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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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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 Skill

 

대기 마법 (Air Magic)

초심자 - 대기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대기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대기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이단심문관, 사제, 신부(헤이븐), 보안관, 위자드(아카데미), 집정관,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전쟁광, 바바리안, 족장,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레인저, 감시자, 미스틱(실반), 토호, 룬로드(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주술사(스트롱홀드), 스타싱어(실반), 선동가, 새기는 자(포트리스)

최종 기술(화살 비)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배틀메이지(아카데미),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없음

대기 마법은 공격 마법이 많으며, 궁수들과 관련된 마법들이 여러 개 있다.  공격 마법의 추가 데미지의 폭이 워낙 커서 운이 따라줘야 한다는 점은 있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강력한 마법 계열이며 특히 최종 기술인 폭풍의 지배자가 매우 유용하다.  대기 마법을 선호하는 스트롱홀드와 모든 마법에 전문적인 아카데미만 자유 모드에서 최종 기술을 익히는 것이 가능하지만, 무작위 모드에서는 다른 타운들도 모두 익히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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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대기 학자 : 대기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대기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대기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집중의 폭풍 : 전투 시작 후 대기 마법을 처음 사용할 때에 한해 마력+8. (대기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딱 한번이기는 하지만 마력을 대폭으로 높여준다.  특히 데미지는 높지만 두 번째 턴부터는 아군과 적군이 뒤엉켜서 쓰기 어려워지는 연속 번개 마법과 높은 연계성을 가진다.

대기 지식 I : 화살 비를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사격시 거리 페널티를 받지 않게 한다.  또한, 번개 폭발 마법이 아군에 피해를 주지 않으며 맞은 부대의 주도력을 1턴 동안 1로 만들어버린다. (대기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화살 비는 광역 보조 마법으로, 번개 폭발 마법에는 주도력을 대폭 깎아 버리는 효과를 추가한다.  1.6 패치로 궁술 기술이 거리 페널티를 제거하지 않고 원거리 공격력만 높여주게 바뀌어서 화살 비 마법의 거리 페널티 제거 효과의 중요성이 커졌으므로 거리 페널티 절반인 궁수들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면 익혀두자.

대기 지혜 : 대기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대기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대기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대기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  다른 계열의 지혜(대지 지혜, 화염 지혜, 물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대기 지식 II : 돌풍 마법에 맞은 적은 (마력 × 20 + 0~200)의 대기 피해를 입게 되고, 번개 마법에 맞은 적은 주도력이 1턴 동안 1이 되고 주위 적 부대에까지 (마력 × 15 + 0~150)의 대기 피해를 주게 된다. (대기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번개 마법은 자주 쓰는 공격 마법이고, 돌풍 마법은 전술적으로 활용도가 있는 방해 마법.  이 기술을 익히면 두 마법의 효율성이 더 증가된다.

대기 지식 III : 번개 같은 반응 마법의 효과를 받고 있는 아군 부대가 2회 공격을 모두 한 뒤에야 반격을 받게 되고 공격력 보정치+10, 사이클론의 영향 범위와 재배치 범위가 가로/세로로 1칸씩 증가되며 소형 부대에게는 2배의 피해를 입힌다. (대기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사이클론의 범위를 2배 이상으로 높여주고, 소형 부대에게는 마력×72의 매우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게 해준다.  사이클론 마법을 쓸 수 있다면 무조건 배워야 하는 기술.  번개 같은 반응 마법에도 추가 공격 데미지를 높이며 2회 공격을 반격받기 전에 모두 퍼부어줄 수 있으므로 실질적인 위력이 더욱 높아진다.  꼭 배워야 할 기술.

폭풍의 지배자 : 적 유닛이 아군 유닛의 공격으로 피해를 입을 때마다 주변의 모든 적 유닛이 (마력 × 20 + 0~200)의 대기 피해를 입게 된다. (자유 모드 : 대기 마법 달인/대기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대기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적을 공격할 때마다 주위의 적에게까지 꽤 높은 고정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궁수를 둘러싸고 있는 적들을 공격하는데 최적이며, 난전이 되어도 위력을 발휘하는 기술.  쇠뇌에게도 적용되므로 한 턴에 3번 발사하는 포격 탄막 기술을 익히면 쇠뇌의 위력도 크게 높아진다.  매우 강력한 기술이므로 대기 마법을 쓴다면 꼭 익혀두자.  한글판에서는 '화살 비' 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영문 명칭이 'Storm Lord' 라는 점을 볼 때 명백한 오역이므로 고쳐서 표기하였다.



