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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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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Magic
 

 대기 마법은 공격 마법이 꽤 많지만, 공격 마법들의 추가 데미지가 최소 0에 최대치가 매우 높아 쓸 때마다 데미지가 크게 변동되어 운에 어느 정도 의존한다는 특징이 있다.  궁수들의 공격력을 높이고 2회 공격이 가능하게 만드는 등 좋은 보조 마법이 있으므로 배워두면 써먹을 일이 많은 마법 계열.

※ 히어로즈 7에서는 마력을 '마법' 이라고 번역하여 표현하고 있지만, (3×마법) 등으로 쓰면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어서 전통적인 명칭인 '마력' 이라고 표시한다.

대기 마법을 선호하는 마을 - 스트롱홀드

 

대기 마법을 금지하는 마을 - 없음

 

번개 폭발 (Lightning Burst)

1레벨  /  마나 10

대기 마법 없음

 이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주위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0 + 0~100) 의 대기 피해를 입히게 된다.  주위에 유닛이 없으면 주문이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된다.

대기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12 + 0~120) 이 된다.

대기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15 + 0~150) 이 된다.

대기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20 + 0~200) 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이 마법의 대상이 된 부대는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주위의 모든 부대에게 600~800의 대기 피해를 입히게 된다.  주위에 유닛이 없으면 주문이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된다. (가격 : 2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번개 폭발에 맞은 적의 주도력도 낮아지게 되며, 아군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된다.

 데미지도 그리 높은 편은 아니고, 다음 턴이 시작될 때 발동되므로 그 사이에 피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자주 쓸 마법은 아니다.



화살 비 (Storm Arrows)

1레벨  /  마나 10

대기 마법 없음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6) 만큼 높인다.

대기 마법 초심자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9) 만큼 높인다.

대기 마법 전문가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14) 만큼 높인다.

대기 마법 달인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3턴 동안 (마력 + 23) 만큼 높인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원거리 공격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3턴 동안 50 만큼 높인다. (가격 : 1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 기술을 익히면 4×4 범위에 사용할 수 있으며, 거리에 상관없이 최대 데미지로 사격하게 된다.

궁수의 공격력을 크게 높이므로 아군의 궁수가 강력하다면 쓸 만하다.  하지만 대기 지식 I 기술의 습득 여부에 따라 화살 비 마법의 효율성은 크게 차이난다.  1.6 패치로 궁술 기술이 거리 페널티 제거 대신 원거리 공격력+3이 되어 버렸고, 사정거리 절반인 궁수의 거리 페널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아티팩트와 화살 비 뿐인데 거리 페널티 제거 아티팩트는 아무 때나 얻을 수 없어서 화살 비 마법의 상대적인 중요성이 더 높아졌다.



일라스의 예지 (Ylath's Clairvoyance)

1레벨  /  마나 10

대기 마법 없음

 모험 맵 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반경 4칸의 안개를 걷어낸다.

대기 마법 초심자

 모험 맵 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반경 5칸의 안개를 걷어낸다.

대기 마법 전문가

 모험 맵 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반경 6칸의 안개를 걷어낸다.

대기 마법 달인

 모험 맵 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반경 7칸의 안개를 걷어낸다.

추가 효과

 

모험 맵 상에서 쓸 수 있는 탐험 마법.  스타크래프트에 나오는 테란의 스캔처럼 특정 부분의 지도를 곧장 밝혀 버리므로 적의 본성 또는 두 세력 영토를 이어주는 통로 주위에 여러 번 써주면 정찰에서 큰 이점을 가지게 된다.  마나 소모도 적으므로 필요할 때마다 써주자.  단, 탐험 마법은 한 영웅이 하루에 한 번밖에 쓸 수 없으므로 이 마법을 함부로 쓰다가는 정작 중요한 마을 귀환을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돌풍 (Gust of Wind)

2레벨  /  마나 20

대기 마법 없음

 대상 부대를 즉시 특정 방향으로 1칸(대각선 방향인 경우 0칸) 밀어낸다.

대기 마법 초심자

 대상 부대를 즉시 특정 방향으로 2칸(대각선 방향인 경우 1칸) 밀어낸다.

