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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Magic

 

1레벨 마법 (초급 생명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2)

 

상처 봉합 (Bind Wound)

나는 어린 시절 군대의 야전 치료 마차를 따라 다녔다.  전장에서 입은 상처는 걱정하지 마라!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치료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체력을 20+ (영웅의 레벨×2) 만큼 회복시킨다.

설명 및 활용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기는 하지만 초반에 사용되는 치료 마법이기 때문에 영웅에 대한 체력 회복이 주 목적이 되고, 따라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축복 (Bless)

전장으로 뛰어들어 전사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는 치료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강한 공격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언제나 최대의 데미지만을 내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언제나 최대의 데미지를 내게 만들기 때문에 효과가 정해지지 않는 마법이다.  당연히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의 차이가 큰 유닛에게 써야 효과가 큰 마법.  그럭저럭 자주 쓰이는 1레벨 보조 마법의 표준이다.

 

엑소시즘 (Exorcism)

가끔 적들은 우리의 용맹한 군사들을 전투에서 떼어놓으려고 한다.  이 마법은 그들의 시도를 무력하게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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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에게 걸려있는 긍정적인 마법 효과는 그대로 두고 부정적인 마법 효과만을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아군에게 걸려 있는 방해 마법의 효과만을 제거하기 때문에 가끔 질서 계열의 디스펠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보일 때가 있다.  어쨌든 그저 그런 해제 마법.

 

신성한 언어 (Holy Word)

생명의 힘을 하나의 단어에 불어넣으면 사악한 영혼에게는 칼보다 무서운 무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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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공격 마법

특정한 죽음 계열 유닛 한 부대에게 45+(영웅의 레벨×4)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설명 및 활용

1레벨 마법이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강력한 데미지를 가진 마법.  죽음 계열 유닛에게는 무시무시한 효과를 낸다.  하지만 그 때문에 적이 죽음 계열 유닛이 아닌 경우에는 전혀 쓸모없는 마법.

 

영혼의 갑옷 (Spiritual Armor)

무거운 갑옷은 사람을 지치게 하지만 영혼은 갑옷은 가볍고도 강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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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25% 상승시킨다.

설명 및 활용

괜찮은 보조 마법.  하지만 다른 보조 마법들이 워낙 효과가 좋아서....

 

배 소환 (Summon Ship)

나는 배가 좌초될 때 함께 바다로 가라 앉았다.  마침 비가 내려 신선한 물을 공급하지 않았다면 나는 이미 저세상 사람이 되었을 것이다.  그때부터 구조대가 나를 발견하기까지 3주나 걸렸다.  나는 다시는 그런 경험을 하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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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1레벨

탐험 마법

이 마법을 시전한 영웅이 해안가에 있다면 배 하나를 소환할 수 있다.  단, 지도상에 배가 한 척도 없다면 마법은 100% 실패한다.

설명 및 활용

조선소까지 갈 필요도 없고, 조선소에서 1000금+10목재를 지불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바다가 있는 맵에서는 가끔 사용될 마법.

 

2레벨 마법 (중급 생명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3)

 

혼돈 방어 (Chaos Ward)

나에게는 다른 이들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마법을 사용하고 다른 마법사의 공격을 받아 세상을 떠난 친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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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혼돈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혼돈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어사일럼 타운과 전투를 벌일 때 가끔 쓸 수도 있는 마법.  그나마 이 마법이 다른 방어 마법에 비해 사용 빈도가 높은 이유는 혼돈 계열 마법은 강력한 공격 마법이 많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방어 계열의 마법은 거의 쓸 일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용 빈도가 10%나 된다.  그 이유는 중립 유닛들과 전투를 할 때 혼돈 계열 유닛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죽음 방어 (Death Ward)

가장 사악하고 강력한 적인 네크로맨서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최상의 방어가 필요하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죽음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죽음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몽크와 크루세이더가 기본 특수능력으로 가지고 있는 마법.  따라서 별로 쓸 일은 없을 것 같지만 죽음 계열의 무시무시한 방해 마법을 막기 위해서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질서 방어 (Order Ward)

우리가 서로 동맹이었다면!  우리는 서로가 도와줄 것이라 믿어왔다.  하지만 그들이 공격했을 때 나는 내 자신의 군대를 보호하기에 급급했으니...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질서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질서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가장 기본적인 방어(Ward) 마법.  아카데미 타운의 마법을 막기 위해서 써주자.

