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시리즈는? (58)
히어로즈 1
bar
0 (0%)
히어로즈 2
bar
0 (0%)
히어로즈 3
bar
5 (8%)
히어로즈 4
bar
22 (37%)
히어로즈 5
bar
6 (10%)
히어로즈 6
bar
7 (12%)
히어로즈 7
bar
18 (31%)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Might Skill

 

공격 (Offense)

초심자 - 영웅의 무력(공격력)이 2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무력(공격력)이 4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무력(공격력)이 6 높아진다.

▶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배틀메이지(아카데미), 바바리안(스트롱홀드), 감시자(실반), 선동가(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이단심문관(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아카데미), 데스 나이트(네크로폴리스),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쏜소워(실반)

최종 기술(완벽한 공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헤이븐), 흑단 기사,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전쟁광(스트롱홀드), 복수자(실반), 섀도우 슬레이어, 암흑 예언자(던전), 워로드(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연금술사, 보안관, 부여술사(아카데미)

영웅의 공격력을 높여주며, 하위 기술들도 모두 공격 위주의 기술이다.  하지만 예전과 달리 유닛의 데미지를 %로 높여주지는 않기 때문에 하위 기술을 보고 익혀야 할 것이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명중률 : 아군 원거리 공격 부대의 데미지가 1 높아진다.

(공격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데미지가 2~4인 헌터의 데미지가 3~5가 되는 식이므로 기초 유닛들에게 효과가 높다.  초중반 확장을 궁수들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익혀두면 좋은 기술.

전투 광란 : 아군 근접 공격 부대의 데미지가 1 높아진다.

(공격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명중률과 마찬가지로 기본 데미지가 1 오른다.  데미지가 낮은 기초 유닛에게는 40% 가량의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데미지는 높지만 물량이 적은 챔피언 유닛에게는 거의 의미가 없는 기술이므로 기초 근접 유닛이 중요하다면 선택하자.  1.6 패치로 기초 유닛의 생산량 증가 건물의 효과가 절반으로 낮아지면서 실질적인 기초 유닛의 물량이 25% 정도 감소했기 때문에 전투 광란의 효과도 다소 낮아졌다.

고향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해당 마을의 통제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아군 영웅의 무력이 8 높아진다.

(공격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특정 마을의 통제 영역 안에서만 효과가 있다는 단점은 있지만 공격력 증가 폭이 높으므로 초반에 시작 마을 주위에서 확장을 할 때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고, 적이 쳐들어왔을 때에도 쓸모있다.  다만 적의 영토로 쳐들어갈 때는 별 의미가 없으므로 보조 영웅에게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궁술 : 아군 원거리 부대의 공격력이 3 높아진다.

(공격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원래는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들이 모두 긴 사정거리를 가지는 효과였지만, 헌터를 비롯해 사정거리 절반인 일부 궁수가 너무 강력해진다는 문제가 있어서인지 1.6 패치에서 원거리 공격력+3의 심심한 효과로 바뀌었다.  반대되는 효과를 가지는 회피 기술이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력+6 인데 비해 궁술은 수치마저 반토막이므로 더 약화된 상황.  이제는 '궁술 익히면 끝' 이 아니고, 대기 지식 I 기술을 익힌 뒤 화살 비 마법을 쓰거나 사정거리 제한을 없애주는 아티팩트(드워프 석궁 / 유니콘 각궁)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사정거리 절반인 원거리 유닛이 중요한 실반과 스트롱홀드는 상당히 곤란해졌다.

거인 사냥 : 아군 부대가 대형 부대에게 공격하거나 반격할 때 공격력이 6 높아지게 된다. (공격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적에게 대형 유닛이 많다면 쓸 곳이 많은 기술.  대부분의 타운에서 대형 유닛이 3개 정도 있고, 대개 대형 유닛은 강력한 경우가 많으므로 익혀두어서 손해 볼 일은 없다.

달인 기습자 : 아군 부대가 기습이나 완벽한 기습을 할 때 추가되는 데미지가 25% 높아진다. (공격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일반적으로 측면에서 공격해서 기습이 되면 1.25배, 후방에서 공격해서 완벽한 기습이 되면 1.5배의 피해를 입히는데, 이 피해 수치를 각각 1.5배와 1.75배로 높여준다.  궁수들은 특정 전투함성을 쓰지 않고서는 기습 효과를 받지 않으며, 기습 효과를 받는다고 해도 적을 측면이나 후방에서 사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근접 유닛이 중요하다면 익혀두자.

완벽한 공세 : 아군 부대가 공격할 때 적의 방어력이 아군의 공격력보다 높다면 자동으로 아군의 공격력이 적의 방어력과 동일해진다. (자유 모드 : 공격 달인/달인 기습자 필요, 무작위 모드 : 공격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쉽게 말해 적의 방어력이 아무리 높아도 아군 부대의 데미지가 적의 방어력 때문에 깎이는 일은 없게 해준다는 뜻이지만, 공격 기술을 달인까지 높일 정도면 이미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상당히 높아져 있을 것이므로 정작 큰 데미지를 내는 아군 정예/챔피언 유닛은 기술의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최종 기술 치고는 그다지 좋지 않으며, 무력 영웅보다는 공격력이 낮은 마법 영웅이 더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2.2 패치로 챔피언 유닛들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크게 높아지면서 무력 영웅이라도 아군 기초/정예 유닛들이 적 챔피언의 방어력을 뚫지 못하는 경우가 더 잦아져 중립 챔피언 유닛을 상대할 때 이 기술의 효과가 조금 더 좋아졌다.



