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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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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Magic
 

  빛 마법은 아군을 치료하고 부활시키는 마법이 있어서 아군의 병력 손해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보조 마법도 여러 개 있어서 전술적인 사용도 가능하다.  공격 마법은 2개가 있지만 둘 다 데미지가 낮다.  그나마 히어로즈 7의 언데드들은 빛 마법에 25% 추가 피해를 입히므로 상대가 언데드 중립 유닛 또는 네크로폴리스 마을이라면 공격적으로 써먹을 수도 있다.  1.6 패치로 천상의 갑옷과 징벌 마법의 효과가 낮아져서 가뜩이나 별로 인기가 없던 빛 마법은 더 천대받는다.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빛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헤이븐

빛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던전, 네크로폴리스

 

태양 광선 (Sun Beam)

1레벨  /  마나 10

빛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0~60)의 빛 피해를 준다.

빛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2 + 18~54)의 빛 피해를 준다.

빛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5 + 34~56)의 빛 피해를 준다.

빛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0 + 54~66)의 빛 피해를 준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에게 650~660 의 빛 피해를 준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태양 광선에 맞은 적은 3턴 동안 공격력와 방어력이 (마력 ÷ 2)만큼 낮아진다.

 적 한 부대를 공격하는 기초적인 공격 마법.  데미지가 낮은 빛 마법의 공격 마법답지 않게 같은 레벨에 있는 화염 화살과 거의 같은 데미지를 입힌다.  하지만 1레벨 단일 공격 마법의 한계로 인해 후반에 가면 잘 쓰지 않게 된다.



치유 (Heal)

1레벨  /  마나 20

빛 마법 없음

 아군 생명체 부대에게 쓰면 (마력 × 3 + 10)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되지만, 적 언데드 부대에게 쓰면 (마력 × 15 + 0~90) 만큼 빛 피해를 주게 된다.  인공체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다.

빛 마법 초심자

 아군 생명체 부대에게 쓰면 (마력 × 5 + 15)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되지만, 적 언데드 부대에게 쓰면 (마력 × 18 + 27~81) 만큼 빛 피해를 주게 된다.  인공체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다.

빛 마법 전문가

 아군 생명체 부대에게 쓰면 (마력 × 7 + 20)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되지만, 적 언데드 부대에게 쓰면 (마력 × 22 + 50~82) 만큼 빛 피해를 주게 된다.  인공체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다.

빛 마법 달인

 아군 생명체 부대에게 쓰면 (마력 × 10 + 30)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되지만, 적 언데드 부대에게 쓰면 (마력 × 30 + 81~99) 만큼 빛 피해를 주게 된다.  인공체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생명체 부대에게 쓰면 330 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되지만, 적 언데드 부대에게 쓰면 990~1000 만큼 빛 피해를 주게 된다.  인공체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치유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초반 무피해 사냥의 핵심적인 마법이지만, 치유량이 별로 높지 않은데 비해 마나 소모가 심하므로 남발하기는 어렵다.  가뜩이나 빛 마법은 언데드에게 25%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데, 적 언데드에게 쓰면 치료량의 3배나 되는 데미지를 주므로 언데드 적이 상대라면 공격 마법으로 써먹는 것도 좋다.  당연히 제대로 쓰려면 빛 지식 I 기술 습득은 필수.  빛 지식 I 기술을 익히고 적 언데드를 광역 공격하면 이게 1레벨 마법인지 3레벨 범위 공격 마법인지 헷갈린다.



엘라스의 선고 (Elrath's Conviction)

1레벨  /  마나 20

빛 마법 없음

 모험 맵상에서 이 마법을 쓰면 다음 전투에서 영웅의 방어력이 2, 지도력이 5 높아진다.

빛 마법 초심자

 모험 맵상에서 이 마법을 쓰면 다음 전투에서 영웅의 방어력이 3, 지도력이 10 높아진다.

빛 마법 전문가

 모험 맵상에서 이 마법을 쓰면 다음 전투에서 영웅의 방어력이 5, 지도력이 15 높아진다.

빛 마법 달인

 모험 맵상에서 이 마법을 쓰면 다음 전투에서 영웅의 방어력이 7, 지도력이 25 높아진다.

