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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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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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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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nghold Heroes (Might)

기본 능력치 및
능력치 증가 확률

공격력

방어력

마법

영혼

지도력

운명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전쟁광
(공격형)

6

45%

2

25%

0

25%

1

5%

5

0

바바리안
(밸런스형)

5

40%

3

35%

0

15%

1

10%

3

2

족장
(방어형)

4

30%

4

40%

0

10%

1

20%

5

0

자유 모드의
기술 습득 정도

공격

방어

지도력

운명

전쟁
함성

병법

탐험

경제

외교술

대기
마법

대지
마법

화염
마법


마법


마법

암흑
마법

태고
마법

모범

피의
분노

전쟁광

 

 

 

 

 

 

 

 

바바리안

 

 

 

 

 

 

 

 

족장

 

 

 

 

 

 

 

 

: 최종 기술까지 습득 가능     : 달인과 3단계 하위 기술까지 습득 가능(최종 기술만 제외하면 모두 습득 가능)     : 전문가와 2단계 하위까지 습득 가능

무작위 모드의
기술 습득 확률

공격

방어

지도력

운명

전쟁
함성

병법

탐험

경제

외교술

대기
마법

대지
마법

화염
마법


마법


마법

암흑
마법

원초
마법

모범

피의
분노

전쟁광

12%

8%

10%

8%

12%

10%

10%

2%

4%

6%

6%

-

4%

2%

2%

-

4%

100%

바바리안

8%

8%

10%

10%

12%

12%

10%

4%

2%

6%

4%

-

2%

4%

2%

-

6%

100%

족장

4%

12%

10%

6%

8%

12%

10%

2%

10%

8%

6%

2%

2%

-

4%

-

4%

100%

 스트롱홀드의 무력 영웅들은 공격이 중심이 되는 스트롱홀드답게 공격력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마법 능력은 '마법책에 마법을 적어놓을 수는 있다' 라고만 생각하면 될 정도로 형편없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워낙 좋아서 큰 문제가 없다.  다만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의 최종 기술은 아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적보다 안 좋을 경우에만 효과를 보는데, 이 때문에 최종 기술까지 익힐 필요성이 다른 영웅보다 낮다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다.

  전쟁광은 공격과 전쟁함성에 중심을 두는데, 둘 다 전쟁광에게는 크게 좋은 기술은 아니므로 아무래도 다른 클래스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레벨을 30까지 높여도 영혼 수치가 평균적으로 2~3에 머무르게 되어 최대 마나가 겨우 20~30 수준에 불과해 지형지물이나 아티팩트의 도움 없이는 마법을 사실상 못 쓴다고 봐야 하는 점도 단점.  빌라쉬와 샤니 모두 나쁘지는 않지만 좋다고도 말할 수 없는 평균 이하 수준의 특기라는 것도 문제점이다.

  스트롱홀드 전통의 무력 영웅인 바바리안은 공격과 방어를 모두 전문가까지만 익힐 수 있는 대신 지도력과 운명을 모두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데, 스트롱홀드 영웅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워낙 좋은 반면 지도력과 운명 수치의 합이 다른 영웅들보다 5 낮다 보니 이 점이 상대적인 장점이 되어 버린다.  특히 스트롱홀드에는 치명타로 공격할 때 특수능력이 발동되는 유닛이 둘(바실리스크/사이클롭스)이나 있다 보니 운명 수치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서 더욱 그렇다.  스트롱홀드의 중요한 궁수인 켄타우로스의 물량을 늘려주고 처음부터 켄타우로스를 들고 시작하는 림은 상당히 좋은 영웅.  3편의 사이클롭스 특기를 그대로 들고 온 요그는 히어로즈 7에서 유일하게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늘려주지만, 사이클롭스가 늦게 나오기 때문에 영웅 특기가 묻힌다는 단점까지 그대로 들고 왔다는 문제 때문에 쓸 일이 없다.  켄테는 가지고 나오는 기술들은 많지만 전쟁함성 자체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영웅은 아니다.

  족장은 방어에 중점을 두는데, 아무래도 스트롱홀드 유닛은 타운 특성인 '피의 분노' 때문에 대기나 방어를 하지 않고 턴이 오면 그대로 적진으로 돌격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 방어력이 높은 영웅이 다소 유리한 면이 있다.  드라콘은 놀 생산량 증가 특기인 평범한 초반용 영웅.  1.5 패치로 추가된 앤은 외교술 특기로, 외교술이 2.2 패치로 금의 소모량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는 이점을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영웅.  '하찮음' 수준의 위협도를 가진 적에게 접촉할 때 적이 아군으로 들어오겠다고 할 가능성도 높고, 원래 고용비의 3/4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병력을 쉽게 늘려나갈 수 있다.  다만, 당연히 외교술 발동에 필요한 금 소모량을 견뎌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는다.

