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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geon Town Units

 

 

Dungeon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카웃 (Scout)

3

3

2∼4

10

10

5

 

5

보행

12

60 금

7(14)

 â‘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â‘¡ 사격시 원래 데미지의 절반 위력밖에 내지 못함

Upg. Dungeon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어쌔신 (Assassin)

4

3

2∼4

14

12

5

 

5

보행

23

100 금

7(14)

+1

 

 

+4

+2

 

 

 

+11

+40

 

 â‘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â‘¡ 사격시 원래 데미지의 절반 위력밖에 내지 못함

 â‘¢ 독 공격 : 공격당한 상대를 3턴간 중독시켜 매 턴마다 어쌔신의 수만큼의 데미지를 입힌다.

Upg. Dungeon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토커 (Stalker)

5

4

3∼5

15

12

6

 

 

보행

22

100 금

7(14)

+2

+1

+1~+1

+5

+2

+1

 

-5

+10

+40

 

① 투명 : 전투 중 1회에 한해 자신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  íˆ¬ëª…해진 유닛은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공격시 반격을 받지 않게 되고 범 위 마법을 제외한 어떠한 적의 마법에도 대상이 되지 않는다.  íˆ¬ëª… 상태로 누군가를 공격하거나, 적 유닛 바로 옆에 붙어 버리거나, 또는 3턴이 지나면 투명 상태가 í’€ë¦¬ê²Œ 되며 적이 투명 상태가 된 스토커에 가로막히면 자동으로 이동이 중지되고 직접 공격을 하게 된다.

 â‘¡ 독 공격 : 공격당한 상대를 3턴간 중독시켜 매 턴마다 어쌔신의 수만큼의 데미지를 입힌다.

1레벨이 맞는지 의심스러운 능력치에 특수능력들.  ì•„무리 봐도 2레벨 수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나 생산량은 거의 3레벨 수준에 가깝다.  ì–´ìŒ”신은 사격이 가능하고 사격을 해도 적에게 독이 걸려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 없이 적을 잡으려고 마음먹을 때 좋은 유닛이며, 스토커는 사격이 불가능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능력치와 특수능력이 ë” 좋아져 3레벨급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전면전에서 효과적이며, 스토커만 전장에 내보낸 채로 숨어서 영웅의 공격으로 중립 몬스터를 잡는 확장법도 있으므로 이래저래 쓸모 많은 유닛이다.

 

Dungeon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블러드 메이든

(Blood Maiden)

4

2

5∼7

16

14

7

 

 

보행

21

125 금

5(10)

 â‘  치고 빠지기 : 적을 공격한 블러드 메이든은 곧바로 제자리로 다시 돌아온다.

 â€» 이 íŠ¹ìˆ˜ëŠ¥ë ¥ì€ Ctrl 키를 누르고 공격할 때는 발동되지 않는다.

Upg. Dungeon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블러드 퓨리

(Blood Fury)

5

3

5∼7

16

16

8

 

 

보행

35

175 금

5(10)

+1

+1

 

 

+2

+1

 

 

+14

+50

 

 â‘  무반격       â‘¡ 치고 빠지기 : 적을 공격한 블러드 퓨리는 곧바로 제자리로 다시 돌아온다.

Upg. Dungeon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블러드 시스터(Blood Sister)

5

4

3∼8

21

14

8

 

 

보행

34

175 금

5(10)

+1

+2

-2~+1

+5

 

+1

 

 

+13

+50

 

 â‘  무반격       â‘¡ 치고 빠지기 : 적을 공격한 블러드 퓨리는 곧바로 제자리로 다시 돌아온다.       â‘¢ 약화 마법 면역

능력치 어느 면을 보아도 어지간한 3레벨 유닛을 능가하는 수준일 뿐만 아니라 특수능력도 예전 하피의 특수능력을 이어받아서 적에게는 정말 신경 쓰이는 유닛이다.  í•˜ì§€ë§Œ, 이 유닛의 진정한 강점은 바로 주도력.  ì£¼ë„력이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이 5번 공격할 동안 8번, 10번 정도는 공격해준다.

게다가 업그레이드한 블러드 퓨리와 블러드 시스터는 무반격까지 있으니 실제로 적이 느끼는 체감 강도는 거의 4레벨 수준이다.  í•˜ì§€ë§Œ 중립 유닛을 상대할 때 적들이 블러드 퓨리를 먼저 죽이려는 경향이 강하며 블러드 퓨리는 주도력은 최고지만 체력만큼은 높지 않기 때문에 ìµœëŒ€í•œ 아껴서 사용해야 한다.  ëŒ€ì‹  블러드 시스터로 업그레이드하면 주도력은 블러드 퓨리보다는 낮고 데미지도 조금 더 낮지만 ë°©ì–´ë ¥ê³¼ 체력이 좀 더 높아져서 어느 정도는 적의 공격에 대해 안심할 수 있게 된다.

