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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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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nghold Town Units

 

 

 * 스트롱홀드의 분노 수치

 

   와이번을 제외한, 바바리안 영웅 휘하에 있는 스트롱홀드 유닛들은 분노 수치를 가지게 된다.  분노 수치는 크게 두 가지 용도로 쓰인다.

   ①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유닛의 능력치를 높여준다.

       (영웅이 초급 피의 분노 기술을 가진 상태에서 200 이상이면 1단계 효과, 중급 피의 분노 기술을 가진 상태에서 500 이상이면 2단계 효과,

        고급 피의 분노 기술을 가진 상태에서 1000 이상이면 3단계 효과 적용)

   ② 적으로부터 입는 데미지의 일부를 흡수시킨다.

 

    * 분노 수치가 높아질 때

   ① 바바리안이 익힐 수 있는 특정 기술을 익히면 분노 수치 증가율이 높아지거나, 전투 시작시 일정량의 분노 수치를 얻고 시작하게 된다.

   ②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할 때 100, 화살을 쏘면 50, 마법을 쓰면 40 만큼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높아진다.

   ③ 적 한 부대가 전멸당하면 20, 아군 한 부대가 전멸당하면 모든 아군의 분노 수치가 30씩 높아진다.

   ④ 아군 바바리안 영웅이 전장의 함성을 사용하면 모든 아군의 분노 수치가 20~40씩 높아진다.

   ⑤ 광분 마법에 걸린 상태에서는 평소의 2배만큼 분노 수치가 높아진다.

   ⑥ 저주 계열 마법에 걸리면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10만큼 늘어난다.

   ⑦ 스트롱홀드 타운에 해골 더미 건물을 건설할 때마다 전투 시작시 모든 아군 유닛들이 추가적으로 50씩의 분노 수치를 얻게 된다.

 

    * 분노 수치가 낮아질 때

   ① 아군 유닛이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줄어든다.

   ② 아군 유닛이 방어 기능을 쓰면 30, 대기 기능을 쓰면 100 만큼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낮아진다.

   ③ 사기가 낮아서 턴을 건너뛰게 될 때 80, 적의 공격에 겁을 먹고 다른 위치로 도망쳐야 할 경우 100만큼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낮아진다.

   ④ 눈멀기에 걸리면 매 턴마다 100씩, 퍼펫 마스터에 걸리면 매 턴마다 50씩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낮아진다.

   ⑤ 혼란 마법에 걸리면 무숙련 5 / 초급 10 / 중급 15 / 고급 20 만큼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낮아진다.

   ⑥ 적에게 공포 공격을 당하는 경우 100, 약화 공격 또는 흡혈을 당하는 경우 90만큼 해당 유닛의 분노 수치가 낮아진다.

 

  ※ 유닛의 능력치에 1 → 4 (2단계) 라고 되어 있는 것은 [피의 분노 2단계 효과가 발동되면 해당 능력치가 1에서 4로 3만큼 높아짐] 이라는 뜻이며,

      ▶ 무반격 (3단계)라고 되어 있는 것은 [피의 분노 3단계 효과가 발동되면 해당 유닛에게 무반격 특수능력이 생김] 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1단계 효과를 얻는 것은 매우 쉽고, 2단계 효과도 전장의 함성이나 공격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얻는 것이 가능하지만, 3단계 효과는

     바바리안 영웅의 궁극 기술인 절대 분노를 익히지 않는 한 매우 어렵다.

Stronghold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고블린 (Goblin)

1 → 4

(2단계)

1∼1

3 → 4

(1단계)

12

4

 

 

보행

4

10 금

25(50)

 ① 비겁함 : 고블린은 공격을 받으면 가장 가까운 빈 지역으로 한 칸 도망친다.  도망칠 지역이 없을 때에는 반격한다.

 ② 배반 : 고블린은 전투 중 1회에 한해 숫자가 전투 시작시의 3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적의 편으로 돌아선다.

