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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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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

 

 

① 마법 개요와 습득법
 

  히어로즈 7의 마법은 6편과 마찬가지로 7개의 계열로 나누어져 있으나, 6편과 달리 마법 길드가 부활하였고 마법 레벨이 1~4레벨로 나누어져 마법 길드에서 나오는 임의의 마법을 레벨에 따라 배우게 되었다.

대기 마법

대지 마법

화염 마법

물 마법

빛 마법

암흑 마법

원초 마법


  각 마법 계열마다 10개 (탐험 마법 1개를 포함한 1레벨 마법 3개 + 2레벨 마법 2개 + 3레벨 마법 2개 + 4레벨 마법 2개) 의 마법이 있으며, 10개의 마법이 마법 길드에서 모두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운이 좋아야 원하는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아군 또는 적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보조/방해 마법은 모두 사라졌고,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는 마법도 크게 줄어들었고 적 한 부대를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마법도 최고급(4레벨) 마법인 시간 정지 하나뿐이기 때문에 적을 방해하는 용도로 마법을 쓰는 일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 꽤 줄어들게 되었다.

  영웅이 마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마법 지식] 이 필요하며, 마법 길드를 지어도 마법 지식이 충분하지 않은 영웅은 해당 레벨의 마법을 배울 수 없게 되어 있다.
   1레벨 마법 : 누구나 배울 수 있음
   2레벨 마법 : 마법 지식이 2 이상인 영웅만 배울 수 있음
   3레벨 마법 : 마법 지식이 5 이상인 영웅만 배울 수 있음
   4레벨 마법 : 마법 지식이 8 이상인 영웅만 배울 수 있음

  마법 지식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높일 수 있다.
   1) 특정 마법 계열 기술 익히기 : 초심자로 익히면 +1, 전문가로 익히면 +3, 달인으로 익히면 +6
   2) 모범 기술의 하위 기술인 [마법 직관] 기술을 익히면 +5

  따라서, 마법 기술을 한 가지만 달인으로 높이면 마법 지식이 6이므로 4레벨 마법(마법 지식 8 필요)은 배울 수 없다.  4레벨 마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이 상태에서 다른 마법 계열 기술 하나를 전문가(+3)로 높이거나, 다른 마법 계열 기술 두 개를 초심자(+1+1)로 높이거나, 아니면 마법 직관 기술을 배워야(+5) 한다.


 


  마법 길드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녹색 테두리

 ▶ 해당 타운의 마법 길드에 어떤 계열의 마법이 자주 나오는지 알 수 있다.  일부 타운은 아예 나오지 않는 계열도 있다.

① 선호 학파

타운별로 선호하는 마법 계열이다.  선호 학파는 아카데미를 제외한 모든 타운이 가지고 있다.
( 헤이븐 : 빛    실반 : 대지    네크로폴리스 : 태고    던전 : 암흑   스트롱홀드 : 대기    포트리스 : 화염 )

② 특화 학파

마법 길드를 지은 뒤 처음으로 마법 길드에 들어가면 특화 학파를 하나 고르라는 창이 나온다.  선호/금지 학파를 제외한 다른 계열 중 하나를 고르면 되며, 특화 학파로 선택된 계열의 마법은 다른 계열에 비해 훨씬 등장 확률이 높다.

③ 금지 학파

해당 타운에서 금지된 마법 계열이다.  이 곳에 해당되는 마법은 마법 길드에서 절대 등장하지 않으며, 해당 타운의 영웅들은 다른 타운의 마법 길드에 들어가도 이 계열의 마법을 배울 수 없다.  일부 타운만 금지 학파가 있다.
( 헤이븐 : 암흑      네크로폴리스 / 던전 : 빛 )

보라색 테두리

 ▶ 마법 길드에 나온 마법이 표시된다.  마법 지식 수치만 만족된다면 어떤 마법이라도 배울 수 있으나, 영웅 자신이 속한 타운에서 금지하는 학파라면 배울 수 없다.  (헤이븐 영웅은 위 그림에 표시된 마법 길드에 들어가더라도 암흑 계열 마법인 일소, 절망, 공포와의 대면, 그림자 형체 마법은 배울 수 없다)

노란색 테두리

④ 즉시 귀환

마을에 [즉시 귀환] 건물이 건설되어 있다면 ④ 창이 활성화된다.  마을 귀환 건물을 건설하면 모든 영웅이 즉시 귀환 마법을 배울 수 있고, 즉시 귀환 마법 사용시 귀환 대상 마을이 될 수 있다.


  그 외에 마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모범 → 마법 직관 기술을 배우면 적 영웅이 쓰는 마법을 75% 확률로 배울 수 있다.  단, 이 때도 영웅의 마법 지식 수치와 금지 학파 여부를 따진다.
  ② 특정 마법들을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지형지물을 방문한다.  이 때도 영웅의 마법 지식 수치와 금지 학파 여부를 판단한다.
  ③ 모범 → 멘토 기술을 배우면 다른 아군 영웅이 익히고 있는 마법을 배울 수 있다.  당연히 이 때도 마법 지식 수치와 금지 학파 여부를 본다.