 


빌라쉬
(Bilishi)
전쟁광

고통 차단 (Painless)
영웅의 방어력+4

브루트 12

놀 24

 

 


피의 분노 초심자


공격 초심자

 

 
 


샤니
(Shani)
전쟁광

오크 장군 (Orc General)
총독으로 임명한 마을의 브루트와 크러셔의 1주 생산량이 6 늘어난다.

브루트 12

브루트 12

 

 


피의 분노 초심자


공격 초심자

 

 
 



(Reem)
바바리안

켄타우로스 족장 (Centaur Chieftain)
총독으로 임명한 마을의 켄타우로스와 켄타우로스 약탈자의 1주 생산량이 3 늘어난다.

브루트 8

하피 14

켄타우러스 2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요그
(Yog)
바바리안

사이클롭스의 주인 (Cyclops Master)
영웅 휘하의 사이클롭스와 분노한 사이클롭스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8씩 높아진다.

브루트 12

놀 24

 

 


피의 분노 초심자


전쟁함성 초심자

   


켄테 (Kente)
바바리안

전쟁함성의 달인 (Master of Warcries)
영웅이 전쟁함성 초심자와 압도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 초회판 · 한정판 구매자만 선택 가능

브루트 12

브루트 12

   


피의 분노 초심자


병법 초심자


전쟁함성 초심자


압도

 


드라콘
(Drakon)
족장

놀 족장 (Gnoll Chieftain)
총독으로 임명한 마을의 놀과 놀 헌터의 1주 생산량이 12 늘어난다.

놀 24

놀 24

 

 


피의 분노 초심자


방어 초심자

   
 



(Ann)
족장

카리스마적 (Charismatic)
중립 군대와 협상을 할 확률이 10% 높아지며, 합류시킬 때의 금 소모량이 10% 감소한다.

하피 14

놀 16

브루트 8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Stronghold Heroes (Magic)

기본 능력치 및
능력치 증가 확률

공격력

방어력

마법

영혼

지도력

운명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기본
능력치

능력치
증가 확률

폭풍 소환자
(공격형)

2

30%

1

10%

3

40%

3

20%

5

0

주술사
(밸런스형)

1

20%

2

15%

2

35%

4

30%

3

2

대지 조형사
(방어형)

2

15%

1

25%

3

25%

3

35%

5

0

자유 모드의
기술 습득 정도

공격

방어

지도력

운명

전쟁
함성

병법

탐험

경제

외교술

대기
마법

대지
마법

화염
마법


마법


마법

암흑
마법

태고
마법

모범

피의
분노

폭풍 소환자

 

 

 

 

 

 

 

 

주술사

 

 

 

 

 

 

 

 

대지 조형사

 

 

 

 

 

 

 

 

무작위 모드의
기술 습득 확률

공격

방어

지도력

운명

전쟁
함성

병법

탐험

경제

외교술

대기
마법

대지
마법

화염
마법


마법


마법

암흑
마법

원초
마법

모범

피의
분노

폭풍 소환자

10%

4%

10%

8%

-

12%

6%

2%

2%

12%

10%

2%

8%

4%

4%

-

6%

100%

주술사

4%

2%

10%

2%

-

6%

12%

8%

10%

10%

8%

4%

6%

2%

4%

-

12%

100%

대지 조형사

4%

12%

6%

2%

-

6%

10%

10%

2%

8%

12%

2%

8%

4%

4%

-

10%

100%

  세 영웅 클래스 모두 어느 정도 공격력과 방어력도 올라주기 때문에 마법 영웅의 단점인 낮은 공격력과 방어력 문제에서는 어느 정도 자유롭지만 대신 마법의 위력이 크게 강력하지는 않다.  원초 마법과 인연이 없는 스트롱홀드 특성상 원초 마법을 익히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특징.
  폭풍 소환자는 셋 중에서 가장 강력한 마력과 대기 마법 특화로 강력한 공격 마법을 적에게 퍼부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운명 기술과 공격 기술을 익혀서 무력 영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보충해줄 수도 있다.  병법과 대기 마법 기술을 함께 마스터해서 쇠뇌의 사격이 범위 피해를 입히게 만드는 것도 위 력적.  아마르는 영웅 특기의 명칭인 '라이트닝 마스터'만 보면 대단한 영웅같지만, 막상 실제로는 쓸 일이 없는 번개 폭발 특기일 뿐.  그 대신 앙가는 대기 마법의 위력을 상당히 높여 주므로 마법 길드에서 마법만 잘 떠준다면 주력으로 쓰기 좋다.