                  (2단계 이상의 피의 분노 효과를 얻으면 없어짐)

  ▶ 무반격 (3단계)

Upg. Stronghold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고블린 덫 사냥꾼

(Goblin Trapper)

1 → 4

(2단계)

3

1∼1

7 → 9

(1단계)

10

4

 

 

보행

8

20 금

25(50)

 

+2

 

+4

-2

 

 

 

+4

+10

 

 ① 비겁함 : 고블린 덫 사냥꾼은 공격을 받으면 가장 가까운 빈 지역으로 한 칸 도망친다.  도망칠 지역이 없을 때에는 반격한다.

 ② 덫 설치 : 고블린 덫 사냥꾼은 공격 대신 투명한 함정을 설치해 함정을 밟는 적의 이동력을 낮추거나 이동을 중지시킬 수 있다.

                  성공하면 적이 아예 정지하거나, 이동 거리가 1~2칸 줄어들지만 실패하면 고블린의 턴 오는 속도가 초기화된다.

  ▶ 치명적인 상처 : 공격시 일정 확률로 2턴 동안 공격한 적의 주도력을 20%, 속도를 40% 줄일 수 있다. (2단계)

  ▶ 무반격 (3단계)

Upg. Stronghold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고블린 주술사

(Goblin Witch-Doctor)

2

1

1∼2

5 → 7

(1단계)

9

5

 

 

보행

8

20 금

25(50)

+1

 

+0~+1

+2

-3

+1

 

 

+4

+10

 

 ① 비겁함 : 고블린 주술사는 공격을 받으면 가장 가까운 빈 지역으로 한 칸 도망친다.  도망칠 지역이 없을 때에는 반격한다.

 ② 마법 더럽히기 : 고블린 주술사는 공격 대신 마법을 쓰는 적의 마법 사용을 방해할 수 있다.

                           성공하면 마법의 위력이 약해지거나, 소모 MP량이 증가하거나, 또는 마법이 실패할 가능성이 생기지만,

                           실패할 경우는 나쁜 마법 효과가 고블린 주술사에게까지 덮어씌워진다.

  ▶ 저주 공격 : 공격한 적은 고블린 주술사가 다음 공격을 할 때까지 최대 데미지가 최소 데미지와 같아진다. (2단계)

  ▶ 정화 : 공격시 일정 확률로 해당 유닛에게 걸린 유리한 효과를 제거한다. (2단계)

  ▶ 매혹 공격 : 일정 확률로 적에게 자동으로 고급 둔화, 약화, 고통, 취약 중 하나의 주문이 걸리게 된다. (3단계)

  ▶ 무반격 (3단계)

농부보다 더 약한 능력치에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배반까지 하는 황당한 유닛.  업그레이드를 해도 확률에 의지하는 특수능력만 가지게 되기 때문에 별 의미 없고, 사이클롭스에게 먹히는 먹이로서의 역할만 충실히 수행해주자.

 

Stronghold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켄타우러스 (Centaur)

3 → 9

(1단계)

1

2~4 → 4~4

(3단계)

6

11 → 13

(2단계)

5

 

8

보행

(대형)

11

50 금

14(28)

 ① 작전 행동 : 켄타우러스는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으면 즉시 이동 거리 안에 있는 빈 칸으로 도망쳐 자동으로 적에게 절반 데미지의 화살을 날린다.

Upg. Stronghold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켄타우러스 유목민

(Centaur Nomad)

4 → 10

(1단계)

2

3~6 → 6~6

(3단계)

9

10 → 12

(2단계)

5

 

8

보행

(대형)

18

70 금

14(28)

+1

+1

+1~+2

+3

-1

 

 

 

+7

+20

 

 ① 작전 행동 : 켄타우러스 유목민은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으면 즉시 이동 거리 안에 있는 빈 칸으로 도망쳐 자동으로 적에게 절반 데미지의 화살을 날린다.

