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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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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tress Unit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방어자

Defender

2

9

18

1~2

13

4

5

0

22

(+11)

41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방패경비병

Shieldguard

3

10

22

1~2

15

4

5

0

54

+1

+1

+4

 

+2

 

 

 

 

+13

드워프 방패벽 : 방패경비병은 기습이 아닌 공격에는 5만큼 높은 방어력이 적용된다.  또한, 기습을 당할 때가 아니라면 적의 공격에 무력화되지 않는다. (방패경비병)

   

드워프 하면 떠오르는 느리고 튼튼한 보병.  공격력은 거의 기대할 것이 못 되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다.  기습이 아니면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운 특수능력도 가지고 있으나 주위의 아군을 방어하는데 추가적인 도움이 되는 특수능력은 아니라는 점이 아쉽다.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코볼드 정찰병

Kobold Scout

1

2

10

2

20

5

0

0

23

(+12)

4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사격

코볼드 길잡이

Kobold
Pathfinder

2

3

11

2

23

5

0

0

51

+1

+1

+1

 

+3

 

 

 

 

+11

날렵함 : 코볼드 길잡이는 대형 부대에게 공격 또는 반격을 받을 경우 10만큼 높은 방어력이 적용되며, 대형 부대에게 기습당하지 않는다. (코볼드 길잡이)

   

드워프 타운에 코볼드가 들어온다는 것은 쉬운 발상은 아니지만, 막상 데려다 놓고 보니 꽤 잘 어울린다.  유닛 자체의 능력치는 스트롱홀드의 놀 헌터와 비슷한 수준이라 그다지 좋지 않지만, 공격적인 특수능력을 가진 놀 헌터와 달리 대형 유닛에게 공격받을 때만 발동되는 것 하나만 들고 있어서 더 약하다.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Bear

3

4

26

3~4

14

4

0

5

7

(+4)

158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흑곰

Blackbear

4

5

32

3~4

18

4

0

10

174

+1

+1

+6

 

+4

 

 

+5

 

+16

야생 : 적에게 근접 공격을 당하면 두 번 반격하며,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치명타(행운 발동 공격)를 당하지 않게 된다. (곰, 흑곰)

분노 : 적에게 원거리 공격을 당하면 이동력+2, 데미지+3 효과를 얻으며,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모든 부정적인 정신 계열 효과에 면역된다. (흑곰)

체력 말고는 이게 고급 기초 유닛이 맞는지 의심이 될 정도로 능력치가 낮게 설정되어 있다.  하지만 그 이유는 특수능력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근접 공격을 당하면 두 번 반격하고 원거리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 2배에 이동력도 높아져서 더 빠르게 돌진해오기 때문에 상당히 무서워진다.  하지만 적보다 먼저 공격해서 피해 없이 확장하는 것이 중요한 히어로즈 시리즈의 특성 때문에 적으로 나오면 신경쓰이지만 아군으로 쓰기에는 애매한 유닛.  주도력이 상당히 낮다는 것도 발목을 잡는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디시르

Dis

5

5

30

8~11

29

6

5

5

6

(+6)

216

소형 / 비행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발키리

Valkyrie

6

7

36

8~11

34

6

5

5

285

+1

+2

+6

 

+5

 

 

 

 

+69

영혼불 : 디시르와 발키리 근처에 있는 아군 유닛들은 다음 행동시에 일시적으로 사기+15, 이동력+2 효과를 얻는다.  디시르/발키리 주위를 스쳐 지나가기만 해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디시르, 발키리)

화염 방패 : 근접 공격 또는 근접 반격을 하는 적은 자신이 가한 데미지의 25% 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 (발키리)

방어력 높고 단단한 유닛이 많은 포트리스의 특성을 벗어나는 유닛.  이동력과 주도력이 좋고, 공격력도 나쁘지 않지만 체력이 궁수 수준이기 때문에 그 허약한 와이번(체력 45/생산량 7)보다도 더 빠르게 죽어나간다.  스프라이트를 정예 유닛으로 올려놓았다고 보면 된다.  화염 방패는 체력 낮은 발키리에게는 큰 의미 없고, 주위를 지나가는 아군 유닛들의 사기와 이동력을 꽤 많이 높여주는 영혼불 특수능력이 있어서 그나마 활용도가 있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용암 정령

