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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1> 영웅이 쓴 보조 또는 방해 마법의 효과가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18)
정해진 수치로만 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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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의 마력에 따라 수치가 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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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의 레벨과 마력에 따라 수치가 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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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2> 홈페이지에 가장 자주 들어오는 방식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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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ht Skill

 

공격 (Offense)

초급 - 아군 유닛의 근접 공격 데미지가 5% 증가된다.

습득 확률

중급 - 아군 유닛의 근접 공격 데미지가 10% 증가된다.

나이트 10%

레인저 6%

위자드 2%

데몬 로드 15%

고급 - 아군 유닛의 근접 공격 데미지가 15% 증가된다.

워락 15%

네크로맨서 8%

룬메이지 8%

바바리안 15%

아군의 근접 공격 데미지를 높여주는 기술.   파생 기술들도 공격적인 기술들이 많으며, 쓸모있는 파생 기술이 많아 꽤 선호도가 높은 기술이다.  하지만 그래서인지 기술 자체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그렇게 높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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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궁술 : 아군 유닛의 사격 데미지가 20% 증가된다.

아군에 궁수가 많을 경우 효과가 있으며, 화염 장전 기술을 익히기 위해 필요하므로 쇠뇌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면 배워두는 것이 좋다.

모든 클래스 : 초급 공격

전장의 광분 : 아군 유닛의 최소, 최대 데미지가 1씩 높아진다.

물량은 많지만 개별 유닛의 데미지가 낮은 저레벨 유닛에게 효과가 큰 기술.  파생 기술이 많기 때문에 자체 효과보다 파생 기술을 보고 배우는 경우도 꽤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공격

전술 : 전투 시작시 유닛 배치 범위가 한 줄 더 늘어난다.  단, 적도 전술 기술을 익히고 있을 경우 양쪽 모두 전술 효과를 볼 수 없게 된다.

대형 유닛이 많거나, 전투 시작 전 특정 아군 유닛을 확실하게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익히는 기술.  파생 기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익히는 일은 드물다.

모든 클래스 : 초급 공격

콜드 스틸 : 아군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10% 냉기 데미지를 추가로 입힌다.

아군 유닛의 데미지를 10%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좋은 편이다.  얼음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는 효과가 없으나 그런 유닛이 별로 없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파괴 마법을 익혀야만 배울 수 있다는 문제 때문에 마법 영웅이 주로 배우는 기술이다.

모든 클래스 : 초급 공격, 초급 파괴마법, 얼음의 지배자

고통의 타격 : 영웅이 지옥의 징표 또는 강력한 공격 능력이 발동될 때 4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게 된다.

두 가지 능력에 적용되지만 실질적으로는 바바리안의 강력한 공격 능력에 특화된 기술.  배워두면 영웅의 공격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데몬 로드 : 초급 공격, 지옥의 징표

바바리안 : 고급 공격, 마비의 일격

화염 장전 : 쇠뇌가 적의 방어력을 50% 무시하게 되며, 공격시 화염 데미지 50이 추가된다.  또한, 쇠뇌가 부서져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자동 복구된다.

패치로 인해 방어력 무시 기술의 효과가 절반으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위력적인 기술.  쇠뇌 데미지가 높은 영웅에게 꼭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데몬 로드 : 고급 공격, 고통의 타격, 전장의 광분, 지옥의 불꽃

다른 클래스 : 중급 공격, 궁술

숲의 분노 : 아군 유닛의 최대 데미지가 1 높아진다.

레인저 전용이지만 전장의 광분보다 효과가 더 안 좋기 때문에 배우는 경우는 거의 없다.

레인저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공격 배치 : 아군 부대들이 서로 가깝게 붙어있는 경우 공격력이 1~10 높아지게 된다.  해당 유닛이 약하고, 인접 유닛이 강할수록 공격력 증가량이 높아진다.

공격력이 높아지는 것은 좋지만 증가량이 높지 않고, 적의 마법이나 범위 공격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유닛들이 붙어서 이동하기도 어려워서 별 의미 없는 기술.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공격, 전술

가속의 힘 : 중급(고급 백마법 기술이 있을 경우 고급) 집단 가속 마법을 익히게 된다.