대기 마법 전문가

 대상 부대를 즉시 특정 방향으로 3칸(대각선 방향인 경우 2칸) 밀어낸다.

대기 마법 달인

 대상 부대를 즉시 특정 방향으로 4칸(대각선 방향인 경우 2칸) 밀어낸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대상 부대를 즉시 특정 방향으로 4칸(대각선 방향인 경우 2칸) 밀어낸다. (가격 : 15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대상 부대에게 (마력 × 20 + 0~200)의 대기 피해도 주게 된다.

 적을 밀어내는 방해 마법.  적의 궁수를 막고 있는 유닛 때문에 궁수에게 접근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적 근접 유닛이 아군 궁수에게 위협적으로 다가온 상태라면 좋은 마법이 될 수 있다.  대기 지식 II 기술을 배우면 데미지도 줄 수 있는데, 번개와 비교해서 조금 낮은 수준이므로 나름대로 괜찮은 데미지를 낸다.



번개 (Lightning Bolt)

2레벨  /  마나 10

대기 마법 없음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0~100) 의 대기 피해를 입힌다.

대기 마법 초심자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3 + 0~130) 의 대기 피해를 입힌다.

대기 마법 전문가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7 + 0~170) 의 대기 피해를 입힌다.

대기 마법 달인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6 + 0~260) 의 대기 피해를 입힌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적 한 부대에게 780~1040 의 대기 피해를 입힌다. (가격 : 3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번개가 부대의 주도력을 1턴 동안 1로 만들고, 대상 주위의 적 부대에게도 (마력 × 15 + 0~150)의 대기 피해를 주게 된다.

 가장 유명하고 일반적인 공격 마법.  추가 데미지가 매우 불안정하게 나오는 대기 마법 특성상 얼마나 데미지가 나올지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기 지식 II 기술을 익히면 연속 번개에게는 없는 주도력 저하와 범위 공격 효과가 생기므로 제법 쓸만해진다.



사이클론 (Cyclone)

3레벨  /  마나 30

대기 마법 없음

 특정한 2×2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부대에 (마력 × 9 + 0~90) 의 대기 피해를 주고 8×8 범위에 무작위로 흩뜨려서 재배치시킨다.

대기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13 + 0~130) 이 된다.

대기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18 + 0~180) 이 된다.

대기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대기 피해량이 (마력 × 36 + 0~360) 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특정한 2×2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부대에 1080~1440 의 대기 피해를 주고 8×8 범위에 무작위로 흩뜨려서 재배치시킨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마법 사용 범위가 2×2에서 3×3으로 넓어지고 무작위로 흩뜨리는 범위도 8×8에서 9×9로 넓어진다.  또한, 소형 유닛에게는 2배의 피해를 입히게 된다.

 범위 공격 마법이라는 점을 감안해보면 데미지도 낮지 않고, 적의 진형을 엉망으로 만드는 효과도 있어서 주로 1~2턴 째에 많이 사용하게 된다.  대기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범위도 넓어지고 데미지도 크게 높아지므로 소형 유닛인 경우가 많은 코어/엘리트 궁수들을 괴롭히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번개같은 반응 (Lightning Reflexes)

3레벨  /  마나 35

대기 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가 1턴 동안 근접 공격시 한번 더 공격하게 된다.  단, 추가 공격은 (마력 - 30) 만큼 공격력이 낮아진 상태로 하게 된다.  (마력 - 20)이 0보다 크다면 공격력이 높아진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대기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추가 공격시 공격력이 (마력 × 1.5 - 30) 이 된다.

대기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2턴 동안 지속되며 추가 공격시 공격력이 (마력 × 1.5 - 30) 이 된다.

대기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3턴 동안 지속되며 추가 공격시 공격력이 (마력 × 2 - 30) 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근접 공격시 공격력에 변화 없이 한번 더 공격하게 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영웅이 대기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번개같은 반응 마법에 영향을 받는 아군 유닛이 적의 반격 전에 2회 공격을 모두 해 버리게 되며, 추가 공격시 공격력이 (마력 × a - 20) 으로 조정된다.

