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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der Magic

 

1레벨 마법 (초급 질서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2)

 

블러 (Blur)

뛰어난 궁수는 떨리지 않는 손과 매서운 눈매를 지니고 있다.  무쇠처럼 단단한 손은 쉽게 영향을 줄 수 없지만 눈은 다르다.  얼마든지 허상으로 속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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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원거리 방어력을 50% 증가시킨다.

설명 및 활용

평범한 보조 마법이다.  적의 원거리 공격 부대를 만났을 때 효과적...  이라고 말하고는 싶지만, 원거리 공격을 당할 때만 해당되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는 마법.

 

디스펠 (Dispel)

제거는 모든 학문의 기본이다.  전체를 알려면 부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마법을 제거하는 것도 이와 동일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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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1레벨

보조, 방해 마법

특정한 한 부대에 걸려 있는 모든 마법적 효과를 없앤다.

설명 및 활용

1레벨 마법치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사용 빈도를 보이는 마법.  적에게 걸린 유용한 마법을 없앨 때나, 아군에게 걸려 있는 안좋은 마법을 없앨 때, 복제된 유닛을 한번에 제거할 때, 적 영웅에게 걸려 있는 불멸의 물약 효과를 없앨 때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법이다.

 

디스플레이스먼트 (Displacement)

제 아무리 뛰어난 군대라도 적에게 접근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일 뿐이다.  이 얼마나 명백한 진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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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질서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한 부대를 원하는 방향으로 2칸 이동시킨다.

설명 및 활용

상당히 미묘한 마법이다.  화살 타워에 올라가 있는 적에게 써서 바로 내려오게 만들어 버릴 수도 있고, 아군 유닛을 이동시켜서 적의 궁수 옆에 붙여놓을 수도 있고 반대로 적 유닛을 궁수에게서 떼어 놓을 수도 있는 등 여러 가지 응용법이 많은 마법.  하지만 실전에서는 그리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마법의 주먹 (Magic Fist)

살아남기 위해선 철통같은 방어가 필요하다.  하지만 전투는 방어만 잘한다고 승리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기회가 생기면 그 즉시 적을 강하게 공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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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1레벨

공격 마법

시야 내에 있는 특정한 적 한 부대에게 20+(영웅의 레벨×2)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설명 및 활용

마법사의 신속한 자기 방어를 위해 만들어진 마법... 이라고 설정되어 있는 마법.  히어로즈4 에서도 그정도의 효과밖에 내지 못한다.  초반에만 쓰자.

 

정확 (Precision)

적에게 무조건 화살을 발사하는 것은 멍청한 지휘관들이나 내리는 명령이다.  확실한 방법이 있는데 왜 우연에 의존하려한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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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원거리 공격을 하는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원거리 공격력을 25% 증가시키며 장애물이나 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를 없앤다.

설명 및 활용

원거리 공격 유닛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아카데미이기 때문에 더욱 빛나는 마법.  초반에는 하플링에게 걸어줘서 하플링의 공격력을 극대화시키고 후반에는 타이탄에게 걸어줘서(집단 정확이 없을 경우) 살인적인 위력을 내도록 해보자.  그리 배우기 어려운 마법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타운의 영웅이 배우더라도 유용한 마법.

 

예견 (Visions)

불행하게도 정찰병들의 정보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승리하려면 그 이상의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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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질서 계열 1레벨

탐험 마법

특정한 적 한 군대의 정확한 유닛 숫자와 적 영웅이 가지고 있는 기술, 능력치를 알 수 있게 된다.

설명 및 활용

효과는 정확히 마스터 정찰술이다.  적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지만 귀찮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고, 멀티플레이를 할 때나 적의 주력 영웅의 병력을 확인하고 싶을 때 자주 쓰는 마법.

 

2레벨 마법 (중급 질서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3)

 

카워디스 (Cowardice)

약한 병사들도 수가 모이면 강력한 적에게 대응할 용기를 가지게 된다.  이를 막으려면 그들 각자가 겁을 먹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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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방해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적 한 부대는 3턴 동안 자신보다 체력 총합이 큰 유닛을 공격할 수 없게 된다.