Upg. Stronghold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켄타우러스 약탈자

(Centaur Marauder)

4 → 10

(1단계)

4

3~5 → 5~5

(3단계)

10

10 → 12

(2단계)

6

 

6

보행

(대형)

19

70 금

14(28)

+1

+3

+1~+1

+4

-1

+1

 

-2

+8

+20

 

 ① 근접전시 데미지 감소 없음

평범한 궁수 유닛.  작전 행동이라는 특수능력은 어차피 반격하지 않고 발동되는 것이니 그냥 보기에는 근접전 데미지 감소 없음 특수능력과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작전 행동 특수능력이 발동되면 2회 공격해야 할 적 유닛이 켄타우러스를 한 번밖에 공격하지 못하나, 어디로 갈지 모르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적의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정도의 차이는 있다.  업그레이드는 조금이라도 더 높은 데미지를 원하는가, 아니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체력을 원하느냐의 차이이지만 꽤 높은 데미지에 비해 체력이 워낙 낮아서 어느 쪽이든 보호 대상이다.

 

Stronghold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전사 (Warrior)

5

2

2~5 → 5~8

(2단계)

12 → 17

(1단계)

10

4 → 5

(1단계)

 

 

보행

17

80 금

11(22)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3단계)

Upg. Stronghold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도살자 (Mauler)

6

4

4~6 → 7~9

(2단계)

12 → 17

(1단계)

11

5 → 7

(1단계)

 

 

보행

25

120 금

11(22)

+1

+2

+2~+1

 

+1

+1

 

 

+8

+40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② 강습 : 오크 도살자는 공격 후 일정 확률로 한 번 더 공격할 수 있다.

  ▶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3단계)

Upg. Stronghold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전쟁광 (Warmonger)

4

6 → 18

(2단계)

3∼5

20 → 28

(1단계)

9

4

 

 

보행

26

120 금

11(22)

-1

+4

+1~+0

+8

-1

 

 

 

+9

+40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② 격렬한 반격 : 오크 전쟁광은 반격시 평소의 2배 데미지를 낸다.

 ③ 도발 : 오크 전쟁광은 가까이 있는 아군 유닛이 공격받을 때 일정 확률로 그 공격을 자신에게 돌릴 수 있다.

  ▶ 무한 반격 : 워몽거는 언제나 반격한다. (3단계)

오크족의 전사.  전사라는 말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능력치가 별볼일 없지만 피의 분노로 그나마 낮은 속도와 체력을 보충해줄 수 있으며 물량이 워낙 많아 다소 만회가 된다.  도살자는 공격형 유닛이고 전쟁광은 방어형 유닛.  피의 분노 효과가 높아질수록 두 유닛의 특성이 더 확실하게 나누어지니 취향대로 선택하자.

 

Stronghold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샤먼 (Shaman)

5

5 → 20

(3단계)

6∼9

30 → 37

(2단계)

11 → 13

(1단계)

5

8

 

보행

35

260 금

5(10)

 ①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둔화(4MP, 적 하나의 주도력 35%감소), 중급 가속(4 MP, 아군 하나의 주도력 30% 증가)

Upg. Stronghold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하늘의 딸 (Sky Daughter)

7

9

6∼9

35 → 43

(2단계)

12 → 14

(1단계)

4

12

 

보행

54

360 금

5(10)

+2

+4

 

+5

+1

-1

+4

 

+19

+100

 

 ①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둔화(4MP, 적 하나의 주도력 35%감소), 중급 가속(4 MP, 아군 하나의 주도력 30% 증가),

                            초급 체인 라이트닝(16 MP, 4 부대까지 전기로 연속적으로 공격함)

 ② 고블린 희생 : 바로 옆에 붙어있는 고블린을 1마리 희생시켜서 공격력과 방어력, 사기를 1씩 높인다(최대 5회까지 효과 있음).  

