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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시리즈는?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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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ctuary Unit

 

▶ 생추어리 유닛들은 모두 물 마법에 맞아도 이동력이 감소되는 효과는 받지 않는다.  또한, 영웅의 부대가 생추어리 유닛들로만 구성되어 있을 경우 물 위도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물 속성 데미지에 5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대기 속성 데미지에는 25% 추가 피해를 입는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상어 경비병

Shark Guard

3~5

4

(9%)

2

(5%)

25

30

4

7

3

8

9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상어 근위병

Wanizame

3~7

6

(14%)

2

(5%)

31

35

5

7

3

12

130

+1~+2

+2

 

+6

+5

+1

 

 

+4

+35

① 엄청난 상처 : 공격한 적의 이동력이 2턴 동안 3 낮아지고 매 턴마다 공격시 받은 데미지의 10%씩을 더 받게 된다.

② 피의 광분(상어 근위병만 해당) : 엄청난 상처를 입은 유닛을 공격할 때 데미지가 30% 높아진다.

능력치는 그저 그렇지만 엄청난 상처 특수능력 하나로 그럭저럭 존재감은 알려줄 수 있을 정도이다.  적의 이동력을 낮춰서 아군 궁수나 중요한 유닛에게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주는 정도의 역할.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산호 여사제

Coral Priestess

3~5

1

(3%)

3

(7%)

18

40

5

7

5

7

110

소형 / 보행

생명체

대기 속성 공격

사격 가능

진주 여사제

Pearl Priestess

4~6

2

(5%)

6

(14%)

22

45

5

7

6

11

160

+1~+1

+1

+3

+4

+5

 

 

+1

+4

+50

메두사의 눈 : 산호 여사제 / 진주 여사제의 공격은 적의 주도력을 2턴 동안 10만큼 떨어뜨린다.

재생의 물결(진주 여사제만 해당) : 전투 중 두 번까지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아군 한 부대의 체력을 여사제 1마리당 3만큼 회복, 부활시키고 하나의 부정적 효과를 제거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체력이 매우 낮지만, 아군 병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초중반 확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유닛.  게다가 사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서 여러 가지를 해내야 하는 역할이 되어 버렸다.  그 때문에 적의 집중 공격 대상 1순위가 되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항상 보호해주어야 할 유닛 1순위이다.  패치로 인해 공격력도 약화되었고, 헤이븐의 여사제와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해야만 회복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는 무조건 필수이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갓파

Kappa

3~4

5

(12%)

4

(9%)

21

50

4

5

7

8

9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갓파 쇼야

Kappa Shoya

4~6

6

(14%)

7

(16%)

25

55

4

6

8

13

135

+1~+2

+1

+3

+4

+5

 

+1

+1

+3

+45

① 도약(갓파만 해당) : 현재 이동력의 2배까지 뛰어서 반격 없이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때 데미지는 (이동한 거리 × 5)% 만큼 높아진다.  하지만 2칸 이상 떨어져 있지 않은 유닛에게는 사용할 수 없으며, 중간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역시 사용할 수 없다.  쿨다운 2턴.

② 힘찬 도약(갓파 쇼야만 해당) : 도약과 동일하나, 목표 지점을 포함하여 주위 1칸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갓파 쇼야 1마리당 4~6의 물 속성 데미지도 함께 준다.

공격력이나 이동력 수치는 낮지만 기초 유닛이라고 할 수가 없을 정도로 주도력이 높고, 특수능력 때문에 실질적인 이동력은 8칸이나 다름없다.  다시 말해, 첫 턴에 적을 40% 증가된 데미지로 공격하는게 가능하다는 뜻이므로 상당히 쓸 만한 유닛.  하지만 도약 공격 후 다시 아군 진영으로 돌아오지는 못하므로 대책 없이 도약을 쓰면 낮은 체력 때문에 순식간에 녹아내릴 것이다.  적으로 만나면 아무리 아군이 강력하더라도 아군 병력 손실을 각오하게 만드는 정말 귀찮은 상대이기 때문에 전장 중간에 장애물이 만들어지기를 바래야 할 것이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샘의 영혼

Spring Spirit

9~12

14

(28%)

18

(34%)

70

45

5

7

8

4

35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 속성 공격

샘의 수호자

Mizu-Kami

10~13

15

(29%)

20

(37%)

76

50

5

7

8

6

450

+1~+1

+1

+2

+6

+5

 

 

 

+2

+95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고통 반사 : 적이 근접 공격을 해올 경우 데미지의 10%가 적에게 반사된다.  단, 샘의 영혼/수호자의 수가 일정 수치 이상으로 많아지면 고통 반사로 인한 데미지는 더 이상 높아지지 않는다.

물 공격 : 샘의 영혼과 샘의 수호자에게 공격당한 유닛은 물에 젖음 상태(2턴 동안 공기 속성 공격에 20% 추가 피해를 입음)가 된다.

영혼 연결(샘의 영혼만 해당) : 아군 한 부대와 긍정적인 효과를 공유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샘의 영혼 / 수호자가 가지고 있는 고통 반사 특수능력도 공유된다.  이미 영혼 연결이 되어 있는 부대인 경우 또는 같은 유닛끼리는 연결할 수 없다.

