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Dark Magic
 

  암흑 마법은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능력치를 저하시키는 마법이 많다.  공격 마법이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서 마법으로 적을 직접 줄여나가는 플레이어에게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겠지만 적의 능력치를 줄이기 때문에 후반으로 가도 마법의 위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암흑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던전

암흑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헤이븐

 

약화 (Weakness)

1레벨  /  마나 10

암흑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3)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1.1 + 4)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1.2 + 6)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1.3 + 8) 만큼 줄인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턴 동안 40 만큼 줄인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약화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보통의 방해 마법이지만 공격력 감소폭이 괜찮아서 마력이 높으면 적의 공격력을 쉽게 떨어뜨릴 수 있다.  암흑 지식 I 기술을 찍으면 광역 마법이 되어 여러 적 부대의 데미지를 크게 낮추는 것도 가능해진다.



절망 (Despair)

1레벨  /  마나 10

암흑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사기를 3턴 동안 (마력 + 10)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의 사기를 3턴 동안 (마력 × 1.1 + 12)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의 사기를 3턴 동안 (마력 × 1.3 + 15) 만큼 줄인다.

암흑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의 사기를 3턴 동안 (마력 × 1.5 + 20) 만큼 줄인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의 사기를 3턴 동안 80 만큼 줄인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절망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적의 사기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사기가 높은 헤이븐에게는 추가 행동을 막는 역할을, 다른 타운들에게는 행동을 아예 못 할 확률을 높인다.  하지만 낮은 사기 효과가 발동될 최대 확률은 75%라서 사기 효과가 발동될지의 여부는 어디까지나 운에 의존하기 때문에 약화만큼의 확실한 효과는 보장하기 어렵다.  게다가 적이 지도력의 하위 기술인 결단력을 익혔다면 무조건 사기가 +5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된다는 것도 문제.



말라사의 유혹 (Malassa's Temptation)

1레벨  /  마나 20

암흑 마법 없음

 다음 날이 되기 전까지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5% 높아진다.

암흑 마법 초심자

 다음 날이 되기 전까지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10% 높아진다.

암흑 마법 전문가

 다음 날이 되기 전까지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15% 높아진다.

암흑 마법 달인

 다음 날이 되기 전까지 중립 군대가 영웅에게 합류를 제안할 확률이 20% 높아진다.

추가 효과

 

 모험 맵 상에서만 쓸 수 있는 탐험 마법.  다른 계열에 있어야 할 법한 효과이지만 '악의 유혹' 정도의 느낌으로 암흑 마법에 존재한다.  적의 합류 확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마을에 합류 제안 확률 15% 건물을 건설할 수 있는 실반과 스트롱홀드 영웅이 쓰면(헤이븐도 건물 건설은 가능하지만 암흑 마법이 나오지 않는다)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병력 생산량이 제한되어 있는 히어로즈 시리즈에서 적보다 더 많은 병력을 확보 가능하다는 것은 중요한 이점.



일소 (Purge)

2레벨  /  마나 50

암흑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1개 제거한다.

암흑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1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40으로 줄어든다.

암흑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2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20으로 줄어든다.

암흑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3개 제거한다.  마나 소모량이 10으로 줄어든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3개 제거한다. (가격 : 15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3턴 동안 긍정적인 마법과 효과에 면역되는 효과도 추가된다.

 적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만을 제거하기 때문에 태고 마법의 마법 무효화보다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방해 마법.  적이 보조 마법을 자주 쓴다면 익혀두는 것이 좋으며, 암흑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각종 보조 마법뿐만 아니라 부활 마법의 추가 효과까지 막아버리므로 꽤 쓸 만한 수준.



공포와의 대면 (Face of Fear)

2레벨  /  마나 15

암흑 마법 없음

 목표가 된 아군 한 부대는 3턴 동안 적을 공격할 때 반격을 받지 않고 사기를 (마력 × 0.5 + 5) 만큼 줄이면서 적을 두 칸 밀어내게 된다.

암흑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 감소폭이 (마력 × 0.6 + 6) 으로 커진다.

암흑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 감소폭이 (마력 × 0.7 + 8) 로 커진다.

암흑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 감소폭이 (마력 × 0.8 + 10) 으로 커진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목표가 된 아군 한 부대는 3턴 동안 적을 공격할 때 반격을 받지 않고 사기를 25 만큼 줄이면서 적을 두 칸 밀어내게 된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공포와의 대면 능력이 발동될 때 해당 적 부대가 1턴동안 반격할 수 없게 된다.

 적을 공격하면 사기를 다소 낮추면서 버리고 뒤로 밀어 버리면서 무반격으로 공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적 방해와 아군 보조를 겸하는 매우 효율적인 마법이다.  초기 버전에서는 달인 기준으로 사기 감소치가 (마력 × 2.5 + 40) 이어서 거의 무조건 사기를 최대치인 -50까지 낮출 수 있었지만, 패치로 매우 약화되어 사기 감소 효과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도 무반격의 효과 자체가 좋은 데다가 암흑 지식 II 기술을 배우면 적 유닛을 일시적으로 반격 불가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므로 다른 아군 유닛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마법.