 

자연 방어 (Nature Ward)

나는 어둠의 숲으로 향하는 탐험을 이끌었다.  이 때 우리 모두는 숲 속에 살고 있는 마녀의 사악한 마법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자연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자연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프리저브 타운과 전투를 벌일 때 가끔 쓸 수도 있는 마법.  하지만 자연 계열의 유닛과 전투를 벌이지 않는다면 전혀 쓸모없는 마법.

 

수비자 (Defender)

상대가 어떤 공격을 할 것인지 알면 방어는 훨씬 쉬워진다.  그에 따라 행동하면 되기 때문이다.  미리 예측한 행동에는 실수의 여지가 적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전투시 방어 태세를 취할 때 방어력이 일시적으로 50% 상승하게 된다.

설명 및 활용

방어 태세로 인한 방어력 상승이 20%에서 50%로 상승해봤자 어차피 한 턴을 그냥 넘겨야 하기 때문에 큰 효과는 보기 어렵다.  그나마 다행인 점이라면 아군 모두에게 걸린다는 것 정도?

 

천상의 방패 (Heavenly Shield)

하늘은 섬기는 자를 보호해 준다.  그러나 때로는 스스로의 보호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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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마법을 시전한 영웅에게 50+(영웅의 레벨 ×5)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가진 방어막이 생겨 적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막의 에너지가 먼저 줄어들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약한 영웅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마법.  적이 아군 영웅을 집중적으로 노릴 때 써주자.

 

치료 (Healing)

자신에 대한 걱정을 전혀 하지 않고 병자들이 가득한 곳으로 걸어 들어가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그런 이야말로 진정 용기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치료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체력을 50+ (영웅의 레벨×5) 만큼 회복시키고 질병과 독을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체력 회복 효과도 상당히 높고, 독을 제거(중화라고 해야 하나...?) 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러 모로 자주 사용되는 마법.

 

순교자 (Martyr)

다른 이를 살리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두 부대를 지정해 특정한 아군 부대가 받은 데미지를 모두 또다른 특정한 아군 부대에게 옮겨준다.

설명 및 활용

중요한 유닛의 데미지를 별로 중요하지 않은 유닛에게 그대로 옮겨주자.  중요한 유닛의 병력 소모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요한 유닛이 받은 데미지가 중요하지 않은 유닛에게 옮겨진다고 해도 데미지의 양에는 변함이 없으므로 이득을 볼 수도 있다. (중요하지 않은 유닛의 방어력이 대개 더 낮고, 따라서 실질적으로 데미지를 적게 받는 셈이다)

 

환희 (Mirth)

나이가 들어서 나는 전투에 참가하기 전에 항상 부대원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나는 기도를 했고, 그들의 희생이 결코 간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 이들은 용맹스럽게 싸웠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특정한 아군 한 부대의 사기를 최대로 올려준다.

설명 및 활용

이 마법에 걸린 유닛은 무조건 턴이 가장 먼저 오게 되고 추가적인 공격력 상승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2레벨 생명 계열 마법 중에서 가장 쓸 만한 보조 마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복 (Retribution)

고통은 공격을 가한 자의 몫이 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신성하고 정의로운 고통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를 공격하는 적 유닛은 자동으로 10 + 영웅의 레벨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게 된다.  단, 아군 유닛이 입게 되는 데미지에는 변함이 없다.

