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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 Skill


히어로즈 6의 마법 기술은 크게 공격 마법 / 보조 마법 / 방해 마법 / 소환 마법 / 복합 마법(공격-보조-방해 중 2가지 이상의 효과를 함께 주는 마법) / 마법 보조 등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마법의 효과 계산 1

보조 마법과 방해 마법, 그리고 마법 보조 기술들은 정해진 수치를 그대로 따라가지만, 공격 마법과 소환 마법은 영웅의 레벨에 따라 데미지와 소환량이 달라진다.  기술 설명에 표시된 데미지와 소환량은 영웅 레벨이 30일 때의 수치이며, 레벨이 1인 영웅은 이 페이지에 표시된 데미지와 소환량의 10% 효율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데미지와 소환량은 3.1%씩 높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피 평판 1단계인 8레벨 영웅이 있다고 가정하자.  편의상 대기 마법 1/2/3을 포함해 마법 데미지를 높여주는 다른 기술이나 아티팩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가정하고 이 영웅이 번개 마법을 쓸 경우,

기본 데미지 : 975 (피 평판 1단계의 데미지)
, 레벨에 따른 데미지 % : 34.8% (8레벨 × 3.1 + 기본 10) 가 되어
최종 데미지는 975 × 0.348 = 339.3 이 된다.


▶ 마법의 효과 계산 2

이러한 공격 마법과 소환 마법을 포함해, 대부분의 마법 효율은 아군 영웅의 공격 능력과 적 영웅 또는 유닛의 방어 능력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게 된다.  최종적인 마법 효과의 계산 방법은 매우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며 실제로 계산하기도 매우 어려우므로(정수의 2.5제곱이 암산으로 가능하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배제한다.  아군 영웅의 공격력(마법 공격력이 해당되며, 만약 해당 속성에 해당하는 기술 - 화염구 마법을 쓴다면 화염 마법 1/2/3 기술 - 을 가지고 있다면 기술 습득 수준에 따라 3/6/9 가 추가됨)이 적의 방어력(유닛의 방어력 + 영웅의 마법 방어력)보다 높다면 마법의 효과가 높아지며, 반대의 경우는 마법의 효과가 떨어진다.  다만, 마법 효과가 0.5배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으며 2배 이상으로 높아지지도 않는다.

그리고, 기술과 아티팩트 및 유닛의 특수능력에 따라 최종적인 마법 데미지는 또 한번 바뀐다.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마법의 효과를 높이는 경우
    1) 목표가 된 유닛이 해당 속성에 취약성을 가지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생추어리 유닛들은 대기 속성 25% 취약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유닛들에게 대기 마법을 쓰면 마법의 효과가 25% 높아진다.
    2) 부정적인 상태가 되어 버린 경우.  동상 상태와 동결 상태가 된 유닛은 1턴 동안 화염 속성에 25% 취약성을 가지게 되며, 젖은 상태가 된 유닛들은 2턴 동안 대기 속성에 20% 취약성을 가지게 된다.
    3) 아군 영웅이 마법 효과를 높이는 아티팩트를 가지고 있을 경우.

2. 마법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경우
    1) 적 유닛이 마법 속성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  예를 들어, 인퍼노 유닛들은 화염 속성 20%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80% 데미지만 받는다.
    2) 적이 마법 효과를 낮추는 아티팩트를 가지고 있을 경우.
    3) 적 유닛에게 마법 저항력 또는 특정 속성 저항력을 높여주거나 데미지를 흡수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적용되어 있을 경우.



 

습득 레벨

대기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던전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적의 궁수와 비행 유닛들을 견제하는데 적합한 마법이 있으며, 아군 궁수들을 보조하고 적 궁수를 방해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비교적 강력한 공격 마법인 번개와 연쇄 번개가 있어서 나름대로 선호도가 있는 편이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대기 마법 1

영웅의 대기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대기 마법 2

영웅의 대기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대기 마법 1

중립


대기 마법 3

영웅의 대기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대기 마법 2

중립


비행 금지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비행 능력을 제거하며, 이동력도 낮춘다.

1

15 / 1턴

 

중립


폭풍우 1

중립 / 피 : 적의 모든 궁수들이 5턴 동안 사격을 할 때 데미지가 20% 낮아지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25 / 30% 낮아진다.

