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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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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fact

 

  히어로즈 4는 영웅이 독립된 유닛이 되면서 데미지나 체력, 방어력 등 영웅 자신의 능력치까지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아티팩트의 종류가 크게 늘어났다.  따라서 아티팩트의 중요성 역시 높아졌는데, 아티팩트의 종류도 이전 시리즈의 4등급이 아니라 아이템, 트레저, 마이너, 메이저, 렐릭 등의 5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뒤로 갈 수록 얻기 힘들며, 그만큼 아티팩트의 능력도 좋아진다.  또한 영웅도 하나의 유닛으로 움직이는 게임 시스템상 영웅이 전투 중에 마셔서 능력을 높이거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소모성 아이템인 포션도 존재한다.

  포션을 제외한 아티팩트는 착용 부위에 따라 근접 무기, 원거리 무기, 갑옷, 방패, 목걸이, 망토, 투구, 부츠, 반지, 잡동사니의 10가지 종류가 있다.  다른 종류들은 모두 한가지밖에 착용할 수 없지만(영웅이 착용하지 않은 아티팩트는 효과가 발동되지 않음), 예외적으로 반지는 2개까지, 잡동사니는 4개까지 착용 가능하다.

 

근접 무기

  주로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티팩트지만, 종류가 상당히 많다.  영웅의 근접 공격력을 높이는 무기, 유닛들의 공격력을 높이는 무기, 특정 마법을 사용하게 만들어주는 지팡이, 영웅의 근접 공격을 강화시키는 특수능력을 부여하는 무기 등 다양한 특성이 있다.  초반에는 대장간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맵 상에서 구하기도 장검이나 대검을 쓰다가 중반 이후에는 영웅을 강화시킬지 유닛을 강화시킬지 판단을 해야 한다.  영웅을 강화시키려면 공격력 증가 폭이 생각보다 높은 대검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고, 이후 공격력을 더 높여주는 고급 무기로 넘어가면 된다.  운 좋게 소울 스틸러, 신속의 검, 썬더 해머와 같은 최고급 무기를 구한다면 게임의 난이도가 크게 낮아질 정도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유닛을 강화시키려면 당연히 아군 유닛의 공격력을 높이는 무기를 장비하면 되지만, 적이 네크로폴리스라면 천사의 보검만 껴도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특정 마법을 사용하게 해주는 지팡이는 초반 말고는 의미가 없고, 계열별로 하나씩 있는 마법 위력 강화 지팡이는 파괴 / 힘 / 죽음의 지팡이 정도가 방패를 못 끼는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장비할 가치가 있을 뿐이다.

이름

효과

등급

도끼

영웅의 근접 공격력 + 8, 속도 - 1

아이템

장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 + 3, 근접 방어력 + 3

아이템

대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 + 13

※ 방패 착용 불가능

아이템

마법사의 지팡이

영웅의 SP 소모량 - 1

아이템

드워프의 해머

영웅의 근접 공격력 + 10

트레저

크루세이더의 철퇴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 30% 증가

마이너

천사의 보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3,

아군 유닛이 죽음 계열 유닛을 공격할 때 데미지가 50% 증가됨

마이너

자이언트 슬레이어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3,

영웅이 4레벨 유닛을 공격할 때만 데미지가 2배가 됨

마이너

신속의 할버드

영웅의 근접 공격력 + 25, 속도 + 2.  영웅이 공격시 적의 선제 공격 능력

을 무시하며, 창병과 같은 공격 패턴 (2칸 뒤에서 공격)을 가지게 된다.

※ 방패 착용 불가능

마이너

시체 조종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3을 사용하여 시체 조종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4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축복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2를 사용하여 시체 조종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2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저주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2을 사용하여 시체 조종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2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화염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3을 사용하여 파이어 볼트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5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파이어볼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5를 사용하여 파이어볼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8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신속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2를 사용하여 시체 조종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2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치유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2를 사용하여 힐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2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얼음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3을 사용하여 파이어볼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4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환상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3을 사용하여 환상 창조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4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약화의 지팡이

영웅이 지팡이의 SP 3을 사용하여 약화 마법을 쓸 수 있다.  

