

 

 

전장의 고블린을 계승하는 역할.  능력치가 약하지만 궁수라는 이점과 많은 물량, 그리고 괜찮은 특수능력으로 그 약점을 대신한다.  이전에는 특수능력이 항상 발동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추가 화력을 선보였지만 1.7 패치로 한 턴에 한 번만 발동되도록 바뀌면서 활용도가 크게 낮아졌다.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하피

Harpy

1

0

12

2~3

25

6

0

0

20

(+20)

45

소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퓨리
Fury

1

0

13

2~3

30

6

0

0

59

 

 

+1

 

+5

 

 

 

 

+14

공격과 귀환 : 적을 공격한 후 원래 장소가 비어있으면 그 곳으로 다시 돌아가게 공격할 수 있다. (하피, 퓨리)

반격 불가 : 적의 반격을 받지 않는다. (퓨리)

능력치는 근접 유닛으로 보기에는 형편없지만 사정거리 제한이 있는 궁수라고 생각한다면 그나마 괜찮은 수준.  치고 빠지기와 무반격으로 궁수와 비슷하게 써먹을 수 있다.  다만 치고 빠지기 특수능력이 기본 적용이 아니라 따로 특수능력 발동 버튼을 누르고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실수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브루트

Brute

5

1

21

2~6

17

4

5

0

12

(+12)

92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크러셔

Crusher

6

2

25

3~7

20

5

5

0

120

+1

+1

+4

+1~+1

+3

+1

 

 

 

+28

악마 혈통 : 화염 주문 및 효과로 인한 피해를 절반만 받으며, 적의 화염 속성 공격에는 피해가 25% 감소된다.  하지만 빛 피해에는 25% 추가 피해를 입는다. (브루트, 크러셔)

자유 : 모든 이동력 저하 효과에 면역된다. (크러셔)

꽤 공격적인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속도가 크게 빠른 것도 아니고 딱히 이렇다 할 특수능력이 없어서 별로 돋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물량이 고급 코어 유닛 중에서 가장 많아서 그런지 적 입장에서 접근을 허용해버리면 꽤 위협적이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켄타우로스

Centaur

9

3

28

5~8

21

4

0

0

8

(+8)

166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사격

긴 사정거리

(켄타우로스
약탈자)

켄타우로스
약탈자

Centaur

Marauder

9

5

34

6~10

26

5

0

0

216

 

+2

+6

+1~+2

+5

+1

 

 

 

+50

책략 :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고 반격할 때 일단 몇 걸음 이동해 적에게서 떨어진 뒤 사격하는 식으로 반격한다. (켄타우로스, 켄타우로스 약탈자)

기동 사격 : 이 부대는 이동 후 공격하거나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하다. (켄타우로스 약탈자)

능력치는 그저 그렇지만 생산량이 엄청나게 많아서(고급 코어 유닛인 거미, 골렘과 같다) 상당한 위력을 낼 수 있다.  먼 거리에 있는 적에게도 사격 데미지가 줄어들지 않고 대형이지만 특수능력 2개가 모두 적의 접근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것이라 사격 위치를 잡기가 매우 쉽다.  게다가 보기와 달리 턴도 상당히 빨리 온다.  건물 건설 제한이 마을 레벨 6 뿐이라서 1주 6일에 생산 가능하다는 것도 빠른 확장에 도움이 되는 장점.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모래 와이번

Sand Wyvern

4

3

38

6~10

31

6

0

0

7

(+7)

193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독성 와이번

Venomous

Wyvern

4

4

45

7~12

32

7

0

0

244

 

+1

+7

+1~+2

+1

+1

 

 

 

+51

대지 저항 : 대지 주문 및 효과에 50%의 피해만 입으며, 적의 대지 속성 공격에는 피해가 25% 감소된다. (모래 와이번, 독성 와이번)

재생 : 자신의 턴이 종료될 때 체력이 자동으로 20 회복된다. (모래 와이번, 독성 와이번)

산성 배출 : 독성 와이번의 공격에 맞은 부대는 다음 턴에 절반의 피해를 다시 입으며, 그 다음 턴에는 25%만큼 피해를 다시 입게 된다. (독성 와이번)

   

공격력과 방어력이 매우 낮아서 크게 쓸만하지는 않지만, 이동력과 주도력이 높고 스트롱홀드답게 생산량이 많은 편이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적들의 반격을 제거해주는 용도로 쓰면 좋다.  그린/블랙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능력도 있고, 재생 특수능력도 중반까지는 확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동력이 좋아서 자동전투에서 한두 마리씩 자꾸 죽어나가는 경우가 있어서 상당히 귀찮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바실리스크

기병

Basilisk Rider

10

10

120

18~23

16

5

0

10

2

(+2)

847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바실리스크

창기병

Basilisk Lancer

12

10

155

25~27

17

6

0

10

1100

+2

 

+35

+7~+4

+1

+1

 

 

 

+253

석화 : 치명타가 발동되면 맞은 적은 공격을 당하거나 자신의 다음 턴이 종료될 때까지 무력화 상태가 된다. (바실리스크 기병, 바실리스크 창기병)

긴 공격거리 : 소형 부대를 공격하면 반격을 받지 않는다. (바실리스크 창기병)

바실리스크 비슷해 보이는 파충류에 고블린이 타고 있는 외관을 하고 있지만, 상당히 강력하다.  대부분의 능력치가 고급 엘리트 유닛으로 손색이 없고, 소형 유닛에 한해 무반격이기 때문에 주로 적의 코어-엘리트급 유닛들을 상대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공격에 행운이 발동해서 치명타가 되면 적을 한동안 무력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쓰려면 영웅이 행운 수치를 어느 정도 높여놓아야 한다.  다만 주도력이 많이 낮다는 것이 약점인데, 초기 버전에서는 22/25라서 심각하지는 않았지만 패치가 되면서 주도력이 크게 낮아졌다.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사이클롭스