1

20 / 3턴

 

눈물


폭풍우 2

중립 / 피 : 폭풍우 마법을 쓸 때 폭풍우 1의 효과에 더해 272 의 대기 속성 데미지를 입히고 충격(2턴 동안 주도력 10 감소) 상태로 만든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12 / 358 데미지를 입힌다.

5

20 / 3턴

폭풍우 1

눈물


대기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8.9마리의 대기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0.3 / 11.8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화살 비

중립 / 눈물 : 목표가 된 부대가 2턴 동안 사격시 거리에 의해 데미지가 감소되지 않게 되며, 사격 데미지도 25%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29 / 33 % 높아진다.

1

15 / 3턴

 


번개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에 847~932의 대기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적 한 부대에 972~1069 / 1121~1233 의 대기 데미지를 입힌다.

5

30 / 3턴

 


연쇄 번개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에 748의 대기 속성 데미지를 입히며, 가까이 있는 적 세 부대에게도 연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힌다.  단, 이 때 목표 유닛을 제외한 다른 유닛을 공격할 때마다 데미지는 15%씩 떨어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첫 번째 부대에 861 / 989 의 대기 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15

50 / 3턴

번개


청천벽력

중립 / 눈물 : 아군 영웅과 부대가 대기 속성 공격을 할 경우 75% 확률로 공격당한 적은 충격 상태가 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85 / 100 % 확률로 적용된다.

5

 

 



 

습득 레벨

화염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네크로폴리스, 생추어리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공격 마법이 많으며, 점화 기술을 익히면 추가 데미지도 줄 수 있게 된다.  주로 눈물보다는 피 평판으로 갈 때 더 좋은 마법이 많으며, 보조 마법도 꽤 있으므로 아군 병력의 사기나 공격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범위 공격 마법이 2개나 있으며 그 영향 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좋아서 광범위한 적을 한꺼번에 공격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계열.  특이한 마법이라면 데미지를 높여주는 광분 마법인데, 적에게 써서 적의 병력을 서로 소모시키게 만들 수도 있고 아군에게 써서(물론 가장 가까운 부대가 아군인 상황이라면 안되지만) 1턴에 2회 공격하는 효과를 노릴 수도 있다.  궁수 둘의 사격과 챔피언 유닛의 특수능력이 화염 속성으로 적용되고 화염 마법을 자주 쓰는 인퍼노라면 화염 마법 1/2/3 자체도 매우 매력적이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화염 마법 1

영웅의 화염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화염 마법 2

영웅의 화염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화염 마법 1

중립


화염 마법 3

영웅의 화염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화염 마법 2

중립


불타는 투지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의 사기를 2턴 동안 60 높이며, 적에 의해 사기가 떨어지지 않게 된다.  또한, 목표 부대에게 사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모두 사라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가 70 / 80 높아진다.

1

15 / 2턴

 

눈물


대규모
불타는 투지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의 사기를 2턴 동안 22 높이며, 적에 의해 사기가 떨어지지 않게 된다.  또한, 목표 부대에게 사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모두 사라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가 26 / 30 높아진다.

5

40 / 4턴

불타는 투지

눈물


화염 방패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의 마법 방어가 4턴 동안 20 높아지며, 해당 부대를 공격해오는 적 부대에게 1 유닛당 2 데미지를 입힌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마법 방어가 23 / 27 높아진다.

1

18 / 3턴

 

눈물


화염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10.7 마리의 화염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2.3 / 14.2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화염 화살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에 782의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적 한 부대에 900 / 1034의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1

15 / 2턴

 


화염구

중립 / 눈물 : 특정한 4×4 범위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735의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845 / 972 데미지를 입힌다.

5

40 / 3턴

화염 화살


화염 폭풍

중립 / 눈물 : 특정한 5×5 범위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619의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719 / 819 데미지를 입힌다.

15

65 / 3턴

화염구


점화

중립 / 눈물 : 화염 마법에 맞은 적은 2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마법 데미지의 21%만큼의 화염 데미지를 계속 받게 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효과가 24 / 28 % 가 된다.