지팡이는 전투 시작시 SP가 4이며, 매 턴마다 SP가 2씩 재생된다.

마이너

전설의 도끼

영웅의 근접 공격력 + 8,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 40% 증가

메이저

화염의 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3,

영웅이 적을 근접 공격할 때 공격 후 추가적으로 30 + (영웅의 레벨 × 3) 만큼의 화염 속성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메이저

소울 스틸러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5,

영웅에게 흡혈 능력 부여

메이저

신속의 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6,

영웅이 근접 공격시 공격 회수가 1회 증가된다.

메이저

타이난의 절망의 단검

영웅에게 근접 공격을 당한 적은 사기가 최하치로 떨어진다.

메이저

파괴의 지팡이

모든 혼돈 계열의 직접 공격 마법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 방패 착용 불가능

메이저

성 라난의 지팡이

치료 마법의 효과가 2배로 높아지며, 부활술 기술의 효과도 20% 높아진다.

메이저

힘의 지팡이

마법 사용시 SP 소모가 1/3으로 줄어든다. (단, 1 이상은 반드시 소모됨)

※ 방패 착용 불가능

메이저

소환의 지팡이

유닛을 소환하는 마법을 사용할 때 SP 소모가 절반이 된다.

(단, 1 이상은 반드시 소모됨)

※ 방패 착용 불가능

메이저

질서의 지팡이

질서 계열 마법의 SP 소모가 절반이 된다. (단, 1 이상은 반드시 소모됨)

※ 방패 착용 불가능

메이저

죽음의 지팡이

모든 죽음 계열 마법의 효과가 50% 높아진다.

※ 방패 착용 불가능

메이저

광폭한 룬 전투도끼

영웅의 근접 공격력 + 50

렐릭

천상의 보검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근접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 50% 증가

렐릭

썬더 해머

영웅의 근접 공격력 + 8, 영웅이 적을 근접 공격할 때 공격 후 추가적으로 70 + (영웅의 레벨 × 7) 만큼의 전격 속성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렐릭

 

원거리 무기

  사격을 할 때 계산되는 원거리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티팩트.  근접 무기와 마찬가지로 영웅을 강화시킬 것인가 유닛을 강화시킬 것인가로 종류가 나뉘어진다.  영웅의 사격 데미지를 높이고 싶다면 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일단 아쉬운 대로 석궁을 쓰다가 다른 무기로 넘어가면 되며, 원거리 공격력을 높이는 무기도 좋지만 사격시 특수능력이 생기는 활도 생각해 볼만 하다.  아군 궁수 유닛을 강화시키는 활도 있는데, 공격력 자체는 근접 무기로도 높아지기 때문에 활은 아군 궁수에게 특수능력을 주는 효과가 주된 역할이다.  특히 저격수의 석궁 또는 엘프 왕의 활은 영웅의 공격력을 높이는 무기보다도 이 무기들을 장비하고 싶은 유혹이 들 정도로 매력적이다.

이름

효과

등급

석궁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3, 영웅이 원거리 공격시 거리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없어진다.

아이템

장궁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5

아이템

다윗의 새총

모든 아군 유닛이 4레벨 유닛을 사격할 때 데미지가 50% 증가한다.

트레저

워 슬링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10

트레저

바바리안 투척 곤봉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원거리 공격력 +5,

영웅이 공격한 적(근접/원거리 모두 해당)을 일정 확률로 기절시킴

마이너

유목민의 검은 활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20

마이너

저격수의 석궁

모든 아군 유닛이 원거리 공격시 거리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없어진다.

마이너

투척용 창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원거리 공격력 + 8

마이너

발더의 슬로스 석궁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5,

영웅이 사격한 적은 자동으로 슬로우 마법에 걸린다.