아군 모두의 주도력을 높이는 집단 가속 마법을 자동으로 익히기 때문에 공격은 익히기 쉽지만 백마법을 익히기는 어려운 워락, 데몬 로드, 네크로맨서에게는 좋은 기술이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징벌 : 아군 유닛의 데미지가 (사기 × 5)% 만큼 높아진다. (최대 25%)

이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어차피 지도력 기술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군의 데미지를 높여줄 수 있는 좋은 기술이다.  다만 지도력 기술을 익히기 어려운 워락이나 데몬 로드, 네크로맨서는 이 기술 역시 익히기 어렵다.

나이트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훈련 교관

레인저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중급 지도력, 전투 지휘관, 화살 비

룬메이지 : 고급 공격,공격 배치,초급 지도력,룬 조율

워락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중급 지도력, 신속의 오라, 어둠의 의식

위자드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중급 지도력, 신속의 오라, 아티팩트 흡수

바바리안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중급 지도력, 의기양양

마비의 일격 : 영웅의 일반 공격에 맞은 적 유닛의 턴 오는 속도가 10% 늦어진다.

바바리안 전용 기술로, 일반 공격을 할 일이 많은 바바리안 특성상 꽤 쓸 만한 기술이다.  10%가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그래도 효과를 보는 상황이 꽤 생긴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중급 공격, 전장의 광분, 강력한 공격

 

방어 (Defense)

초급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10% 감소된다.

습득 확률

중급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20% 감소된다.

나이트 15%

레인저 10%

위자드 2%

데몬 로드 8%

고급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30% 감소된다.

워락 2%

네크로맨서 10%

룬메이지 15%

바바리안 10%

공격과 반대로 아군이 공격을 당할 때 입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기술.  그래서인지 공격보다는 선호도가 낮으나 데몬 로드나 바바리안처럼 전반적으로 유닛들의 방어력이 낮은 타운이라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기술 자체의 효과는 공격보다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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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회피 : 적의 사격으로 입는 데미지가 20% 감소된다.

적에 궁수가 많을 경우 필요한 기술.  파생 기술이 별볼일 없어서 익힐 일이 별로 많지는 않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방어

보호 : 적의 마법으로 입는 데미지가 15% 감소된다.

적이 강력한 공격마법을 주로 쓸 것 같다면 익혀두는 것도 괜찮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방어

생명력 : 아군 유닛들의 최대 체력이 2 높아진다.

전장의 광분과 마찬가지로 저레벨 유닛에게 효과가 더 큰 기술이며, 파생 기술이 많아서 의도하지 않더라도 거쳐가는 경우가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방어

차가운 골격 : 아군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5% 냉기 데미지를 추가로 입힌다.

네크로맨서 전용 기술로 특이하게 방어의 하위 기술인데도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데미지 추가 효과가 낮기 때문에 정말 다른 기술 중에 익힐 게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나 배우는 기술.

네크로맨서 : 중급 방어, 보호

지옥의 분노 : 지옥의 불꽃 능력이 반격시에도 발동된다.

어차피 지옥의 불꽃 능력은 데미지가 낮아서 이 기술 역시 있으나 마나한 기술이다.

데몬 로드 : 중급 방어, 보호, 지옥의 불꽃

최후의 항전 : 아군 유닛이 2마리 이상 남은 상태에서 적의 공격에 의해 전멸할 경우, 그대로 전멸하는 것이 아니라 1마리가 체력 1인 상태로 남게 된다.

아군을 부활시키는 방법이 많이 있는 경우에는 계속 최후의 항전 능력을 발동시킬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그냥 발악한다는 의미밖에 주지 못하는 기술이다.  그래도 게임 초반에 7레벨 유닛이 전멸하지 않고 살아남아서 반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나이트 : 고급 방어, 굳건한 방어, 훈련 교관

다른 클래스 : 중급 방어, 회피

인내의 힘 : 중급(고급 백마법 기술이 있을 경우 고급) 집단 인내 마법을 익히게 된다.

가속의 힘보다는 선호도가 낮지만 인퍼노처럼 유닛들의 방어력이 전반적으로 낮은 타운이라면 기술 습득을 고려할만 하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방어, 생명력

저항 : 영웅의 방어력이 2 높아진다.

영웅의 방어력이 영구히 높아지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은 영웅이라면 익혀볼 가치는 있다.