설명 및 활용

걸리는 쪽에서는 정말 귀찮은 마법.  특히 영웅에게 써주면 한정된 체력을 가질 수밖에 없는 영웅은 적을 공격하지 못하고 놀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하지만 다른 마법만큼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환상 창조 (Create Illusion)

만약 마음 속으로 진실이라고 믿는다면 그것은 곧 진실이 된다.  환영은 비록 확실한 형체는 없지만 그래도 환영을 믿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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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특수 마법

특정한 한 부대를 복제한다.  단, 복제되는 유닛의 체력 총합은 40+(영웅의 레벨×4)를 넘을 수 없다.

설명 및 활용

지니가 이 마법을 사용해서 워낙 많은 수를 복제해 주기 때문에 정작 마법사 영웅은 이 마법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마법 자체의 효과는 좋은 편.

 

비행 (Flight)

공성전은 시일이 길어질수록 공격자에게 불리해진다.  따라서 방어를 무너뜨리려면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다.  아군이 성문을 날아서 넘어가는 것만큼 적에게 효과적인 기습 공격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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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를 비행 유닛으로 만든다.

설명 및 활용

아군 유닛을 비행 유닛으로 만든다고는 하지만...  속도를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별로 좋은 마법은 아니다.  성벽을 넘어갈 때, 지형에 따른 이동력 저하를 없애고 싶을 때, 또는 장애물이 많을 때에나 사용하는 마법.  하지만 그래도 별로 안쓰인다.

 

아이스 볼트 (Ice Bolt)

누군가 저 혼돈의 마법사가 내뿜는 화염 공격에 맞서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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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공격 마법

시야 내에 있는 특정한 적 한 부대에게 40+(영웅의 레벨×4)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설명 및 활용

질서 계열 최강의 공격 마법.  비록 혼돈 계열의 파이어 볼트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이정도 데미지를 입히는 마법이 있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아야 한다.  배틀 메이지가 되면 데미지도 파이어 볼트 정도 수준으로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후반까지도 자주 사용하는 마법.  환상 창조와 같이 지니가 사용하는 마법으로서 더욱 유명하지만 환상 창조와는 달리 마법사 영웅도 자주 사용한다.

 

파워 드레인 (Power Drain)

마법이 난무하는 전투에서 마나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따라서 마나를 좀 더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는 마법사야말로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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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방해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적 한 부대는 마법을 시전할 때 2배의 SP를 소모하게 된다.

설명 및 활용

평상시에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주력 영웅끼리의 전면전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가진 마법.  지니, 엔젤, 피닉스 등의 마법 사용 유닛에게 쓰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전투가 길어질 경우는 영웅에게 써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서행 (Slow)

적에게 돌진하던 병사들은 갑자기 발이 천근만근 무거워지는 것을 느꼈다.  이 이상한 현상에 대해 설명할 길은 없었지만 이동속도는 매우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 부대의 속도와 이동력을 절반으로 낮춘다.

설명 및 활용

상당히 좋은 마법.  적의 속도를 절반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각개격파를 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마법 제거 (Steal Enchantment)

마법을 이용해서 다른 마법 효과의 흐름을 바꾸는 것은 매우 간단한 일이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2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부대에게 걸려 있는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빼앗아 무작위적으로 아군 한 부대에 부여한다.

설명 및 활용

디스펠의 확장판이라고 해야 하나?  적의 마법 효과를 없애고 아군에게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부여한다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무작위적으로 결정된다는 점이 문제.  결국 한 유닛에게 여러 보조 마법을 걸어줄 수 있을 만한, 주력 영웅끼리의 전투에서나 쓰인다.

 

3레벨 마법 (고급 질서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5)

 

추방 (Banish)

그들이 어디로 사라졌을까?  이 상황에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그 크리처들이 망각의 늪으로 사라졌다는 것이다.  즉, 죽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들이 소환되기 전에 있었던 세계로 돌아갔을 것이라는 결론이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공격 마법

소환된 특정한 적 한 부대에게 137.5+(영웅의 레벨 ×13.75)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준다.

설명 및 활용

소환된 유닛만 전문적으로 제거하는 마법이기 때문에 공격 마법으로는 히어로즈4에서 가장 높은 기본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예상 외로 [소환된 유닛]에 대한 정의가 상당히 광범위해서 자연 계열의 소환 마법으로 소환된 유닛은 당연히 소환된 유닛에 포함되고 죽음 마법의 레이즈 계열 마법과 애니메이트 데드, 데스 콜 등의 마법, 질서 마법인 환상 창조, 환영 창조로 만들어진 유닛, 심지어는 데빌에 의해 소환된 아이스 데몬까지.  전투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는데 전투 중에 나타난 유닛 모두가 소환된 유닛이라는 정의에 들어간다.  따라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유닛이 상당히 광범위하지만 결국 적이 소환 마법을 써야 이 마법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자주 사용되는 마법은 아니다.