방어 (Defense)

초심자 - 영웅의 방어력이 2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방어력이 4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방어력이 6 높아진다.

▶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전쟁광, 바바리안(스트롱홀드), 복수자, 쏜소워(실반), 국왕(포트리스)

▶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보안관, 부여술사(아카데미), 새기는 자(포트리스)

▶ 최종 기술(완벽한 방어)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팰러딘(헤이븐), 뼈 경비병, 집정관(네크로폴리스), 족장(스트롱홀드), 감시자, 스타싱어(실반), 트릭스터, 셰이드 위버(던전), 토호(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블레이드메이지, 배틀메이지, 위자드(아카데미)

공격과 반대되는 기술.  영웅의 방어력을 높여주며, 하위 기술들도 모두 공격 위주의 기술이다.  공격과 마찬가지로 달리 유닛이 입는 데미지를 %로 줄여주지는 않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익힐 기술은 아니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방어 자세 : 아군 부대가 일반 턴 또는 높은 사기 턴에 공격하지 않거나 또는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턴이 시작될 때까지 방어력이 6 높아진다.

(방어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방어력 증가폭은 괜찮지만 방어력 6을 얻자고 일부러 이동만 하거나 대기/방어를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기술의 효과를 자주 보기는 어렵다.  첫 번째 턴부터 적을 공격하기 어려운 근접 유닛들이 적진으로 이동할 때 잠시 방어력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는 정도.

마을 수호자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해당 마을의 지역 방위군의 한계 병력이 기초 부대는 60, 정예 부대는 20 늘어난다.

(방어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농성전에서 더 많은 병력을 데리고 적의 공격에 저항할 수 있지만 히어로즈 시리즈 자체가 농성보다는 공성을 더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써먹기는 어렵다.  게다가 이 기술을 익힌 뒤 원하는 마을로 들어가서 영웅을 총독으로 지정까지 해줘야 하는 귀찮은 과정까지 거쳐야 한다.  주력 영웅은 익히지 말고, 성 방어용으로 고용한 저레벨 보조 영웅이 익히게 해서 성의 방어병력을 강화시키는 식으로 써먹자.

활력 : 아군 부대의 체력이 3 높아진다. (방어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체력이 정해진 숫자만큼만 높아지기 때문에 정예 등급 이상의 유닛에게는 별 의미가 없지만, 기초 등급 유닛에게는 상당히 체력 증가가 된다.  기초 유닛이 중요하다면 익혀두자.

회피 : 아군 부대가 원거리 공격에 방어력이 6 높아진다.

(방어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큰 효과는 아니지만, 그래도 별다른 조건 없이 방어력 6은 꽤 괜찮으므로 적의 화살이 무섭다면 익혀두는 것이 좋다.

선제 공격 : 행동을 취하지 않고 방어 상태로 들어간 아군은 다음 턴이 시작될 때까지 적의 공격을 맞기 전에 반격부터 하게 된다. (방어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선제 반격 자체는 좋지만 방어 상태로 들어갈 일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 문제.  게다가 일반적인 부대의 반격 회수는 1번이므로 이 기술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무한 반격 특수능력을 가진 유닛이 있어야 하는데 히어로즈 7의 무한 반격 유닛은 기초 유닛인 늑대와 그리핀 뿐이다.

경계 : 적 부대가 기습이나 완벽한 기습을 해올 때 얻는 추가 데미지가 25% 낮아진다. (방어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적의 기습을 어느 정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근접 유닛이 많다면 익혀두는 것도 좋다.  특히 적이 기습시 데미지를 높이는 별도의 기술을 익히지 않은 상태라면 기습은 아무런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고, 완벽한 기습에도 1.5배가 아니라 1.25배의 데미지만 입게 된다.  하지만 기습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를 받지 않는 용맹 특수능력을 가진 유닛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용맹 특수능력을 가진 유닛이 2개나 되는(밴시, 뱀파이어) 네크로폴리스에게는 기술의 매력이 다소 떨어진다.

완벽한 방어 : 아군 부대가 공격당할 때 적의 공격력이 아군의 방어력보다 높다면 자동으로 아군의 방어력이 적의 공격력과 동일해진다. (자유 모드 : 방어 달인/경계 필요, 무작위 모드 : 방어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완벽한 공세와 정반대의 효과.  적의 공격력이 아무리 높아도 아군에게 공격력에 의한 추가 데미지를 줄 수는 없다는 뜻이다.  다만 방어력이 높을수록 기술의 효과를 볼 수 없게 되므로 아군 유닛과 영웅의 방어력이 얼마나 높은지 살펴본 뒤에 기술을 익힐지의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완벽한 공세와 마찬가지로 방어력이 높은 무력 영웅보다는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낮은 마법 영웅에게 더 효율적이며, 2.2 패치 이후 챔피언 유닛들의 공격력이 크게 높아졌으므로 완벽한 방어 기술의 효과를 받는 상황도 조금 더 늘어났다.



지도력 (Leadership)

초심자 - 영웅의 지도력이 5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지도력이 10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지도력이 15 높아진다.

