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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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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Magic

 백마법은 아군을 보조하는 마법이 대부분이지만 숙련도가 높아지면 적을 공격하고 아군을 부활시킬 수도 있게 된다.  마력이 높아도 지속시간만 길어지는 경우가 많아 마력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계열이며, 마력이 낮은 영웅이라도 MP만 충분하다면 마법의 위력을 대부분 발휘할 수 있다.  후반이 되어도 마법의 능력이 크게 변하지 않지만 승부를 뒤집을 만한 결정적인 마법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백마법이 주로 나오는 타운 -

헤이븐, 아카데미, 포트리스, 실반

 

성스러운 힘 (Divine Strength)

1레벨  /  MP 4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최소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5 만큼 높인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최소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65 만큼 높인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최소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8 만큼 높인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언제나 최대 데미지를 내게 된다.

추가 효과

영웅이 축복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8이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성스러운 힘 마법이 생긴다.

 약화와 반대로 아군의 최대 데미지를 높이는 일반적인 보조 마법.  데미지 간격이 큰 유닛들이 많을 때 써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Ex) 초급 성스러운 힘에 걸린 100마리의 마스터 헌터는 (최대 데미지 8 - 최소 데미지 5) × 0.65 = 1.95만큼 최소 데미지가 높아져서 실제 전투에서는 6.95 -  8 × 100 = 695 - 800 의 데미지를 내게 된다.

 

가속 (Haste)

1레벨  /  MP 4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10% 높인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20% 높인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30% 높인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주도력을 40% 높인다.

추가 효과

영웅이 분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8이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가속 마법이 생긴다.
 

 

영웅이 가속의 힘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8이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중급] 집단 가속 마법이 생긴다.  만약 영웅이 고급 백마법을 익히고 있다면 집단 가속 마법의 효과도 고급이 된다.

 

나이트 메이브는 (영웅의 레벨 × 1)% 만큼 가속 마법의 주도력 증가 효과가 높아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군의 주도력을 높이는 마법으로, 당연히 매우 좋은 보조 마법이다.  분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혔다면 전투 시작과 동시에 써주는 마법이 되며, 백마법을 익히기는 싫지만 가속 마법의 효과를 놓치기는 싫은 사람을 위해 가속의 힘 기술까지 있다.  하지만 백마법 기술이 중급 이상이 아니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인내 (Endurance)

2레벨  /  MP 6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3 높인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6 높인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9 높인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12 높인다.

추가 효과

영웅이 보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2가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인내 마법이 생긴다.
 

 

영웅이 인내의 힘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2가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중급] 집단 인내 마법이 생긴다.  만약 영웅이 고급 백마법을 익히고 있다면 집단 인내 마법의 효과도 고급이 된다.

 방어력을 높여주는 보통의 보조 마법.  방어의 하위 기술인 인내의 힘 기술을 익혀도 집단으로 마법을 쓸 수 있다는 특이점이 있지만 효과 자체가 뛰어나게 좋지는 않아서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정화 (Cleansing)

2레벨  /  MP 10

백마법 없음

 적에게 걸면 긍정적 마법 효과를 제거하며, 아군에게 걸면 부정적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기본 성공 확률은 (영웅의 레벨 - 대상 유닛의 레벨) × 3 + 40 % 이며, 대상이 업그레이드된 유닛일 경우 성공 확률이 3% 더 낮아진다.

초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기본 성공 확률이 40%에서 60%로 높아진다.

중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기본 성공 확률이 40%에서 80%로 높아진다.

고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기본 성공 확률이 40%에서 100%로 높아진다.

추가 효과

영웅이 축복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20이 되지만 4×4 범위에 효과를 미치는 집단 정화 마법이 생긴다.

 아군을 괴롭히는 흑마법에 대항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 중 하나.  하지만 성공 확률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가끔 실패할 수도 있으며, 축복 마법 숙련 기술을 익혀도 아군 전체에게 쓸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든다.

