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Magic Skill

 

흑마법 (Dark Magic)

초급 - 3레벨 흑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흑마법의 효과가 약간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4레벨 흑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흑마법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나이트 8%

레인저 2%

위자드 8%

데몬 로드 8%

고급 - 5레벨 흑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흑마법의 효과가 최대가 된다.

워락 2%

네크로맨서 15%

룬메이지 2%

바바리안 습득 불가

 흑마법에는 적을 약화시키고 행동을 방해하는 기술이 많아서 후반으로 갈수록 마법 효과가 좋아지는 계열이다.   주로 네크로맨서나 나이트, 데몬 로드가 익히게 되며, 위자드는 도서관에서 마법이 잘 나와준다면 익혀볼 만도 하다.  단, 파생 기술은 별로 쓸 만한 것이 없으며 흑마법 자체가 생명체 유닛에게만 효과가 있으므로 네크로폴리스 아카데미 상대로는 효과가 크지 않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저주 마법 숙련 : 영웅이 약화, 고통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적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적의 공격력을 약화시키는 기술로, 세 가지의 숙련 기술 중에서 중간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파생 기술이 다크 리뉴얼 하나밖에 없다는 것이 약점.

모든 클래스 : 초급 흑마법

정신 마법 숙련 : 영웅이 둔화, 혼란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적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둔화와 혼란 모두 적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방해 마법이므로 가장 자주 익히게 되는 기술이다.  둔화와 혼란을 하나로 묶어놓은 것 부터가 실수라는 느낌마저 들 정도.

모든 클래스 : 초급 흑마법

질병 마법 숙련 : 영웅이 취약, 부패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4×4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또한, 명계의 저주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취약이나 부패 모두 자주 쓰는 마법이 아니기 때문에 궁극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배워두는 경우가 많다.

모든 클래스 : 초급 흑마법

다크 리뉴얼 : 영웅이 쓴 마법(집단 마법 제외)에 적이 저항할 경우 소모된 MP가 복구되며 영웅의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빨라진다(마법수련 기술이 없으면 20%, 초급 30%, 중급 40%, 고급 50%)

적이 마법에 저항해서 마법 효과가 발생하지 않아 버릴 경우 아군의 피해를 상당히 줄여주는 기술.  흑마법 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의 마법이 실패했을 때도 발동되며, 특히 상대의 주문 반격 기술을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기술이라 익혀볼 만한 가치는 있다.

네크로맨서 : 고급 흑마법, 질병 마법 숙련, 저주 마법 숙련 네크로맨서의 표식

다른 클래스 : 중급 흑마법, 저주 마법 숙련

타락한 기사 : 영웅의 사기가 1 낮아지지만, 흑마법을 쓸 때 마력이 5 높아진다.

사기가 낮아지는 부작용은 있지만, 지도력 기술을 익힐 가능성이 높은 나이트에게 큰 문제는 아니다.  익혀두면 나이트의 낮은 마력을 보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꽤 쓸만하다.

나이트 : 초급 흑마법, 역습

오염된 토양 : 적 유닛들이 움직일 때마다 (영웅의 레벨 × 3) 만큼의 데미지를 입는다.  단, 비행 유닛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적에게 계속 데미지를 입히는 효과가 있으나 그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일부러 익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데몬 로드 : 고급 흑마법, 질병 마법 숙련, 약화의 타격, 지옥의 징표

다른 클래스 : 중급 흑마법, 질병 마법 숙련

어둠 몰아내기 : 적 영웅이 흑마법을 쓸 때 마력이 절반으로 낮아진다.

적이 흑마법을 자주 쓴다면 익혀두는 것도 좋겠지만 대부분의 흑마법은 지속시간이 (마력 × 1턴) 이라서 큰 의미는 없다.  명계의 저주, 흡혈병의 효과를 낮추고 눈멀기나 퍼펫 마스터의 지속시간을 줄이는 정도의 효과.

모든 클래스 : 중급 흑마법, 정신 마법 숙련

약화의 타격 : 영웅의 일반 공격에 맞은 적은 고통 마법에 걸린다.(공격력 감소 정도는 영웅의 흑마법 숙련도에 따라 결정됨)

나이트와 데몬 로드 모두 일반 공격을 가끔씩 쓰므로 있으면 좋은 정도의 기술.

