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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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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me Magic
 

  원초 마법은 보조, 방해 마법이 대부분으로, 전술적인 활용이 매우 중요한 마법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유일한 공격 마법인 내파는 적 유닛들을 일정 %로 죽이기 때문에 후반에는 그 어떤 공격마법보다도 더 강력한 마법이 되어주기 때문에 공격 마법이 약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원초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네크로폴리스

 

원초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없음

 

시간 제어 (Time Control)

1레벨  /  마나 5

원초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5 높이거나,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5 낮출 수 있다.  3턴 동안 지속된다.

원초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7 높이거나,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7 낮출 수 있다.  3턴 동안 지속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10 높이거나,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10 낮출 수 있다.  3턴 동안 지속된다.

원초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15 높이거나,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15 낮출 수 있다.  3턴 동안 지속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15 높이거나,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15 낮출 수 있다.  3턴 동안 지속된다. (가격 : 1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시간 제어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적에게 쓰면 주도력을 낮추고, 아군에게 쓰면 주도력을 높이는 기술.  히어로즈 7에서 주도력은 누가 더 턴이 빨리 오는가를 결정짓는 수치이지만 주도력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기대한 효과를 보기 어려우므로 전투 중에 밑에 있는 행동 순서와 주도력 수치를 보고 어느 정도나 턴이 당겨지거나 밀어질지 계산을 해서 써야 한다.  단일 부대에게만 쓰는 마법이므로 그 자체로는 큰 효과가 없지만, 원초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광역화되어 효율성이 크게 높아진다.



행운 (Fortune)

1레벨  /  마나 10

원초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3턴 동안 (마력 + 10) 만큼 높인다.

원초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3턴 동안 (마력 × 1.1 + 12) 만큼 높인다.

원초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3턴 동안 (마력 × 1.3 + 15) 만큼 높인다.

원초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3턴 동안 (마력 × 1.5 + 20) 만큼 높인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3턴 동안 80 만큼 높인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행운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행운이 발동되어 보통보다 더 높은 데미지로 공격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숨겨진 또다른 효과도 있다.  헤이븐의 중기병, 던전의 메두사, 스트롱홀드의 바실리스크와 사이클롭스의 특수능력은 공격시 적을 일정 시간동안 무력화시키는 것인데, 이전 시리즈였다면 20%, 30% 식으로 고정되어있을 유닛 특수능력 발동 확률이 7편에서는 [치명타가 발동되어야 해당 특수능력이 들어간다] 라고 되어있다.  따라서 유닛이 공격할 때 (행운 수치×1)%의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되는 히어로즈 7에서 행운 마법은 이들 유닛의 특수능력 발동 확률까지 높여주는 이중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기와 마찬가지로 행운 수치도 아무리 높아도 실제 전투에서 행운 효과가 발동될 확률은 최대 50%라는 점을 잊지 말자.



즉시 귀환 (Instant Reinforcements)

1레벨  /  마나 10

원초 마법 없음

 마을 관문이 건설된 가장 가까운 아군 마을로 영웅이 즉시 귀환할 수 있다.  지상과 지하 사이에는 사용할 수 없다.

※ 즉시 귀환 마법은 원초 마법의 습득 정도에 상관없이 효과가 항상 같으며, [마을 관문] 건물을 건설해야 습득할 수 있다.

원초 마법 초심자

원초 마법 전문가

원초 마법 달인

추가 효과

 

 마법 길드에서는 배울 수 없고, 마법 길드의 부속 건물인 [마을 관문]을 건설하면 배우게 되는 마법.  아군 성으로 즉시 돌아간다는 것은 병력 보충과 마법 습득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자주 쓰게 될 것이다.



즉시 증원 (Instant Reinforcements)

1레벨  /  마나 ?

원초 마법 없음

 마을 관문이 건설된 가장 가까운 아군 마을에서 선택된 부대가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된다.  이 때 소모되는 마나는 (기초 유닛의 수 × 1) + (정예 유닛의 수 × 5) + (챔피언 유닛의 수 × 10) 이다.  지상과 지하 사이에는 사용할 수 없다.

원초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기초 유닛의 수 × 1) + (정예 유닛의 수 × 3) + (챔피언 유닛의 수 × 5) 가 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기초 유닛의 수 × 1) + (정예 유닛의 수 × 2) + (챔피언 유닛의 수 × 3) 이 된다.

