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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1> 영웅이 쓴 보조 또는 방해 마법의 효과가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18)
정해진 수치로만 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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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1%)
영웅의 마력에 따라 수치가 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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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4%)
영웅의 레벨과 마력에 따라 수치가 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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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4%)
<452-2> 홈페이지에 가장 자주 들어오는 방식은? (18)
데스크탑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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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55%)
노트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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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1%)
스마트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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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3%)
태블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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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ht Skill


히어로즈 6의 무력 기술은 마법 기술과는 달리 대부분의 기술들이 정해진 수치만큼의 효과만 보게 해주기 떄문에 계산하기가 쉽다.

대신, 증원 / 공성 숙달 / 영웅적 돌격 / 영웅심 / 위협 / 돌진 / 위치 사수 / 도발 / 회피 기동 / 완벽한 공격 기술은 마법 기술과 마찬가지로 아군 영웅과 적 유닛, 적 영웅의 능력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아군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높을수록 효과가 좋아지며, 반대로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과 적 유닛의 물리 방어력이 높을수록 효과가 떨어진다.



 

습득 레벨

모범

 
 

1

 
 

5

     
 

15
무력 영웅 전용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 행운, 사기 등의 능력치를 영구적으로 올려주는 기술이 주를 이룬다.  그 밖에도 영웅의 지상 및 해상 이동력을 높여주는 기능도 있어서 어떤 영웅이든 한번쯤 손을 대볼 만한 계열이다.  특히 영웅의 지상 이동력을 3 올려주는 병참술이나 획득 경험치를 20% 높여주는 학습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만약 인퍼노라면 운명의 선택을, 헤이븐이라면 강력한 지도자를 익히는 것이 종족 특수능력 발동에 유리하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선행 기술

성향


방어자 1

중립 / 피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2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3 / 4 높아진다.

1

 

눈물


방어자 2

중립 / 피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3 더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4 / 5 더 높아진다.

5

방어자 1

눈물


방어자 3

중립 / 피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4 더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방어력이 5 / 6 더 높아진다.

15

방어자 2

눈물


외교관

중립 / 피: 중립 유닛을 아군으로 회유할 확률이 높아지며, 이 때 고용 비용이 8% 낮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과 동일하나, 고용 비용이 10 / 12% 낮아진다.

1

방어자 2

눈물


강력한 지도자 1

영웅의 사기가 2 높아진다.

1

 

중립


강력한 지도자 2

영웅의 사기가 3 더 높아진다.

5

강력한 지도자 1

중립


강력한 지도자 3

영웅의 사기가 4 더 높아진다.

15

강력한 지도자 2

중립


운명의 선택 1

영웅의 행운이 3 높아진다.

1

 

중립


운명의 선택 2

영웅의 행운이 5 더 높아진다.

5

운명의 선택 1

중립


운명의 선택 3

영웅의 행운이 8 더 높아진다.

15

운명의 선택 2

중립


학습

영웅의 습득 경혐치가 20% 높아진다.

1

 

중립


조언자

이 기술을 익힌 영웅과 접촉한 아군 영웅은 기술을 가진 영웅의 경험치의 50%까지 경험치를 즉시 올릴 수 있다.

5

 

중립


병참술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낚아채기

영웅이 자원을 습득하거나 건물에 방문하는 등의 잡다한 행동을 할 때 이동력이 소모되지 않는다.

5

병참술

중립


개척자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3 높아지며, 거친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력 추가 소모를 50% 줄여준다.

1

 

중립


습격자 1

중립 / 눈물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2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3 / 4 높아진다.

1

 


습격자 2

중립 / 눈물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4 / 5 더 높아진다.

5

습격자 1


습격자 3

중립 / 눈물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4 더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5 / 6 더 높아진다.

15

습격자 2



 

습득 레벨

통치

 
 

1

           
 

5

       
 

15
무력 영웅 전용

           

영웅의 성향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술도 없다.  대신 아군의 자원 관리와 병력 생산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많으며, 적의 자원 생산을 방해하는 기술도 있어 보조 영웅이 주로 익힌다.  특히 경제학자 2 기술은 혈수정을 구하기 힘든 게임 시스템에서 다른 자원을 혈수정으로 바꾸는데 꽤 큰 도움이 된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선행 기술

성향


설계자 1

영웅이 위치한 지역 안에 있는 병력 생산지의 생산량이 1 높아진다.