영혼의 유대(샘의 수호자만 해당) : 영혼 연결과 동일하나, 생명유지막 효과도 공유된다.

⑥ 생명유지막(샘의 수호자망 해당) : 모든 속성의 데미지에 15% 저항한다.

체력이 낮고 이동력도 별로 좋지 않은데다가 최악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 전장에서 큰 역할을 하지는 못하지만, 아군의 강력한 부대와 영혼을 연결해 방어력을 높이고 적을 귀찮게 해줄 수 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설녀

Snow Maiden

13~15

12

(25%)

15

(29%)

65

40

6

7

6

3

41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 속성 공격

사격 가능

빙녀

Yuki-Onna

14~16

13

(26%)

18

(34%)

72

45

6

7

6

4

520

+1~+1

+1

+3

+7

 

 

 

 

+1

+110

① 동결의 손길(설녀만 해당) : 설녀에게 공격받은 적 유닛은 1턴 동안 이동력이 1 줄어들고 동결(1턴 동안 이동력 감소, 물리 공격에 20% 추가 데미지 입음) 상태가 된다.

② 동결의 어루만짐(빙녀만 해당) : 동결의 손길과 동일하나, 주도력도 1턴 동안 10 줄어든다.

③ 얼음 함정(빙녀만 해당) : 전투 중 한 번 전장에 3×3 크기의 함정을 설치할 수 있다.  함정을 지나가는 유닛들은 10의 데미지를 입고, 동결 상태가 된다.

궁수라는 점을 감안하면 능력치가 그리 나쁘지는 않으며, 확장에 꽤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추어리 정예 유닛 중에서 가장 먼저 생산하는 경우가 많다.  적의 이동력과 주도력을 조금씩이나마 갉아먹으면서 사격을 하는 정도의 유닛.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검사

Kenshi

17~21

15

(29%)

15

(29%)

80

45

5

10

8

3

490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검성

Kensei

19~22

18

(34%)

17

(32%)

90

50

5

11

8

5

630

+2~+1

+3

+2

+10

+5

 

+1

 

+2

+120

① 도전 : 처음 공격한 적을 '도전받은' 상태로 만든다.  도전받은 상태의 적은 검사 또는 검성을 제외한 다른 아군을 공격할 때 데미지가 45% 낮아진다.  단, 한 부대 이상에게 도전할 수 없으며, 처음 도전한 부대가 전멸해야만 다른 부대를 도전받은 상태로 만들 수 있다.

② 전투 태세 : 공격받을 때마다 반격한다. (무한 반격과 동일함)

③ 네 번의 베기(검성만 해당) : 한 번 공격한 적을 다시 공격하면 추가 공격 기회 1회가 더 주어진다.  이 효과는 총 3회까지 중복되며, 추가 공격 회수가 거듭될수록 데미지는 절반씩 줄어든다. (두 번 공격해본 적이 있는 적을 다시 공격하면 원래 데미지의 100 + 50 + 25% 만큼의 데미지를 입는 식으로 3회 공격을 하게 됨)

전반적으로 공격적 성향이 낮은 생추어리에서 그나마 제대로 된 데미지를 낼 수 있는 공격 유닛.  돌격 유닛 치고는 이동력이 높지 않으며 적의 공격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체력이 높지 않아 병력 유지가 힘들다는 게 문제이다.  그래도 적 한 부대의 데미지를 절반 가까이 떨어뜨리면서 여러 번 공격한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기린

Kirin

54~58

31

(49%)

33

(51%)

260

55

6

7

10

1

1705 금

1 수정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신성한 기린

Sacred Kirin

58~62

31

(49%)

33

(51%)

275

60

6

8

12

3

2130 금

1 수정

+4~+4

 

 

+15

+5

 

+1

+2

+2

+425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자유로이 흐르는 물 : 이동력과 주도력을 낮추는 효과에 면역

③ 안개의 자취(기린만 해당) : 기린이 지나간 자리에 안개를 만든다.  안개를 지나가는 적은 이동력이 1 줄어들게 된다.  단, 같은 기린에게는 효과가 없으며, 한 번 유닛이 지나간 자리의 안개는 사라진다.

④ 구름의 자취(신성한 기린만 해당) : 신성한 기린이 지나간 자리에 구름을 만든다.  구름을 지나가는 적은 이동력이 1 줄어들지만, 구름을 지나가는 아군은 추가 행동 기회를 얻게 된다.  단, 같은 기린에게는 효과가 없다.

⑤ 폭풍의 기운(신성한 기린만 해당) : 일반 공격 데미지에 더해, 30의 물 속성 데미지를 입히고 동결(1턴 동안 이동력 감소, 물리 공격에 20% 추가 피해를 입음) 상태로 만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3턴.

능력치는 챔피언 유닛 치고는 그리 좋지 않지만, 생산량이 많고 속성 데미지를 추가로 주는 장점이 있어서 문제는 없다.  한 곳에 틀어박혀서 적 한 부대만 공격하기보다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안개와 구름을 뿌리고 다니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  1.8 패치로 가격은 조금 비싸졌지만 데미지와 체력이 상향되어서 더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