원초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기초 유닛의 수 × 1) + (정예 유닛의 수 × 1) + (챔피언 유닛의 수 × 2) 가 된다.

추가 효과

 

 병력을 가까운 마을에서 즉시 충원할 수 있게 해주는 마법으로, 마을로 돌아가서 다시 이동해오는 며칠 간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대규모의 병력을 데려오기에는 마나 소모가 심하다는 것이 문제이며, 즉시 귀환 마법과 달리 마법 길드에서 항상 배운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운이 좋게 이 마법이 뜨기를 기대해야 할 것이다.



보물 찾기 (Reveal Treasure)

1레벨  /  마나 5

원초 마법 없음

  마법을 쓰면 영웅이 현재 위치한 곳을 포함해 반경 1칸 안에 아샤의 눈물이 있는 경우 아샤의 눈물을 얻게 된다.  이 마법에는 영웅의 남은 이동력이 모두 소모되며, 아샤의 눈물이 근처에 없다면 아무런 효과도 발생하지 않는다.

※ 보물 찾기 마법은 지도 상에서 오벨리스크를 방문하면 자동으로 영웅의 마법책에 기록되며, 다른 방법으로는 아샤의 눈물을 얻을 수 없다.

원초 마법 초심자

원초 마법 전문가

원초 마법 달인

추가 효과

 

 오벨리스크를 모두 방문하면 아샤의 눈물이 묻혀있는 곳을 알 수 있게 되는데, 그 곳으로 가서 이 마법을 써야만 아샤의 눈물을 얻을 수 있다.  습관적으로 D 키를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고, 아샤의 눈물을 찾는 방법을 따로 게임 상에서는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7편에서 아샤의 눈물을 찾는 플레이어들을 골탕먹이려고 이런 마법을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



순간이동 (Teleport)

2레벨  /  마나 20

원초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3칸 안의 비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원초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5칸 안의 비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원초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7칸 안의 비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원초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100칸 안의 비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100칸 안의 비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순간이동을 쓴 부대가 2턴 동안 주도력이 50 높아진다.

 이동력이 낮은 부대는 보통 데미지나 체력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이 마법을 써주면 큰 활약을 할 수 있다.  공성전에서 적의 성벽을 넘어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수단이라는 점도 장점.  다만 원초 마법 기술을 제대로 익혀 놓지 않으면 순간이동시킬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므로 제대로 쓰려면 원초 마법을 최소한 전문가까지는 익혀놓아야 한다.



마법 무효화 (Dispel Magic)

2레벨  /  마나 50

원초 마법 없음

 원하는 한 부대의 긍정적, 부정적 마법 효과를 모두 제거한다.  적과 아군 모두에게 쓸 수 있다.

원초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40이 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20이 된다.

원초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10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원하는 한 부대의 긍정적, 부정적 마법 효과를 모두 제거한다.  적과 아군 모두에게 쓸 수 있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마법 무효화 마법을 3×3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적에게 걸린 보조 마법이나 아군에게 걸린 방해 마법을 제거할 수 있지만, 반대로 적에게 걸린 방해 마법과 아군에게 걸린 보조 마법도 없어지기 때문에 꼭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어떤 마법 효과가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써야 한다.  원초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파이어볼과 같은 범위에 쓸 수 있게 되지만, 마법을 잘못 써서 예상치 못한 피해를 볼 가능성이 더 높아지므로 항상 신경써서 써줘야 한다.



내파 (Implosion)

3레벨  /  마나 30

원초 마법 없음

 적 한 부대를 (마력 × 1%)) 만큼 죽이는 원초 피해를 주고 3타일 안에 있는 모든 부대를 대상 부대를 향해 즉시 끌어당긴다.

원초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력 × 1.25%) 만큼 죽이게 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력 × 1.5%) 만큼 죽이게 된다.

원초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지만 (마력 × 2%) 만큼 죽이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의 절반을 죽이고 3타일 안에 있는 모든 부대를 대상 부대를 향해 즉시 끌어당긴다. (가격 : 5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내파에 맞은 적은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전문가 등급으로 한번 더 다시 내파에 자동으로 맞게 된다.