▶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연금술사, 보안관, 배틀메이지(아카데미),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레인저, 쏜소워, 스타싱어(실반), 섀도우 슬레이어, 소서러, 셰이드 위버(던전)

▶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 팰러딘, 이단심문관, 사제(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아카데미), 전쟁광, 바바리안, 족장, 폭풍 소환자, 주술사(스트롱홀드), 미스틱(실반), 다크블레이드(던전), 워로드(포트리스)

▶ 최종 기술(증원군)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헤이븐), 감시자(실반)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흑단 기사, 데스 나이트, 뼈 경비병(네크로폴리스)

병력들의 사기를 높여준다.  사기가 높으면 행동한 뒤에 절반 턴(이동거리 절반, 데미지 절반)으로 다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행동 기회를 더 자주 가질 수 있게 된다.  최대 75%까지 사기 효과가 발동할 수 있으므로 사기 효과가 중요한 헤이븐이라면 꼭 배워야 하는 기술이며, 다른 타운들도 배워서 나쁠 것 없는 괜찮은 기술.

아이콘

기능 및 설명

애국자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해당 마을의 통제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영웅의 지도력+20 (지도력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지도력 증가폭이 상당히 높아서 초반 확장 또는 성 방어시 써먹을 수 있지만 주력 영웅에게 일부러 주기는 아깝다.

결단력 : 아군 부대가 +5 미만으로 사기가 낮아지지 않게 된다.

(지도력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1.8 버전까지는 '낮은 사기 효과가 발생해도 절반의 이동거리와 행동력으로 행동할 수 있다' 라는 효과였으나, 2.0 패치로 현재의 효과로 봐뀌었다.  낮은 사기 자체가 안 나오게 되었으니 꽤 상향된 셈.  적이 네크로폴리스나 던전처럼 아군의 사기를 낮출 가능성이 높다면 배워두는 것이 좋다.

전술 : 전투 시작시 부대를 배치할 수 있는 곳이 두 줄에서 세 줄로 늘어난다.

(지도력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5편의 전술과 완전히 동일하다.  아군 대형 궁수를 보호해야 할 때 유용하며, 4×4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 보조 마법을 첫 턴부터 사용해야 할 일이 많다면 더 많은 아군 부대에게 마법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

수적 우세 : 전투 시작 전에 부대를 9개까지 배치할 수 있다.

(지도력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전투 시작 전 부대 배치를 할 때 오른쪽에 두 개의 빈 부대 칸이 보일 것이다.  원하는 부대를 그 칸으로 옮긴 뒤에 부대 분리를 이용해 병력을 나누면 최대 9개까지의 부대를 전장에 배치할 수 있다.  적의 반격을 미리 제거해줄 1마리 부대를 만들거나 적 궁수를 방해하기 위해 기동성 좋은 부대를 분리시킨다는지 하는 식으로 다양한 전술적 활용이 가능하다.

응원사 : 전투 시작 후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주도력이 5, 사기가 10 높아진다.

(지도력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별도의 조건이 없이 무조건 주도력과 사기를 함께 높여주므로 상당히 좋은 기술이다.  3턴이라는 시간 제한이 붙어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전투는 3턴 안에 사실상 승부가 결정나므로 큰 문제는 아니다.

본보기를 따르라 :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영웅이 공격한 적 부대를 아군이 공격할 때 공격력이 10 높아진다. (지도력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영웅이 공격한 적에 대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적의 강력한 부대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영웅의 마법에도 적용되므로 마법 영웅이라고 해서 걱정할 것 없이 적에게 공격 마법을 써주면 된다.

증원군 : 아군 부대의 숫자가 전투 시작시 5% 증가된다.  이렇게 추가된 부대는 전투 후에는 사라진다. (자유 모드 : 지도력 달인/본보기를 따르라 필요, 무작위 모드 : 지도력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히어로즈 6에서 그 위력을 떨친 증원이 돌아왔지만 병력의 숫자가 딱 5%만 늘어나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는 없고, 적과의 전투에서 약간의 숫적 우위를 가지면서 무피해 사냥이 아주 조금 더 편해진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운명 (Destiny)

초심자 - 영웅의 운명(행운)이 5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운명(행운)이 10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운명(행운)이 15 높아진다.

▶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팰러딘, 이단심문관, 사제(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 연금술사(아카데미), 흑단 기사(네크로폴리스), 전쟁광, 족장,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복수자, 스타싱어(실반), 섀도우 슬레이어, 트릭스터, 암흑 예언자, 셰이드 위버(던전), 선동가(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헤이븐), 배틀메이지, 위자드(아카데미), 방부처리사(네크로폴리스), 바바리안(스트롱홀드), 소서러(던전), 국왕, 토호, 새기는 자(포트리스)

최종 기술(변화 마법)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레인저(실반)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없음

병력들의 운명, 즉 행운 수치를 높여준다.  행운이 높으면 최대 50%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해 공격시 1.5배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일부 유닛들의 특수능력 발동 조건이 [치명타 발동시] 이므로 특수능력을 발동시켜 적 유닛을 공격과 동시에 무력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므로 꽤 효율적인 기술.  하위 기술도 좋은 것이 많아 치명타 발동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아군의 공격력을 높여줄 수 있다.  특히 치명적 일격 기술이 버그로 인해 매우 높은 추가 데미지를 발동시켜 주므로 실질적으로 아군 유닛들의 데미지를 가장 크게 높여주는 기술이기도 하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축복받은 땅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해당 마을의 통제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영웅의 운명+20. (운명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이런 종류의 기술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보조 영웅이 익혀서 총독이 되면 좋고, 초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주력 영웅이 익히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여행자의 운 : 이 영웅은 매 주 무작위의 강화 효과를 받게 된다.

(운명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운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므로 꼭 필요한 효과가 나올 수도 있지만 그 정반대의 경우도 벌어진다.  자신의 운명을 운에 맡기고 싶으면 익히자.