대지 마법 (Earth Magic)

초심자 - 대지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대지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대지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보안관, 부여술사(아카데미), 전쟁광, 족장, 주술사(스트롱홀드), 레인저, 감시자(실반), 섀도우 슬레이어, 다크블레이드, 트릭스터, 소서러(던전), 워로드(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복수자(실반), 암흑 예언자, 셰이드 위버(던전), 선동가, 룬로드(포트리스)

최종 기술(자연의 생기)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쏜소워, 미스틱, 스타싱어(실반), 새기는 자(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없음

방어적인 것이 특징인 대지 마법은 공격 마법은 대부분 범위 공격이고 방해 마법은 이동력 감소를, 보조 마법은 방어력을 높여준다.  전체적으로 공격적인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헤이븐과 네크로폴리스는 아예 기술 자체를 익힐 수가 없다.  대지 마법에 친숙한 실반이 가장 전문적으로 쓸 수 있으며, 스트롱홀드와 포트리스도 꽤 높은 단계까지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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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대지 학자 : 대지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대지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대지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튼튼한 바위 : 영웅이 대지 마법을 쓸 때마다 방어력이 1씩 높아진다.  이 효과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대지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방어적인 대지 마법의 특성과 어울리는 기술이지만, 전투가 5턴 이상 길어지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으므로 별다른 효과가 없어서 일부러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는 없다.

대지 지식 I : 석갑을 4×4 지역에, 재생을 3×3 지역에 쓸 수 있다. (대지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재생 마법이 전혀 쓸모가 없었던 1.5 버전까지는 이 기술도 함께 버리는 기술이었지만, 1.6 패치로 재생 마법이 부활도 가능하게 바뀌면서 초반에는 꽤 괜찮은 기술이 되었다.  하지만 체력 회복 수치가 워낙 낮아서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재생과 좋다는 것은 알지만 다른 마법 대신 써주기에는 조금 애매한 석갑을 생각해보면 후반을 생각하고 기술을 찍을 필요성은 낮다.  원래는 재생을 6×6 지역에 쓸 수 있었지만, 재생이 부활 가능하게 바뀌면서 범위가 1/4로 줄어들어버렸다.

대지 지혜 : 대지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대지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대지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대지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  다른 계열의 지혜(암흑 지혜, 화염 지혜, 물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대지 지식 II : 결박 마법의 영향을 받는 적은 이동할 때마다 (마력 × 25 + 45)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되며, 독 살포 마법의 효과가 전투 종료시까지 이어진다. (대지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독 살포 마법은 쓸모가 없으므로 넘어가고, 결박 마법이 그럭저럭 괜찮은 데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아야 할 정도.  결박 마법을 자주 쓴다면 모를까, 익힐 필요가 별로 없다.

대지 지식 III : 지진이 구조물과 적 부대에게 두 배의 피해를 입히며, 바위 가시 마법을 쓸 때 중앙 지역에는 두 배의 피해가 들어가게 된다. (대지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상당히 좋은 기술.  지진 마법의 피해를 적에게만 높여주기 때문에 지진 마법의 전술적 활용이 가능해지며 바위 가시 마법을 한 칸 뿐이라고는 해도 강력한 위력으로 쓸 수 있게 해준다.

자연의 생기 : 모든 아군 유닛의 체력+15%. (자유 모드 : 대지 마법 달인/대지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대지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효과는 간단하지만 효용성은 높은 기술.  아군 체력을 높여주는 기술이 체력+3 하나뿐인 히어로즈 7에서 체력을 무려 15%나 높여주는 것은 큰 이점이다.  고정 수치가 아니라 %로 높여주므로 고급 유닛일수록 기술의 효과를 더 크게 본다는 것도 장점.



화염 마법 (Fire Magic)

초심자 - 화염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화염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화염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아카데미), 사령술사(네크로맨서), 암흑 예언자(던전)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배틀메이지(아카데미), 집정관(네크로맨서), 소서러(던전), 워로드, 국왕(포트리스)

최종 기술(화염 외피)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이단심문관(헤이븐), 토호, 선동가, 룬로드, 새기는 자(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팰러딘(헤이븐), 실반 타운의 모든 영웅, 진 군주(아카데미), 전쟁광, 바바리안(스트롱홀드)

공격 마법과 공격적인 보조 마법으로만 이루어진 마법 계열.  따라서 아군 병력을 좀 잃는 것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공격적인 플레이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라면 화염 마법이 매력적이다.  확장팩에서 추가된 포트리스에 가장 특화된 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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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화염 학자 : 화염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화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화염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나머지 두 개의 하위 기술이 별볼일 없어서 화염 마법 전문가를 익히기 위해서는 결국 이 기술을 찍을 가능성이 높다.