5

 

 


광분

중립 / 눈물 : 대상이 된 부대는 즉시 10% 증가된 데미지로 가장 가까운 부대를 공격하게 된다.  하지만 마법 효과에 걸려서 공격을 해도 턴이 오면 행동이 가능하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30 / 50 % 증가된다.

15

55 / 4턴

 


내면의 불길

중립 / 눈물 : 아군 부대 하나의 물리 데미지가 29%, 주도력이 8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34 / 39 % 높아진다.

5

10 / 1턴

 


대규모
내면의 불길

중립 / 눈물 : 모든 아군 부대의 물리 데미지가 3%, 주도력이 5 높아진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14 / 17 % 높아진다.

15

40 / 3턴

내면의 불길



 

습득 레벨

대지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모든 타운 습득 가능

모든 타운이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계열.  공격 마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되지만, 아군을 방어해주거나 공성전에서 성벽을 빠르게 부숴주는 마법이 많으며, 특히 재생 마법은 병력 유지 및 무피해 사냥에 큰 도움이 된다.  다른 마법은 무시하고라도 재생과 대규모 재생 만큼은 무력 영웅이라도 익힐 가치가 있다.  하지만 대기와 마찬가지로 특정 타운에 특화된 것이 없기 때문에 일부러 익히기는 조금 아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대지 마법 1

영웅의 대지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대지 마법 2

영웅의 대지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대지 마법 1

중립


대지 마법 3

영웅의 대지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대지 마법 2

중립


재생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체력이 272씩 재생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13 / 360 씩 재생된다.

1

25 / 1턴

 

눈물


대규모 재생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체력이 109씩 재생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25 / 144 씩 재생된다.

5

50 / 1턴

재생

눈물


바위벽

중립 / 피 : 전장의 한 지점에 1.5턴 동안 1×1 크기의 3칸짜리 바위벽을 소환한다.  바위벽은 공격하면 깨지지만(구조물 체력 1), 원거리 공격의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2.5 턴 동안 유지된다.

5

20 / 3턴

 

눈물


석갑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가 5턴 동안 물리 데미지를 31% 덜 입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6 / 41 % 덜 입게 된다.

1

10 / 1턴

 

눈물


대규모 석갑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가 5턴 동안 물리 데미지를 15% 덜 입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7 / 20 % 덜 입게 된다.

5

40 / 4턴

석갑

눈물


석화

중립 / 피 : 전장의 한 부대를 1.4 턴 동안 아무 피해도 받지 않지만 행동도 할 수 없는 석화 상태로 만든다.  단, 아군에게 걸었다면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자동으로 석화 상태가 풀리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8 / 2.2 턴 동안 유지된다.

15

45 / 1턴

 

눈물


대지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10.7 마리의 대지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2.3 / 14.2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부식

중립 / 눈물 : 성벽 또는 장애물 하나에 1 의 구조물 데미지를 입힌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3 데미지를 입힌다.

5

15 / 3턴

 


지진

중립 / 눈물 : 특정한 4×8 범위 안의 모든 성벽과 장애물에 1 의 구조물 데미지를 입히며,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부대를 충격(2턴 동안 주도력 10 감소) 상태로 만든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3 데미지를 입힌다.

15

50 / 3턴

 


산성 구름

중립 / 눈물 : 특정한 3×3 범위에 전투 끝까지 지속되는 산성 구름을 소환한다.  산성 구름을 지나가거나 산성 구름 위에 위치한 유닛은 440의 대지 데미지를 입게 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500 / 578 데미지를 입힌다.

15

75 / 전투 중 1회

 



 

습득 레벨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헤이븐, 인퍼노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공격 마법이 여러 개 있지만 데미지 자체는 그리 높지 않다.  대신 동결 / 동상의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마법이 많아 적의 이동력을 낮추고 적이 물리 공격에 더 큰 피해를 입게 만들 수 있다.(원래는 화염 마법 취약성 20%였지만 써먹을 방법이 거의 없어서 1.7 패치에서 물리 공격 취약성 20%로 수정되었다)  물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이 매우 많은 생추어리 타운이라면 물 마법 1/2/3 기술을 익혀두는 것이 좋으며, 동결 / 동상 능력이 가진 물리 공격 취약성 20%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영원한 겨울 습득은 필수이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물 마법 1

영웅의 물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물 마법 2

영웅의 물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물 마법 1

중립


물 마법 3

영웅의 물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물 마법 2

중립


영원한 겨울

영웅의 물 마법으로 걸리는 동상 효과의 지속 시간이 2턴 길어진다.

