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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시리즈는?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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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es


▶ 영웅의 능력치

  히어로즈 5의 영웅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4가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히어로즈 2,3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격력 : 영웅의 공격력은 영웅이 이끄는 아군 유닛의 공격력을 높여준다.  예를 들어, 공격력 7인 영웅 휘하에 있는 모든 아군 부대는 전투에서 공격력이 7씩 증가된다.
방어력 : 영웅의 방어력은 영웅이 이끄는 아군 유닛의 방어력을 높여준다.
마력 : 영웅이 쓰는 마법의 데미지와 지속 시간을 결정한다.
지력 : 영웅의 MP 최대 수치를 결정한다.
MP : 영웅이 마법을 쓰기 위해서는 MP를 소모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영웅의 지력 × 10)이 최대치이며, 학습의 하위 기술인 지능을 익히면 (영웅의 지력 × 15)가 최대치가 된다.  매일 영웅의 지력 수치만큼 MP가 회복되지만, 마법 수련의 하위 기술인 마나 재생을 익히면 MP 회복 속도가 2배가 되며, 영웅이 마법사 길드가 있는 성에서 하루를 지내거나 지형지물인 마법의 우물에 방문하면 MP가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다만, 영웅의 고용비는 이전 시리즈와 달리 현재 아군의 영웅이 몇 명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기본 고용비는 2000 금이지만, 아군이 보유하고 있는 영웅 1명당 500금이 더 추가된다.  쉽게 말해, 아군에 현재 영웅이 한 명도 없다면 2000금에 고용이 가능하지만, 영웅이 2명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영웅을 고용하려고 한다면 1000금이 추가되어 3000금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마을에서 한 주에 고용 가능한 영웅의 수는 2명이 최대이다.

  히어로즈 5에는 8개의 타운이 등장하지만, 영웅의 종류도 8가지 뿐이다.  즉, 한 타운에 소속된 영웅은 한 종류 뿐이다.  게임을 진행할 때는 처음 선택한 타운의 영웅을 주력 영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높아지게 되는데, 클래스 특수능력까지 생기면서 선택한 타운별로 정해진 방식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일이 많아진다.  헤이븐을 선택하고 강력한 공격 마법을 쓰는 것이나, 네크로폴리스를 선택하고 유닛의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으로 승부하는 등의 방식이 어렵게 된 것이다.

※ 영웅도 다른 유닛과 마찬가지로 주도력과 턴 오는 속도를 가지고 있다.  모든 영웅은 주도력이 10이지만, 위자드 요라만은 예외적으로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주도력이 0.05씩 더 오른다.  또한, 마법수련 기술을 익히면 마법을 쓴 뒤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빨라지고 감정 이입 기술을 익히면 아군 유닛들의 사기 효과가 발동될 때 영웅의 턴 오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당겨지는 등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영웅의 이동력

가장 느린 유닛의 속도가 기본적인 영웅의 이동력을 결정하는 히어로즈 1~4와 달리 히어로즈 5는 영웅의 기본 이동력은 모두 2500이다. (맵 한 칸을 가로/세로로 1칸 이동할 때 100 소모, 대각선으로 1칸 이동할 때 141 소모)  하지만 모든 영웅이 2500으로 고정되는 것은 아니며, 가장 선호도가 높은 기술 중의 하나인 병참술의 습득 여부와 이동력을 25% 추가로 늘려주는 신속한 여정의 장화, 영웅의 이동력 증가 특기, 그리고 방문한 지형지물에 따라 이동력이 달라진다.

 

병참술 없음(기본)

초급 병참술(+10%)

중급 병참술(+20%)

고급 병참술(+30%)

기본

2500

2750

3000

3250

신속한 여정의 장화 착용시

3125

3437

3750

4062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형지물을 방문하여 이동력을 더 늘릴 수 있다.
  1) 젊음의 연못, 전장의 깃발 : 1일 동안 이동력 400 증가
  2) 오아시스 : 1일 동안 이동력 800 증가
  3) 마구간 : 이번 주가 끝날 때까지 이동력 600 증가