                        또한 희생시킨 고블린 체력의 2배에 달하는 양의 MP를 회복하며, 하늘의 딸의 MP 최대치를 넘길 수도 있다.

  ▶ 하늘의 딸은 피의 분노 2단계일 때 2배, 피의 분노 3단계일 때 4배의 마력을 가지게 된다.

Upg. Stronghold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대지의 딸 (Earth Daughter)

10

7 → 22

(3단계)

7∼11

35 → 43

(2단계)

12 → 15

(1단계)

5

8

 

보행

55

360 금

5(10)

+5

+2

+1~+2

+5

+1

 

 

 

+20

+100

 

 ①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둔화(4MP, 적 하나의 주도력 35%감소), 중급 가속(4 MP, 아군 하나의 주도력 30% 증가)

 ② 고블린 희생 : 바로 옆에 붙어있는 고블린을 1마리 희생시켜서 공격력과 방어력, 사기를 1씩 높인다(최대 5회까지 효과 있음).  

                        또한 희생시킨 고블린 체력의 2배에 달하는 양의 MP를 회복하는데 대지의 딸의 MP 최대치를 넘길 수도 있다.

 ③ 마법 공격 : 대지의 딸이 공격한 유닛은 약화, 둔화, 고통, 취약 중 하나가 고급 효과로 걸린다.

 ④ 신속한 공격 : 서행 마법에 걸린 적 유닛은 대지의 딸의 공격에 반격하지 못한다.

마법과 유난히도 인연이 없는 스트롱홀드 타운의 유일한 마법사 유닛.  피의 분노가 1단계만 발동되어도 주도력이 꽤 높아지기 때문에 턴이 자주 오는 편이다.  하늘의 딸은 공격 마법 중에서는 최고 수준인 체인 라이트닝을 쓸 수 있지만 황당하게도 처음 주어진 최대 MP로는 마법을 쓸 수 없어서 백마법 분쇄의 하위 기술인 마나 정제 기술을 익혔다면 모를까, 체인 라이트닝을 쓰려면 반드시 한 턴을 쉬어가면서 고블린을 희생시켜야만 한다.  대지의 딸은 마법보다는 직접 공격에 특화된 마법사로, 여러 부대로 나눈 뒤 숫자가 적은 부대가 둔화를 걸고, 수가 많은 쪽에서 무반격으로 직접 공격을 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효과가 크다.  일단 주술사라도 생산한다면 그때부터 스트롱홀드의 확장은 훨씬 쉬워진다.

 

Stronghold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학살자 (Slayer)

11 → 13

(1단계)

8

7∼10

34 → 44

(2단계)

11

6 → 7

(1단계)

 

 

보행

70

350 금

5(10)

 ① 부수기 공격 : 공격시 적의 부대가 하나 이상 죽었을 경우 두 번 공격하게 된다.

  ▶ 2회 공격 : 오크 학살자가 기본적으로 2회 공격을 하게 되며, 부수기 공격 특수능력이 발동된다면 3회 공격을 하게 된다.(3단계)

Upg. Stronghold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처형자 (Executioner)

14 → 17

(1단계)

10

8∼12

40 → 50

(2단계)

12

7 → 8

(1단계)

 

 

보행

100

500 금

5(10)

+3

+2

+1~+2

+6

+1

+1

 

 

+30

+150

 

 ① 용맹 : 오크 처형자는 항상 +1 이상의 사기를 유지한다.

 ② 부수기 공격 : 공격시 적의 부대가 하나 이상 죽었을 경우 두 번 공격하게 된다.

  ▶ 2회 공격 : 오크 처형자가 기본적으로 2회 공격을 하게 되며, 부수기 공격 특수능력이 발동된다면 3회 공격을 하게 된다.(3단계)

 ③ 공포의 오라 : 오크 처형자 주위 3칸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의 사기가 3 떨어진다. 