Lava Elemental

7

10

52

9~11

22

5

0

0

6

(+6)

216

대형 / 보행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마그마 정령

Magma

Elemental

8

12

66

9~11

25

6

0

0

285

+1

+2

+14

 

+3

+1

 

 

 

+69

화염 속성 면역 : 화염 주문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의 화염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 (용암 정령, 마그마 정령)

물에 약함 : 물 피해에 25% 추가 피해를 받는다. (용암 정령, 마그마 정령)

마그마 연못 : 이동/공격 대신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마그마 정령이 있던 곳 아래에 4×4 범위의 마그마 연못을 만드는 특수능력을 쓸 수 있다.  마그마 연못으로 들어가거나 연못 안에서 턴을 시작하는 모든 부대는 (마그마 정령×10) 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는다. (마그마 정령)

   

외관과 달리 제법 괜찮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고,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아서 적으로 만나면 정말 안 죽는다는 느낌을 받는다.  마그마 연못 특수능력을 쓰면 꽤 넓은 범위에 마그마를 퍼트리는데, 위력은 상당히 좋지만 아군과 적군을 구별하지 않으므로 꼭 필요할 때만 써야 한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룬 사제

Rune Priest

11

10

110

14~16

24

4

10

0

2

(+2)

847

소형 / 보행

생명체

화염 속성

사격

긴 사정거리

(룬 대주교만)

근접전 데미지 감소 없음

룬 대주교

Rune Patriach

11

12

115

15~20

28

4

10

0

1100

 

+2

+5

+1~+4

+4

 

 

 

 

+253

균형의 룬 : 주도력 20의 균형의 룬 사용이 가능해진다.  균형의 룬을 배치하면 룬 주위 3×3 지역에 오라가 발동해 안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들이 적이 주는 피해를 나눠받게 되며, 전투 중 한 번 룬을 활성화시켜 오라 안에 있는 모든 아군 부대의 부정적 효과와 모든 적 부대의 긍정적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룬 사제, 룬 대주교)

룬 순간이동 : 아군 룬이 설치된 곳으로 순간이동하는 특수능력을 쓸 수 있다.  순간이동한 곳의 룬은 즉시 파괴되지만, 룬 대주교는 해당 룬의 오라 효과를 영구적으로 받게 된다. (룬 대주교)

데미지는 낮지만, 고급 정예 유닛 중에서 유일하게 사격이 가능하고, 게다가 대형이 아니라 소형이기 때문에 꽤 쓸 만하다.  룬 사제가 전장에 존재하기만 하면 균형의 룬을 설치할 수 있게 되는데, 아군 유닛들이 피해를 나눠받기 때문에 궁수 또는 중요한 유닛 주위에 방패경비병과 마그마 정령을 두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룬 순간이동 특수능력은 룬 대주교가 궁수라는 특성 때문에 별로 쓸 일이 없지만, 오라 효과의 영구 지속이 가능해지므로 전투가 장기전으로 간다면 한번 써볼 만도 하다.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레드 드래곤

Red Dragon

35

20

400

60~70

20

5

0

5

1

3590

1

대형 / 비행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아덴트 드래곤

Ardent Dragon

40

20

450

70~85

23

6

0

10

4670

2

1

+5

 

+40

+10~+15

+3

+1

 

+5

 

+1080

화염 속성 면역 : 화염 주문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의 화염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 (레드 드래곤, 아덴트 드래곤)

화염 숨결 : 드래곤은 적을 공격할 때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한 원뿔 모양으로 3줄 까지의 칸에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불을 붙이게 되며, 그 안으로 들어가거나 해당 칸 안에서 턴을 시작하는 모든 부대는 (드래곤×40) 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는다. (레드 드래곤, 아덴트 드래곤)

화염의 자취 : 아덴트 드래곤은 목표를 공격하기 위해 이동하거나, 목표를 공격할 때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화염의 자취를 남기게 되는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화염의 자취 안으로 들어가거나 자취 안에서 턴을 시작하는 모든 부대는 (아덴트 드래곤×25) 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는다. (아덴트 드래곤)

   

