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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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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n Unit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경비병

Sentinal

2~4

7

(16%)

1

(3%)

25

20

5

7

7

9

7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근위병

Praetorian

3~5

10

(21%)

2

(5%)

30

25

5

9

7

14

110

+1~+1

+3

+1

+5

+5

 

+2

 

+5

+35

① 방패 방어 : 근처에 있는 아군 유닛이 공격받을 경우 그 데미지의 35%를 자신이 받게 된다.  이 때, 경비병/근위병이 받는 데미지는 절반으로 줄어든다.

② 방어 : 적의 사격에 입는 피해가 25% 줄어든다.

③ 방패 치기(근위병만 해당) : 근처에 있는 아군 유닛을 적이 공격하고 있을 경우, 자동으로 근위병이 해당 적 유닛을 공격한다.  단, 근위병의 공격 범위 안에 있는 적 유닛에게만 특수능력이 발동된다.

전형적인 방어형 유닛.  공격력은 코어 유닛 중 최약체이고, 게다가 주도력이 최악이라 다른 유닛이 모두 행동한 뒤에야 턴이 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다른 아군이 받아야 할 데미지의 일부를 자신이 받도록 만들어 근처에 있는 아군을 보호하는데는 매우 좋은 능력을 보여준다.  생산량이 모든 유닛을 통틀어 가장 많다는 장점도 있다.  패치로 데미지는 조금 좋아졌지만 반면 생산량과 체력이 낮아지고 방패 방어 능력이 약화(50->35%)되어 존재감이 더 떨어졌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석궁병

Crossbowman

2~5

3

(7%)

1

(3%)

20

30

5

6

6

7

11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사격 가능

저격병

Marksman

4~6

4

(9%)

1

(3%)

28

35

5

6

7

12

150

+2~+2

+1

 

+8

+5

 

 

+1

+5

+40

① 갑옷 관통 : 사격시 적의 물리 방어력을 35% 무시한다.

② 관통 화살(저격수만 해당) : 저격수는 한 턴에 한 번 목표 유닛과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하는 관통 화살을 발사할 수 있다.

데미지가 낮지만, 적의 방어력을 1/3정도 무시하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꽤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저격병이 되면 5편의 메이지처럼 아군까지도 공격하는 관통 사격을 할 수도 있는데, 처음에는 무조건 관통 사격을 하게 되어있었지만 1.7 패치에서 여사제가 아군을 회복시키듯이 원할 때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아군은 공격하지 않게 되어 더욱 효율적인 사격을 하게 되었다.(대신 저격병 숙달 특수능력이 유명무실해졌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여신도

Sister

5~7

1

(3%)

8

(18%)

17

20

5

10

7

7

105

소형 / 보행

생명체

빛 속성 공격

여사제

Vestal

5~7

2

(5%)

10

(21%)

22

25

5

12

7

11

150

 

+1

+2

+5

+5

 

+2

 

+4

+45

진정 : 여신도 / 여사제의 공격에 맞은 유닛은 0.9턴 동안 이동/공격/특수능력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단, 진정 상태의 유닛이 적에게 공격당하면 즉시 특수능력이 풀린다.

치료(여사제만 해당) : 전투 중 2회까지 공격 대신 아군 한 부대를 회복, 부활시킬 수 있다.  회복되는 HP의 양은 5이며, 치료를 언데드, 데몬, 오크 등의 적에게 사용하면 치료되는 HP와 같은 양의 데미지를 입힌다.

데미지는 괜찮지만 체력이 심각하게 낮아서 적진으로 돌격하는 용도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아군 병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따라서 치료 기능이 없는 여신도는 잉여에 가깝고(진정 특수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체력이 너무 낮아서 적에게 접근하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 되도록 빨리 여사제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헤이븐이 초반에 작은 피해 정도는 쉽게 무시하면서 확장이 가능한 것도 이 회복 특수능력으로 인해 가능한 것이지만, 적의 주 공격 대상이 되는 일이 너무 많다는 점이 문제이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그리핀

Griffin

14~18

12

(25%)

14

(28%)

80

35

6

8

7

3

490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제국 그리핀

Imperial Griffin

15~20

16

(31%)

16

(31%)

90

40

6

8

7

4

600

+1~+2

+4

+2

+10

+5

 

 

 

+1

+110

① 무한 반격 : 적의 공격을 받으면 항상 반격한다.

② 급강하 공격(그리핀만 해당) : 전장 위로 날아올라 턴이 끝나기 직전에 목표로 지정했던 유닛을 공격한다.  쿨타임 3턴.

③ 강습(임페리얼 그리핀만 해당) : 전장 위로 날아올라 턴이 끝나기 직전에 목표로 지정했던 가로 2줄 안의 모든 적 유닛을 공격한다.  쿨타임 3턴.

