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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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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cropolis Town Units

 

네크로폴리스의 유닛은 모두 '언데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언데드 속성을 가진 유닛들은 생명체가 아니고 독, 눈멀기,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마법에 면역이며, 사기가 항상 0인 상태로 빛의 언령 마법에 걸리고 명계의 저주 마법에 걸리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

 

Necropolis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해골 (Skeleton)

1

2

1∼1

4

10

5

 

 

보행

5

19 금

20(40) + 6

 특수능력 없음

Upg. Necropolis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해골 궁수 (Skeleton Archer)

1

2

1∼2

5

10

4

 

8

보행

10

30 금

20(40) + 6

 

 

+0~+1

+1

 

-1

 

+8

+5

+11

 

 특수능력 없음

Upg. Necropolis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해골 전사(Skeleton Warrior)

2

6

1∼3

5

10

5

 

 

보행

10

30 금

20(40) + 6

+1

+4

+0~+2

+1

 

 

 

 

+5

+11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방패 보호 : 해골 전사 근처에 있는 유닛들까지도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③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단, 기계 유닛에게는 걸리지 않음)

 ④ 25%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75%의 피해만 입음

해골의 재료(?)가 농부인지는 몰라도 위력이 농부 못지 않게 약하다.  주도력이 평균 수준이라는 것 말고는 1레벨에서도 하급 유닛.  1.5 이전 버전에서는 심령술로 살아나는 유닛이었기 때문에 능력치 이상의 대우를 받기도 했지만 패치로 인해 1~2레벨 근접 공격 유닛과 3레벨 궁수를 잡을 때만 해골로 살려낼 수 있도록 심령술 규칙이 바뀌면서 1레벨 이상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해골 궁수로 업그레이드하면 궁수가 되어서 좀 더 피해 없이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되고, 해골 전사가 되면 중장보병처럼 방어에 특화된 특수능력이 많아져 리치를 보호하기 좋아진다.

 

Necropolis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좀비 (Zombie)

1

2

1∼2

17

6

4

 

 

보행

10

45 금

15(30)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Upg. Necropolis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전염병 좀비

(Plague Zombie)

2

2

2∼3

17

7

4

 

 

보행

15

60 금

15(30)

+1

 

+1~+1

 

+1

 

 

 

+5

+15

 

 ① 약화 공격 : 공격한 적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2 줄어든다.  중복 사용 가능.

 ②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Upg. Necropolis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부패한 좀비 (Rot Zombie)

2

3

1∼3

19

7

4

 

 

보행

15

60 금

15(30)

+1

+1

+0~+1

+2

+1

 

 

 

+5

+15

 

 ① 부패의 오라 : 부패한 좀비 바로 옆에 있는 모든 유닛은 언데드를 제외하고 공격력과 방어력이 3씩, 그리고 사기가 1 떨어진다.

 ②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체력만 높고, 다른 능력치는 최악.  게다가 속도와 주도력이 엄청나게 낮아서 '도대체 좀비는 언제 움직이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인내심을 시험하는 유닛.  특수능력도 좀비에게 붙어있기 때문에 별볼일 없다.  아군 유닛이 죽었다고 좀비가 분노한다.  분노한 좀비가 언제쯤 적진에 도착할 수 있을까?  약화 공격 특수능력은 공격할 때마다 중복되므로 다른 유닛에게 있었다면 정말 좋았겠지만(블러드 퓨리같은 유닛에게 붙어있다면 사기 특수능력이었을 것이다) 하필 좀비에게 붙어있어서 의미없다.  2, 3레벨 근접 공격 유닛을 잡으면 심령술로 살려낼 수 있지만, [안 살려낸다]를 고를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확장팩에서 부패한 좀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그래도 좀비다.

 

Necropolis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유령 (Ghost)

5

4

2∼4

16

10

5

 

 

비행

20

100 금

9(18)

 ① 무형체 : 적의 공격을 50% 확률로 회피한다.  단, 마법과 마법 속성의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며, 3회 연속으로 회피를 했다면 다음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고 3회 연속으로 공격을 받았다면 다음 공격은 반드시 피한다.

Upg. Necropolis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펙터 (Spectre)

5

4

4∼6

19

10

5

 

 

비행

31

140 금

9(18)

 

 

+2~+2

+3

 

 

 

 

+11

+40

 

 ① 무형체 : 적의 공격을 50% 확률로 회피한다.  단, 마법과 마법 속성의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며, 3회 연속으로 회피를 했다면 다음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고 3회 연속으로 공격을 받았다면 다음 공격은 반드시 피한다.

 ② 마나 흡수 : MP를 가지고 있는 적 유닛을 공격하면 적의 MP를 흡수해 스펙터를 부활시킨다.

Upg. Necropolis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폴터가이스트 (Poltergeist)

6

5

4∼6

20

9

6

 

 

비행

31

140 금

9(18)

+1

+1

+2~+2

+4

-1

+1

 

 

+11

+40

 

 ① 무형체 : 적의 공격을 50% 확률로 회피한다.  단, 마법과 마법 속성의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며, 3회 연속으로 회피를 했다면 다음

                 공격은 회피하지 못하고 3회 연속으로 공격을 받았다면 다음 공격은 반드시 피한다.