5

 

 

중립


얼음 갑옷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의 물리 방어가 4턴 동안 26 높아지며, 자신을 공격하는 적 부대는 1턴 동안 동상 상태(이동력 1 감소, 물리 공격에 20% 추가 데미지)로 만든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방어력이 30 / 35 높아진다.

1

10 / 1턴

 

눈물


대규모
얼음 갑옷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의 물리 방어가 4턴 동안 9 높아지며, 자신을 공격하는 적 부대는 1턴 동안 동상 상태로 만든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방어력이 11 / 13 높아진다.

5

40 / 3턴

얼음 갑옷

눈물


얼음벽

중립 / 피 : 특정한 3×1 지점에 3턴 동안 2의 구조물 체력을 가진 얼음벽을 소환한다.  얼음벽 주위에 있는 유닛들은 동상 상태가 되며, 얼음벽을 원거리 공격의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4 / 5 턴 동안 유지된다.

5

20 / 4턴

 

눈물


얼어붙은 대지

중립 / 피 : 특정한 3×3 지점을 1.75턴 동안 적에게 보이지 않는 얼음 대지로 만든다.  얼음 대지를 지나가는 적 유닛은 이동을 멈추게 되지만 그 즉시 얼음 대지는 적에게도 보이게 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 / 2.3 턴 동안 유지된다.

1

20 / 4턴

 

눈물


물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12.5 마리의 물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4.4 / 16.5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얼음 화살

중립 / 눈물 : 적 부대 하나에 508 물 데미지를 입히며, 1턴 동안 동결(이동력이 0이 되며, 물리 공격에 20% 추가 데미지) 상태로 만든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585 / 672 데미지를 입힌다.

1

15 / 3턴

 


눈보라

중립 / 눈물 : 특정한 4×4 범위에 2턴 동안 눈보라를 소환한다.  눈보라를 지나가거나 눈보라 위에 위치한 유닛은 477의 물 데미지를 입으며 3턴 동안 동상 상태가 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549 / 633 데미지를 입힌다.

5

50 / 3턴

 


겨울의 고리

중립 / 눈물 : 특정한 3×3 범위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700의 물 데미지를 입히며, 1턴 동안 동상 상태로 만든다.  단, 범위의 중앙에는 마법 효과가 미치지 않는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800 / 900 데미지를 입힌다.

15

50 / 3턴

 


쇄빙

중립 / 눈물 : 아군 부대가 동결 상태인 적 유닛을 공격할 때 행운이 79 높아지지만, 공격과 동시에 동결 상태가 해제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행운이 91 / 104 높아진다.

5

 

 



 

습득 레벨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인퍼노, 네크로폴리스, 던전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공격 마법은 하나뿐이고, 그나마 별로 좋은 효과도 아니다.  하지만 각종 보조마법이 매우 많아 무피해 사냥을 원한다면 꼭 필요한 마법 계열이기도 하다.  천상의 갑옷은 영웅의 능력치가 이어지는 켐페인에서 초반 무피해 확장에 굉장히 효과적이며, 치유는 말할 나위도 없이 아군 병력 유지 및 복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응징의 기운은 적을 귀찮게 할 수 있어 체력이 높은 아군 유닛을 적진에 가져다 놓고 3단계까지 익혀놓은 응징의 기운을 쓰면 적은 그 유닛을 공격하기가 매우 곤란해질 것이다.  단, 피가 아닌 눈물로 영웅의 성향을 정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빛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이 많고 빛 속성을 가진 회복 능력을 많이 쓰는 헤이븐은 유닛의 능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빛 마법 1/2/3을 익혀두는 것도 좋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빛 마법 1

영웅의 빛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빛 마법 2

영웅의 빛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빛 마법 1

중립


빛 마법 3

영웅의 빛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빛 마법 2

중립


천상의 갑옷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에게 방어막이 생겨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가 4 높아지며, 해당 부대가 입는 피해의 50%를 방어막이 흡수하게 된다.  시간 제한은 없으나, 보호막이 498 피해를 입으면 마법 효과가 사라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보호막의 체력이 647 / 841이 된다.

