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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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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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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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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ss

 

▶ 보스 유닛들은 무조건 1마리만 존재하지만, ê·¸ 능력이 워낙 높아서 아군 병력을 충분히 이끌고 가지 않으면 절대 이길 수 없다.  í•˜ì§€ë§Œ 아군 병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는 반면, 보스의 능력은 그대로이므로 시간 제한만 없다면 언젠가는 이길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하다.  ì¼ë¶€ 보스들은 특정 조건에 맞춰 잡을 경우 업적이 올라가기도 한다.

▶ 또한, 보스 유닛들은 이동력과 주도력 감소 효과에 면역이다.  ë˜í•œ, ì‹¤ëª… 및 정신 계열 효과, 턴 넘기기 효과에도 면역된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우리엘

Uriel

네크로폴리스

켐페인

13550~13950

65

(71%)

60

(69%)

135000

50

8

0

0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대규모 부활 : 죽은 아군 부대를 모두 부활시킨다.  ì¿¨íƒ€ìž„ 4턴.

② 신성 강림 : 아군 한 부대를 완전히 회복시키고 모든 부정적 효과를 제거하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모든 부정적 효과에 면역시킨다.  ì‹ ì„± 강림 효과는 제거할 수 없다.  ì¿¨íƒ€ìž„ 2턴.

③ 광신 : 아군 한 부대의 사기를 2턴 동안 100 높인다.  ì¿¨íƒ€ìž„ 2턴.

④ 신성한 분노 : 아군을 하나도 부활시킬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격분하여 전투가 끝날 때까지 매 턴마다 행동을 두 번 하게 된다.  ë¬´íš¨í™” 불가능.

⑤ 절대적 순수함 : 모든 부정적 효과에 면역

Underling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우리엘의 경호병

Uriel's Guard

175~200

35

(53%)

30

(48%)

1400

25

5

10

10

소형 / 보행

생명체

빛 속성 공격

우리엘의 경호병

Uriel's Guard

200~225

25

(43%)

35

(53%)

1250

30

5

10

10

소형 /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사격 가능

체력과 데미지가 매우 높다.  ìš°ë¦¬ì—˜ì˜ 경호병을 보병 30, 궁수 30씩 데리고 등장하는데 경호병은 특수능력은 없지만 꽤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어 무시할 수 없다.  í•˜ì§€ë§Œ 그렇다고 경호병을 먼저 공격한다면 우리엘이 순식간에 모두 부활시켜 버리기 때문에 일단 우리엘부터 잡고 ê·¸ 다음에 경호병을 공격해야만 한다.  ì—„ì²­ë‚œ 데미지를 가하는 대신, 특수능력은 별로 위협적인 것이 없으므로 아군 병력의 양으로 승부해야 한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아리반

Ahribban

헤이븐 켐페인

15250~15750

70

(73%)

70

(73%)

80000

55

99

0

50

대형 / 순간이동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① 부정한 피 : 특정한 적 한 부대가 다른 적 한 부대를 3% 증가된 데미지로 곧바로 공격하게 된다.  ì´ 능력에 걸린 적 부대는 행동을 해 버린 것으로 간주된다.  ì¿¨íƒ€ìž„ 2턴.

② 발열의 낙인 : 전투가 끝날 때까지 적 한 부대가 입는 화염 피해가 높아진다.  ì¿¨íƒ€ìž„ 2턴.

③ 악마 소환 : 아리반은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자신을 돕는 악마 부대를 소환한다.

④ 행운 흡수 : 아리반은 공격한 적 한 부대의 행운을 10 빼앗아 흡수한다.  ê°™ì€ 부대에게 두 번 이상 쓸 수 없으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ì´ 기술로 인해 높아진 행운은 다시 낮출 수 없다.

⑤ 끝없는 증오 : 모든 적에게 15의 화염 데미지를 줄 수 있다.  ì¿¨íƒ€ìž„ 3턴.

⑥ 악마 : 화염 속성에 2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에는 20% 추가 피해를 입는다.