  또한, 일부 영웅은 일정 레벨이 오를 때마다 이동력이 추가로 1%씩 증가하는 특기를 가지고 있다.  나이트 영웅인 루트거는 레벨이 2 오를 때마다, 바바리안 영웅인 우르갓은 레벨이 3 오를 때마다, 데몬 로드 영웅인 그로크는 레벨이 4 오를 때마이 이동력이 추가로 1씩 증가된다. (그로크는 다른 영웅보다 이동력 증가 속도는 느리지만, 대신 레벨 1일 때부터 기본적으로 추가 이동력을 5% 더 받고 시작한다)

  하지만 이렇게 결정된 이동력이 최종적인 이동 거리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영웅이 이동중인 곳이 어떤 지형인가에 따라 이동력 소모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영웅 클래스별로 나누어져 있는 친숙한 지형을 이동할 때는 풀밭을 이동할 때처럼 이동력 소모가 100(141)이 된다.  아래는 지형을 이동할 때의 이동력 소모량과 영웅 클래스에 따른 친숙한 지형을 나타낸다.

  1) 풀밭(나이트, 레인저), 지하던전(룬메이지) : 이동력 소모 100(대각선 141)
  2) 진흙(네크로맨서), 황무지(바바리안), 지하세계(워락), 용암지대(데몬 로드) : 이동력 소모 125(대각선 176)
  3) 사막(위자드), 설원(룬메이지) : 이동력 소모 150(대각선 211)
  4) 포장도로 횡단시(지형에 상관없음) : 이동력 소모 75(대각선 105)

영웅이 병참술의 하위 기술인 탐험술을 익히고 있다면 이동력 소모량은 100-125-150에서 100-112.5-125로 줄어들고, 열린 길의 장화 아티팩트를 장착하고 있다면 포장도로를 제외한 모든 지형을 이동력 100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해상 이동력은 육상 이동력과 마찬가지로 기본 2500으로 시작하며, 영웅이 병참술의 하위 기술인 항해술을 익히면 50%, 바다 엘프의 육분의 아티팩트를 장착하면 25% 증가하고, 지형지물인 등대를 점령하면 등대 하나당 모든 아군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500씩 추가된다.

▶ 영웅의 직접 공격

  히어로즈 5의 영웅은 다른 시리즈처럼 마법을 쓸 수도 있지만, 영웅 자신이 직접 적 부대를 공격할 수도 있다.  영웅의 턴이 왔을 때 마법을 쓰지 않고 적 유닛을 지정해 공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적 또는 아군 유닛 한 부대와 영웅을 연동시켜서 특정 상황이 발동되면 영웅이 자동으로 적 유닛을 공격하게 만드는 기술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는 적 유닛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영웅의 레벨과 해당 유닛이 몇 레벨 유닛이고 최대 체력이 얼마인가만 따져서 기본적인 데미지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아래 표에서 10레벨 영웅이 1레벨 유닛인 패밀리어(체력 6)를 공격하면 5.00마리 × 체력 6 = 30 데미지를 입히지만, 같은 상황에서 6레벨 유닛인 핏 로드(체력 120)를 공격하면 0.74마리 × 체력 120 = 89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이다.  따라서 영웅의 직접 공격은 적의 고급 유닛을 공격할수록 그 데미지가 높아진다.  다만, 소환된 피닉스는 다른 7레벨 유닛과 비교해 10%의 효과밖에 없다.
  10레벨 영웅이 다른 7레벨 유닛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52%만큼 데미지를 입히지만 피닉스를 공격한다면 최대 체력의 5.2%밖에 데미지를 낼 수 없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영웅이 피닉스를 직접 공격하는 것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

  아래 표는 영웅의 레벨과 공격을 받는 유닛에 따라 해당 레벨 유닛을 몇 마리나 죽일 수 있는지 나타내는 표이다.  영웅 레벨 제한은 40이지만, 역습 / 저격 / 지옥의 징표 / 강력한 공격 등 [해당 기술이 발동될 때 영웅의 레벨이 3 높은 것으로 계산되는] 기술이 있어서 편의상 43까지 적는다.