능력치만 보면 평범한 비행 유닛이지만, 적 한 부대를 이동 거리 제한에 상관없이 공격할 수 있는 특수능력이 있어 적의 궁수나 회복 유닛을 괴롭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전작과 달리 목표가 된 유닛이 이동해도 그리핀의 급강하 공격은 유도 미사일처럼 목표 유닛을 쫓아가서 공격하며, 제국 그리핀의 강습은 아군은 맞지 않으면서 광범위한 지역의 적을 모두 공격하기 때문에 더욱 좋아졌다.  패치로 체력과 방어력이 강화되어 더욱 쓸만해진 유닛.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빛나는 영광

Radiant Glory

14~16

12

(25%)

14

(28%)

70

45

6

7

7

3

390

소형 / 순간이동

생명체

빛 속성 공격

불타는 영광

Blazing Glory

14~16

12

(25%)

14

(28%)

75

50

8

7

8

5

525

 

 

 

+5

+5

+2

 

+1

+2

+135

① 빛의 속도 : 반격 없이 공격하며,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원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② 정화의 빛 : 빛나는 영광 / 불타는 영광이 턴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이동시 가까운 유닛에게 걸려 있는 효과 하나를 제거하는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이 아군이라면 부정적 효과를, 적이라면 긍정적 효과가 사라진다.  쿨타임 3턴.

③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대기나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④ 그림자 마법 취약성 : 암흑 속성 데미지를 25% 더 받는다.

⑤ 타오르는 빛(불타는 영광만 해당) : 적 유닛에게 평상시와 같은 데미지를 입는 동시에 0.9턴 동안 눈멀기 상태가 되는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단, 타오르는 빛 자신은 1%의 데미지를 받는다.  쿨타임 3턴.

하피처럼 치고 빠지기 식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적으로 만나면 상당히 귀찮은 유닛.  아군에게 보조 마법을 걸어주면 어느 새 다가와서 보조마법을 풀어 버리기 때문에 더욱 귀찮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이동력이 매우 높아지며 비행 유닛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한 턴만에 적을 공격할 수도 있게 되고, 영웅적 돌격 특수능력과 합쳐지면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패치에서 체력은 조금 좋아졌지만 방어력과 데미지가 약화되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태양의 기수

Sun Rider

14~16

19

(35%)

10

(21%)

90

35

6

10

7

3

410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태양의 십자군

Sun Crusader

14~16

22

(39%)

11

(23%)

95

40

6

12

7

5

525

 

+3

+1

+5

+5

 

+2

 

+2

+115

① 돌격(태양의 기수만 해당) : 공격시 (이동한 칸수 × 10)% 만큼 데미지가 높아진다.

② 맹렬한 돌격(태양의 십자단만 해당) : 데미지 증가량은 돌격과 동일하나, 공격당한 적은 반격할 수도 없다.

③ 태양의 종마(태양의 십자단만 해당) : 이 기술을 사용하면 1턴 동안 모든 장애물을 무시하며, 이동력 감소 효과에 면역된다.  또한, 이 기술을 사용한 직후에도 움직여서 공격할 수 있다.  쿨타임 3턴.

돌격 특수능력 덕분에 기본적인 공격력은 보장이 되지만, 크게 강력하다고 느낄 정도까지는 아니다.  물리 방어력이 높고 무반격이기 때문에 적진에 뛰어들어 적을 먼저 공격하는 역할을 맡으면 좋다.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체력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셀레스티얼

Celestair

51~52

37

(54%)

29

(47%)

300

40

6

12

7

1

1695 금

1 수정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세라프

Seraph

54~54

40

(57%)

32

(50%)

325

45

6

12

7

2

2190 금

1 수정

+3~+2

+3

+3

+25

+5

 

 

 

+1

+495

① 심판의 검 : 아군 부대를 전멸시킨 적 부대를 상대로 20% 더 높은 데미지를 낸다.

② 자비의 검(셀레스티얼만 해당) : 전투 중 한 번 공격 대신 아군 한 부대를 회복, 부활시킬 수 있다.  회복되는 HP의 양은 41이며, 언데드, 데몬, 오크 등의 적에게 사용하면 40 만큼의 데미지를 입힌다.

③ 현신의 검(세라프만 해당) : 전투 중 한 번 공격 대신 아군 한 부대를 회복, 부활시킬 수 있다.  회복되는 HP의 양은 43이며, 회복된 부대는 2턴 동안 사기가 30, 주도력이 10 높아진다.  언데드, 데몬, 오크 등의 적에게 사용하면 51 만큼의 데미지를 입힌다.

④ 절대적 순수함(세라프만 해당) : 모든 부정적 효과에 면역된다.

방어력과 체력이 높고, 적의 방해 마법과 특수능력에 면역되어 다소 방어적인 성향을 지니는 챔피언 유닛.  베스탈과 마찬가지로 회복 특수능력이 있고, 그 효과가 훨씬 더 좋기 때문에 가끔씩 아군을 부활시켜주면서 적의 반격을 제거하는 정도로 써주면 제 역할은 하고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