모든 보스 유닛들을 통틀어서 가장 데미지가 높다.  ìš´ëª… 수치가 매우 높은데다가 ì „투 중에도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실제 느끼는 데미지는 단순 수치 이상이다.  ê·€ì°®ê²Œ 악마들을 계속 소환하는 능력까지 있어 상대하기 귀찮은 보스.  ê·¸ë‚˜ë§ˆ 체력은 중간 수준이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아즈칼

Azkaal

인퍼노 켐페인

1200~2400

50

(64%)

50

(64%)

75000

55

9

0

50

거대(3×3)

순간이동

생명체

물리 공격

① 부정한 피 : 특정한 적 한 부대가 다른 적 한 부대를 3% 증가된 데미지로 곧바로 공격하게 된다.  ì´ 능력에 걸린 적 부대는 행동을 해 버린 것으로 간주된다.  ì¿¨íƒ€ìž„ 2턴.

② 발열의 낙인 : 전투가 끝날 때까지 적 한 부대가 입는 화염 피해가 높아진다.  ì¿¨íƒ€ìž„ 2턴.

③ 악마 소환 : 아즈칼은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자신을 돕는 악마 부대를 소환한다.

④ 행운 흡수 : 아즈칼은 공격한 적 한 부대의 행운을 10 빼앗아 흡수한다.  ê°™ì€ 부대에게 두 번 이상 쓸 수 없으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ì´ 기술로 인해 높아진 행운은 다시 낮출 수 없다.

⑤ 끝없는 증오 : 모든 적에게 15의 화염 데미지를 줄 수 있다.  ì¿¨íƒ€ìž„ 3턴.

⑥ 악마 : 화염 속성에 2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에는 20% 추가 피해를 입는다.

보스 치고는 데미지가 매우 낮지만, 다른 보스와 달리 아즈칼은 우리편이다.  ì¸í¼ë…¸ 켐페인 미션 1에서 등장하는데, 매번 보스에게 당하기만 하는 것에 지겨움을 느낀다면 아즈칼을 이용해 적을 학살하는 재미를 느껴보자.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해룡

Hai Ryou

스트롱홀드
켐페인

2100~2400

25

(43%)

25

(43%)

75000

50

9

0

0

대형 / 보행

생명체

물 속성 공격

① 강렬한 물줄기 : 해룡의 공격에 맞은 소형 유닛은 한 칸 뒤로 밀려나게 된다.

② 회오리 : 해룡 주위 2칸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에게 1600~1800의 물 속성 피해를 입힌다.  ì¿¨íƒ€ìž„ 2턴.

③ 거미의 도약 : 3칸 이상 떨어진 적 부대를 공격해 주위의 적 유닛에게까지 2700~3000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  ì¿¨íƒ€ìž„ 3턴.

④ 물 정령 소환 : 물 정령 50마리를 소환한다.  ì†Œí™˜í•œ 물 정령은 1턴 동안 일시적으로 주도력이 15 높아진다.

⑤ 수륙양용 : 물 마법의 이동력 감소 효과에 면역되며, 수륙양용 부대만 가진 영웅은 물 위를 걸어다닐 수 있게 된다.

⑥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ëŒ€ê¸°ë‚˜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켐페인 시나리오상으로 최종 보스가 아니라 중간 보스이기 때문에 보스라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점이 많은 보스.  ì²´ë ¥ë§Œ 중간 수준일 뿐, 데미지가 낮고 방어력도 별로 좋지 않다.  í•˜ì§€ë§Œ 간헐적으로 밀려오는 나가의 공격을 막아내면서 병력을 쌓아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병력을 모으기가 조금 귀찮다.  ì†Œí™˜ë˜ëŠ” 적도 다른 보스들의 부하에 비하면 그나마 상대할 만한 수준.  íŠ¹ì´í•˜ê²Œë„ 물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육지로는 이동하지 못한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어비설 웜

Abyssal Worm

스트롱홀드
켐페인

2750~3250

70

(73%)

50

(64%)

75000

60

20

0

0

거대(3×3)

순간이동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① 집어삼키기 : 특정한 적 한 부대를 집어삼키고, 주위에 있는 소형 유닛을 밀어낸다.  ì§‘어삼킨 부대는 어비셜 웜의 턴이 올 때마다 소화되어 6000의 물리 피해를 입게 된다.  í•˜ì§€ë§Œ, 특수능력을 쓰는 동안에는 어비설 웜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② 격노 : 어비설 웜은 35% 이상 체력이 깎이면 격분하여 전투가 끝날 때까지 추가 행동을 하게 된다.  ë¬´íš¨í™”í•  수 없다.

