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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Unique Skill

 

반격 (Counterstrike) - 나이트 특수 기술

  기본적으로 아군 병력의 반격시 데미지의 양을 증가시키며, 훈련장이 지어진 헤이븐 타운 안에 반격 기술을 가진 나이트 영웅이 있으면, 농부 → 궁수 / 궁수 → 보병 / 보병 → 성직자 / 성직자 → 기사단으로 훈련시켜 바꾸는게 가능하다. 이 때 필요한 비용은 아래와 같으며, 한 타운에서 1주일에 7(영웅의 전당이 지어져있으면 20) 유닛 이상을 훈련시킬 수 없다. 또한, 필요한 비용은 영웅의 반격 기술 숙련도와 훈련 교관 기술 습득 여부에 따라 줄어든다.  운명의 망치까지는 무제한 훈련이 가능해서 농부 → 궁수 훈련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지만 물량 제한이 생기고 훈련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동방의 부족에서는 성직자 → 기사단 훈련이 가장 자주 사용된다.  물론 직접 유닛을 뽑는 것보다 더 많은 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 운용에 여유가 생기는 후반 이후에 고급 유닛의 물량을 높이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기본 비용

중급 반격(15%)

고급 반격(30%)

궁극의 반격(45%)

고급 반격 + 훈련 교관 (65%)

농부 → 궁수

150 금

128 금

105 금

83 금

53 금

궁수 → 보병

270 금

243 금

189 금

149 금

95 금

보병 → 성직자

1950 금

1755 금

1365 금

1073 금

683 금

성직자 → 기사단

3750 금

3188 금

2625 금

2063 금

1313 금

※ 궁수 생산비용 50 금, 업그레이드 비용 30 금 / 보병 생산비용 85 금, 업그레이드 비용 45 금
성직자 생산비용 600 금, 업그레이드 비용 250 금 / 기사단 생산비용 1300 금, 업그레이드 비용 400 금

초급 - 아군 유닛을 훈련장에서 보다 더 높은 레벨의 유닛으로 훈련시킬 수 있으며, 유닛의 반격 위력을 5% 증가시킨다.

중급 - 아군 유닛을 훈련장에서 보다 더 높은 레벨의 유닛으로 훈련시킬 수 있으며, 훈련 비용이 15% 감소하고, 유닛의 반격 위력을 10% 증가시킨다.

고급 - 아군 유닛을 훈련장에서 보다 더 높은 레벨의 유닛으로 훈련시킬 수 있으며, 훈련 비용이 30% 감소하고, 유닛의 반격 위력을 20% 증가시킨다.

궁극 - 아군 유닛을 훈련장에서 보다 더 높은 레벨의 유닛으로 훈련시킬 수 있으며, 훈련 비용이 45% 감소하고, 유닛의 반격 위력을 25% 증가시킨다.

기원 : 일시적으로 모든 아군 생명체 유닛의 사기, 공격력, 방어력이 1씩 증가하며, 주도력도 10% 높아지는 기원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지속시간은 (영웅의 레벨 / 4) + 2 턴이다.

 

초반 또는 MP가 없을 때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훈련 교관 : 영웅이 헤이븐 타운 성 안에 있는 경우, 해당 타운에서는 유닛 트레이닝 비용이 35% 더 감소된다.

훈련으로 인한 고급 유닛의 대량 생산이 특징인 헤이븐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기술.  보조 영웅에게는 레벨업을 할 때 훈련 교관 기술부터 익히게 하자.  주력 영웅이 훈련 비용 줄이자고 성에 있기는 아깝다.

역습 : 이 능력을 아군 유닛 한 부대에게 걸면 해당 유닛을 근접전으로 공격(반격은 제외)하는 모든 적에게 영웅이 즉각적으로 공격해 데미지를 주게 된다.  이 때 영웅의 공격 데미지는 평소보다 3레벨 높은 데미지가 되며, 지속시간은 다른 아군 유닛에게 역습 능력을 걸어줄 때까지이다.  역습 능력을 사용한 영웅은 1턴 동안 일시적으로 턴이 2배로 빠르게 오게 된다.

근접전으로 공격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비슷한 효과를 가진 지옥의 징표에 비해 효용성은 낮다.  별로 쓸 일이 없는 기술.

막힘없는 돌격 : 역습 능력이 발동될 때 데미지가 3배가 된다.

  역습 능력 자체가 별로 쓸모가 없기 때문에 쓸모없는 기술.  궁극 기술이 아니라 일반 기술이었다고 해도 익히는 사람이 많지 않았을 것이다.  익힐 필요가 없으나, 대신 궁극기에 전혀 신경쓰지 않고 원하는 대로 기술을 익혀나갈 수 있다.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지도력

모병

신성한 지휘

감정 이입

고급 방어

생명력

굳건한 방어

최후의 항전

고급 백마법

보호 마법

숙련

축복마법

숙련

수호 천사

 

 

어벤저 (Avenger) - 레인저 특수 기술

  이미 1주 기본 생산량의 2배수 이상을 전멸시켜본 적이 있는 유닛들을 실반의 어벤저 길드에서 천적으로 지정한다.  천적으로 지정한 유닛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낼 수 있다.  마을에 직접 방문을 해야 천적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

초급 - 이미 1주 기본 생산량의 2배수 이상 전멸시킨 적이 있는 유닛 하나를 실반 타운의 어벤저 길드에서 골라 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아군 유닛은 천적을 공격할 때 4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게 된다.