방어력과 체력이 다른 챔피언 유닛보다 낮은 대신 공격력이 매우 높다.  2.2 패치 이후에도 여전히 데미지는 다른 챔피언 유닛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지만, 그 대신 각종 특수능력으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이 화염 속성 면역 유닛만 아니라면 위력적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특수능력들이 양날의 검이라는 점.  화염 숨결은 넓은 범위를 가지는 대신 아군 유닛에게도 피해를 주는데, 마그마 정령과 달리 항상 발동하기 때문에 화염 속성에 면역이 아닌 아군까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서 플레이어의 병력 배치와 공격 방향 설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화염 거인

Fire Giant

20

38

535

65~80

14

5

5

0

1

3590

1

대형 / 보행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아인헤르야르

Einherjar

25

38

535

75~90

16

5

5

0

4670

2

1

+5

 

 

+10~+10

+2

 

 

 

 

+1080

마그마 혈액 : 부정적 효과를 가진 화염 마법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을 때는 아무리 많은 데미지를 받더라도 1마리만 죽게 된다. (화염 거인, 아인헤르야르)

물에 약함 : 물 피해에 25% 추가 피해를 받는다. (화염 거인, 아인헤르야르)

망치 투척 : 10만큼 더 높은 공격력으로 전체 사거리의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  이 특수능력은 한 번만 쓸 수 있지만, 아인헤르야르가 1마리 이상 죽을 때마다 다시 쓸 수 있게 된다. (아인헤르야르)

아르카스의 망치 : 아인헤르야르가 근접 공격을 하면 목표가 된 적 근처에 있는 모든 부대와 전쟁 기계도 절반의 화염 피해를 자동으로 입게 된다. (아인헤르야르)

업그레이드를 해도 능력 변화가 거의 없지만, 전투 중 한 번은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높아진다.  그나마 아덴트 드래곤보다는 안정적이지만, 아르카스의 망치 특수능력도 아군과 적을 가리지 않고 발동하기 때문에 아인헤르야르가 공격 목표로 삼은 적 주위에는 아군 유닛을 두지 말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서 여전히 적극적으로 쓰기 까다롭다.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화염 대포

Fire Cannon

1레벨(무숙련)

0

12

3000

65~105

100

-

이동 불가

공성 전쟁 유닛

화염 속성 사격

2레벨(초심자)

0

24

5000

90~140

3레벨(전문가)

0

36

7000

120~180

4레벨(달인)

0

48

10000

160~220

5레벨(완벽한 전쟁)

0

60

16000

220~260

 방어력이 높은 일반적인 투석기.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기본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포트리스 노포

Dwarven Ballista

1레벨(무숙련)

5

10

250

14~22

17

1000

이동 불가

공격 전쟁 유닛

물리 사격

2레벨(초심자)

10

15

400

25~38

3레벨(전문가)

15

25

1000

32~49

4레벨(달인)

20

30

1200

36~54

5레벨(완벽한 전쟁)

25

40

1600

50~75

 포트리스 타운답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지만 쇠뇌에게는 큰 의미 없고, 기본 데미지도 실반과 함께 가장 낮은 편이다.  별다른 연계 기술도 없어서 다른 타운의 쇠뇌보다 위력이 낮다.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기본 회복량

주도력

가격

속성

룬스톤

Runestone

1레벨(무숙련)

0

5

300

11

9

500

이동 불가

지원 전쟁 유닛

빛 속성 회복

2레벨(초심자)

0

10

400

14

3레벨(전문가)

0

15

500

17

4레벨(달인)

0

20

600

20

5레벨(완벽한 전쟁)

0

25

700

50

룬 치유 : 전장에서 아군 쪽의 첫 세 줄에 있는 모든 아군 부대의 체력을 회복량만큼 회복시킨다.  룬스톤이 5레벨이 되면 아군 부대가 영향받고 있는 아군 룬 오라 하나마다 회복 효과가 배가 된다.

 정말 쓸모없는 지원 전쟁 유닛.  아군 회복이 주 역할이기는 하지만 부활도 안 되고 회복량도 매우 낮다.  게다가 버그인지 알 수는 없지만 포격 기술을 익혀도 수동 조작이 불가능하다.  영웅이 치유의 룬 기술을 익히면 룬스톤의 회복 효과가 룬 오라 안에 들어가 있는 아군도 함께 치료가 되지만 어차피 부활이 안 된다는 단점 때문에 쓸모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