설명 및 활용

불의 방패와 같은 개념이지만 무조건 정해진 데미지를 입힌다는 것이 다르다.  하지만 그 데미지가 매우 적기 때문에 효과는 크지 않다.  불의 오라와 마찬가지로 1명 부대를 만들어서 적에게 발악을 할 때나 쓸 만한 마법.

 

평화의 노래 (Song of Peace)

만약 이 노래가 모든 폭력을 잠재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면 그건 젊은이의 부질없는 꿈일 뿐이다.  나는 그걸 믿기에는 너무 늙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2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적 한 부대는 1턴 동안 공격이나 마법 사용을 할 수 없다.  단, 이 마법은 시야에 의한 제한이 있다.

설명 및 활용

혼돈 계열의 컨퓨전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지만 마법에 걸린 적이 이동은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어쨌든 자주 사용하게 되는 마법.

 

3레벨 마법 (고급 생명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5)

 

거룩한 갑옷 (Celestial Armor)

우리가 사악한 군대들을 몰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전쟁을 하려면 먼저 우리 자신을 잘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방어력이 25% 증가한다.

설명 및 활용

집단 축복에 맞먹을 정도로 좋은 마법.  모든 아군의 방어력을 25% 올려주기 때문에 큰 전투가 벌어지면 바로 이 마법부터 나오게 될 것이다.

 

신성한 외침 (Holy Shout)

악마와 언데드들이여!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의 사악함을 잠재울 것이다.  나는 너희들의 그 혼탁한 영혼을 정화시킬 것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3레벨

공격 마법

전장의 모든 죽음 계열 부대에게 30+ (영웅의 레벨×3)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설명 및 활용

생명 계열의 유일한 집단 공격 마법.  죽음 계열 유닛들에게 상당한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특히 네크로폴리스 타운의 유닛과 전투를 벌이거나 죽음 계열의 유닛으로만 이루어진 중립 유닛과 전투를 할 때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문제가 있다면 신성한 언어에 비해 데미지가 적다는 것과 아군의 죽음 계열 유닛도 이 마법으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 정도뿐.

 

집단 축복 (Mass Bless)

목적을 가진 군대는 강력하다.  하지만 신의 축복을 받은 군대는 무적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아군의 모든 부대가 언제나 최대의 데미지를 내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정말 쓸 만한 보조 마법.  우선 전투에 들어가면 먼저 이 마법부터 쓰고 들어가는 일이 많을 것이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전투가 어느 정도 장기화되면 이 마법은 언젠가 꼭 나오게 된다.

 

집단 치료 (Mass Healing)

나는 피곤했지만 수많은 상처받은 영혼들을 치료한 후에야 비로소 안도감을 느낄 수 있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아군의 모든 부대의 체력을 25 + (영웅의 체력 * 2) 만큼 회복시키며 독이나 질병도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체력 회복 효과는 일반 치료 마법에 비해 꽤 떨어지는 편으로, 상처 봉합 수준의 체력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마법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모든 유닛에게 적용된다는 것이다.

 

재생 (Regeneration)

우리들은, 어린 아이나 여자나 남자나 할 것 없이, 모두 강인한 생명력의 증거이다.  우리는 상처를 입으면 피를 흘린다.  하지만 우리는 꺼지지 않는 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3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매 턴마다 20+(영웅의 레벨×2)에 해당하는 양의 체력이 회복된다.

설명 및 활용

별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 마법.  하지만 영웅이나 소수의 4레벨 유닛에게는 가끔 사용될 때도 있다.

 

4레벨 마법 (마스터 생명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8)

 

집단 혼돈 방어 (Mass Chaos Ward)

불행하게도 혼돈의 군대는 사악한 목적에 자주 이용되어 왔다.  따라서 이들에게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는 혼돈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혼돈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다른 집단 방어 마법과 큰 차이는 없지만 혼돈 계열 유닛으로 이루어진 중립 유닛을 상대할 때나 어사일럼 타운의 유닛과 영웅의 강력한 공격, 방해 마법에 대처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다른 집단 방어 마법보다는 자주 쓰게 되는 마법.

