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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Magic

 

마법의 화살 (Magic Arrow)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10 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물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20 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물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30 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93.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89.1%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88.5%    던전 87.8%

 공격 마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마법으로, 속성마다 이 마법이 있다.  초반에는 없어서는 안되는 마법이지만 중반 이후만 되어도 쓸 일이 없어진다.

 

배 소환 (Summon Boat)

1레벨  /  MP 6

기본 효과

 빈 배를 영웅이 있는 곳으로 소환시킨다.  해안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성공 확률은 50%이다.  맵 상에 남아있는 배가 없다면 마법은 반드시 실패한다.

중급 물마법

 빈 배를 영웅이 있는 곳으로 소환시키며, 남은 배가 없는 경우에는 배를 만들어낸다.  성공 확률은 75%이다.

고급 물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100% 성공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38.6%   램파트 31.5%   인퍼노 / 스트롱홀드 30.9%   던전 30.3%  캐슬 / 네크로폴리스 20%   포트리스 / 컨플럭스 19.6%

바다가 있을 때만 사용되는 마법.  물 마법 기술이 중급 이상이라면 나름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축복 (Bless)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항상 최대 데미지를 내게 된다.

중급 물마법

 아군 한 부대가 항상 (최대 데미지 + 1)의 피해를 내게 된다.

고급 물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항상 (최대 데미지 + 1)의 피해를 내게 된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54.1%  타워 38.6%  램파트 31.5%  포트리스 / 컨플럭스 30.9%  스트롱홀드 19.6% 던전 19.2%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0%

데미지의 폭이 큰 유닛(하피 1-4, 폭풍의 정령 2-8 등) 에게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고정 데미지 유닛에게 걸어주면 별 의미 없는 마법.  그래도 물마법이 고급이 되면 모든 아군에게 걸리기 때문에 효율적인 보조 마법 중의 하나가 된다.  던전을 제외한 악 진영 타운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물마법 방어 (Protection from Water)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물마법에 입는 피해가 30% 낮아진다.

중급 물마법

 아군 한 부대가 물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고급 물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물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20%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19.6%    던전 19.2%

물마법의 공격 마법은 별로 위력적이지는 않은 아이스 볼트와 얼음 고리 뿐.  따라서 이 마법은 게임을 수년동안 해온 플레이어라고 해도 대부분 한번도 쓴 적이 없을 것이다.

 

해제 (Dispel)

1레벨  /  MP 6

기본 효과

 목표 유닛에게 걸려 있는 모든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다.

고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전장의 모든 부대에게 적용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62.9%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54.1%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53.1%    던전 52.2%

보조, 방해 효과를 가리지 않고 마법 효과를 모두 풀어 버린다. 아군에게 걸린 방해 마법을 없애거나, 적에게 걸린 보조 마법을 없앨 때 쓰면 좋겠지만 물마법 고급이 되면 전장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걸리기 때문에 마법을 썼을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충분히 생각해보고 써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치료 (Cure)

1레벨  /  MP 6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모든 부정적 마법 효과를 제거하며 (마력 × 5) + 10 만큼 체력도 회복시킨다.  단, 이 마법으로 유닛이 부활하지는 않는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체력이 (마력 × 5) + 20만큼 회복된다.

고급 물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모든 아군 부대에게 적용된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 램파트 54.1%    포트리스 53.1%    타워 38.6%    인퍼노 /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30.9%    네크로폴리스 0%

체력 회복 효과는 큰 의미 없고, 아군 부대에게 걸린 부정적 마법 효과를 제거하기 때문에 보통은 디스펠보다 치료 마법을 더 많이 쓰는 편이다.

 

얼음 화살 (Ice Bolt)

2레벨  /  MP 8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0) + 10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물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0) + 20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물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0) + 50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 램파트 / 포트리스 95.4%   컨플럭스 77.1%   타워 45.5%   네크로폴리스 / 던전 35%   스트롱홀드 24.5%   인퍼노 0%

번개보다 데미지는 약간 낮지만, 그래도 번개 마법이 없거나 물 마법은 고급인데 공기 마법 기술은 없을 때 쓰면 나름대로 괜찮은 공격 마법이 된다.  캐슬, 램파트, 포트리스에서 나올 확률이 매우 높지만 그 대신 번개가 나올 확률은 매우 낮으니(24%) 오히려 단점이라고 해야 할 듯.