② 마법 길드의 마법 등장 확률

  마법 길드에는 1레벨 마법 5개, 2레벨 마법 4개, 3레벨 마법 3개, 4레벨 마법 1개가 등장한다.
  단, 아카데미는 마법 특화 타운이라는 특징답게 신비의 도서관(500금, 희귀 자원 1개씩)을 건설하면 1레벨 마법 2개와 2/3/4레벨 마법 1개씩이 추가로 마법 길드에 나오게 된다.  아래는 마법의 등장 확률을 나타낸다.
 

 

1레벨 마법

2레벨 마법

3레벨 마법

4레벨 마법

선호 계열

특화 계열

기타 계열

선호 계열

특화 계열

기타 계열

선호 계열

특화 계열

기타 계열

선호 계열

특화 계열

기타 계열

헤이븐 / 던전 /
네크로폴리스

50%

50%

30%

50%

50%

20%

50%

50%

10%

50%

50%

0%

실반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50%

50%

25%

50%

50%

17%

50%

50%

8%

50%

50%

0%

아카데미
(일반)

해당없음

50%

31%

해당없음

50%

23%

해당없음

50%

15%

해당없음

100%

0%

아카데미
(신비의 도서관 건설시)

해당없음

50%

46%

해당없음

50%

38%

해당없음

50%

23%

해당없음

100%

17%


  일반적으로 1~3레벨 마법 길드에는 선호 계열과 특화 계열이 최소 1개 이상 등장하게 되어 있으나, 4레벨 마법 길드는 마법이 하나밖에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선호 계열과 특화 계열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나오게 된다.  따라서 4레벨 마법 길드를 지을 때는 다른 레벨보다 더 운이 중요해진다.  위의 표에서 실반과 스트롱홀드가 기타 계열의 습득 확률이 낮은 이유는 금지 계열이 없는 특성 때문에 4개가 아니라 5개 계열 중에서 선택하기 때문이며, 아카데미는 선호 계열이 없기 때문에 기타 계열이 6개나 된다.


③ 마나

  마법을 쓰려면 마나가 있어야 한다.  히어로즈 7은 전체적으로 마나 소모가 크게 높아졌는데, 기본적인 마법도 대부분 10~20의 마나 소모를 요구하고, 최고급 마법을 쓰려면 40~50 정도의 마나가 필요하다.
  그에 비해 마나의 최대치를 늘리기는 어려워졌다.  기본적으로 마나의 최대치는 (영웅의 영혼 수치 × 10) 이며, 다른 방법으로 늘리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다.
    1) 모범 기술의 하위 기술인 마법 친화력을 익히면 최대 마나가 30% 높아진다.
    2) 영혼 수치를 높여주는 아티팩트 또는 최대 마나치를 직접 높여주는 아티팩트를 장비한다.

  하지만 마나 회복과 마나 소모량 절약이 매우 편해졌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최대 마나 수치만 확보되면 마법을 자주 쓰고 다니는 것은 매우 쉽다.  달라진 마나 회복 공식 때문이다.  하루를 보내면 (영웅의 영혼 수치 × 2) 만큼 마나가 회복된다.  즉, 하루에 최대 마나의 20%(마법 친화력을 익혔다면 15.4%)를 회복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1~4밖에 회복되지 않던 3편과는 비교도 되지 않고, 하루에 10%를 회복시키는 5편에 비해서도 월등하게 높다.
  스킬 포인트를 1점만 투자하면 [OO 학자] 기술을 익히면 해당 계열 마법의 마나 소모량이 20% 감소해서 더 마나 관리가 쉬워지며, 마나 회복량을 늘리는 일부 아티팩트를 제외하더라도 마나를 매우 효율적으로 회복시키는 기술이 많다.

   1) 암흑 마법 → 영혼 수확 : 영웅의 공격으로 적이 1마리 이상 죽었다면 마나 20 회복
   2) 태고 마법 → 갱신 : 전투에서 승리하면 마나 20 회복
   3) 사령술 → 마나 흡수(네크로폴리스 영웅만 가능) : 적 생명체 부대를 하나 전멸시킬 때마다 마나 10 회복


④ 마법의 시전 등급과 관련 기술

   샬라사의 배, 즉시 귀환, 보물 찾기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한 모든 마법은 해당 계열의 기술을 얼마나 익히고 있는가에 따라 마법의 위력이 달라진다.

태양 폭발 (Sun Burst)

3레벨  /  마나 30

빛 마법 없음

 전장에서 비어있는 한 지점을 지정하면 그 곳에서부터 8방향으로 빛이 뻗어나가면서 맞는 적에게 (마력 × 7 + 0~42) 만큼 빛 피해를 준다.  장애물 또는 부대에 맞으면 광선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빛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9 + 14~40)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빛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3 + 29~49)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빛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26 + 70~86)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에서 비어있는 한 지점을 지정하면 그 곳에서부터 8방향으로 빛이 뻗어나가면서 맞는 적에게 850~880 만큼 빛 피해를 준다.  장애물 또는 부대에 맞으면 광선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태양 폭발에 맞은 적 모두가 3턴 동안 공격력와 방어력이 (마력 ÷ 2)만큼 낮아진다.

