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Earth Magic
 

 대지 마법은 아군의 방어력을 높이고 적에게는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특성이 있으며, 공성전에서 특히 쓸 만한 마법이 많다.  1.6 패치로 재생 마법이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게 되면서 꽤 좋아지기는 했지만, 적에게 높은 데미지를 입히거나 행동을 방해하는 마법이 별로 없어서 여전히 선호도는 낮은 편.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대지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실반

 

대지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없음

 

재생 (Regeneration)

1레벨  /  마나 10

대지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체력을 (마력 × 5 + 10) 만큼 회복, 부활한다.

대지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체력을 (마력 × 5 + 25) 만큼 회복, 부활한다.

대지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체력을 (마력 × 5 + 40) 만큼 회복, 부활한다.

대지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체력을 (마력 × 5 + 55) 만큼 회복, 부활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체력을 250 만큼 회복, 부활한다. (가격 : 1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재생 마법을 3×3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1.5 버전까지만 해도 체력 회복만 될 뿐 부활로 연결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없는 마법 취급을 받았지만 1.6 패치로 재생된 체력이 부활도 되도록 바뀌면서 상당히 유용한 마법이 되었다.  그 대가로 마나 소모 2배, 달인 기준 체력 추가 회복량 15 감소, 대지 지식 기술의 범위 1/4토막(6×6→3×3) 등 여러 가지 안 좋아진 것도 많다.  마력 계수가 5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6편의 재생만큼 강력한 위력을 내지는 못하며, 중반까지는 아군 병력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병력이 많아지는 후반에는 아군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 않은 이상 쓸 일이 별로 없다.



석갑 (Stone Skin)

1레벨  /  마나 10

대지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방어력이 (마력 + 3) 만큼 높아진다.

대지 마법 초심자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방어력이 (마력 × 1.1 + 4) 만큼 높아진다.

대지 마법 전문가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방어력이 (마력 × 1.2 + 6) 만큼 높아진다.

대지 마법 달인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방어력이 (마력 × 1.3 + 8) 만큼 높아진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방어력이 40 만큼 높아진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석갑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아군 부대의 방어력을 높이는 기본적인 보조 마법.  패치로 방어력 증가량이 하향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영웅의 마력이 높다면 방어력을 크게 높일 수 있으므로 방어력이 낮은 무력 영웅이라면 대지 지식 기술을 익혀서 써보는 것도 좋다.



실라나의 포상 (Sylanna's Bounty)

1레벨  /  마나 10

대지 마법 없음

 모험 맵 상에서 마법을 쓰면 현재 영웅이 위치한 곳과 같은 통제 영역 안에 있는 제재소 또는 광석채취장의 생산량을 하루 동안 2배로 늘린다.

대지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지속 시간이 2일이 된다.

대지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지속 시간이 3일이 된다.

대지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지속 시간이 4일이 된다.

추가 효과

 

 탐험 마법인데, 특이하게도 자원의 생산량을 높여준다.  하지만 희귀자원이 아니라 목재와 광석이라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이 생산되는 자원을 늘려주므로 목재나 광석이 정말 부족한 상황이 아닌 이상 자주 쓸 일은 없을 것이다.



독 살포 (Poison Spray)

2레벨  /  마나 15

대지 마법 없음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7 + 35)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대지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8 + 40)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대지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0 + 50)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대지 마법 달인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6 + 80)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560 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독 살포 마법이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2레벨 마법이라 그런지 지속 데미지가 낮은 편이다.  대지 지식 기술을 익혀도 전투 끝까지 데미지가 지속될 뿐 단일 유닛에게만 쓸 수 있다는 한계는 여전해서 농성전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별로 쓸 일이 없다.