열정적인 시전자 : 영웅이 화염 마법을 쓸 때마다 공격력이 1씩 높아진다.  이 효과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화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대지 마법의 하위 기술과 반대되는 효과.  공격력이 1씩만 높아지므로 쓸모없다.

화염 지식 I : 불타는 투지를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화염 화살에 맞은 적이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0 + 10~50)의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 (화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화염 화살은 기초 공격 마법의 한계 때문에 후반에는 쓸 일이 없고, 불타는 투지도 사기만 올려준다는 특성 때문에 자주 쓰는 마법은 아니므로 일부러 익혀둘 필요성은 없다.

화염 지혜 : 화염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화염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화염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화염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  다른 계열의 지혜(대기 지혜, 대지 지혜, 물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화염 지식 II : 내면의 불길을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화염 벽에 걸린 적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고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0 + 10~50)의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된다. (화염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주도력과 더불어 공격력을 크게 높여주는 내면의 불길은 은근히 자주 사용하는 보조 마법이고, 화염 벽도 이 기술을 익히면 적이 잠시 멈춰서 한 턴을 날려야 하므로 꼭 익혀야 할 기술이다.  화염 벽이 적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킨다는 특성에 버그가 있어서 화염 벽에 닿은 적이 더 이상 앞으로 오지 않고 화염 벽 안에서 우왕좌왕하면서 계속 데미지를 받는 일이 자주 일어나므로 실제로는 더 좋은 기술.

화염 지식 III : 광분 마법의 효과를 받은 부대가 적 부대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며, 공격을 할 때 공격력 보정치+20.  화염구에 맞은 적이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0 + 10~50)의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 (화염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난전에서 쓰기 어렵다는 광분 마법의 단점을 없애주고 화염구의 공격력을 좀 더 강화시켜주기는 하지만, 다른 마법 지식 III 기술에 비교하면 그리 좋은 효과는 아니다.

화염 외피 : 모든 아군 부대가 근접 공격을 할 때 (마력 × 8 + 15~35)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히며, 적에게 근접 공격을 당할 때에는 (마력 × 3 + 5~10)의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된다. (자유 모드 : 화염 마법 달인/화염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화염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입히는 피해는 그리 높지 않지만 근접 공격을 하는 아군 전체에게 무조건 적용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영웅이 다음 미션으로 이어지는 켐페인에서 초반에 아군 부대를 1부대씩 나누어 적에게 피해를 주는 용도로 쓰면 좋다.



물 마법 (Water Magic)

초심자 - 물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물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물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연금술사(아카데미), 흑단 기사, 뼈 경비병,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폭풍 소환자, 주술사,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복수자, 미스틱(실반)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위자드(아카데미),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쏜소워(실반)

최종 기술(동상)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부여술사(아카데미)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빈디케이터, 기사(헤이븐), 레인저(실반), 워로드, 국왕, 토호, 룬로드(포트리스)

이전 시리즈의 보조 마법의 주가 되고 약간의 방해 마법이 섞여 있는 물 마법을 생각하면 안 된다.  공격 마법이 꽤 많이 들어있고, 하위 기술을 익히면 공격 마법에 이동력-3 효과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공격과 보조를 겸해주는 계열이다.  공격 마법의 마력 계수는 낮은 편이지만 대신 추가 데미지가 매우 높아서 공격적으로 쓸 수 있으며, 확장팩에 추가된 4레벨 마법인 얼어붙은 구체는 단일 유닛 공격으로는 마법 데미지가 모든 마법을 통틀어서 가장 높다.   설정상 생추어리가 물 마법 특화이겠지만 히어로즈 7에서 생추어리는 아예 등장 계획조차 없기 때문에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은 많지만 달인 이상까지 높일 수 있는 영웅은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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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물 학자 : 물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물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물 방패 : 전투시 모든 아군 부대가 물 방어막을 가지고 시작한다.  물 방어막은 부대에 가해지는 첫 번째 피해를 25% 감소시키며, 피해를 받지 않아도 3턴이 지나면 풀린다. (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보통 첫 번째 공격이 가장 강력한 경우가 많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익혀두면 도움이 될 기술.

물 지식 I : 안개 장막의 영향을 받는 아군 부대가 근접 피해를 주거나 받아도 안개 장막 효과가 제거되지 않으며, 눈보라 마법에 걸린 적의 이동력 감소 시간이 1턴에서 3턴으로 늘어난다. (물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원거리 공격을 하지도, 받지도 않게 해주는 안개 장막을 강화시켜서 근접 공격 부대에게 알맞는 마법으로 바꿔주며, 눈보라 마법의 지속시간을 늘려서 아군 궁수가 사격할 기회를 늘려준다.  아카데미나 실반처럼 궁수가 강력한 타운에서는 마법만 제대로 떠준다면 익힐 필요가 있는 좋은 기술.