 

망각 (Forgetfulness)

원거리 공격 유닛은 전투의 승패를 뒤바꿀 수 있을 만큼 강력하다.  하지만 그들도 약점이 없는 게 아니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 부대의 원거리 공격 능력을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원거리 유닛을 순식간에 무력화시키는 마법.  당연히 매우 쓸모 있는 마법이다.  하지만, 적 중에서 원거리 공격 유닛이 없거나 별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쓰지 말자.  사이클롭스나 베놈 스폰, 몽크, 엘프 등에게 쓰면 기대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집단 해제 (Mass Dispel)

디스펠 마법의 효과를 강화시키려는 노력은 결국 엉뚱한 쪽으로 발전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여전히 놀라운 것이었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방해 마법

전장의 모든 유닛에게 걸려있는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일반 해제 마법과 같이 적에게 걸려 있는 이로운 마법, 아군에게 걸려 있는 해로운 마법.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문제는 아군의 이로운 마법 효과나 적의 해로운 마법 효과도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양날의 칼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황을 잘 따져서 이득과 손실을 잘 생각해서 써야만 하는 마법.

 

집단 정확 (Mass Precision)

물론 훈련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하지만 가끔은 다른 방법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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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아군의 모든 원거리 공격 유닛의 원거리 공격력을 25% 상승시키고 장애물이나 거리에 의한 데미지 감소 효과를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이 마법이 나오면 정확 마법은 더 이상 필요가 없다.  원거리 유닛이 많을수록 좋은 마법.

 

집단 블러 (Mass Blur)

모든 궁사들은 눈과 손의 조합으로 활을 쏜다.  손을 흔들리게 하는 것은 어렵지만 눈을 흔들리게 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유닛의 원거리 방어력을 50% 상승시킨다.

설명 및 활용

적에게 원거리 공격 유닛이 많을 때나 유용한 마법.  따라서 적에게 원거리 공격 유닛이 없거나 그 위력이 낮다면 쓸 필요가 없다.

 

텔리포트 (Teleport)

이 얼마나 놀라운 마법의 힘인가!  포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결과로 결국 좁은 범위지만 맘대로 공간이동을 할 수 있는 마법이 생겨났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한 부대를 전장의 아무 곳이나 한 번에 이동시킬 수 있다.

설명 및 활용

매우 특수한 마법.  속도가 아주 느린 유닛, 아카데미에서는 나가 정도에게 쓰는 것이 일반적이고, 때로는 성벽을 넘어가야 한다던가, 적의 궁수를 한번에 무력화 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쓰게 된다.  적들도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의 귀찮은 유닛을 멀리 치워 버리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타운 게이트 (Town Gate)

이 마법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법사는 우주의 미아로 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자기 소유의 도시가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한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3레벨

탐험 마법

마법을 시전한 영웅의 부대를 가장 가까운 아군의 도시로 이동시킨다.

설명 및 활용

상당히 미묘한 마법.  재보급을 위해 다시 도시로 돌아가야 할 필요가 있을 때나, 적에게 공격을 당해서 병력이 얼마 남아있지 않은 경우 잔여 병력을 유지한 채로 도시로 도망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4레벨 마법 (마스터 질서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8)

 

광폭 (Berserk)

바바리안의 분노를 오랫동안 연구한 결과 적들에게 이런 마음을 심어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마법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4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 부대를 1턴 동안 통제 불능 상태로 만들어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어떠한 유닛이라도 공격하게 만든다.

설명 및 활용

적의 유닛 하나를 단순히 행동을 못하게만 하는 것이 아닌, 적의 부대에 역으로 피해를 미치게 할 수 있는 마법.  당연히 매우 효율적인 마법으로서, 특히 스트롱홀드 타운의 군대를 상대할 때 대단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눈멀기 (Blind)

트리글로다이트와 같이 원래 눈이 없는 크리처들은 블라인드 마법이 전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4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 부대를 3턴간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든다.

설명 및 활용

한 부대의 능력을 마비시키는 마법.  무려 3턴 동안이나 적의 한 부대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각개격파에 매우 효율적인 마법이며, 또 그만큼 자주 사용된다.