모든 클래스 : 중급 방어, 보호

굳건한 방어 : 방어 상태로 들어갈 때 방어력 증가 효과가 2배가 된다.

행동을 포기하고 방어 모드로 들어갈 일이 별로 없어서 쓸 일이 별로 없다.  아군 병력이 적보다 적은 농성전에서 익혀두면 도움이 될까?

모든 클래스 : 중급 방어, 생명력

준비 : 방어 상태인 유닛은 적의 공격 이전에 먼저 반격부터 하며, 적의 무반격 능력도 무시한다.  또한 무한 반격 능력이 있다면 적이 공격한 뒤에도 반격을 한 번 더 한다.

스킬 트리도 꼬인데다가 행동을 포기하고 방어 상태로 들어가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어 평소에는 별로 필요가 없다.  하지만 반격 기술을 익혀 반격시 데미지가 평소보다 높으며, 체력이 높고 무한 반격 능력을 가진 전투 그리핀을 보유한 헤이븐이라면 익혀볼 만하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고급 방어, 방어 배치, 위대한 룬

바바리안 : 고급 방어, 모두를 방어하라, 초급 공격, 전술

다른 클래스 : 고급 방어,굳건한 방어,초급 공격,전술

방어 배치 : 아군 부대들이 서로 가깝게 붙어있는 경우 방어력이 1~10 높아지게 된다.  해당 유닛이 약하고, 인접 유닛이 강할수록 방어력 증가량이 높아진다.

방어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투 초기 적의 공격에 아주 약간 피해를 덜 입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역시 범위 공격이나 마법에 취약하다는 단점 때문에 궁극기 트리로 익히는 경우가 대부분.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방어, 생명력

모두를 방어하라 : 영웅의 방어력이 2 높아지며, 기술 습득시 보유한 오크 전사의 2배에 해당하는 수의 고블린을 얻게 된다.

고블린이 늘어나므로 저항보다 아주 조금 더 좋은 기술.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중급 방어, 생명력

 

지도력 (Leadership)

초급 - 아군 유닛의 사기가 1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아군 유닛의 사기가 2 높아진다.

나이트 15%

레인저 8%

위자드 2%

데몬 로드 2%

고급 - 아군 유닛의 사기가 3 높아진다.

워락 2%

네크로맨서 2%

룬메이지 8%

바바리안 10%

전투시 아군 유닛들이 (사기 수치 × 10)% 확률로 턴이 2배로 빠르게 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자주 행동을 하고 싶을 때 배워두는 기술.  파생 기술들은 대부분 사기 수치가 높을 경우 아군에게 추가적인 효과를 주거나 아군 유닛들의 턴 오는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호도고 좋다.   모병과 재산 등 보조 영웅에게 어울리는 기술들이 있기 때문에 보조 영웅도 배우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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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외교술 : 적이 아군으로 합류할 확률이 높아지며, 합류시 지불할 비용이 33% 줄어든다.

아군 병력이 적보다 많고, 같은 타운이어야 합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자체적인 효과는 별로 높지 않고 다른 파생 기술을 익히기 위해 거쳐가는 경우가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지도력

재산 : 하루 금 수입이 250 늘어난다.

파생 기술이 전혀 없기 때문에 주력 영웅이 익히면 무조건 손해.  보조 영웅 전용 기술이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지도력

모병 :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이 매주 7일 턴 종료시 성에 있으면 다음 주의 1레벨 유닛 생산량이 3, 2레벨 유닛 생산량이 2, 3레벨 유닛 생산량이 1 늘어난다.

저레벨 유닛이 강력한 던전이나 실반은 그 자체로 좋은 기술이지만, 다른 타운은 파생 기술을 익히기 위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지도력

기계의 영광 : 아군 골렘과 전투 기계도 사기가 높을 경우에만 사기 효과가 발생한다.

골렘이나 쇠뇌의 턴 오는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좋은 기술이지만 문제는 위자드의 지도력 습득 확률 2%.  실제 게임에서 보기 힘들다.

위자드 : 중급 지도력, 외교술

신속의 오라 : 아군 유닛의 속도가 1 높아진다.

아군 유닛들의 이동 범위가 1칸 높아져서 비행 유닛이나 돌격 부대를 한 턴만에 적진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쓸 만한 기술.

