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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y Town Units

 

 

Academy 1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그렘린 (Gremlin)

2

2

1∼2

5

7

3

 

5

보행

6

22 금

20(40)

 특수능력 없음

Upg. Academy 1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마스터 그렘린

(Master Gremlin)

3

2

1∼2

6

11

5

 

7

보행

12

35 금

20(40)

+1

 

 

+1

+4

+2

 

+2

+6

+13

 

 ① 수리 : 마스터 그렘린은 전투 중 1회에 한해 쇠뇌, 발석차, 응급처치 텐트, 탄약 수레 등 전쟁 기계와 아군의 골렘을 마스터 그렘린

              의 숫자의 5배에 해당하는 양의 체력만큼 수리할 수 있으며, 이미 죽은 골렘을 부활시킬 수도 있다.

Upg. Academy 1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그렘린 공작원

(Gremlin Saboteur)

5

3

1∼2

6

12

5

 

7

보행

12

35 금

20(40)

+3

+1

 

+1

+5

+2

 

+2

+6

+13

 

 ① 기계 작동 방해 : 적 기계 부대(골렘, 탄약 수레, 쇠뇌, 구급 텐트, 발석차, 방어용 타워)의 총 체력이 그렘린 사보투어 부대의 총 체력

                            보다 낮다면 그렘린 사보투어는 공격 대신 해당 적 기계 부대를 1턴 동안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들 수 있다.

1레벨 궁수가 얼마나 강하겠는가?  능력치는 별볼일 없지만 사격이 가능하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하지만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그냥 그렘린은 주도력이 좀비 뺨칠 정도로 낮아서 업그레이드를 빨리 해줘야 확장이 좀 편해진다.

자체 능력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골렘을 치료, 부활시키고 전쟁 기계를 수리, 방해하는 등 보조 유닛으로서의 효과는 확실히 좋다.  그렘린 공작원은 기계 작동을 방해할 수 있지만 기계 유닛을 상대할 기회 자체가 많지 않은데다가 그렘린 공작원도 궁수라 적의 견제 대상이 될 수 있어 체력으로 계산해야 하는 특수능력을 크게 발휘하기는 어렵고, 주도력이나 공격력이 더 높아졌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어야 할 것이다.

 

Academy 2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암석 가고일

(Stone Gargolye)

3

4

1∼1

15

9

6

 

 

비행

10

45 금

14(28)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번개 마법 면역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소환물은 제외)

Upg. Academy 2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흑요석 가고일

(Obsidian Gargoyle)

3

5

1∼2

20

10

7

 

 

비행

18

70 금

14(28)

 

+1

+0~+1

+5

+1

+1

 

 

+8

+25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번개 마법 면역  ③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소환물은 제외)

 ④ 화염 마법 면역  ⑤ 냉기 마법 면역

Upg. Academy 2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엘리멘탈 가고일

(Elemental Gargoyle)

2

6

1∼2

20

11

7

 

 

비행

19

70 금

14(28)

-1

+2

+0~+1

+5

+2

+1

 

 

+9

+25

 

 ① 정령체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② 격노 : 아군 부대가 죽었을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상승(단, 소환물은 제외)

 ③ 불마법 취약의 오라 : 아군을 포함해 엘리멘탈 가고일 옆에 붙어있는 있는 유닛은 불마법에 평소보다 50% 높은 데미지를 입는다.

 ④ 냉기마법 취약의 오라 : 아군을 포함해 엘리멘탈 가고일 옆에 붙어있는 있는 유닛은 냉기마법에 평소보다 50% 높은 데미지를 입는다.

 ⑤ 번개마법 취약의 오라 : 아군을 포함해 엘리멘탈 가고일 옆에 붙어있는 있는 유닛은 번개마법에 평소보다 50% 높은 데미지를 입는다.