 

집단 죽음 방어 (Mass Death Ward)

이 세상 어느 군대보다 우리는 죽음의 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더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는 죽음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죽음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적이 죽음 계열의 유닛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던가, 네크로폴리스 타운의 유닛과 전투를 벌인다면 유용한 마법.  하지만 자주 쓰이는 마법은 아니다.

 

집단 질서 방어 (Mass Order Ward)

나는 규율을 갖춘 군대가 얼마나 대단하지 익히 보았다.  따라서 그들에 대해 방어하려면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는 질서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질서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별로...  지니나 물의 정령의 무시무시한 마법 공격을 피하자는 의도가 아닌 이상 다른 집단 방어 마법과 별 다른 점이 없다.

 

집단 자연 방어 (Mass Nature Ward)

자연의 파괴력은 예측불허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들을 방어할 능력을 가져야 한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는 자연 계열의 유닛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방어력이 50% 상승하고 자연 계열 마법에 50%의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설명 및 활용

자연 계열에는 특별히 공격이나 방해 마법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거의 쓸 일이 없는 마법.

 

집단 엑소시즘 (Mass Exorcism)

나는 내 부대원들에게 아버지와 같은 존재이다.  나는 그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어줬고, 전투에서 적의 사악한 마법에 걸린 부대원들을 다시 치유해주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에 걸려있는 긍정적인 마법 효과는 그대로 두고 부정적인 마법 효과만을 제거한다.

설명 및 활용

적의 방해 마법을 풀 때 반드시 필요한 마법.  특히 적이 네크로폴리스의 영웅이라면 이 마법을 자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집단 열정 (Mass Fervor)

전쟁은 졌지만 그게 뭐가 중요하단 말인가?  나는 내 병사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희망으로 가득 채웠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사기를 최대로 올려준다.

설명 및 활용

모든 아군 유닛이 무조건 턴이 빨리 오게 되고, 공격력 또한 올라가기 때문에 매우 자주 사용될 수밖에 없는 보조 마법.  하지만 의외로 잘 알려지지는 않은 마법이다.

 

기원 (Prayer)

생명의 신이여!  우리들을 보호하소서!  우리의 신체를 강인하게 하소서!  우리가 전쟁에서 쓰러지지 않도록 당신의 따뜻한 사랑으로 우리를 감싸주소서!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4레벨

보조 마법

전장에 있는 모든 생명 계열 유닛의 체력과 데미지를 25% 상승시킨다.

설명 및 활용

자연 계열에 있는 거인의 힘과 같은 효과를, 모든 생명 계열의 유닛에게 걸어준다면 분명히 무시무시한 효과이다.  당연히 아군 유닛이 생명 계열 유닛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면 전투 시작과 함께 걸어주는 마법이 될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적군이라도 생명 계열의 유닛에게는 이 마법의 효과가 적용된다는 것이다.

 

5레벨 마법 (그랜드마스터 생명마법 기술 필요, SP 소모 12)

 

신성 개입 (Divine Intervention)

우리의 사령관은 실수를 해서 적의 함정에 빠졌다.  많은 병사들이 부상을 당했다.  죽은 사람들도 있었다.  무언가 절실한 도움이 필요했다.  그래서 나는 두 팔을 하늘로 향하고 도움을 청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5레벨

치료 마법

아군의 모든 부대의 체력을 50+(영웅의 체력×5) 만큼 회복시키며 회복되는 체력의 양에 따라 죽은 영웅도 부활시킬 수 있다.