영웅의 레벨

1레벨 유닛

2레벨 유닛

3레벨 유닛

4레벨 유닛

5레벨 유닛

6레벨 유닛

7레벨 유닛

1

2.00

1.00

0.80

0.50

0.30

0.20

0.10

2

2.33

1.27

0.99

0.63

0.39

0.26

0.15

3

2.67

1.53

1.18

0.77

0.48

0.32

0.19

4

3.00

1.80

1.37

0.90

0.57

0.38

0.24

5

3.33

2.07

1.56

1.03

0.66

0.44

0.29

6

3.67

2.33

1.75

1.17

0.75

0.50

0.33

7

4.00

2.60

1.94

1.30

0.84

0.56

0.38

8

4.33

2.87

2.13

1.43

0.93

0.62

0.43

9

4.67

3.13

2.32

1.57

1.02

0.68

0.47

10

5.00

3.40

2.51

1.70

1.11

0.74

0.52

11

5.33

3.67

2.70

1.83

1.20

0.80

0.57

12

5.67

3.93

2.89

1.97

1.29

0.86

0.61

13

6.00

4.20

3.08

2.10

1.38

0.92

0.66

14

6.33

4.47

3.27

2.23

1.47

0.98

0.71

15

6.67

4.73

3.46

2.37

1.56

1.04

0.75

16

7.00

5.00

3.65

2.50

1.65

1.10

0.80

17

7.33

5.27

3.84

2.63

1.74

1.16

0.85

18

7.67

5.53

4.03

2.77

1.83

1.22

0.89

19

8.00

5.80

4.22

2.90

1.92

1.28

0.94

20

8.33

6.07

4.41

3.03

2.01

1.34

0.99

21

8.67

6.33

4.60

3.17

2.10

1.40

1.03

22

9.00

6.60

4.79

3.30

2.19

1.46

1.08

23

9.33

6.87

4.98

3.43

2.28

1.52

1.13

24

9.67

7.13

5.17

3.57

2.37

1.58

1.17

25

10.00

7.40

5.36

3.70

2.46

1.64

1.22

26

10.33

7.67

5.55

3.83

2.55

1.70

1.27

27

10.67

7.93

5.74

3.97

2.64

1.76

1.31

28

11.00

8.20

5.93

4.10

2.73

1.82

1.36

29

11.33

8.47

6.12

4.23

2.82

1.88

1.41

30

11.67

8.73

6.31

4.37

2.91

1.94

1.45

31

12.00

9.00

6.50

4.50

3.00

2.00

1.50

32

12.33

9.27

6.69

4.63

3.09

2.06

1.55

33

12.67

9.53

6.88

4.77

3.18

2.12

1.59

34

13.00

9.80

7.07

4.90

3.27

2.18

1.64

35

13.33

10.07

7.26

5.03

3.36

2.24

1.69

36

13.67

10.33

7.45

5.17

3.45

2.30

1.73

37

14.00

10.60

7.64

5.30

3.54

2.36

1.78

38

14.33

10.87

7.83

5.43

3.63

2.42

1.83

39

14.67

11.13

8.02

5.57

3.72

2.48

1.87

40

15.00

11.40

8.21

5.70

3.81

2.54

1.92

41

15.33

11.67

8.40

5.83

3.90

2.60

1.97

42

15.67

11.93

8.59

5.97

3.99

2.66

2.01

43

16.00

12.20

8.78

6.10

4.08

2.72

2.06


이 밖에도 영웅의 직접 공격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① 고통의 타격 기술을 배운 바바리안이나 데몬 로드는 지옥의 징표 또는 강력한 공격 능력이 발동될 때 40% 확률로 2배의 데미지를 낼 수 있다.
② 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나이트 영웅의 궁극 기술인 멈출 수 없는 돌격 기술을 익힌 나이트 영웅이라면 역습 능력이 발동될 때 무조건 3배의 데미지를 낸다.
③ 바바리안 영웅인 크라그는 일반 공격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5)% 만큼 더 증가된다.
④ 저격 기술을 익힌 레인저는 일반 공격으로 한 마리도 적을 죽일 수 없는 상황이라도 무조건 1마리는 죽인다.
⑤ 화살의 비 기술을 익힌 레인저는 화살의 비 능력을 사용하면 천적으로 지정된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유닛을 동시에 공격한다.  당연히 이 화살들의 데미지는 따로 계산된다.
⑥ 마법 부여 화살 기술을 익힌 레인저가 마법을 지정해 놓으면 영웅이 직접 공격을 할 때마다 해당 마법이 영웅이 발사하는 화살에 담겨서 직접 공격과 함께 발동된다.  MP는 정상적으로 소모되며, 화살의 비 기술과 함께 발동될 수 있다.