 

Dungeon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미노타우르스 (Minotaur)

5

2

4∼7

31

8

5

 

 

보행

25

140 금

6(12)

 â‘  용맹 : 미노타우르스는 항상 +1 이상의 사기를 유지한다.

Upg. Dungeon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미노타우르스 가드

(Minotaur Guard)

5

2

4∼7

35

8

5

 

 

보행

38

200 금

6(12)

 

 

 

+4

 

 

 

 

+13

+60

 

 â‘  용맹 : 미노타우르스 가드는 항상 +1 이상의 사기를 유지한다.

 â‘¡ 2회 공격 : 미노타우르스 가드는 한 턴에 두 번씩 ê³µê²©í•œë‹¤.

Upg. Dungeon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미노타우르스 태스크마스터

(Minotaur Taskmaster)

6

5

5∼8

40

9

5

 

 

보행

39

200 금

6(12)

+1

+3

+1~+1

+9

+1

 

 

 

+14

+60

 

 â‘  용맹의 오라 : 미노타우르스 태스트마스터과 ê·¸ 곁에 붙어있는 유닛은 í•­ìƒ +1 이상의 사기를 가지게 된다.

체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블러드 퓨리에 비해 낮다.  ê²Œë‹¤ê°€ 주도력이 낮아서 실제적인 위력은 더욱 낮다.  ë¯¸ë…¸íƒ€ìš°ë¥´ìŠ¤ 가드로 업그레이드해도 체력이 높지만 방어력이 낮아서 큰 의미는 없고, 신속 마법을 걸고 미노타우르스 가드가 적진 안에 뛰어들어서 2연타의 힘을 보여주기만을 기대할 수밖에.  ëŠë¦¬ë‹¤ê³  우습게 보다가 두 대 맞으면 꽤 아프다.  ë¯¸ë…¸íƒ€ìš°ë¥´ìŠ¤ 태스크마스터로 업그레이드하면 모든 능력치가 크게 높아지지만 2연타 기능이 사라져서 주도력이 1 높아진다는 것을 빼면 미노타우르스 가드와 실제적인 위력은 큰 차이가 없다.  ì–´ì¨Œë“  중립 유닛으로 나오면 그저 고마울 뿐이다.(마스터 헌터나 켈베로스가 ë‚˜ì˜¬ 때하고 비교해보자)

 

Dungeon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어둠의 추적자 (Dark Raider)

9

7

7∼12

40

11

6

 

 

보행

(대형)

40

300 금

4(8)

① 도마뱀 돌격 : 이동 거리가 1늘어날 때마다 공격하는 적의 방어력이 20%씩 감소된다.(0 이하로 감소되지는 않음)

Upg. Dungeon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공포의 추적자(Grim Raider)

10

9

7∼14

60

11

8

 

 

보행

(대형)

59

450 금

4(8)

+1

+2

+0~+2

+20

 

+2

 

 

+19

+150

 

 â‘  도마뱀 돌격 : 이동 거리가 1늘어날 때마다 공격하는 적의 방어력이 20%씩 감소된다.(0 이하로 감소되지는 않음)

 â‘¡ 도마뱀 물어뜯기 : 공포의 추적자 옆에 있는 유닛을 아군 부대가 공격한다면 공포의 추적자는 함께 공격해 절반의 데미지를 더 준다.

                              ì´ 때의 공격에는 반격을 받지 않는다.

Upg. Dungeon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맹공의 추적자(Brisk Raider)

12

9

7∼12

60

12

8

 

 

보행

(대형)

61

450 금

4(8)

+3

 

 

+20

+1

+2

 

 

+21

+150

 

 â‘  íšŒì „ 공격 : 맹공의 추적자는 목표로 한 적을 공격하기 위해 이동할 때 지나가는 길목 바로 옆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반격 없이 í‰ì†Œì˜

                     25%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â‘¡ 도마뱀 물어뜯기 : 맹공의 ì¶”적자 옆에 있는 유닛을 아군 부대가 공격한다면 민첩한 ì¶”적자는 함께 공격해 절반의 데미지를 더 준다.

                              ì´ 때의 공격에는 반격을 받지 않는다.

강력한 4레벨.  ê³µê²©ë ¥, 방어력이 조금 처지기는 하지만 업그레이드하면 해소되는 문제일 뿐이며, 그것을 가지고 문제삼기에는 장점이 너무 많은 유닛이다.  ë¹„교적 높은 데미지, 엄청난 양의 ì²´ë ¥, 괜찮은 주도력과 높은 속도 등의 장점이 있어서 적진으로 돌격해 휘젓고 다니기 좋을뿐더러 특수능력도 괜찮은 것이 2개나 있어서 이래저래 적진 돌격에는 최적이다.  ì ì´ 너무 강해서 반격을 받는 것이 두렵다면 공격하지 말고 일부러 적 옆에 붙이기만 해도 된다.  ë¸”러드 퓨리나 블러드 시스터가 ê·¸ 유닛을 공격할 때마다 ì—´ì‹¬ížˆ 같이 공격해주기 때문이다.  ê³µí¬ì˜ 추적자는 적의 고레벨 유닛을 상대할 때 효과적이고, 맹공의 추적자는 심심찮게 데미지를 더 입혀주는 장점이 있다.