보물 탐색자 : 보물 상자에서 나오는 금이 1.5배가 된다.

(운명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금이 부족한 히어로즈 7에서 보물 상자의 금이 늘어나는 것은 초반에 무시 못할 이점을 가진다.  중반 이후에 한계가 명확한 이런 기술을 주력 영웅이 직접 배우는 것은 꽤 아깝지만, 다른 두 개의 기술이 별로 좋은 효과가 아니므로 자유 모드에서는 이 기술을 익혀서 전문가 등급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혼돈 마법 : 공격 마법을 쓸 때도 행운 효과가 발동되어 데미지가 1.5배가 될 수 있다.

(운명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5편의 [워락의 행운]과 동일한 효과.  공격 마법이 확률적으로 1.5배 데미지가 나가는 것은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에 공격 마법을 자주 쓸 플레이어라면 일단 배워두는 것이 좋다.

완벽한 공격 : 적에게 치명타를 입히면 반격을 받지 않는다.

(운명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간단하지만, 매우 매력적인 기술.  근접 유닛이 많다면 익혀둘 가치는 충분하다.

치명적 일격 : 아군 유닛이 치명타를 입힐 때 1.5배가 아니라 2배의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단, 공격 마법에 치명타가 발동될 때는 1.75배가 된다.

(운명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가뜩이나 강력한 치명타가 더 강력해진다.  공격 마법의 치명타까지도 위력을 높여주므로 행운 기술을 달인까지 익혔다면 꼭 배우자.  기술 설정대로라면 치명타 발동시 데미지가 기본 데미지의 200%가 되는 것이지만, 버그로 인해 기본 데미지보다 200% 증가된 데미지, 즉 3배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실제 게임에서는 발동되면 사기에 가까울 정도의 데미지가 나오게 된다.  따라서 매우 막강한 기술이므로 운명 달인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영웅이라면 꼭 익히자.

변화 마법 : 적 영웅이 쓰는 주문 및 적 부대가 아군에게 쓰는 마법 효과가 50% 확률로 실패한다. (자유 모드 : 운명 달인/치명적 일격 필요, 무작위 모드 : 운명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항상 적의 마법이 50% 실패하는 유용한 기술.  적 영웅과 싸울 때는 꽤 좋은 기술이지만, 유닛들이 직접 마법을 쓰는 일이 드물어진 히어로즈 7에서는 중립 군대와 싸울 때는 의미가 없다.



전쟁함성 (Warcries)

초심자 - 전쟁함성 '전진!'과 '위치 사수!'를 쓸 수 있게 된다.

전문가 - 전쟁함성 '전투 개시!'과 '공격 개시!'를 쓸 수 있게 된다.

달인 - 전쟁함성 '주목!'을 쓸 수 있게 된다.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팰러딘(헤이븐), 보안관(아카데미), 족장(스트롱홀드), 워로드(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 연금술사(아카데미), 흑단 기사, 데스 나이트, 뼈 경비병(네크로폴리스), 레인저, 감시자(실반), 트릭스터, 다크블레이드(던전), 국왕, 토호(포트리스)

최종 기술(장군)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헤이븐), 전쟁광, 바바리안(스트롱홀드), 복수자(실반), 섀도우 슬레이어(던전)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모든 마법 영웅 클래스

마법 영웅은 아예 배울 수 없고 무력 영웅만 배울 수 있는 기술로, 영웅이 일반 공격 대신 쓸 수 있는 전쟁함성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마나 소모 없이 아군 전체에게 효과가 미친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너무 짧은 지속시간(보통 1턴, 최종 기술까지 익혀야 2턴), 영웅의 능력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애매한 효과라는 점 때문에 5~6편의 함성과 달리 '그냥 안 배워도 별 문제 없는' 수준에 불과하다.  히어로즈 7에서 무력 영웅이 마법 영웅보다 전반적으로 더 약한 이유 중의 하나가 전쟁함성이 쓸모없기 때문이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경계심 : 위치 사수! 전쟁함성이 방어력+2, 공격력+8의 추가 효과를 발휘한다.

(전쟁함성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공격력 추가 효과가 크기는 하지만, 움직이면 자동으로 풀리는 위치 사수 함성의 특징상 안 찍는 것이 좋다.  움직일 일이 없는 궁수들에게는 그나마 낫겠지만, 그냥 화살 비 마법을 쓰는 것이 공격력 증가 효과가 훨씬 더 크다.

기회주의 : 영웅이 전쟁함성을 한번 쓰면 그 다음에 턴이 오는 아군 유닛이 다음 턴이 시작될 때까지 운명+25. (전쟁함성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딱 한 부대에게만 효과가 가므로 일부러 익힐 필요는 별로 없고, 치명타에 의해 특수능력이 발동하는 싸이클롭스, 바실리스크, 중기병, 메두사가 있다면 그 유닛이 활동하기 바로 전에 함성을 쓰는 정도로는 활용해볼 여지가 있다.

압도 : 전진! 전쟁함성의 영향을 받는 아군 부대가 기습 및 완벽한 기습을 할 때 추가되는 데미지가 25% 높아진다. (전쟁함성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기습시 데미지가 높아지는 효과는 있지만 전진 함성 자체의 기본 효과가 별볼일 없어서 추가 효과 하나만 바라보고 쓰기는 조금 아쉽다.

