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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9> 아티팩트를 구입하는 상점을 마을 안에
짓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8-08-2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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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ungeon Unit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스토커

Stalker

4

0

12

1~2

18

5

0

5

19

(+19)

48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사격

근접전 데미지 감소 없음

트랙커

Tracker

4

1

14

1~2

20

5

0

5

62

 

+1

+2

 

+2

 

 

 

 

+14

갑옷 꿰뚫기 : 트랙커의 사격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한다. (트랙커)

   

방어력 무시 특수능력은 좋기는 하지만 기본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별로 티가 나지 않는다.  별로 좋다는 느낌은 받기 어려운 보통의 궁수.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암살자

Assassin

3

1

10

2~3

24

5

0

5

20

(+20)

4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셰이드
Shade

3

1

11

2~3

28

5

0

5

59

 

 

+1

 

+4

 

 

 

 

+14

백스탭 : 적에게 완벽한 기습을 가할 때 데미지 증가폭이 50% 늘어난다. (암살자, 셰이드)

독 발린 검 : 셰이드에게 공격당한 부대는 다음 턴이 올 때부터 3턴 동안 추가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이 때의 데미지는 (셰이드의 수×2)에서 시작하여 턴마다 2배수씩 증가에 3턴째에는 (셰이드의 수×6)까지 높아진다. (셰이드)

후방에서의 기습에 능한 근접전 유닛으로, 공격력은 그리 대단치 않으나 후방에서 완벽한 기습을 할 때 2배 가량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공격시 적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는 특수능력도 있는데, 셰이드의 생산량이 죽음의 거미의 2배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죽음의 거미와 사실상 완전히 같은 특수능력인 셈이다.  확장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전면전에서는 나름 쓸 만한 특수능력.  하지만 체력이 너무 심하게 낮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써먹기는 어렵다.

 

Cor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트로글로다이트

Troglodyte

3

4

25

3~5

17

5

0

5

9

(+9)

123

소형

순간이동

생명체

물리 공격

크소니언

Chthonian

6

4

35

4~5

25

5

0

5

159

소형

순간이동

생명체

대지 속성 공격

+3

 

+10

+1~+0

+8

 

 

 

 

+36

대지 속성 면역 : 대지 주문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의 대지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 (트로글로다이트, 크소니언)

실명 : 눈이 없어서 실명 효과에 면역된다. (트로글로다이트, 크소니언)

동굴인이 오랜만에 돌아왔다.  별다른 특수능력은 없고, 업그레이드해도 능력치는 꽤 높아져도 특수능력이 생기지 않지만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은 평균적인 고급 코어 유닛.  특이하게도 전혀 그럴 것 같아보이지 않지만 땅을 파고 들어가서 나오는 순간이동으로 이동한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메두사

Medusa

4

2

34

6~9

28

4

0

10

6

(+6)

216

소형 / 보행

생명체

암흑 속성
사격

메두사

소서리스

Medusa
Sorceress

6

3

39

7~10

33

5

0

10

285

+2

+1

+5

+1~+1

+5

+1

 

 

 

+69

최면 : 치명타가 발동되면 맞은 적은 공격을 당하거나 자신의 다음 턴이 종료될 때까지 무력화 상태가 된다. (메두사, 메두사 소서러)

기동 사격 : 이 부대는 이동 후 공격하거나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하다. (메두사 소서러)

정예 유닛이 맞는지 의심될 정도로 낮은 공격력과 방어력, 평범한 데미지를 보면 별로 좋지 않을 것 같지만 적을 최대 1턴 동안 행동할 수 없게 만드는 최면 특수능력 때문에 행운 수치만 충분히 확보한다면 꽤 좋은 편.  기동 사격 특수능력 덕분에 적이 근접해도 대처가 쉽고 생산량도 많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스트라이더

Strider

9

8

50

12~16

27

5

0

0

5

(+5)

262

대형 / 보행

인공체

물리 공격

소울레스

Soulless

11

8

60

12~16

32

6

0

0

339

+3

 

+10

 

+5

+1

 

 

 

+77

인공체 : 독, 실명, 정신, 사기 효과에 면역이 되지만 치유나 부활 마법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트라이더, 소울레스)

암흑 속성 면역 : 암흑 주문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의 암흑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 (스트라이더, 소울레스)

어둠의 심장 : 자신을 포함해 인근의 아군 부대가 빛 저항 능력을 얻게 되며, 반대로 인근의 적 부대는 암흑 속성에 취약해지게 된다. (소울레스)

   

매우 높은 데미지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상당히 위력적이고, 주위의 적에게 암흑 속성 25% 추가 데미지 효과를 줄 수 있어서 암흑 속성 공격이 많은 던전에서 효율적이다.

