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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플레이해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시리즈는?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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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n Town Units

 

 

Haven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농부 (Peasant)

1

1

1∼1

3

8

4

 

 

보행

4

15 금

22(44)+5

 ① 납세자 : 매일 금 수입이 농부의 수 만큼 늘어난다.

Upg. Haven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징집병 (Conscript)

1

1

1∼2

6

8

4

 

 

보행

8

25 금

22(44)+5

 

 

+0~+1

+3

 

 

 

 

+4

+10

 

 ①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단, 기계 유닛에게는 걸리지 않음)

 ② 납세자 : 매일 금 수입이 징집병의 수 만큼 늘어난다.

Upg. Haven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브루트 (Brute)

2

1

1∼2

6

8

4

 

 

보행

8

25 금

22(44)+5

+1

 

+0~+1

+3

 

 

 

 

+4

+10

 

 ① 강습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두 번 공격할 수 있게 된다.

 ② 납세자 : 매일 금 수입이 브루트의 수 만큼 늘어난다.

'그' 농부가 어디 가겠는가?  적을 기절시키든, 두 번 공격하든 실질적인 전력은 초반에도 0에 가깝다.  그냥 차곡차곡 성에 쌓아서 부수입이나 마련하던가, 돈이 많다면 훈련소로 끌고 가서 돈 좀 주고 궁수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만이 활용법이다.

 

Haven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궁수 (Archer)

4

3

2∼4

7

9

4

 

10

보행

12

50 금

12(24)

 ① 확산 사격 : 3×3 범위 안의 모든 유닛에게 절반의 데미지로 화살을 쏠 수 있다.

Upg. Haven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저격수 (Marksman)

4

4

2∼8

10

8

4

 

12

보행

19

80 금

12(24)

 

+1

+0~+4

+3

-1

 

 

+2

+7

+30

 

 ① 정확한 사격 : 저격수는 3칸 안에 있는 적을 쏠 때 방어력을 무시한다.

Upg. Haven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석궁병 (Crossbowman)

5

4

2∼8

10

8

4

 

10

보행

20

80 금

12(24)

+1

+1

+0~+4

+3

-1

 

 

 

+8

+30

 

 ① 거리 페널티 없음 : 석궁병은 먼 거리에 있는 적을 사격할 때에도 데미지가 줄어들지 않는다.

능력치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 궁수에게 어울리는 특수 능력이 붙어 있어서 꽤 쓸만하다.  하지만 적이 달라붙으면 전혀 대책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보호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업그레이드한 뒤에는 디바인 스트렝스 마법으로 데미지를 극대화하면 만만찮은 전력이 되어준다.  능력치는 평균적인 2레벨 유닛이지만 농부가 궁수로 싼 값에 훈련을 통해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초중반에 많은 숫자를 확보할 수도 있다.  보통 높은 데미지를 확실하게 낼 수 있는 석궁병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지만, 적의 고급 유닛을 상대할 때에는 저격수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고려할 만 하다.

 

Haven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보병 (Footman)

4

8

2∼4

16

8

4

 

 

보행

17

85 금

10(20)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기계 유닛에게는 걸리지 않음)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Upg. Haven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중장보병 (Squire)

5

9

2∼5

26

8

4

 

 

보행

28

130 금

10(20)

+1

+1

+0~+1

+10

 

 

 

 

+11

+45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기계 유닛에게는 걸리지 않음)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④ 방패 보호 : 종자 근처에 있는 유닛들까지도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Upg. Haven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빈디케이터 (Vindicator)

8

8

2∼5

26

8

4

 

 

보행

29

130 금

10(20)

+4

 

+0~+1

+10

 

 

 

 

+12

+45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③ 쪼개기 공격 : 공격시 적의 부대가 하나 이상 죽었을 경우 두 번 공격하게 된다.

전형적인 물량 방어형 유닛.  능력치는 보잘 것 없지만 방어력과 체력이 높은 편이고, 생산량까지 많아서 전투에서 눈에 띄지 않는 대표적인 유닛 중의 하나이다.  중장보병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저격수를 적의 화살로부터(메이지의 공격과 같은 마법형 사격은 제외) 보호해줄 수 있는 더 강화된 수비형 유닛이 되고, 빈디케이터로 업그레이드하면 그나마 공격적인 특성이 강해지기는 하지만 속도와 주도력이 낮아서 크게 돋보이지는 못한다.

