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시리즈는? (58)
히어로즈 1
bar
0 (0%)
히어로즈 2
bar
0 (0%)
히어로즈 3
bar
5 (8%)
히어로즈 4
bar
22 (37%)
히어로즈 5
bar
6 (10%)
히어로즈 6
bar
7 (12%)
히어로즈 7
bar
18 (31%)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Stronghold Unit

 

▶ 하피와 켄타우러스를 제외한 스트롱홀드 유닛들은 인간과 악마의 혼혈인 오크이기 때문에 화염 속성 데미지에 1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 데미지에는 10% 추가 피해를 입는다.  또한, 아군이 쓰는 회복 기술에는 회복이 되지만, 적이 쓰는 회복 기술에는 데미지를 입는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마울러

Mauler

4~8

4

(9%)

3

(7%)

30

25

5

5

3

6

130

소형 / 보행

오크 생명체

물리 공격

크러셔

Crusher

4~8

5

(11%)

3

(7%)

34

30

6

6

3

9

185

 

+1

 

+4

+5

+1

+1

 

+3

+55

① 방어 : 적의 사격에 입는 피해가 25% 줄어든다.

② 피의 진수 : 적을 공격할 때마다 최소 데미지가 1씩 늘어난다.  최대 4회까지 중복 가능하며(이 경우 데미지는 8~8), 전투 끝까지 효과가 유지된다.

③ 강습(크러셔만 해당) : 2회 공격할 수 있다.

매우 공격적인 능력치와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동력도 나름대로 괜찮은 편이고, 특수능력으로 인해 계속 데미지가 높아지는 특성까지 갖추고 있는데다가 2회 공격까지 가능해 초반 스트롱홀드의 데미지 딜러 역할을 해 준다.  1.5 패치로 생산량이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으나 역시 너무 강력하다고 느껴서인지 1.7 패치에서 데미지와 생산량, 체력이 다소 하향되었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고블린

Goblin

2~3

3

(7%)

3

(7%)

19

40

5

4

5

12

75

소형 / 보행

오크 생명체

물리 공격

절반 데미지로 사격 가능

고블린 사냥꾼

Goblin Hunter

3~5

4

(9%)

3

(7%)

22

45

6

4

6

18

100

+1~+2

+1

+2

+3

+5

+1

 

+1

+6

+25

① 손상의 함정 : 전장의 특정 지점에 함정을 설치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함정을 처음으로 지나가는 유닛은 이동력이 4 줄어들고, 고블린 1마리당 2 의 물리 데미지를 입게 된다.  쿨타임 3턴.

② 악랄한 일격(고블린 사냥꾼만 해당) : 움직이지 못하는 상대를 공격할 때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능력치는 최악에 가깝고, 그나마 사격은 되지만 데미지가 절반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물량이 엄청나게 많고 함정을 설치해 적 부대의 돌격을 막을 수 있다는 점으로 위안을 삼아야 할 듯.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하피

Harpy

4~6

2

(5%)

4

(9%)

29

45

6

7

7

8

110

소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퓨리

Fury

5~9

3

(7%)

6

(14%)

33

50

7

7

7

11

160

+1~+3

+1

+2

+4

+5

+1

 

 

+3

+50

① 치고 빠지기 :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원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② 무반격(퓨리만 해당) : 적에게 반격받지 않는다.

이전 시리즈를 통해 익숙해진 그대로, 공격하고 반격을 받지 않으면서 제자리로 돌아오기 때문에 적을 귀찮게 해주는 용도로 쓰기에는 꽤 좋다.  하지만 이동력이 8이 아니라 7이라서 한 턴만에 적 부대를 공격하기가 조금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궁수 견제가 어려워지는 단점 또한 그대로라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문제는 1.8 패치에서 원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생겨 해결되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드림워커

Dreamwalker

13~15

10

(21%)

14

(28%)

85

30

6

7

8

4

355

소형 / 보행

오크 생명체

대지 속성 공격

드림리버

Dreamreaver

15~19

11

(23%)

16

(31%)

100

35

6

7

10

6

450

+2~+4

+1

+2

+15

+5

 

 

+2

+2

+95

① 하늘과 대지 : 아군 부대에게 쓰면 주도력이 5, 이동력이 2 높아지며, 걸어다니는 적 부대에게 쓰면 이동력이 2 낮아지고 드림워커 / 드림리버 1마리당 8의 대지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2턴.

② 하늘과 대지(드림리버만 해당) : 모든 아군 부대의 주도력을 1, 이동력을 1 높이거나, 걸어다니는 모든 적 부대의 이동력이 1 낮아지고 드림리버 1마리당 3의 대지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2턴.