날아다니던 가고일이 이상하게 변해서 뒤뚱거리면서 이동한다.  전작에서의 특징 없는 능력치를 버리고 공격력은 극히 낮지만 체력이 매우 높은 유닛으로 탈바꿈하였다.  흑요석 가고일이 되면 대부분의 공격 마법에 면역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방어에 쓰기 적합한 유닛.  다른 맷집형 유닛과는 달리 속도가 빨라서 적진으로 진격하기 쉽기 때문에 적 유닛들의 반격 제거용으로 주로 쓰이며, 엘리멘탈 가고일로 업그레이드해서 공격 마법을 쓰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다만, 아군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Academy 3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아이언 골렘 (Iron Golem)

5

5

3∼5

18

7

4

 

 

보행

21

100 금

9(18)

 ① 기계 유닛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사기에 영향받지 않음, 부활 불가능

 ② 둔화 마법 면역   ③ 50%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50%의 데미지만 입음

Upg. Academy 3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틸 골렘 (Steel Golem)

6

6

5∼7

24

7

4

 

 

보행

34

150 금

9(18)

+1

+1

+2~+2

+6

 

 

 

 

+13

+50

 

 ① 기계 유닛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사기에 영향받지 않음, 부활 불가능

 ② 둔화 마법 면역   ③ 75%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25%의 데미지만 입음

 ④ 무한 반격 : 언제나 적의 근접 공격에 반격함

Upg. Academy 3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마그네틱 골렘

(Magnetic Golem)

6

4

5∼7

20

9

4

 

 

보행

39

150 금

9(18)

+1

-1

+2~+2

+2

+2

 

 

 

+14

+50

 

 ① 기계 유닛 : 비생명체.  중독, 눈멀기와 정신 계열 마법 면역, 사기에 영향받지 않음, 부활 불가능

 ② 마법의 갑옷 : 물리적 데미지를 입히는 마법을 제외한 모든 마법에 면역되며, 마법적 데미지를 입히는 마법을 맞으면 원래 데미지의

                        절반만큼 HP를 회복한다(부활도 가능).

 ③ 마법 자기력 : 아마게돈을 제외한 범위 파괴 마법에 옆에 있는 아군 유닛이 맞으면 데미지의 일정 %(마그네틱 골렘 9마리당 5%씩

                       추가)를 마그네틱 골렘이 흡수해 그 데미지의 절반을 마그네틱 골렘의 회복과 부활에 사용된다.

능력치는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속도가 느려서 적진으로 이동하기 힘들고, 게다가 주도력까지 매우 낮아서 턴도 잘 안 온다.  골렘의 행군이나 기계의 영광 기술 또는 순간이동 기습 능력을 영웅이 익혔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군 유닛들을 보호하는 것 말고는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다만, 마그네틱 골렘은 공격 마법을 맞을 때마다 유닛이 부활되므로 처음부터 파이어볼 마법을 가지고 나오는 나시르가 가고일+마그네틱 골렘만 데리고 사냥하는 것은 근접전 중립 몬스터를 상대할 때 꽤 좋은 전술이 된다.

 

Academy 4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메이지(Mage)

10

10

7∼7

18

10

4

10

3

보행

36

250 금

5(10)

 ① 사격시 거리 페널티 없음                  ② 마법 사격 : 메이지의 화살은 목표 유닛과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한다.

 ③ 마법 사용 가능 : 초급 분노의 주먹(5 MP, 적 하나에 데미지),

                            중급 정화(10 MP, 한 부대의 마법효과 제거.  기본 성공확률은 80%)

Upg. Academy 4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아크메이지 (Archmage)

10

10

7∼7

30

10

4

25

4

보행

50

340 금

5(10)

 

 

 

+12

 

 

+15

+1

+19

+90

 

 ① 사격시 거리 페널티 없음                  ② 마나 교류 : 영웅의 MP 소모량 25% 감소

 ③ 마법 사격 : 아크메이지의 화살은 목표 유닛과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한다.

 ③ 마법 사용 가능 : 중급 분노의 주먹(5 MP, 적 하나에 데미지), 초급 파이어볼(10 MP, 화염 속성의 범위 공격),

                                             고급 정화(10 MP, 한 부대의 마법효과 제거.  기본 성공확률은 100%),

                                             중급 정의의 힘(6 MP,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 9 증가)

Upg. Academy 4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배틀 메이지(Battle Mage)

12

9

7∼7

29

10

4

10

6

보행

50

340 금

5(10)

+2

-1

 

+11

 

 

 

+3

+14

+90

 

 ① 사격시 거리 페널티 없음                  ② 마법 사격 : 배틀 메이지의 화살은 목표 유닛과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한다.

