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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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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iculty

 

 

1. 싱글 플레이 / 멀티 플레이에서의 난이도


① 게임 자체 난이도 설정
 


 

 

쉬움

보통

어려움

영웅적

플레이어 시작 자원

20000 금 + 20 목재 + 2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10

10000 금 + 10 목재 + 1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5

6000 금 + 6 목재 + 6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3

2000 금 + 2 목재 + 2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1

중립군 규모

50%

100%

150%

200%

중립군 성장

매주 15% 증가

매주 30% 증가

매주 45% 증가

매주 60% 증가

※ 중립군 성장은 복리가 아니라 단리로 처리된다.
   예를 들어 보통 난이도로 게임을 시작할 때 저격병이 1주째에 80마리였다면 2주째에는 80×0.3=24마리가 증가하여 80+24=104마리가 된다.
   하지만 3주째가 되면 104×1.3=135마리가 아니라, 여전히 1주째의 유닛 숫자를 기준으로 30%가 증가하여 104+24=128마리가 되는 식이다.

※ 게임을 시작할 때 고급 난이도 설정을 가지 않고 그냥 [쉬움] 난이도를 선택하면 위 그림에서 왼쪽 끝의 풍부 / 소수 / 느림이 자동 선택되게 된다.  마찬가지로 보통을 선택하면 모두 두 번째 항목이 선택되는 방식이다.

 

 

② 인공지능 난이도 설정
 


 

 

쉬움

보통

어려움

영웅적

시작 자원

10000 금 + 10 목재 + 1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5

20000 금 + 20 목재 + 2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10

30000 금 + 30 목재 + 3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15

40000 금 + 40 목재 + 40 광석
희귀자원 4종 각각 20

자원 수입

플레이어의 0.75배

플레이어와 동일
(일반적인 수입량이 적용됨)

플레이어의 1.75배

플레이어의 3배

매주 병력 생산량
증가

플레이어의 0.75배

플레이어와 동일
(일반적인 생산량이 적용됨)

플레이어의 1.75배

플레이어의 3배

※ 쉽게 말해서, 영웅적 난이도로 플레이한다면
   적은 초기 자원이 아군보다 20배나 많은 상태로 시작하고, 의사당을 지으면 하루에 12000 금이 들어오게 되며, 광산을 하나 점령하면 자원이 하루에 3개(목재와 광석은 6개)나 늘어나게 되며, 매주 하나의 마을에서 챔피언 유닛을 3마리씩 뽑아낼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막상 인공지능 난이도를 높여도 인공지능의 전략과 전술 및 행동 방식에는 뚜렷한 차이가 없다.  그 점 때문에 이렇게 심한 차이를 두었다는 느낌마저 들 정도이다.  차라리 일반적인 조건은 난이도 적용을 아래의 켐페인 난이도 수준으로만 하고 대신 인공지능의 전략이나 전술 수준에 차이를 두는 것이 나았을 것이다.

 

 

2. 켐페인에서의 난이도


 

 

쉬움

보통

어려움

영웅적

플레이어 시작 자원

켐페인 미션에 정해진 자원과 동일하며, 어떤 난이도를 선택해도 차이가 없음

인공지능 시작 자원

미션에 설정된 자원량의 100%

미션에 설정된 자원량의 200%

미션에 설정된 자원량의 225%

미션에 설정된 자원량의 250%

인공지능 자원 수입

플레이어의 0.75배

플레이어와 동일
(일반적인 수입량이 적용됨)

플레이어의 110%

플레이어의 120%

인공지능 매주 병력 생산량 증가

플레이어의 0.75배

플레이어와 동일
(일반적인 생산량이 적용됨)

플레이어의 110%

플레이어의 120%

중립군 규모

80%

100%

110%

120%

중립군 성장

매주 24% 증가

매주 30% 증가

매주 33% 증가

매주 36% 증가

※ 위 그림에서 [AI 경제 규모] 는 인공지능의 시작 자원 / 자원 수입 / 병력 생산량 증가 등 세 가지 요소에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켐페인은 여러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를 높여도 적과 아군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