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Heroes of Might and Magic IV

 

히어로즈 4 원본
Heroes of Might and Magic 4

히어로즈 4 : 개더링 스톰
The Gathering Storm

히어로즈 4 : 윈드 오브 워
Winds of War

 

  2002년, 뉴 월드 컴퓨팅의 양대 게임인 히어로즈 4편과 마이트 앤 매직 9편이 동시 발매되었다.  두 게임 모두 큰 기대를 받고 출시되었으나 약속이나 한 듯이 버그와 게임 완성도면에서의 비판에 시달리는 운명을 맞게 된다.  개발사를 완성도 높은 게임의 개발에만 전념할 수 없게 만든 외부 환경이 가장 큰 원인이었으나, 이전 히어로즈 시리즈의 점진적인 변화가 아닌 전면적인 혁신을 선택한 것도 또 하나의 원인이었다.

 히어로즈 4는 거의 모든 면에서 이전 시리즈와는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영웅이 전장에서 직접 움직이는 하나의 유닛이 되어 버렸으며, 유닛은 영웅 없이도 독자적으로 부대를 이루어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법 체계가 타운별로 나누어져 한 계열이 하나의 타운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는 시스템이 되었으며 6개 타운이 서로 친숙한 관계의 타운과 적대시하는 관계로 나누어져서 체계적으로 분류되었다.  유닛 레벨이 4레벨까지로 제한되고 금의 중요도가 3편보다 훨씬 높아진 것도 큰 변화였다.

 하지만 결국 히어로즈 4는 흥행에 실패한다.  3편보다 더한 밸런스 조절의 실패는 멀티플레이에서 큰 문제였으며 기존 히어로즈 시리즈의 매니아들은 4편의 너무나 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등을 돌리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가장 큰 문제는 버그와 멀티플레이였다.  게임을 급하게 출시하느라 히어로즈4는 멀티플레이가 불가능한 상태였고, 한두달 안에 패치를 내놓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멀티플레이 패치는 무려 6개월이 지나서야 공개되었다.  하지만 이미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켐페인과 싱글 시나리오까지 모두 마치고 멀티플레이 패치를 기다리다 지쳐서 히어로즈4를 잊은 뒤였다.

 확장팩은 2개가 출시되었지만, 켐페인과 싱글 시나리오 미션만 추가되는 단순 미션팩 형식의 구성이라 별 의미 없으며, 확장팩을 설치하지 않고 원본만 플레이해도 별 문제가 없을 정도이다.  사실 히어로즈 4의 타운 구성은 서로 친숙한 타운과 반대되는 타운이 확실하게 구분되어 있는데다가 각 타운별로 하나의 기본 마법 계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스트롱홀드 제외) 더 이상 타운을 추가하기 어려운 시스템이기도 했다.

  히어로즈 4편에 호감을 보이는 게이머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도 히어로즈 4를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도 적지 않으며, 히어로즈 4가 시리즈 중에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이도 소수이지만 존재한다.  ycThat도 히어로즈 4는 4편만의 재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바, 다른 사람들의 비난글을 보기 전에 먼저 플레이해보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 옳으리라 생각한다.

▶ 개더링 스톰 확장팩의 개선점

   - 새로운 켐페인 미션 22개, 싱글 시나리오 21개

   - 새로운 켐페인 전용 영웅 5명과 16개의 아이템

   - 중립 유닛 4개 추가, 패치 없이도 기본적으로 멀티플레이를 지원함

 

▶ 윈드 오브 워 확장팩의 개선점

   - 새로운 켐페인 미션 16개, 싱글 시나리오 45개 (유저 제작 맵 25개 포함)

   - 새로운 켐페인 전용 영웅 5명과 중립 유닛 3개

 

개발

New World Computing (2006)

배급

해외 : 3DO       국내 : 메디아소프트(원본) / MCB소프트(확장팩)

출시일(국내 기준)

히어로즈4 원본 : 2002년 4월  /  개더링 스톰 : 2002년 11월  /  윈드 오브 워 : 2003년 5월

권장 사양

CPU : 펜티엄 2 400MHZ 이상  /  RAM : 64MB 이상  /  하드디스크 : 650MB 이상  /  CD : 4배속 이상

O / S

Windows 98 / 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