마이너

켄타우러스의 창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원거리 공격력 + 8, 모든 아군 궁수 유닛의 근접전 데미지 감소 제거

메이저

에메랄드 롱보우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30

메이저

엘프 왕의 활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5, 모든 아군 궁수 유닛이 사격할 때 사격 회수가 1회 증가된다.

렐릭

뿔 달린 활

영웅의 원거리 공격력 + 50

렐릭

 

갑옷

  영웅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아티팩트로, 아군 유닛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초반에는 가죽 갑옷을 주로 쓰지만, 나이트나 죽음의 기사처럼 일단 생존이 주 목적인 영웅들은 판금 갑옷을 쓰기도 한다.  이후 아티팩트를 획득하면서 다른 좋은 갑옷으로 갈아끼게 되는데, 영웅의 방어력만을 높이고 싶다면 비교적 얻기 쉬운 황금 판금 갑옷이 좋고, 계열별 갑옷은 상황에 따라 활용도가 결정된다.  방어력만으로 따지면 방어력+50인 강력한 갑옷이 최강이겠지만, 영웅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극도로 많이 오르는 켐페인에서는 턴마다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재생의 갑옷이 더 사기다.

이름

효과

등급

가죽 갑옷

영웅의 방어력 + 5

아이템

사슬 갑옷

영웅의 방어력 + 8, 이동 거리 - 1, SP 소모량 1 증가

아이템

판금 갑옷

영웅의 방어력 + 10, 이동 거리 - 2, SP 소모량 2 증가

아이템

엘프의 사슬 갑옷

영웅의 방어력 + 10

트레저

황금 판금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5, SP 소모량 1 증가

마이너

혼돈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질서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죽음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생명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생명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죽음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질서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혼돈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부자연스러운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자연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재생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의 체력이 매 턴마다 20 + (영웅의 레벨 × 2) 만큼 자동으로 회복된다.

메이저

브림스톤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0, 영웅에게 파이어 실드 능력 부여

메이저

용비늘 갑옷

영웅의 방어력 + 25, 영웅에게 화염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그리폰하트의 판금 갑옷

영웅의 방어력 + 30

메이저

강력한 비늘 갑옷

영웅의 방어력과 공격력 + 10

메이저

강력한 갑옷

영웅의 방어력 + 50

렐릭

 

방패

  일단 제목은 방패이지만, 실제로는 방패와 마법서의 2종류로 나누어진다.  갑옷이 영웅의 방어력을 높여준다면, 방패는 유닛의 방어력을 높여준다.  영웅의 방어력도 3 높아지지만 큰 의미는 없고, 유닛들의 방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병력전을 펼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가장 중요한 아티팩트 중 하나.  마법서들은 주로 특정 마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해주는데 해당 마법에 맞는 기술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다.  그나마 특정 계열의 마법을 모두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의 책] 정도가 효과가 있겠지만 자신이 익힌 계열에 맞게 아티팩트가 바로 나와줄까?

이름

효과

등급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아이템

견습 마법사의 지침서

모든 1레벨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해당 마법 계열의 초급 기술을 배워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트레저

드워프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의 방어력 20% 증가

트레저

양피지

영웅이 양피지에 적힌 마법을 배울 수 있다.  단, 영웅이 해당 양피지에 적힌 마법의 계열에 해당하는 기술을 익히고 있어야만 한다.
성공적으로 마법을 익히면 양피지는 사라진다.

트레저

스크롤

장비하면 스크롤에 적힌 마법을 절반의 SP만 사용하면서 쓸 수 있다.

트레저

마법사의 노트

모든 2레벨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해당 마법 계열의 중급 기술을 배워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마이너

악마서

데몬 소환 마법(임프, 켈베로스, 아이스 데몬, 베놈 스폰, 데빌 소환) 마법의 효과가 2배가 된다.

