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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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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utral Unit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얼룩이리

Timber Wolf

4~6

4

(9%)

4

(9%)

25

35

4

5

5

8

14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굶주림 : 전투 시작 후 첫 번째 턴에만 이동력이 2 높아진다.

별 특징 없는 그저 그런 중립 유닛.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흉포한 이리

Dire Wolf

14~18

15

(29%)

11

(23%)

70

45

5

10

10

4

220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굶주림 : 전투 시작 후 첫 번째 턴에만 이동력이 2 높아진다.

② 흉포함 : 2회 공격 가능

설정상으로는 얼룩이리의 업그레이드 유닛같지만, 능력치 향상이 워낙 높아서 그런지 별개의 유닛으로 취급된다.  능력치도 엘리트 유닛에 맞을 정도로 설정되어있고, 체력은 낮지만 2회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전에 잡아내자.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대기 정령

Air Elemental

13~13

17

(32%)

13

(26%)

75

50

6

7

7

2

610

대형 / 보행

생명체

대기 속성 공격

사격 가능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대기 친화력 : 대기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대지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사이클론 : 적의 사격으로 입는 데미지가 20% 줄어든다.

④ 벼락 : 대기 정령의 사격은 체인 라이트닝처럼 적 4부대에게 동시에 피해를 입힌다.  단, 이 때 첫 번째 유닛만 원래의 데미지를 받으며, 두 번째 유닛부터는 데미지가 순차적으로 50% - 25% - 12.5%만 받는다.

⑤ 바람 방패 : 대기 정령의 공격은 반격을 받지 않는다.

데미지는 낮지만 궁수이고, 이런저런 특수능력들이 많이 붙어 있어서 적으로 만나면 상당히 귀찮아진다.  대지 마법 또는 대지 속성 공격을 자주 할 수 있는 스트롱홀드가 가장 상대하기 유리하고, 생추어리에게 가장 까다로운 정령.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대지 정령

Earth Elemental

15~16

18

(34%)

18

(34%)

100

40

4

7

5

3

535

대형 / 보행

생명체

대지 속성 공격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대지 친화력 : 대지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대기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재생 : 매 턴마다 대지 정령 1마리당 체력을 5씩 재생한다.

④ 석화 : 전투 중 한 번 1턴 동안 특정한 한 부대를 돌로 만들어 무적 상태로 만든다.  단, 아군에게 걸 경우, 원하면 석화 상태를 풀면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데미지나 체력은 좋지만, 이동력이 낮은 편이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특수능력이 2개 붙어있는데, 특히 석화 특수능력은 적을 방해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지만 아군을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로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래도 적으로 만날 때는 가장 만만한 정령.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화염 정령

Fire Elemental

16~18

13

(26%)

14

(28%)

80

40

5

10

10

3

535

소형 / 보행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절반 데미지로 사격 가능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화염 친화력 : 화염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물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화염구 : 근접 공격을 해오는 적에게 화염 정령 1마리당 10 화염 데미지를 돌려준다.

④ 화장 : 화염 정령은 전멸할 때 주위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화염 정령 1마리당 8의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단, 이 때 데미지는 전투 시작시에 있었던 화염 정령의 수에 따른다.

궁수이기는 하지만 사정거리가 절반밖에 안되기 때문에 직접 공격을 하는 편이 더 나을 때가 있다.  적으로 만난다고 생각하면 근접 공격 유닛으로 상대하기 정말 까다로운 유닛.  접근전으로 잡으려고 하면 아군의 피해도 상당히 커진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물 정령

Water Elemental

10~14

14

(28%)

16

(31%)

85

40

5

10

7

4

47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 속성 공격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물 친화력 : 물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화염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액체 신체 : 모든 형태의 데미지에 20% 저항력을 가진다.

④ 물 공격 : 물 정령에게 공격당한 유닛은 물에 젖음 상태(2턴 동안 공기 속성 공격에 20% 추가 피해를 입음)가 된다.

⑤ 얼음 화살 : 적 한 부대에 17의 물 속성 데미지를 입히고, 동결(1턴 동안 이동력이 0이 되며 화염 마법에 20% 추가 피해를 입음) 상태로 만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2턴.

데미지나 방어력은 별로 높지 않으나, 마법으로 공격해오는 능력이 있어서 적으로 만나면 골치아프다.  대신, 물 속성 공격을 하기 때문에 생추어리라면 별 문제없이 잡을 수 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빛 정령

Light Elemental

14~17

10

(21%)

17

(32%)

75

50

6

10

10

3

535

소형 / 순간이동

생명체

빛 속성 공격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빛 친화력 : 빛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암흑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빛의 속도 : 반격 없이 공격하며,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원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④ 정화의 빛 : 빛나는 영광 / 불타는 영광이 턴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이동시 가까운 유닛에게 걸려 있는 효과 하나를 제거하는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이 아군이라면 부정적 효과를, 적이라면 긍정적 효과가 사라진다.  쿨타임 3턴.

⑤ 현신 : 반격시 8방향으로 빛을 발사한다.  적이 맞을 경우 빛 정령 1마리당 15~16의 피해를 입으며, 아군이 맞으면 15~16만큼 체력이 회복된다.

⑥ 타오르는 빛 : 적 유닛에게 평상시와 같은 데미지를 입는 동시에 0.9턴 동안 눈멀기 상태가 되는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쿨타임 3턴.