물 지혜 : 물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물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물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물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이겠지만 물 마법은 다른 계열보다 상대적으로 마력이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점이 아쉽다.  다른 계열의 지혜(대지 지혜, 화염 지혜, 빛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물 지식 II : 얼음 화살 또는 얼음 일격에 의해 피해를 받은 부대의 이동력이 3턴 동안 3 낮아지게 된다. (물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얼음 화살은 후반에 가면 자주 쓰지 않게 되지만, 얼음 일격은 아군 부대에게 후반에도 꽤 자주 쓰는 마법이므로 익혀두면 항상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동력이 감소되는 것이 추가 효과이기 때문에 아군에 궁수가 많아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물 지식 III : 액상막 마법에 영향을 받는 아군 부대의 이동력이 5 높아지며, 겨울의 고리에 의해 피해를 받은 부대의 이동력이 3턴 동안 3 낮아지게 된다. (물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적에게 입는 피해를 크게 줄여주는 액상막 마법이 이동력까지 높여주기 때문에 강력하지만 느린 부대에게 최상의 보조 마법이 되며, 광역 공격을 하는 겨울의 고리가 이동력까지 줄여주는 효과도 크다.  둘 중에서 하나라도 배웠다면 꼭 이 기술을 익혀두자.

동상 : 적 부대가 부정적 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 턴이 시작할 때마다 (마력 × 13 + 80~100)의 물 피해를 입게 된다. (자유 모드 : 물 마법 달인/물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물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부정적 물 효과라면 이동력 감소 하나 뿐이지만, 이 기술까지 찍으려면 어차피 최소한 1개 이상의 마법이 이동력 감소 효과를 추가로 가지고 있을테니 큰 문제는 없다.  데미지가 그럭저럭 괜찮기 때문에 눈보라나 겨울의 고리 마법을 익혔다면 이 기술까지 함께 익혀주어 마법의 공격력을 더 높일 수 있게 된다.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폭풍의 지배자와 달리 [OO 지혜] 기술의 마력+4 효과도 받기 때문에 실제 동상의 데미지는 영웅의 마력 수치보다 더 높게 나올 수도 있다.  자유 모드에서는 익힐 수 있는 영웅은 아카데미의 부여술사 뿐이지만, 무작위 모드에서는 다른 영웅들도 익힐 수 있어서 더 널리 쓰이게 되었다.



빛 마법 (Light Magic)

초심자 - 빛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빛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빛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 기사(헤이븐)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팰러딘, 이단심문관(헤이븐), 부여술사(아카데미)

최종 기술(빛의 선택)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사제, 신부(헤이븐), 보안관(아카데미)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네크로폴리스 타운의 모든 영웅, 던전 타운의 모든 영웅, 족장(스트롱홀드), 국왕(포트리스)

아군을 회복, 부활시키고 각종 보조 마법을 걸어주는 마법이지만 언데드 상대로는 공격적인 능력도 갖추고 있어서 여러 가지로 써먹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계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쓸 만한 마법이 적고, 익힐 수 있는 영웅이 극도로 제한되어 있어서 자유 모드에서는 헤이븐과 아카데미 말고는 아예 빛 마법 기술에 손도 댈 수 없으며, 무작위 모드로 가도 실반/스트롱홀드/포트리스에서는 습득 확률이 2~4%로 매우 낮아서 쉽게 익히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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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빛 학자 : 빛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빛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빛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희망의 빛 :  영웅이 빛 마법을 쓸 때마다 지도력이 3씩 높아진다.  이 효과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빛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빛 마법을 쓸 때마다 사기를 조금씩 높여준다.  사기는 어디까지나 확률적으로 발동하므로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는 있겠으나 보통의 경우 일부러 익혀야 할 필요성은 낮다.

빛 지식 I : 치유를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태양 광선에 맞은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마력 ÷ 2)씩 낮추게 된다. (빛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태양 광선의 데미지 자체가 낮아서 능력치 감소 효과가 생겨도 별 의미는 없고, 아군을 조금이나마 부활시켜주는 치유 마법을 아군 다수에게 쓸 수 있다는 점이 그나마 장점이다.  다만 네크로폴리스가 상대이거나 맵에 언데드 중립 부대가 깔려 있는 경우 치유를 매우 효율적인 광역 공격 마법으로 만들어주므로 꼭 익혀야 할 것이다.