맹습 : 전투 개시! 함성의 영향을 받는 아군 부대가 반격을 할 수 없는 적을 공격할 때 공격력이 15 높아진다. (전쟁함성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기술 툴팁에는 '공격력+15 추가, 공격시 반격을 받지 않는다' 라고 되어있어서 매우 좋아보이지만 실전에서 발동이 되지 않는 것을 볼 때 마법 사용 화면에서 나오는 툴팁에 해당되는 위의 설명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잔악한 일격 : 공격 개시! 전쟁함성이 원거리 부대의 공격력+2의 추가 효과를 발휘하며, 원거리 부대가 사격으로 기습 또는 완벽한 기습을 할 수 있게 된다.

(전쟁함성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화살로도 기습 또는 완벽한 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꽤 매력적이지만, 궁수들은 어차피 전장의 가장자리에서 사격을 하게 되므로 그런 상황을 만들기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  그나마 메두사나 켄타우러스같은 이동 후 사격이 가능한 궁수라면 기습 효과를 보기가 수월해진다.

포격 지원 : 주목! 전쟁함성이 공격력+1, 방어력+1의 추가 효과를 발휘하며, 주목! 전쟁함성의 영향을 받는 아군 유닛이 적에게 반격한 경우 아군의 공격 전쟁 유닛이 해당 적에게 자동으로 사격하게 된다. (전쟁함성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추가 효과까지 합쳐도 공격력+3, 방어력+4가 전부인 주목 전쟁함성 자체는 보잘 것 없고, 반격시 공격 전쟁 유닛이 적에게 사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병법 기술과 연계해서 써볼 가치는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을 제대로 써먹으려면 전쟁함성에 6점, 병법에 최소 4점 이상 등 10점 이상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야 하는데, 한 턴에 한 유닛이 일반적으로 한 번밖에 반격을 못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포격 지원이 그 정도까지 가치가 있는 기술은 아니라 애매하다.

장군 : 전투함성의 지속시간이 2턴이 된다. (자유 모드 : 전쟁함성 달인/포격 지원 필요, 무작위 모드 : 전쟁함성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1턴밖에 안되는 매우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는 전투함성의 지속시간이 2턴으로 늘어나므로 그나마 추가 기술을 익히면 전투함성을 써볼 수 있게 된다.



병법 (Warfare)

초심자 - 영웅의 전쟁 유닛이 레벨 2가 된다.

전문가 - 영웅의 전쟁 유닛이 레벨 3이 된다.

달인 - 영웅의 전쟁 유닛이 레벨 4가 된다.

▶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주술사,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복수자, 감시자, 미스틱(실반), 트릭스터, 암흑 예언자(던전), 국왕, 토호, 룬로드, 새기는 자(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 기사, 팰러딘(헤이븐), 보안관(아카데미), 흑단 기사, 뼈 경비병,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전쟁광(스트롱홀드), 레인저(실반), 섀도우 슬레이어(던전)

최종 기술(완벽한 전쟁)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이단심문관(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 배틀메이지(아카데미), 데스 나이트(네크로폴리스), 바바리안, 족장,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쏜소워(실반), 다크블레이드(던전), 워로드, 선동가(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연금술사(아카데미)

  지원 전쟁 유닛, 공격 전쟁 유닛(또는 지원 및 공격 전쟁 유닛), 공성 전쟁 유닛 중 2~3종 의 전쟁 유닛을 구입해서 영웅이 쓸 수 있는데, 이 전쟁 유닛들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준다.  1.8 버전까지만 해도 전쟁 유닛들은 영웅의 능력치와는 아무 관련 없이 전쟁 유닛의 레벨에 따라 능력치가 고정된다는 문제가 있어서 초반에나 반짝 쓰는 용도에 불과했다.

  하지만 2.0 패치로 크게 강화되는데, 우선 영웅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또한, 공격 전쟁 유닛의 데미지와 지원 전쟁 유닛의 치유량이 영웅의 레벨에 따라 아래와 같이 높아지게 되었다.

레벨

데미지/회복량

레벨

데미지/회복량

레벨

데미지/회복량

1

+1

20

+89

39

+243

2

+2

21

+96

40

+252

3

+5

22

+103

41

+262

4

+8

23

+110

42

+272

5

+11

24

+117

43

+281

6

+14

25

+125

44

+291

7

+18

26

+132

45

+301

8

+22

27

+140

46

+311

9

+27

28

+148

47

+322

10

+31

29

+156

48

+332

11

+36

30

+164

49

+343

12

+41

31

+172

50

+353

13

+46

32

+181

51

+364

14

+52

33

+189

52

+374

15

+58

34

+198

53

+385

16

+64

35

+207

54

+396

17

+70

36

+216

55

+407

18

+76

37

+225

...

...

19

+82

39

+234

70

 

  데미지와 치유량 증가로 인해 전쟁 유닛들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한 맵에서 레벨을 15~30 정도까지 높이는 것이 한계라는 점을 생각해 봐도 100 내외의 데미지 증가는 매우 높은 것이며, 게다가 공격 전쟁 유닛은 3회 공격하는 포격 탄막 기술이 있으므로 더욱 강력하다.  예를 들어 22레벨에 공격력 15인 헤이븐 영웅이 5레벨 헤이븐 발리스타를 가지고 방어력 10인 적을 상대로 사격을 한다면 42~58+103 = 145~161이 기본 데미지가 되고, 공격력은 25+15=40이 되어 아군 공격력 40 - 적 방어력 10 = 30 × 5%인 150% 데미지 증가가 이루어져 (145~161) × 2.5배 × 3회 사격 = 1087~1207 데미지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전쟁 유닛을 키워서 후반까지도 적을 충분히 상대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아군 부활이 가능한 헤이븐의 치유의 자매의 위력이 매우 강력해졌다.  공성전을 편하게 하고 싶거나, 전쟁 유닛을 활용할 생각이라면 반드시 익혀두자.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향상된 내구도 : 전쟁 유닛들의 최대 체력이 2배가 된다.