 ② 탄약 흡수 : 공격 대신 이동 거리 안에 있는 궁수의 탄약을 (폴터가이스트 / 9) 만큼 줄인다.

능력치만으로 보면 별로 특징 없는 3레벨 유닛이지만, 물리적 공격을 50% 확률로 무시하기 때문에 우습게 볼 수 없다.  게다가 화살이나 MP가 있는 유닛을 상대하는데 유리한 특수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마법 속성의 공격(아크메이지, 리치 등)이나 영웅 또는 유닛의 마법은 피할 수 없지만 그래도 물리 공격을 절반 확률로 피해 버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그 날 운이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 이 유닛에 대한 평가는 달라지게 된다.  3-5레벨 근접 공격 유닛을 잡았을 때 심령술로 살려낼 수도 있어 물량공세를 펼 수도 있다.

 

Necropolis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뱀파이어 (Vampire)

6

6

6∼8

30

11

6

 

 

보행

38

250 금

5(10)

 ① 무반격

 ② 흡혈 : 적을 공격할 때 입힌 데미지의 절반을 흡수해 뱀파이어를 회복, 부활시킨다.  흡혈 기능은 생명체를 공격할 때만 발동된다.

Upg. Necropolis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뱀파이어 로드

(Vampire Lord)

9

9

7∼11

35

11

7

 

 

순간

이동

60

380 금

5(10)

+3

+3

+1~+3

+5

 

+1

 

 

+22

+130

 

 ① 무반격

 ② 흡혈 : 적을 공격할 때 입힌 데미지의 절반을 흡수해 뱀파이어를 회복, 부활시킨다.  흡혈 기능은 생명체를 공격할 때만 발동된다.

Upg. Necropolis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뱀파이어 프린스

(Vampire Prince)

9

9

5∼13

40

11

8

 

 

순간

이동

62

380 금

5(10)

+3

+3

-1~+5

+10

 

+2

 

 

+24

+130

 

 ① 흡혈 : 적을 공격할 때 입힌 데미지의 절반을 흡수해 뱀파이어를 회복, 부활시킨다.  흡혈 기능은 생명체를 공격할 때만 발동된다.

 ② 수면 공격 : 뱀파이어 프린스는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적을 잠재워 버릴 수 있다.  수면 상태가 된 유닛은 공격 받거나 3턴이 지날 때                      까지 자게 되어 행동을 할 수 없게 되며 공격받을 때 반격을 할 수 없게 된다.  언데드나 정령, 기계에게는 걸리지 않는다.

흡혈 특수능력의 위력으로 저레벨 중립 유닛을 잡는데는 유용하지만 자체 능력치가 별볼일 없는데다가 흡혈로 흡수하는 데미지의 양도 5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고레벨 유닛을 상대하다가는 순식간에 전멸하는 유닛.  이동력도 생각보다 빠르지 않아서 적의 궁수에게 접근하기도 쉽지 않다.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뱀파이어는 능력치가 정말 최악이기 때문에 부담이 있더라도 꼭 업그레이드해서 써야 한다.  뱀파이어 로드나 프린스로 업그레이드를 해도 능력치는 결코 강한 편은 아니지만, 뱀파이어보다는 훨씬 나아지기 때문이다.  4레벨 근접 공격 유닛 또는 팔라딘을 잡으면 심령술로 살려낼 수 있다.  뱀파이어 프린스는 무반격이 없어져서 흡혈의 위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체력이 조금 더 좋고 발동 확률이 높은 수면 공격이 있어서 어느 쪽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Necropolis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리치 (Lich)

15

15

12∼17

50

10

3

 

5

보행

(대형)

70

620 금

3(6)

 ① 죽음의 구름 : 공격 지점 주위의 생명체까지 피해 입음

Upg. Necropolis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아크리치 (Archlich)

19

19

16∼20

55

10

3

16

6

보행

(대형)

100

850 금

3(6)

+4

+4

+4~+3

+5

 

 

+16

+1

+30

+230

 

 ① 죽음의 구름 : 공격 지점 주위의 생명체까지 피해 입음

 ② 마법 사용 가능 : 고급 약화(4 MP, 적 하나가 언제나 최소 데미지만 내게 됨),

                            중급 고통(5 MP, 적 하나의 공격력 9 감소), 중급 부패(6 MP, 적 하나에 지속적인 데미지)

Upg. Necropolis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리치 마스터 (Lich Master)

21

19

17∼21

55

10

4

19

5

보행

(대형)

101

850 금

3(6)

+6

+4

+5~+4

+5

 

+1

+19

 

+31

+230

 

 ① 마법 사용 가능 : 초급 레이즈 데드(9 MP, 언데드 한 부대를 체력을 20% 줄이며 일정량 부활시킴),

                            중급 고통(5 MP, 적 하나의 공격력 9 감소)

