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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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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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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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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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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5%)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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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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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Unit

▶ 던전 타운은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에서 등장합니다.
▶ 던전 유닛들은 모두 '말라사의 사도'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암흑 속성 데미지에 1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 데미지에는 10% 추가 피해를 입는다.  ë˜í•œ, 회복 기술에는 데미지를 입는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암살자

Assassin

5~8

4

(9%)

8

(18%)

22

40

6

6

7

7

13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쉐이드

Shade

6~9

4

(9%)

8

(18%)

28

45

6

6

7

11

170

+1~+1

 

 

+6

+5

 

 

 

+4

+40

① 그림자 망토 : 공격을 하지 않으면 투명해진다.  íˆ¬ëª…해진 부대는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되지만, 적 부대에 근접하거나 범위 피해를 받으면 정체가 드러나게 된다.

② 백스탭 : 투명해진 상태에서 적을 공격하면 데미지가 20% 높아지며 반격을 회피하게 된다.  í•˜ì§€ë§Œ 즉시 그림자 망토 효과가 사라진다.

③ 독 묻은 칼날(쉐이드만 해당) : 쉐이드의 공격에 맞은 적은 3턴 동안 주도력이 5 낮아지며 (쉐이드 × 1) 만큼의 암흑 피해를 받게 된다.

5편과 마찬가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기초 유닛.  ë°ë¯¸ì§€ì™€ 주도력이 매우 높고 전투가 시작되면 곧바로 숨어 버리는 특수능력이 있어서 적은 반격도 못 하고 맞아줘야 한다.  ì•„군일 때도 강력하지만 중립 유닛으로 등장하면 초반에는 건드리기가 싫어진다.  ë˜ì „ 유닛답게 낮은 ìƒì‚°ëŸ‰ê³¼ 높은 가격이 문제이며 체력은 별로 높지 않으므로 적에게 선제 공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스토커

Stalker

4~6

3

(7%)

6

(14%)

21

35

5

6

6

7

105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사격 가능

차크람 댄서

Cakram Dancer

5~7

4

(9%)

7

(16%)

25

40

5

7

7

10

160

+1~+1

+1

+1

+4

+5

 

+1

+1

+3

+55

① 그림자의 저주 : 공격한 적의 이동력을 3턴 동안 1 줄인다.

② 죽음의 소용돌이(차크람 댄서만 해당) : 아군 및 적 부대를 관통해 피해를 주는 원거리 공격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ì¿¨íƒ€ìž„ 1턴.

인퍼노의 서큐버스와 비슷한 수준의 궁수.  ê³µê²©ë ¥ë„ 괜찮고, 원할 경우 관통 공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2부대 이상을 공격할 수도 있다.  ë‚®ì€ 생산량과 체력이 문제이기 때문에 항상 보호해주어야 한다.

 

Cor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쉐도우 러커

Shadow Lurker

3~6

2

(5%)

11

(22%)

18

30

4

6

6

6

125

소형 / 비행

생명체

암흑 속성 공격
(근접전에서는
물리 공격)
사격 가능

쉐도우 와처

Shadow Watcher

4~8

3

(7%)

11

(22%)

22

35

4

6

7

9

180

+1~+2

+1

 

+4

+5

 

 

+1

+3

+55

①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ëŒ€ê¸°ë‚˜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② 참혹한 비전 : 원거리 공격에 맞은 적은 20% 확률로 2턴 동안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③ 정신 조사(쉐도우 와처만 해당) : 전투가 끝날 때까지 모든 형태의 피해에 15% 추가 데미지를 입게 만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ì •ì‹  조사 효과는 두 부대 이상의 적에게 동시에 적용될 수 없다.  ì¿¨íƒ€ìž„ 2턴.