③ 회피 본능 :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적과 약간의 거리를 두게 된다.

④ 용암 혈액 : 어비설 웜을 공격한 적은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1000의 화염 데미지를 입게 된다.

⑤ 악마 : 화염 속성에 2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에는 20% 추가 피해를 입는다.

아군을 삼키는 특성 때문에 [아군을 삼키기 전에 잡기] 라는 업적을 달성하기가 까다롭지만, 2~3턴이 지나기 전에 체력을 많이 깎아서 격노 상태로 만들면 삼키기 특수능력을 발동시키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초반에 큰 데미지를 줘야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브리더 퀸

Breeder Queen

생추어리
켐페인

250~250

45

(61%)

45

(61%)

100000

55

6

0

0

거대(4×4)

보행 / 생명체

화염 속성 공격

사격 가능

① 썰기 공격 : 브리더 퀸의 공격에 맞은 유닛은 일정 시간동안 물리 방어력이 깎인다.

② 찌르기 공격 : 전방을 찔러 범위 안의 모든 유닛에게 3400~3480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ì¿¨íƒ€ìž„ 1턴.

③ 임프 공격 : 임프를 발사해 4200~4500의 화염 속성 피해를 입힌다.  ë‹¨, 최소 3칸 이상 떨어진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  ì¿¨íƒ€ìž„ 3턴.

④ 기민함 : 이동 후 사격이 가능하다.

⑤ 악마 : 화염 속성에 20%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나, 빛 속성에는 20% 추가 피해를 입는다.

체력은 높지만 기본 데미지가 별로 높지 않기 때문에 보스 중에서는 그래도 상대하기 쉬운 편.  í•˜ì§€ë§Œ 임프에게 공격받지 않고 브리더 퀸을 잡아야 하는 업적은 꽤 어려운 편인데, 3칸 안으로 접근하면 임프에게 맞을 일은 없으므로 일단 1~2턴 안에 아군을 모두 브리더 퀸에 접근시켜야 업적을 완수할 수 있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마더 남타루

Mother
Namtaru

인퍼노 켐페인

4400~4800

40

(57%)

40

(57%)

50000

45

99

0

5

거대(4×4)
순간이동

언데드

암흑 속성 공격

① 악몽의 거미줄 : 특정한 3×3 지역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가 1턴 동안 행동할 수 없게 된다.  ì¿¨íƒ€ìž„ 1턴.

② 꿈의 방패 : 적에게 입는 피해가 90% 줄어든다.  ì „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③ 거미의 도약 : 3칸 이상 떨어진 적 부대를 공격해 주위의 적 유닛에게까지 2700~3000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  ì¿¨íƒ€ìž„ 3턴.

④ 영혼을 먹는 자 : 주위의 모든 생명체 유닛들의 현재 체력만큼을 흡수하여 ê·¸ 3배만큼의 체력을 회복한다.  ì¿¨íƒ€ìž„ 1턴.

⑤ 맹독성 손길 : 근접 공격한 적을 3턴 동안 중독시켜 14 의 대지 속성의 독 데미지를 입힌다.

⑥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ëŒ€ê¸°ë‚˜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체력이나 데미지는 별로 좋지 않으나, 주위에 달라붙은 적을 희생시켜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고 점프에 공격하여 범위 피해를 입히는 등 수치로만 판단할 수 없게 만드는 특수능력이 여러 개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곤란한 상대이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미카엘

Michael

최종 켐페인

(눈물)

3000~3250

0

(0%)

0

(0%)

70000

50

10

0

0

대형 /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향상된 빛의 진언 : 모든 아군 부대를 최대 체력의 30% 만큼 회복시키며, 적 부대 모두에게 최대 체력의 5% 피해를 입힌다.  ì¿¨íƒ€ìž„ 4턴.

② 신성의 검 지역 : 특정한 3×3 지역 안에 2턴 동안 신성한 검 지역을 설정한다.  ì§€ì—­ 안에 있는 모든 아군 부대는 공격시 10%의 추가 빛 속성 피해를 입힌다.  ì¿¨íƒ€ìž„ 2턴.

③ 마지막 소원 : 아군 시체에서 8방향으로 뻗어나가는 빛의 광선을 만들어낸다.  ê´‘선에 맞은 적 부대는 5000의 빛 속성 피해를 입게 된다.  ì¿¨íƒ€ìž„ 2턴.