1

10 / 1턴

 

눈물


대규모
천상의 갑옷

중립 / 피 : 모든 아군 부대에게 각각 방어막이 생겨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가 4 높아지며, 해당 부대가 입는 피해를 모두 방어막이 흡수하게 된다.  시간 제한은 없으나, 보호막이 171 피해를 입으면 해당 유닛에게서는 마법 효과가 사라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보호막의 체력이 223 / 290 이 된다.

1

40 / 3턴

천상의 갑옷

눈물


치유

중립 / 피 : 아군 한 부대에게 쓰면 체력을 580 회복시키며, 데몬이나 언데드 또는 오크 부대에게 쓰면 같은 양의 데미지를 입힌다.  단, 오크라도 아군에게 쓰면 체력 회복 효과가 적용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667 / 767 체력이 회복된다.

1

25 / 3턴

 

눈물


대규모 치유

중립 / 피 : 모든 아군의 체력을 278 회복시킨다.  만약 적에게 쓰기로 했다면 모든 적 데몬이나 언데드 또는 오크 부대들이 같은 양의 데미지를 입는다.  단, 아군 오크는 체력이 회복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20 / 368 체력이 회복된다.

5

60 / 3턴

치유

눈물


대규모 정화

중립 / 피 : 아군 부대 전체의 모든 부정적 효과를 제거하고 1턴 동안 부정적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5 / 2 턴 동안 면역된다.

15

55 / 전투 중 1회

 

눈물


응징의 기운 1

중립 / 피 : 아군 부대 하나가 3턴 동안 자신을 근접 공격하는 적에게 피해의 21%를 되돌린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4 / 28 %를 되돌린다.

1

15 / 5턴

 

눈물


응징의 기운 2

응징의 기운 마법을 쓸 때, 기본 효과에 더해 자신을 공격한 적 근처에 있는 다른 적들에게도 같은 양의 피해를 되돌리게 된다.

5

 

 

눈물


응징의 기운 3

응징의 기운 마법을 쓸 때, 기본 효과에 더해 모든 적 부대에게 피해를 되돌린다.  하지만 이 때 되돌리는 비율은 응징의 기운 1/2에 피해 낮아진다.

15

 

 

눈물


빛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10.7 마리의 빛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2.3 / 14.15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태양폭발

중립 / 눈물 : 목표 지점에서 일직선으로 8방향을 향해 광선이 발사된다. 광선에 맞은 모든 유닛은 242의 빛 데미지를 입게 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78 / 320 데미지를 입힌다.

5

30 / 3턴

 


실명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를 1.4 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단, 대상 부대가 공격을 받으면 즉시 마법 효과가 풀린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8 / 2.2 턴 동안 유지된다.

15

45 / 4턴

 



 

습득 레벨

암흑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헤이븐, 생추어리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빛 계열과 반대로 적을 괴롭히는 마법이 주를 이루지만, 적을 공격한 만큼 아군을 부활시키는 생기 흡수 마법은 회복 체력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병력의 수가 서로 많아지는 게임 후반이 되면 최고의 아군 회복 수단이 된다.  특히 원리가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궁수의 사격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아군 궁수까지도 회복시킬 수 있다.  적이 위력적인 보조 마법을 많이 써준다면 일소 기술을 써서 대항할 수 있으며, 적이 헤이븐일 경우는 대규모 절망이 매우 효과적인 방해 마법이 되는 등 적의 성향에 따라 방해 마법을 골라서 찍으면 좋다.  빛 계열과 반대되는 속성 때문인지 눈물보다는 피 성향의 영웅에게 훨씬 효율적이며, 암흑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을 3개나 가진 네크로폴리스 영웅에게 효과가 더 좋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암흑 마법 1

영웅의 암흑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암흑 마법 2

영웅의 암흑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암흑 마법 1

중립


암흑 마법 3

영웅의 암흑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암흑 마법 2

중립


약화

중립 / 피 : 적 한 부대의 데미지를 5턴 동안 29% 줄인다.
눈물 1 / 2 단계 : 적 한 부대의 데미지를 5턴 동안 33 / 38 % 줄인다.

