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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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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es

 

 

▶ 영웅 클래스

기존 히어로즈 시리즈에서는 한 타운에 1~2가지 클래스의 영웅이 있었지만, 히어로즈 7에서는 한 타운에 6~7가지 클래스로 세분화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무력 / 마법 영웅으로 나누고, 또다시 공격형 / 밸런스형 / 방어형으로 나누는 식이다.  한 클래스에는 1~3명의 영웅이 속해있으며, 일부 영웅은 켐페인 전용 영웅이기 때문에 켐페인 또는 지정된 시나리오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다.

※ 클래스 이름이
빨간색이면 무력 영웅, 파란색이면 마법 영웅을 나타낸다. 

타운

클래스

기본 능력치

기술 습득 정도
(빨간색은 최종 기술, 검은색은 달인까지 가능)

기본
공격속성

무력

방어

마법

영혼

지도력

운명

빈디케이터(공격형)

4

2

1

1

7

3

공격 / 전쟁함성 / 지도력 / 운명 / 병법

물리

기사(밸런스형)

3

3

0

2

7

3

지도력 / 경제 / 전쟁함성 / 병법 / 탐험

물리

팰러딘(방어형)

2

4

1

1

5

5

방어 / 외교술 / 지도력 / 병법 / 빛마법

물리

이단심문관(공격형)

1

0

3

4

10

0

병법 / 화염마법 / 공격 / 지도력 / 빛마법

화염

사제(밸런스형)

0

1

2

5

5

5

빛마법 / 원초마법 / 지도력 / 탐험 / 경제

신부(방어형)

0

2

3

3

5

5

빛마법 / 모범 / 방어 / 외교술 / 원초마법

복수자(공격형)

3

1

1

3

7

3

공격 / 전쟁함성 / 탐험 / 대지마법 / 모범

물리

레인저(밸런스형)

3

2

0

3

0

10

운명 / 탐험 / 전쟁함성 / 병법 / 모범

물리

감시자(방어형)

2

3

0

3

10

0

방어 / 지도력 / 전쟁함성 / 탐험 / 모범

물리

쏜소워(공격형)

1

0

3

4

5

5

병법/ 대지마법 / 공격 / 물마법 / 원초마법

대지

미스틱(밸런스형)

0

1

2

5

7

3

대지마법 / 모범 / 지도력 / 탐험 / 원초마법

대지

스타싱어(방어형)

0

2

2

3

5

5

방어 / 대지마법 / 외교술 / 대기마법 / 원초마법

대지

블레이드메이지(공격형)

2

2

2

3

3

2

병법 / 원초마법 / 공격 / 지도력 / 전쟁함성

물리

연금술사(밸런스형)

2

3

1

3

3

2

경제 / 모범 / 전쟁함성 / 외교술 / 원초마법

물리

보안관(방어형)

1

3

2

3

2

3

외교술 / 빛마법 / 방어 / 병법 / 원초마법

물리

배틀메이지(공격형)

0

0

3

6

0

5

병법 / 대기마법 / 운명 / 화염마법 / 원초마법

대기

위자드(밸런스형)

0

0

3

6

2

3

원초마법 / 모범 / 운명 / 탐험 / 물마법

원초

부여술사(방어형)

0

1

2

6

0

5

물마법 / 원초마법 / 방어 / 외교술 / 빛마법

진 군주(특수형)

0

0

4

8

0

0

대기마법 / 원초마법 / 화염마법 / 물마법 / 빛마법

대기

흑단 기사(공격형)

3

2

1

3

0

5

공격 / 암흑마법 / 전쟁함성 / 병법 / 탐험

물리

데스 나이트(밸런스형)

2

2

2

3

0

5

병법 / 경제 / 공격 / 전쟁함성 / 암흑마법

물리

뼈 경비병(방어형)

2

4

1

2

0

5

방어 / 외교술 / 전쟁함성 / 병법 / 암흑마법

물리

사령술사(공격형)

0

2

3

4

0

5

공격 / 암흑마법 / 병법 / 물마법 / 원초마법

암흑

방부처리자(밸런스형)

0

2

3

4

0

5

경제 / 원초마법 / 운명 / 암흑마법 / 모범

원초

집정관(방어형)

0

1

4

4

0

5

방어 / 원초마법 / 화염마법 / 암흑마법 / 모범

원초

섀도우 슬레이어(공격형)

3

1

2

2

5

5

공격 / 전쟁함성 / 병법 / 탐험 / 암흑마법

물리

다크블레이드(밸런스형)

2

2

1

3

3

7

병법 / 탐험 / 지도력 / 전쟁함성 / 암흑마법

물리

트릭스터(방어형)

2

2

2

2

3

7

방어 / 모범 / 전쟁함성 / 탐험 / 암흑마법

물리

암흑 예언자(공격형)

0

0

4

4

5

5

공격 / 암흑마법 / 탐험 / 대지마법 / 원초마법

암흑

소서러(밸런스형)