 

장애물 제거 (Remove Obstacle)

2레벨  /  MP 7

기본 효과

 전장에 있는 하나의 지형물을 제거한다.  성벽이나 절벽같은 집합적인 장애물에는 쓸 수 없다.

중급 물마법

 전장에 있는 하나의 지형물 또는 불기둥을 제거한다.

고급 물마법

 전장에 있는 하나의 지형물 또는 불기둥, 중력장, 모래함정, 지뢰 등을 제거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45.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24.6%   컨플럭스 20.3%   인퍼노 18.2%

이 마법의 존재 자체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무시당하는 마법이다.  중력장을 제거하는 것 말고는 도무지 용도를 찾기가 어렵다.

 

침몰 (Scuttle Boat)

2레벨  /  MP 8

기본 효과

 빈 배 하나를 50% 확률로 없애 버릴 수 있다.

중급 물마법

 빈 배 하나를 75% 확률로 없애 버릴 수 있다.

고급 물마법

 빈 배 하나를 없애버린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35%   타워 32.9%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24.6%   컨플럭스 20.3%   인퍼노 18.2%

영웅이 타지 않은 빈 배를 없애 버릴 수 있는 마법으로, 바다가 있는 맵에서 적의 도망칠 길을 막고 적 영웅을 고립시킬 때 써볼 수 있겠지만 적 영웅이 물마법 중급 이상의 배소환 마법을 쓸 수 있다면 무용지물이 되며 역시 바다가 있어야만 쓴다는 점 때문에 실전에서는 거의 쓸 일이 없다.

 

예견 (Vision)

2레벨  /  MP 4

기본 효과

 중립 몬스터들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반경)은 마력 또는 3 중 큰 쪽.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에 더해 적 영웅의 능력치와 적 영웅 부대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2) 또는 3 중 큰 쪽.

고급 대기마법

 중급 효과에 더해 적 도시의 정보와 주둔 병력의 정확한 숫자도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3).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18.2%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12.9%  컨플럭스 10.5%

마법의 화살과 마찬가지로 모든 마법 계열에 존재하는 마법으로, 적의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의 병력이 많다고 여겨질 때 가끔 써볼 만하다.

 

약화 (Weakness)

2레벨  /  MP 8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3 낮춘다.

중급 물마법

 적 한 부대의 공격력을 6 낮춘다.

고급 물마법

 모든 적 부대의 공격력을 6 낮춘다.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33.8%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24.5%   컨플럭스 20.3%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12.9%

적의 공격력을 줄이는 일반적인 방해 마법.  물 마법이 고급일 경우 한번쯤 걸어주는 것도 좋다.

 

얼음 고리 (Frost Ring)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목표 지점을 제외한 주위 1칸 안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10) + 15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물마법

 목표 지점을 제외한 주위 1칸 안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10) + 30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물마법

 목표 지점을 제외한 주위 1칸 안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10) + 60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54.9%   캐슬 43.8%   램파트 43.4%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34.7%   포트리스 17.3%  인퍼노 0%

효과는 파이어볼과 같지만, 특이하게도 정작 목표로 한 지점은 마법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아군 부대가 전술적인 활용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망각 (Forgetfulness)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의 사격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중급 물마법

 적 한 부대가 사격을 할 수 없게 된다.

고급 물마법

 모든 적 부대가 사격을 할 수 없게 된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 램파트 / 컨플럭스 24.4%   타워 / 인퍼노 / 컨플럭스 17.4%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12.8%

궁수들을 상대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법.  고급까지 올리면 적의 화살에 대해서는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언데드나 정령, 타이탄 등 면역된 유닛도 적지 않다.