중급 - 이미 1주 기본 생산량의 2배수 이상 전멸시킨 적이 있는 유닛 둘을 실반 타운의 어벤저 길드에서 골라 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아군 유닛은 천적을 공격할 때 4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게 된다.

고급 - 이미 1주 기본 생산량의 2배수 이상 전멸시킨 적이 있는 유닛 셋을 실반 타운의 어벤저 길드에서 골라 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아군 유닛은 천적을 공격할 때 4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게 된다.

궁극 - 이미 1주 기본 생산량의 2배수 이상 전멸시킨 적이 있는 유닛 넷을 실반 타운의 어벤저 길드에서 골라 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아군 유닛은 천적을 공격할 때 4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내게 된다.

저격 : 레인저 영웅의 일반 공격 데미지가 원래 레벨보다 3레벨 더 높아지게 되며, 영웅이 직접 천적을 공격하면 2배의 피해를 입히게 되며, 영웅의 일반 공격으로 적 유닛을 하나도 죽이지 못하는 경우에도 한 마리를 죽일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된다.

 

화살의 비 기술의 효과를 더 높여주는 정도의 기술.  초반 말고는 큰 의미는 없다.

마법 부여 화살 : 영웅이 저주 또는 공격 마법 하나를 지정해 놓으면, 영웅이 화살의 비 능력을 쓰거나 저격을 익힌 상태에서 일반 공격을 할 경우 천적 유닛에게만 해당 마법의 효과가 공격과 함께 발동된다.  해당 마법을 쓸 수 있는 MP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마법이 발동되지 않으며, 부여할 수 있는 마법은 아마게돈을 제외한 모든 파괴 마법, 명계의 저주와 대규모의 둔화/약화/고통/혼란을 제외한 흑마법, 정화, 분노의 주먹, 마법 지뢰, 벌떼 소환이다.  

하이 드루이드를 생산해 영웅의 마력을 높일 수 있는 레인저는 MP만 충분하다면 이 기술을 쓰고 화살의 비를 뿌려서 마법 난사를 보여줄 수 있다.

화살의 비 : 이 기술을 전투 중에 사용하면 영웅이 전장에 있는 모든 천적 유닛(적군만 해당)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저격 및 마법 부여 화살 능력을 익혔을 경우 해당 능력의 효과도 추가된다.

마법 부여 화살은 이 기술이 없으면 큰 의미가 없기에 꼭 필요하다.  다만, 천적 지정이 쉽지 않다는 어벤저 기술 자체의 한계 때문에 운이 좋아야 한다는 조건은 있다.

자연의 행운 : 아군 부대가 공격할 때 무조건 행운 효과가 발동된다.  적 룬메이지가 궁극 기술인 절대 면역을 익혔다면 절대 면역과 자연의 행운 기술 효과는 서로 상쇄된다.

  항상 2.25배의 데미지를 내게 만드는 막강한 궁극 기술.  나이트의 그것과 너무 비교된다.  한번 익히면 그것으로 게임은 거의 끝이라고 봐도 될 정도이다.  적 룬메이지가 절대 면역 기술을 익혔을 경우 서로 효과가 상쇄되지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큰 신경쓸 일은 아니다.  스킬 트리도 꽤 좋기 때문에 궁극기 습득 실패에 대한 부담도 거의 없다.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행운

병사의 행운

자원발견

엘프의 행운

고급 병참술

탐험술

침묵의

감시자

익숙한 지형

고급 백마법

분노 마법

숙련

폭풍의 바람

마나 정제

 

 

아티팩트 제작자 (Artificer) - 위자드 특수 기술

  아카데미 타운의 아케인 포지에서 1~3가지의 능력치를 높여주는 소형 아티팩트를 만들어내 아케인 포지에서 원하는 유닛 한 종류에게 장착시킬 수 있다.  이 때 올라가는 능력치의 양은 영웅의 지력 수치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진다.