 

환영 창조 (Phantom Image)

이것은 빛과 상상이 조합된 환영일 뿐이다.  하지만 너무도 선명해서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하는 것이라고 믿을 정도다.  심지어는 바로 옆에서조차 말이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4레벨

특수 마법

특정한 한 부대를 복제한다.  단, 복제되는 유닛의 체력 총합은 80+(영웅의 레벨×8)를 넘을 수 없다.

설명 및 활용

환상 창조에 비하면 단순히 체력이 2배로 늘어나는 데 불과한 마법이지만 바로 그 점이 이 마법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한번에 4레벨 유닛을 몇마리씩 복제해내면 정말 곤란해지지 않을까?

 

집단 서행 (Mass Slow)

근육은 고무처럼 힘이 빠지고, 호흡은 매우 가빠졌다.  결국 군대는 쉽게 피로를 느끼고, 속도가 느려져 전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4레벨

방해 마법

모든 적 부대의 이동력과 속도를 절반으로 떨어뜨린다.

설명 및 활용

질서 계열의 여러 방해 마법 중에서 가장 쓸 만한 마법이라 할 만하다.  적의 이동력을 모두 절반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전투에서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유할 수 있게 해주는 마법.

 

5레벨 마법 (그랜드마스터 질서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12)

 

최면 (Hypnotize)

정신은 놀라울 만큼 나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것이다.  특히 전투에 나간 병사들의 마음은 더욱 그렇다.  그걸 이용하면 전투의 판도는 전혀 달라진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5레벨

방해 마법

특정한 적 한 부대를 3턴간 마법 시전자가 제어하게 된다.  또한 이미 최면에 걸린 아군 부대에게 걸면 최면 효과를 제거할 수도 있다.

설명 및 활용

말 그대로 사기 마법.  적을 행동 불능으로 만드는 것도 아니고, 적을 통제 불능으로 만드는 것도 아닌, 적의 정신을 제어해서 3턴 동안 아군의 유닛으로 만들기 때문에, 질서 계열 최강의 마법이라 불릴 만 하다.

 

고통의 거울 (Pain Mirror)

적으로부터 받는 모든 데미지를 되돌리려는 노력은 실패했지만 그 부산물은 나름대로 쓸 만한 것이었다.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5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해당 부대를 공격하는 적에게 데미지의 50%를 반사하게 된다.  단, 해당 부대가 입은 데미지에는 변함이 없다.

설명 및 활용

매우 고약한 마법.  이프리트의 불의 방패와 기능은 동일하지만 데미지를 반사하는 효과가 2배인 50%로 늘어나기 때문에 이 마법을 한번 아군 유닛에게 써주면 적은 정말 그 유닛을 근접전으로 공격하기 싫어지게 된다.  하지만, 질서 계열에는 다른 좋은 마법이 많이 있는데...  이런 마법을 쓰기는 다소 아깝지 않은가?

 

모든 마법 제거 (Steal All Enchantments)

마법 하나로도 전투의 향방은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 아니겠는가?

소속

종류

효과

질서 계열 5레벨

방해 마법

모든 적 부대에게 걸려 있는 긍정적인 마법 효과를 빼앗아 무작위적으로 아군 부대들에게 부여한다.

설명 및 활용

적의 긍정적인 마법효과를 있는 대로 모두 빼앗아 아군에게 주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미묘한 균형을 이룬 전투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적에게 긍정적인 마법이 많이 걸려 있어야, 즉 적 부대에 영웅이 있어야 하고, 그 영웅이 적 부대들에게 집단 계열의 마법을 많이 걸어줘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 마법 데미지 계산법 : 각 마법 계열에는 마법의 효과를 20~100까지 높여주는 기술이 하나씩 있다.  따라서 기본 데미지에 이 추가 데미지를 곱해주면 되는데, 혼돈 계열은 마법 효과를 높여주는 기술이 2개가 있다.  하지만 그랜드마스터 점술과 주술을 둘 다 가지고 있다고 해서 2배(점술) × 2배(주술) = 4배 데미지를 내는 것이 아니고 100%(점술) + 100%(주술) = 200% 만큼 데미지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3배 데미지를 내게 되는 식이다.  특정 계열의 마법 효과를 높여주는 아이템들도 같은 방법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점술을 그랜드마스터하고 주술 고급인 22레벨 소서러가 쓰는 라이트닝 마법은 70 + (22레벨 × 7) = 224가 기본 데미지이고 거기에 100%(점술)+60%(주술) = 160% 만큼 데미지가 증가하여 실제 데미지는 224 × 2.6 = 58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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