위자드 : 고급 지도력, 기계의 영광, 중급 병참술, 골렘의 행군

레인저, 데몬 로드, 워락, 바바리안 : 중급 지도력, 모병

전투 지휘관 : 영웅의 공격력이 2 높아지며, 현재 주간이 1~2주째이면 10마리, 3~4주째이면 20마리, 5~6주째이면 30마리, 7~8주째이면 40마리, 9주째 이후이면 50마리의 워 댄서가 영웅에게 추가된다.

레인저에게 부족한 공격력도 보완시켜주고, 워 댄서도 추가되는 좋은 기술.

레인저 : 중급 지도력, 모병

의기양양 : 아군 유닛이 높은 사기 효과를 볼 때마다 분노 수치를 50점씩 얻는다.

감정 이입과 스킬 트리가 다르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아군 유닛의 분노 수치 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기술.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중급 지도력, 모병, 피의 기억

신성한 지휘 : 영웅이 MP 소모 없이 아군 유닛의 턴을 33% 당겨주는 능력을 쓸수 있다.

능력치는 좋지만 속도가 느린 유닛에게 매우 유용한 기술.  다만, 스킬 트리가 꼬여있기 때문에 데몬 로드나 위자드는 익히기가 어렵다.

나이트 : 중급 지도력, 모병, 역습

레인저 : 고급 지도력, 전투 지휘관

위자드 : 고급 지도력, 기계의 영광, 중급 병참술, 골렘의 행군

데몬 로드, 워락 : 고급 지도력, 외교술, 모병, 중급 학습, 어둠의 계시

룬메이지 : 고급 지도력, 모병, 룬 조율

바바리안 : 고급 지도력, 의기양양, 중급 공격, 마비의 일격, 피의 기억

감정 이입 : 아군 유닛이 높은 사기 효과를 볼 때마다 영웅의 턴 오는 속도가 10%씩 빨라진다.  다만, 반대의 경우는 턴 오는 속도가 10%씩 늦춰진다.

적이 네크로맨서 궁극 기술인 공포의 외침이라도 익히지 않은 이상에야 사기가 낮을 까닭이 없으므로 영웅이 좀 더 자주 마법이나 공격 능력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기술.  하지만 그래서인지 마법 영웅들은 스킬 트리가 꼬여 있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나이트 : 고급 지도력, 신성한 지휘

레인저, 네크로맨서, 바바리안 : 중급 지도력, 외교술

데몬 로드, 룬메이지, 워락, 위자드 : 중급 지도력, 외교술, 중급 학습, 아케인의 고양

게이팅 숙련 : 게이팅으로 소환되는 병력이 20% 증가된다.

대규모의 게이팅보다 증가량은 낮지만, 무조건 증가되므로 지도력을 익혔다면 꼭 이 기술부터 익히자.

데몬 로드 : 중급 지도력, 모병

죽음의 선포 : 중립 유닛이 아군으로 합류할 경우 자동으로 해당 레벨의 언데드 부대로 변환된다.

네크로맨서가 지도력을 익힌다는 것부터가 에러이고, 네크로맨서는 중립 유닛을 합류시킬 가능성이 특히 낮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궁극 기술보다 더 보기 힘들다.  원본 켐페인에서 나오는 마르칼이 아닌 이상 배울 필요가 전혀 없다.

네크로맨서 : 초급 지도력, 영원한 복종

룬 조율 : 룬 마법을 쓴 부대의 사기가 1턴 동안 2 높아진다.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지만 징벌 기술을 익힌다면 순간적으로 공격력이 10% 더 높아지는 효과가 생기게 되어 쓸만해진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지도력, 위대한 룬

 

행운 (Luck)

초급 - 아군 유닛의 행운이 1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아군 유닛의 행운이 2 높아진다.

나이트 8%

레인저 15%

위자드 8%

데몬 로드 8%

고급 - 아군 유닛의 행운이 3 높아진다.

워락 8%

네크로맨서 2%

룬메이지 8%

바바리안 8%

전투시 아군 유닛들이 (행운 수치 × 1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도 훌륭한 공격 기술이 되며, 파생 기술들도 '운만 좋다면'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네크로맨서만 빼면 습득 확률도 좋아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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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마법 저항 : 아군 유닛들의 마법 저항력이 15% 높아진다.