(병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발석차의 체력은 최소 3000에 최대 19500이므로 부서질 일이 없고, 공격 또는 지원 전쟁 유닛도 병법 달인을 익혀서 4레벨이 되면 600 이상의 체력을 가지게 된다.  초반에는 유닛들의 숫자가 적어서 전쟁 유닛의 체력을 뚫지 못하고 못 부수니 필요성이 낮지만, 2.0 패치로 인한 전쟁 유닛의 강화로 후반에도 전쟁 유닛이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게 되어서 적의 공격으로 인한 전쟁 유닛의 파괴를 막아주는 이 기술도 약간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신속한 배치 : 전쟁 유닛들의 주도력+20. (병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전쟁 유닛들이 더 빨리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공성 전쟁 유닛은 어차피 주도력이 100이니 의미없고, 지원과 공격 전쟁 유닛에게만 효과가 있는데, 특성상 공격 전쟁 유닛이 더 빨리 사격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공격 전쟁 유닛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익혀 두는 것도 좋으며, 다른 기술 2개가 쓸모없어서 결국 이 기술을 찍고 전문가로 넘어가게 될 것이다.

마을 방어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농성전시 포탑이 같은 적을 향해 언제나 세 번 발사한다. (병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농성전에서 포탑을 강화시켜 주는 기술.  마을의 방어력을 강화시키는 다른 총독 기술보다도 좀 더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포탑이 한 번에 400 이상의 꽤 그럴듯한 데미지를 내주므로 적의 병력이 압도적으로 많지 않다면 분명 효과는 있다.  하지만 주력 영웅이 배우는 것은 미션의 목표 자체가 적에게서 특정 성 지키기가 아닌 이상 기술 포인트 낭비.

포격 : 공격 및 지원 전쟁 유닛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병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전쟁 유닛의 수동 조작은 제대로 된 사용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전쟁 유닛을 적극적으로 쓰고 싶다면 꼭 배우자.

공성 부대 : 공성 전쟁 유닛을 직접 조작할 수 있으며, 같은 대상을 향해 두 번 공격할 수 있다. (병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투석기 역할을 하는 공성 전쟁 유닛을 제대로 쓰려면 필요한 기술.

포격 탄막 : 공격 전쟁 유닛이 같은 대상에게 세 번 공격한다.

(병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쇠뇌 역할을 하는 공격 전쟁 유닛이 세 번 사격하게 되므로 공격 전쟁 유닛의 활용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완벽한 전쟁 : 영웅의 전쟁 유닛이 레벨 5가 된다. (자유 모드 : 병법 달인/포격 탄막 필요, 무작위 모드 : 병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전쟁 유닛들의 능력치가 더 높아지며, 헤이븐의 지원 전쟁 유닛은 전멸한 아군 부대도 부활시킬 수 있고 네크로폴리스의 지원 전쟁 유닛의 추가 데미지 효과가 2배가 되며 던전의 지원 전쟁 유닛은 턴 종료시 죽음의 망토가 폭발하며 주위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능력도 추가된다.  병법 기술 자체가 전쟁 유닛을 활용해볼 생각이 아니면 찍을 이유가 전혀 없으니 병법 기술을 찍은 이상 이 기술까지 쭉 익혀나가야 한다.



탐험 (Exploration)

초심자 - 영웅의 이동력이 1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이동력이 2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이동력이 3 높아진다.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 이단심문관, 신부(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 연금술사, 배틀메이지, 부여술사(아카데미), 데스 나이트, 뼈 경비병, 사령술사, 집정관(네크로폴리스),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쏜소워, 스타싱어(실반), 국왕, 토호, 룬로드, 새기는 자(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 사제(헤이븐), 위자드(아카데미), 흑단 기사(네크로폴리스), 전쟁광, 바바리안, 족장,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복수자, 감시자, 미스틱(실반), 섀도우 슬레이어, 트릭스터, 암흑 예언자(던전), 워로드, 선동가(포트리스)

최종 기술(익숙한 지형)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주술사(스트롱홀드), 레인저(실반), 다크블레이드(던전)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없음

이전 시리즈의 병참술을 대체하지만 달인까지 익혀도 겨우 이동력+3이 끝이고 특정 기술 특기 영웅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없어졌기 때문에 자체로는 큰 의미는 없다.  물론 한 칸이라도 더 이동하는 것이 유리한 히어로즈 시리즈의 시스템상 조금이라도 더 이동하는 것 자체가 이미 의미가 있고, 하위 기술과 함께 익히면 꽤 괜찮은 추가 효과를 노릴 수도 있어서 전투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음에도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인 기술이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자연 지형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의 통제 영역에서 영웅이 10%더 빨리 움직이게 된다. (탐험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매우 효과적인 기술.  게임을 시작하면 일단 이 기술부터 익혀서 이동력을 높이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력 영웅이 익혀도 아무 문제 없는 몇 안 되는 총독 기술.

방향 : 영웅의 해상 이동력+50%. (탐험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이동력 증가 효과는 대단히 높지만, 히어로즈 시리즈에서 해상 이동력이 중요했던 적이 있었던가?