0

0

3

5

3

7

암흑마법 / 원초마법 / 운명 / 화염마법 / 모범

원초

셰이드 위버(방어형)

0

1

3

4

3

7

방어 / 암흑마법 / 외교술 / 대지마법 / 원초마법

암흑

전쟁광(공격형)

6

2

0

1

5

0

공격 / 전쟁함성 / 지도력 / 병법 / 탐험

물리

바바리안(밸런스형)

5

3

0

1

3

2

전쟁함성 / 병법 / 지도력 / 운명 / 탐험

물리

족장(방어형)

4

4

0

1

5

0

방어 / 병법 / 지도력 / 탐험 / 외교술

물리

폭풍 소환자(공격형)

2

1

3

3

5

0

병법 / 대기마법 / 공격 / 지도력 / 대지마법

대기

주술사(밸런스형)

1

2

2

4

3

2

탐험 / 모범 / 지도력 / 외교술 / 대기마법

대지

대지 조형사(방어형)

2

1

3

3

5

0

방어 / 대지마법 / 탐험 / 경제 / 모범

대지

워로드(공격형)

4

2

0

2

7

3

공격 / 병법 / 지도력 / 탐험 / 화염마법

물리

국왕(밸런스형)

2

3

1

2

5

5

경제 / 모범 / 운명 / 전쟁함성 / 화염마법

물리

토호(방어형)

1

4

0

3

5

5

방어 / 화염마법 / 운명 / 전쟁함성 / 경제

물리

선동가(공격형)

1

1

3

3

0

10

병법 / 화염마법 / 탐험 / 대기마법 / 대지마법

화염

룬로드(밸런스형)

1

1

2

4

3

7

화염마법 / 모범 / 경제 / 대지마법 / 원초마법

화염

새기는 자(방어형)

0

2

3

3

5

5

대지마법 / 화염마법 / 방어 / 운명 / 대기마법

대지



나만의 대표 영웅(왕조 영웅)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왕조 메뉴에서 왕조 영웅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야 한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마음에 드는 설정을 통해 왕조 영웅을 만들면 된다.  사용자 정의 게임에서는 직접 타운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왕조 영웅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타운이 영웅의 진영에 따라가게 된다. (위 화면에서 설정되어 있는 영웅 중 베이어를 게임 시작 전 대표 영웅으로 선택하면 플레이어의 타운은 자동으로 인퍼노가 되는 방식)
 

▶ 영웅의 능력치

히어로즈 7은 전통적인 공격/방어/마력/지력의 4종 주요 능력치가 그대로 이어진다.  명칭은 무력/방어/마법/영혼으로 다소 변경되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역할은 동일하다.  하지만 마법들의 전반적인 마나 소모가 높아졌고, 마을에서 마나를 최대치까지 회복시킬 수가 없게 되면서 최대 마나와 마나 회복량의 기본이 되는 영혼 수치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지도력과 운명은 여전히 영웅의 능력치에 추가되어 유닛들의 기본 사기/행운에 더해지지만, 사기 또는 행운 수치가 아무리 높아도 효과가 발동할 확률은 최대 50%이다.

무력

아군 유닛들(전쟁 유닛 포함)의 공격력이 영웅의 무력 수치만큼 높아지며, 영웅의 직접 공격의 위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방어

아군 유닛들(전쟁 유닛 포함)의 방어력이 영웅의 방어 수치만큼 높아진다.

마법

영웅이 쓰는 마법은 '마법' 수치가 높을수록 더 큰 데미지와 효과를 내게 된다.

영혼

영웅은 (영혼×10) 만큼의 최대 마나 수치를 기본적으로 가지게 되며, 매일 (영혼×2) 만큼 마나를 회복하게 된다.

최대 마나

기본적으로 (영혼×10)만큼의 최대 마나를 가지지만, 일부 기술이나 아티팩트로 최대 마나를 높일 수 있다.  마나가 부족하면 마법을 쓸 수 없다.

지도력

아군의 사기 수치를 높여 2회 행동을 할 확률을 높여준다.

운명

아군의 운명을 높여 치명타를 입힐 확률을 높여준다.

피해

영웅이 적 부대를 직접 공격할 때 입히는 피해이다.

마법 지식

영웅이 마법을 익힐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수치이다.  1레벨 마법은 누구나 배울 수 있지만, 2레벨/3레벨/4레벨 마법은 각각 2 / 5 / 8 의 마법 지식 수치가 필요하다.  마법 지식 수치는 한 가지 계열의 마법 기술을 익힐 때마다 초심자 1, 전문가 3, 달인 6 만큼 높아지며, 모범 - 마법 직관 기술을 익히면 추가로 5 높아진다.

이동력

영웅이 모험 맵 상에서 몇 칸이나 이동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이다.  기본적으로 영웅들은 22의 이동력을 가지게 되며, 탐험 기술을 익힐 때마다 1씩 추가로 높아진다.  모험 맵 상의 마구간(헤이븐/실반은 마을에 건설 가능)에 방문하면 이번 주가 끝날 때까지 이동력이 5 높아지며, 일부 지형지물은 현재 소모된 이동력을 5 만큼 회복시켜주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한 칸 이동할 때마다 1씩 줄어들지만, 거친 지형에서는 이동력 소모가 더 커진다.