15% 확률로 적의 마법을 무시하게 되지만, 발동되지 않으면 꽝이기 때문에 운이 좋아야 효과를 보는 기술.  마법 저항력을 높여주는 아티팩트와 함께 쓰면 더 좋다.

모든 클래스 : 초급 행운

자원발견 : 모험 맵 상에서 얻는 자원의 양이 증가된다.

보물상자에서 얻는 금이 500 높아지고, 맵 상의 자원을 얻을 때에도 약간씩 그 양이 증가하지만 파생 기술이 쓸모없는 것만 있으므로 주력 영웅이 익히는 것은 아깝고, 보조 영웅에게 익히게 하여 자원 습득량을 높이자.

모든 클래스 : 초급 행운

병사의 행운 : 확률로 발동되는 능력이 발동되지 않았을 경우 발동 기회를 한번 더 준다.

예를 들어, 30% 확률로 발동되는 능력이 70% 확률로 발동되지 않았을 경우, 또다시 발동 기회를 주기 때문에 실제 발동 확률은 30 + (70 × 0.3) = 51%가 되는 셈이다.  확률에 의존하는 특수능력을 가진 유닛이 많다면 익혀볼만 하며, 파생 기술이 좋아서 그냥 익히는 경우도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행운

죽은 자의 행운 : 적 유닛의 행운이 1 낮아진다.

행운 감소 수치가 1밖에 되지 않아 효용성은 낮다.  그냥 없는 것 보다는 나은 정도.

※ 레인저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행운, 병사의 행운

드워프의 행운 : 마법에 저항하지 못했을 경우 저항할 기회를 한번 더 준다.

병사의 행운과 마찬가지로 계산되며, 마법을 피해 버릴 확률을 좀 더 높여주기 때문에 적이 마법을 주로 사용할 경우는 익혀두면 좋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행운, 마법 저항

엘프의 행운 : 행운 능력 발동시 데미지가 2배가 아니라 2.25배가 된다.

데미지 증가폭이 크지는 않지만, 없는 것 보다는 훨씬 낫다.  행운 기술을 익힌 레인저라면 꼭 배워야 할 기술.

레인저 : 고급 행운, 자원발견, 병사의 행운, 저격

바바리안의 행운 : 적의 마법으로 입는 데미지가 5% 감소된다.

원래 설정대로라면 (행운 수치 × 5)% 감소이므로 쓸 만하겠지만 게임상의 버그로 데미지 감소율이 5%에서 고정되어있다.  따라서 일부러 익힐 필요는 없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중급 행운, 마법 저항

전리품 : 전투 승리 후 약간의 자원을 얻게 된다.  이 때 획득하는 금은 적 유닛 전체 고용비용의 1.5%, 목재와 광석은 0.01%, 다른 자원은 0.005이며 전투가 길어질수록 얻는 자원의 양이 줄어든다.

전투 승리 후 자원을 얻는 것은 좋지만, 정말 너무할 정도로 그 양이 적기 때문에 익히지 않아도 아무 문제가 없는 기술.

모든 클래스 : 중급 행운, 자원발견

대규모의 게이팅 : 10 + (행운 수치 × 5)% 의 확률로 게이팅되는 유닛의 수가 30~45%(영웅의 게이팅 기술 습득에 따른 병력 소환율과 같음) 증가된다.

행운의 파생 기술이 거의 다 그렇듯이 운이 좋아야 한다는 문제는 있지만 효과가 워낙 좋기 때문에 익혀둘만 하다.

데몬 로드 : 중급 행운, 병사의 행운

아샤의 눈물 예견 : 아샤의 눈물이 묻혀 있는 곳에서 반경 2칸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땅을 파더라도 아샤의 눈물을 얻게 된다.

아샤의 눈물 획득이 승리 조건이라면 아주 약간의 활용도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다.  익힐 필요가 전혀 없다.

모든 클래스 : 중급 행운, 자원발견

워락의 행운 : 공격 마법을 쓸 때에도 유닛의 공격처럼 (행운 수치 × 10)%의 확률로 데미지가 2배가 된다.

다른 클래스들은 스킬 트리가 꼬여있어 배우기 어렵지만 워락은 공격 마법의 데미지도 높을뿐더러 스킬 트리도 간단해 익히기 쉽다.  워락은 순전히 이 기술을 배우기 위해 8% 확률로 행운 기술이 뜨기를 바랠 정도.