켈베로스보다도 적은 최악의 생산량과 비싼 가격, 그리고 여사제 수준으로 낮은 ì²´ë ¥.  í•˜ì§€ë§Œ 영혼 형태 특수능력이 있어서 체력이 낮은 것은 어느 정도는 만회가 되고, 적에게 방해 효과도 걸 수 있으며 공격력이 괜찮기 때문에 상당히 쓸 만하다.  ìŠ¤í† ì»¤ì™€ 같은 궁수이지만 스토커가 물리 공격인데 비해 쉐도우 러커는 암흑 속성 공격이기 때문에 스토커와는 달리 마법 영웅이 이끌어야 제대로 된 화력을 보여줄 수 있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만티코어

Manticore

16~20

13

(26%)

17

(32%)

80

50

6

6

6

4

475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스콜피코어

Scorpicore

18~22

14

(28%)

18

(34%)

85

55

6

7

7

5

615

+2~+2

+1

+1

+5

+5

 

+1

+1

+1

+140

① 치명적인 가시(만티코어만 해당) : 반격 없이 일반 공격의 80% 피해로 공격하며 2턴 동안 상대 유닛의 이동력을 4 만큼 줄이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ë‹¨, 생명체 유닛에게만 이동력 감소 효과가 들어간다.  ì¿¨íƒ€ìž„ 3턴.

② 마비의 가시(스콜피코어만 해당) : 반격 없이 일반 공격과 동일한 피해로 공격하며 2턴 동안 상대 유닛의 이동력을 6 ë§Œí¼ 줄이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ë‹¨, 생명체 유닛에게만 이동력 감소 효과가 들어간다.  ì¿¨íƒ€ìž„ 3턴.

③ 부식성 맹독(만티코어만 해당) : 공격한 적 유닛의 물리 방어력이 1턴 동안 10 낮아진다.

④ 용해성 맹독(스콜피코어만 해당) : 공격한 적 유닛의 물리 방어력이 1턴 동안 15 낮아진다.

3편의 만티코어를 떠올리게 하는 ì²´ë ¥ 80.  ë¬¼ë¡  근접 정예 유닛의 체력이 80이라는 것은 절대 좋은 것이 아니다.  ì£¼ë„력이 높고 공격력도 쓸 만하지만 체력이 낮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ë‹¤í–‰ížˆ 생산량이 많고 적을 귀찮게 하는 두 가지 특수능력이 있어서 3/5편 정도로 답 안나오는 유닛은 아니다.  ê·¸ëƒ¥ 써볼 만한 수준의 유닛.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얼굴 없는 자

Faceless

14~16

10

(21%)

19

(35%)

65

45

6

7

7

3

390

소형 / 순간이동

생명체

암흑 속성 공격

얼굴 없는 인형술사

Faceless Puppeteers

15~18

12

(25%)

21

(38%)

70

50

8

8

8

5

505

+1~+2

+2

+2

+5

+5

+2

+1

+1

+2

+115

① 그림자 공격 : 반격 없이 공격하며,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ì›í•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② 정신 구속(얼굴 없는 인형술사만 해당) : 전투 중 한 번, 2턴 동안 적 한 부대를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ëª©í‘œ 부대가 피해를 입으면 곧바로 효과가 사라진다.

③ 암흑의 숙청(얼굴 없는 인형술사만 해당) : 공격한 적에게 걸려 있는 모든 긍정적인 효과를 사라지게 만드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ì¿¨íƒ€ìž„ 3턴.

히어로즈 6 원본에서 여러 가지 사건의 흑막으로 등장하지만, 막상 정식 유닛으로 편입되고 나니 별 것 없다.  í—¤ì´ë¸ì˜ 불타는 영광과 매우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속성 데미지를 입히면서 높은 ì´ë™ë ¥ì„ 활용한 치고 빠지기 공격이 가능하다.  ì‚¬ì‹¤ìƒ 사정거리 제한이 있는 궁수라고 봐도 좋을 정도.  í•˜ì§€ë§Œ 체력이 해도 너무할 정도로 낮아 모든 정예 유닛을 통틀어 최악인데다가(궁수인 리치나 설녀도 65/72 체력은 된다) 영혼 형태 특수능력도 없다.  ê·¸ëž˜ë„ 원하는 적을 조종하는 능력이 있고 생산량이 높은 편이니 마법 영웅이 주력이라면 궁수 대신 쓴다고 생각하면 생각보다는 좋다.