추가 효과

 

 탐험 마법으로, 영웅이 다음 전투에서 더 높은 방어력과 지도력을 가진 채로 전투에 들어가게 된다.  효과 자체는 크게 높지는 않지만 어쨌든 전투 중에 영웅의 턴을 소모하지 않고 자동 부여되는 보조 마법이므로 쉽게 이기기 어려운 전투라면 이 마법을 일단 쓰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정화의 빛 (Cleansing Light)

2레벨  /  마나 50

빛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부정적인 마법 효과를 1개 제거한다.

빛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의 부정적인 마법 효과를 1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40으로 줄어든다.

빛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의 부정적인 마법 효과를 2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20으로 줄어든다.

빛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의 부정적인 마법 효과를 3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10으로 줄어든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의 부정적인 마법 효과를 3개 제거한다. (가격 : 15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정화의 빛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암흑 마법의 일소와 완전히 반대되는 마법으로, 아군에게 걸린 부정적인 마법 효과만을 제거하므로 적이 방해 마법이나 아군을 방해하는 효과를 많이이 쓴다면 이 마법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제대로 쓰려면 당연히 빛 지식 II 기술을 익혀서 광역화시켜야 한다.



천상의 갑옷 (Celestial Armor)

2레벨  /  마나 30

빛 마법 없음

 갑옷을 둘러쳐 대상이 된 부대가 입는 피해를 (마력 × 7 + 15) 만큼 흡수한다.  지속 시간은 3턴 또는 갑옷의 한계 HP가 없어질 때 중 짧은 시간이다.

빛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갑옷이 흡수하는 피해의 최대치가 (마력 × 9 + 22) 가 된다.

빛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갑옷이 흡수하는 피해의 최대치가 (마력 × 11 + 32) 가 된다.

빛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갑옷이 흡수하는 피해의 최대치가 (마력 × 14 + 54) 가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갑옷을 둘러쳐 대상이 된 부대가 입는 피해를 480 만큼 흡수한다.  지속 시간은 3턴 또는 갑옷의 한계 HP가 없어질 때 중 짧은 시간이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천상의 갑옷 마법을 3×3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아군 부대에게 방어막을 씌워서 일정 체력만큼의 피해를 무시하게 만드는 마법으로, 켐페인처럼 맵 초반에도 영웅의 레벨과 마력이 높은 상황에서는 효율성이 높지만 평소에는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게다가 1.6 패치로 15% 가량 보호막의 체력이 낮아지면서 더 약화되었다.



태양 폭발 (Sun Burst)

3레벨  /  마나 30

빛 마법 없음

 전장에서 비어있는 한 지점을 지정하면 그 곳에서부터 8방향으로 빛이 뻗어나가면서 맞는 적에게 (마력 × 7 + 0~42) 만큼 빛 피해를 준다.  장애물 또는 부대에 맞으면 광선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빛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9 + 14~40)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빛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3 + 29~49)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빛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26 + 70~86) 의 빛 피해를 입힌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에서 비어있는 한 지점을 지정하면 그 곳에서부터 8방향으로 빛이 뻗어나가면서 맞는 적에게 850~880 만큼 빛 피해를 준다.  장애물 또는 부대에 맞으면 광선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태양 폭발에 맞은 적 모두가 3턴 동안 공격력와 방어력이 (마력 ÷ 2)만큼 낮아진다.

6편의 태양 광선과 마찬가지로 8방향으로 뻗어나가면서 적을 공격하지만 데미지가 별로 높지 않고 관통도 되지 않아 효율은 다소 낮다.  보통은 빛 마법에 25% 추가 피해를 입는 언데드 상대로나 쓸 만한 마법이지만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적 여러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깎아낼 수 있으므로 마력이 높다면 꽤 괜찮은 방해 마법 역할도 해줄 수 있다.



징벌 (Retribution)

3레벨  /  마나 20

빛 마법 없음

 대상이 된 아군 부대를 공격하는 적에게 자동으로 (마력 × 5 + 0~30)의 빛 피해를 입힌다.  이 마법은 3턴간 유지된다.

빛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빛 피해량이 (마력 × 8 + 25~40)이 된다.

빛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빛 피해량이 (마력 × 12 + 35~55)가 된다.