워락 : 고급 행운, 병사의 행운, 마법 저항, 어둠의 의식

레인저, 위자드, 데몬로드, 룬메이지 : 중급 행운, 병사의 행운, 중급 마법수련, 아케인의 총명함

 

병참술 (Logistics)

초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10%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20% 높아진다.

나이트 8%

레인저 15%

위자드 2%

데몬 로드 15%

고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30% 높아진다.

워락 8%

네크로맨서 8%

룬메이지 2%

바바리안 15%

히어로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좋은 기술.  파생 기술의 효과는 다른 기술보다 다소 밀리는 감이 있지만 병참술 자체가 워낙 좋아서 선호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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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항해술 :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50% 높아진다.

파생 기술도 하나도 없고, 바다에서만 적용된다는 점 때문에 익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병참술

탐험술 : 거친 지형에서 이동할 때의 이동력 페널티가 50% 감소된다.

사막, 설원, 황무지같은 거친 지형에서는 이동력이 빠르게 감소하는데, 그 이동력 소모를 완화시켜주는 기술.  파생 기술도 많아 배우는 경우가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병참술

정찰 : 영웅의 시야를 4칸 넓혀주고, 시야 안에 들어온 적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보조 영웅에게 있으면 좋은 기술.  주력 영웅은 재빠른 판단 기술을 익히고 싶을 때나 배운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병참술

죽음의 행진 : 공성전에서 아군 유닛의 이동력이 4 높아진다.

이동력이 크게 높아져서 일부 비행 유닛들이 첫 턴째에 곧바로 성으로 들어가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성전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별로 좋지는 않다.

모든 클래스 : 중급 병참술, 탐험술

익숙한 지형 : 초원에서 전투를 할 경우 아군 유닛의 이동력이 2 높아진다.

초원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맵에 초원이 얼마나 많은가가 기술의 효용도를 결정한다.

나이트 : 중급 병참술, 탐험술

레인저 : 고급 병참술, 침묵의 감시자, 탐험술

골렘의 행군 : 골렘의 이동력과 주도력이 2씩 높아진다.

느려터진 골렘의 기동성을 상당히 보완해주는 기술.  하지만 위자드가 병참술을 익힐 수 있을까?

위자드 : 중급 병참술, 탐험술

침묵의 감시자 : 영웅의 시야가 4칸 더 넓어지며, 중립 부대의 대응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적이 이 기술을 익힌 영웅의 정보를 보려고 할 때는 가장 강력한 유닛만 보여준다.

정찰의 강화 기술.  아군 영웅의 병력 정보를 숨기기 때문에(만약 적이 정찰 기술을 익히고 있다면 아군의 침묵의 감시자와 적의 정찰이 서로 상쇄되어 평상시처럼 정보가 보인다) 멀티플레이에서 쓸만하다.

레인저 : 초급 병참술, 저격

다른 클래스 : 중급 병참술, 정찰

잡아채기 : 영웅이 자원/아티팩트 습득, 광산 점령, 맵 지형지물 방문, 배 탑승 등의 행동을 할 때 이동력을 소모하지 않으며, 배에서 내릴 때는 이동력을 141(*초원 1칸 이동시 100)만 소모한다.

다른 병참술 파생 기술을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데몬 로드는 예외) 맵에 바다가 많다면 매우 유용한 기술이며, 바다가 없더라도 보조 영웅에게 익혀두면 쓸모가 많은 기술이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레인저 : 고급 병참술, 침묵의 감시자, 탐험술

데몬 로드 : 중급 병참술, 탐험술, 지옥의 불꽃

바바리안 : 고급 병참술, 전쟁의 길

다른 클래스 : 고급 병참술, 정찰, 탐험술

신속한 게이팅 : 게이팅 능력을 쓴 유닛은 턴이 2배로 더 빠르게 오게 된다.

원래 게이팅을 쓴 유닛은 일시적으로 턴 오는 속도가 25% 빨라지지만, 이 기술을 익히면 50% 빠르게 오게 된다.  게이팅 사용 후 빠르게 다시 턴을 받아서 적 유닛에게 선제 공격을 받을 가능성을 줄여주는 기술.

데몬 로드 : 초급 병참술, 시체 흡수

재빠른 판단 : 영웅이 전투 시작시 25% 턴이 더 빨리 오게 된다.