 

Dungeon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히드라

(Hydra)

15

12

7∼14

80

7

5

 

 

보행

(대형)

57

550 금

3(6)

 â‘  무반격

 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â‘¢ 다중 공격 : 히드라를 둘러싸고 있는 적 유닛을 최대 3종류까지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Upg. Dungeon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심연의 히드라

(Deep Hydra)

15

15

9∼14

125

7

5

 

 

보행

(대형)

85

800 금

3(6)

 

+3

+2~+0

+45

 

 

 

 

+28

+250

 

 â‘  무반격     â‘¡ 재생 : 매 턴 체력이 30~50 회복됨.  ì²´ë ¥ì´ 최대치를 넘어설 경우 부활도 가능.

 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â‘£ 다중 ê³µê²© : 히드라를 둘러싸고 있는 적 유닛을 최대 6종류까지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Upg. Dungeon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산성의 히드라 (Foul Hydra)

15

14

9∼12

125

8

5

 

 

보행

(대형)

86

800 금

3(6)

 

+2

+2~-2

+45

+1

 

 

 

+29

+250

 

 â‘  무반격      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마법으로 인해 생겨난 유닛은 제외)

 â‘¢ 다중 ê³µê²© : 히드라를 둘러싸고 있는 적 유닛을 최대 6종류까지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â‘£ 산성의 피 : 산성의 히드라는 적에게 근접 공격을 받을 때마다 적이 공격해온 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을 향해 ì¼ì§ì„ ìœ¼ë¡œ 4칸에 걸쳐

                     ì‚°ì„±ì˜ 피를 뿌려 피해 지역에 위치한 유닛에게 산성의 히드라가 내는 ë°ë¯¸ì§€ì˜ 25%를 입힌다.

데미지가 낮기는 하지만 무반격에 적 유닛들을 한꺼번에 공격할 수 있다는 히드라 특유의 장점은 여전히 살아있다.  í•˜ì§€ë§Œ, 히드라의 최대 단점인 느린 속도도 여전히 건재한데다가, 주도력이 정말 낮아서 다른 유닛들이 치열하게 전투를 벌이는 것을 가만히 바라보다가 가끔 턴이 오면 느릿느릿 움직이기 때문에 보통은 실제 전투에서 별 도움이 안 된다.  í•˜ì§€ë§Œ 순간이동 마법이나 순간이동 기습 능력을 써서 적진 한복판에 떨어뜨린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심연의 히드라는 체력이 재생되고, 산성의 히드라는 공격당할 때마다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가 있기 때문에 난전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며, 농성전에서는 그 어떤 유닛보다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Dungeon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섀도우 위치(Shadow Witch)

18

18

17∼24

80

10

4

11

4

보행

136

1400 금

2(4)

 â‘  마법 ì‚¬ìš© ê°€ëŠ¥ : ì¤‘급 둔화(4 MP, 적 하나의 주도력 35% 감소),

                            ì¤‘급 정의의 힘(6 MP, 아군 한 부대 공격력 9 증가),

                            ì¤‘급 취약(5 MP, 한 부대의 방어력 5 감소. 중복 사용 가능),

Upg. Dungeon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섀도우 매트리아크

(Shadow Matriarch)

20

20

17∼27

90

10

4

14

4

보행

155

1700 금

2(4)

+2

+2

+0~+3

+10

 

 

+3

 

+19

+300

 

 â‘  마법 ì‚¬ìš© ê°€ëŠ¥ : ì¤‘급 둔화(4MP, 적 하나의 주도력 35%감소), 중급 정의의 힘(6MP, 아군 한부대 공격력 9 증가),

                            ì¤‘급 취약(5 MP, 한 부대의 방어력 5 감소. 중복 사용 가능),

                            í˜¼ëž€(9 MP, 적 하나의 반격 데미지와 사격 데미지 50% 감소)

 â‘¡ ì±„찍 공격 : 근접 공격시 일정 확률로 적에게 마력 3의 둔화, 약화, 광분 ì¤‘ 하나가 걸린다.