나이트 : 중급 흑마법, 타락한 기사

데몬 로드 : 초급 흑마법, 지옥의 징표

암흑의 봉인 : 적 영웅이 흑마법을 쓸 때 MP 소모가 2배가 된다.

데몬 로드는 MP가 많아서 큰 의미가 없지만, 지력이 낮은 나이트나 네크로맨서를 상당히 귀찮게 해주는 기술.  이 기술이 있다면 적 영웅의 퍼펫 마스터 MP 소모량이 36이 되어 버리는데, 상대편 입장에서 상당히 곤란하지 않겠는가?

위자드 : 초급 흑마법, 마법 거울

다른 클래스 : 중급 흑마법, 정신 마법 숙련

 

백마법 (Light Magic)

초급 - 3레벨 백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백마법의 효과가 약간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4레벨 백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백마법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나이트 8%

레인저 8%

위자드 10%

데몬 로드 2%

고급 - 5레벨 백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백마법의 효과가 최대가 된다.

워락 2%

네크로맨서 2%

룬메이지 8%

바바리안 습득 불가

 습득 확률이 15%인 클래스가 하나도 없는 유일한 기술.  백마법은 아군의 능력을 보조해주는 마법이 많아서 마력이 낮아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나이트나 레인저에게도 쓸 만한 마법 계열이다.  흑마법과는 반대로 파생 기술이 좋아서 파생 기술 때문에 일부러 백마법 기술을 익히는 경우도 있을 정도이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보호 마법 숙련 : 영웅이 인내, 사격 회피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아군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아군 방어에 중심을 둔 기술로, 아군의 방어력이 별로 높지 않거나 적의 궁수가 부담스럽다면 익혀두는 것도 좋다.  하지만 세 가지의 마법 숙련 중 가장 선호도는 낮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백마법

축복 마법 숙련 : 영웅이 성스러운 힘, 정화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아군 다수(성스러운 힘은 전체, 정화 마법은 4×4 범위)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적이 흑마법을 자주 쓰거나, 데미지 범위가 넓은 유닛들이 많다면 필요한 기술.

모든 클래스 : 초급 백마법

분노 마법 숙련 : 영웅이 가속, 정의의 힘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MP 소모가 2배가 되지만 턴이 2배로 빨리 오며 아군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 마법을 쓸 수 있다.  또한, 빛의 언령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가속 마법의 효과가 워낙 좋아서 세 가지 마법 숙련 기술 중 가장 선호도가 높다.  네크로폴리스나 인퍼노 상대로는 더욱 효과가 좋아진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백마법

영원한 빛 : 적이 이미 아군에게 걸려 있는 백마법과 반대되는 흑마법을 쓸 경우 50% 확률로 마법에 저항한다.

가속/둔화, 정의의 힘/고통, 성스러운 힘/약화 마법이 서로 반대되는 효과이므로 적이 집단 흑마법을 자주 쓴다면 이 기술로 적을 약간 귀찮게 해줄 수 있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모든 클래스 : 중급 백마법, 보호 마법 숙련

화염 저항력 : 적의 화염 마법에 피해를 절반만 입으며, 적 영웅의 화염의 지배자 기술의 효과를 무시한다.

파이어볼, 아마게돈, 파이어월에 의한 피해가 낮아지게 되므로 던전이나 포트리스를 상대할 때 효과가 좋은 기술.  특히 상대가 나시르를 주력으로 삼고 있다면 꼭 배워두어야 할 기술이기도 하다.

데몬 로드 : 초급 백마법, 지옥의 불꽃

다른 클래스 : 중급 백마법, 보호 마법 숙련

수호천사 : 전투 중 1회에 한해 아군이 완전히 전멸하면 자동으로 가장 강력한 아군 부대 하나를 240 + (영웅의 레벨 × 3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나이트 전용 기술.  이 기술을 익혔다면 일부러 7레벨 한 부대만 편성해서 다니면 확장이 편해지게 되고, 적 영웅과의 전투에서도 나름대로 효과를 보는 기술이다.