Cyclops

22

32

450

75~90

14

4

0

10

1

3590

1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분노한

사이클롭스

Enraged

Cyclops

24

38

500

85~100

15

4

0

10

4670

2

1

+2

+6

+50

+10~+10

+1

 

 

 

 

+1080

악마 혈통 : 화염 주문 및 효과로 인한 피해를 절반만 받으며, 적의 화염 속성 공격에는 피해가 25% 감소된다.  하지만 빛 피해에는 25% 추가 피해를 입는다. (사이클롭스, 분노한 사이클롭스)

휩쓸기 : 공격시 대상 적 부대를 중심으로 작은 각도 안에 있는 모든 인접한 적 부대를 공격한다.  치명타를 맞은 적은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무력화 상태가 된다. (사이클롭스, 분노한 사이클롭스)

불타는 눈 : 전투 중 일반 공격 대신 원하는 적 부대 하나를 원거리에서 40~47의 화염 피해로 공격할 수 있다.  이 공격은 거리에 상관없이 항상 최대 피해를 입힌다. (분노한 사이클롭스)

   

데미지는 괜찮고, 헤이븐의 소드마스터처럼 범위 공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공격력은 좋지만 이동력이 너무 낮아서 2턴 동안 이동해도 적진으로 접근이 어렵다는 문제 때문에 제대로 써먹기가 어렵다.  2.2 패치로 근접 공격 데미지는 15 높아졌는데, 불타는 눈 특수능력의 원거리 공격 데미지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은 '공성전에서 아쉬운 대로 써먹을 수는 있다' 수준으로 약화된 셈.  바실리스크 창기병과 마찬가지로 치명타로 공격하면 적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데, 사실 이것 말고는 베히모스에 비해 별로 나은 점이 없으므로 행운 수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버전에서는 주도력이 25/27로 괜찮은 편이었으나 1.2 패치로 40% 이상 깎여 버렸기 때문에 최악의 이동력과 주도력을 보완할 대책이 반드시 있어야 사이클롭스를 써먹을 수 있다.

어쨌든 적진에 밀고 들어가기만 하면 공격력은 보장되니 가장 좋은 방법은 순간이동 마법을 쓰는 것이지만, 스트롱홀드는 순간이동 마법이 속한 원초 계열이 금지 학파여서 아예 익힐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베히모스

Behemoth

32

25

420

70~85

22

5

0

0

1

3590

1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고대 베히모스

Ancient

Behemoth

35

25

450

80~100

23

6

0

0

4670

2

1

+3

 

+30

+10~+15

+1

+1

 

 

 

+1080

꿰뚫는 발톱 : 베히모스의 공격은 적의 방어력을 50% 무시한다. (베히모스, 고대 베히모스)

강렬한 내리찍기 : 전투 중 한 번 이동 거리의 두 배 거리 안에서 내리찍기를 사용할 수 있다.  내려찍기는 목표 지점 주위의 적까지 공격하며, 반격받지 않는다. (고대 베히모스)

적으로 만나면 실로 무시무시한 괴수.  데미지도 좋고, 방어력 50% 무시 특수능력으로 인해 실제로는 훨씬 강력한 데미지를 내며 특히 방어력이 높은 챔피언 유닛 상대로 더 강력해진다.  고대 베히모스로 쓸 수 있는 강렬한 내리찍기는 성벽이나 장애물로 인한 이동 불가 지역만 제외하고는 사실상 맵 전체가 범위인 것이나 다름없어서 제대로 갈겨주면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일종의 장거리 이동기로도 써먹을 수 있다.  2.2 패치로 데미지가 20 정도 높아져서 더욱 강력해졌지만 체력은 오히려 20 깎여나갔기 때문에 적의 반격과 마법에는 주의해야 한다.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길들여진
사이클롭스

Tamed Cyclops

1레벨(무숙련)

0

12

3900

65~115

100

-

이동 불가

공성 전쟁 유닛

물리 사격

2레벨(초심자)

0

24

6500

100~150

3레벨(전문가)

0

36

9100

135~195

4레벨(달인)

0

48

11700

180~240

5레벨(완벽한 전쟁)

0

60

19500

245~285

  궁수와 비행 유닛이 별로 강하지 않은 대신 보행 유닛들이 강력한 스트롱홀드의 특성을 반영해서인지 투석기의 데미지가 높은 편이다.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기본 데미지 /
기본 회복량

주도력

가격

속성

드림워커

Dreamwalker

1레벨(무숙련)

5

5

600

20~28 / 20

21

1500

이동 불가

공격 및 지원 전쟁 유닛

대지 속성 사격

2레벨(초심자)

10

10

700

35~48 / 40

3레벨(전문가)

15

15

800

45~62 / 60

4레벨(달인)

20

20

900

50~68 / 120

5레벨(완벽한 전쟁)

25

25

1000

70~95 / 300

주술사 치유 : 대상으로 정한 아군 부대의 체력을 회복량만큼 회복시킨다.

  적 공격과 아군 회복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한 턴에 두 번 행동할 수 있다.  다른 쇠뇌에 비해 데미지가 20% 정도(던전 쇠뇌에 비해서는 30% 정도) 높지만 크게 체감은 되지 않고, 아군 회복도 부활을 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있어서 제대로 써먹기는 조금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