적 유닛이나 영웅보다 아군 영웅의 턴이 더 빠르게 온다는 장점이 있어 신속하게 마법을 써줄 수 있게 된다.  그래서인지 마법 영웅들은 스킬 트리가 꼬여 있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위자드, 네크로맨서, 워락, 룬메이지 : 중급 병참술, 정찰, 초급 학습, 아케인의 통찰력

다른 클래스 : 중급 병참술, 정찰

순간이동 기습 : 영웅이 순간이동 마법을 얻게 되며, 순간이동 마법을 쓴 유닛은 일시적으로 턴 오는 속도가 50% 빨라진다.

느리지만 강력한 히드라나 핏 로드, 파이어 드래곤 등의 유닛에게 쓰면 적을 거의 곧바로 공격할 수 있게 되어 적진을 혼란시키기 좋다.  백마법이 고급이라면 공성전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데몬 로드 : 고급 병참술, 신속한 게이팅, 탐험술, 시체 흡수

위자드, 워락, 룬메이지 : 중급 병참술, 탐험술

전쟁의 길 : 전투에서 승리하면 영웅의 이동력이 250 높아진다.

이동력 250은 초원 이동시 2.5 칸을 이동할 수 있는 정도이므로 큰 효과는 없고, 전투에서 이긴 대가로 보너스 이동력을 준다고 생각하자.  이 기술을 익히면 매 주 1일에 특정 유닛의 주가 선포되어 중립 유닛들이 늘어나는 상황을 오히려 반길 것이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모든 클래스 : 중급 병참술, 탐험술

 

전투 기계 (War Machine)

초급 - 모든 전투기계의 체력이 100 높아지며, 쇠뇌의 공격/방어력이 10, 데미지가 AK(영웅의 공격력+지력)×2 ~ AK×4가 된다.  발석기의 데미지는 200~300으로 높아지며 명중률이 30%가 된다.  구급 천막의 HP 회복량이 20이 되고, 탄약 수레는 쇠뇌와 사격 유닛의 공격력을 1 높인다.

습득 확률

중급 - 모든 전투기계의 체력이 200 높아지며, 쇠뇌의 공격/방어력이 12, 데미지가 AK×2 ~ AK×5가 된다.  발석기의 데미지는 250~400으로 높아지며 명중률이 40%가 된다.  구급 천막의 HP 회복량이 50이 되고, 탄약 수레는 쇠뇌와 사격 유닛의 공격력을 2 높인다.

나이트 8%

레인저 2%

위자드 2%

데몬 로드 15%

고급 - 모든 전투기계의 체력이 300 높아지며, 쇠뇌의 공격/방어력이 15, 데미지가 AK×5로 고정된다.  발석기의 데미지는 300~500으로 높아지며 명중률이 50%가 된다.  구급 천막의 HP 회복량이 100이 되고, 탄약 수레는 쇠뇌와 사격 유닛의 공격력을 3 높인다.

워락 8%

네크로맨서 8%

룬메이지 2%

바바리안 15%

발석기, 쇠뇌, 구급 천막, 탄약 수레 등 4가지 종류의 전투 기계를 강화시켜주는 기술.  공격력과 지력이 높은 영웅일수록 효과가 크고, 데몬 로드에게 가장 위력적인 기술이 된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쇠뇌 : 쇠뇌의 체력이 2배가 되고, 목표를 지정할 수 있게 되며 한 번에 2회 발사한다. 쇠뇌가 부서지더라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자동 복구된다.

거리 페널티도 없는 쇠뇌는 초중반에 궁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삼중 쇠뇌와 화염 장전까지 익힌다면 후반에도 위력적인 궁수가 되므로 공격력과 지력이 높은 영웅(데몬 로드, 나이트, 위자드, 바바리안)은 익혀두는 것도 좋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전투 기계

발석기 : 발석기의 체력이 2배가 되고, 목표를 지정할 수 있게 되며 한 번에 2회 발사한다.

적의 성벽을 바르게 부숴서 농성의 이점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성전에서만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쇠뇌나 구급 천막보다는 선호도가 낮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전투 기계

구급 천막 : 구급 천막의 체력이 2배가 되고, 목표를 지정할 수 있게 되며 유닛 부활도 가능해진다.  중급 전투기계 기술을 익혔다면 둔화, 약화, 독 효과도 없애며, 고급일 경우는 부패, 고통, 혼란 효과도 없앨 수 있다.  구급 천막이 부서지더라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자동 복구된다.