나이트 : 고급 백마법, 축복 마법 숙련, 보호 마법 숙련, 기원

마나 정제 : 아군 유닛들이 마법을 쓸 때 MP 소모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인퍼노의 핏 로드, 포트리스의 룬 패트리아크/룬의 수호자, 실반의 드루이드, 아카데미의 아크메이지, 네크로폴리스의 리치 마스터 등의 유닛들이 마법을 좀 더 많이 쓸 수 있게 되므로 익혀두면 그럭저럭 쓸 만한 기술.

레인저 : 고급 백마법, 폭풍의 바람, 마법 부여 화살

다른 클래스 : 중급 백마법, 분노 마법 숙련

폭풍의 바람 : 적 비행 유닛들의 이동력이 2, 주도력이 20% 낮아진다.

적의 비행 유닛들에 대한 강력한 견제 기술.  특히 드래곤의 성지를 공략할 때 효과가 가장 커진다.

모든 클래스 : 중급 백마법, 분노 마법 숙련

빛의 억압 : 적 영웅이 백마법을 쓸 때 MP 소모가 2배가 된다.

백마법을 주로 쓰지만 MP가 적은 나이트에게는 꽤 효과가 있지만, 다른 영웅에게는 큰 의미 없는 기술.

위자드 : 초급 백마법, 마법 거울

다른 클래스 : 중급 백마법, 보호 마법 숙련

황혼 : 백마법과 흑마법을 쓸 때 마력이 3 높아진다.

부작용도 없이 마력을 높여주므로 나이트에게는 매우 좋은 기술.  스킬 트리가 조금 꼬여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익힐 가치는 충분하다.  하지만 네크로맨서나 워락은 백마법 기술을 익히는 것 자체가 힘들고, 어차피 마력은 충분히 높기 때문에 별 의미 없는 기술이다.

나이트 : 초급 백마법, 초급 흑마법, 타락한 기사

네크로맨서 : 초급 백마법, 밴쉬의 울부짖음

워락 : 초급 백마법, 어둠의 의식

 

파괴마법 (Destructive Magic)

초급 - 3레벨 파괴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파괴마법의 효과가 약간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4레벨 파괴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파괴마법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나이트 2%

레인저 8%

위자드 8%

데몬 로드 10%

고급 - 5레벨 파괴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파괴마법의 효과가 최대가 된다.

워락 15%

네크로맨서 8%

룬메이지 10%

바바리안 습득 불가

 파괴마법은 모든 마법이 다 적을 직접 공격하는 마법이므로 영웅의 마력이 무조건 높아야 한다.  따라서 마력이 높은 워락이나 화염 마법에 면역된 유닛이 많은 룬메이지에게 좋은 기술이다.  네크로맨서나 위자드는 마력은 높지만 마법 길드에서 파괴 마법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배우기가 까다롭고, 레인저는 하이 드루이드의 채널링을 쓴다는 전제 하에 익혀볼 만 하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화염 마법 숙련 : 화염 마법에 맞은 적은 1턴 동안 방어력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화염 마법에는 범위 마법이 많기 때문에 많은 적들의 방어력을 낮출 수 있어서 아군의 공격에 큰 도움이 된다.  동방의 부족에서는 파이어월까지 강화시키기 때문에 더 효과가 좋아졌다.  거의 모든 파생 기술에 필요하기 때문에 마법 숙련 기술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

모든 클래스 : 초급 파괴마법

얼음 마법 숙련 : 얼음 마법에 맞은 적은 일시적으로 턴 오는 속도가 30% 늦어진다.

적을 공격하고 턴까지 밀어낼 수 있는 기술로, 익혀두면 확실히 좋다.  다만, 서클 오브 윈터 마법에 여러 유닛이 맞은 경우 (30 ÷ 마법에 맞은 적 부대)% 만큼씩만 늦어진다는 약간의 약점이 있고, 화염 마법 숙련만큼의 다양한 파생 기술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인기가 높지는 않다.

모든 클래스 : 초급 파괴마법

번개 마법 숙련 : 번개 마법에 맞은 적은 일시적으로 턴 오는 속도가 0~30% 늦어진다.  체인 라이트닝을 쓰면 가장 처음에 맞은 유닛에게만 적용된다.