▶ 영웅의 성장


영웅은 일정 수준의 경험치를 쌓으면 레벨이 오른다.  레벨이 오르면 영웅은 공격력 / 방어력 / 마력 / 지력 중에서 특정 능력치가 1 오르게 되며, 이 때 오르는 능력치는 영웅의 클래스에 따라 능력치마다 상승 확률이 다르다.  또한, 레벨업을 하면 영웅은 임의의 기술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 배울 수 있게 되는데, 기술이 나올 확률 역시 영웅의 클래스에 따라 달라진다.

경험치는 여섯 가지 방법으로 증가된다.
  1) 적과 싸워 이겼을 때 경험치를 얻는다.
     - 모든 유닛은 '경험치' 항목이 있으며, 강한 유닛일수록 죽였을 때 얻는 경험치도 높다.
     - 초급 난이도에서는 경험치가 1.5배로 늘어나지만, 고급 난이도부터는 경험치가 줄어들어 고급 66% / 전문가 50% / 챔피언 33%의 경험치밖에 얻을 수 없다.
  2) 보물상자를 습득했을 때 금을 농부들에게 나누어주는 식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500 / 1000 / 1500 중 1가지로 경험치가 증가됨)
  3) 경험치를 주는 지형지물에 방문하거나, 스핑크스가 내는 문제를 맞추고 보상으로 경험치를 선택한다.
  4) 실라나의 나무에 가서 레벨을 하나 올린다.
  5) 미션 진행 중에 퀘스트를 끝내면 설정에 따라 경험치가 올라가기도 한다.
  6) 바바리안 영웅의 경우, 마법을 배우게 해주는 지형지물인 마법의 전당에 방문하면 마법은 배우지 못하지만 (마법의 레벨) × 1000 만큼의 경험치를 얻는다.

 나머지 방법은 초반 말고는 큰 의미 없고, 지식의 나무가 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반 이후에 경험치를 얻는 주된 방법은 [ 1) 적과 싸워 이겼을 때 ] 이다.  히어로즈 1,2,3과 달리 전투로 얻는 경험치는 유닛 체력이 아니라 유닛별로 할당되어 있는 경험치(유닛 설명 페이지에 나와있음)에 따라 경험치가 높아진다.

켐페인에서 중립 유닛과의 전투 후에 얻는 경험치는 난이도에 따라 얻는 양이 달라지는데, 쉬움에서는 200%, 보통에서는 100%, 어려움에서는 77%, 영웅적에서는 66%를 얻게 된다.  하지만 쉬움 난이도에서는 중립 유닛이 보통의 절반 수준밖에 나오지 않고, 어려움과 영웅적에서는 보통보다 더 많은 숫자가 등장하므로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경험치는 보통 난이도와 동일해진다.  커스텀 시나리오에서는 경험치 습득량 증감이 없다.

이밖에 경험치 습득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학습 기술을 익히면 5%(초급), 10%(중급), 15%(고급) 만큼 경험치 습득량이 높아진다.
  2) 배움의 터번을 착용하면 10%, 배움의 비늘 갑옷을 착용하면 20%만큼 경험치 습득량이 높아지며, 동방의 부족 확장팩에서 두 아티팩트를 모두 착용하면 세트 보너스 효과 15%가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경험치 습득량이 45% 만큼 높아진다.

아래 경험치 표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나타낸 것인데, 이론적으로는 40레벨까지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올릴 수 있는 레벨은 지도가 아무리 커도 25 정도, 켐페인이라면 30~32 정도가 한계가 될 것이다.

레벨

경험치

레벨

경험치

레벨

경험치

레벨

경험치

1

0

11

17500

21

97949

31

1228915

2

1000

12

20600

22

117134

32

2070784

3

2000

13

24320

23

140156

33

3754522

4

3200

14

28784

24

167782

34

7290371

5

4600

15

34140

25

200933

35

15069240

6

6200

16

40567

26

244029

36

32960630

7

8000

17

48279

27

304363

37

75899970

8

10000

18

57533

28

394864

38

183248314

9

12200

19

68637

29

539665

39

462353978

10

14700

20

81961

30

785826

40

1215939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