마이너

수석 항해사의 항해일지

해상 이동력 25% 증가, 영웅이 항해술 기술을 가지고 있을 경우 해전에서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20% 증가됨

마이너

부동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의 방어력 30% 증가

마이너

죽음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생명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생명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죽음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질서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혼돈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혼돈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질서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부자연스러운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자연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용비늘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에게 화염 방어 능력 부여

메이저

마스터의 마법책

모든 3레벨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해당 마법 계열의 고급 기술을 배워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메이저

길드마스터의 개론서

모든 4레벨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해당 마법 계열의 마스터 기술을 배워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메이저

용맹한 사자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의 방어력 40% 증가

메이저

혼돈의 책

모든 혼돈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혼돈 마법 기술의 습득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이 달라진다.

메이저

생명의 책

모든 생명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생명 마법 기술의 습득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이 달라진다.

메이저

자연의 책

모든 자연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자연 마법 기술의 습득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이 달라진다.

메이저

죽음의 책

모든 죽음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죽음 마법 기술의 습득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이 달라진다.

메이저

질서의 책

모든 질서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질서 마법 기술의 습득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이 달라진다.

메이저

대마법사의 법전

모든 5레벨 마법이 기록되어 있다.  단, 해당 마법 계열의 그랜드마스터 기술을 배워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렐릭

강력한 방패

영웅의 방어력 + 3, 모든 아군 유닛의 방어력 50% 증가

렐릭

 

목걸이

  가장 고르기 애매한 아티팩트로, 일단 종류 자체가 굉장히 제한적이다.  주로 영웅에게 특정 기술을 부여하는 것이 많은데, 아무 생각 없이 획득해서 자동 장비되었다가 전투가 끝나고 해골이 부활한다던지 매일 늑대가 아군 병력이 추가되는 귀찮은 일이 일어나는 일이 있으므로 장비창에서 확인을 해줘야 한다.  다들 고만고만한 아티팩트이지만 불행의 목걸이는 유일하게 사기 소리를 들을 만한 아티팩트.

이름

효과

등급

공포의 부적

영웅에게 무반격 능력이 부여됨

마이너

장의사의 부적

영웅의 심령술 효과가 10% 증가되며, 심령술이 없다면 초급 심령술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너

생명의 십자가

영웅의 부활술 효과가 5% 증가되며, 부활술이 없다면 초급 부활술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너

드루이드의 목걸이

소환술 기술의 효과가 한 단계 높아지며, 소환술이 없다면 초급 소환술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너

매혹의 목걸이

영웅의 매혹술 효과가 5% 증가되며, 매혹술이 없다면 초급 매혹술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너

정치가의 훈장

영웅의 외교술 효과가 10% 증가되며, 외교술이 없다면 초급 외교술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너

명예 훈장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 + 2

마이너

보복의 거울

영웅에게 마법 반사 능력을 부여한다.

메이저

불행의 목걸이

전투시 이 아이템을 장비한 영웅이 살아있으면 모든 아군이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적에게 불행 효과가 발동된다.

메이저

소환의 스카랩

영웅이 쓰는 모든 소환 / 부활 / 복제 계열 마법의 효과가 100% 높아진다.

렐릭

 

망토

  영웅의 마법 저항력을 높여주는 아티팩트이지만 적지 않은 영웅들이 전투의 하위 기술인 마법 저항력 기술을 습득하기 때문에 별로 큰 효과는 없다.  방심의 망토가 좀 특이하지만 히어로즈 4에서 적이 영웅을 먼저 공격하는 일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의미없다.  다만 수호자의 로브는 망토 중에서 유일하게 탐이 나는 망토.

이름

효과

등급

방어 망토

영웅에게 30%의 마법 저항력이 부여된다.

트레저

보호 망토

모든 아군 유닛에게 30%의 마법 저항력이 부여된다.

마이너

저항의 망토

영웅에게 50%의 마법 저항력이 부여된다.