설명 및 활용

최강의 치료 마법.  모든 아군에게 매우 많은 치료 효과를 제공하는 것도 큰 효과이지만 이 마법이 가지는 진정한 가치는 영웅의 부활에서 찾을 수 있다.  왠만해서는 이 마법으로 회복되는 체력치가 영웅의 체력보다 높으며 중독 효과는 풀어줄 수 없기 때문에 거의 영웅 부활용으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  따라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가디언 엔젤 (Guardian Angel)

나는 내 주위에 영혼이 감싸는 것을 느꼈다.  듣거나 볼 수는 없었지만 나는 오래전에 세상을 떠난 할아버지의 영혼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었다.  그는 내가 어렸을 때 넘어진 나를 일으켜 세워 주었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5레벨

보조 마법

이 마법에 걸린 특정한 아군 한 부대는 목표 유닛은 전멸할 경우 다시 1+(영웅의 레벨×0.1)만큼의 수가 부활한다.  단, 부활하는 유닛의 수는 전투 시작시 있었던 수 이상이 될 수 없다.

설명 및 활용

음....  이 마법을 이해시키려면 어떤 설명을 해야 할까...?  굳이 비슷한 것을 찾으라면 피닉스의 부활을 꼽을 수 있다.  만약 예를 들어 아군 엔젤 5마리가 있었는데, 6 추가 생명을 주는 가디언 엔젤 마법을 사용하면 엔젤 5마리가 전멸할 때 동시에 엔젤 5마리가 다시 부활하는 것이다.  원래 6마리가 부활해야 정상이지만, 이 마법으로 인해 부활하는 유닛의 수는 전투 시작시 있었던 유닛의 수 이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5마리만 부활하게 되는 것이다.  4레벨 유닛에게 걸면 상당히 쓸 만한 마법이 되지만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보기 힘든 마법 중에 하나.  영웅에게 쓰면 불멸의 물약을 먹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성지 (Sanctuary)

나는 오직 안전과 지식만을 원할 뿐이다.

소속

종류

효과

생명 계열 5레벨

보조 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6턴 동안 적에게 공격받지 않는다.  단, 성지 하에 있는 유닛이 방어나 이동 이외의 행동을 하면 자동으로 마법이 해제되며 처음 성지 마법이 발동되고 나서 3턴 동안은 다시 성지 마법을 쓸 수 없게 된다.

설명 및 활용

공격을 하지 않고, 공격도 받지 않는 마법.  히어로즈3에서 전술 기술을 사용한 것과 비슷한 효과라고 보면 된다.  최대 6턴 동안 아군에게 유리한 진형을 짜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 싶지만...  그 동안 적들은 그 사이에 보조 마법을 자신들의 부대에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들도 놀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점이 문제.  결과적으로, 직접적인 효과는 없기 때문에 꼭 필요한 때만 쓸 수밖에 없고, 따라서 이 마법은 5레벨 마법 중에서 가장 낮은 사용 빈도를 보이는 마법이 되었다.

 

 

* 마법 데미지 계산법 : 각 마법 계열에는 마법의 효과를 20~100까지 높여주는 기술이 하나씩 있다.  따라서 기본 데미지에 이 추가 데미지를 곱해주면 되는데, 혼돈 계열은 마법 효과를 높여주는 기술이 2개가 있다.  하지만 그랜드마스터 점술과 주술을 둘 다 가지고 있다고 해서 2배(점술) × 2배(주술) = 4배 데미지를 내는 것이 아니고 100%(점술) + 100%(주술) = 200% 만큼 데미지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3배 데미지를 내게 되는 식이다.  특정 계열의 마법 효과를 높여주는 아이템들도 같은 방법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점술을 그랜드마스터하고 주술 고급인 22레벨 소서러가 쓰는 라이트닝 마법은 70 + (22레벨 × 7) = 224가 기본 데미지이고 거기에 100%(점술)+60%(주술) = 160% 만큼 데미지가 증가하여 실제 데미지는 224 × 2.6 = 58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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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9> 히어로즈 3에서 투구 부위에
가장 장착하고 싶은 아티팩트는? (104)
선장의 모자(해상 이동력 증가,
소용돌이 병력 손실 없음)
bar
6 (5%)
거룩한 교화의 투구(모든 능력치+6)
bar
54 (51%)
마법사의 모자(모든 5레벨 마법 사용 가능)
bar
44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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