 

 

소모되는 자원의 종류

지력에 따른 증가량

공격력 증가

광석, 수정

지력 1일 때 1, 지력 4일 때 2, 지력 8일 때 3 증가하며, 이후로는 지력이 4 올라갈 때마다 1씩 추가 증가 (지력이 40일 경우 11 증가)

방어력 증가

나무, 수정

주도력 증가

수은, 유황

지력 수치 × 1% 만큼 증가 (지력이 50일 때 최대 증가량 50% 도달)

체력 증가

나무, 보석

지력 1일 때 1, 지력 5일 때 2, 지력 10일 때 3 증가하며, 이후로는 지력이 5 올라갈 때마다 1씩 추가 증가 (지력이 40일 경우 9 증가)

행운 증가

나무, 수정

지력 1일 때 1, 지력 10일 때 2, 지력 20일 때 3 증가하며, 이후로는 지력이 10 올라갈 때마다 1씩 추가 증가 (지력이 40일 경우 5 증가)

사기 증가

나무, 유황

마법 저항력 증가

나무, 보석

지력 1:6%, 2:13%, 3:19%, 4:25%, 5:29%, 6:34%, 7:37%, 8:41%, 9:44%,

10:47%, 11:49%, 12:52%, 13:54%, 14:56%, 15:58%, 16:60%, 17:61%, 18:63%, 19:64%, 20:66%, 이후로 지력 30일 때 76%가 될 때까지 1%씩 계속 증가, 이후로 증가 속도가 계속 둔화되어 지력 60일 때 해당 아군 유닛이 입는 마법 데미지가 86% 감소됨

속도 증가

광석, 수은

지력 1일 때 1, 지력 15일 때 2, 지력 30일 때 3 증가하며, 이후로는 지력이 15 올라갈 때마다 1씩 추가 증가 (지력이 45일 경우 4 증가)

공격시 적의 방어력 감소

광석, 유황

 

또한, 소형 아티팩트 생산 비용은 금이 소모되지 않는 대신 각종 자원이 소모되는데, 이 때 소모되는 자원의 종류는 아래와 같고, 속성을 하나만 줄 경우는 자원이 5씩 소모되지만, 하나의 아티팩트에 두 번째 속성을 줄 때는 10씩, 세 번째 속성을 줄 때는 15씩 소모된다.

예를 들어, 체력 증가 → 주도력 증가 → 속도 증가 등 3가지 속성을 가진 아티팩트를 만들 때는

  ① 첫 번째 속성인 체력 증가 : 나무 5 + 보석 5

  ② 두 번째 속성인 주도력 증가 : 수은 10 + 유황 10

  ③ 세 번째 속성인 행운 증가 : 나무 15 + 수정 15.            합쳐서 나무 20 + 수은 10 + 수정 15 + 유황 10 + 보석 5 의 자원이 필요하다.

 

제대로 된 소형 아티팩트를 만드려면 엄청난 양의 자원이 필요할뿐더러 지력이 낮은 초반에는 만들어도 큰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초반~중반에는 1개의 속성을 주어 (주로 주도력이나 행운, 사기 증가를 옵션으로 주게 된다) 유닛의 능력치를 약간 보조해주는 정도로밖에 쓸 수 없으나, 자원이 남아돌고 영웅의 지력이 높아지는 후반에는 속성을 여러개 주어 2~3개 이상 만들어내 여러 개의 유닛에게 주어서 능력치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다.  따라서 위자드의 아티팩트 제작자 기술은 초반에는 다른 영웅의 기술보다 훨씬 약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위력이 강해진다.

초급 - 영웅이 아케인 포지에 들어가서 1개의 속성을 가진 소형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

중급 - 영웅이 아케인 포지에 들어가서 2개의 속성을 가진 소형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

고급 - 영웅이 아케인 포지에 들어가서 3개의 속성을 가진 소형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

궁극 - 소형 아티팩트 제작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위자드의 징표 : 특정 유닛 하나와 위자드 영웅을 평소의 50% 주도력만 사용해 묶어 버려서 마법을 쓸 때 MP가 충분하다면 항상 해당 유닛에게도 마법이 자동으로 걸리게 만든다.

 

징표를 찍은 유닛에게 마법을 쓰면 마법이 두 번 걸린 효과가 나오며, 다른 유닛에게 마법을 쓰더라도 징표가 찍힌 유닛에게도 마법이 한 번 걸리게 되는 기술로 MP가 가장 높은 위저드 영웅에 맞는 기술이다.  영웅 턴의 절반을 사용한다는 점이 조금 번거롭지만 적 유닛을 귀찮게 만들 수 있는 기술.

마법 거울 : 적 영웅이 하나의 유닛에게만 쓰는 저주 또는 공격 마법이 임의의 다른 유닛에게 반사될 수 있다.  이 때 마법이 반사되는 것은 아군과 적 유닛 모두 가능하지만 집단 마법은 반사할 수 없으며, 반사될 확률은 10 + (영웅의 레벨 × 2)% 이다.

확장할 때는 아무 효과가 없지만 적 영웅과의 전투에서 상당한 효과를 내는 기술.  운이 없으면 다른 아군에게 반사된다는 점이 약점이다.  다만, 갈립을 고른 경우는 적에게만 반사될 확률이 높아져 마법 거울 기술이 더 강력해진다.

아티팩트 흡수 : 영웅의 평소 주도력의 25%만 사용해 전투 중에 아군 유닛이 장비하고 있는 소형 아티팩트 하나를 분해시켜 아군 부대 하나를 부활시킨다.  이 때 부활되는 체력의 양은 10 × 영웅의 레벨 × (아티팩트에 부여된 속성 수 + 1) 이다.