 

 Ex) 11레벨 영웅이 아군 종교재판관에게 중급 정화 마법을 쓸 경우, 성공 확률은 기본 80 + (영웅 레벨 11 - 유닛 레벨 5) × 3 - 업그레이드 유닛 3

      = 80 + 18 - 3 = 95%가 된다.

 

재생 (Regeneration)

2레벨  /  MP 8

백마법 없음

 마법에 걸린 아군 부대는 1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최대 체력의 75 + (마력 × 5)% 만큼 체력이 회복되며, 최대 체력치를 넘길 경우 부활도 된다.

초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2턴 동안 유지된다.

중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3턴 동안 유지된다.

고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4턴 동안 유지된다.

추가 효과

 

 체력이 상당히 많이 회복되며, 부활 마법과는 달리 체력 페널티도 없기 때문에 6~7레벨 유닛을 부활시키는 용도로 쓰는 경우가 많다.  [1턴] 이라는 개념이 주도력 10 유닛 기준이라서 주도력이 높은 유닛일수록 그만큼 재생 기회가 많다.

 

 Ex) 대천사에게 마력 7의 재생 마법을 쓰면 대천사는 턴이 올 때마다 최대 체력 220의 75 + 35 = 110% 인 242 체력이 회복, 부활된다.

 ※ 동방의 부족에서만 등장하는 마법

 

정의의 힘 (Righteous Might)

3레벨  /  MP 6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을 3 높인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을 6 높인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을 9 높인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을 12 높인다.

추가 효과

영웅이 분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2가 되지만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정의의 힘 마법이 생긴다.

 공격력을 꽤 많이 높일 수 있는 보조 마법으로, 집단 정의의 힘 마법이 되면 전투 중에 한번은 꼭 써줄 만한 좋은 효과를 보인다.

 

사격 회피 (Deflect Missile)

3레벨  /  MP 6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에 맞을 때 데미지를 25% 덜 받게 된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에 맞을 때 데미지를 40% 덜 받게 된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에 맞을 때 데미지를 55% 덜 받게 된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에 맞을 때 데미지를 70% 덜 받게 된다.

추가 효과

영웅이 보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2가 되지만 모든 적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사격 회피 마법이 생긴다.

혼란 마법으로도 어쩔 수 없는 리치, 쇠뇌, 포탑 등의 데미지까지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어서 적의 궁수가 강력할 때 쓰면 아주 좋다.  중장보병이나 방패 경비대가 옆에서 보호한 상태로 사격 회피를 쓰면 적의 화살은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일 것이다.

 

마법 면역성 (Magic Immunity)

4레벨  /  MP 7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가 걸려 있는 2레벨까지의 모든 마법 효과가 없어지며, 2레벨까지의 마법에 면역된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걸려 있는 3레벨까지의 모든 마법 효과가 없어지며, 3레벨까지의 마법에 면역된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걸려 있는 4레벨까지의 모든 마법 효과가 없어지며, 4레벨까지의 마법에 면역된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가 걸려 있는 모든 마법 효과가 없어지며, 모든 마법에 면역된다.

추가 효과

 

 아군의 보조 마법을 없애는 한이 있더라도 어떻게든 적의 마법을 막아야 할 때 쓰는 마법이다.  마법 효과를 없애주는 능력도 있어서 적의 흑마법에 당했을 경우 정화 대신 써주는 경우도 있다.

 

순간이동 (Teleport)

4레벨  /  MP 8

백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를 성벽 안쪽을 제외한 전장 아무 곳이나 한 번에 이동시킨다.

초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를 성벽 안쪽을 제외한 전장 아무 곳이나 한 번에 이동시킨다.

중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를 성벽 안쪽을 제외한 전장 아무 곳이나 한 번에 이동시킨다.

고급 백마법

 아군 한 부대를 전장 아무 곳이나 한 번에 이동시킨다.