네크로폴리스에서 처음으로 강력한 유닛이 나왔다.  네크로폴리스 1-4레벨들이 특수능력만 믿고 버티는 식이라면, 리치는 강력한 자체 능력치를 바탕삼아 특수능력으로 자신을 더욱 강화시키는 느낌이다.  능력치도 체력만 빼면 근접 공격 유닛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탄탄하고, 리치 특유의 죽음의 구름 공격은 여전히 건재한데다가, 아크리치로 업그레이드하면 각종 약화 마법까지 쓸 수 있고, 리치 마스터로 업그레이드하면 죽음의 구름은 사라지지만 더 높아진 능력치에 레이즈 데드 마법으로 아군을 2번까지 부활시킬수도 있다.  네크로폴리스에서는 결코 뺄 수 없는 전력의 핵심 중 하나이지만 대형 유닛이라는 단점 때문에 적 유닛이 달라붙기 쉬워서 강력하게 보호하지 않는 이상 화살을 쏠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5-6레벨 궁수 유닛을 잡으면 심령술로 살려낼 수 있으므로 운이 좋다면 유닛의 수를 늘릴 수도 있다.

 

Necropolis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와이트 (Wight)

24

22

20∼25

95

11

6

 

 

보행

(대형)

120

1400 금

2(4)

 특수능력 없음

Upg. Necropolis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레이스 (Wraith)

26

24

25∼30

100

11

6

 

 

보행

(대형)

155

1700 금

2(4)

+2

+2

+5~+5

+5

 

 

 

 

+35

+300

 

 ① 죽음의 손길 : 일반 공격 대신 적을 한 마리만 죽이고,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없애 버린다.  

                        죽음의 손길로 공격할 때는 반격을 받지 않는다.

Upg. Necropolis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밴쉬 (Banshee)

23

23

22∼27

110

11

6

 

 

보행

(대형)

156

1700 금

2(4)

-1

+1

+2~+2

+15

 

 

 

 

+36

+300

 

 ① 죽음의 통곡 : 밴쉬는 공격 대신 반경 3칸 안의 모든 생명체 적 부대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이 때 데미지의 양은 (20 - 적 부대의 사기) × 밴쉬의 수 가 되며, 밴쉬에게서 2칸 떨어져 있는 유닛은 이 데미지의

                        절반을, 3칸 떨어져 있는 유닛은 이 데미지의 1/4만 입게 된다.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어느 면을 보더라도 상당히 능력치가 충실하다.  하지만 와이트만 가지고는 조금 부족하므로, 능력치가 상당히 향상되고 쓸 만한 특수능력이 추가된 레이스나 밴쉬를 주로 생산하도록 하자.  가격이 상당히 비싸고 속도가 아주 조금 부족하다는 것 말고는 별다른 단점이 없는 일반적인 6레벨 유닛.  레이스의 죽음의 손길은 소환된 피닉스에게는 최상의 활용도를 보여주며, 밴쉬의 죽음의 통곡은 한꺼번에 여러 적들을 잡기에 좋다.  6레벨 근접 공격 유닛 또는 7레벨 유닛(드래곤 제외)을 잡으면 심령술로 살려낼 수 있다.

 

Necropolis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본 드래곤 (Bone Dragon)

27

28

15∼30

150

11

6

 

 

비행

(대형)

166

1600 금

1 수은

1(2) + 1

 특수능력 없음

Upg. Necropolis 7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펙트럴 드래곤

(Spectral Dragon)

30

28

25∼35

160

11

7

 

 

비행

(대형)

220

1900 금

2 수은

1(2) + 1

+3

 

+10~+5

+10

 

+1

 

 

+54

+300
+1 수은

 

 ① 죽음의 시선 : 스펙트럴 드래곤은 그 존재만으로도 모든 적의 사기를 1 낮춘다.

 ② 저주 공격 : 공격받은 적은 유령 드래곤이 다음 공격을 할 때까지 최대 데미지가 최소 데미지와 같아진다.

Upg. Necropolis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고스트 드래곤

(Ghost Dragon)

31

27

27∼36

150

11

7

 

 

비행

(대형)

221

1900 금

2 수은

1(2) + 1

+4

-1

+12~+6

 

 

+1

 

 

+55

+300
+1 수은

 

 ① 슬픔의 공격 : 고스트 드래곤에게 공격받은 유닛은 초급 슬픔 마법에 걸려 사기와 행운이 2씩 줄어든다.

능력 숫자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듯이 7레벨 최약체.  7레벨 기준에서 생각해보면 공격력만 간신히 평균 맞추고, 나머지는 모조리 최악이다.  6레벨 수준의 데미지가 결정적.  특수능력도 별볼일 없어서 도대체 이 능력 가지고 어떻게 써먹으라는 것인지 모를 정도로 약하지만 생산량 증가 건물을 지으면 1주에 3마리까지(성+드래곤 비석 모두 건설시) 생산 가능하며 드래곤 유닛 또는 만티코어를 잡으면 심령술로 살려낼 수 있다.  하지만 능력치에 걸맞지 않게 무려 성까지 지어야 건물 건설이 가능한데데가 건물 건설시에도 수은이 엄청나게 많이 필요하다.  게다가 생산량 증가 건물에도 수은이 10개나 필요하다.  수은을 미리 40개 이상 긁어모으지 않은 이상, 그냥 포기하는 게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