소형 아티팩트 제작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므로 가끔 급할 때나 한두 번 사용하는 기술.

아케인의 전지자 : 마법 기술들의 숙련 여부에 관계없이 대규모의 보조/방해 마법을 제외한 모든 마법을 자동으로 익히고 고급 효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마법을 다 익히게 되므로 매우 좋은 능력이기는 하지만, 정작 스킬 트리에 학습이나 전투 기계같은 괴상한 기술만 가득할 뿐 마법 계열 관련 기술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궁극 기술을 목표로 하다가 실패할 경우 마법을 제대로 쓰기가 매우 어려워지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학습

지능

위자드의

보상

조언

고급

전투 기계

발석기

원격 조정

전율

고급

마법수련

아케인 훈련

주문 반격

아케인의

우수성

 

 

게이팅 (Gating) - 데몬 로드 특수 기술

  아군의 인퍼노 유닛들이 한 턴을 사용해서 맵 상의 특정 위치에 원래 유닛과 동일한 종류의 유닛을 소환할 수 있다.   소환된 유닛은 전투가 끝나면 사라지며, 원본 유닛의 특수능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환되는 유닛의 숫자는 게이팅 사용 당시 원본 유닛 숫자의 일정 %가 되며, 게이팅을 사용한 유닛은 한 턴 동안 턴 오는 속도가 2배가 된다.  개별 유닛의 능력이 그리 좋다고는 할 수 없는 인퍼노는 이 기술을 통해 전장에서 물량으로 적을 압도하는 것이 가능하며, 게이팅으로 소환된 유닛이 적의 궁수들을 봉쇄하는 효과도 있다.  다만, 추방이나 엑소시즘, 허무로의 귀환 같은 능력을 가진 영웅에게는 효과가 반감된다.

초급 - 임프와 데몬만 게이팅이 가능하며, 소환되는 유닛의 숫자는 게이팅을 사용할 때 있던 유닛의 30%이다.

중급 - 임프, 데몬, 헬 하운드, 서큐버스만 게이팅이 가능하며, 소환되는 유닛의 숫자는 게이팅을 사용할 때 있던 유닛의 35%이다.

고급 - 데빌을 제외한 모든 인퍼노 유닛이 게이팅이 가능하며, 소환되는 유닛의 숫자는 게이팅을 사용할 때 있던 유닛의 40%이다.

궁극 - 모든 인퍼노 유닛이 게이팅이 가능하며, 소환되는 유닛의 숫자는 게이팅을 사용할 때 있던 유닛의 45%이다.

시체 흡수 : 전장에 있는 시체를 흡수해 영웅의 MP를 시체의 총 체력 / 30 만큼 증가시킨다. (소수점 아래에서 올림)  흡수된 시체는 사라지며, 시체 위에 유닛이 있으면 쓸 수 없다.

다른 마법형 영웅에게 이런 기술이 있었다면 사기 기술이 되었겠지만(네크로맨서의 징표에 비해 효율이 2.5배나 좋다), 데몬 로드는 레벨업을 할 때 지력이 오를 확률이 높아 마법이나 공격을 하지 않고 이 기술을 써야 할 정도로 MP가 부족할 일이 별로 없다.

지옥의 불꽃 : 모든 아군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반격할 때는 제외) 30% 확률로 (10 × 영웅의 마력) + 10 만큼의 추가 화염 데미지를 적에게 입힐 수 있다.  발동될 때마다 영웅의 MP가 5씩 줄어들며, MP가 4 이하라면 발동되지 않는다.

MP가 계속 감소된다는 문제는 있지만 MP가 높은 데몬 로드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데몬 로드의 마력 증가율이 매우 낮아 데미지를 제대로 내기가 힘들다는 것이 문제.

지옥의 징표 : 적 유닛 하나에게 영웅 턴의 절반을 사용해 지옥의 징표를 찍는다.  지옥의 징표가 찍힌 적 유닛은 영웅이 다른 유닛에게 지옥의 징표를 찍을 때까지 공격, 반격, 마법 시전을 할 때 자동으로 데몬 로드에게 직접 공격을 당하게 된다.  이 때 데미지는 영웅의 레벨보다 3 높은 것으로 계산된다.

적 유닛 하나를 못살게 하는 특수능력.  나이트메어나 블러드 시스터같이 주도력이 높은 적 유닛에게 걸면 더 효과적이다.

우르가쉬의 부름 : 게이팅에 걸리는 시간이 완전히 사라져 게이팅 명령을 내리는 즉시 유닛이 소환된다.

거의 전투 시작과 동시에 적 궁수 부대를 무력화시킬 수도 있고, 아군 부대의 전력을 거의 2배로 늘려놓고 전투에 들어가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한 궁극기.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공격

전장의 광분

고통의 타격

화염 장전

고급 병참술

탐험술

신속한

게이팅

순간이동

기습

고급 흑마법

질병 마법

숙련

고통의 타격

오염된 토양

 

 

심령술 (Necromancy) - 네크로맨서 특수 기술

  전투 승리 후 죽인 적 유닛들 중 일부를 해당 유닛의 레벨에 맞는 언데드로 되살려내 아군으로 합류시킬 수 있다.  이 때 살려낼 수 있는 유닛의 수는 죽인 적 유닛의 수와 심령술의 습득 단계, 그리고 어둠의 에너지에 영향을 받는다.