 정해진 데미지를 입히는 다른 공격 마법과 달리 적의 일정 %를 죽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병력 수가 많아져서 내파의 위력이 강력해진다.  예를 들어, 후반까지 가서 영웅의 마력은 15, 적의 고대 트렌트가 20마리가 된다고 치면 내파의 데미지가 트렌트의 전체 체력 460×20=9200의 30%인 2760 데미지를 입히는 식이므로 단일 공격 마법으로는 그 어떤 공격 마법보다도 강력해질 수 있는 셈.  다만 전투 중에 적의 병력 수가 줄어들수록 내파의 상대적인 데미지는 낮아지게 되므로 주로 1~2턴째에 사용하고 그 다음부터는 다른 공격 마법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정령 소환 (Summon Elemental)

3레벨  /  마나 50

원초 마법 없음

 전장의 원하는 위치에 (마력 × 0.1 + 2) 만큼 무작위로 정령을 소환한다.

원초 마법 초심자

 전장의 원하는 위치에 (마력 × 0.15 + 2) 만큼 무작위로 정령을 소환한다.

원초 마법 전문가

 전장의 원하는 위치에 (마력 × 0.25 + 2) 만큼 무작위로 정령을 소환한다.

원초 마법 달인

 전장의 원하는 위치에 (마력 × 0.5 + 2) 만큼 무작위로 정령을 소환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의 원하는 위치에 13마리의 무작위 정령을 소환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원초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정령 소환 마법을 쓴 턴에 정령이 전멸하지 않을 경우 다음 턴에 정령의 숫자가 4만큼 늘어나게 된다.

 정령을 소환하는 마법.  마력 변수 수치가 낮아서 마력이 20이 되어도 최대 12마리의 정령만 소환할 수 있지만, 정령 자체의 능력치가 매우 높아져서 고급 엘리트보다도 더 높은 데미지를 내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크게 도움이 되어준다.  게다가 아무 곳이나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원거리 유닛을 한 번에 봉쇄시킬 수 있어서 마나 관리만 잘 한다면 사기나 다름없다.



시간 정지 (Time Stasis)

4레벨  /  마나 80

원초 마법 없음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대상 부대가 행동할 수 없으며 전장에 없는 것처럼 처리된다.  하지만 원할 때 해제할 수는 있다.

원초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75가 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55가 된다.

원초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나 소모량이 30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대상 부대가 행동할 수 없으며 전장에 없는 것처럼 처리된다.  하지만 원할 때 해제할 수는 있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적 한 부대를 없는 것처럼 처리해주는 마법.  지속 시간이 현재 턴이 끝날 때까지로 한정되어 있고 행동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자주 쓸 일은 없지만, 베히모스가 적진 한복판으로 뛰어들어 내리찍기를 한 직후와 같이 적의 집중공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이 마법으로 잠시 무적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것도 괜찮다.  또는 눈멀기 마법이 없는 히어로즈 7에서 이 마법을 눈멀기 대용으로 사용해 적을 각개격파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영혼 발화 (Soul Conflagration)

4레벨  /  마나 50

원초 마법 없음

 원하는 4×4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마력 × 4 + 5)의 원초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 하나당 40%씩 높아진다.

원초 마법 초심자

 원하는 4×4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마력 × 5 + 10)의 원초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 하나당 60%씩 높아진다.

원초 마법 전문가

 원하는 4×4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마력 × 8 + 20)의 원초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 하나당 100%씩 높아진다.

원초 마법 달인

 원하는 4×4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마력 × 14 + 40)의 원초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 하나당 160%씩 높아진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원하는 4×4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530의 원초 피해를 입힌다.  이 피해는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 하나당 160%씩 높아진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특정한 4×4 범위 안의 적 부대를 공격하는 범위 공격 마법이지만 기본 데미지가 매우 낮다.  하지만 그 범위 안에 들어가 있는 아군 부대 수만큼 급격하게 데미지가 늘어나기 때문에 실제로는 꽤 강력한 공격 마법.  예를 들어 마력 15인 영웅이 원초 마법 달인 기술을 익히고 쓰면 기본 데미지는 250이지만, 범위 안에 아군이 두 부대가 있다면 160×2=320%만큼 데미지가 늘어나 실제로는 250×4.2=1050 데미지가 나오는 방식이다.  게다가 범위 안의 적을 모두 공격하므로 적 부대와 아군 부대들이 특정 지점에 몰려있다면 매우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다만 버그로 인해 아직 이 추가 데미지 배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향후 패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