빛 지혜 : 빛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빛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빛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빛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  다른 계열의 지혜(대지 지혜, 화염 지혜, 물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빛 지식 II : 천상의 갑옷을 3×3 지역에, 정화의 빛을 4×4 지역에 쓸 수 있게 된다. (빛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두 마법은 쓸 일이 거의 없지만 네크로폴리스나 던전처럼 방해 마법을 자주 쓰는 마을을 상대해야 한다면 아군에게 걸린 방해 효과를 제거하는 의미에서 어쩔 수 없이 이 기술을 익혀두어야 할 것이다.

빛 지식 III : 징벌을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태양 폭발에 맞은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마력 ÷ 2)씩 낮추게 된다. (빛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태양 폭발은 그리 강력한 공격 마법은 아니지만 다수의 적을 맞출 수 있으므로 마력이 높다면 상당히 쓸 만한 공격 겸 보조 마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자동으로 데미지를 자동으로 입히는 징벌 마법은 1.6 패치로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들기는 했어도 다수의 아군에게 한꺼번에 써줄 수 있다면 여전히 괜찮은 마법이다.  마법 길드에서 징벌이나 태양 폭발 기 이 나오면 익히는 것이 좋으며, 나오지 않았다고 해도 최종 기술의 효과가 꽤 좋으므로 결국 거쳐갈 가능성이 높다.

빛의 선택 : 영웅이 쓰는 빛 마법의 대상이 된 아군 부대는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공격력+2, 방어력+2, 사기+5, 행운+5 효과를 받으며 항상 최대 피해치로 공격하게 된다. (자유 모드 : 빛 마법 달인/빛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빛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빛 마법이 아군의 각종 능력치를 높여주고 이전 시리즈에 있었던 축복 마법 효과를 주게 된다.  빛 마법에는 아군에게 쓰는 마법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마법 길드에서 나온 마법을 살펴본 뒤 그 마법을 광역화시키는 하위 기술을 익히고 보조 마법을 걸어주면 아군의 능력이 꽤 많이 강화되므로 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직업이라면 꼭 익혀두는 것이 좋다.



암흑 마법 (Dark Magic)

초심자 - 암흑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암흑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암흑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블레이드메이지, 배틀메이지, 위자드(아카데미)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데스 나이트, 뼈 경비병, 집정관,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섀도우 슬레이어, 다크블레이드, 트릭스터(던전)

최종 기술(공포의 그림자)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흑단 기사,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암흑 예언자, 소서러, 셰이드 위버(던전)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헤이븐 타운의 모든 영웅, 토호(포트리스)

빛 마법과 반대로 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방해하고 곤란하게 만드는 마법이 대부분이다.  하위 기술 중에서 영혼 수확이 매우 효율적인 기술이지만 최종 기술이 별로 좋지 않아서 굳이 최종 기술을 목표로 삼을 것 없이 필요한 만큼만 익히는 것이 좋다.  마법 자체의 이미지와 맞게 자유 모드에서는 네크로폴리스와 던전만 전문적으로 익힐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아카데미가 약간 암흑 마법에 발을 걸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뿐 나머지 타운의 영웅은 익힐 수 없다.  무작위 모드에서도 실반/스트롱홀드/포트리스 영웅은 습득 확률이 매우 낮으니 마법 길드에서 특화 마법으로 고르는 실수를 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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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암흑 학자 : 암흑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암흑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암흑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영혼 수확 : 영웅의 공격으로 적이 한 마리라도 죽었다면 영웅의 마나가 20 회복된다. (암흑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무력 영웅은 물론이고, 직접 공격 뿐만 아니라 마법으로 적을 죽인 경우라도 마나가 20 회복되므로 마법 영웅에게도 매우 훌륭한 마나 회복 수단이 되어준다.  네크로폴리스나 던전은 물론이고, 아카데미도 암흑 마법을 익힐 수 있는 영웅은 영혼 수치가 낮다고 생각된다면 이 기술 하나만 보고 암흑 마법 기술을 찍어도 될 정도이다.

암흑 지식 I : 절망과 약화를 4×4 지역에 쓸 수 있게 된다. (암흑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공격력을 크게 낮추는 약화와 사기를 크게 낮추는 절망 마법을 광역화시켜준다.  두 마법 모두 일반적인 방해 마법이지만 효과는 확실히 있으므로 마법 길드에 마법이 원하는 대로 떴는지 확인해보고 취향에 따라 결정하자.