  살려내는 유닛의 종류는 죽인 적 유닛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변환되며, 이 때 필요한 어둠의 에너지 양도 아래 표와 같다.

죽인 적 유닛

살아나는 아군 유닛

1 유닛을 살려낼 때

필요한 어둠의 에너지

농부 / 징집병 / 브루트 / 임프 / 패밀리어 / 버민 / 블레이드 댄서 / 워 댄서 / 윈드 댄서 / 블러드 메이든 / 블러드 퓨리 / 블러드 시스터 / 고블린 / 고블린 덫 사냥꾼 / 고블린 주술사

해골

2.16

궁수 / 저격수 / 석궁병 / 헌터 / 마스터 헌터 / 아케인 아처 / 그렘린 / 마스터 그렘린 / 그렘린 공작원 / 스카웃 / 어쌔신 / 스토커 / 척후병 / 투척병 / 작살 투척병

해골 궁수 /

해골 전사

3.36

빈디케이터 / 혼드 데몬 / 미노타우르스 / 산악 경비대

좀비

4.2

보병 / 중장보병 / 혼드 오버시어 / 혼드 그런트 / 미노타우르스 가드 / 미노타우르스 태스크마스터 / 경비대 / 방패 경비대 / 오크 전사 / 오크 도살자 / 오크 전쟁광

전염병 좀비 /

부패한 좀비

6

그리핀 / 헬 하운드 / 픽시 / 히드라 / 곰 기병대 / 백곰 기병대 / 켄타우로스

고스트

9.28

임페리얼 그리핀 / 배틀 그리핀 / 켈베로스 / 파이어하운드 / 헬 차저 / 나이트메어 / 헬 스텔리언 / 스프라이트 / 드라이어드 / 심연의 히드라 / 산성의 히드라 / 흑곰 기병대 / 켄타우러스 유목민 / 켄타우러스 약탈자 / 늑대

스펙터 /

폴터가이스트

13.08

서큐버스 / 어둠의 추적자 / 공포의 추적자 / 맹공의 추적자 / 브롤러

뱀파이어

20.72

기병대 / 팔라딘 / 챔피언 / 서큐버스 미스트리스 / 서큐버스 시듀서 / 버서커 / 배틀레이저 / 오크 학살자 / 오크 처형자 / 오크 족장

뱀파이어 로드 /

뱀파이어 프린스

29.56

성직자 / 드루이드 / 마법사 / 샤먼

리치

46.64

종교재판관 / 질럿 / 드루이드 엘더 / 하이 드루이드 / 아크메이지 / 배틀메이지 / 섀도우 위치 / 섀도우 매트리아크 / 섀도우 미스트리스 / 룬 프리스트 / 룬 패트리아크 / 룬의 수호자 / 하늘의 딸 / 대지의 딸

아크리치 /

리치 마스터

61.56

핏 핀드 / 트렌트 / 진 / 진 술탄 / 진 비지어 / 와이번 / 혈안의 사이클롭스

와이트

88.16

핏 로드 / 핏 스폰 / 데빌 / 아크데빌 / 아크데몬 / 고대의 트렌트 / 야생의 트렌트 / 락샤사 라니 / 락샤사 라자 / 락샤라 크샤트라 / 콜로서스 / 타이탄 / 폭풍의 타이탄 / 테인 / 플레임 로드 / 썬더 테인 / 산성 와이번 / 파오카이 / 사이클롭스 / 야생의 사이클롭스

레이스 /

밴쉬

103.52

그린 드래곤 / 섀도우 드래곤 / 만티코어

본 드래곤

126.96

에메랄드 드래곤 / 크리스탈 드래곤 / 블랙 드래곤 / 레드 드래곤

스펙트럴 드래곤 /

고스트 드래곤

156.2

 

어둠의 에너지는 매주 1일에 한 번씩 최대치까지 충전되며, 최대치를 결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기본적으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200 이 주어진다.

  ② 마을에 뼈의 무덤이 1개 건설될 때마다 150이 늘어나며, 성궤 건물이 건설될 때도 150이 늘어난다.

  ③ 영웅의 심령술 습득 정도와 레벨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진다.