1

 

중립


설계자 2

영웅이 위치한 마을에서 건물을 업그레이드하거나, 타운을 변환할 때 드는 비용이 20% 줄어든다.  단, 영웅이 마을 안에 위치해 있어야만 능력이 적용된다.

5

설계자 1

중립


설계자 3

영웅이 마을 안에 있을 경우, 해당 마을은 하루에 건물을 두 번 지을 수 있게 된다.

15

설계자 2

중립


경제학자 1

영웅이 모험 맵 상에서 금과 자원을 얻을 경우 습득량이 20% 늘어난다.

1

 

중립


경제학자 2

시장의 자원 교환 환율이 개선된다.
(시장이 한 개 더 건설된 것으로 간주됨)

5

경제학자 1

중립


경제학자 3

매일 목재와 광석이 1개씩 더 늘어난다.

15

경제학자 2

중립


정찰 1

영웅의 정찰 반경이 1칸 늘어난다.  또한, 영웅의 이동 범위 안에 있는 적과 중립 부대의 정확한 숫자 및 마을과 주둔지의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1

 

중립


정찰 2

영웅의 정찰 반경이 1칸 더 늘어난다.  또한, 영웅의 이동 범위 안에 있는 적 영웅의 능력, 장비한 아티팩트, 성향도 알 수 있게 된다.

5

정찰 1

중립


정찰 3

영웅의 정찰 반경이 1칸 더 늘어난다.  또한, 모든 자원과 아티팩트의 위치가 미니 맵 상에 표시된다.

15

정찰 2

중립


광산 약탈

적의 광산을 3일 동안 정지시키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능력 사용 즉시 해당 광산의 3일 수입을 바로 얻을 수 있지만 영웅의 이동력이 모두 차 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사용 즉시 영웅의 이동력은 0이 된다.  또한, 광산 약탈은 한 번 사용하면 7일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5

 

중립


광산 파괴

적의 광산을 7일 동안 정지시키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영웅의 이동력이 모두 차 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사용 즉시 영웅의 이동력은 0이 된다.  또한, 광산 파괴는 한 번 사용하면 7일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적 영웅이 광산 파괴 상태를 복구할 수는 있지만, 이 또한 영웅의 이동력을 모두 소모하게 만든다.

5

 

중립



 

습득 레벨

전술

 
 

1

     
 

5

           
 

15
무력 영웅 전용

             

아군 병력을 늘려놓고 시작해 병력 손실을 줄여주는 증원 기술은 매우 매력적이다.  게임 초반에는 아군 병력 전체를 모아도 별로 그 힘이 크지 않기 때문에 거의 병력이 늘어나지 않지만, 정예 유닛이 본격적으로 쌓이기 시작하는 중반 이후에는 꽤나 많은 숫자가 늘어나고 챔피언 유닛이 쌓이는 후반에는 엄청난 양의 병력이 증원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투 시작 직후 3턴이 중요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복 기술도 꽤 매력적이며, 공성전을 자주 할 것 같으면 공성 숙달 1 정도는 익혀두는 것이 좋다.  특히 전술 2를 익히면 위력적인 궁수이지만 보호하기가 까다로운 켄타우러스에게 적이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증원 기술에 더해, 자신에게 필요하다 싶은 기술 한두가지 정도만 더 찍으면 된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선행 기술

성향


증원 1

중립 / 피 : 전투 중 한 번 아군 기초 유닛 한 부대의 숫자를 높일 수 있다.  늘어나는 부대는 아군 전체 병력의 3.5%이다(유닛 숫자가 아닌, 유닛의 숨겨진 수치인 Power의 합산치에 근거한다).  증원된 부대는 전투가 끝나면 사라지며, 전투 시작시 있던 병력 이상으로 늘어나 있는 숫자에게는 회복 효과가 먹히지 않는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증원량이 4 / 4.6 % 가 된다.

1

 

눈물


증원 2

증원 1과 동일하나, 아군 정예 부대도 대상이 된다.

5

설계자 1

눈물


증원 3

증원 1과 동일하나, 아군 챔피언 부대도 대상이 된다.

15

설계자 2

눈물


엄폐 훈련

중립 / 피 : 아군 유닛들이 엄폐물을 20%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눈물 1 / 2 단계 : 엄폐물을 35 / 50 %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1

 

눈물


진군

 공성전에서 아군 유닛들의 이동력이 2 높아진다.