결박 (Entangle)

2레벨  /  마나 10

대지 마법 없음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이 2 낮아지며, 이동 기반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대지 마법 초심자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이 3 낮아지며, 이동 기반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대지 마법 전문가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이 4 낮아지며, 이동 기반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대지 마법 달인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이 6 낮아지며, 이동 기반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이동력이 6 낮아지며, 이동 기반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결박에 걸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마력 × 25 + 45)의 대지 피해를 입게 된다.

적의 이동력을 낮추는 마법.  아군에게 궁수가 많다면 써보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단일 유닛에게만 쓸 수 있다는 문제 때문에 이동력이 높은 챔피언 유닛에게 한두 번 써줄 뿐 자주 쓰는 마법은 아니다.  대지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어느 정도 데미지도 줄 수는 있지만 그래도 단일 유닛 공격의 한계 때문에 자주 쓰지는 않는다.



바위 가시 (Stone Spikes)

3레벨  /  마나 20

대지 마법 없음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형태(+) 영역 안의 모든 부대에 (마력 × 8 + 4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대지 마법 초심자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형태(+) 영역 안의 모든 부대에 (마력 × 12 + 6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대지 마법 전문가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형태(+) 영역 안의 모든 부대에 (마력 × 16 + 8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대지 마법 달인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형태(+) 영역 안의 모든 부대에 (마력 × 32 + 16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형태(+) 영역 안의 모든 부대에 1250 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마법 범위의 중심에 있는 유닛에게는 2배의 피해를 입히게 된다.

 범위가 십자 형태이기 때문에 파이어볼보다 더 적은 부대를 공격하게 되고 데미지 역시 파이어볼보다 다소 낮기 때문에 조금 애매하기는 하다.  하지만 대지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중앙의 유닛에게는 매우 높은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며, 3×3 범위에는 들어가지만 십자 범위에는 아군이 들어가지 않는 상황도 나올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써볼 만한 수준은 된다.



지진 (Earthquake)

3레벨  /  마나 25

대지 마법 없음

 전장의 걸어다니는 모든 부대에게 (마력 × 4 + 20)의 대지 피해를, 마을 벽과 탑에는 (마력 × 5 + 15)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건물은 2배의 피해를 받는다.

대지 마법 초심자

 전장의 걸어다니는 모든 부대에게 (마력 × 6 + 30)의 대지 피해를, 마을 벽과 탑에는 (마력 × 6 + 3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건물은 2배의 피해를 받는다.

대지 마법 전문가

 전장의 걸어다니는 모든 부대에게 (마력 × 8 + 40)의 대지 피해를, 마을 벽과 탑에는 (마력 × 7 + 35)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건물은 2배의 피해를 받는다.

대지 마법 달인

 전장의 걸어다니는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6 + 80)의 대지 피해를, 마을 벽과 탑에는 (마력 × 10 + 50)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건물은 2배의 피해를 받는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전장의 걸어다니는 모든 부대에게 500 의 대지 피해를, 마을 벽과 탑에는 300 의 대지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건물은 2배의 피해를 받는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지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구조물과 적 부대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2배가 된다.

 공성전에만 효과가 있었던 이전과는 달리 아마게돈과 비슷하게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전장의 모든 보행 유닛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위력적인 공격 마법으로 탈바꿈했다.  하지만 데미지가 아마게돈보다는 낮고 비행/순간이동 유닛에게는 피해를 주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물론 여전히 성벽을 부수기 어려운 공성전에서는 아군 피해를 감수하고 써야 하는 상황이 많다.  하지만 대지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적에게 2배의 데미지를 주게 되므로 아마게돈에 맞먹을 정도의 데미지가 된다.  아군에 비행 유닛이 많고 반대로 적에게 보행 유닛이 많다면 매우 효율적인 공격 마법이 될 수 있으며, 아군과 적군의 보행 유닛의 수가 비슷하다고 해도 아군이 적에 비해 절반의 데미지만 입게 되므로 주력 영웅끼리의 전면전에서는 너죽고 나죽자 식으로 쓸 여지는 충분하다.