 

영웅의 레벨

초급 심령술

중급 심령술

고급 심령술

궁극의 심령술

영웅의 레벨

초급 심령술

중급 심령술

고급 심령술

궁극의 심령술

1

1

2

3

4

21

48

97

145

194

2

1

2

3

4

22

52

105

158

211

3

1

2

3

4

23

57

114

171

228

4

1

2

3

4

24

61

123

185

246

5

1

2

3

4

25

66

132

198

265

6

1

2

3

4

26

70

141

212

283

7

2

5

7

10

27

75

151

227

303

8

4

9

13

18

28

80

161

241

322

9

6

13

20

27

29

85

171

256

342

10

9

19

28

38

30

90

181

271

362

11

12

24

36

49

31

95

191

287

382

12

15

30

45

60

32

100

201

302

403

13

18

36

55

73

33

106

212

318

424

1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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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86

34

111

223

334

446

15

25

50

75

100

35

116

233

350

467

16

28

57

86

114

36

122

244

367

489

17

32

64

97

129

37

127

255

383

511

18

36

72

108

145

38

133

267

400

534

19

40

80

120

160

39

139

278

418

557

20

44

88

132

177

40

145

290

435

580

 

 예를 들어, 17레벨 고급 심령술 영웅과 6레벨 중급 심령술 영웅을 가진 상태에서 뼈의 무덤이 2개 건설되었다면 이 때의 최대 어둠의 에너지 양은

    200 (기본) + 97 (17레벨 고급 심령술) + 2 (6레벨 중급 심령술) + 300 (뼈의 무덤 2개) = 599 가 되며, 이 수치로 레이스를 부활시키면 599 ÷ 103.52 = 5.79 = 5 유닛 까지 살려낼 수 있고, 81.4 만큼의 어둠의 에너지가 남게 되는 식이다.

초급 - 전장에서 죽은 적의 생명체 유닛들 중 20%를 죽인 유닛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언데드로 살려낼 수 있다.

중급 - 전장에서 죽은 적의 생명체 유닛들 중 30%를 죽인 유닛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언데드로 살려낼 수 있다.

고급 - 전장에서 죽은 적의 생명체 유닛들 중 40%를 죽인 유닛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언데드로 살려낼 수 있다.

궁극 - 전장에서 죽은 적의 생명체 유닛들 중 50%를 죽인 유닛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언데드로 살려낼 수 있다.

밴쉬의 울부짖음 : 일시적으로 모든 적 생명체 유닛의 사기와 행운이 1씩 감소하며, 주도력도 10% 낮아지는 밴쉬의 울부짖음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지속시간은 (영웅의 레벨 / 4) + 2 턴이다.

초반 또는 MP가 없을 때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해 기술.

영원한 복종 : 전투 종료 후 아군 부대 중 하나를 랜덤하게 선택하여 7 + (영웅의 레벨 × 5) 의 체력 수치만큼 다시 살려낸다.

큰 도움은 안되지만 약간의 피해를 복구해준다는 데에서 중립 유닛을 사냥할 때 조금 유용하다.

네크로맨서의 징표 : 영웅의 평소 주도력의 50%만 사용해 특정 한 부대를 묶어서 데미지를 75 입을 때마다 영웅의 MP를 1씩 자동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MP가 부족한 네크로맨서가 좀비같이 쓸모없는 유닛에게 이 기술을 걸면 MP 걱정이 줄어든다.  중립 적 유닛들이 체력이 높지만 기동성이 낮은 골렘, 트렌트, 히드라 같은 유닛이 나온다면 MP 보충이 쉬워진다.  항상 MP가 부족한 네크로맨서의 밥줄.

공포의 외침 : 밴쉬의 울부짖음 기술을 사용할 때 사기 감소 효과가 -1이 아니라 -7 이 된다.

적 전체에게 걸리기 때문에 적의 사기를 심하게 낮춰 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언데드 또는 비생명체(기계, 정령)에게는 아무 쓸모가 없으며 멀티플레이에서는 적이 눈치채고 준비를 한다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학습

학자

아케인의

고양

언데드의

제왕

고급

소환마법

소환 마법

숙련

생명 마법

숙련

추방

고급 흑마법

저주 마법

숙련

질병 마법

숙련

다크 리뉴얼

 

 

마법 침투 (Irresistable Magic) - 워락 특수 기술

  적의 마법 저항력을 약화시킨다.  또한, 적 유닛과 파괴 마법의 속성이 반대될 경우 입히게 되는 추가 데미지의 양을 증가시키게 되는데, 이 때 적용되는 법칙은 아래와 같다.

  1) 반대되는 속성 : 바람 속성(라이트닝 볼트 / 체인 라이트닝) ↔ 땅 속성(스톤 스파이크 / 메테오 샤워 / 내파)
                        불 속성(마력의 화살 / 파이어월 / 파이어볼) ↔ 물 속성(아이스 볼트 / 서클 오브 윈터 / 극한의 동결)

  2) 데미지 추가율 : 마법 침투 기술이 높아질수록 데미지 추가율이 높아진다.  고급 마법 침투일 경우 30%가 되며, 던전 타운에 태초 원소의 제단 건물을 건설할 때마다 10%씩 더 높아진다.   룬포스 세트(룬 전투 갑옷, 룬 전투 도끼)를 모두 착용하고 있으면 추가 데미지가 2배가 되며, 궁극 기술인 원소들의 분노를 익히면 추가 데미지가 2배가 된다.