적의 턴이 바로 직전까지 와있다면 30% 가까이 턴을 밀어내지만, 적의 턴이 지나간 직후라면 거의 턴을 못 밀어내는 효과이기 때문에 세 가지 마법 숙련 중에서 가장 효과가 낮다.  마법 약화 기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 모를까, 일부러 익히는 경우가 거의 없는 기술.

모든 클래스 : 초급 파괴마법

죽음의 냉기 : 얼음 마법에 맞은 적은 해당 부대의 최대 체력만큼 더 데미지를 입는다.

체력 50에 50% 마법 보호가 있는 진 비지어에게 이 마법을 쓰면, 최대 체력 50 × 0.5 = 25 만큼 최대 데미지를 입게 되는 식이다.  피닉스 또는 고레벨 유닛을 상대할 때 효과가 크며, 서클 오브 윈터 마법에 맞는 유닛 모두에게 적용되므로 효과가 더 커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1마리를 더 죽이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모든 클래스 : 중급 파괴마법, 얼음 마법 숙련

불타는 분노 : 아군 유닛이 공격할 때 원래 데미지의 10%에 해당하는 화염 데미지를 더 입힌다.

실질적으로 쇠뇌를 제외한 모든 아군의 데미지가 10%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쓸 만하지만, 화염 마법에 저항력이 있는 유닛에게는 효과가 줄어든다는 점을 주의하자.

나이트 : 중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훈련 교관

다른 클래스 : 고급 파괴마법, 파괴의 비술

점화 : 영웅의 화염 마법에 맞은 적은 3회에 걸쳐 유닛의 턴이 올 때마다 맞은 화염 마법 데미지의 1/3 만큼의 일반 데미지를 입게 된다.

실질적으로 화염 마법의 데미지를 2배로 높여주는 효과이기 때문에 파이어볼 특기인 나시르 또는 워락 영웅들은 전투가 장기적으로 간다면 꽤 유용한 기술이다.  화염 마법에 면역이나 저항력이 있는 유닛들도 점화로 인한 피해는 그대로 받는다는 장점도 있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다른 클래스 : 고급 파괴마법, 파괴의 비술

마나 버스트 : 적 유닛은 마법을 쓸 때마다 (영웅의 레벨 × 10) 의 피해를 입게 된다.

마법을 쓰는 적 유닛을 귀찮게 해주는 기술로 중반까지는 효과가 꽤 좋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적인 데미지가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모든 클래스 : 중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마법 약화 : 아군 유닛이 마법으로 입는 데미지가 20% 줄어든다.

마법에 대한 방어력이 높아지니 좋기는 하지만 하필이면 번개 마법 숙련 기술이 선행 기술이라는 점이 약점이라 위자드나 룬메이지 정도만 익히는 기술이다.

위자드 : 초급 파괴마법, 마법 거울

룬메이지 : 고급 파괴마법, 점화, 재충전의 룬

다른 클래스 : 중급 파괴마법,  번개 마법 숙련

타오르는 화염 : 지옥의 불꽃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마력이 낮은 데몬 로드 특성상 지옥의 불꽃 자체가 큰 데미지를 못 내기 때문에 이 기술도 별볼일 없는 기술이지만, 혹시 아티팩트 등의 효과로 마력이 높아진다면 한번 익혀볼 만한 가치는 있다.

데몬 로드 : 중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지옥의 불꽃

파괴의 비술 : 영웅의 지력이 2 높아지고, 아직 배우지 않은 1~3레벨 파괴 마법 중 하나를 자동으로 배우게 된다.

지력이 2 높아지기 때문에 워락이라면 거의 무조건 배워야 하는 기술이지만, 다른 클래스에게는 별 매력이 없다.

모든 클래스 : 중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소환마법 (Summoning Magic)

초급 - 3레벨 소환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소환마법의 효과가 약간 높아진다.

습득 확률

중급 - 4레벨 소환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소환마법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나이트 2%

레인저 2%

위자드 15%

데몬 로드 2%

고급 - 5레벨 소환마법을 배울 수 있으며, 소호나마법의 효과가 최대가 된다.

