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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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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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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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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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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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ress Town Units

 

 

Fortress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경비대 (Defender)

1

4

1∼1

7

9

4

 

 

보행

7

24 금

18(36)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중장갑 :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나 마법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Upg. Fortress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방패 경비대 (Shieldguard)

1

5

1∼2

12

9

4

 

 

보행

12

40 금

18(36)

 

+1

+0~+1

+5

 

 

 

 

+5

+16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중장갑 :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나 마법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④ 방패 장벽 : 이 유닛을 공격하는 적은 1칸씩 이동할 때마다 데미지가 10%씩 감소하게 된다. (최대 90%까지)

Upg. Fortress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산악 경비대

(Mountain Guard)

2

6

1∼2

12

8

4

 

 

보행

12

40 금

18(36)

+1

+2

+0~+1

+5

-1

 

 

 

+5

+16

 

 ① 대형 방패 : 적의 화살에 데미지를 절반만 입는다.

 ② 중장갑 :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나 마법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④ 신성한 지역 : 산악 경비대는 전투 시작시의 위치에 있으면 절대로 적에 의해 강제로 이동당하지 않는다.

 ⑤ 수비적인 위치 : 산악 경비대는 전투 시작시의 위치에 있으면 방어력이 추가로 5 증가된다.

전형적인 수비형 유닛.  공격력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더 나을 정도로 형편없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고, 특수능력도 모조리 수비에만 치중되어 있다.  방패 경비대는 아군 유닛들을 적의 사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이고, 산악 경비대는 적 대형 유닛이 돌격해와 아군 궁수에게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유닛이므로 상황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자(어차피 둘 다 기동성은 답이 없다).

 

Fortress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투창병 (Spearwielder)

4

4

1∼2

9

9

4

 

2

보행

10

45 금

14(28)

 ① 치명적인 상처 : 공격시 일정 확률로 2턴 동안 공격한 적의 주도력을 20%, 속도를 40% 줄일 수 있다.

Upg. Fortress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척후병 (Skirmisher)

4

4

2∼3

12

9

4

 

4

보행

17

65 금

14(28)

 

 

+1~+1

+3

 

 

 

+2

+7

+20

 

 ① 치명적인 상처 : 공격시 일정 확률로 2턴 동안 공격한 적의 주도력을 20%, 속도를 40% 줄일 수 있다.

 ②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Upg. Fortress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작살 투척병 (Harpooner)

5

3

2∼5

10

9

4

 

4

보행

17

65 금

14(28)

+1

-1

+1~+3

+1

 

 

 

+2

+7

+20

 

 ① 작살 공격 : 작살 투척병은 원래 데미지는 그대로 내며 적을 한 칸 작살 투척병 쪽으로 끌어오는 특수능력을 쓸 수 있다.

 ② 중장갑 :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나 마법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능력치는 평균적이고, 발사 회수가 너무 적다는 약점이 있어서 탄약 수레를 반드시 가지고 다녀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유닛이다.  드워프답게 이동력이나 주도력은 낮지만, 특수능력만큼은 쓸 만하다.  다만 치명적인 상처 특수능력을 가진 척후병은 데미지가 너무 낮으며, 그나마 데미지가 강화된 작살 투척병은 체력이 낮으며 특수능력이 별로 좋지 않아 이래저래 골치가 아픈 유닛이다.

 

Fortress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곰 기병대 (Bear Rider)

5

10

4∼5

25

10

6

 

 

보행

(대형)

24

130 금

7(14)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Upg. Fortress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흑곰 기병대

(Blackbear Rider)

6

14

5∼6

30

11

7

 

 

보행

(대형)

36

185 금

7(14)

+1

+4

+1~+1

+5

+1

+1

 

 

+12

+55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② 중장갑 :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나 마법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③ 앞발 공격 : 공격시 이동 거리 × 10%의 확률로 공격한 적을 옆으로 한 칸 밀어내고 턴 오는 속도를 일시적으로

                                       초기화시켜 버린다.

Upg. Fortress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백곰 기병대

(Whitebear Rider)

8

12

5∼6

30

11

7

 

 

보행

36

185 금

7(14)

+3

+2

+1~+1

+5

+1

+1

 

 

+12

+55

 

 ①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공격력 상승(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② 곰의 울부짖음 : 적을 공격할 때(반격시에도 발동될 수 있음) 일정 확률로(대형 부대는 확률이 절반이 됨) 적을 주위로 밀어내고 턴 오는 속도를 일시적으로 초기화시키며, 백곰 기병대의 사기가 1 올라가고 체력도 10% 높아진다.

돌격 유닛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유닛.  공격력도 나쁘지 않고 속도도 빠른 편이다.  특수능력도 괜찮고, 무엇보다 방어력과 체력이 엄청나게 높아서 적진으로 돌격한 뒤 다른 유닛들에게 공격 기회를 주는 유닛이라고 보면 된다.