 

Haven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그리핀 (Griffin)

7

5

5∼10

30

15

7

 

 

비행

(대형)

38

250 금

5(10)

 ① 무한 반격 : 그리핀은 언제나 반격한다.               ② 눈멀기 마법 면역

Upg. Haven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임페리얼 그리핀

(Imperial Griffin)

9

8

5∼15

35

15

7

 

 

비행

(대형)

58

370 금

5(10)

+2

+3

+0~+5

+5

 

 

 

 

+20

+120

 

 ① 무한 반격 : 임페리얼 그리핀은 언제나 반격한다.               ② 눈멀기 마법 면역

 ③ 배틀 다이브 : 공중으로 솟아올라 다음 턴에 적에게 2배 데미지의 낙하공격을 한다.

                         공격 후 임페리얼 그리핀은 전장의 아무 곳에나 착륙한다.

Upg. Haven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배틀 그리핀 (Battle Griffin)

7

12

6∼12

52

10

7

 

 

비행

(대형)

58

370 금

5(10)

 

+7

+1~+2

+22

-5

 

 

 

+20

+120

 

 ① 무한 반격 : 배틀 그리핀은 언제나 반격한다.               ② 눈멀기 마법 면역

 ③ 전장의 분노 : 배틀 그리핀은 공격당할 때마다 반격의 위력이 1.5배로 증가된다.  단, 반격의 위력은 다음 턴이 되면 초기화된다.

 ④ 러시 다이브 : 배틀 그리핀은 5마리 이상 있을 경우 전투 중 1회에 한해 특정 방향을 향해 반격 없이 일직선상으로 돌격해 해당 방향에                         있는 모든 적을 평소의 75% 위력으로 공격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가 꼭 필요한 유닛.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그리핀은 좋은 점이라는 높은 주도력 말고는 아무것도 없는 별볼일 없는 유닛이다.

임페리얼 그리핀은 높은 주도력을 살려서 빠르게 적을 공격하는 공격형 유닛이고, 배틀 그리핀은 공격력은 비교적 낮지만 높은 체력과 반격 데미지가 계속 증가하게 되는 특수능력으로 숫자가 쉽게 줄어들지 않는 방어형 유닛이다.

임페리얼 그리핀의 특수 능력인 낙하 공격은 필요할 때만 쓸 수밖에 없는 대표적인 특수능력으로, 2배 데미지를 무반격으로 전장의 어느 유닛에게나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만히 서있게 되는 유닛, 즉 궁수나 마법사 유닛에게 결정타를 날릴 수가 있다.  다만, 낙하 공격을 준비하는 동안 목표 유닛이 움직여 버리면 공기만 가르게 되는 닭 쫓던 개 신세가 되므로 아무 유닛이나 붙잡고 낙하 공격을 하는 것은 별로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당연히 적의 입장에서 로얄 그리핀이 하늘로 날아올라서 낙하 공격을 준비한다면 궁수 유닛을 한 번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주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된다)  

배틀 그리핀의 특수능력인 러시 다이브는 메이지의 일반 공격과 마찬가지로 일직선상의 모든 유닛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인데, 세 부대 이상을 공격할 수 있다면 꽤 쓸 만한 기술이지만, 배틀 그리핀의 공격력이 낮은 편이라서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그리핀 특기 영웅인 이리나에게 속한 그리핀은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배틀 다이브 특수능력이 생기게 된다.

 

Haven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성직자 (Priest)

12

12

9∼12

54

10

5

 

7

보행

70

600 금

3(6)

 ①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Upg. Haven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종교 재판관 (Inquisitor)

16

16

9∼12

80

10

5

12

7

보행

100

850 금

3(6)

+4

+4

 

+26

 

 

+12

 

+30

+250

 

 ①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②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가속(4 MP, 아군 하나의 주도력 30% 향상), 중급 인내력(6 MP, 아군 하나의 방어력 9 증가)

                            중급 성스러운 힘(4 MP, 아군 하나의 최소 피해가 최대 피해와의 차이의 80% 만큼 높아짐)

Upg. Haven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질럿 (Zealot)

20

14

9∼12

80

10

5

15

7

보행

100

850 금

3(6)

+8

+2

 

+26

 

 

+15

 

+30

+250

 

 ①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② 정화 : 공격시 일정 확률로 해당 유닛에게 걸린 유리한 효과를 제거한다.

 ③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정화(10 MP, 80±a%의 확률로 적에게 걸린 마법 효과 제거),

                            고급 정의의 힘(6 MP,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 12 증가)

궁수답지 않게 체력이 높은 유닛.  업그레이드를 할 때의 능력치 향상 폭은 크지만 가장 중요한 데미지가 증가되지 않기 때문에(그나마 질럿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공격력은 꽤 높아진다)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은 낮다.  하지만 워낙 자체 능력치와 체력이 탄탄한데다가 근접전에서도 데미지가 감소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궁수와 달리 보호해줄 필요조차 없다.