낚아채기 : 영웅이 자원을 획득하거나 건물을 방문하는 등의 행동을 할 때 이동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탐험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보조 영웅을 고용해도 괜찮기는 하지만, 영웅 고용비가 4000 금으로 오른 히어로즈 7에서는 초반에 그냥 이 기술을 익히고 주력 영웅이 자원을 주워먹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이전 시리즈와 달리 낚아채기가 1이 아니라 2의 이동력을 절약해주게 바뀌었으므로 탐험 기술을 익혔다면 거의 필수적인 기술.

개척자 : 험한 지형에서의 이동력 페널티가 50% 줄어든다.

(탐험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이런 기술은 항상 그렇듯이 맵의 전체적인 지형을 보고 기술 습득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정찰 중 : 영웅의 시야가 2칸 증가하며, 영웅의 시야 안에 있는 적 영웅의 강화 상태 및 병력의 정확한 구성을 알 수 있게 된다. (탐험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정찰과 적 영웅 파악에 큰 도움을 주지만, 없는 것 보다는 훨씬 낫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상하게 기술 포인트를 투자하기는 아까운 그런 기술.

로버 : 건물을 통해 얻은 영웅의 능력치 상승이 일시적으로 2배가 된다.

(탐험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이동력을 늘려주는 마구간에도 적용되었다면 사기 기술이겠지만 다행히 그렇지는 않다.  집결 깃발(다음 3회 전투에서 지도력+5, 운명+5) 등 영웅의 능력치를 일시적으로 늘려주는 건물의 효과가 2배가 되지만 마을에 지어진 건물에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지형지물에만 2배 효과가 적용되므로 쓸모없는 기술.  하지만 어차피 자유 모드에서는 익숙한 지형을 익힐 수 있는 영웅이라면 무조건 이 기술을 익힐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익숙한 지형 : 아군 마을과 요새의 통제 영역 안에서 영웅이 지상 이동을 할 때 20% 더 빠르게 움직인다. (자유 모드 : 탐험 달인/로버 필요, 무작위 모드 : 탐험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아군 영토에서는 이동력+20%.  자연 지형 기술을 익히고 총독 효과를 받는다면 두 효과가 합쳐져서 30% 이동력 증가.  최종 기술에 걸맞는 매우 유용한 이동력 증가 효과이다.



경제 (Economy)

초심자 - 하루 금 수입이 150 늘어난다.

전문가 - 하루 금 수입이 300 늘어난다.

달인 - 하루 금 수입이 450 늘어난다.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위자드, 부여술사(아카데미), 흑단 기사, 뼈 경비병, 사령술사, 집정관(네크로폴리스), 주술사(스트롱홀드), 미스틱(실반), 다크 블레이드, 소서러, 셰이드 위버(던전), 워로드(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사제(헤이븐),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룬로드, 토호(포트리스)

최종 기술(재력)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헤이븐), 연금술사(아카데미), 데스 나이트,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국왕(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복수자, 감시자(실반), 선동가(포트리스)

금과 자원에 관한 각종 기술의 모음집.  자체의 효과만 놓고 보면 약간의 금 수입이 전부이기는 하지만 총독 기술이 매우 많으며, 건물 건설과 자원 수집에 도움이 되는 기술들이 다수 있기 때문에 보조 영웅이 익히기 가장 좋은 기술이다.  2.1 버전까지는 건물을 짓고 병력을 생산하다 보면 금이 부족한 경우가 매우 많아서 필수적인 기술에 속했지만, 2.2 패치로 정예/챔피언 생산 건물 건설 가격이 절반이 되고 고용 비용도 20~30% 감소하였으며 시청의 금 생산량이 2000에서 2500으로 높아지는 등 금 부족 현상 자체가 완화되어서 꼭 필요한 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금 소모가 많은 외교술을 활용할 생각이라면 금 부족이 다시 심해지므로 필요한 기술.

아이콘

기능 및 설명

설계자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에서 건물을 건설할 때 금 소모량이 10% 감소한다. (경제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건물 건설시 많은 금이 필요한 건물은 정예/챔피언 유닛 생산지와 의사당 정도인데, 2.2 패치로 정예/챔피언 유닛 생산지의 가격이 절반이 되면서 이 기술의 필요성도 상당히 낮아졌다.  물론 금 소모를 줄여주는 것은 좋은 효과이므로 익혀두어서 나쁠 것 없다.

조장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의 통제 영역 안에 있는 제재소와 광석채취장의 생산량이 1 늘어난다. (경제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목재와 광석이 많이 필요한 타운이라면 익혀두어야 할 기술.  특히 포트리스는 목재와 광석을 모아서 금과 다른 자원으로 변환시켜주는 특수 건물이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다.

상인 : 시장에서 자원을 교환할 때의 환율이 개선된다.(시장이 하나 더 있는 것과 같은 환율) (경제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각종 자원을 교환할 때의 교환 비율을 조금이나마 더 낫게 해주기 때문에 각종 건물을 건설할 때 유리한 점이 많아진다.

연금술사 : 매일 네 가지의 희귀 자원(용혈 수정, 용철, 섀도스틸, 별은) 중에서 한 가지가 1개 늘어난다. (경제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늘어나는 자원의 종류가 운에 의존하기 때문에 특정 자원을 얻고 싶다고 일부러 익히면 곤란하지만, 시장에서 희귀 자원을 팔 때마다 금 100(시장의 수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50)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볼 때 하루에 금 100 이상이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괜찮다.

마을 계획자 : 이 기술을 가진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하루에 두 번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된다. (경제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자원이 많을 때 성을 추가로 점령하면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  성을 점령할 일이 많은 주력 영웅이라면 찍어도 괜찮은 기술이다.