1

 

중립


매복

전투 시작 후 3턴이 끝나기 전까지 아군 유닛들의 주도력이 5 높아진다.

1

 

중립


전술 1

전투 전에 아군 병력을 배치할 수 있다.

1

 

중립


전술 2

전투 전에 아군 병력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한 줄 더 넓어진다.

5

전술 1

중립


공성 숙달 1

중립 / 눈물 : 아군 투석기가 구조물에 입히는 데미지가 1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구조물에 입히는 데미지가 2 / 3 높아진다.

1

 


공성 숙달 2

중립 / 눈물 : 성벽 뒤에 서 있는 생명체 유닛들이 매 턴마다 90의 대지 속성 데미지를 입게 된다.
피 1 / 2 단계 : 데미지가 120 / 140 이 된다.

5

공성 숙달 1


공성 숙달 3

중립 / 눈물 : 공격하는 성벽 근처 2칸 안에 있는 유닛들에게 377의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데미지가 433 / 498 이 된다.

15

공성 숙달 2



 

습득 레벨

전투함성

 
 

1

         
 

5

       
 

15
무력 영웅 전용

           

기술을 익힌다고 해도 무조건 효과를 보는 것은 하나도 없으며, 영웅이 직접 기술을 써줘야 효과가 생긴다.  쉽게 말해, 전투 보조 마법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따라서, 쓸 마법이 많은 마법 영웅들은 익혀도 쓸 일이 별로 없고, 주로 무력 영웅들이 아군 병력의 강화를 위해 익혀둔다.  이동력 높은 주력 근접 공격 유닛에게는 영웅적 돌격이 매우 유용하며, 헤이븐 영웅이라면 수호 천사 포인트를 벌기 위해서 대규모 영웅심을 익혀두는 것도 좋다.  또한, 주도력이 낮은 아군 유닛이 있다면 장군의 명령을 익혀서 빠르게 행동하게 만들 수도 있다.  무력 영웅이라면 자신의 전술에 따라 한두 개 정도는 익혀두는 것이 좋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선행 기술

성향


위치 사수

중립 / 피 : 아군 부대 하나가 3턴 동안 반격 회수가 1회 늘어나며, 동시에 물리 방어도 7 높아진다.  쿨타임 3턴.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물리 방어가 9 / 12 높아진다.

1

 

눈물


대규모
위치 사수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반격 회수가 1회 늘어나며, 동시에 물리 방어도 6 높아진다.  쿨타임 3턴.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물리 방어가 8 / 10 높아진다.

5

위치 사수

눈물


돌진!

아군 부대 하나가 1턴 동안 주도력이 15, 이동력이 50% 높아진다.  쿨타임 3턴.

1

 

중립


장군의 명령

아직 행동하지 않은 아군 부대 하나를 즉시 행동할 수 있게 만든다.  쿨타임 4턴.

5

돌진!

중립


영웅심

중립 / 눈물 : 아군 부대 하나가 3턴 동안 사기와 운명이 14, 물리 데미지가 17% 높아지게 된다.  쿨타임 3턴.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와 운명이 각각 18 / 22 높아진다.

1

 


대규모 영웅심

중립 / 눈물 : 모든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사기와 운명이 5, 물리 데미지가 12% 높아지게 된다.  쿨타임 3턴.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와 운명이 각각 6 / 8 높아진다.

5

영웅심


완벽한 공격

중립 / 눈물 : 아군 부대 하나가 2턴 동안 최대 데미지를 내게 된다.  쿨타임 3턴.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 / 4 턴 동안 유지된다.

1

 


회피 기동

중립 / 피 :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모든 속성의 공격에 데미지를 10% 덜 받게 된다.  쿨타임 3턴.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 감소량이 12 / 14 % 가 된다.

5

 

눈물


압박 공격

아군 부대 하나와 영웅을 2턴 동안 연결한다.  연결한 유닛이 적을 공격하면 그 전에 영웅이 적 유닛을 자동으로 공격하게 된다.  단, 반격시에는 발동되지 않는다.  쿨타임 3턴.