 

Elite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미노타우르스

Minotaur

15~19

18

(34%)

18

(34%)

90

35

5

10

5

3

410

대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미노타우르스
경비병

Minotaur Guard

18~22

20

(37%)

19

(35%)

100

40

5

11

6

4

475

+3~+3

+2

+1

+10

+5

 

+1

+1

+1

+65

① 선제 공격 : 반격이 가능한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받으면 반격부터 먼저 하게 된다.

② 전사의 혼 : 공격할 때마다 사기가 6씩 증가한다.  ë°˜ê²©ìœ¼ë¡œëŠ” 효과가 발동되지 않으며, 최대 30까지 증가 가능.

③ 강력한 베기(미노타우르스 경비병만 해당) : 반격 없이 공격하고, 소형 부대를 공격할 경우 두 칸 뒤로 밀어낼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ì¿¨íƒ€ìž„ 3턴.

전체적으로 체력이 낮은 던전 타운의 탱커 역할을 착실하게 수행한다.  ì ì˜ 공격을 받기 전에 먼저 반격부터 하는 특수능력이 있어서(영웅이 반격 3 기술을 익히면 발동되는 ê·¸ 특성이다) 적의 입장에서는 매우 신경쓰인다.  ê²Œë‹¤ê°€ 사기가 높다는 전통적인 미노타우르스의 특성을 이어받아 전투가 오래 지속되면 30%~50% 수준의 확률로 사기가 발동되게 만들 수 있어 매우 활발하게 움직여 주고, 가끔씩 무반격 공격도 할 수 있다.  ë˜ì „ 유닛 치고는 주도력이 낮은 편이지만, ê·¸ 대신 던전 유닛 치고는 체력이 높으니 상관없지 않은가?  ëŒ€ì‹  던전 유닛 답게 생산량이 적다는 점은 신경써야 한다.

 

Champion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생산량

가격

속성

쉐도우 드래곤

Shadow Dragon

55~61

25

(45%)

33

(51%)

290

45

7

7

7

1

1700 금

1 수정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블랙 드래곤

Black Dragon

59~65

27

(49%)

35

(53%)

310

50

7

8

8

2

2200 금

1 수정

+4~+4

+2

+2

+20

+5

 

+1

+1

+1

+500

① 약화의 숨결 : 일반 공격과 동일한 피해로 공격하며, 공격한 적 부대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암흑 속성 데미지를 입게 된다.  ì´ 때 받는 데미지는 약화의 숨결로 준 피해의 15%이며, 매 턴마다 1%씩 증가해 최대 20%까지 높아진다.  ì¿¨íƒ€ìž„ 3턴.

② 암흑의 심장 : 드래곤의 암흑 능력의 피해 및 지속시간이 매 턴마다 0.5% 증가하며, 최대 5%까지 증가한다.

③ 공포스러운 존재 : 드래곤과 인접한 적 부대는 80% 확률로 사기가 15 떨어진다.

④ 마법 면역(블랙 드래곤만 해당) : 모든 마법에 면역되며, 모든 속성 공격에 30% 적은 피해만 입는다.

히어로즈 6 원본 출시 이전에 드래곤이 생산 가능한 정식 유닛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개발진의 말이 있었지만, 개발사가 바뀐 상황에 ê·¸ 정도의 설정이 바뀌지 말라는 법은 없다.  ê·¸ëž˜ì„œ 등장한 블랙 드래곤.  ê°œê·¼ìƒì´ë¼ë„ 받아야 하지 않나 싶을 정도로 꼬박꼬박 던전의 최고급 유닛으로 나오고 있으며, 언제나 플레이어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ë§ˆë²• 면역 특수능력은 여전히 적에게 압박으로 작용하지만 각종 기술과 전투함성으로 아군의 강화는 쉬워졌기 때문에 더 좋아졌고, 2칸을 공격하는 브레스 공격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ë§ˆë²• 면역 특수능력이 리치, 설녀, 서큐버스, 불타는 영광 등 여러 속성 공격 유닛에게 높은 ë°©ì–´ë ¥ì„ 보장해주기 때문에 속성 공격 유닛에게는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물리 방어력이 챔피언 유닛 치고는 매우 낮기 때문에 물리 공격 유닛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ê·¸ëž˜ë„ 체력이 높기 때문에 크게 단점이 눈에 띄지는 않고, 어쨌든 뽑아 놓으면 강력한 유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