 

Elite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미노타우르스

Minotaur

17

10

140

20~29

21

4

0

0

2

(+2)

847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미노타우르스
경비

Minotaur Guard

17

13

160

20~29

24

5

0

0

1100

 

+3

+20

 

+3

+1

 

 

 

+253

선제 반격 : 적에게 공격당할 때 미노타우르스는 적의 공격 이전에 먼저 반격부터 한다. (미노타우르스, 미노타우르스 경비)

반격 불가 : 적의 반격을 받지 않는다. (미노타우르스 경비)

항상 가져왔던 우직한 이미지 그대로 뚜벅뚜벅 걸어가서 강력한 한 방을 날리는 위력적인 보병.  체력과 공격력이 모든 엘리트 유닛을 통틀어 가장 높다.  게다가 무반격과 선제 반격까지 가지고 있어서 근접전 유닛으로 상대하기가 까다롭다.  속도가 느리고 원거리 공격에는 별다른 대비책이 없으므로 적으로 만나면 마법과 궁수들로 상대해주자.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섀도우 드래곤

Shadow Dragon

25

20

400

70~80

29

5

0

0

1

3590

1

대형 / 비행

생명체

암흑 속성
공격

블랙 드래곤

Black Dragon

25

22

450

80~95

30

6

0

0

4670

2

1

 

+2

+50

+10~+15

+1

+1

 

 

 

+1080

암흑 속성 면역 : 암흑 주문 및 효과에 면역되며, 적의 암흑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 (섀도우 드래곤)

마법 면역 : 부정적인 모든 마법 주문과 효과에 면역된다.  적의 속성 공격에는 절반의 피해만 입게 된다. (블랙 드래곤)

쇠약의 숨결 : 원뿔 형태로 암흑 마법을 발사하며 공격한다.  쇠약의 숨결에 맞은 부대는 다음 턴에 쇠약의 숨결로 입은 데미지의 50%만큼 피해를 다시 입으며, 그 다음 턴에는 25%만큼 피해를 다시 입게 된다. (섀도우 드래곤, 블랙 드래곤)

   

항상 강력함을 자랑하던 블랙 드래곤이지만, 이전 시리즈의 압도적인 위력과는 거리가 조금 멀다.  2.2 패치로 낮은 데미지(46~61)은 챔피언 유닛들의 평균치까지 올라왔으니 괜찮기는 하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낮아서 여전히 크게 강력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마법 면역은 여전히 존재하며, 덤으로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이 전체의 40% 정도를 차지하는 히어로즈 7에서 속성 공격에 절반의 피해만 입는다는 점은 꽤 괜찮은 방어적 효과.  쇠약의 숨결 특수능력은 실반 타운의 에메랄드 드래곤이 가진 산성 숨결과 동일한 특수능력이니 나쁘지는 않은데 그래도 이전 시리즈의 블랙 드래곤이 가진 위상을 생각해보면 공격력이 10 정도만 더 높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다.

 

Champion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이동력

사기

행운

생산량

가격

속성

동굴 히드라

Cave Hydra

30

22

500

64~85

25

5

0

0

1

3590

1

대형 / 보행

생명체

암흑 속성
공격

암흑 히드라

Dark Reaper

35

22

530

70~90

25

5

0

0

4670

2

1

+5

 

+30

+6~+5

 

 

 

 

 

+1080

여섯 개의 머리 : 히드라는 공격 대상 부대를 중심으로 넓은 각을 그리는 범위 내의 모든 인접 적 부대를 공격한다. (동굴 히드라, 암흑 히드라)

생기 흡수 : 암흑 히드라는 공격시 입힌 피해의 절반만큼 스스로를 회복시키며, 이 특수능력으로 전투 중에 죽은 암흑 히드라도 부활할 수 있다. (암흑 히드라)