④ ë³´ë³µ 범위 : 마지막 소원 특수능력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격분하여 전투가 끝날 때까지 매 턴마다 행동을 두 번 하게 된다.  ë¬´íš¨í™” 불가능.

⑤ 헌신 : 아군 부대 하나와 미카엘을 연결하여, 미카엘이 입는 피해의 10%를 해당 아군 부대가 입게 만든다.  ì¿¨íƒ€ìž„ 1턴.

⑥ 절대적 순수함 : 모든 부정적 효과에 면역

Underling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미카엘의 경호병

Michael's Guard

450~500

20

(37%)

20

(37%)

3000

30

5

10

10

소형 / 보행

생명체

빛 속성 공격

눈물 평판으로 간 영웅들이 마지막 켐페인에서 상대하는 적.  ëŠ¥ë ¥ì¹˜ëŠ” 보스 치고는 별로 좋지 않으나, 강력한 미카엘의 경호병을 6부대나 데리고 나오며, 이들을 이용해 다양한 장난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ë³¼ 수는 없는 상대다.  ì¼ë‹¨ 미카엘만 열심히 때리면 경호병들은 알아서 전멸하기 때문에 미카엘만 공격하면 된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말라사의 딸

Daugher of Malassa

최종 켐페인

(피)

6500~7500

50

(64%)

50

(64%)

180000

50

99

0

0

거대(4×4)
비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용 전투 : 하늘로 날아올라 모든 적 부대 옆에 암흑 정령들을 소환한다. 다음 행동을 시작할 때 착지한다.  ì¿¨íƒ€ìž„ 5턴.

② 파멸의 낙인 : 적 한 부대에게 낙인을 찍어 모든 긍정적 효과를 없애 버리고, 2턴 동안 긍정적 효과를 받지 못하게 만든다.  ì´ 능력을 쓴 뒤에도 말라사의 딸은 정상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ì¿¨íƒ€ìž„ 2턴.

③ 피로 : 말라사의 딸을 근접 공격한 유닛은 2턴 동안 데미지가 40% 줄어든다.  2회까지 누적되며, 무효화시킬 수 없다.

데미지는 중간 수준이지만, 최종 보스라 그런지 최고의 체력을 가지고 있다.  ê²Œë‹¤ê°€ 암흑 정령을 무차별적으로 깔아 버리고 근접 공격 유닛들을 크게 약화시키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매우 상대하기 까다롭다.  ë‹¤í–‰ížˆë„ 궁수의 사격에는 íŠ¹ìˆ˜ëŠ¥ë ¥ 효과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궁수를 데미지 딜러로 쓰고 근접 유닛들은 암흑 정령들을 제거하면서 궁수들을 보호하는 진형으로 상대해야 할 것이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천둥새

Thunderbird

새비지 해의 해적(DLC)

켐페인

450~520

52

(65%)

65

(71%)

65000

45

99

0

0

대형
비행

생명체

대기 속성 ê³µê²©

① 현혹의 바람 : 적 한 부대를 2턴 동안 아무 것도 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② 정전기 방전 : 모든 적 유닛에게 1000의 대기 피해를 입히며, 천둥새에게 근접해 있는 유닛에게 1000의 대기 피해를 추가로 더 입힐 수 있다.

③ 연쇄 번개 : 유닛이 범위 내에 나무가 없어질 때까지 3턴 동안 1500의 대기 피해를 입게 된다.

④ 벼락 : 적 한 부대를 4턴 동안 벼락이 내리치는 목표물로 만든다.  ëª©í‘œê°€ 된 부대는 행동이 끝날 때마다 3000의 대기 피해를 입지만, 유닛이 전장에 있는 나무 옆에 있다면 나무가 ê·¸ 피해를 대신 받게 된다.

⑤ 허리케인 : 주위의 모든 적 유닛을 사방으로 날려 버리고 충격(일시적으로 주도력 감소) íš¨ê³¼ë¥¼ 준다.