독구름 (Poison Cloud)

4레벨  /  마나 50

대지 마법 없음

 3×3 지점에 독구름을 살포하여 즉시 (마력 × 6 + 30)의 대지 피해를 입히고, 독구름 안으로 들어오거나 독구름에서 턴을 시작하는 유닛에게 자동으로 같은 피해를 입힌다.  독구름은 3턴 동안 유지되며, 두 번째 턴에는 사방으로 넓어져 범위가 5×5가 되고, 마지막 턴에는 7×7이 된다.

대지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9 + 45)의 대지 피해를 입히게 된다..

대지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8 + 90)의 대지 피해를 입히게 된다..

대지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30 + 150)의 대지 피해를 입히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3×3 지점에 독구름을 살포하여 즉시 1250 의 대지 피해를 입히고, 독구름 안으로 들어오거나 독구름에서 턴을 시작하는 유닛에게 자동으로 같은 피해를 입힌다.  독구름은 3턴 동안 유지되며, 두 번째 턴에는 사방으로 넓어져 범위가 5×5가 되고, 마지막 턴에는 7×7이 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처음에는 범위가 파이어볼과 같고 데미지는 더 낮으므로 '이게 무슨 4레벨 마법인가' 싶겠지만 그건 처음에나 그렇고 1턴 뒤에는 5×5 범위로 넓어지며 마지막에는 7×7 이라는 매우 광범위한 지역에 피해를 주는 마법으로 바뀐다.  아군도 공격하기 힘들지만 적도 이동 가능한 거리에 제약이 따르는 공성전에서 매우 쓸 만하며, 야전에서도 적의 궁수가 있는 지역에 뿌려주면 대체적으로 이동력이 낮은 궁수는 독구름 밖으로 도망을 쳐도 한두 턴 뒤에는 또 독구름의 범위 안에 들어가는 답답한 상황이 연출될 것이다.  다만 아군도 피해를 입는 것은 같으므로 야전에서는 대지 마법 또는 모든 마법 면역 유닛이 있어야 적극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효율적인 타운은 대지 마법 면역인 동굴인+모든 마법 면역인 블랙 드래곤이 있는 던전이 될 것이다.



말벌 떼 (Wasp Swarm)

4레벨  /  마나 40

대지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에게 벌떼를 불러내 (마력 × 9 + 4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한 턴 동안 행운이 30 낮아지게 한다.  말벌 떼는 마법이 걸린 적의 턴이 시작될 때 다른 적 부대에게 이동하며, 최대 세 번까지 이동하게 된다.

대지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0 +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최대 네 번까지 이동하게 된다.

대지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4 + 65)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최대 여섯 번까지 이동하게 된다.

대지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마력 × 19 + 85)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최대 여덟 번까지 이동하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에게 벌떼를 불러내 7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한 턴 동안 행운이 30 낮아지게 한다.  말벌 떼는 마법이 걸린 적의 턴이 시작될 때 다른 적 부대에게 이동하며, 최대 여덟 번까지 이동하게 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말벌 떼를 불러내서 공격하는 마법.  물리 피해이기 때문에 대지 저항 또는 면역인 적에게도 걸리는 점은 좋지만, 데미지가 4레벨 마법답지 않게 너무 낮다.  게임상의 마법 설명에서는 여러 적에게 동시에 이동한다고 해석될 수도 있게 적혀져 있지만, 실제로는 말벌 떼 마법이 걸린 적의 턴이 돌아옴과 동시에 다른 적 한 부대에게 이동할 뿐이다.  이론적으로는 적 중에서 가장 주도력이 높은 부대에게 걸고 그 다음으로 주도력이 높은 부대에게 옮겨가는 식으로 한 턴에 적 7부대에게 공격을 가할 수도 있겠지만, 옮겨가는 적 부대가 누가 될지는 운에 맡겨야 되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한 턴에 3부대만 때려도 운이 좋은 편이다.  따라서, 별로 쓸모 없는 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