빛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빛 피해량이 (마력 × 18 + 65~89)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이 된 아군 부대를 공격하는 적에게 자동으로 600~640 의 빛 피해를 입힌다.  이 마법은 3턴간 유지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징벌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아군이 공격당할 때마다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1.5 버전까지는 빛 마법 달인이면 (마력 × 40 + 108~132)라는 엄청난 데미지를 주었고, 한 턴에 여러 번 발동되며 원거리 공격까지 적용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쓰면 헌터가 아군 병력을 공격하다가 알아서 전멸하는 상황까지 만들어졌을 정도로 강력한 마법이었지만, 1.6 패치로 데미지가 반토막이 나면서 크게 망해버렸다.  그래도 여전히 궁수들을 괴롭히는데는 좋은 마법이지만, 예전처럼 적을 부담스럽게 만들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빛 지식 III 기술을 익혀야 그나마 마법을 써볼 만한 수준.



부활 (Resurrection)

4레벨  /  마나 45

빛 마법 없음

 전투에서 죽은 아군 생명체 부대의 생명력을 (마력 × 10 + 30) 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킨다.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3턴 동안 자동으로 모든 인접 아군 부대의 생명력을 30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된다.

빛 마법 초심자

 전투에서 죽은 아군 생명체 부대의 생명력을 (마력 × 15 + 42) 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킨다.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3턴 동안 자동으로 모든 인접 아군 부대의 생명력을 42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된다.

빛 마법 전문가

 전투에서 죽은 아군 생명체 부대의 생명력을 (마력 × 30 + 60) 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킨다.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3턴 동안 자동으로 모든 인접 아군 부대의 생명력을 60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된다.

빛 마법 달인

 전투에서 죽은 아군 생명체 부대의 생명력을 (마력 × 50 + 120) 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킨다.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3턴 동안 자동으로 모든 인접 아군 부대의 생명력을 120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투에서 죽은 아군 생명체 부대의 생명력을 1320 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킨다.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3턴 동안 자동으로 모든 인접 아군 부대의 생명력을 120만큼 회복하고 부활시키게 된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치유와 기본 효과는 같지만 언데드 공격은 불가능하다.  대신 치유량이 치유 마법의 5배에 달하므로 아군 병력의 피해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광역 치유는 불가능하지만 대신 부활된 유닛이 3턴 동안 근처의 유닛들을 조금씩 치유/부활시켜주므로 어느 정도는 만회가 된다.  다만, 근처에 붙어 있는 유닛들만 부활시킨다는 문제점 때문에 병력을 밀집시키다가 적의 광역 마법에 더 큰 피해를 볼 수도 있으므로 적의 마법에는 주의해야 한다.



순교 (Martyr)

4레벨  /  마나 35

빛 마법 없음

 목표가 된 아군 부대는 전멸하거나 3턴이 지날 때까지 다른 모든 아군 부대가 받는 피해의 70%를 대신 받게 된다.  또한, 다른 아군 부대들의 사기는 10 높아진다.

빛 마법 초심자

 목표가 된 아군 부대는 전멸하거나 3턴이 지날 때까지 다른 모든 아군 부대가 받는 피해의 80%를 대신 받게 된다.  또한, 다른 아군 부대들의 사기는 10 높아진다.

빛 마법 전문가

 목표가 된 아군 부대는 전멸하거나 3턴이 지날 때까지 다른 모든 아군 부대가 받는 피해의 90%를 대신 받게 된다.  또한, 다른 아군 부대들의 사기는 10 높아진다.

빛 마법 달인

 목표가 된 아군 부대는 전멸하거나 3턴이 지날 때까지 다른 모든 아군 부대가 받는 피해를 모두 대신 받게 된다.  또한, 다른 아군 부대들의 사기는 10 높아진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목표가 된 아군 부대는 전멸하거나 3턴이 지날 때까지 다른 모든 아군 부대가 받는 피해를 모두 대신 받게 된다.  또한, 다른 아군 부대들의 사기는 10 높아진다. (가격 : 5000 금)

추가 효과

 

 아군이 입는 피해를 모두 특정한 아군 한 부대에게 돌리는 마법.  빛 마법을 익힐 수 있는 타운들은 공격력/데미지보다 방어력/체력이 더 높아서 대신 맞아주는 것이 나은 유닛들이 하나 정도씩은 있으므로 그 쪽으로 데미지를 돌려주면 아군 유지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마력과 상관이 없는 마법이기 때문에 마력은 낮지만 방어력이 높아서 아군 유닛이 받는 데미지 자체가 낮은 무력 영웅들에게 더 효율적이다.  다만 마법을 배울 수는 있어야 하므로 모범의 하위 기술인 마법 직관을 배워서 마법을 더 쉽게 익히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