 

  * 예를 들어 고급 마법 침투 / 태초 원소의 제단 건물 2개를 가진 워락이 600 데미지를 내는 극한의 동결 마법을 화염 속성을 가진 적 유닛에게 쓰면,

    600 × (고급 마법 침투 30% + 태초 원소의 제단 2개 20%) = 300의 추가 데미지가 발생하게 된다.

 

  ※ 또한, 워락 타운에 원소의 제단 건물을 건설하면 엘리멘탈 비전 능력으로 인한 보너스 데미지 기능은 아군 유닛의 공격에도 적용된다.

초급 - 적 유닛이 가진 마법 저항력의 20%를 무시하고, 영웅이 쓰는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도 최소한 데미지의 20%를 줄 수 있게 된다.  또한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 추가율이 10%가 된다.

중급 - 적 유닛이 가진 마법 저항력의 40%를 무시하고, 영웅이 쓰는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도 최소한 데미지의 40%를 줄 수 있게 된다.  또한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 추가율이 20%가 된다.

고급 - 적 유닛이 가진 마법 저항력의 50%를 무시하고, 영웅이 쓰는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도 최소한 데미지의 50%를 줄 수 있게 된다.  또한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 추가율이 30%가 된다.

궁극 - 적 유닛이 가진 마법 저항력의 75%를 무시하고, 영웅이 쓰는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도 최소한 데미지의 75%를 줄 수 있게 된다.  또한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 추가율이 40%가 된다.

어둠의 의식 : 영웅의 이동력을 모두 소모시켜 MP를 최대치까지 회복한다.  단, 아샤의 눈물을 팔 때처럼 영웅이 조금이라도 움직인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하루 이동력을 모두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 때문에 거의 쓸 일이 없다.

엘리멘탈 비전 : 이 능력을 익히고 전투에 들어가면 전투 순서 진행 바를 통해 적 유닛의 속성을 알 수 있게 된다.

해당 속성에 반대되는 공격 마법을 쓰거나 반대되는 속성을 가진 아군 유닛이 해당 적 유닛을 공격하면 데미지의 일정 퍼센트에 해당하는 원소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데미지 추가율은 마법 침투 기술의 숙련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공격 마법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술.  적의 속성에 맞추어 마법을 쓰면 적지 않은 추가 데미지를 얻을 수 있다.

강화 마법 : 영웅이 가지고 있는 파괴 마법에 더해, 마법의 데미지가 50% 증가되지만 MP 소모가 2배가 되는 강화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강화 마법들은 데미지를 높이는 점은 좋지만, MP 소모가 매우 심해지기 때문에 MP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기술이다.

원소들의 분노 :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될 때의 데미지 증가율을 2배로 높여준다.

태초 원소의 제단이 2개 이상 건설되어 있는 상태에서 엘리멘탈 비전 능력이 발동되면 원래 마법 데미지보다 더 많은 보너스 데미지가 나오게 되므로 공격 마법의 파괴력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는 기술.  원소의 제단을 건설했다면 아군 병력의 공격력도 꽤 높여줄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엘리멘탈 비전 능력 자체가 속성의 운에 의지하기 때문에 다른 궁극 기술에 비해서는 밀린다.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행운

마법 저항력

병사의 행운

워락의 행운

고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냉기 마법

숙련

번개 마법

숙련

고급

마법수련

불규칙한

마나

아케인 훈련

아케인의

우수성

 

 

룬의 이해 (Runelore) - 룬메이지 특수 기술

  아군 유닛들이 룬메이지가 익힌 룬 마법을 전투 중에 쓸 수 있게 된다.

  룬 마법은 영웅이 아니라 유닛이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 영웅이나 유닛의 턴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투 중 한 유닛이 같은 룬 마법을 두 번(강력한 룬 기술을 익혔다면 세 번)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지속시간이 보통 1턴 뿐이고 사용할 때마다 아군의 자원이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동거리를 늘려주거나 2회 공격 또는 둘러싼 적을 모두 공격하는 등 효과가 좋아서 전투 중에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 될 것이다.

초급 - 영웅이 1, 2 레벨 룬 마법을 익힐 수 있다.

중급 - 영웅이 3, 4 레벨 룬 마법을 익힐 수 있다.

고급 - 영웅이 5 레벨 룬 마법을 익힐 수 있다.

궁극 - 룬 마법을 쓸 때 목재와 광석이 소모되지 않게 된다.

무결점의 룬 : 룬을 사용할 때 50% 확률로 소모된 자원을 전투 종료 후 되돌려준다.

자원이 부족한 초반에는 도움이 되지만 후반에는 있으나 마나한 기술.

위대한 룬 : 한 유닛이 동일한 룬 마법을 두 번까지 쓸 수 있다.  두 번째로 쓸 때에는 자원 소모량이 3배가 된다.

자원 소모가 꽤 커진다는 문제가 있으나 영웅이 개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군과 적군의 전력이 비슷한 전투에서는 자원은 많이 필요할지라도 영웅의 턴을 아낄 수 있는 위대한 룬을 좀 더 많이 쓴다.

재충전의 룬 : 영웅 턴의 절반을 사용해 특정 유닛이 이미 한 번 사용한 룬 마법을 다시 쓸 수 있게 만든다.