6편의 태양 광선과 마찬가지로 8방향으로 뻗어나가면서 적을 공격하지만 데미지가 별로 높지 않고 관통도 되지 않아 효율은 다소 낮다.  보통은 빛 마법에 25% 추가 피해를 입는 언데드 상대로나 쓸 만한 마법이지만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적 여러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깎아낼 수 있으므로 마력이 높다면 꽤 괜찮은 방해 마법 역할도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의 태양 폭발 마법을 보면, 태양 폭발 마법은 빛 계열이기 때문에 빛 마법을 영웅이 얼마나 익히고 있는가에 따라 마법의 위력이 크게 달라진다.  대부분의 마법은 최소한 전문가 이상으로 해당 계열의 기술을 높여놓지 않으면 쓰는 것이 별다른 의미가 없을 정도로 약하기 때문에 자신이 쓸 계열을 선택하여 해당 계열을 특화 학파로 정하고 영웅이 해당 계열 기술을 익혀두어야 마법을 제대로 익히고 쓸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외는 존재한다.
   1) 아카데미 영웅들은 [메타매직] 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전투 중 특정 상황에서(한 턴이 끝남 / 영웅의 마법 사용 / 소형 피라미드의 행동) 메타매직 수치가 1씩 높아진다.  이 수치가 3이 되면 모든 마법이 초심자 등급으로 나가게 되며, 5가 되면 전문가 등급으로, 10이 되면 달인 등급으로 나가게 된다.
   2) 모범 → 마법 숙달 기술을 익히면 영웅이 초심자 이상으로 익혀놓은 모든 계열의 마법들이 달인 등급으로 나가게 된다.
   3) 특정 마법을 특기로 삼는 영웅들이 있는데, 이 영웅들은 해당 마법을 쓸 때 기술 등급이 한 단계 높은 것으로(초심자→전문가, 전문가→달인) 계산된다.  단, 달인 기술을 익혔다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초반에나 조금 효과를 본다.

  1~3레벨 마법에는 모두 해당 마법을 강화시키는 기술이 존재한다.  1레벨 마법을 강화시켜 주는 기술은 [OO지식 I], 2레벨 마법은 [OO 지식 II], 3레벨 마법은 [OO 지식 III] 이다.  해당 기술을 익힐 경우 대부분의 보조/방해 마법은 4×4 범위에 마법을 쓸 수 있게 되므로 아쉬운대로 아군 또는 적 여러 부대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다.  공격 마법은 해당 마법을 강화시키는 기술을 익히면 범위 마법으로 바꾸거나, 적의 특정 능력치를 낮추거나,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레벨 마법은 위력은 강력하지만, 마법을 강화시키는 기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보는 면이 있다.


⑤ 마법 스크롤

히어로즈 7에도 마법 스크롤은 등장하지만, 그 의미가 이전 시리즈와는 크게 달라졌다.

스크롤로 쓰는 마법은 1회용으로 한 번 쓰면 사라져 버리고, 가격이 1000~6000 사이로 매우 비싸다.  게다가 아티팩트를 팔 때는 1 / 5 가격밖에 못 받는 히어로즈 7 시스템 특성상 스크롤을 팔아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도 어렵다.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주로 특정 유닛들을 잡고 보물을 획득하는 지형지물들에서 한두장씩 구하게 되고 가끔씩 흩어져 있는 스크롤을 한 개씩 획득할 뿐이다.  암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타운도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비싸서 가뜩이나 금이 부족한 히어로즈 7에서 스크롤 한 장에 최대 6000 금까지 투자한다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마법 스크롤은 큰 장점이 있다.  스크롤을 쓸 때 나가는 마법의 위력이 고정되어 있으며, 그것도 매우 높은 수치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파이어볼은 화염 마법 기술을 달인까지 높여도 (마력 × 40 + 76~92)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초반에 500 이상의 높은 피해를 입히기가 어렵지만, 파이어볼 스크롤은 영웅의 마력과 상관없이 1240~1260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후반까지도 무시할 수 없는 높은 데미지이기 때문에 운 좋게 마법 스크롤을 얻었다면 결정적인 상황에 써주는 것도 좋다.  특히 마력을 높이기 힘든 무력 영웅에게 더 효과적이다.

  마법 스크롤은 보통 25~35 정도의 마력을 가진 영웅이 달인까지 해당 계열의 기술을 익히고 쓸 때와 비슷한 효과가 나온다.  하지만 마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법들은 스크롤도 성능에 변화가 없으며, 대부분의 보조/방해 마법은 아군 한 부대에게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공격 마법이 적힌 스크롤이 더 좋게 느껴질 것이다.  스크롤의 가격은 마법 레벨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같은 레벨의 마법이라도 가격이 다르게 매겨진 경우가 있으니 제작사에서 해당 마법에 어느 정도의 가치를 부여하는지 살펴보는 자료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스크롤로 마법을 쓸 때의 효과와 해당 스크롤의 가격은 각 마법 설명 페이지에 나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