업그레이드를 한 뒤에는 아군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각종 보조 마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마리 부대로 나누어서 보조 마법들을 써주면 효과적이다.  하지만, 종교 재판관이나 질럿은 어디까지나 보조 역할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돈이 많으면 기병대로 훈련시키는 것이 좋다.

 

Haven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기병대 (Cavalier)

23

21

20∼30

90

11

7

 

 

보행

(대형)

115

1300 금

2(4)

 ① 마창술 : 이동한 뒤에 공격할 때 이동 거리 * 5% 만큼 데미지가 증가한다.

Upg. Haven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속성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팔라딘 (Paladin)

24

24

20∼30

100

12

8

 

 

보행

(대형)

160

1700 금

2(4)

+1

+3

 

+10

+1

+1

 

 

+45

+400

 

 ① 광분 마법 면역

 ② 마창술 : 이동한 뒤에 공격할 때 이동 거리 * 5% 만큼 데미지가 증가한다.

 ③ 치료 : 공격 대신 아군 부대 하나의 체력을 무조건 최대로 회복시키며 모든 부정적인 효과를 제거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Upg. Haven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챔피언 (Champion)

24

20

20∼35

100

12

8

 

 

보행

(대형)

160

1700 금

2(4)

+1

-1

+0~+5

+10

+1

+1

 

 

+45

+400

 

 ① 마창술 : 이동한 뒤에 공격할 때 이동 거리 * 5% 만큼 데미지가 증가한다.

 ② 챔피언 돌격 : 2칸 이상 이동해서 공격할 경우 공격 목표 유닛 바로 뒤에 있는 유닛에게도 절반의 피해를 더 입히게 된다.

헤이븐 타운의 실질적인 주력.  엔젤이 그렇게 강력한 힘을 내지 못하는 헤이븐에서 돌격의 힘을 업은 기병대는 엔젤보다 더 강력한 위력을 낸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거의 7레벨 수준이며 체력과 데미지도 높고, 주도력도 높은 편에 속하는데다가 돌격으로 인해 데미지가 증가하는 특수능력까지 있어서 기병대를 잘 다루는 것이야말로 헤븐을 승리로 이끄는 지름길이고, 적으로 나왔다면 반드시 먼저 잡아야 하는 유닛이다.  팔라딘으로 업그레이드하면 1마리 부대로 나누어서 동료 팔라딘이나 다른 고급 유닛의 상태를 회복시키는 것도 좋은 활용법.  챔피언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마치 드래곤처럼 뒤의 유닛까지 공격할 수 있게 되는데다가 데미지도 더 높아지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이 공격형이라면 챔피언으로, 방어형이라면 팔라딘으로 업그레이드하자.  하지만 챔피언으로 업그레이드 유닛을 선택하더라도 팔라딘의 치료 능력의 효과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부대를 배치할 공간이 남는다면 여유 팔라딘 1-2마리 정도를 뽑아서 추가시키는 것도 좋다.

 

Haven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천사 (Angel)

27

27

45∼45

180

11

6

 

 

비행

(대형)

212

2800 금

1 수정

1(2)

 특수능력 없음

Upg. Haven 7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대천사 (Archangel)

31

31

50∼50

220

11

8

 

 

비행

(대형)

332

3500 금

2 수정

1(2)

+4

+4

+5~+5

+40

 

+2

 

 

+120

+700
+1 수정

 

 ① 부활 : 전투 중에 1회에 한하여 아군 유닛 한 부대를 일정량 부활시킬 수 있다.

Upg. Haven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세라프 (Seraph)

35

25

25∼75

220

11

8

14

 

비행

(대형)

322

3500 금

2 수정

1(2)

+8

-2

-20~+30

+40

 

+2

+14

 

+110

+700
+1 수정

 

 ①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정의의 힘(6 MP,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 9 증가),

 중급 신성한 복수(14 MP, 목표로 지정된 적은 (해당 유닛이 전투 시작부터 지금까지 죽인 아군 유닛 수의 제곱근 * A)의 피해를 입으며,

                         이 피해량은 세라프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조금씩 더 늘어나게 된다)

업그레이드 이전의 천사는 딱히 특별한 장점도 없고, 단점도 없는 평범한 7레벨.  대천사는 여전히 부활 말고는 별 특징없는 유닛이지만, 세라프로 업그레이드하면 공격력이 크게 높아지는 대신 방어력은 오히려 줄어들고, 데미지 폭이 엄청나게 커지며, 신성한 복수 마법을 쓸 수 있게 되어 농부들을 미리 총알받이로 써먹을 수도 있게 된다.  양쪽 업그레이드 유닛의 특징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업그레이드 유닛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