고통 (Agony)

3레벨  /  마나 20

암흑 마법 없음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7 + 0~42)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암흑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0 + 15~45)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암흑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14 + 32~52)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암흑 마법 달인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마력 × 28 + 76~92)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900~920 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고통 마법을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적에게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마법.  추가 데미지는 높지 않지만 마력 변수가 높은 편이라 마력이 높은 마법 영웅이라면 만회가 된다.  다만 적 하나에게 쓰기는 아까우므로 제대로 쓰려면 암흑 마법을 달인까지 높이고 마법을 광역화해주는 암흑 지식 III 기술을 익혀두어야 한다.



그림자 형체 (Dark Shadow)

3레벨  /  마나 40

암흑 마법 없음

 대상 부대의 복제를 소환한다.  소환되는 숫자는 원래 부대의 (마력 × 1)% 만큼이지만, 어떤 피해라도 한 번 받으면 없어진다.

암흑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숫자가 원래 부대의 (마력 × 2)% 가 된다.

암흑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숫자가 원래 부대의 (마력 × 3)% 가 된다.

암흑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숫자가 원래 부대의 (마력 × 5)% 가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 부대의 복제를 소환한다.  소환되는 숫자는 원래 부대의 1.5배(150%) 이지만, 어떤 피해라도 한 번 받으면 없어진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암흑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그림자 형체로 복제된 유닛은 적의 최초 한 번의 공격은 무시한다.(지속 시간 3턴)

 아군 부대를 복제하지만 한 방에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범위 마법에 매우 취약해 높은 마나 소모량에 비해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다만 공격력은 복제하기 전과 동일하므로 적에게 추가 피해를 가한다는 생각으로 써야 한다.  암흑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두 번 맞아야 사라지기 때문에 상당히 적을 귀찮게 만들 수 있어서 조금 더 쓸만해진다.  하지만 아무래도 소환되는 수치가 그리 높지 않아서인지 다른 보조/방해 마법들이 패치로 수치가 하향될 때 이 마법만은 유일하게 상향(달인 기준 마력×3%에서 마력×5%가 됨)되었다.



그림자 은신 (Shadow Cloak)

4레벨  /  마나 80

암흑 마법 없음

 대상 아군 부대에 대한 적의 공격이 1회 빗나간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3턴이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

암흑 마법 초심자

 대상 아군 부대에 대한 적의 공격이 1회 빗나간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3턴이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  마나 소모량이 70으로 줄어든다.

암흑 마법 전문가

 대상 아군 부대에 대한 적의 공격이 2회 빗나간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3턴이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  마나 소모량이 60으로 줄어든다.

암흑 마법 달인

 대상 아군 부대에 대한 적의 공격이 2회 빗나간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3턴이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  마나 소모량이 40으로 줄어든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 아군 부대에 대한 적의 공격이 2회 빗나간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았더라도 3턴이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아군 한 부대가 적이 하는 1~2회의 공격을 무시하게 되는 마법.  적의 입장에서는 매우 귀찮아지지만 아군에게 쓰면 이상하게 마법이 쉽게 풀려 버린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지속성 전염병 (Haunting Plauge)

4레벨  /  마나 60

암흑 마법 없음

 마법을 쓰면 임의의 적 두 부대에게 전염병이 걸린다.  전염병이 걸린 부대는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공격력이 10 낮아지며, 턴이 끝날 때 (마력 × 6 + 28~42)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전염병은 다음 턴이 시작되면 다시 임의의 두 부대에게 자동으로 걸리며, 이런 식으로 3번에 걸쳐 임의의 적 부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암흑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임의의 적 세 부대에게 걸리며 암흑 피해량이 (마력 × 7 + 32~48)이 된다.

암흑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임의의 적 네 부대에게 걸리며 암흑 피해량이 (마력 × 11 + 48~72)가 된다.

암흑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임의의 적 다섯 부대에게 걸리며 암흑 피해량이 (마력 × 18 + 76~114)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마법을 쓰면 임의의 적 다섯 부대에게 전염병이 걸린다.  전염병이 걸린 부대는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공격력이 10 낮아지며, 턴이 끝날 때 202~240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전염병은 다음 턴이 시작되면 다시 임의의 다섯 부대에게 자동으로 걸리며, 이런 식으로 3번에 걸쳐 임의의 적 부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적 부대에게 3턴 동안 지속성 데미지를 입힌다는 점은 고통 마법과 동일하며, 오히려 고통 마법보다 데미지 자체는 낮다.  하지만 여러 부대에게 동시에 걸리며 공격력이 10 낮아지는 부가 효과도 있으므로 적이 뭉쳐있어서 4×4 범위에 여러 부대가 걸쳐진다면 암흑 지식 III 기술이 적용된 고통 마법을 쓰고, 적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면 지속성 전염병이 더 낫다.  물론 마나를 60이나 써야 하는 4레벨 마법이 마나 소모가 20밖에 안되는 3레벨 마법과 비교 대상이 된다는 것은 좋은 의미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