  주술사는 자유 모드에서 탐험 기술을 최종 기술까지 익힐 수 있으므로 아군 영토 내에서의 영웅의 이동력이 다른 영웅보다 훨씬 더 높아서 확장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모범 기술도 최종 기술까지 익힐 수 있어서 제대로 익혀 놓으면 대기/대지/물까지 3가지 마법을 달인 등급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맵이 크고 영웅의 레벨을 많이 높일 수 있는 지도에서 강세를 보인다.  석갑 특기인 키브웨는 쓸모없지만 상대적으로 부족한 마력을 높여주는 기르드는 꽤 괜찮은 편.
  대지 조형사는 방어 기술을 익혀서 스트롱홀드 유닛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력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지 마법을 최종 기술까지 익혀서 아군 스트롱홀드 유닛들의 체력을 15% 높여줄 수도 있는 방어적인 영웅이다.  다만 그것 말고는 이렇다할 장점이 없고, 특히 유닛들의 공격력을 높여줄 수 있는 공격/운명/전쟁함성/화염 마법 중에서 그 어떤 기술도 익힐 수 없으므로 돌격이 중심이 되는 스트롱홀드 유닛들이 정작 공격력이 낮다는 문제가 있다.  무작위 모드에서는 그나마 대부분의 기술을 익힐 수 있지만, 여전히 확률이 낮아서 원하는 대로 기술을 익히기가 어렵다.  아이쉬는 대지 마법 사용시 마력이 높아지는 평범한 영웅이며, 켄기는 아군 유닛의 체력 회복과 사기 상승 특기를 가지고 있지만 둘 다 수치가 낮아서 평균 이하이기 때문에 금을 늘려주는 보조 영웅으로나 써먹자.

 


아마르
(Amari)
폭풍 소환자

전격 견습 (Lightning Master)
대기 마법 초심자 기술과 번개 폭발 마법을 가지고 시작하며, 번개 폭발 마법은 현재 가지고 있는 영웅의 기술보다 한 단계 상위 등급으로 시전된다.

하피 20

놀 24


화살 비 마법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대기 마법 초심자


번개 폭발 마법

 


앙가
(Anga)
폭풍 소환자

대기의 문하생 (Master of Air)
영웅이 대기 마법을 쓸 때 마력이 6 높은 것으로 계산된다.

하피 20

놀 24

 

 


피의 분노 초심자


대기 마법 초심자


번개 폭발 마법

 

 


기르드
(Gird)
주술사

마법숙달자 (Spellweaver)
영웅의 마력+4

브루트 12

놀 24

 


피의 분노 초심자


지도력 초심자


화살 비 마법

 
 


키브웨
(Kibwe)
주술사

석갑 견습 (Stone Skin Master)
대지 마법 초심자 기술과 석갑 마법을 가지고 시작하며, 석갑 마법은 현재 가지고 있는 영웅의 기술보다 한 단계 상위 등급으로 시전된다.

브루트 12

놀 24


석갑 마법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대지 마법 초심자


재생 마법

 


아이쉬
(Ishi)
대지 조형사

대지의 문하생 (Master of Earth)
영웅이 대지 마법을 쓸 때 마력이 6 높은 것으로 계산된다.

브루트 12

하피 20

 


피의 분노 초심자


대지 마법 초심자


석갑 마법

 

 


켄기
(Kengi)
대지 조형사

요리사 (Chef)
전투시 아군 생명체 부대가 매 턴이 끝날 때마다 체력이 10씩 회복되며, 전투 중에 모든 아군 생명체 부대의 사기가 5 높아진다.

브루트 12

하피 20

 


피의 분노 초심자


경제 초심자


재생 마법

 


 

켐페인 영웅

 


젠고 (Jengo)
전쟁광

와이번 조련사 (Wyvern Tamer)
총독으로 임명한 마을의 사막 와이번과 맹독 와이번의 1주 생산량이 3 늘어난다.

피의 분노 초심자

공격 초심자

 

 

 


안드라스 (Andras)
족장

전쟁함성의 달인 (Master of Warcries)
영웅이 전쟁함성 초심자와 압도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전쟁함성 초심자

압도

 


이마니 (Imani)
족장

활력 (Vitality)
영웅이 방어 초심자와 활력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피의 분노 초심자

탐험 초심자

방어 초심자

활력

 


말라두아 (Malathua)
족장

광분 (Frenzy)
영웅이 공격 초심자와 전투 광란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피의 분노 초심자

지도력 초심자

공격 초심자

전투 광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