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bar
2 (3%)
20%
bar
15 (25%)
30%
bar
24 (40%)
40%
bar
3 (5%)
50%
bar
16 (26%)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Tower Town

 

1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그렘린

Gremlin

3

3

4

1~2

 

4

16(32)

30

 

마스터 그렘린

Master Gremlin

4

4

4

1~2

8

5

40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임프만도 못한 별볼일없는 유닛에 불과하지만 업그레이드하는 순간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없던 사격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1레벨에서 업그레이드로 인한 혜택을 가장 많이 받는 유닛이라고 할 수 있다.  ìƒì‚°ëŸ‰ë„ 제법 많고, 영웅이 들고 나오는 숫자도 무시 못할 정도로 많기 때문에 타워의 초반을 이끌어가나는 유닛이지만, 아무리 사격이 가능해도 자체 능력치가 워낙 처지기 때문에 중반 이후로는 별 의미 없는 총알받이가 되고 만다.

 

2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스톤 가고일

Stone Gargoyle

6

6

16

2-3

 

6

9(18)+4

130

비생명체

옵시디안 가고일

Obsidian Gargoyle

7

7

16

2-3

 

9

160

비생명체

기본 능력치는 그저 그렇고...  ìƒì‚°ëŸ‰ 추가 건물을 지으면 생산량이 많다는 것 정도가 특징?  ì†ë„ê°€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초반에 궁수를 견제하는데에는 다소 효과가 있지만 중반이 넘어가면 가고일보다 더 속도가 빠른 지니가 등장하기 때문에 궁수 견제의 효과도 다소 퇴색되는 유닛이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돌 골렘

Stone Golem

7

10

30

4-5

 

3

6(12)

150

비생명체

공격 마법에 50% 피해만 입음

강철 골렘

Iron Golem

9

10

35

4-5

 

5

200

비생명체

공격 마법에 25% 피해만 입음

진정한 맷집 유닛은 이래야 한다는 것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유닛.  ì†ë„는 정말 느리지만 3레벨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끔찍하게 높은 체력과 방어력.  ê±°ê¸°ì— 마법을 써도 잘 죽지 않는 막강한 내구력 덕분이 유난히 궁수가 많은 타워에 있어서는 궁수 보호용으로 필요한 유닛이다.  ê²Œë‹¤ê°€ 아무리 느리다고 해도 업그레이드하면 그렘린과 동급의 속도를 가지게 되기 떄문에 혼자 영웅의 이동력을 깎아먹을 일도 없으니 성안에 버림받은 채 결전의 날을 기다리는 신세도 아니다.  ìƒëŒ€ì ìœ¼ë¡œ 적은 생산량만 뺀다면 꽤 쓸 만한 유닛.

 

4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마법사

Mage

11

8

25

7-9

24

5

4(8)

350

마법 보조

성벽 넘어 사격하거나 근접전을 해도 데미지가 낮아지지 않음

대마법사

 Arch Mage

12

9

30

7-9

24

7

450

마법 보조

성벽 넘어 사격하거나 근접전을 해도 데미지가 낮아지지 않음

마법사, 대마법사 - 마법 보조, 성벽 장애, 근접전 공격시 데미지 감소를 받지 않음.

공격력이 높고 방어력이 낮은 것은 궁수이기 때문에 장점이 되고, 체력이 좀 낮다는게 걸리지만 근접전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커버가 된다.  ì•„êµ° 영웅이 마법을 쓸 때 MP 소모를 2 줄여주는 마법 ë³´ì¡° 특수능력도 없는 것보다는 좋은 특수능력.  í•˜ì§€ë§Œ 마법사를 생산하기 위해 지어야 하는 현자의 탑 건물이 모든 자원을 5씩 요구하는데다가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지어야 하는 도서관까지도 모든 자원을 5씩 요구한다는 점이 최대의 난점.  ë§ˆë²•ì‚¬ëŠ” 고레벨 유닛을 생산하려면 어쩔 수 없이 건물을 지어야 하지만 대마법사를 생산하는 일은 요원하기만 하다.  íƒ€ì›Œì˜ 자원 부족은 마법사의 건물이 차지하는 비중에서 일정 부분 생겨날 정도이니 말이다.

 

5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지니

Genie

12

12

40

13-16

 

7

3(6)

550

이프리트에게 1.5배 데미지

마스터 지니

Master Genie

12

12

40

13-16

 

11

600

보조 마법 사용(3회까지 가능)

이프리트에게 1.5배 데미지

비행 유닛이기는 하지만 ê·¸ 때문에 줄어드는 기본 능력치의 폭이 너무 컸던 것일까?  ë‹¤ë¥¸ ê±´ 둘째치더라도 40이라는 낮은 ì²´ë ¥ 때문에 별볼일 없는 비행 유닛이 되어 버렸다.  ë§ˆìŠ¤í„° 지니는 아군에게 ë³´ì¡° 마법을 써줄 수 있지만 무슨 마법을 써줄지 전혀 알 수 없다는 점 때문에 큰 효과는 보기 어렵다.  ì—…그레이드하면서 속도가 제법 빨라지기는 하지만 11이라는 어중간한 수준에 그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믿을 수도 없다.  ì´í”„리트와 천적 관계이기는 하지만 능력치 차이가 너무 심하기 때문에 이프리트를 상대해야 하는 상황은 í”¼í•˜ëŠ” 것이 좋다.

 

6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나가

Naga

16

13

110

20

 

5

2(4)

1100

무반격

나가 여왕

Naga Queen

16

13

110

30

 

7

1600

무반격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것만 무시한다면 누가 뭐래도 부정할 수 없는 6레벨 최강의 유니트이다.  ë‹¤ë¥¸ 것은 제쳐두고라도 고정된 데미지, 그것도 최강급의 데미지가 이 유닛을 강력하게 만들었다.  ë”군다나 무반격이라는 점 때문에 타 6레벨 유닛에 비해 2ë°° 가까운 데미지를 낼 수 있다.  í•˜ì§€ë§Œ 아무래도 속도가 결코 빠르지 않은 데다가 가격이 정말 비싸다는 점 때문에 곧바로 생산해서 사용하기가 조금 어렵다.

 

7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자이언트

Giant

19

16

150

40-60

 

7

1(2)

2000 금

1 보석

정신 계열 마법 면역

블랙드래곤에게 1.5배 데미지

타이탄

Titan

24

24

300

40-60

24

11

5000 금

2 보석

정신 계열 마법 면역

블랙드래곤에게 1.5배 데미지

근접전 데미지 감소 없음

거인은 데미지 말고는 아무것도 내세울 것이 없으나 타이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순간 모든 것이 달라져 버린다.  ì²´ë ¥ì´ 2배로 늘어나고, 공격력과 방어력도 꽤 높아지고, 속도도 크게 향상된다.  ë¬´ì—‡ë³´ë‹¤ë„ 사격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 결정적이다.  ê·¸ë ˜ë¦°ê³¼ 마찬가지로 사격 능력이 생긴다는 점은 정말 엄청난 이득인데 특히 7레벨 유닛이 사격이 가능해진다는 것은 엄청난 효과이다.  ë‹¤ë§Œ, 건물 가격의 차이 때문에 자이언트를 생산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지만 타이탄을 한번 생산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이 타워를 고른 플레이어가 ì§ë©´í•œ 최대의 문제가 된다.  ë³´ì„ì„ 무자비하게 긁어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