징집관 : 이 기술을 가진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에서 부대를 고용할 때 금 소모량이 15% 감소한다. (경제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금의 소모를 상당히 줄여주는 매우 효과적인 기술.  금이 애매하게 부족하다고 느낄 때 이 기술을 익히고 총독에 임명하면 병력 생산이 훨씬 편해진다는 느낌이 곧바로 들 것이다.

재력 : 아군의 모든 마을에서 매일 생산하는 금의 양이 15% 늘어난다. (자유 모드 : 경제 달인/징집관 필요, 무작위 모드 : 경제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시청이 2500이 아니라 2875, 의사당이 4000이 아니라 4600 금을 생산하게 된다.  징집관 기술과 합쳐지면 금 부족 현상이 꽤 많이 완화된다.



외교술 (Diplomacy)

초심자 -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10% 높아진다.

전문가 -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20% 높아진다.

달인 -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30% 높아진다.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 사제(헤이븐), 위자드(아카데미), 데스 나이트, 집정관, 방부 처리자(네크로폴리스), 레인저(실반), 다크블레이드, 소서러(던전), 국왕, 토호, 룬로드(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연금술사, 부여술사(아카데미), 족장, 주술사(스트롱홀드), 스타싱어(실반), 셰이드 위버(던전)

최종 기술(수제라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팰러딘(헤이븐), 보안관(아카데미), 뼈 경비병(네크로폴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블레이드메이지(아카데미), 섀도우 슬레이어, 트릭스터(던전), 워로드, 새기는 자(포트리스)

아무리 자원이 많아도 마을에서 생산할 수 있는 병력에는 한계가 있는 히어로즈 시리즈에서 중립 군대를 금을 내고 아군으로 끌어들이는 외교술은 항상 매력적인 기술이며, 하위 기술도 괜찮은 것들이 많다.  2.1 버전까지는 마을에서 고용할 때 드는 비용의 최소 1.65배 이상을 내야 했기 때문에 금이 넘쳐나는 상황이 아닌 이상 거의 쓸 일이 없었지만, 2.2 패치로 외교술 발동시 들어가는 금의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크게 유용해졌다.

아군의 병력이 많고 적의 병력이 적은 경우 낮음 또는 하찮음으로 위협도가 나오게 되는데, 하찮음인 경우 기본 고용비용의 1.1배만 내면 되며, 황금 혀 기술을 익혔다면 기본 고용비용보다 더 적은 금만(0.825배) 내도 아군으로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병력을 불려나가기 쉬워졌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사면 : 전투 중 자유롭게 항복할 수 있다. (외교술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히어로즈 7은 다른 시리즈와 달리 적 영웅과 전투에 들어갔을 때 도망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기술을 익히면 금을 내고 퇴각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때 (영웅의 레벨 × 250 + 1750)의 금을 내야 한다.  어쨌든 도망도 못 치고 죽는 것 보다는 낫기 때문에 적 영웅이 아군보다 강력하다고 생각하면 익혀도 괜찮기는 하겠지만, 이 기술로 퇴각한다고 병력이 보존되는 것은 아니므로 익힐 필요는 없다.

필요한 아군 : 영웅의 군대가 다른 세력의 부대를 포함하고 있을 때 사기가 -10이 아니라 +5가 된다. (외교술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다른 세력의 부대들이 서로 섞이면 사기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그 법칙을 뒤엎고 오히려 많은 세력의 병력이 섞이면 더 사기가 높아지게 된다.  외교술로 여기저기서 병력을 끌어모으다 보면 발생하는 사기 저하 문제를 한 방에 깔끔하게 해결해주는 강력한 기술.

은 혀 : 정령 컨플럭스와 마법 동물 관련 중립 부대 고용에 필요한 금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외교술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정령 유닛이 꽤 비싸기 때문에 정령 생산지가 있다면 중반까지도 꽤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런 맵이 흔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은 생략하고 그냥 넘어간다.

외교 면역 : 아군 마을의 통제 영역밖에 있을 경우 방어력+5.

(외교술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외교술의 하위 기술 중에서 유일하게 전투에도 효과가 있는 기술.  방어력 증가 효과가 크기 때문에 적의 영토로 쳐들어갈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황금 혀 :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때 요구하는 금의 양이 25% 감소한다.

(외교술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중립 유닛을 계속 외교술로 끌어들이다 보면 발생하는 금 부족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기술이므로 외교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꼭 익혀야 한다.

지원자 : 이 기술을 가진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의 기초 유닛 거주지 생산량이 25% 증가한다. (외교술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외부에서 병력을 긁어모으는 것으로는 부족해서 이제 마을 병력의 생산량까지 늘려준다.  유닛 생산량 증가 건물까지 짓는다면 이 기술로 추가되는 생산량도 결코 적지 않기 때문에 꽤 좋은 기술.

수제라인 : 이 기술을 가진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영웅의 총독 기술 효과가 다른 아군의 마을에도 지원된다.  단, 다른 마을들에는 하나의 총독 보너스만 적용된다. (자유 모드 : 외교술 달인/지원자 필요, 무작위 모드 : 외교술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원래는 총독 기술을 익힌 영웅이 다른 마을 총독이 되면 원래 총독으로 임명된 마을에서는 자동 해임되지만, 그 원칙을 뒤집는 기술.  단 한 개의 총독 보너스라고 해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기 때문에 마을의 수가 많은 큰 맵에서는 다소 도움이 된다.  하지만 최종 기술이라 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