워락 10%

네크로맨서 10%

룬메이지 4%

바바리안 습득 불가

 소환마법은 모든 종류의 마법이 다 섞여있는 형태라 인기는 낮지만 궁수 견제나 전술적 활용에 필요한 마법이 많이 있어 생각과 달리 익혀두면 쓸 데가 많은 기술.  적이 인퍼노라면 파생 기술 때문이라도 익혀두는 것이 좋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소환 마법 숙련 : 정령 소환, 피닉스 소환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정령 소환은 별 의미 없고, 피닉스의 능력치가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하고 익히는 기술.  화염의 전사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배우는 경우도 가끔 있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소환마법

지면 마법 숙련 : 마법 지뢰, 아케인 크리스탈, 칼날 방어막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또한, 전율 기술을 익힌 상태에서 지진 마법을 쓰면 데미지가 20 높아진다.

운명의 망치까지만 해도 마법 지뢰의 데미지가 높아졌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었으나, 동방의 부족에서 영향을 받는 마법이 크게 늘어나 효과가 좋아진 기술.  초반 확장에 큰 도움을 주는 마법 지뢰와 아케인 크리스탈 마법의 데미지를 더 높이고 싶다면 익히는 것이 좋으며, 안개의 벽 기술을 익히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모든 클래스 : 초급 소환마법

생명 마법 숙련 : 분노의 주먹, 레이즈 데드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분노의 주먹은 데미지가 너무 낮고, 별다른 파생 기술도 없어 네크로맨서 전용 기술이나 다름없다.  다른 클래스는 익힐 필요가 전혀 없는 기술.

모든 클래스 : 초급 소환마법

추방 : 소환 또는 게이팅으로 생긴 부대 또는 장애물 모두에게 10 × (영웅의 레벨 + 소환 마법 숙련도 0~3) 만큼의 데미지를 입힌다.

운명의 망치까지만 해도 소환된 부대 중 25 + (영웅의 레벨 × 3)% 만큼 없애는 기술이라 인퍼노 상대로 인기가 높았으나 동방의 부족에서 크게 하향되어 소외받는 기술이 되어버렸다.

위자드 : 초급 소환마법, 마법 거울

네크로맨서 : 고급 소환마법, 소환 마법 숙련, 생명 마법 숙련, 밴시의 울부짖음

다른 클래스 : 중급 소환마법, 소환 마법 숙련

정령의 균형 : 적 영웅이 정령 소환 마법을 쓰면 그 수의 25%만큼, 피닉스 소환 마법을 쓰면 동일한 능력치의 피닉스 1마리가 자동으로 아군에도 소환된다.

적의 피닉스 소환 마법을 봉쇄하는 기술.  적이 피닉스 소환 마법을 배웠다면 익혀두자.

모든 클래스 : 중급 소환마법, 소환 마법 숙련

엑소시즘 : 소환 또는 게이팅으로 생긴 부대에게는 파괴 마법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워락이나 위자드, 룬메이지가 인퍼노를 상대할 때 가끔 익히는 기술.

레인저 : 초급 소환마법, 마법부여 화살

위자드 : 초급 소환마법, 위자드의 징표

데몬 로드 : 초급 소환마법, 지옥의 징표

워락 : 초급 소환마법, 강화 주문

룬메이지 : 중급 파괴마법, 무결점의 룬

화염의 전사 : 영웅이 정령 소환 마법을 자동으로 익히게 되며, 항상 불의 정령만 소환되고 소환되는 숫자도 40% 늘어난다.

꽤 위력적인 궁수인 불의 정령이 많이 소환되기 때문에 중반까지 확장이 편해지는 기술.

데몬 로드 : 초급 소환마법, 지옥의 불꽃

다른 클래스 : 중급 소환마법, 소환 마법 숙련

안개의 벽 : 적 궁수들의 주도력이 10%, 데미지가 25% 낮아진다.

궁수들을 견제하는 강력한 기술.  적에게 궁수 유닛들이 많으면 익혀두는 것이 좋다.

모든 클래스 : 중급 소환마법, 지면 마법 숙련

유령의 폐광 : 적의 광산 점령시 자동으로 광산에 고스트가 주둔하게 된다.  고스트의 수는 1~2주째에 5마리, 3~4주째에 10마리, 5~6주째에 15마리, 7~8주째에 20마리, 9주 이후에는 25마리이다.