암흑 지혜 : 암흑 마법을 쓸 때에 한해 마력+4.  다른 마법 계열의 OO 지혜 기술을 배울 때마다 암흑 지혜 기술의 효과도 +4씩 계속 높아진다. (암흑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암흑 마법을 자주 쓴다면 필요한 기술.  이전 시리즈와 달리 히어로즈 7은 방해 마법에도 마력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암흑 마법을 익힌다고 해도 마력을 경시해서는 안 된다.  다른 계열의 지혜(대지 지혜, 화염 지혜, 물 지혜 등등) 기술을 배울 때마다 마력 증가폭이 높아지지만 보통 1~2가지의 마법만 쓰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마력+8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암흑 지식 II : 일소 마법을 맞은 적은 3턴 동안 긍정적인 주문과 마법 효과에 효력을 받지 못하게 되며, 공포와의 대면 효과로 공격을 받은 적 부대는 1턴 동안 반격 불가능 상태가 된다. (암흑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일소와 공포와의 대면 마법의 성능을 상당히 강화시켜주지만, 일소 마법은 적이 헤이븐처럼 보조 마법을 자주 써주는 상대가 아니라면 별로 쓸 일이 없다.  마법 길드에 마법이 나오고 스킬 포인트가 남는다면 익혀두는 것도 좋다.

암흑 지식 III : 고통을 4×4 지역에 쓸 수 있으며, 그림자 형체로 복제된 부대에 대한 첫 번째 공격은 빗나가게 된다. (암흑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적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는 고통 마법을 광역화시켜서 강력한 공격 마법으로 탈바꿈시키며, 그림자 형체로 복제된 부대는 한 방에 죽는 것이 약점이라 범위 공격에 약하지만 이제 두 방을 맞아야 사라지기 때문에 적의 입장에서는 꽤 귀찮아진다.  두 마법에 관심이 많거나, 최종 기술을 익힐 생각이라면 이 기술도 익혀두자.

공포의 그림자 : 영웅이 적 부대에 암흑 주문을 쓰면 5%의 적이 죽게 된다.  단, 소수점 이하는 버림 처리하며 전투에서 적이 승리했다면 이 기술로 죽은 부대는 다시 살아나게 된다. (자유 모드 : 암흑 마법 달인/암흑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암흑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암흑 마법을 쓸 때마다 적의 숫자를 5% 줄이기 때문에 적 영웅과의 전면전에서 효과적인 기술.  하지만 소수점 아래는 버림이기 때문에 적 한 부대의 숫자가 20 이상이어야 기술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며, 대규모로 시작된 전투라도 턴이 지날수록 적의 숫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투 후반에는 큰 의미가 없어진다.



원초 마법 (Prime Magic)

초심자 - 원초 마법이 초심자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1.

전문가 - 원초 마법이 전문가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3.

달인 - 원초 마법이 달인 효과로 시전됨.  마법 지식+6.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빈디케이터, 기사, 팰러딘, 이단심문관(헤이븐), 흑단 기사, 데스 나이트, 뼈 경비병(네크로폴리스), 섀도우 슬레이어, 다크블레이드, 트릭스터(던전), 선동가, 새기는 자(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연금술사, 보안관, 배틀메이지(아카데미), 집정관,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쏜소워, 미스틱, 스타싱어(실반), 암흑 예언자, 셰이드 위버(던전), 룬로드(포트리스)

최종 기술(명료화)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사제(헤이븐), 블레이드메이지, 위자드, 부여술사(아카데미),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소서러(던전)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스트롱홀드 타운의 모든 영웅, 토호(포트리스)

원초 마법은 전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영향을 주는 각종 보조, 소환, 방해마법들이 대부분이지만, 공격 마법도 2개가 존재한다(원본이라면 1개).  마을에 따라 확실하게 호불호가 달리는 다른 마법 계열과는 달리 원초 마법은 스트롱홀드를 제외한 모든 마을에서 한 종류 이상의 영웅들이 달인 이상까지 익히는 것이 가능하다.  마법을 두 번 쓸 수 있게 해주는 최종 기술의 성능이 워낙 좋아서 억지로라도 최종 기술까지 익힐 필요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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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원초 학자 : 원초 주문의 마나 소모량 20% 감소. (원초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원초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이라면 필요한 기술.

갱신 : 전투가 끝나면 영웅의 마나가 20 회복된다. (원초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마나 회복 효율은 때릴 때마다 20씩 회복시키는 암흑 마법의 영혼 수확보다는 낮다.  하지만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마나가 자동 회복되는 편리함이 있고, 둘 다 익힌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으니 마법 영웅이라면 익힐 가치는 충분하다.