⑥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ëŒ€ê¸°ë‚˜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첫 미션에 나오는 중간 보스인데, 보스 치고는 능력치가 위압적이지는 않다.  ì²œë‘¥ìƒˆë¥¼ 상대하는 아군 병력은 항상 정해져 있지만 ê·¸ 병력으로 상대하기는 쉬운 편이다.  ë‹¤ë§Œ 3000 데미지를 계속 주는 벼락 특수능력은 무시할 수 없는데, 벼락이 걸리면 빨리 ê·¸ 유닛을 나무 옆으로 이동시켜 피해를 줄이자.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용악령

Dragonwraith

죽음의 무도(DLC)

켐페인

1000~1500

67

(72%)

55

(66%)

70000

50

99

0

0

거대(4×4)
비행

언데드

물리 ê³µê²©

① 절망의 물결 : 채널러가 살아있으면 매 턴마다 모든 적 유닛이 약간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② 위축의 숨결 : 용악령 정면의 모든 적 유닛에게 약간의 암흑 피해를 입히지만, 공격에 맞은 유닛에게 걸린 ìš©ì•…령의 저주가 제거된다.

③ 용악령의 저주 : 적 유닛 하나에게 1600 피해를 입히며, 저주에 걸린 유닛은 4턴 동안 용악령을 공격하면 오히려 용악령의 체력을 íšŒë³µì‹œí‚¤ëŠ” 결과가 나온다.

④ 암흑 현신 : 용악령이 체력 6000을 회복할 때마다 물리 공격력과 특수 능력의 효과가 25%씩 높아진다.

Underling

이름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채널러

Channeler

4~6

25

(43%)

28

(46%)

7

38

5

0

0

소형 / 보행

언데드

암흑 속성 공격

산드로 켐페인의 최종 보스.  ì²´ë ¥ì´ 35000인 상태로 시작하지만 부하로 등장하는 채널러들이 체력을 3135씩 회복시켜주고, 체력이 6000 회복될 때마다 계속 공격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당연히 채널러 8부대를 먼저 처리한 뒤에 용악령을 공격해야 한다.  ìš©ì•…령은 주로 집단 공격 기술을 쓰는데 ê·¸ 데미지가 별로 높지 않아서(150~400 정도) 견딜만 하고, 가끔씩 저주를 거는 것이 위협적이다.  ì €ì£¼ì— 걸린 아군 유닛이 용악령을 공격하면 오히려 용악령의 체력이 크게 회복되기 때문에(저주에 의한 ì²´ë ¥ 회복 효과가 발동될 때는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에 의한 데미지 감소 효과를 적용받지 않음) 저주에 걸린 유닛은 공격하지 말고 방어를 눌러주는 것이 좋다.  íŠ¹ìˆ˜ëŠ¥ë ¥ 때문에 전투 후반의 물리 공격은 큰 ìœ„협이 되므로 물리 공격을 해오기 전에 제거하자.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분노한 기린

Furied Kirin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 던전
켐페인

2800~3600

33

(51%)

35

(53%)

80000

50

9

0

0

거대(4×4)

보행

생명체

물리 공격

① 몬순 폭풍 : 특정 5×5 지역에 3턴 동안 번개 구름을 소환한다.  ë²ˆê°œ 구름 안의 모든 유닛은 번개로 인해 800 데미지를 입으며 '젖은' 상태가 된다.  ì¿¨íƒ€ìž„ 4턴.

② 격분 : 분노한 기린의 체력이 35% 이하로 떨어지면 격분 특수능력이 활성화되어 전투가 끝날 때까지 한 턴에 두 번씩 행동하게 된다.  ì¿¨íƒ€ìž„ 1턴.

③ 조충 : 적 한 부대가 위치한 지점에 파도를 소환해 다음 턴에 3500 피해를 입힌다.  ë‹¤ë§Œ, 적 부대가 다른 곳으로 피한다고 해서 파도까지 따라가지는 않는다.

④ 거대한 쓰나미 : 모든 적 부대에게 2500 피해를 입히고, 소형 유닛들을 뒤로 1칸 밀어내면서 '기절' 상태로 만든다.  ê¸°ë‘¥ 뒤의 유닛들에게는 효과가 없다.

⑤ 구름의 자취 : 분노한 기린이 지난 곳에 구름이 형성된다.  êµ¬ë¦„을 지나가는 적 유닛은 이동력이 1 줄어든다.

⑥ 광란의 폭풍 오오라 : 분노한 기린의 근접 공격은 적을 동결시켜 이동력을 0으로 만들고 근접한 다른 부대에게도 피해를 준다.

⑦ 나가 : 물 피해에 50% 저항력이 있지만, 대기 피해에는 피해를 25% 더 입는다.