 

순간이동 (Teleport)

3레벨  /  MP 1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를 전장에서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단, 성벽이나 해자를 넘을 수 없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해자를 넘을 수 있다.

고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성벽도 넘을 수 있다.

마법 출현 확률   포트리스 39.5%   타워 / 인퍼노 32.3%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24.4%

속도가 느린 유닛을 빠르게 적진으로 넣을 때 쓰는 마법.  적이 아군 궁수의 사격을 방해하기 위해 궁수 옆에 달라붙은 경우 궁수를 순간이동시켜 사격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도 쓸 수 있다.  히드라, 덴드로이드, 오우거같이 속도 데미지는 좋으나 속도가 느린 유닛에게 쓰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환희 (Mirth)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사기를 1 높인다.

중급 물마법

 아군 한 부대의 사기를 2 높인다.

고급 물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사기를 2 높인다.

마법 출현 확률   스트롱홀드 34.6%   타워 17.4%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2.8%   인퍼노 / 포트리스 8.8%

고급 물마법 기술은 있지만 지도력 기술이 없어서 사기가 낮은 유닛이 생기는 경우 가끔 써줄 만한 마법.  하지만 다른 마법들 중에 더 좋은 보조 마법이 많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복제 (Clone)

4레벨  /  MP 24

기본 효과

 1~5레벨까지의 아군 한 부대를 복제할 수 있다.  복제한 부대는 공격받는 즉시 사라진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6레벨 유닛도 복제할 수 있다.

고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모든 유닛을 복제할 수 있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컨플럭스 19.8%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10.2%

아군 부대를 복제해서 두 개로 늘리는 마법.  복제된 유닛도 숫자와 능력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아군의 가장 강력한 부대를 복제해서 데미지를 두 배로 만들 수 있다.  다만, 한 번만 맞아도 곧바로 복제된 유닛이 사라지기 때문에 범위 공격 마법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수상 보행 (Water Walk)

4레벨  /  MP 12

기본 효과

 영웅이 육지를 시작점과 도착점으로 하여 물 위를 이동할 수 있다.  물 위로 걷는 경우 이동력의 60%만 쓸 수 있게 된다.  마법을 사용한 당일에만 유효하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의 80%까지 쓸 수 있다.

고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을 모두 쓸 수 있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19.8%

바다가 없다면 당연히 필요없지만, 바다가 있으면 가끔 비행 마법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정도이다.  다만, 도착 지점도 육지여야 하기 때문에 넓은 바다는 건널 수 없다.

 

기원 (Prayer)

4레벨  /  MP 16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 방어력, 속도를 모두 2 높인다.

중급 물마법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 방어력, 속도를 모두 4 높인다.

고급 물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공격력, 방어력, 속도를 모두 4 높인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19.8%     타워 15.5%     램파트 / 컨플럭스 10.2%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0%

공격력, 방어력, 속도를 모두 높여주는 매우 강력한 보조 마법.  물마법을 고급으로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면 그 절반은 해제와 치료가, 나머지 절반은 기원이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공기 마법 기술이 없을 때 신속 대용으로 쓸 수도 있기 때문에 물마법이 고급이라면 일단 이 마법부터 쓰고 전투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물의 정령 소환 (Summon Water Elemental)

5레벨  /  MP 25

기본 효과

 (마력 × 2) 만큼의 물의 정령이 전장에 소환된다.  전장에는 한 종류의 정령만이 소환될 수 있으며, 한번 소환된 정령은 전투 종료시까지 존재하게 된다.

중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3)이 된다.

고급 물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4)가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램파트 16%     던전 / 컨플럭스 12%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0%

다른 정령 소환과 마찬가지로 켐페인에서나 가끔 쓰이는 마법.  물의 정령은 중간 수준의 능력을 가진 정령이다.  물 마법이 다른 마법보다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이유가 물마법의 5레벨 마법은 이것 하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47-1> 사기와 행운이 최대치일 때
발동 확률이 어느 정도까지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47-2> 히어로즈 3에서 목걸이 부위에
착용하고 싶은 아티팩트는?
~2017-01-25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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