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Haven Heroes (Knight)

 

공격력

방어력

마력

지력

기본 능력치

1

2

1

1

능력치 상승 확률

30%

45%

10%

15%

 

반격

공격

방어

학습

지도력

병참

행운

전투기계

백마법

흑마법

파괴마법

소환마법

마법수련

기술 습득 확률

10%

10%

15%

2%

15%

8%

8%

10%

8%

8%

2%

2%

2%

   전형적인 무력 영웅.  마력과 지력은 거의 올라가지 않지만 방어력이 매우 높으며 공격력도 낮지 않다.  기술 습득 확률에서도 공격 계열 기술의 습득 확률은 높은 반면 마법 관련 기술은 흑마법과 백마법을 빼고는 거의 배울 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클래스 특수 기술은 훈련 능력과 반격 데미지 증가의 2가지 능력을 함께 갖춘 반격인데, 문제는 훈련 능력은 금이 남아돌 때가 아닌 이상 쓰기 어렵고 반격 데미지 증가는 어차피 한 대 맞은 뒤에 반격을 하기 때문에 크게 체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듀갈(Dougal)

궁수 사령관 (Archer Commander)
영웅의 레벨이 2 높아질 때마다 아군 궁수와 저격수, 석궁병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씩 추가로 증가하게 된다.

궁수 7~9

궁수 7~9

궁수 7~9

초급 반격

초급 공격

궁술

탄약 수레

 처음부터 궁수를 많이 데리고 나오기 때문에 단순히 초반 궁수 증가용으로 써도 되고, 석궁병의 데미지가 꽤 높기 때문에 주력으로 써도 큰 문제가 없다.   유닛 특기 분야의 모범적인 영웅이다.

 


엘레인(Ellaine)

민중의 사랑을 받는 자 (Beloved of the People)
영웅의 레벨이 2 높아질 때마다 아군 농부와 징집병, 브루트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씩 추가로 증가하게 된다.  또한 엘레인 휘하의 농부들은 매일 1 금이 아니라 2 금씩을 벌어들인다.

농부 22~32

농부 22~32

농부 22~32

초급 반격

초급 지도력

모병

 

 

  농부 특기이기 때문에 주력으로 쓰는 것은 무리이지만 금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수송용 영웅으로는 제법 쓸만하다.

 


이리나(Irina)

그리핀 훈련관 (Griffin Trainer)
영웅의 레벨이 2 높아질 때마다 아군 그리핀과 임페리얼 그리핀, 배틀 그리핀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씩 추가로 증가하게 된다.  또한,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그리핀도 배틀 다이브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농부 22~32

궁수 7~9

그리핀 1

초급 반격

초급 행운

마법 저항

   

 처음부터 그리핀에게 배틀 다이브 특수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그리핀 한 부대만 이끌고 다니면서 배틀 다이브를 사용해 궁수를 공격하고 그 사이에 영웅은 직접 공격이나 공격 마법을 쓰는 식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어 껄끄러운 궁수들을 쉽게 잡아낼 수 있는 영웅이다.  후반까지도 그리핀의 능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키워볼만 하다.

 


클라우스(Klaus)

기병 사령관 (Cavalry Commander)
아군 기병대와 팔라딘, 챔피언의 마창술 데미지가 2 + (영웅의 레벨 × 2) % 만큼 높아진다.  또한, 역습 기술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가 (영웅의 레벨 × 1)% 만큼 높아진다.

예) 팔라딘이 6칸을 이동해 공격할 경우 원래는 1.3 배의 데미지를 주게 되지만, 13레벨 클라우스일 경우는 1.3 × 1.28 = 1.664 배 데미지를 주게 된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공격

역습

   

금이 많아서 다수의 기병대를 훈련시킬 수 있을 경우 매우 막강한 영웅이 되며, 금이 많이 않더라도 기병대의 공격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쓸 만한 영웅이다.  다만 6레벨 유닛 특기라는 점 때문에 초반 확장이 어렵다는 점은 고려해보아야 될 듯하다.

 


나즐로(Laszlo)

보병 사령관 (Infantry Commander)
영웅의 레벨이 2 높아질 때마다 아군 보병과 중장보병, 빈디케이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씩 추가로 증가하게 된다.

보병 5~6

보병 5~6

보병 5~6

초급 반격

초급 방어

생명력

 

 

  운명의 망치에서 비아라에게 조종당하는 악당으로 출연해 이미지는 상당히 안 좋지만, 보병 자체가 상대방 입장에서 볼 때 거의 위협이 되지 않다 보니 많은 수를 모으기가 쉬워 상대적으로 라즐로의 존재 의미가 생긴다.  빈디케이터로 업그레이드해서 후반 강력한 한 방을 노린다면 나름대로 해볼 만한 영웅.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도력 → 모병 → 신성한 지휘를 습득해 보병의 낮은 주도력을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

 


메이브(Maeve)

윈드라이더 (Windrider)
가속 마법 사용시 높아지는 주도력의 양이 (영웅의 레벨 × 1)% 만큼 높아진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공격

초급 지도력

가속 마법

 레벨 20에 백마법이 고급일 경우 가속 마법 사용시 주도력이 40%가 아니라 60% 높아지게 되어 나름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인퍼노의 알라스토르와 마찬가지로 정작 영웅 특기를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안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  백마법의 습득 확률은 8%.  낮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높은 것도 아니다.  일단 백마법과 분노 마법 숙련 기술을 배워야 제대로 영웅 특기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단점.

