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Rune Magic

 룬 마법은 포트리스의 룬메이지 영웅만이 사용할 수 있는 마법으로, 영웅이 쓰지 않고 유닛이 사용한다는 점에 다른 마법과 다르다.  룬을 사용할 때는 영웅의 MP 대신 자원이 줄어들게 되며, 룬을 사용한 유닛의 능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발동된다.  룬 마법은 대부분 지속 시간이 매우 짧지만, 그 대신 능력이 아주 좋아서 포트리스의 또다른 장점으로 확실하게 부각되어 있는 마법이기도 하다.

 룬 마법은 포트리스 타운에서 룬의 사원 레벨 1을 지으면 1/2레벨 룬 마법이 하나씩 나오고, 레벨 2를 지으면 3/4레벨 룬 마법이 하나씩 더 나오며, 마지막으로 레벨 3을 지으면 5레벨 룬 마법이 하나 나오게 된다.  각각 초급/중급/고급 룬의 이해 기술을 가진 룬메이지가 배울 수 있다.

 

돌진의 룬 (Rune of Charge)

1 레벨  /  목재 1
1회에 한해 유닛의 이동력이 2배가 된다.

 1레벨 마법이면서도 가장 좋은 룬 마법 중의 하나.  이동력이 느린 파이어 드래곤에게 가장 효과가 좋으며, 다른 유닛이 쓰더라도 한 턴만에 적진 거의 끝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언제 쓰더라도 좋은 마법이다.

 

광전사의 룬 (Rune of Berserking)

1 레벨  /  광석 1
1마리 이상 죽은 부대만 사용 가능하며, 1회에 한해 유닛이 2회 공격 능력을 가지게 된다.

 아군이 1마리 이상 죽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은 있지만, 2회 공격의 효과가 그 단점을 만회하고도 남을 만큼 좋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마법이다.  누가 쓰더라도 효과적인 룬 마법.


정화의 룬 (Rune of Exorcism)

2 레벨  /  유황 1
마법을 쓴 유닛에게 걸린 초급 이하의 부정적 마법 효과를 모두 제거한다.

 초급 이하만 제거하기 때문에 적의 흑마법에 대항할 수단이 되기는 역부족이다.  룬 마법 중에서 가장 안 쓰이는 마법.


마법 조종의 룬 (Rune of Magic Control)

2 레벨  /  보석 1
1회에 한해 공격한 적 유닛의 긍정적인 마법 효과 중 임의의 1개를 빼앗아올 수 있다.

 보석은 남아도는데 적이 보조 마법을 계속 쓴다면 가끔씩 이 룬을 발동시켜서 적을 귀찮게 하는 것도 좋다.  그럴 일은 거의 없지만 상대의 아케인 보호막이라도 빼앗아 온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


속성 면역의 룬 (Rune of Elemental Immunity)

3 레벨  /  수은 1
마법을 쓴 유닛은 전투 종료시까지 공기, 땅, 불, 물 중 임의의 2개 속성에 면역된다.

 적이 강력한 공격 마법을 마구 쓰고 있을 때 쓰면 약간의 도움이 될 지도 모르지만, '임의의 속성' 이라는 점이 문제라서 거의 쓰이지 않는다.


무형의 룬 (Rune of Ethernalness)

3 레벨  /  수정 1
1턴 동안 유닛에게 무형체 특수능력을 부여한다.

 50% 확률로 적의 물리 공격을 피하는 무형체 특수능력이 주어지기에 운이 좋으면 예상 밖의 성과를 거둘 수도 있으나, 운이 없다면 그것 역시 곤란하며 포트리스에서 중요한 자원인 수정이 소모되는 마법이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천둥의 룬 (Rune of Thunderclap)

4 레벨  /  목재 1 + 수은 1
이 룬을 쓴 유닛은 공격시 1회에 한해 적의 턴 오는 속도를 초기화시킬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중장보병이 쓰는 강타 특수능력이 주어진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강타와 동일한 발동 특수능력 계산법을 가지게 되나, 지속시간이 [특수능력이 터질 때까지] 이므로 이 룬을 쓰면 언젠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부활의 룬 (Rune of Resurrection)

4 레벨  /  광석 1 + 보석 1
전투 시작시와 비교해 현재까지 죽은 유닛의 40%가 부활한다.

 만약 아군 버서커가 전투 시작시 85마리였는데 지금 33마리만 남아있는 상태라고 가정하자.  이 때 부활의 룬을 쓰면 85 - 33 = 52 × 0.4 = 21 마리가 부활한다.  많은 수는 아니지만, 서로 병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써주면 적은 깜짝 놀랄 것이다.


전투의 분노 룬 (Rune of Battle Rage)

5 레벨  /  광석 1 + 수정 1
1회에 한해 주위의 모든 유닛을 무반격으로 공격하게 된다.

 히드라의 특수능력이 생기게 된다.  다른 유닛에게도 당연히 좋은 효과이며, 특히 썬더 테인이 쓸 경우 사기 마법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올 것이다.


드래곤 형상의 룬 (Rune of Dragonform)

5 레벨  /  목재 1 + 유황 1
1턴 동안 유닛의 원래 공격력과 방어력이 2배로 증가하며, 마법에 입는 데미지도 절반이 된다.

 매우 유용한 보조 마법.  다만, [원래] 공격력과 방어력이기 때문에 영웅의 능력치로 높아진 공격력과 방어력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다시 말해, 원래 공격/방어력이 15/24인 아군 테인이 영웅의 능력치로 인해 19/33의 능력을 가지게 된 상태에서 이 룬을 쓸 경우, 38/66이 아니라 원래 공격/방어력인 15/24가 더해져서 실제로는 34 / 57이 되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