5

 


위협

중립 / 피 : 전투 중 한 번, 적 한 부대를 2턴 동안 위협하여 자신보다 상위 등급의 부대에게 공격 또는 반격을 가할 수 없게 만든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 / 4 턴 동안 유지된다.

15

 

눈물


도발

중립 / 피 : 대상 아군 부대와 가장 가까이 있는 적 한 부대가 자동으로 대상 아군 부대를 50% 감소된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당연히, 도발에 넘어간 적은 그 턴의 행동이 자동으로 끝난다.  쿨타임 3턴.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57 / 66 % 감소된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15

 

눈물


영웅적 돌격

중립 / 눈물 : 아군 한 부대가 1턴 동안 이동력이 2 높아지며, 한 칸 이동할 때마다 9% 데미지가 높아지게 된다.  쿨타임 3턴.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한 칸 이동할 때마다 10 / 12 % 데미지가 높아지게 된다.

15

 



 

습득 레벨

병법

 
 

1

         
 

5

   

     
 

15
무력 영웅 전용

     

모범과 마찬가지로 기술을 익히기만 하면 그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영웅이 아니라 유닛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1.7 버전까지만 해도 반격 3 기술이 유용했지만 한 유닛당 한번밖에 발동되지 않게 패치된 1.8 이후에는 별 효과가 없다.  익혀두는 것만으로 효과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과 성향에 맞게 필요한 기술을 찍어두는 것이 좋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선행 기술

성향


반격 1

중립 / 피 : 아군 부대가 반격시 9.5% 높은 데미지를 낸다.
눈물 1 / 2 단계 : 반격시 10.9 / 12.6 % 높은 데미지를 낸다.

1

 

눈물


반격 2

중립 / 피 : 아군 부대가 전투 시작 후 1턴 동안 반격 회수가 1회 늘어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3 턴 동안 적용된다.

5

반격 1

눈물


반격 3

중립 / 피 : 아군 부대가 전투 시작 후 1턴 동안 적의 공격을 받기 전 먼저 반격부터 하게 된다.  다만 해당 유닛에게 가해지는 첫 번째 공격에만 적용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3 턴 동안 적용된다.

15

반격 2

눈물


공격 쳐내기

중립 / 피 : 아군 부대가 적에게 반격할 수 없는 상태라면 데미지를 8.5% 적게 받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0 / 11.5% 적게 받는다.

1

돌진!

눈물


강인함 1

중립 / 피 : 아군 부대의 최대 체력이 3%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아군 부대의 최대 체력이 4 / 5 % 높아진다.

1

 

눈물


강인함 2

아군 부대의 최대 체력이 4% 더 높아진다.

5

강인함 1

눈물


강인함 3

아군 부대의 최대 체력이 5% 더 높아진다.

15

강인함 2

눈물


공격 저항

중립 / 피 : 적에게 3회 이상 공격을 받은 아군 부대는 전투가 끝날 때가지 물리 방어가 5 높아지며, 최대 체력이 10%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물리 방어가 6 / 7 높아지고 최대 체력은 12 / 13 % 높아진다.

15

 

눈물


궁술 1

중립 / 눈물 : 아군 궁수가 사격할 때 데미지가 10%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아군 궁수가 사격할 때 데미지가 12 / 15% 높아진다.

1

 


궁술 2

중립 / 눈물 : 아군 궁수가 사격할 때마다 데미지가 3.25%씩 계속 높아진다. 단, 근접 공격을 하거나 근접 공격을 당하면 효과가 초기화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3.74 / 4.3% 씩 높아진다.

5

궁술 1


궁술 3

중립 / 눈물 : 아군 궁수가 사격할 때 데미지 감소가 될 경우, 데미지 감소율이 25% 줄어든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0 / 35 % 줄어든다.

15

궁술 2


거인 사냥

중립 / 눈물 : 대형 또는 거대 유닛을 상대할 때 데미지가 10%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대형 또는 거대 유닛을 상대할 때 데미지가 11 / 12 % 높아진다.

5

 


광란

중립 / 눈물 : 아군 부대가 3회 이상 공격하면 전투가 끝날 때까지 물리 공격력이 5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물리 공격력이 6 / 7 높아진다.

15

 


기세 유지

중립 / 눈물 : 적 부대 하나를 가장 먼저 전멸시킨 아군 부대는 자동으로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3턴 동안 사기가 16, 주도력이 5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가 23 / 35 높아진다.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