물량이 비교적 많지만 능력치도 나쁘지는 않고, 아군에게는 보조 효과이지만 적에게는 방해 효과가 나오는 기술도 사용할 수 있어 더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모든 적 보행 유닛의 이동력이 1 줄어든다는 것은 확실히 무시할 수 없는 효력을 발휘한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켄타우로스

Centaur

14~16

8

(18%)

10

(21%)

70

50

6

7

7

3

495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사격 가능

켄타우로스 약탈자

Centaur Marauder

14~18

8

(18%)

11

(23%)

80

50

8

7

7

4

625

+2~+2

+3

+1

+5

 

+2

 

 

+1

+130

① 전투 기동 :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을 경우 자동으로 절반 데미지로 반격을 가하며 근처로 후퇴한다.

② 경계 태세 : 전투 시작 후 절반 사정거리에 처음으로 들어오는 적에게 자동으로 사격을 가한다.  이 능력의 발동은 켄타우로스의 행동에는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③ 기동 사격(켄타우로스 약탈자만 해당) : 공격 후 이동, 이동 후 공격 등의 행동이 가능하다.

상당히 쓸 만한 궁수.  능력치는 그저 그렇지만 적이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먼저 한 발 쏘고 시작하는 좋은 특수능력이 있다.  게다가 적 병력이 달라붙어 사격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전술을 무력화시킬 수 있으며, 적의 공격에는 자동으로 후퇴하는 등 여러모로 적의 궁수 무력화에 당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궁수면서도 대형이라 적의 접근을 쉽게 허용해 버리는 문제가 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재규어 전사

Jaguar Warrior

15~18

11

(23%)

9

(19%)

85

50

7

8

6

3

415

대형 / 보행

오크 생명체

물리 공격

팬서 전사

Panther Warrior

16~20

13

(26%)

11

(23%)

90

55

7

10

6

5

535

+1~+2

+2

+2

+5

+5

+1

+2

 

+2

+120

① 전장의 분노 : 한 번 공격을 받으면 그 때부터 정신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효과 및 사기를 줄이는 효과에 면역된다.

② 야성적인 돌격(재규어 전사만 해당) : 적에게 돌진해 반격 없이 공격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2턴.

③ 전방향 베기(팬서 전사만 해당) : 적에게 돌진해 목표가 된 적을 포함해 주위의 모든 적까지 반격 없이 한꺼번에 공격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3칸 이상 떨어져 있는 적에게만 쓸 수 있다.  쿨타임 2턴.

전형적인 돌격 유닛.  방어력은 좀 낮지만, 데미지가 좋고 가끔씩 무반격으로 적들을 잡는 특수능력까지 있어 상당히 위력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주도력이 매우 높고 이동력도 생각보다는 좋은 편이라 특수능력의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다.  1.4버전까지는 매우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1.5 패치로 데미지가 2 떨어져서 예전보다는 조금 약화되었다.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사이클롭스

Cyclops

57~65

26

(44%)

24

(42%)

330

35

7

7

7

1

1685 금

1 수정

대형 / 보행

오크 생명체

물리 공격

절반 데미지로 사격 가능(분노한 사이클롭스만 해당되며, 사격할 때는 화염 속성 공격이 적용됨)

분노한 사이클롭스

Enraged Cyclops

57~65

26

(44%)

24

(42%)

350

40

7

7

7

2

2190 금

1 수정

 

 

 

+20

+5

 

 

 

+1

+505

① 조각내기 : 마을 구조물을 공격할 때 데미지가 1 높아진다.

② 고통 무시 : 사이클롭스는 적의 공격을 받으면 즉시 데미지를 받지 않고, 다음 턴의 자기 차례가 돌아올 때 지금까지 받은 데미지를 한꺼번에 받게 된다.

③ 내려찍기(사이클롭스만 해당) : 보통 데미지로 적을 공격하지만, 반격을 받지 않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 능력으로 공격당한 유닛이 소형 유닛이라면, 자동으로 뒤로 한 칸 물러나게 된다.  쿨타임 3턴.

④ 강력한 내려찍기(분노한 사이클롭스만 해당) : 목표가 된 적을 포함, 목표 옆에 있는 유닛까지 반격을 받지 않고 보통 데미지로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 능력으로 공격당한 유닛이 소형 유닛이라면, 자동으로 한 칸 물러나게 되며, 아군도 공격받을 수 있다.  쿨타임 3턴.

⑤ 타오르는 분노(분노한 사이클롭스만 해당) : 분노한 사이클롭스의 사격을 받은 유닛은 처음 받은 데미지의 20% 만큼의 화염 데미지를 매 턴마다 받게 된다.  지속 시간은 2턴.

방어는 별로 신경쓰지 않으면서 공격만을 지향하는 스트롱홀드의 특성을 확실하게 담아낸 유닛.  공격력과 체력이 매우 높으며, 이동력도 빠르고 무반격으로 적을 공격할 수도 있어 당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무섭다.  분노한 사이클롭스로 업그레이드하면 데미지는 낮아도 어쨌든 사격까지 가능해지며, 사격의 속성 데미지와 직접 공격의 물리 데미지를 둘 다 입힐 수 있다(사격 대신 직접 공격을 하고 싶을 때는 Alt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된다).  단, 분노한 사이클롭스가 특수능력을 쓸 때에는 아군도 맞을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