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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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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의 능력치

히어로즈 6에서는 영웅의 능력치가 8가지로 세분화되었다.  이전 시리즈와 비교해 공격력과 방어력은 물리 / 마법으로 세분화되었지만 마력은 영웅의 레벨에 따라 마법 데미지가 달라지고, 거기에 더해 특정 기술을 익히면 데미지가 가산되는 효과로 바뀌어서 사라졌다.  지력은 MP로 직접 독립되어 영웅이 레벨업을 할 때마다 최대치가 조금씩 높아지게 된다.  거기에 더해 지도력과 운명이 정식으로 영웅 능력치로 들어오게 되었다.

물리 공격력 : 아군이 물리 피해를 입힐 때의 데미지를 높여준다.
물리 방어력 : 아군이 물리 피해를 입을 때의 데미지를 줄여준다.
마법 공격력 : 아군이 특정 속성 피해를 입힐 때의 데미지를 높여준다.
마법 방어력 : 아군이 특정 속성 피해를 입을 때의 데미지를 줄여준다.
마나 : 영웅이 마법을 쓰려면 일정량의 마나가 필요하다.
지도력 : 아군의 사기 수치를 높여 2회 행동을 할 확률을 높여준다.
운명 : 아군의 운명을 높여 치명타를 입힐 확률을 높여준다.
무력 : 영웅의 물리 공격력과 물리 방어력을 합친 것으로, 초기 능력치와 레벨업으로 인해 높아진 능력치만 적용된다.  영웅의 직접 공격의 추가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클래스에 따른 영웅의 능력치는 아래와 같다.  좌측의 검은색 숫자는 레벨 1일 때의 초기 능력치를,  우측의 빨간색 숫자는 영웅의 레벨을 30으로 맞추는 대결 모드에서 설정되는 능력치를 의미한다.  영웅은 레벨업을 할 때마다 2의 추가 능력치를 자동으로 분배하게 된다.

클래스

물리 공격

물리 방어

마법 공격

마법 방어

지도력

운명

헤이븐 물리(기사)

1

15

3

21

1

8

1

7

2

11

1

5

헤이븐 마법(성직자)

0

5

2

11

2

18

2

17

2

11

1

5

인퍼노 물리(이교도)

3

20

2

17

1

9

1

7

0

4

2

10

인퍼노 마법(워락)

2

10

1

7

2

19

2

17

0

4

2

10

네크로폴리스 무력(흑단 기사)

2

19

3

22

2

10

1

9

0

0

1

7

네크로폴리스 마법(사령술사)

1

8

2

11

3

21

2

20

0

0

1

7

생추어리 무력(사무라이)

2

18

2

18

1

8

2

9

1

7

1

7

생추어리 마법(몽크)

1

8

1

8

2

18

3

19

1

7

1

7

스트롱홀드 무력(바바리안)

4

21

2

17

0

7

1

8

1

8

1

6

스트롱홀드 마법(주술사)

3

10

1

8

1

17

1

18

1

8

1

6

던전 무력(다크블레이드)

3

20

1

17

2

8

1

7

1

8

1

9

던전 마법(소서러)

2

8

1

7

2

20

2

17

1

8

1

9

 

▶ 영웅의 종류

히어로즈 6의 영웅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1. 켐페인 영웅 - 켐페인에서만 등장하며, 게임 시나리오상의 주인공이다.  각종 설정(무력/마법, 남/여, 이름, 초상화, 특기)은 이미 선택이 완료되어 있다.

2. 켐페인 대표 영웅 - 켐페인 영웅 대신 다른 영웅으로 켐페인을 진행하고 싶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영웅.  켐페인 시작 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1명을 추가할 수 있다.  미리 설정된 켐페인 영웅과는 달리, 처음 시작할 때 이름과 초상화, 물리 / 마법 계열 및 특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영웅의 이름은 영어로만 입력 가능하다.

3. 시나리오 대표 영웅 - 사용자 정의 게임 및 멀티플레이를 할 때 처음 시작하는 영웅.  진영과 초상화, 특기와 성별, 물리 / 마법 계열 및 평판과 이름까지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게임을 처음 설치하였을 때는 초상화는 보조 영웅의 그것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DLC(다운로드 컨텐츠) 및 게임 내에서의 보상으로 일부 켐페인 영웅의 초상화를 사용할 수 있다.

4. 보조 영웅 - 선술집에서 고용하는 영웅.  처음부터 이름 및 기본 설정이 모두 정해져 있으며 대표 영웅의 현재 레벨에 비례한 레벨로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보조 영웅의 기본 레벨이 높을수록 고용 비용은 비싸진다.  다른 영웅과 달리, 성향치를 모아 전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나만의 대표 영웅(왕조 영웅)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왕조 메뉴에서 왕조 영웅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야 한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마음에 드는 설정을 통해 왕조 영웅을 만들면 된다.  사용자 정의 게임에서는 직접 타운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왕조 영웅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타운이 영웅의 진영에 따라가게 된다. (위 화면에서 설정되어 있는 영웅 중 베이어를 게임 시작 전 대표 영웅으로 선택하면 플레이어의 타운은 자동으로 인퍼노가 되는 방식)

▶ 영웅의 직접 공격

영웅은 한 턴에 한 번 직접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다만 이미 공격을 한 영웅은 다른 기술이나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① 직접 공격의 기본 데미지는 영웅의 레벨에 따라 변화된다.  1레벨일 때 30~34 데미지이며,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직접 공격의 데미지는 9.3~10.54 씩 높아지게 되어 최종적으로 레벨 30일 때 300~340 데미지를 내게 된다.