원초 지식 I : 행운과 시간 제어를 4×4 지역에 쓸 수 있게 된다. (원초 마법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아군의 행운 수치를 높이는 행운 마법과 아군과 적의 주도력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 제어 마법이 광역화된다.  행운 마법은 아군의 치명타 확률 뿐만 아니라 일부 유닛의 특수능력 발동에도 영향을 미치며, 시간 제어 마법은 아군과 적 모두에게 들어가므로 다른 보조 마법이나 방해 마법에 비해 마법을 더 많은 부대에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마법 길드에 마법이 제대로 뜬다면 익혀두자.

마법 발양 : 영웅의 마법(마력)+2, 영혼(지식)+2. (원초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마법 영웅 치고 마법의 위력을 높여주는 마법 수치와 마나의 최대치 및 1일 회복량을 높여주는 영혼 수치가 중요하지 않은 영웅은 없으므로 익혀두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

원초 지식 II : 마법 무효화를 3×3 지역에 쓸 수 있게 되며, 순간이동 마법의 대상이 된 아군 부대가 2턴 동안 주도력이 50 높아지게 된다. (원초 마법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이전 시리즈의 디스펠과 같은 효과인 마법 무효화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 자체는 좋지만, 적에게 걸린 방해 마법도 풀리고 아군에게 걸린 보조 마법도 풀려 버리므로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 한다.  순간이동 마법을 쓰면 일시적으로 주도력이 50이나 높아져서 거의 항상 맨 처음으로 활동하게 되는 효과가 생기므로 순간이동 마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꼭 익혀두어야 한다.

원초 지식 III : 내파 마법에 맞은 적이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전문가 등급으로 다시 한번 내파에 자동으로 맞게 되며, 정령 소환 마법을 쓴 턴에 정령이 전멸하지 않는다면 다음 턴에 정령의 수가 4 만큼 늘어난다. (원초 마법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내파와 정령 소환 모두 매우 좋은 마법이라 익혀두면 좋지만, 아무래도 최종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무조건 찍고 가야 하는 관문의 성격도 강하다.

명료화 : 영웅이 원초 주문을 쓰면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게 된다.  단, 이 기술로 얻은 추가 턴에서 마법을 쓰면 마력이 20 낮은 것으로 마법의 위력이 계산된다. (자유 모드 : 원초 마법 달인/원초 지식 III 필요, 무작위 모드 : 원초 마법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원초 마법을 쓰면 영웅이 한 턴에 두 번 행동하게 된다.  마법 추가 사용시 마력-20의 큰 페널티가 있지만 그런 건 아무래도 좋다 싶을 정도로 매우 좋은 기술.  마력에 아예 영향을 받지 않는 마법을 쓰거나, 아니면 그냥 일반 공격을 해도 어쨌든 좋으니 상관없다.  다른 마법 계열의 궁극 기술들이 대부분 [특정 계열의 마법을 쓰면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거나 아군에게 보조 효과를 부여한다] 이므로 원초 마법과 특정 마법 계열 두 가지를 모두 최종 기술까지 익혔다면 이 추가 피해를 노리고 마법을 써도 좋을 것이다.



모범 (Paragon)

초심자 - 영웅의 경험치 습득량이 10% 높아진다.

전문가 - 영웅의 경험치 습득량이 20% 높아진다.

달인 - 영웅의 경험치 습득량이 30% 높아진다.

자유 모드에서 전문가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기사, 팰러딘, 사제(헤이븐), 부여술사(아카데미), 데스 나이트, 사령술사(네크로폴리스), 바바리안, 폭풍 소환자(스트롱홀드), 쏜소워, 스타싱어(실반), 암흑 예언자(던전), 워로드, 선동가, 새기는 자(포트리스)

달인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집정관, 방부처리자(네크로폴리스), 대지 조형사(스트롱홀드), 복수자, 레인저, 감시자(실반), 소서러(던전)

최종 기술(마법 숙달)까지 익힐 수 있는 영웅 : 신부(헤이븐), 연금술사, 위자드(아카데미), 주술사(스트롱홀드), 미스틱(실반), 트릭스터(던전), 룬로드, 국왕(포트리스)

무작위 모드에서도 익힐 수 없는 영웅 : 보안관(아카데미), 다크블레이드(던전)

일단 기본 효과는 경험치 증가이지만, 하위 기술에는 전투와 모험에 도움이 되는 각종 잡다한 기술들을 모아놓았기 때문에 어떤 기술이라고 정확하게 집어서 말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최종 기술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마법 영웅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술.  하지만 아카데미 타운 특수 기술인 메타매직 자체가 모든 마법을 달인까지 쓸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카데미 영웅들은 최종 기술까지 익힐 필요성이 낮다.  1.6 패치로 경험치 습득량 증가치가 2배가 되었고, 확장팩 켐페인에서는 영웅을 30레벨 이상으로 높일 수도 있게 되어 경험치를 높이는 자체 효과도 어느 정도 괜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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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용혈 : 영웅의 마법+2, 영혼+2. (모범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이전 시리즈의 용어에 대입하면 마력+2, 지식+2이다.  당연히 마법 영웅이라면 익힐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깨달은 지도자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을 마을 총독에 임명하면 마을의 통제 영역에서 경험치를 20% 더 획득하게 된다. (모범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영웅의 성장을 높여주기 때문에 없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주력 영웅이 일부러 배울 필요성은 낮다.