1

10 / 1턴

 

눈물


대규모 약화

중립 / 피 : 모든 적 부대의 데미지를 5턴 동안 11% 줄인다.
눈물 1 / 2 단계 : 모든 적 부대의 데미지를 5턴 동안 17 / 20 % 줄인다.

5

40 / 3턴

약화

눈물


공포

중립 / 피 : 적 한 부대가 다음 턴을 건너뛰게 된다.  또한, 3턴간 물리 및 마법 방어와 데미지가 15%씩, 사기와 행운이 15 낮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와 방어력은 17 / 19%씩, 사기와 행운은 17 / 19 씩 낮아진다.

15

45 / 3턴

 

눈물


암흑 정령
소환

중립 / 피 : 전장의 원하는 지점에 12.5 마리의 암흑 정령을 소환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4.4 / 16.5 마리를 소환한다.

15

45 / 3턴

 

눈물


절망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의 사기를 4턴 동안 39 낮춘다.  또한, 사기를 높이는 모든 효과를 제거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를 46 / 52 낮춘다.
* 1.5 패치에서 속성이 피에서 눈물로 변경됨

1

15 / 2턴

 

눈물


대규모 절망

중립 / 눈물 : 모든 적 부대의 사기를 4턴 동안 14 낮춘다.  또한, 사기를 높이는 모든 효과를 제거한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사기를 17 / 20 낮춘다.
* 1.5 패치에서 속성이 피에서 눈물로 변경됨

5

40 / 4턴

절망

눈물


부패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가 3턴 동안 매 턴마다 321의 암흑 데미지를 입게 된다.  생명체에게만 사용 가능하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70 / 425 데미지를 입힌다.

1

15 / 3턴

 


대규모 부패

중립 / 눈물 : 모든 적 부대가 전투가 끝날 때까지 매 턴마다 216의 암흑 데미지를 입게 된다.  생명체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247 / 284 데미지를 입힌다.

5

45 / 3턴

부패


생기 흡수

중립 / 눈물 : 아군 한 부대가 3턴 동안 적에게 입힌 데미지의 25%를 흡수해 자신을 회복하게 된다.  궁수에게도 적용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30 / 35 %를 흡수한다.

1

20 / 3턴

 


대규모
생기 흡수

중립 / 눈물 : 모든 아군 부대가 3턴 동안 적에게 입힌 데미지의 12%를 흡수해 자신을 회복하게 된다.  궁수에게도 적용된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4 / 16 %를 흡수한다.

5

45 / 3턴

생기 흡수


일소

중립 / 눈물 : 특정한 4×4 범위의 모든 적 부대에게 걸려 있는 모든 긍정적 효과를 제거하고, 1턴 동안 긍정적 효과를 주는 마법을 걸 수 없게 만든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5 / 2 턴 동안 유지된다.

5

30 / 4턴

 


인형 조종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를 0.7턴 동안 아군이 조종하게 된다.  단, 목표 부대가 공격을 받으면 즉시 마법이 풀린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0.9 / 1.1 턴 동안 유지된다.

15

45 / 4턴

 



 

습득 레벨

원초

 
 

1

 
 

5

 
 

15
마법 영웅 전용

 

※ 스트롱홀드 타운 영웅은 습득 불가능

다른 마법 계열과 달리 정확히 정해진 속성은 사실상 없다.  내파라는 매우 강력한 단일 공격 마법이 있지만 공격 마법은 그 하나 뿐이라 일부러 공격 마법을 쓰기 위해 원초 마법 1,2,3을 익히는 경우는 별로 없다.  마법 사용을 보조해주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마법 영웅이라면 마법 격상이나 마법 친화력 정도는 익힐 가치가 충분하다.  무력 영웅이라도 최대 MP를 높여주는 마법 친화력 1 은 익혀볼만 하다.  적의 이동력과 주도력을 줄이는 둔화, 아군의 이동력과 주도력을 높이는 가속이 있으나 전작만큼 좋은 효과는 아니며, 오히려 적 한 부대를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시간 정지 마법이 위력적이다.  대규모 마법 무효화는 적의 방해마법 효과를 없애는 능력이 있어 적이 마법 영웅이라면 익혀둘 필요가 있다.  특히 눈물 2단계 평판을 얻어 쓰나미 능력을 사용하는 생추어리 영웅을 상대할 때는 매우 효과적이다.  1.5 패치에서 공격 마법의 위력이 강해진 대신 전체적으로 MP 소모가 심해졌기 때문에 그 능력이 강화된 마법 친화력 2,3도 익혀두면 지속적인 마법 사용에 효율적이다.  마법 친화력 3을 익히고 전력 차이가 크게 나는 전투에 일부러 돌입해 전투를 10턴까지 끌면서 MP를 100 회복시키는 식으로 나간다면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마법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명칭