Upg. Stronghold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오크 족장 (Chieftain)

13

15

10∼12

48 → 60

(2단계)

12 → 14

(1단계)

7 → 8

(1단계)

 

 

보행

101

500 금

5(10)

+2

+7

+3~+2

+14

+1

+1

 

 

+31

+150

 

 ① 주둔 명령 : 오크 족장 바로 옆에 붙어있는 모든 아군 유닛은 주도력이 1씩 높아진다.

 ② 족장의 명령 : 오크 족장은 아군 한 부대에게 오크 족장의 수만큼 데미지를 입히지만, (족장의 수 × 1%) 만큼 유닛의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빨라지는 기술을 쓸 수 있다.  이 때 데미지의 양에는 제한이 없지만, 턴 오는 속도는 60% 이상 빨라지지

                       않는다.

  ▶ 2회 공격 : 오크 족장에게 2회 공격 특수능력이 생긴다.(3단계)

생긴 것과는 다르게 기동성이 꽤나 좋지만 정작 기본 능력치가 5레벨이 아니라 4레벨급이다.  다행히도 가격이나 생산량 역시 누가 봐도 4레벨급이라고 볼 수밖에 없으니, 스트롱홀드에는 마법사 4레벨 하나, 전사 4레벨 하나가 있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 같다.  좀 더 강력한 공격력을 원한다면 처형자를 생산하고, 다른 아군들이 더 빠르게 턴이 오는 것을 원한다면 족장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격이 제거된 상태에서 처형자의 2회 공격은 꽤 무섭다.

 

Stronghold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와이번 (Wyvern)

17

17

15∼25

90

10

6

 

 

비행

(대형)

115

1250 금

2(4)

 ① 재생 : 매 턴 체력이 30~50 회복됨.  체력이 최대치를 넘어설 경우 부활도 가능.

Upg. Stronghold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독성 와이번(Foul Wyvern)

21

18

20∼27

105

10

7

 

 

비행

(대형)

160

1600 금

2(4)

+4

+1

+5~+2

+15

 

+1

 

 

+45

+350

 

 ① 재생 : 매 턴 체력이 30~50 회복됨.  체력이 최대치를 넘어설 경우 부활도 가능.

 ② 독 공격 : 독성 와이번에게 공격된 유닛은 중독되어 3턴동안 턴이 올 때마다 (독성 와이번의 수 × 5)의 데미지를 입는다.

Upg. Stronghold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파오카이 (Paokai)

19

19

20∼25

120

10

7

 

 

비행

(대형)

161

1600 금

2(4)

+2

+2

+5~+0

+30

 

+1

 

 

+46

+350

 

 ① 눈멀기 마법 면역

 ② 시체 청소 : 파오카이는 이동 범위 안에 있는 적 시체를 먹어서 해당 유닛의 총 체력의 20%만큼의 체력을 회복, 부활시키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번개 브레스 : 파오카이의 공격 목표 주위에 있는 유닛도 번개 피해를 입는다.

                        단, 이 때 데미지는 (파오카이의 원래 데미지 / 공격을 받는 유닛의 수) 로 줄어든다.

능력치만 본다면 그럭저럭 쓸 만한 비행 유닛이지만, 스트롱홀드에서 유일하게 피의 분노 효과를 입지 못하는 유닛이라 실질적인 활약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대신 와이번 특기 영웅을 고용한다면 체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으니 사이클롭스를 제외하고 체력이 전반적으로 낮은 다른 스트롱홀드 유닛들보다 먼저 공격해 반격을 제거해주는 용도로 사용해주자.  파오카이는 수가 많이 줄었을 경우 시체를 이용해 많은 수를 부활시킬 수 있기는 하지만, 적 유닛들이 붙어있으면 한 유닛에게 집중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물론 이 점은 장점이 될 때도 많다).  다만, 네크로폴리스가 상대일 때는 독 공격이 되지 않으므로 파오카이를 생산해야 한다.