3회 사용의 한계가 있지만 아군 부활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초반의 유닛 피해를 상당히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후반에는 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작은 맵에서 주로 익힌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전투 기계

유황 비 : 발석기가 한 번에 3회 발사한다.

이 기술을 익히면 3턴 안에 적의 성벽은 완전 붕괴되겠지만 그것 뿐이라 궁극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일부러 배우는 경우는 드물다.

데몬 로드 : 중급 전투기계, 발석기, 지옥의 불꽃

바바리안 : 고급 전투 기계, 고블린 지원, 마법을 넘어서는 힘

다른 클래스 : 중급 전투 기계, 발석기

고블린 지원 : 탄약 수레를 가지고 있으면 매일 고블린이 1마리씩 늘어난다.

고블린의 능력이야 뻔하지 않은가?  궁극 기술 스킬 트리에 들어가있지 않았으면 아무도 익히지 않았을 것이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중급 전투 기계, 발석기

마법부여 쇠뇌 : 영웅이 마법 부여 화살로 부여한 마법이 쇠뇌의 사격에도 적용된다.

삼중 쇠뇌를 익히고 미티어 샤워 마법을 지정하면 미티어 샤워가 한 방에 세 번이나 들어가게 된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사기에 가까운 기술이지만, 레인저의 MP가 충분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고 결정적으로 레인저의 전투 기계 기술 습득 확률이 2%밖에 안 된다는 것이 문제이다.  전투 기계 기술을 익힌다면 무조건 마법부여 쇠뇌 기술을 익히자.

레인저 : 중급 전투 기계, 쇠뇌

역병 텐트 : 구급 천막이 아군 회복 대신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최대 데미지 100, 발사 회수 3회라는 문제점 때문에 초반 말고는 별 효과가 없지만, 네크로맨서 카스파는 레벨이 오르면 조금씩 데미지도 높아지기 때문에 확장에 꽤 도움이 된다.

바바리안, 데몬 로드, 네크로맨서, 워락 : 중급 전투기계, 구급 천막

원격 조정 : 전투 시작과 함께 적의 전투기계 중 임의의 하나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말 그대로 리모콘(Remote Control).  이 기술로 빼앗아온 쇠뇌의 데미지는 적이 조종할 때의 데미지와 같기 때문에 운 좋게 델렙이나 비토리오처럼 강력한 쇠뇌를 가진 영웅 상대로 쇠뇌를 빼앗아 오면 적에게 심한 타격을 입힐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궁극기를 익히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쓸데없는 기술일 뿐.

위자드 : 중급 전투 기계, 발석기, 위자드의 징표

룬 기계 : 아군 전투기계의 주도력이 3 높아진다.

주도력 10인 전투기계들의 주도력이 13으로 높아진다.  룬메이지는 쇠뇌의 데미지가 낮지만, 이 기술을 익힌다면 충분히 만회가 된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초급 전투 기계, 무결점의 룬

전율 : 영웅이 지진 마법을 얻게 되며, 지진 마법을 쓸 때 성 안에 있는 모든 유닛(아군 포함)에게 10 + (마력 × 5)의 데미지를 입히면서 턴 오는 속도를 10% 늦춘다.

소환마법 기술이 없다면 지진 마법을 써도 성벽을 부수는 속도는 더디기만 하고,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궁극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가 아닌 이상 일부러 익히는 경우는 없다.

위자드 : 고급 전투 기계, 원격 조정

데몬 로드 : 초급 전투 기계, 지옥의 징표

네크로맨서 : 초급 전투 기계, 밴쉬의 울부짖음

워락 : 초급 전투 기계, 강화 주문

룬메이지 : 초급 전투 기계, 재충전의 룬

삼중 쇠뇌 : 쇠뇌가 한 번에 3회 발사한다.

쇠뇌의 화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 쇠뇌의 데미지가 높은 타운에서는 1순위로 배워야 할 기술이다.

데몬 로드 : 중급 전투 기계, 쇠뇌, 지옥의 불꽃

다른 클래스 : 중급 전투 기계, 쇠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