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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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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 Magic

  흑마법은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마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후반으로 갈수록 마법의 위력이 강력해지며, 특히 고급 마법인 퍼펫 마스터와 흡혈병은 전투의 승패를 바꿔 버릴 수 있을 정도이다.  마력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기 때문에 마력이 낮은 나이트나 데몬 로드도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슬픔, 부패, 혼란, 광분, 눈멀기, 퍼펫 마스터등 중요한 흑마법들은 [정신 계열] 이기 때문에 정령이나 언데드 및 기계에게는 먹히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흑마법이 주로 나오는 타운 -

헤이븐, 인퍼노, 네크로폴리스

 

약화 (Weakness)

1레벨  /  MP 4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최대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5 만큼 줄인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최대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65 만큼 줄인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최대 데미지를 (최대 데미지 - 최소 데미지) × 0.8 만큼 줄인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가 언제나 최소 데미지를 내게 된다.

추가 효과

영웅이 저주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8이 되지만 모든 적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약화 마법이 생긴다.

 


 네크로맨서 레이븐은 약화 마법을 쓰면 방어력까지 약간 줄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적 한 부대의 최대 데미지를 줄인다.  데미지 폭이 큰 유닛에게 더 효과적인 보통의 방해 마법.

 

 Ex) 초급 약화에 걸린 100마리의 마스터 헌터는 (최대 데미지 8 - 최소 데미지 5) × 0.65 = 1.95만큼 최대 데미지가 줄어들어서 실제 전투에서는 5 -  6.05 × 100 = 500 - 605 의 데미지밖에 내지 못하게 된다.

 

둔화 (Slow)

1레벨  /  MP 4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25% 낮춘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30% 낮춘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35% 낮춘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40% 낮춘다.

추가 효과

영웅이 정신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8이 되지만 모든 적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둔화 마법이 생긴다.

적의 주도력을 줄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해 마법.  흑마법 기술이 없어도 쓸 만하며, 정신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항상 전투 시작과 동시에 쓰는 마법이 된다.

 

슬픔 (Sorrow)

1레벨  /  MP 5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사기와 행운을 1 씩 줄인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사기와 행운을 2 씩 줄인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사기와 행운을 3 씩 줄인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사기와 행운을 4 씩 줄인다.

추가 효과

 

 사기와 행운을 크게 낮출 수 있어 특정한 적 한 부대를 겨냥해 쓰는 마법으로는 좋다.  하지만 여러 부대에 한꺼번에 영향을 미칠 수 없어서 중반 이후에는 잘 쓰이지 않는다.

 ※ 동방의 부족에서만 등장하는 마법

 

취약 (Vulnerability)

2레벨  /  MP 5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을 3 줄인다.  하나의 목표에 여러번 중복해 쓸 수 있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을 4 줄인다.  하나의 목표에 여러번 중복해 쓸 수 있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을 5 줄인다.  하나의 목표에 여러번 중복해 쓸 수 있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을 6 줄인다.  하나의 목표에 여러번 중복해 쓸 수 있다.

추가 효과

영웅이 질병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0이 되지만 4×4 범위에 효과를 미치는 집단 취약 마법이 생긴다.

 

 


 위자드 파이즈는 취약 마법을 쓰면 약간의 데미지까지 입힐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법 자체의 효과는 그리 좋지 않지만, 여러 번 계속해 쓰다보면 적의 방어력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영웅의 턴을 여러 번 쓰는 것은 아무래도 낭비라서 영웅이 직접 쓰는 경우는 많지 않고, 중립 몬스터를 사냥할 때 핏 로드를 여러 부대로 나누어서 취약 마법을 계속 써주면 꽤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부패 (Decay)

2레벨  /  MP 6

흑마법 없음

 마법에 걸린 적 부대는 2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32 + (마력 × 8) 의 데미지를 입는다.

초급 흑마법

 마법에 걸린 적 부대는 3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32 + (마력 × 8) 의 데미지를 입는다.

중급 흑마법

 마법에 걸린 적 부대는 4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32 + (마력 × 8) 의 데미지를 입는다.

고급 흑마법

 마법에 걸린 적 부대는 5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32 + (마력 × 8) 의 데미지를 입는다.

추가 효과

영웅이 질병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2가 되지만 4×4 범위에 효과를 미치는 집단 부패 마법이 생긴다.

 독에 걸린 것처럼 매 턴 데미지를 입히지만, 데미지의 양이 적어서 일부러 쓰는 경우는 드물고 던전의 레소스가 전투 시작시 자동으로 걸어주는 마법으로 더 유명하다.

 

 Ex) 마력 5의 중급 부패에 걸리면 5턴 동안 턴이 올 때마다 32 + 40 = 72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고통 (Suffering)

3레벨  /  MP 5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 줄인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6 줄인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9 줄인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12 줄인다.

추가 효과

영웅이 저주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0이 되지만 모든 적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고통 마법이 생긴다.

 공격력을 꽤 많이 줄일 수 있는 일반적인 방해 마법이다.

 

혼란 (Confusion)

3레벨  /  MP 9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사격 데미지와 반격 데미지를 50% 줄인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사격 데미지와 반격 데미지를 70% 줄인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사격 데미지와 반격 데미지를 90% 줄인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가 사격과 반격을 못하게 된다.

추가 효과

영웅이 정신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MP 소모가 18이 되지만 모든 적에게 효과를 미치는 집단 혼란 마법이 생긴다.