능력치만 보면 블랙 드래곤과 비슷한 수준.  업그레이드에 붙는 추가 능력치가 적고, 특히 업그레이드를 해도 주도력이 높아지지 않는 유일한 유닛이다.  주위 전체가 아니라 전방으로만 범위 공격을 하고 무반격도 없다.  하지만 이 모든 문제를 상쇄시키는 특수능력, 바로 50% 흡혈을 가지고 나와 충격과 공포를 안겨준다.  기본 능력치가 뱀파이어와는 차원이 다르고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중반 이후 근접 유닛으로만 구성된 중립 유닛을 사냥할 때 무적에 가까운 면모를 보여주며 전면전에서도 집중공격하지 않으면 끝없이 스스로 회복한다.  난전에서 막강한 면모를 보여주는 강력한 유닛.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동굴 와이번

Cave Wyvern

1레벨(무숙련)

0

10

3000

70~110

100

-

이동 불가

공성 전쟁 유닛

대지 속성 사격

2레벨(초심자)

0

20

5000

90~140

3레벨(전문가)

0

30

7000

120~180

4레벨(달인)

0

40

10000

160~220

5레벨(완벽한 전쟁)

0

50

16000

220~260

  별다른 특이사항 없는 일반적인 투석기.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기본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그림자 잠복자

Shadow Lurker

1레벨(무숙련)

10

5

250

14~22

25

1000

이동 불가

공격 전쟁 유닛

암흑 속성 사격

2레벨(초심자)

15

10

350

25~38

3레벨(전문가)

25

15

450

32~49

4레벨(달인)

30

20

550

36~54

5레벨(완벽한 전쟁)

35

25

700

50~75

참혹한 시야 : 그림자 잠복자의 공격을 받은 적 부대는 2턴 동안 그림자 잠복자에게 마지막으로 받은 피해의 40% 만큼의 암흑 데미지를 매 턴마다 받게 된다.

  다른 쇠뇌들과 비교해서 공격력이 5 높지만 기본 데미지가 10% 정도 낮다.  하지만 2.0 패치로 쇠뇌들이 영웅의 레벨에 따른 추가 데미지를 갖게 되었는데, 이 추가 데미지가 매우 높아서 겨우 10% 정도의 기본 데미지 차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반면, 공격력이 5 높은 것은 여전히 쓸모있어서 결과적으로 다른 쇠뇌들보다 더 높은 위력을 보여줄 수 있다.  게다가 추가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특수능력까지 있어서 기본적인 데미지만 보면 가장 좋은 편.  하지만 지속 데미지는 가장 마지막의 사격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세 번 발사하는 포격 탄막 기술을 익혀도 지속 데미지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한다.

 

Warfare

이름

병법 기술로 인한 전쟁 유닛 레벨

공격

방어

체력

기본 데미지

주도력

가격

속성

얼굴 없는 자

Faceless

1레벨(무숙련)

0

5

300

30

35

500

이동 불가

지원 전쟁 유닛

암흑 속성 공격

2레벨(초심자)

0

10

400

45

3레벨(전문가)

0

15

500

60

4레벨(달인)

0

20

600

90

5레벨(완벽한 전쟁)

0

25

700

120

죽음의 망토 : 대상으로 정한 아군 부대를 죽음의 망토로 감싼다.  해당 부대가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으면 죽음의 망토가 자동으로 그 적에게 위의 표에서 나와 있는 데미지 만큼의 암흑 피해를 준다.  죽음의 망토 효과는 근접 공격을 받거나 턴이 끝나면 사라진다.
※ 얼굴 없는 자가 5레벨이 되면 턴이 끝날 때마다 죽음의 망토의 영향을 받고 있는 아군 부대가 주위의 모든 적들에게 기본 180의 데미지를 입힌다.

 아군 한 부대에게 1회용 효과를 부여해서 근접 공격을 해오는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히게 해주는 지원 유닛.  적의 공격을 받기 전에 먼저 죽음의 망토 피해부터 입힌다는 점은 좋지만 적용 대상이 근접 공격 뿐이며, 그것도 한 번만 적용되고, 공격을 받지 않아도 한 턴이 끝나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여러 제약 사항이 있다.  하지만 2.0 패치로 추가된 영웅의 레벨에 따른 전쟁 유닛의 추가 데미지가 얼굴 없는 자에게도 적용되므로 꽤 괜찮아졌다.  5레벨이 되면(자유 모드라면 던전에서는 다크블레이드 영웅만 5레벨을 만들 수 있다) 턴이 끝날 때마다 주위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효과도 추가되는데, 이 역시 영웅의 레벨에 따른 추가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상당히 쓸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