광산에 주둔한 고스트는 다시 광산으로 들어가 아군으로 합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광산을 점령할 때마다 고스트를 늘려나갈 수 있다.  운명의 망치까지는 매우 좋은 기술이었으나 동방의 부족으로 오면서 지도력에 죽음의 선포까지 익혀야 하는 스킬 트리가 생겨 궁극 기술보다도 더 보기 힘든 기술이 되어버렸다.

네크로맨서 : 중급 소환마법, 생명 마법 숙련, 초급 지도력, 죽음의 선포

룬 갑옷 : 영웅이 아케인 보호막 마법을 자동으로 익히게 되며, 아케인 보호막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아군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효과는 있지만, 포트리스에서 소환마법이 주로 나오는 마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궁극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지나가는 관문으로 인식되는 기술이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고급 소환마법, 지면 마법 숙련, 엑소시즘

 

마법수련 (Sorcery)

초급 - 영웅이 마법을 쓰면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10% 빨라진다.

습득 확률

중급 - 영웅이 마법을 쓰면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20% 빨라진다.

나이트 2%

레인저 4%

위자드 10%

데몬 로드 8%

고급 - 영웅이 마법을 쓰면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30% 빨라진다.

워락 10%

네크로맨서 10%

룬메이지 2%

바바리안 습득 불가

 영웅이 보다 더 자주 마법을 쓰게 해주는 기술.  MP 소모를 줄이는 파생기술이 많아 지력이 낮은 워락이나 네크로맨서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  집단 백마법과 흑마법에는 적용되지 않으나, 다른 마법에는 모두 해당되므로 마법이 강력한 타운은 익히는 것이 좋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아케인 훈련 : 마법의 MP 소모량이 20% 줄어든다.

항상 MP가 부족한 워락이나 네크로맨서에게 특히 좋은 기술.  레인저도 마법 부여 화살/쇠뇌 기술을 제대로 쓰고 싶다면 익히는 것이 좋다.

모든 클래스 : 초급 마법수련

마법의 통찰 : 마법 기술이 없더라도 영웅이 3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다.

3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기는 하지만 마법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소환마법을 익히지 않아도 환영의 부대 마법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자.

모든 클래스 : 초급 마법수련

마나 재생 : 영웅이 매일 회복하는 MP의 양이 2배가 된다.

영웅은 매일 자신의 지력 수치만큼 MP가 회복되는데, 그 수치가 2배가 된다.  중반까지는 MP 관리에 도움이 되지만, 지력이 높아지는 후반으로 갈수록 효과가 떨어지는 기술.

모든 클래스 : 초급 마법수련

아케인의 총명함 : 영웅의 마력이 2 높아지며, 아직 배우지 않은 1~3레벨 마법 중 하나를 자동으로 배우게 된다.

어떤 마법을 배울지 알 수 없으므로 마력 증가에서 의미를 찾자.

모든 클래스 : 중급 마법수련, 마법의 통찰

아케인의 우수성 : 영웅의 마력이 2 높아지며, MP가 일시적으로 100 늘어난다.

영웅의 마력 증가도 좋고, MP가 높아져서 더 빠른 확장도 가능해진다.

위자드 : 고급 마법수련, 주문 반격, 마법 거울, 아티팩트 흡수

워락 : 고급 마법수련, 아케인 훈련, 불규칙한 마나, 강화 주문

다른 클래스 : 중급 마법수련, 아케인 훈련

본워드 : 아군 유닛이 파괴 마법으로 입는 데미지가 20% 줄어든다.

아군 언데드 유닛들의 파괴마법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는 기술.  적이 파괴 마법을 자주 쓸 것이라 예측되면 익혀두자.

네크로맨서 : 중급 마법수련, 아케인 훈련

주문 반격 : 영웅이 한 턴을 사용해 적 영웅이 다음에 쓰는 마법을 무효화시킬 수 있다.  이 때 아군 영웅의 MP는 적이 사용한 MP의 2배만큼 줄어든다.

MP가 많지만 마력은 그리 높지 않은 데몬 로드, 위자드에게 특화된 기술.  적 영웅이 마법을 주로 쓴다면 최상의 마법 보호 대책이 되어준다.  하지만 가능성은 낮아도 적이 다크 리뉴얼 기술을 익혔다면 무력화되는 기술.