 

Stronghold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사이클롭스 (Cyclops)

29

27

40~52 → 45~57(1단계)

220

9

5

 

 

보행

(대형)

212

2900 금

1 수은

1(2)

 ① 고블린 잡아먹기 : 사이클롭스는 주위에 있는 고블린을 1마리 잡아먹어 체력을 최대치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

  ▶ 공포의 오라 : 사이클롭스 주위 3칸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의 사기가 3 떨어진다. (2단계)

  ▶ 공포 공격 : 공격한 적 부대를 일정 확률로 반격하지 못하고 뒤로 물러나게 할 수 있다. (3단계)

Upg. Stronghold 7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야생의 사이클롭스

(Untamed Cyclops)

30

27

45~57 → 50~62(1단계)

225

9

5

 

 

보행

(대형)

317

3450 금
2 수은

1(2)

+1

 

+5~+5

+5

 

 

 

 

+105

+550
+1 수은

 

 ① 고블린 잡아먹기 : 야생의 사이클롭스는 주위에 있는 고블린을 1마리 잡아먹어 체력을 최대치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

 ② 고블린 던지기 : 야생의 사이클롭스 주위에 있는 고블린을 1마리 줄이면서 적에게 절반 데미지로 사격을 할 수 있다.

 ③ 압축 공격 : 야생의 사이클롭스는 공성전시 성벽이나 타워를 (야생의 사이클롭스의 수 × 10) 데미지를 내면서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야생의 사이클롭스의 일반 공격은 2×2 범위에 적용되며 이 공격으로 아군도 피해를 볼 수 있고,

                     일시적으로 공격받은 적의 턴 오는 속도를 초기화시켜 버릴 수 있다.

  ▶ 공포의 오라 : 야생의 사이클롭스 주위 3칸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의 사기가 3 떨어진다. (2단계)

  ▶ 공포 공격 : 공격한 적 부대를 일정 확률로 반격하지 못하고 뒤로 물러나게 할 수 있다. (3단계)

Upg. Stronghold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

(Bloodeyed Cyclops)

28

28

35~50 → 40~55(1단계)

235

10

6

 

 

보행

(대형)

317

3450 금

2 수은

1(2)

-1

+1

-5~-2

+15

+1

+1

 

 

+105

+550
+1 수은

 

 ① 고블린 잡아먹기 :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는 주위에 있는 고블린을 1마리 잡아먹어 체력을 최대치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

 ② 고블린 던지기 :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 주위에 있는 고블린을 1마리 줄이면서 적에게 절반 데미지로 사격을 할 수 있다.

 ③ 사악한 눈동자 :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의 공격을 받은 유닛은 행운이 3 떨어지며, 목표 적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을 받는다.

  ▶ 공포의 오라 :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 주위 3칸 안에 있는 모든 적 부대의 사기가 3 떨어진다. (2단계)

  ▶ 공포 공격 : 공격한 적 부대를 일정 확률로 반격하지 못하고 뒤로 물러나게 할 수 있다. (3단계)

7레벨이라고 하기에는 능력치가 별로 좋지 않지만 특수능력이 여러 가지 괜찮게 붙어있고 피의 분노 2단계 효과를 받으면(3단계는 현실적으로 효과를 받기 어렵다) 적의 사기까지 떨어뜨릴 수 있으니 근접전 능력은 매우 좋다.  고블린을 활용하면서 자기 회복도 하고 어설프지만 궁수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다.  야생의 사이클롭스는 데미지는 좋지만 아군이 곁에 있으면 아군까지 모조리 다 맞는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드래곤같이 일직선으로만 공격하는 핏빛 눈의 사이클롭스를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야생의 사이클롭스를 생산하고 싶다면 신성한 지휘 기술을 배워서(재빠른 판단까지 배워놓으면 더 좋다) 빨리 이 괴물을 다른 아군들에게서 최대한 멀어지게 해야 한다.  광분이라도 걸리면 아군이 전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