Upg. Dungeon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섀도우 미스트리스

(Shadow Mistress)

20

20

20∼30

100

11

5

14

 

보행

156

1700 금

2(4)

+2

+2

+3~+6

+20

+1

+1

+3

-4

+20

+300

 

 â‘  마법 ì‚¬ìš© ê°€ëŠ¥ : ì¤‘급 둔화(4MP, 적 하나의 주도력 35%감소), 중급 정의의 힘(6MP, 아군 한부대 공격력 9 증가),

                            ì¤‘급 취약(5 MP, 한 부대의 방어력 5 감소. 중복 사용 가능),

                            í˜¼ëž€(9 MP, 적 하나의 반격 데미지와 사격 데미지 50% 감소)

 â‘¡ ì±„찍 공격 : 근접 공격시 일정 확률로 적에게 마력 3의 둔화, 약화, 광분 ì¤‘ 하나가 걸린다.

 â‘¢ 투명 : 전투 중 1회에 한해 자신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  íˆ¬ëª…해진 유닛은 ì ì—ê²Œ 보이지 않으며 공격시 반격을 받지 않게 되고 범위 마법을 제외한 어떠한 적의 마법에도 대상이 되지 않는다.  íˆ¬ëª… 상태로 누군가를 공격하거나, 적 유닛 바로 옆에 붙어 버리거나, 또는 3턴이 지나면 투명 상태가 í’€ë¦¬ê²Œ 되며 적이 투명 상태가 된 섀도우 미스트리스에 가로막히면 자동으로 이동이 중지되고 직접 공격을 하게 된다.

다크 엘프와 파충류의 연합 형태로 이루어진 던전에서 마지막으로 나오는 다크 엘프 유닛.  1레벨이 정찰대, 2레벨이 기동력 높은 주력 부대라면 6레벨은 마법사다.  ì´ê²ƒì €ê²ƒ 잡다한 마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공격 마법은 하나도 없고 고급 효과로 걸리지도 않으므로 ë§ˆë²•ë„ 그리 강력하지는 않아서 1마리 부대를 분리해서 ë§ˆë²•ì„ 쓰게 될 것이다.  ì„€ë„ìš° 매트리아크는 자체 능력치는 낮지만 그래도 6레벨이라서 지원 사격 정도의 역할은 해주며, 고레벨 궁수 중에서 드물게 소형 유닛이라서 보호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ê·¸ëž˜ë„ 궁수라서 능력치가 어설프다는 단점이 있다.  ê·¸ê²Œ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섀도우 미스트리스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채찍 공격 특수능력의 효과를 높이는 근접 유닛을 만드는 것도 생각해볼만 하다.

 

Dungeon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섀도우 드래곤

(Shadow Dragon)

25

24

45∼70

200

10

9

 

 

비행

(대형)

269

3000 금

1 유황

1(2)

 â‘  브레스 공격 : 공격 목표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한다.

Upg. Dungeon 7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블랙 드래곤 (Black Dragon)

30

30

45∼70

240

10

9

 

 

비행

(대형)

353

3700 금

2 유황

1(2)

+5

+6

 

+40

 

 

 

 

+84

+700
+1 유황

 

 â‘  마법 면역 : 모든 형태의 마법에 면역

 â‘¡ 브레스 공격 : 공격 목표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한다.

Upg. Dungeon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ì²´ë ¥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레드 드래곤 (Red Dragon)

30

30

45∼60

235

11

9

 

 

비행

(대형)

349

3700 금

2 유황

1(2)

+5

+6

-0~-10

+35

+1

 

 

 

+80

+700
+1 유황

 

 â‘  소각 공격 : 레드 드래곤은 공격 대신 바로 옆에 붙어있는 유닛에게 평소의 1.5배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반격 없이 입히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â‘¡ 브레스 공격 : 공격 목표 바로 뒤에 있는 유닛까지 공격한다.

던전의 최고레벨 유닛하면 역시 ë¸”ëž™ 드래곤.  ê²Œìž„ 전체를 통틀어서도 최강 유닛 중의 하나이다.  ë†’은 공격력과 방어력, 데미지, ì²´ë ¥.  ê±°ê¸°ì— 블랙 드래곤은 적의 마법까지 원천 봉쇄해 버리는 특수능력까지.  ë ˆë“œ 드래곤은 마법 면역이 없고 능력치가 조금 딸리는 ëŒ€ì‹  주도력이 11이며 접근해온 적 유닛을 무반격으로 강력하게 공격한다는 장점이 있다.  ë‹¤ë§Œ, 대개 블랙 드래곤이 속하게 되는 워락 영웅의 특기인 마법 침투(마법 저항력 일부 무시)는 블랙 드래곤에게도 예외가 아니며 레드 드래곤은 마법 저항력이 없다(물론 아군의 백마법으로 강화시켜줄 수 있다는 뜻도 되므로 ê¼­ 나쁜 것만은 아니다).  ì¦‰, 드래곤만 믿고 아마게돈을 난사하다가는 블랙 드래곤까지 죽을 수도 있다는 뜻이니 ì¡°ì‹¬í•˜ì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