위자드 : 중급 마법수련, 아케인 훈련, 마법 거울

다른 클래스 : 고급 마법수련, 마나 재생, 아케인 훈련

방해 : 적이 마법을 쓰면 일시적으로 턴 오는 속도가 15% 늦어진다.

적의 마법을 방해하는 기술.  마법을 자주 쓰는 영웅 상대로는 나름대로 효과가 있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모든 클래스 : 고급 마법수련, 아케인의 총명함

불규칙한 마나 : 영웅이 마법을 쓸 때 50% 확률로 MP 소모량이 0~50% 줄어든다.

운에 의존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MP가 심하게 부족한 워락이나 네크로맨서 정도만 익힐 가치가 있다.

워락 : 초급 마법수련, 강화 주문

다른 클래스 : 중급 마법수련, 마나 재생

영혼의 불꽃 : 영웅이 시체 흡수 능력을 쓰면 시체가 폭발하여 주위 1칸에 데미지를 입힌다.  이 때 데미지는 파괴마법이 없을 때 22, 초급 28, 중급 34, 고급 40이며 업그레이드된 부대를 흡수하면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시체로 MP도 흡수하고 공격도 하게 되지만, 애초에 데몬 로드는 시체 흡수 기술을 쓸 정도로 MP가 부족할 일이 거의 없는데다가 그 데미지가 정말 너무 낮아서 아무 의미 없다.

데몬 로드 : 초급 마법수련, 시체 흡수

 

학습 (Learning)

초급 - 4레벨마다 영웅의 능력치 중 하나가 1 증가되며, 경험치 습득량이 5% 증가된다.

습득 확률

중급 - 3레벨마다 영웅의 능력치 중 하나가 1 증가되며, 경험치 습득량이 10% 증가된다.

나이트 2%

레인저 10%

위자드 15%

데몬 로드 2%

고급 - 2레벨마다 영웅의 능력치 중 하나가 1 증가되며, 경험치 습득량이 15% 증가된다.

워락 8%

네크로맨서 8%

룬메이지 8%

바바리안 2%

  영웅의 능력치가 경험치를 높이는 기술.  파생 기술도 대부분 영웅의 능력치를 높여준다.  문제는 학습으로 올라가는 보너스 능력치 또한 영웅의 능력치 상승 확률과 동일하게 책정된다는 것이다.  네크로맨서나 워락이 지력 증가를 바라고 기술을 익혀도 운이 없으면 정작 지력이 안 오르는 일까지 생길 정도.  하지만 영웅의 능력치를 크게 높여주는 기술임에는 틀림없으므로 선호도는 높다.

 

아이콘

기능 및 설명

클래스별 선행 기술

지능 : 영웅의 MP 최대치가 50% 높아진다.

MP가 부족한 나이트, 워락, 네크로맨서같은 클래스에게는 유용한 기술.

바바리안 : 중급 학습, 전장의 지혜

다른 클래스 : 초급 학습

아케인의 통찰력 : 전투 중에 사용된 모든 마법을 전투 종료 후 영웅이 자동으로 익히게 된다.  단, 3레벨 이상의 마법은 해당 마법 기술이 있어야 배울 수 있다.

아군이 패배해도 마법을 배우기 때문에 중립 유닛에게 싸움을 걸고 아군이나 적이 쓰는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유용할 수도, 필요없을 수도 있는 기술이라 중립 유닛 배치 상태 또는 영웅의 타운이나 기술 습득 상태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초급 학습

학자 : 다른 영웅과 만나면 서로 마법을 교환할 수 있다.  단, 3레벨 이상의 마법은 해당 마법 기술이 있어야 배울 수 있다.

서로 마법을 교환하는 기술이라 보조 영웅에게 익히게 하면 영웅이 성까지 가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감정 이입이나 조언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일부러 익힐 때도 있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초급 학습

전장의 지혜 : 다른 바바리안 영웅과 만나면 서로 함성을 교환할 수 있고, 전투 중 적이 쓴 함성을 전투 종료 후 영웅이 자동으로 익히게 된다.

아케인의 통찰력과 학자를 합쳐놓은 듯한 기술.  하지만 함성 자체가 큰 비중이 없기 때문에 일부러 익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초급 학습

피의 불꽃 : 전투시 분노 수치의 획득량과 손실량이 모두 50%씩 높아진다.