⑧ 영혼 형태 : 전투 시작시부터 행동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형태의 공격에 50% 저항력을 가진다.  ëŒ€ê¸°ë‚˜ 방어 명령을 쓸 때는 영혼체 특수능력이 유지되지만, 지속 시간은 최대 2턴을 넘길 수 없다.

기본적으로 기린이기 때문에 생추어리에서 생산하는 기린과 비슷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지만 파도와 번개를 소환해 큰 피해를 입히는 특수능력이 추가되어 있다.  ì¡°ì¶© 특수능력을 사용한다면 재빨리 목표가 된 아군 유닛을 빼주어야 하고, 이동할 때 기둥 뒤쪽을 이용하면서 쓰나미를 대비하면서 공격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상대할 수 있는 보스이다.

 

Boss

이름

등장 켐페인

데미지

물리 방어

마법 방어

ì²´ë ¥

주도력

이동력

사기

운명

속성

허무의 화신

Void Avatar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 베인
켐페인

7500~10000

60

(69%)

60

(69%)

250000

10

0

0

0

거대(4×4)

이동 불가

비생명체

물리 공격

① 부정의 저주 : 상대 ì˜ì›…이 쓰는 능력 하나를 전투가 끝날 때까지 쓸 수 없도록 봉인시키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ì¿¨íƒ€ìž„ 1턴.

② 허무의 균열 : 전장의 특정한 지점에 4턴 동안 균열을 생성한다.  ê· ì—´ì—ì„œ 2칸 안에 있는 부대는 균열을 향해 강제로 계속 이동되며, 균열에 인접한 부대는 매 턴마다 데미지를 입게 된다.  ì¿¨íƒ€ìž„ 3턴.

③ 허무의 원 : 허무의 화신 주위 반경 2칸 크기의 허무의 원을 만든다.  í—ˆë¬´ì˜ 원은 4턴간 유지되며, 원 ë°–에 있는 적 부대는 허무의 화신에게 10% 데미지밖에 입히지 못하며, 허무의 원 안에 있는 부대는 데미지는 제대로 낼 수 있지만 대신 매 턴마다 1000 데미지를 받는다.  ë˜í•œ, 허무의 원 능력은 허무의 화신의 체력을 매 턴마다 계속 회복시킨다.  ì¿¨íƒ€ìž„ 5턴.

④ 허무 지진 : 인접한 모든 부대를 공격해 원초 피해를 입히고 두 칸 뒤로 밀어낼 수 있다.  ì¿¨íƒ€ìž„ 4턴.

⑤ 망각의 저주 : 매 턴마다 허무의 화신을 처음 공격한 부대는 허무의 화신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며, 이동할 경우 이동하기 전의 자리로 되돌아간다.

⑥ 암흑의 거울 구체 : 허무의 화신은 공격받을 때마다 주변에 있는 임의의 다른 적에게 자신이 입은 피해의 10%를 반사한다.

⑦ 불길한 존재 : 허무의 화신은 주변의 모든 부대를 충격 상태로 만들고 공격력을 60% 낮추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⑧ 소멸 : 허무의 화신의 근접 공격은 치료할 수 없는 원초 피해를 입힌다.

⑨ 허무의 차원문 : 2턴 동안 목표 부대의 발 아래 허무로의 통로를 연다.  ëª©í‘œê°€ 된 적은 허무로의 통로가 사라질 때까지 매 턴마다 부대원의 3% 만큼의 피해를 입게 된다.  í—ˆë¬´ì˜ 차원문으로 입은 피해는 회복할 수 없다.

어둠의 그림자 확장팩에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확장팩 켐페인을 클리어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보는 상대로, 외형과 달리 무서운 보스.  ì²´ë ¥ 250000부터가 강력한 압박감을 느끼게 만들고, 데미지도 강하며 무엇보다도 허무의 원 특수능력 때문에 매 턴마다 체력이 회복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ê°€ë”씩 여러 가지 특수능력을 쓰면서 영웅의 특수능력을 봉쇄하기도 하고,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í—ˆë¬´ì˜ 원 특수능력 때문에 전투를 빨리 끝내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장기전으로 임해야 한다.  ì˜ì›…을 얼마나 잘 í‚¤ì› ëŠ”지는 이 보스를 상대하면서 확실하게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