 ③ 마법 흡수 : 바로 옆에 있는 아군 유닛이 메이지에게 마법 사격으로 공격당할 경우 데미지를 무효화시킨다.

 ④ 마법 사용 가능 : 초급 분노의 주먹(5 MP, 적 하나에 데미지),

                            중급 정화(10 MP, 한 부대의 마법효과 제거.  기본 성공확률은 80%)

아카데미 4레벨에는 꽤 강력한 유닛이 자리잡고 있다.  발사 회수는 정말 적지만 언제나 최대 데미지를 내는 사격이 가능하고, 게다가 마법 제거 효과를 가진 정화를 비롯해 각종 공격 마법들을 쓸 수 있어서 이래저래 다용도 유닛이다.  다만, 사격을 할 때 중간에 아군 유닛이 있으면 아군까지 맞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면서 움직여줘야 하고 MP와 화살을 모두 사용하면 별 의미가 없기 때문에 장기전에서는 쓰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아크메이지의 공격 마법은 초반에는 정말 효과적이라 아카데미를 선택했다면 2,3레벨 유닛을 안 뽑더라도 일단 아크메이지를 생산하는 것이 1차 목표이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공격 마법의 상대적인 데미지가 약해지는데다가 아크메이지의 일반 공격은 보호를 위해 앞에 놓은 아군까지 맞추는 특징이 있으므로 초반에는 아크메이지, 후반에는 배틀 메이지로 쓰는 것이 좋다.

 

Academy 5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진 (Djinn)

11

10

12∼14

40

12

7

 

 

비행

(대형)

55

460 금

3(6) + 2

 ① 무작위 마법 사용 : 적에게 임의의 해로운 마법을 한 턴에 하나씩, 최대 3번까지 걸 수 있다.(4,5 레벨 마법은 사용하지 않음)

 ② 25%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75%의 데미지만 입음

Upg. Academy 5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진 술탄 (Djinn Sultan)

14

14

14∼19

45

12

8

 

 

비행

(대형)

80

630 금

3(6) + 2

+3

+4

+2~+5

+5

 

+1

 

 

+25

+170

 

 ① 무작위 마법 사용 : 적에게는 임의의 해로운 마법을, 아군에게는 임의의 이로운 마법을 한 턴에 하나씩, 최대 3번까지 걸 수 있다.

                              (4,5 레벨 마법은 사용하지 않음)

 ② 50%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50%의 데미지만 입음

Upg. Academy 5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진 비지어(Djinn Vizier)

13

13

14∼19

50

12

8

 

 

비행

(대형)

81

630 금

3(6) + 2

+2

+3

+2~+5

+10

 

+1

 

 

+26

+170

 

 ① 번개 마법 면역              ② 75% 마법 보호 : 적의 마법에 25%의 데미지만 입음

 ③ 휠 오브 포춘 : 전투 중 3회까지 공격 대신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을 랜덤하게 1-3 까지 높인다.  적에게 쓰면 행운을 동일하게 낮춘다.

원본과 가장 크게 능력치가 변화한 유닛.  주도력이 높지만 체력이 낮다는 문제가 조금 개선되어 데미지는 조금 낮아지기는 했어도 체력이 높아졌다.  높은 주도력과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5레벨 기준으로는 체력이 매우 낮다는 큰 문제가 있다.  다행히 생산량은 많기 때문에 물량으로 한방을 노려보자.  이전 시리즈처럼 1마리 부대로 분리시켜서 축복 또는 저주 마법을 걸거나 행운을 높여주는 것도 좋다.  가끔 운 좋게 부패 마법이라도 걸리면 생각보다 데미지가 꽤 쓸만하다.

 

Academy 6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락샤사 라니

(Rakshasa Rani)

25

20

15∼23

120

9

5

 

 

보행

(대형)

120

1400 금

2(4)

 ① 무반격 : 적에게 반격을 받지 않음

Upg. Academy 6 Level(1)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락샤사 라자

(Rakshasa Raja)

25

20

23∼30

140

8

6

 

 

보행

(대형)

160

1700 금

2(4)

 

 

+8~+7

+20

-1

+1

 

 

+40

+300

 

 ① 무반격 : 적에게 반격을 받지 않음

 ② 돌진 : 한 턴을 소비해 락샤사 라자의 턴이 3번 돌아올 동안 주도력을 2배로 높인다.  즉, 턴이 두 배로 빨리 온다.