 

 

 데몬 로드 알라스토르는 혼란 마법을 쓰면 MP까지 줄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적의 궁수가 강력할 때 쓰면 아주 좋은 마법이며, 궁수가 없더라도 반격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둔화 못지 않게 애용되는 방해 마법이다.  제작사가 집단 둔화와 집단 혼란을 <정신 마법 숙련> 으로 묶어 버린 게 실수라는 생각마저 들 정도.

 

광분 (Frenzy)

4레벨  /  MP 15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가 다음 턴에 한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가까이 있는 부대를 공격하게 된다.  이 때 데미지는 (마력 × 1)% 만큼 증가한다.

초급 흑마법

 흑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마력 × 2)% 만큼 증가한다.

중급 흑마법

 흑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데미지가 (마력 × 3)% 만큼 증가한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가 다음 두 턴 동안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가까이 있는 부대를 공격하게 된다.  이 때 데미지는 (마력 × 3)% 만큼 증가한다.

추가 효과

 

아군과 적이 붙어서 싸우게 되면 효과가 없지만, 그 전에 쓰면 적진을 크게 혼란시킬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방해마법이다.  특히 스트롱홀드의 야생 사이클롭스에게 걸면 적진은 난장판이 되어 버릴  것이다.

 

눈멀기 (Blind)

4레벨  /  MP 10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를 (마력 × 0.15)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공격을 받으면 바로 마법이 풀린다.

초급 흑마법

 적 한 부대를 (마력 × 0.2)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공격을 받으면 바로 마법이 풀린다.

중급 흑마법

 적 한 부대를 (마력 × 0.25)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공격을 받으면 바로 마법이 풀린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를 (마력 × 0.25)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공격을 받으면 바로 마법이 풀리지만, 반격하지는 못한다.

추가 효과

 

 적 한 부대를 전투에서 떼어놓을 수 있는 마법.  각개격파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마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마력이 낮은 영웅은 제대로 쓰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퍼펫 마스터 (Puppet Master)

5레벨  /  MP 18

흑마법 없음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원래의 (마력 × 3)% 로 낮추고, (마력 × 0.15)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한다.
 단, 7레벨 유닛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초급 흑마법

 흑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지속시간이 (마력 × 0.2) 턴이 된다.

중급 흑마법

 흑마법 없음 효과와 동일하나 지속시간이 (마력 × 0.25) 턴이 된다.

고급 흑마법

 적 한 부대의 주도력을 원래의 (마력 × 3)%로 낮추고, (마력 × 0.25)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한다.

 7레벨 유닛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추가 효과

 

강력한 적 유닛을 아군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최고의 방해 마법.  하지만 지속시간이 주도력 10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라 마력이 낮은 영웅은 적 유닛을 거의 조종해보지도 못하고 마법이 풀려 버린다는 문제가 있다.

 

 Ex) 주도력 9인 야생 사이클롭스에게 마력 4의 고급 퍼펫 마스터를 걸면 사이클롭스의 주도력은 일시적으로 9 × 0.12 = 1.08 이 되며, 그 상태로 1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하게 된다.  (하지만 사이클롭스의 주도력이 1.08로 낮아져 있어서 아군이 직접 조종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명계의 저주 (Curse of the Netherworld)

5레벨  /  MP 15

흑마법 없음

 언데드와 악마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유닛에게 8 + (마력 × 2) 의 데미지를 입힌다.

초급 흑마법

 언데드와 악마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유닛에게 12 + (마력 × 3) 의 데미지를 입힌다.

중급 흑마법

 언데드와 악마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유닛에게 30 + (마력 × 6) 의 데미지를 입힌다.

고급 흑마법

 언데드와 악마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유닛에게 144 + (마력 × 12) 의 데미지를 입힌다.

추가 효과

영웅이 질병 마법 숙련 기술을 익히면 명계의 저주 마법을 쓸 때 마력이 4 높아진다.

 데미지도 나쁘지 않고, 인퍼노와 네크로폴리스 유닛에게는 피해가 없는 전체 공격 마법이라 자주 쓰게 되는 마법이다.  단, 헤이븐의 나이트는 자폭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배워도 쓸 수가 없다.

 

 Ex) 마력 6의 고급 명계의 저주 마법을 쓰면 언데드와 악마를 제외한 전장에 있는 모든 유닛이 144 + 72 = 216 데미지를 입게 된다.

 

흡혈병 (Vampirism)

5레벨  /  MP 10

흑마법 없음

 아군 한 부대의 특성을 언데드로 바꾸고, 5 + (마력 × 2)% 만큼 데미지를 흡수하는 흡혈 능력을 준다.

초급 흑마법

 아군 한 부대의 특성을 언데드로 바꾸고, 10 + (마력 × 2)% 만큼 데미지를 흡수하는 흡혈 능력을 준다.

중급 흑마법

 아군 한 부대의 특성을 언데드로 바꾸고, 15 + (마력 × 2)% 만큼 데미지를 흡수하는 흡혈 능력을 준다.

고급 흑마법

 아군 한 부대의 특성을 언데드로 바꾸고, 25 + (마력 × 2)% 만큼 데미지를 흡수하는 흡혈 능력을 준다.

추가 효과

 

흑마법의 유일한 보조마법으로, 아군 한 부대를 뱀파이어로 만드는 무서운 마법.  마력이 높다면 죽지 않는 부대를 만들 수 있다.  특이하게도, 마법의 대상이 된 유닛은 언데드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생명체 유닛이라고 해도 부활 마법 대신 레이즈 데드 마법으로 부활시켜야 하며, 사기가 0이 되고 정신 계열 마법에도 면역되어버린다.

 

 ※ 동방의 부족에서만 등장하는 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