효과

최소 요구 레벨

MP 소모 / 쿨타임

선행 기술

성향


원초 마법 1

영웅의 원초 마법 공격력이 3 높아진다.

1

 

 

중립


원초 마법 2

영웅의 원초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원초 마법 1

중립


원초 마법 3

영웅의 원초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15

 

원초 마법 2

중립


마법 무효화

대상 부대에 적용되는 모든 효과가 사라진다.

1

15 / 2턴

 

중립


대규모
마법 무효화

특정한 3×3 부대 안에 있는 모든 부대에 적용되는 모든 효과가 사라진다.

5

30 / 3턴

마법 무효화

중립


마법 격상 1

영웅의 마법 공격력이 2 높아진다.

1

 

 

중립


마법 격상 2

영웅의 마법 공격력이 3 더 높아진다.

5

 

마법 격상 1

중립


마법 격상 3

영웅의 마법 공격력이 5 더 높아진다.

15

 

마법 격상 2

중립


마법 친화력 1

영웅의 최대 MP 가 30 늘어난다.

1

 

 

중립


마법 친화력 2

영웅이 매 턴마다 5%씩 MP를 더 회복하게 된다.

5

 

마법 친화력 1

중립


마법 친화력 3

영웅이 전투 중 매 턴마다 10씩 MP를 회복하게 된다.  전투 시작 후 10턴간 유지된다.

15

 

마법 친화력 2

중립


둔화

3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12, 이동력을 2 낮춘다.

1

10 / 1턴

 

중립


대규모 둔화

3턴 동안 모든 적 부대의 주도력을 6, 이동력을 1 낮춘다.

5

40 / 3턴

둔화

중립


가속

3턴 동안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12, 이동력을 2 높인다.

1

10 / 1턴

 

중립


대규모 가속

3턴 동안 모든 아군 부대의 주도력을 6, 이동력을 1 높인다.

5

40 / 3턴

가속

중립


명상

MP가 최대 MP의 15%만큼 즉시 회복되며, 4턴 동안 영웅의 마법 공격력도 20 높아진다.

15

30 / 전투 중 1회

 

중립


순간이동

아군 한 부대를 전장의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시킨다.

15

45 / 4턴

 

중립


마법 차단 1

중립 / 피 : 영웅의 마법 방어가 2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마법 방어가 3 / 4 높아진다.

1

 

 

눈물


마법 차단 2

중립 / 피 : 영웅의 마법 방어가 3 더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마법 방어가 4 / 5 더 높아진다.

5

 

마법 차단 1

눈물


마법 차단 3

중립 / 피 : 영웅의 마법 방어가 4 더 높아진다.
눈물 1 / 2 단계 : 영웅의 마법 방어가 5 / 6 더 높아진다.

15

 

마법 차단 2

눈물


시간 정지

중립 / 피 : 적 한 부대를 1.4 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공격을 받아도 효과가 풀리지 않는다.
눈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8 / 2.2 턴 동안 유지된다.

15

55 / 전투중 1회

 

눈물


방해

적 한 부대의 물리 방어를 13 낮춘다.  여러번 중복 사용이 가능하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물리 방어를 15 / 17 낮춘다.

1

10 / 1턴

 


마나 강탈

중립 / 눈물 : 적 영웅의 MP중 10%를 자신의 MP로 흡수한다.
피 1 / 2 단계 : 적 영웅의 MP중 15 / 20 %를 자신의 MP로 흡수한다.

5

30 / 3턴

 

내파

중립 / 눈물 : 적 한 부대에게 1162 원초 데미지를 입힌다.  내파로 입은 데미지를 회복될 수 없다.
피 1 / 2 단계 : 중립 효과와 동일하나, 1331 / 1537 데미지를 입힌다.

15

55 / 3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