위대한 룬과 기본 효과는 비슷하지만 영웅의 턴을 쓰는 대신 회수 제한과 추가 자원 소모가 없다는 차이점이 있어 영웅이 상대적으로 행동에 여유가 있거나 MP가 바닥난 상태에서는 이 기술을 쓰는 게 효율적이다.

절대 면역 : 모든 적의 일반 공격을 불행 공격으로 만들며, 적이 공격할 때 행운 능력이 발동되었을 경우는 일반 공격으로 만든다.  적 레인저가 궁극 기술인 자연의 행운을 익혔다면 절대 면역과 자연의 행운 기술 효과는 서로 상쇄된다.

적의 공격이 항상 절반 데미지만 입히게 되므로 포트리스의 방어적인 면을 극대화시켜주는 기술.  자연의 행운 기술만큼 좋은 기술이다.  이 기술을 배웠다면 적의 공격을 무서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특히나 기술 습득 과정에서 익히게 되는 아케인 방어막까지 씌워주고 적진으로 돌격시키면 유닛이 아예 안 죽는 상황도 감상할 수 있다.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방어

생명력

방어 진형

준비

고급

파괴마법

화염 마법

숙련

점화

마법 약화

고급

소환마법

지면 마법

숙련

엑소시즘

룬 갑옷

 

 

피의 분노 (Blodrage) - 바바리안 특수 기술

  아군 스트롱홀드 유닛(와이번 제외)들이 일정 수치 이상의 분노 수치를 얻으면 피의 분노 효과가 발동되게 해준다. 또한, 피의 분노 수치가 적의 공격을 흡수해주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공격을 받았을 때 분노 수치는 [1100 × 흡수한 데미지의 양 ÷ 공격당한 유닛의 총 체력] 만큼 떨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고급 피의 분노를 익힌 바바리안 지휘 아래 있고, 분노 수치 350을 가지고 있는 30 족장이 적에게 850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 총 체력이 1440인 족장은 피의 분노가 데미지의 70%, 즉 595 데미지를 흡수해 버리고 족장은 255 데미지를 입어 5마리만 죽게 된다.  대신, 이 때 분노 수치는 1100 × 255 ÷ 1440 = 195 만큼 떨어져서 분노 수치가 165가 된다.

초급 - 아군 유닛이 200점 이상의 분노 수치를 얻으면 1단계 피의 분노 상태가 되며, 피의 분노가 데미지의 50%를 흡수한다.

중급 - 아군 유닛이 500점 이상의 분노 수치를 얻으면 2단계 피의 분노 상태가 되며, 피의 분노가 데미지의 60%를 흡수한다.

고급 - 아군 유닛이 1000점 이상의 분노 수치를 얻으면 3단계 피의 분노 상태가 되며, 피의 분노가 데미지의 70%를 흡수한다.

궁극 - 피의 분노 단계가 향상되는데 필요한 분노 수치가 25% 감소하며, 피의 분노가 데미지의 80%를 흡수한다.

피의 기억 : 전투 시작시 모든 아군 스트롱홀드 유닛이 50~100 의 분노 수치를 얻게 된다.

그리 많은 수치는 아니지만 마을 안에 건설하는 해골더미의 추가 효과와 더해져서 잘 하면 전투 시작과 함께 1단계 피의 분노를 받고 시작할 수도 있게 된다.

마법을 넘어서는 힘 : 전투시 (바바리안의 마력 / 2) 만큼 적 영웅의 마력을 줄인다.

바바리안 영웅들은 심하다 싶을 정도로 마력이 안 오르는 클래스이므로 크게 효과를 기대할 만한 기술이 아니다.

강력한 공격 : 이 능력을 아군 유닛 한 부대에게 걸면 해당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마다 영웅이 그 유닛을 자동으로 공격하게 된다.  영웅이 일반 공격을 할 때는 10% 확률로 2배 데미지를 입히게 되며, 강력한 공격 능력이 발동될 때는 영웅의 원래 레벨보다 3 더 높은 레벨로 데미지가 계산된다. (궁수의 사격에는 레벨 3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이 기술을 건 아군의 턴이 빨리 올 수록 효과가 좋으므로 주도력이 높은 대지의 딸이나 오크 족장에게 걸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기술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싶다면 공격 → 마비의 일격 → 고통의 타격 트리를 타야 한다.  다른 타운의 영웅 일반 공격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데미지가 나온다.

확고한 분노 : 피의 기억 기술의 분노 수치 증가 효과가 50~100에서 500으로 높아진다.

기본적으로 전투 시작과 함께 2단계 피의 분노까지 얻게 해주는데다가, 이 기술을 익히면 더 이상 3단계 피의 분노도 꿈이 아니게 된다.  꽤 강력한 궁극 기술.

궁극기 습득 필요 기술 (동방의 부족 기준)

고급 공격

전장의 광분

마비의 일격

고통의 타격

고급 지도력

모병

의기양양

신성한 지휘

고급

전투 기계

발석기

고블린 지원

유황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