마이너

방심의 망토

중립 유닛 및 컴퓨터 영웅 부대가 위험 지역에 들어가더라도 아군 영웅의 존재를 알아채지 못하게 된다.

마이너

마법사의 로브

영웅이 마법 사용시 SP 소모량 1 감소

마이너

마법 반사의 망토

영웅에게 70%의 마법 저항력이 부여된다.

메이저

수호자의 로브

영웅이 전투 시작 후 최초 3회의 공격을 무시한다.

메이저

니너의 무적 망토

영웅에게 100%의 마법 저항력이 부여된다.

렐릭

 

투구

  SP 증가용 투구가 많지만, 영웅에게 특정 능력을 주는 투구도 꽤 있다.  SP 증가용 투구는 마법사에게 약간 도움이 되는 정도.  적이 아카데미라면 마인드 실드도 꽤 효과가 크며(반대로 아군이 아카데미라면 매혹의 왕관은 말 그대로 매혹적인 아티팩트이다), 제어의 투구나 멀리치의 지도력 투구는 누구에게나 장비할 가치가 있는 좋은 아티팩트이다.

이름

효과

등급

지식의 모자

영웅의 최대 SP + 5, 하루 SP 회복량 + 1

트레저

시야 확보의 투구

모든 아군 유닛의 눈멀기 마법에 면역됨

트레저

매혹의 왕관

정신 계열 마법에 면역된 유닛에게도 정신 계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인드 실드 아이템의 효과도 무시한다.

마이너

추악한 가면

영웅에게 공포 공격 능력이 부여됨

마이너

지혜의 서클릿

영웅의 최대 SP + 10, 하루 SP 회복량 + 2

마이너

마법 증폭기

아군 마법 사용 유닛의 SP 소모량이 1/3 줄어든다.

마이너

마인드 실드

모든 아군 유닛이 적의 정신 계열 마법에 면역된다.

마이너

멀리치의 지도력 투구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 + 2, 속도 + 1

마이너

제어의 투구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이 20%, 방어력이 20% 높아지며, 속도도 1 올라간다.

메이저

힘의 투구

영웅의 최대 SP + 20, 하루 SP 회복량 + 4

메이저

선원의 모자

영웅이 배를 타고 내릴 때 이동력이 추가로 소모되지 않는다.

메이저

마법사의 궁극 왕관

영웅의 최대 SP + 50, 하루 SP 회복량 + 10

렐릭

 

부츠

  다른 것 필요없고, 무조건 여행의 부츠.  그나마 탐험가의 부츠나 날개달린 신발 정도가 경쟁해볼 만 하지만, 결국 이동력+50%의 여행에 부츠에 자리를 내주게 된다.

이름

효과

등급

악어의 부츠

늪지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마이너

불에 타지 않는 부츠

용암지대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마이너

사막 횡단자의 샌달

사막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마이너

설원 신발

설원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마이너

넘어지지 않는 신발

황무지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마이너

탐험가의 부츠

모든 지형 이동시 이동력 저하가 없어진다.

메이저

날개달린 신발

모든 아군 부대의 전투시 이동력이 2 높아진다.

메이저

여행의 부츠

영웅 부대의 지상 이동력이 50% 높아진다.

메이저

 

반지

  영웅/유닛을 강화시키는 아티팩트로, 종류가 그리 많지 않은 데 비해 2개까지 장비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활력의 반지는 어떤 영웅에게나 좋은 아티팩트이고, 초반에는 보호 반지나 워로드의 반지같은 무난한 아티팩트가 주로 쓰인다  이후 후반이 되면 재생의 반지가 사기적인 능력을 발휘하며 얻을 수만 있다면 속도의 반지나 강화 부정의 반지도 강력한 아티팩트이다.