 아군 근접전 부대에게 2회 공격 능력을 부여하는 매우 강력한 보조 마법.  히어로즈 4에서 나온 캣 리플렉스 마법의 위력을 알고 있다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두 번째 공격시에는 공격력이 다소 감소하기는 하지만 영웅의 마력이 높다면 상쇄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오히려 더 높은 공격력으로 공격하는 것도 가능한데다가 대기 지식 III 기술을 익히면 일반적인 2회 공격 유닛과는 달리 일단 2회 공격을 모두 한 뒤에 반격을 맞게 되어 실질적으로 더 높은 데미지를 내게 된다.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4레벨  /  마나 50

대기 마법 없음

 목표가 된 적 부대에게 (마력 × 9 + 0~90) 의 대기 피해를 입히며, 데미지가 절반으로 떨어지면서 가장 가까운 부대에게 튕겨나간다.  이런 식으로 총 4개의 부대에게 대기 피해를 입힌다.

대기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목표가 된 부대에게 주는 피해가 (마력 × 13 + 0~130) 이 된다.

대기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목표가 된 부대에게 주는 피해가 (마력 × 27 + 0~270) 이 된다.

대기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목표가 된 부대에게 주는 피해가 (마력 × 54 + 0~540) 이 된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목표가 된 적 부대에게 1500~2250 의 대기 피해를 입히며, 데미지가 절반으로 떨어지면서 가장 가까운 부대에게 튕겨나간다.  이런 식으로 총 4개의 부대에게 대기 피해를 입힌다. (가격 : 6000 금)

추가 효과

 

 그 유명한 체인 라이트닝.  첫 목표가 된 부대에게는 매우 높은 피해를 주지만, 그 다음부터는 절반씩 깎여나가서 네 번째 공격하는 유닛에게는 기술이 달인이라도 (마력 × 6.75+67.5) 데미지밖에 입히지 못한다.  여러 적을 높은 데미지로 동시에 공격한다는 장점은 여전하지만 그 대신 아군도 공격할 수 있다는 단점도 여전해서 적이 3부대 이하이거나 전투 시작 후 1~2턴이 지나고 난전이 되면 자연스럽게 못 쓰는 상황이 될 것이다.



불규칙 폭풍 (Erratic Storm)

4레벨  /  마나 35

대기 마법 없음

 원하는 4×4 지점에 3턴 동안 지속되는 불규칙 폭풍을 소환한다.  폭풍 안에 있는 원거리 공격 부대는 공격력이 (마력 × 1 + 10) 만큼 낮아지며, 폭풍 속을 지나가는 화살은 엄폐한 것으로 취급되어 원래 데미지의 10%만 입히게 된다.

대기 마법 초심자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폭풍 안의 원거리 공격 부대의 공격력이 (마력 × 1.1 + 12) 만큼 낮아진다.

대기 마법 전문가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폭풍 안의 원거리 공격 부대의 공격력이 (마력 × 1.2 + 18) 만큼 낮아진다.

대기 마법 달인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폭풍 안의 원거리 공격 부대의 공격력이 (마력 × 1.3 + 30) 만큼 낮아진다.

마법 스크롤로 쓸 때

 원하는 4×4 지점에 3턴 동안 지속되는 불규칙 폭풍을 소환한다.  폭풍 안에 있는 원거리 공격 부대는 공격력이 50 만큼 낮아지며, 폭풍 속을 지나가는 화살은 엄폐한 것으로 취급되어 원래 데미지의 10%만 입히게 된다. (가격 : 4000 금)

추가 효과

 

적 원거리 부대를 사실상 바보로 만들 수 있는 마법.  공격력이 크게 낮아질뿐더러 데미지가 1/10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이 마법을 쓰면 해당 부대는 사실상 원거리 공격을 못 한다고 봐도 상관없을 정도이다.  망각 마법이 없는 히어로즈 7에서 적 궁수들을 괴롭히는 가장 좋은 마법이지만, 문제는 아군 궁수들의 공격도 사격이 폭풍을 지나가게 되면 데미지가 급감한다는 것.  적 궁수에게만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잘 생각해서 위치를 골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