 

Fortress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브롤러 (Brawler)

6

6

2∼6

20

12

5

 

 

보행

27

160 금

6(12)+4

  특수능력 : ①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마법에 면역

Upg. Fortress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버서커 (Berserker)

7

7

3∼8

25

12

5

 

 

보행

41

220 금

6(12)+4

+1

+1

+1~+2

+5

 

 

 

 

+14

+60

 

 ①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마법에 면역

 ② 버서커의 분노 : 이 능력을 사용하면 1턴 동안 방어력은 0이 되지만 공격력은 방어력만큼 더 올라가게 되며

                           곧바로 가장 가까이 있는 유닛을 무반격으로 공격한다.  이동 거리 안에 적이 없으면 아군도 공격한다.

Upg. Fortress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배틀레이저 (Battlerager)

7

7

3∼7

30

11

5

 

 

보행

41

220 금

6(12) + 4

+1

+1

+1~+1

+10

-1

 

 

 

+14

+60

 

 ①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마법에 면역

 ② 자이언트 슬레이어 : 대형 유닛을 상대할 때만 방어력과 공격력이 4씩 일시적으로 증가한다.

 ③ 배틀 레이지 : 공격을 당해 데미지를 받으면 2턴 동안 일시적으로 주도력이 2, 공격력이 5 증가하게 된다.

 ④ 강타 :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기절시켜 잠시 반격과 행동을 못하게 한다.  (기계 유닛에게는 걸리지 않음)

능력치는 정말 보잘 것 없다.  모든 능력치가 3레벨급.  주도력이 조금 높기는 하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서 포트리스의 전력에 구멍을 내는 유닛이다.  워낙 방어력과 체력이 약해서 쉽게 죽어나가고, 버서커의 분노라도 쓰면 1레벨보다 더 빠른 속도로 수가 줄어든다.  배틀 레이지 특수능력도 떨어지는 자체 능력을 보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래서, 생산되는 양이 많아도 별 의미는 없다.

 

Fortress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룬 프리스트 (Rune Priest)

10

6

12∼15

60

8

3

15

5

보행

70

470 금

3(6)+1

 ① 화염 마법 저항력 50% : 화염 마법에 절반의 데미지만 입는다.

 ② 마법 사용 가능 : 초급 사격 회피(6 MP, 아군 하나의 화살로 인해 입는 데미지 40% 감소)

 ③ 불의 징표 : 공격시 일정 확률로 징표를 새겨 2턴 동안 불 마법에 입는 데미지를 2배로 만든다.

Upg. Fortress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룬 패트리아크

(Rune Patriarch)

9

9

14∼17

60

10

3

25

5

보행

100

700 금

3(6)+1

-1

+3

+2~+2

 

+2

 

+10

 

+30

+230

 

 ① 화염 마법 면역

 ②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사격 회피(6 MP, 아군 하나의 화살로 인해 입는 데미지 55% 감소),

                            중급 파이어월(16 MP, 3턴 동안 세로 3칸에 지속적인 화염 데미지)

 ③ 크로스파이어 : 룬 패트라이크는 공격 지점을 중심으로 십자(+) 공격범위를 가진다.

 ④ 불의 징표 : 공격시 일정 확률로 징표를 새겨 2턴 동안 불 마법에 입는 데미지를 2배로 만든다.

Upg. Fortress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룬의 수호자 (Rune Keeper)

10

9

17∼20

65

9

3

25

5

보행

101

700 금

3(6) + 1

 

+3

+5~+5

+5

+1

 

+10

 

+31

+230

 

 ① 화염 마법 면역

 ② 불의 징표 : 공격시 일정 확률로 징표를 새겨 2턴 동안 불 마법에 입는 데미지를 2배로 만든다.

 ③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사격 회피(6 MP, 아군 하나의 화살로 인해 입는 데미지 55% 감소),

                            중급 파이어볼(10 MP, 3×3 범위에 화염 데미지를 입힘)

포트리스의 유일한 마법사.  하지만 제 역할은 충실하게 다 해낼 수 있는 유닛이다.  데미지는 좋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정말 너무 낮다.  다행히 체력이 높아서 어느 정도 방어에 대해서는 만회가 되고, 특수능력들로 인해 부족한 공격력도 보충할 수 있다.  파이어월이나 파이어볼 마법도 사용할 수 있어서 궁수들을 귀찮게 만들 수도 있다(파이어월은 유닛이 있는 곳에도 마음대로 쓸 수 있다).  버릴 것 없는 만능 유닛.  쓸모없는 버서커를 버려두고 룬 패트리아크와 룬의 수호자를 반씩 나누어서 쓰면 더 효과적이다.