아군 유닛의 공격이나 함성 사용시 분노 수치가 빠르게 높아지는 것은 좋지만 아군이 적에게 공격당하면 분노 수치가 더 빨리 줄어드는, 말 그대로 양날의 검.  바바리안의 궁극 기술인 확고한 분노의 분노 수치 증가량까지도 500에서 750으로 높아진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초급 학습

스테미너 : 영웅의 방어력이 2 높아지고, 다음 전투에서 유닛의 최대 체력이 일시적으로 10% 높아진다.

최대 체력 증가는 별 의미 없고, 방어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자주 익히는 편이다.

▶ 동방의 부족 전용

바바리안 : 초급 학습

어둠의 계시 : 영웅의 레벨이 1 높아진다.

레벨이 1 높아져도 능력치 한 개가 1 오르고 다음 레벨 필요 경험치만 더 높아지므로 평소에는 필요 없지만, 이미 레벨이 20 이상이라 레벨 1 올리기가 힘들 경우 레벨에 의존하는 여러 효과(영웅 특기, 피닉스 소환 마법, 영웅의 레벨에 의존하는 각종 기술들)의 향상을 바라고 익힐 수는 있다.

데몬 로드, 네크로맨서, 워락 : 중급 학습, 지능

바바리안 : 중급 학습, 스테미너

조언 : 다른 아군 영웅과 접촉시 레벨이 더 낮은 영웅의 경험치가 레벨이 더 높은 영웅의 25% 선까지 자동으로 높아지게 된다.

보조 영웅을 빠르게 육성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  주력 영웅이 학습까지 익히고 기술 칸을 써가면서 이 기술을 익히기는 아깝지만 마법이 중요한 타운은 병력이 적어도 영웅의 능력만 좋다면 확장이 쉬워지며, 특히 네크로맨서는 영웅의 레벨이 높을수록 어둠의 에너지도 증가하기 때문에 조언 기술이 가치를 지닌다.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위자드 : 고급 학습, 위자드의 보상

바바리안 : 고급 학습, 지능

다른 클래스 : 고급 학습, 지능, 학자

아케인의 고양 : 영웅의 마력이 2 높아진다.

필요 기술이 학자라서 감정 이입을 배우고 싶지 않은 이상 위자드의 보상에 밀려 거의 선택되지 않는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학습, 학자

졸업 : 영웅의 지력이 2 높아지고, 경험치가 1000 높아진다.

지력이 낮은 영웅에게는 꽤 효과가 좋지만 이미 지력이 높은 영웅에게는 의미없는 기술.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학습, 지능

적을 알기 : 어벤저 능력이 발동될 확률이 10% 높아진다.

천적을 공격할 때 2배 데미지를 낼 확률이 높아지므로 필요 기술이 아케인의 통찰력이기는 하지만 배울 가치는 충분하다.

레인저 : 중급 학습, 아케인의 통찰력

언데드의 제왕 : 영웅의 지력이 1, 심령술이 5% 높아진다.

해골을 무제한으로 살려내던 예전에는 심령술 5% 증가 때문에 많이 익혔으나, 패치로 인한 심령술 규칙의 변화로 심령술 증가는 아무 의미 없어졌다.  지력 증가도 1밖에 되지 않으므로 궁극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가 아닌 이상 전혀 배울 필요 없는 비운의 기술.

네크로맨서 : 고급 학습, 아케인의 고양, 영원한 복종

룬 전환 : 아군 유닛이 룬 마법을 쓸 때마다 영웅의 MP가 (지력 ÷ 2) 만큼 회복된다.

룬메이지는 어느 정도 MP를 가진 영웅이라 큰 의미는 없다.  궁극 기술 스킬 트리에서도 빠져 있어서 보기 힘든 기술.

▶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 전용

룬메이지 : 중급 학습, 아케인의 통찰력

위자드의 보상 : 영웅의 마력이 2 높아지고, 1000 금을 얻는다.

마력이 낮은 데몬 로드나 나이트라면 익혀 볼 만한 기술.  마력이 높은 영웅도 딱히 익힐 기술이 없을 때 배워두면 제 역할은 한다.

※ 바바리안 습득 불가능

다른 클래스 : 중급 학습, 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