능력은 평균적이지만 근접 공격을 하기 정말 까다로워지는 특수능력이 2개나 붙어있어서 적으로 만나면 정령 중에서도 가장 상대하기 싫어질 것이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암흑 정령

Darkness Elemental

14~17

10

(21%)

13

(26%)

75

50

6

7

4

4

475

소형 / 순간이동

생명체

암흑 속성 공격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암흑 친화력 : 암흑 속성 공격에 데미지가 50% 감소되지만, 빛 속성 공격에는 데미지를 50% 더 입는다.

③ 그림자 형태 : 암흑 정령의 공격을 받은 유닛은 임의의 긍정적 효과 하나가 사라지게 된다.

④ 약화의 손길 : 암흑 정령의 공격을 받은 유닛은 물리 데미지가 3턴 동안 10% 낮아진다.

⑤ 그림자 공격 : 반격 없이 공격하며,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원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빛 정령과 비슷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수능력이 빛 정령보다는 적기 때문에 그나마 상대할 만 하다.(단, 네크로폴리스는 암흑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이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곤란하다)  하지만 역시 무반격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적으로 만나면 아군의 피해가 꽤 있을 것이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인어

Mermaid

13~18

10

(21%)

12

(25%)

85

40

4

9

10

3

41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 속성 공격

① 바다의 딸 : 물리 공격에 20% 저항력을 갖는다.

② 사이렌의 노래 : 인어 근처에 있는 적 유닛은 현혹되어 인어를 공격하지 못하게 된다.

③ 해일 : 전투 중 한번 해일을 일으켜 모든 적들이 물에 젖음 상태(2턴 동안 공기 속성 공격에 20% 추가 피해를 입음)로 만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때 소형 유닛들은 두 칸씩 뒤로 밀려난다.

④ 수륙양용 : 물 마법의 이동력 감소 효과에 면역되며, 인어 또는 생추어리 유닛으로만 이루어진 영웅의 부대는 물 위를 걸어다닐 수 있게 된다.

⑤ 물 저항력 : 물 속성 공격에 데미지를 50% 덜 받는다.

⑥ 대기 취약성 : 대기 속성 공격에 데미지를 25% 더 받는다.

물의 정령이 하나 더 나온 것 같은 느낌.  근접전 유닛들은 두 번 연속으로 인어를 공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으로 만나면 상당히 곤란해진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쉐도우 팬서

Shadow Panther

16~20

13

(26%)

13

(26%)

75

45

7

8

10

?

?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그림자 망토 : 공격을 하지 않으면 투명해진다.  투명해진 부대는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되지만, 적 부대에 근접하거나 범위 피해를 받으면 정체가 드러나게 된다.

② 엄청난 상처 : 공격한 적의 이동력이 2턴 동안 3 낮아지고 매 턴마다 공격시 받은 데미지의 10%씩을 더 받게 된다.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에서 등장한 유닛으로, 능력치만 보면 별 것 없지만 투명해진 상태로 접근해 궁수나 중요한 아군 부대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특성이 있어 적으로 나오면 상대하기 어렵다.  어디로 이동할 지 미리 예상해서 파이어볼같은 범위 공격이라도 해보는 수밖에.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피닉스

Phoenix

55~63

27

(45%)

42

(63%)

220

55

6

7

10

1

2200

대형 / 비행

생명체

대기 속성 공격

① 월화의 기운 : 피닉스의 공격에 맞은 유닛은 피닉스 1마리당 29의 원초 데미지를 입게 된다.  이 능력으로 입은 피해는 회복할 수 없다.

② 죽음 차단 : 피의 길 학파의 모든 마법에 면역되며, 마법 데미지에는 10% 만큼 데미지를 덜 받게 된다.

③ 재탄생 : 전투 중 한번 피닉스 1마리당 50 체력만큼 자신을 회복, 부활시키며, 주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 ± a 만큼의 원초 데미지를 주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피닉스가 전멸하면 이 능력은 자동으로 사용되며, 이 능력으로 입은 피해는 회복할 수 없다.

④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체력은 낮지만 마법에 매우 강한 내성을 보이며, 월화의 기운 특수능력이 합쳐지면 다른 어떤 챔피언 유닛보다도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을 부활시키면서 주위 적을 공격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서 매우 강력한 면을 보이는 유닛.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유령 드래곤

Spectral Dragon

55~61

27

(45%)

28

(46%)

315

45

7

0

7

?

?

대형 / 비행

언데드

물리 공격

① 유령 드래곤의 저주 : 유령 드래곤은 공격 대신 적에게 (유령 드래곤의 수 × 20) 만큼의 암흑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 특수능력의 대상이 된 적 부대는 다음 턴에 공격을 한 유닛에게 피해를 주지 못하고 반대로 그만큼 체력을 회복시키게 된다.

② 공포스러운 존재 : 드래곤과 인접한 적 부대는 80% 확률로 사기가 15 떨어진다.

③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④ 빛 취약성 : 생명체를 치료하는 주문에 피해를 받으며, 빛 속성에 20%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에서 추가된 유닛으로, 게임 상에서는 네크로폴리스 챔피언 유닛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네크로폴리스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은 아니므로 중립 유닛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능력치도 나쁘지 않고, 적이 사실상 한 턴을 건너뛰게 만들 수 있는 특수능력도 있어 기대한 만큼의 활약은 해준다.  다만 직접 생산하기보다는 왕조 무기인 용골 지팡이의 능력으로 소환되어 전투에 참가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게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