이름

효과

등급

활력의 반지

영웅의 최대 체력 50% 증가

트레저

보호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의 방어력 20% 증가

트레저

힘의 반지

영웅의 근접 공격력과 원거리 공격력 + 5

트레저

워로드의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의 공격력 20% 증가

트레저

마법사의 반지

영웅의 최대 SP + 5, 하루 SP 회복량 + 1

트레저

레프리컨의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 2

마이너

코브라의 반지

영웅이 근접 공격을 한 적이 독에 걸리게 된다.  중독된 유닛은 매 턴마다 영웅의 레벨만큼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마이너

정령의 반지

모든 정령 소환 마법의 효과가 2배가 된다.

마이너

약화 부정의 반지

영웅이 마법을 쓸 때 적의 방어(Ward) 마법이나 특수능력을 무시한다.

마이너

영원의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이 캔슬레이션, 디스펠, 스틸 인챈트먼트 마법에 면역된다.

마이너

속도의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의 속도 + 2

마이너

재생의 반지

영웅의 체력이 매 턴마다 20 + (영웅의 레벨 × 2) 만큼 자동으로 회복된다.

메이저

강화 부정의 반지

전투시 전장의 모든 유닛이 가진 각종 방어 또는 보호 능력이 모두 사라지게 된다. (아군도 포함)

메이저

 

잡동사니

  무려 4개나 장비할 수 있지만, 그만큼 자주 얻게 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잡동사니 취급을 받게 되는 아티팩트.  크게 화살 / 자원 보급 / 이동력 증가 / 사기와 행운 증가 / 기타 특수 효과 등으로 나누어진다.
  화살들은 궁술을 마스터 이상 높인 영웅에게 유용한데, 구하기는 어렵지만 불화살을 입수한다면 사기 소리가 저절로 나오게 된다.
  매일 특정 자원을 높여주는 아티팩트들은 보조 영웅이 가져가게 되며, 사기와 행운을 높여주는 아티팩트도 있지만 효과가 그리 높지 않아 레프리컨의 반지나 마란시아의 머그잔이 후반까지도 사용되는 정도이다.  이동력이 높아지는 기사의 장갑은 필수품으로, 2개 이상 장비해도 효과가 중복되지는 않으므로 1개만 장비해두자.  그 외에 잡다한 아티팩트가 있는데, 전투 중에 퇴각이 불가능해지는 전장의 수갑은 적이 도망치는 일을 막아주지만, 자동 전투로 세팅해놓고 싸움을 걸면 적은 절대 도망치지 못하는 이상한 히어로즈4의 특성상 큰 의미는 없다.

이름

효과

등급

기절의 화살

영웅의 사격에 맞은 적은 일정 확률로 기절하게 된다.

트레저

거미줄 화살

영웅의 사격에 맞은 적 비행 유닛은 일정 확률로 비행 능력이 사라지고 이동력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트레저

슬레이어 화살

영웅의 사격에 맞은 적 4레벨 유닛은 데미지를 50% 더 입게 된다.

마이너

독화살

영웅의 사격에 맞은 적은 독에 걸리게 된다.  중독된 유닛은 매 턴마다 영웅의 레벨만큼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마이너

불화살

영웅의 원거리 공격이 파이어볼처럼 반경 1칸의 범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트레저

망원경

영웅의 정찰 반경이 1칸 늘어난다.

아이템

용맹의 뱃지

모든 아군 유닛이 공포 효과에 면역됨

트레저

금 주머니

매일 금 수입이 250 늘어난다.

트레저

나무 수레

매일 목재 수입이 2 늘어난다.

트레저

광석 수레

매일 광석 수입이 2 늘어난다.

트레저

용맹의 문장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 + 1

트레저

기억의 크리스탈

모든 아군 유닛이 망각 효과에 면역됨

트레저

네잎 클로버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 1

트레저

도박사의 카드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 1

트레저

말발굽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 1

트레저

육분의

영웅 부대의 해상 이동력이 50% 증가된다.