② 영웅의 직접 공격은 영웅의 계열과 타운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무력 영웅은 모두 물리 데미지이지만, 마법 영웅은 소속 타운에 따라 속성이 달라진다.
헤이븐 : 빛, 인퍼노 : 화염, 네크로폴리스 : 암흑, 생추어리 : 물, 스트롱홀드 : 대기 속성 데미지
따라서, 해당 계열에 취약하거나 저항력을 가지고 있는 유닛에게 영웅이 직접 공격을 하면 데미지가 변화된다.  또한, 영웅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아티팩트에 의해 데미지가 증가되며 적의 속성 방어력에 의해서 데미지가 줄어들게 된다.

③ 이외에도 영웅의 직접 공격은 타운에 따라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영웅의 물리 공격력과 물리 방어력이 높을수록 효과가 커지지만, 아티팩트 장비나 지형지물 방문으로 인해 높아진 공격력과 방어력은 적용되지 않고, 오로지 초기 능력치와 레벨업으로 인해 높아진 능력치만 적용 대상이 된다.


헤이븐 영웅(이단의 낙인)

  영웅의 직접 공격이 적 부대에 낙인을 찍게 된다.
  낙인이 찍힌 부대는 아군의 공격에 2 + { (영웅의 물리 공격력 + 물리 방어력) ÷ 5 × 2 } % 만큼의 피해를 더 입게 된다.  다른 적을 공격하면 처음에 낙인을 찍었던 적 부대는 자동으로 낙인이 풀린다.


인퍼노 영웅(폭염의 타격)

  영웅의 직접 공격이 치명타가 된다면 5 + (영웅의 물리 공격력 + 물리 방어력) % 만큼의 피해를 더 입히게 된다.  이 경우, 게이팅 게이지도 유닛이 치명타를 입힐 때와 마찬가지로 높아진다.


네크로폴리스 영웅(영혼약탈)

  영웅의 직접 공격이 3턴 동안 적 부대에게 영혼약탈의 낙인을 찍게 만든다.  영혼약탈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해당 부대가 전멸하면 20 + (영웅의 물리 공격력 + 물리 방어력) × 4 만큼의 사령술 게이지를 채우게 된다.  단, 구조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생추어리 영웅(최후의 일격)

  영웅이 부대 규모가 전투 시작시와 비교해 30% 이하로 줄어든 적을 직접 공격하면 데미지가 10 + (영웅의 물리 공격력 + 물리 방어력) × 2 % 만큼 높아지게 된다.


스트롱홀드 영웅
(피는 피를 부른다)

  영웅이 직접 공격을 하면 10 + (영웅의 물리 공격력 + 물리 방어력) × 2 만큼 분노 게이지가 높아지게 된다.


던전 영웅
(말라사의 공물)

  영웅이 직접 공격을 한 적은 3턴 동안 '공물'로 지정되어 행동을 할 때마다 약간의 암흑 피해를 받게 된다.  또한, 아군 유닛이 공물이 된 적을 공격하면 말라사의 안개 게이지가 20씩 높아지게 된다.  단, 두 부대 이상이 동시에 공물로 지정될 수는 없다.


▶ 영웅의 성장


히어로즈 6은 영웅의 최고 레벨이 30으로 정해져 있다.  대부분의 경우, 켐페인 미션 4에서 최고 레벨을 맞추게 되어 있다.  히어로즈6의 등장하는 마법과 영웅의 직접 공격 효과는 대부분 최고 레벨인 30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멀티플레이 / 사용자 정의 게임과 켐페인에서의 레벨 증가 속도가 다르다.  또한, 멀티나 싱글(사용자 정의 게임)에서는 게임 시작 전 설정을 조정하여 영웅의 성장 속도를 보통 / 빠름(1.5배) / 아주 빠름(2배) 으로 조정해 경험치 습득량을 높여 영웅의 성장을 빠르게 만들 수 있다.

레벨

켐페인
경험치

멀티 / 싱글
경험치

레벨

켐페인
경험치

멀티 / 싱글
경험치

레벨

켐페인
경험치

멀티 / 싱글
경험치

1

0

0

11

290000

34500

21

1145000

142000

2

2000

1500

12

365000

41500

22

1235000

158000

3

4750

3000

13

445000

49250

23

1330000

175000

4

10000

5000

14

525000

57750

24

1425000

193000

5

20000

7500

15

610000

67000

25

1520000

212000

6

37500

10500

16

695000

77000

26

1615000

232000

7

65000

14000

17

785000

88000

27

1710000

254000

8

105000

18000

18

875000

100000

28

1805000

279000

9

157500

22750

19

965000

113000

29

1900000

308000

10

220000

28250

20

1055000

127000

30

2000000

342000



맞춤 영웅 생성이 가능해져 개별 영웅의 분석이나 활용 소개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영웅 특기의 효과 및 보조 영웅의 간단한 소개로만 갈음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