 

▶ 영웅의 직접 공격

영웅은 직접 공격을 하면 이번 턴에는 마법을 쓸 수 없게 되며, 영웅의 무력과 대상 적 부대의 방어력을 비교하여 데미지가 증감되며, 데미지 계산 방식은 일반 유닛과 동일하다.

예를 들어 무력 9인 25레벨 대지 조형사 영웅이 별도의 아티팩트 없이 중립 메두사를 공격할 때, 영웅의 무력은 9이고 메두사의 방어력은 2이므로 9 - 2 = 7 × 5% = 35%만큼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다.  따라서 25레벨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 171 × 1.35 = 230의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 방식이다.

같은 상황에서 블랙 드래곤을 공격할 경우, 드래곤의 방어력이 영웅의 무력보다 높으므로 방어력 22 - 무력 9 = 13의 차이가 나므로 13 × 2.5% = 32.5%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나와서 171 × 0.675 = 115의 데미지가 나와야 하지만, 대지 조형사의 직접 공격은 대지 속성인데 블랙 드래곤의 모든 마법 면역 특수능력으로 인해 데미지가 반감되어서 최종적으로는 57 데미지만 입히게 된다.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는 아래 [영웅의 성장] 부분에서, 영웅 클래스별 직접 공격 속성은 위의 [영웅 클래스]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높일 수 있다.

① 일부 무기 아티팩트 장비시 영웅의 레벨에 비례해 직접 공격 데미지가 높아진다. (수호자의 건틀릿은 예외로, 장갑 아티팩트임)
   - 직접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3) 만큼 증가 : 제국 철퇴, 아샤의 의지, 수호자의 창, 취상지킴이의 창, 운명의 망치, 드워프 손도끼, 수호자의 건틀릿
   - 직접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6) 만큼 증가 : 미노타우르스의 도끼, 가시의 관, 지배의 플레일
   - 직접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9) 만큼 증가 : 용의 화염 혀, 레인저의 활
   - 직접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12) 만큼 증가 : 텅 빈 검(공허 세트 4종 조합 아티팩트)
② 룬로드 세트를 2개 이상 장비하면 직접 공격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③ 스트롱홀드 영웅이 장군의 분노 기술을 익히면 직접 공격 데미지가 (현재 피의 분노 수치 × 12) 만큼 높아진다.
④ 포트리스 영웅 게르디는 직접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4) 만큼 높아지는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다.

 

▶ 영웅의 성장

히어로즈 7은 초기에는 30레벨로 영웅의 레벨업이 제한되어 있었으나, 패치로 인해 최대 레벨 제한이 999로 변경되어 사실상 무제한 레벨업이 가능해졌다.  영웅의 레벨이 1 높아질 때마다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게 된다.

① 영웅의 주요 능력치 중에서 한 가지가 1 높아진다.
② 영웅이 기술 1개를 추가로 익힐 수 있다.
③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가 높아진다.
④ 영웅이 가지고 다니는 전쟁 유닛의 데미지와 회복량이 높아진다.

이론상으로 영웅의 레벨은 999까지 높일 수 있지만, 26레벨을 넘기면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50레벨 이상의 영웅을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레벨

다음 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

전쟁 유닛의 데미지
/ 회복량 증가치

레벨

다음 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

전쟁 유닛의 데미지
/ 회복량 증가치

1

1000

22

+1

31

476000

246

+172

2

1500

25

+2

32

476000

266

+181

3

2000

28

+5

33

476000

286

+189

4

2500

31

+8

34

476000

306

+198

5

3000

34

+11

35

476000

326

+207

6

3500

38

+14

36

476000

346

+216

7

4000

42

+18

37

476000

366

+225

8

4500

46

+22

38

476000

386

+234

9

5000

51

+27

39

476000

406

+243

10

5500

56

+31

40

476000

426

+252

11

6000

61

+36

41

476000

446

+262

12

7200

67

+41

42

476000

466

+272

13

8700

73

+46

43

476000

486

+281

14

10300

79

+52

44

476000

506

+291

15

12500

86

+58

45

476000

526

+301

16

14900

93

+64

46

476000

546

+311

17

17900

100

+70

47

476000

566

+322

18

21500

108

+76

48

476000

586

+332

19

25800

116

+82

49

476000

606

+343

20

31000

124

+89

50

476000

626

+353

21

37100

133

+96

51

476000

646

+364

22

44600

142

+103

52

476000

666

+374

23

53500

151

+110

53

476000

686

+385

24

64200

161

+117

54

476000

706

+396

25

83400

171

+125

55

476000

726

+407

26

116900

181

+132

56

476000

746

+418

27

175000

192

+140

57

476000

766

+429

28

281000

203

+148

58

476000

786

+441

29

476000

214

+156

59

476000

806

+453

30

476000

226

+164

60

476000

826

+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