추가 효과

영웅이 순간이동 기습 기술을 익히면 순간이동 마법이 자동으로 생기며, 순간이동 마법을 건 유닛은 즉시 턴이 50% 더 빠르게 오는 효과가 적용된다. (단, 백마법을 고급으로 익히지 않았다면 성벽은 통과하지 못한다)

 주도력이 낮은 유닛에게 쓰면 특히 좋은 마법으로, 병참술의 하위 기술인 순간이동 기습까지 익히면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신성한 복수 (Divine Vengeance)

4레벨  /  MP 14

백마법 없음

 적 한 부대에게 FRAG × (마력 + 7) 의 피해를 입힌다.
 * FRAG : 죽은 아군의 숫자와 레벨을 곱한 수의 합에 대한 제곱근 수치

초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중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3배가 된다.

고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4배가 된다.

추가 효과

 

 전투가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효과가 커지는, 전세 역전을 위한 특이한 마법.  아군 병력을 많이 죽인 적 유닛에게 써야 효과가 크지만 유닛 레벨에도 데미지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무조건 1레벨 유닛만 죽었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Ex) 전투 중 마력 4인 아군 영웅이 아군 농부 31, 궁수 10, 천사 2를 죽인 적 부대에게 중급 신성한 복수 마법을 쓸 경우,

      (농부 1 × 31) + (궁수 2 × 10) + (천사 7 × 2) = 65의 제곱근인 8이 FRAG 값이 되어

      FRAG 8 × (마력 4 + 7) × 중급 3 = 264 가 데미지가 된다.

 ※ 동방의 부족에서만 등장하는 마법

 

빛의 언령 (Word of Light)

5레벨  /  MP 15

백마법 없음

 전장의 모든 언데드와 악마, 오크 유닛에게 8 + (마력 × 2) 의 데미지를 입힌다.

초급 백마법

 전장의 모든 언데드와 악마, 오크 유닛에게 12 + (마력 × 3) 의 데미지를 입힌다.

중급 백마법

 전장의 모든 언데드와 악마, 오크 유닛에게 30 + (마력 × 6) 의 데미지를 입힌다.

고급 백마법

 전장의 모든 언데드와 악마, 오크 유닛에게 144 + (마력 × 12) 의 데미지를 입힌다.

추가 효과

영웅이 분노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빛의 언령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인퍼노, 네크로폴리스, 스트롱홀드를 상대할 때 매우 좋은 마법.  기본 데미지가 상당히 높아서 마력이 낮아도 어느 정도 쓸 만한 공격력을 가진다.  오크들은 피의 절반은 악마이고 나머지 절반은 인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빛의 언령과 명계의 저주 마법에 모두 피해를 입는다. (단, 와이번은 피의 분노가 없기 때문에 빛의 언령에는 면역됨)

 

 Ex) 마력 6의 고급 빛의 언령 마법을 쓰면 언데드와 악마, 오크들이 144 + 72 = 216 데미지를 입게 된다.

 

부활 (Resurrection)

5레벨  /  MP 15

백마법 없음

 생명체인 아군 한 부대를 20 + (마력 × 5)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단, 부활된 아군의 최대 체력이 10% 줄어든다.

초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40 + (마력 × 1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중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60 + (마력 × 15)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고급 백마법

 백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240 + (마력 × 3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추가 효과

 

 아군을 부활시키는 최고위 백마법.  하지만 부활시킬 때마다 최대 체력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서 마구 남발하기는 조금 곤란하다.

 

Ex) 타이탄에게 마력 6의 부활 마법을 쓰면 240 + 180 = 420 체력(2.21 유닛)만큼 부활한다.  단, 타이탄의 최대 체력은 190이 아닌 171이 되어 버린다.

     이 상태로 또다시 부활 마법을 쓰면 타이탄의 최대 체력은 154까지 줄어들지만, 부활되는 체력은 2.21 유닛 × 171 = 378에 불과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