 

Fortress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테인 (Thane)

15

24

8∼12

100

11

8

 

 

순간

이동

(대형)

115

1300 금

2(4)

 ① 번개 마법 면역

 ② 스톰 스트라이크 : 공격한 적을 번개로 공격한다.(마법 속성은 아님)  번개의 데미지는 테인이 직접 공격할 때의 데미지와 동일하며,

                              만약 공격한 유닛 옆에 적이 있으면 계속 번개가 발사되어 주위에 적 유닛이 없을 때까지 계속 번개가 내리친다.

Upg. Fortress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플레임 로드 (Flame Lord)

15

24

21∼26

120

11

8

 

 

순간

이동

(대형)

160

1700 금

2(4)

 

 

+13~+14

+20

 

 

 

 

+45

+400

 

① 화염 마법 면역

 ② 플레임 스트라이크 : 플레임 로드는 전투 중 한 번 20% 향상된 데미지로 불의 징표를 찍으면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③ 플레임 웨이브 : 플레임 로드는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세로 5칸의 불의 파도를 발사해 공격 방향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Upg. Fortress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썬더 테인 (Thunder Thane)

16

23

9∼13

145

10

8

 

 

순간

이동

(대형)

161

1700 금

2(4)

+1

-1

+1~+1

+45

-1

 

 

 

+46

+400

 

 ① 번개 마법 면역

 ② 스톰 스트라이크 : 공격한 적을 번개로 공격한다.(마법 속성은 아님)  번개의 데미지는 테인이 직접 공격할 때의 데미지와 동일하며,

                              만약 공격한 유닛 옆에 적이 있으면 계속 번개가 발사되어 주위에 적 유닛이 없을 때까지 계속 번개가 내리친다.

 ③ 스톰 볼트 : 썬더 테인은 전투 중 한 번 스톰 스트라이크를 이동 거리에 상관없이 아무에게나 쓸 수 있다.

특수능력을 보지 않는다면 '뭐 이런 6레벨이 다 있어?' 라는 말이 나오겠지만, 특수능력이 워낙 좋아서 다 용서가 된다.  붙어있는 적에게 제대로 한 방 먹이는 유닛.  이동력까지 높기 때문에 적으로 나오면 궁수들은 모두 긴장해야 한다.  궁수 보호하겠다고 둘러싸다가는 메테오 샤워를 맞은 것 같은 아픔을 느끼게 될 것이다.  강력한 공격력이 좋다면 플레임 로드로 업그레이드해도 된다.  다만, 양쪽 다 공격력이 매우 낮아서 정의의 힘 마법처럼 공격력을 높여줄 대책이 필요하다.

 

Fortress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파이어 드래곤 (Fire Dragon)

25

32

40∼50

230

9

5

 

 

보행

(대형)

212

2700 금

1 수정

1(2)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 부활과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불의 방패 : 파이어 드래곤을 근접 공격한 부대는 모두 공격할 때 입힌 데미지의 20%에 해당하는 화염 데미지를 입는다.

 ③ 브레스 공격 : 공격 목표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한다.

 ④ 화염 마법 면역

Upg. Fortress 7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마그마 드래곤

(Magma Dragon)

30

40

40∼50

280

9

5

 

 

보행

(대형)

329

3400 금
2 수정

1(2)

+5

+8

 

+50

 

 

 

 

+117

+700
+1 수정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 부활과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마그마의 방패 : 마그마 드래곤을 근접 공격한 부대는 모두 공격할 때 입힌 데미지의 40%에 해당하는 화염 데미지를 입는다.

 ③ 브레스 공격 : 공격 목표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한다.

 ④ 화염 마법 면역

Upg. Fortress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라바 드래곤 (Lava Dragon)

30

35

44∼55

275

9

5

 

 

보행

(대형)

326

3400 금

2 수정

1(2)

+5

+3

+4~+5

+45

 

 

 

 

+114

+700
+1 수정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 부활과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용암 브레스 공격 : 라바 드래곤은 공격할 때마다 공격한 지점 주위로 파이어월을 2턴 동안 깔아놓는다.  

                               이 때 파이어월의 데미지는 라바 드래곤의 숫자의 10배이다.

 ③ 화염 마법 면역

능력치는 확실히 좋다.  특히 방어력과 체력은 다른 7레벨들을 모두 뛰어넘을 수 있을 정도로 높아서, 드래곤이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을 정도이다.  하지만, 주도력과 속도가 정말 너무 낮다.  게다가 비행도 못하고, 죽어도 부활시킬 수도 없다.  그래도 속도는 돌격의 룬을 쓰면 꽤 만회가 되기 때문에 주도력만 빼면 좋은 유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