트레저

금 가방

매일 금 수입이 500 늘어난다.

트레저

관측의 크리스탈

영웅의 정찰 반경이 2칸 늘어난다.

트레저

레프리컨의 반지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 2

마이너

유황 화로

매일 유황 수입이 1 늘어난다.

마이너

보석 상자

매일 보석 수입이 1 늘어난다.

마이너

크리스탈 입상

매일 수정 수입이 1 늘어난다.

마이너

수은 약병

매일 수은 수입이 1 늘어난다.

마이너

구두쇠의 돈주머니

이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는 영웅은 유닛 고용시 10% 비용 할인을 받는다.

마이너

기사의 장갑

영웅 부대의 지상 이동력이 25% 증가된다.

마이너

금 자루

매일 금 수입이 750 늘어난다.

마이너

마란시아의 머그잔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 + 3

메이저

전장의 수갑

전투시 아군과 적군 모두 항복 또는 퇴각이 불가능해진다.

메이저

 

물약

  다른 아티팩트와 달리 장비를 하지 않고, 전투 중에 영웅이 턴을 소모하면서 사용하게 된다.  대부분 타운 내의 대장간에서 팔기 때문에 구하기는 매우 쉽다.  영웅이 죽어도 최대 체력으로 다시 살아나는 불멸의 물약이 가장 사기이고, 나머지는 그냥 있으면 좋은 정도의 효과.  불멸의 물약은 전투 중이 아니더라도 미리 먹어놓고 전투에 들어갈 수도 있어서 더 사기이다.  멀티플레이에서는 자체적으로 금지 또는 이용 제한 룰을 만들 정도로 밸런스에 심한 영향을 미치지만, 싱글플레이에서는 켐페인의 난이도를 낮춰주는 일등공신.  불멸의 물약에 묻힌 감이 있지만, 3회 공격이 가능해지는 신속의 물약이나 미리 먹어놓고 전투에 들어갈 수 있어서 영웅의 공격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힘의 물약도 꽤 매력적이다.

이름

효과

등급

절망의 구름

물약을 던진 곳 주위 반경 1칸 안에 있는 모든 유닛의 사기가 최하로 떨어진다.

물약

데몬 파이어

물약을 던진 곳 주위 반경 1칸 안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파이어볼 마법의 데미지에 해당하는 양의 피해를 입힌다. (주술, 점술 기술의 효과로 데미지가 증가될 수 있음)

물약

성수

영웅이 직접 쓰면 축복 마법의 효과를 얻으며, 죽음 계열의 적에게 사용하면 홀리 워드 마법의 데미지에 해당하는 양의 피해를 입힌다. (치료술 기술의 효과로 데미지가 증가될 수 있음)

물약

냉기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이 근접 공격을 한 유닛은 30% 확률로 2턴간 동결되어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물약

인내력 물약

하루에 한 번에 한해 물약을 마신 영웅이 이끄는 부대의 육상 이동력이 3칸 높아진다. (모험 맵 상에서만 사용 가능)

물약

화염 저항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에게 화염 저항 능력을 부여한다.

물약

치료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의 HP가 완전히 회복되며, 독이나 전염병 효과도 없앤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체력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최대 체력이 25% 높아지며, 현재의 체력도 남아있는 체력의 25% 만큼 증가된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행운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의 행운이 최대로 높아진다.

물약

마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의 SP가 25 회복된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환희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의 사기가 최대로 높아진다.

물약

신속의 물약

전투가 끝날 때가지 물약을 마신 영웅은 공격시 공격 회수가 1회 늘어난다.

물약

마법 저항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에게 50%의 마법 저항력을 부여한다.

물약

회복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에게 걸려 있는 모든 부정적 마법 효과가 제거된다.

물약

속도의 물약

물약은 마신 영웅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전투시 이동거리가 3 높아진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힘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근접 공격의 데미지가 25% 높아진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산성 약병

생명체 유닛에게 물약을 던지면 해당 유닛의 방어력이 20% 줄어들며, 시체 위에 던지면 시체가 사라진다.