 


루트거(Rutger)

탐험가 (Pathfinder)
영웅의 레벨이 2 오를 때마다 지상 이동력이 1%씩 높아진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병참술

탐험술

샬라사의 배 마법

 설명만 보면 좋을 것 같지만 레벨 20이 되어도 이동력 10% 증가가 특수능력의 전부이며, 다른 병참술 특기 영웅과는 달리 정말 그게 끝이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은 영웅.  정말 맵이 큰 경우가 아닌 이상 주력으로 쓰기는 약간 곤란하다.

 


비토리오(Vittorio)

공성 기술자 (Siege Engineer)
쇠뇌의 공격력이 영웅의 레벨만큼 높아지고, 발석기의 명중률도 (영웅의 레벨 × 2)% 만큼 높아지게 된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전투기계

쇠뇌

쇠뇌

  나이트는 공격력과 지력이 그리 높지 않아서 쇠뇌의 데미지도 그리 높은 편이 아니지만, 비토리오가 쓴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비토리오의 레벨이 15만 되어도 쇠뇌의 공격력은 30이 넘어가게 된다.  게다가 화염 장전까지 배운다면 델렙 못지 않은 강력한 쇠뇌의 힘을 볼 수 있다.  초반에 편하게 확장을 하고 후반 적의 주력 영웅과 싸우더라도 쇠뇌의 덕을 꽤 크게 볼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영웅.  하지만 적이 쇠뇌 대응을 작정하고 준비한다면 막상 적 영웅과 싸울 때 쇠뇌의 덕을 크게 보기 어렵다는 문제는 있다.

 


이자벨(Isabel)
(켐페인 전용)

드래곤의 축복 (Bless of Dragon)
전투에서 모든 아군 부대가 성스러운 힘 마법의 영향을 받게 된다.

* 원본에서는 오르넬라와 같은 영주(Suzerain)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중급 지도력

 

   

운명의 망치에도 나오기는 하지만 1개 미션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사실상 원본 켐페인 영웅이라고 보아야 한다.  원본의 이자벨은 훈련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직자와 기병대를 대량으로 양성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운명의 망치의 이자벨은 특수능력은 좀 더 좋아졌지만 출연 자체가 거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고드릭(Godric)
(켐페인 전용)

파라곤 나이트 (Paragon Knight)
기원 능력을 사용할 때 공격력, 방어력, 사기, 주도력 증가 효과가 2배가 된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기원

초급 백마법


구급 천막

성스러운 힘 마법

 원본에서만 나오지만 상당히 자주 출연하며, 이미지도 상당히 좋다.  공격력, 방어력, 사기, 주도력을 모두 높여주는 기원 특수능력의 효과가 2배가 되므로 영웅 특기도 나쁘지 않다.  기원 능력 자체는 자주 쓰지는 않지만 고드릭의 기원이라면 전투 시작과 동시에 한번 정도 써줄 만한 마법이 된다.

 


프레이다(Freyda)
(켐페인 전용)

엘라스의 핏줄 (Vessel of Elrath)
전투 중 백마법을 쓰면 자동으로 임의의 적 하나에게 신성한 복수 마법이 걸린다.

* 운명의 망치에서는 메이브와 같은 윈드라이더(Windrider)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초급 백마법 대신 전술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공격

초급 백마법

가속 마법

운명의 망치에서는 영웅 특기는 그저 그런 수준이지만 출연 빈도가 높아서 주인공급 대우를 받으며, 동방의 부족에서는 아군 보조용 백마법만 써줘도 적들이 알아서 죽어나가는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2개의 미션에서만 등장하기 때문에 자주 보기는 힘들다.  마지막 미션에서는 적 영웅과의 결전에서 사기적인 특수능력을 가진 프레이다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볼 수 있을 것이다. (백마법을 써줄 MP가 충분해야겠지만)

 


던컨(Duncan)
(켐페인 전용)

탐험가 (Pathfinder)
영웅의 레벨이 2 오를 때마다 지상 이동력이 1%씩 높아진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초급 병참술

탐험술

   

 영웅 특기는 보통의 수준이며, 출연 빈도도 그리 높지 않아 프레이다나 울프스탄같은 주인공급 영웅들을 보조해주는 정도의 영웅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래도 스토리상으로는 결국 '최후에 웃는 자' 가 되기 때문에 나름대로 의미는 있는 영웅일지도.

 


오르넬라(Ornella)
(켐페인 전용)

영주 (Suzerain)
하루 금 수입이 250 늘어나며, 아군 병력을 훈련시킬 때의 금 소모량이 (영웅의 레벨 × 2)% 만큼 줄어든다.

농부 22~32

궁수 7~9

보병 0~3

초급 반격

중급 지도력

 

   

 원본에서는 싱글 시나리오 하나에서만 제한적으로 나오는 영웅이지만 동방의 부족 켐페인에서는 꽤 자주 나온다.  하지만 미션 하나만 끝내면 곧바로 네크로맨서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나이트인 이 미솝을 보기는 상당히 어렵다.  특수능력은 아군 병력 훈련이 쉬워지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좋지만 켐페인에서는 활용할 기회가 아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