전사 : 영웅의 무력+2, 방어+2. (모범 초심자 필요, 1단계 하위 기술)

공격력과 방어력을 함께 2씩 올려주므로 무력 영웅에게도 필요하겠지만 마법 영웅에게 더 중요한 기술.

마법 직관 : 영웅의 마법 지식+5.  전투 중 적 영웅이 쓰는 마법을 75% 확률로 배울 수 있다.  단, 해당 마법의 요구 사항(마법 지식 수치)를 만족시켜야 한다. (모범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원래대로라면 특정 마법 하나만 달인(마법 지식 6)으로 익히면 4레벨 마법(마법 지식 8 필요)을 익히기에는 부족하므로 어쩔 수 없이 다른 마법을 두 개 초심자로 익히거나 하나만 전문가로 익히는 등의 추가 기술 점수 소모가 필요하지만, 이 기술만 익히면 하나의 마법 계열을 전문가만 익혀도 4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적이 쓰는 마법을 익히는 것은 일종의 보너스 효과이지만 가끔 도움이 될 때도 있다.

마법 친화력 : 영웅의 최대 마나가 30% 늘어난다. (모범 전문가 필요, 2단계 하위 기술)

전체적으로 마법을 쓸 때의 마나 소모가 심해지고, 심지어 아샤의 눈물을 팔 때도 마나가 필요한 히어로즈 7에서는 마나가 부족해서 아쉬운 일이 많다.  따라서 이 기술은 마법 영웅이라면 누구나 배워 둘 가치가 있다.

멘토 : 다른 아군 영웅과 접촉할 때 다른 영웅의 경험치를 이 기술을 습득한 영웅이 가진 경험치의 15%까지 증가시키고, 필요 조건이 만족되면 마법도 가르쳐줄 수 있다. (모범 달인 필요, 3단계 하위 기술)

보조 영웅의 레벨을 쉽게 올릴 수 있는 기술.  주력 영웅의 레벨에 따른 보조 영웅의 레벨업은 아래 표와 같다.

주력 영웅 레벨

5

10

13

16

19

22

25

28

30

보조 영웅 레벨

2

3

4

6

8

11

14

18

22

주력 영웅이 경제, 외교술 등 보조 성격이 강한 기술을 익히기에는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기 때문이 이 기술을 익혀서 보조 영웅을 속성으로 레벨업시키면 아군의 자금 부족에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력 영웅의 레벨이 20 정도만 되어도 보조 영웅이 9레벨이 되고, 그렇게 얻게 되는 8개의 스킬 포인트를 경제에 모두 쏟아부으면 필요한 기술을 모두 익히고 최종 기술까지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장점을 접어두고서라도 최종 기술인 마법 숙달을 익히기 위한 선행 기술이기 때문에 싫어도 익히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마법 숙달 : 영웅이 초심자 이상으로 익혀놓은 모든 마법들이 달인 단계로 시전된다. (자유 모드 : 모범 달인/멘토 필요, 무작위 모드 : 모범 달인/하위 기술 3개 필요, 최종 기술)

원래대로라면 하나의 기술에 최소 기술 점수 5점을 투자해야 달인까지 갈 수 있고, 그나마도 전문가까지밖에 못 찍는 마법 계열이 많다.  하지만 이 기술만 있다면 기술 점수 1점만 투자해서 초심자로 만들면 무조건 해당 계열 마법을 달인으로 쓸 수 있게 된다.  5편의 아케인의 전지자(위자드 궁극 기술, 모든 마법 고급으로 시전)가 생각나게 할 정도의 매력적인 효과.  물론 영웅 직업 특성상 아예 배울 수 없는 마법 계열은 제외되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마법 영웅에게는 매우 강력한 기술이다.  2.0 패치로 개편된 무작위 모드에서는 마법 영웅들이 최소 6가지, 많으면 7개의 모든 마법 계열을 익힐 수 있게 되었으므로 더 강화된 셈.  다만, 타운 고유 기술인 메타매직으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아카데미는 상대적으로 기술 습득의 필요성이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