물약

결박의 약병

목표가 된 유닛의 속도와 이동력이 절반으로 줄어들며, 비행 유닛일 경우 비행 능력도 사라진다.

물약

짙은 안개의 약병

물약을 던진 곳 주위 반경 1칸 안에 짙은 안개가 생겨나 안개 안에 있는 모등 유닛은 화살을 쏠 때 데미지가 50% 감소한다.

물약

질식 가스 약병

목표가 된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5% 줄어든다.  단, 생명체 유닛에게만 사용 가능하다.

물약

독약

물약을 마신 영웅은 공격한 적을 중독시킬 수 있다.  중독된 유닛은 매 턴마다 영웅의 레벨만큼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물약

불멸의 물약

물약을 마신 영웅은 전투시 전사했을 때 자동으로 한 번 최대 체력으로 되살아나게 된다. (모험 맵 상에서도 사용 가능)

물약

 

세트 아이템 (개더링 스톰 켐페인 전용)

이름

효과

착용 지점

대마법사의 모자

영웅의 최대 SP + 10, 하루 SP 회복량 + 2, 영웅에게 블러 마법 효과 부여

투구

방해의 지팡이

영웅의 최대 SP + 10, 적의 모든 방어(Ward) 능력 무시

근접 무기

여행자의 부츠

영웅 부대의 지상 이동력 25% 증가, 거친 지형 이동시에도 이동력 저하 없음, 영웅의 최대 SP + 10

부츠

화염의 반지

영웅의 최대 SP + 10, 마법 사용시 SP 소모량 2 감소

반지

천사깃털 망토

영웅의 최대 SP + 10, 영웅에게 비행 능력 부여

망토

5개의 아티팩트를 모두 장비하면 마법 시전시 적의 마법 방어력을 무시함

 

균형의 목걸이

질서, 혼돈 계열 마법의 효과가 25% 높아진다.

목걸이

플레임 오브 카오스

영웅에게 냉기 방어와 질서 방어 능력이 부여되며, 혼돈 마법을 쓸 때 SP 소모가 2 줄어든다.

방패

아이스 스케일

영웅에게 화염 방어와 혼돈 방어 능력이 부여되며, 질서 마법을 쓸 때 SP 소모가 2 줄어든다.

근접 무기

3개의 아티팩트를 모두 장비하면 영웅에게 마법 반사 능력이 부여됨

 

에이프의 만돌린

영웅이 평화의 노래, 언홀리 송, 집단 열정 마법을 사용할 수 있음

근접 무기

조화의 사슬 갑옷

영웅의 방어력 + 15, 영웅에게 환희 마법 효과 부여

갑옷

뮤즈의 목걸이

영웅의 최대 SP + 15, 하루 SP 회복량 + 5

목걸이

3개의 아티팩트를 모두 장비하면 영웅이 공격한 적은 평화의 노래 마법에 자동으로 걸리게 됨

 

타이거 아머

영웅의 방어력 + 25, 속도 + 2, 이동력 + 2

갑옷

타이거 헬름

영웅의 방어력 + 5, 데미지 + 5, 적의 선제 공격 능력 무시

투구

프로스트 해머

영웅의 근접 공격력 + 25, 공격시 일정 확률로 적을 2턴 동안 동결시킬 수 있음

근접 무기

3개의 아티팩트를 모두 장비하면 영웅에게 드래곤 스트렝스와 재생 마법 효과 부여

 

어둠의 망토

영웅의 방어력 + 10, 죽음 마법의 효과 증가, 생명 방어 능력 부여

망토

빛의 반지

영웅의 데미지 + 10, 생명 마법의 효과 증가, 죽음 방어 능력 부여

반지

2개의 아티팩트를 모두 모을 경우 영웅에게 가디언 아머 마법 효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