Upg. Academy 6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락샤사 크샤트라

 (Rakshasa Kshatra)

27

20

25∼35

135

8

7

 

 

보행

161

1700 금

2(4)

+2

 

+10~+12

+15

-1

+2

 

 

+41

+300

 

 ① 휠윈드 : 락샤사 크샤트라는 공격할 때 주위에 있는 다른 적들까지 절반의 위력으로 공격한다.

 ② 돌진 : 한 턴을 소비해 락샤사 크샤트라의 턴이 3번 돌아올 동안 주도력을 2배로 높인다.  즉, 턴이 두 배로 빨리 온다.

강력한 근접전 유닛.  데미지가 높고 무반격이라서 한방의 위력이 큰 데다가 체력까지 높아서 쉽게 죽이기 어렵다.  약점은 낮은 주도력이지만, 업그레이드를 해서 략사사 라자가 되면 한 턴을 쉬고 다음 3턴 동안 매우 빠른 턴 진행도 가능하므로 이래저래 상대하기 골치아픈 유닛이다.  돌진 특수능력을 쓰면 전장을 휘젓고 다니게 되므로 적으로 만나면 초반의 낮은 주도력을 이용해 빨리 수를 줄여놓아야 한다.  락샤사 크샤트라가 되면 무반격은 없어서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훨씬 공격적인 유닛이 되며 여전한 돌진 특수능력에 워 댄서처럼 주위의 적까지 모두 공격하게 되어 더 상대하기 힘들어진다.

 

Academy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콜로서스 (Collosus)

27

27

40∼70

175

10

6

 

 

보행

(대형)

242

2700 금

1 보석

1(2)

 ① 정신 마법 면역

Upg. Academy 7 Level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타이탄 (Titan)

30

30

40∼70

190

10

6

 

5

보행

(대형)

290

3300 금

2 보석

1(2)

+3

+3

 

+15

 

 

 

+5

+48

+600
+1 보석

 

 ① 정신 마법 면역       ② 사격 가능    ③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④ 번개 소환 : 타이탄의 수 × 30의 데미지를 가지는 번개 마법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Upg. Academy 7 Level(2)

공격력

방어력

데미지

체력

주도력

속도

MP

발사 회수

이동

경험치

생산 비용

생산량

스톰 타이탄 (Storm Titan)

30

30

40∼70

190

10

6

 

5

보행

(대형)

291

3300 금

2 보석

1(2)

+3

+3

 

+15

 

 

 

+5

+49

+600
+1 보석

 

 ① 정신 마법 면역       ② 사격 가능    ③ 근접전을 할 때에도 데미지 감소 없음

 ④ 번개구름 소환 : 원하는 3×3 지역에 3턴동안 지속되는 번개구름을 소환해서 번개구름 안에 있는 유닛에게 턴마다 (10 × 스톰 타이탄                의 수) 만큼의 피해를 입히며, 번개구름 안에 있는 궁수는 (1 × 스톰 타이탄의 수)% 만큼 데미지가 낮아진다.(최대 90%까지)

공격력, 방어력이나 데미지는 좋지만 체력이 낮다.  업그레이드를 해도 이게 7레벨 업그레이드를 한 건지 알 수가 없을 정도로 능력치 상승 폭이 작지만 거인 때는 불가능했던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치는 크게 높아진다.  업그레이드는 어느 쪽으로 해도 전혀 능력치 차이가 없지만, 궁수에게 화살을 쏘는 것을 막아보려고 근접 유닛을 옆에 붙일 때에도 데미지를 입히는가, 또는 적 궁수들을 귀찮게 할 것인가의 작은 차이는 있다.  하지만 발사 회수가 매우 적고, 콜 라이트닝은 직접 화살을 쏘는 것보다 위력이 훨씬 낮기 때문에 탄약 수레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