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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ress Heroes (Beastmaster / Witch)

 

1. 비스마스터 (Beastmaster)
 

 

공격력

방어력

마력

지력

기본 능력치

0

4

1

1

능력치 상승 확률 (레벨 2~9)

30%

50%

10%

10%

능력치 상승 확률 (레벨 10 이상)

30%

30%

20%

20%

공격술

갑옷술

궁술

전술

포술

정찰

병참술

탐색술

항해술

지도력

행운

공성술

재산

마법저항

5

10

7

6

8

7

8

8

8

5

2

7

1

5

지혜

공기마법

땅마법

불마법

물마법

마술

지식

명상

학습

독수리의눈

교육술

응급치료

외교술

심령술

2

1

3

0

2

1

1

2

4

1

1

6

1

0

  바바리안과는 정반대로 방어에 특화된 영웅.  포트리스 유닛들도 대부분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영웅의 높은 방어력과 합쳐져서 비스마스터가 지휘하는 포트리스 유닛은 정말 죽이기 힘들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영웅진은 갑옷술 특기인 타자르가 다른 영웅을 압도하며, 다른 영웅 중에서는 그나마 브론이나 와이스탄이 비교적 자주 선택되는 편이다.

 

알킨 : 고르곤과 강력한 고르곤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5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20일 때 공+3/방+4, 레벨 50일 때 공+6/방+8

초급 갑옷술

초급 공격술

놀 10~20

리자드맨

4~7

포트리스의 주력인 고르곤을 강화시키는 영웅이라 유닛 특기 영웅 중에서는 꽤 좋은 영웅.  고르곤의 속도가 1 높아지는 것도 좋고, 시작 기술도 매우 깔끔하다.

서펜트플라이

2~4

 

 

브로길드 : 와이번과 와이번 군주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6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18일 때 공+3/방+3, 레벨 48일 때 공+6/방+6, 레벨 72일 때 공+9/방+9

초급 갑옷술

초급 정찰

놀 10~20

리자드맨

4~7

초반 와이번을 빨리 뽑을 수 있는 포트리스 특성상 처음부터 와이번을 2일 안에 뽑겠다고 전략을 구상하였다면 고용해볼 가치가 있는 영웅.  하지만 약체 유닛인 와이번 특기인데다가 시작 기술도 좋지 않아서 중반 이후에는 별 매력이 없다.

서펜트플라이

2~4

 

 

브론 : 바실리스크과 거대한 바실리스크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4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16일 때 공+3/방+3, 레벨 40일 때 공+6/방+6, 레벨 60일 때 공+9/방+9

초급 갑옷술

초급 마법저항

놀 10~20

바실리스크

4~7

아무래도 게임 제작상의 설정 착오인 것 같지만 특이하게도 처음부터 바실리스크를 4~7마리나 들고 나오기 때문에(운이 없으면 한 마리도 들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음) 초반 확장이 꽤 편해진다.  시작 기술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일단 브론으로 시작한 뒤 선술집에서 주력 영웅을 따로 뽑아서 바실리스크와 합쳐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서펜트플라이

2~4

 

 

드라콘 : 놀과 놀 약탈자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1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14일 때 공+3/방+4, 레벨 34일 때 공+6/방+9, 레벨 54일 때 공+9/방+14

초급 갑옷술

초급 지도력

놀 10~20

놀 10~20

처음 가지고 나오는 놀의 숫자도 적고, 놀이 별로 좋은 유닛도 아니라 큰 의미 없는 영웅일 뿐이다.

놀 10~20

 

 

거울프 : 영웅 레벨이 4일 때부터 쇠뇌와 공격력과 방어력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25일 때 공+3/방+3, 레벨 55일 때 공+6/방+6

초급 갑옷술

초급 포술

놀 10~20

쇠뇌

영웅의 공격력이 데미지와 직결되는 쇠뇌인데, 하필 공격력 0으로 시작하는 비스마스터 클래스가 쇠뇌 특기라니.  물론 공격력 상승 확률은 괜찮은 편이지만 쇠뇌가 높은 데미지를 낼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

서펜트플라이

2~4

 

 

코백 : 서펜트플라이와 드래곤플라이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3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21일 때 공+3/방+3, 레벨 51일 때 공+6/방+7

초급 갑옷술

초급 탐험술

놀 10~20

서펜트플

라이 2~4

드래곤플라이의 존재감은 별로 높지 않기 때문에 코백 역시 보통의 유닛 특기 영웅일 뿐이다.

서펜트플라이

2~4

 

 

타자르 : 방어술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적에게 공격받으면 15%가 아니라 30 × 1.5 = 22.5% 만큼 데미지를 덜 받게 된다.

중급 갑옷술

 

놀 10~20

리자드맨

4~7

포트리스의 방어적인 면을 최대로 끌어올려주는 영웅.  포트리스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은 사람이 고르는 영웅이다.

서펜트플라이

2~4

 

 

와이스탄 : 리자드맨과 리자드 워리어의 속도를 1 높이며, 영웅 레벨이 2일 때부터 공격력과 방어력도 점차 증가시킨다.

 

 

▶ 영웅 레벨 18일 때 공+3/방+3, 레벨 42일 때 공+6/방+7, 레벨 66일 때 공+9/방+10

초급 갑옷술

초급 궁술

리자드맨 4~7

리자드맨

4~7

처음부터 리자드맨을 많이 데리고 나오며, 궁술까지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 확장이 상당히 편한 영웅.  리자드맨도 꽤 좋은 궁수라서 중반까지는 좋지만 후반까지 쓸 주력으로는 아무래도 좀 밀린다.

리자드맨 4~7

 

 

 

2. 마녀 (Witch)
 

 

공격력

방어력

마력

지력

기본 능력치

0

1

2

2

능력치 상승 확률 (레벨 2~9)

5%

15%

40%

40%

능력치 상승 확률 (레벨 10 이상)

20%

20%

30%

30%

공격술

갑옷술

궁술

전술

포술

정찰

병참술

탐색술

항해술

지도력

행운

공성술

재산

마법저항

2

4

3

1

1

2

3

2

6

1

4

8

1

0

지혜

공기마법

땅마법

불마법

물마법

마술

지식

명상

학습

독수리의눈

교육술

응급치료

외교술

심령술

8

2

4

1

3

8

7

8

4

10

7

8

2

0

  타운을 잘못 타고 난 클래스.  무늬만 마법 영웅인 배틀 메이지와는 달리 완전한 마법 영웅으로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불마법을 배우기 어렵다는 것만 빼면 딱히 큰 단점도 없다.  하지만 문제는 포트리스 타운은 마법사 길드를 3레벨까지밖에 못 올린다는 것.  4,5레벨 마법을 배우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대부분의 포트리스 플레이어들은 마녀 대신 비스마스터를 고용한다.  오히려 포트리스보다 다른 타운에서 더 선호도가 높을 것 같지만, 스티그-안드라만 빼면 영웅진이 워낙 부실하기 때문에 그마저도 잘 안되는 불행한 클래스.

 

안드라 : 지식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최대 MP가 (지력 × 2)가 아니라 (지력 × 2 × 1.5) 가 된다.

초급 지혜

초급 지식

놀 10~20

리자드맨

4~7

 최대 MP를 늘려주기 때문에 그럭저럭 쓸 만한 영웅이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지식 특기의 상대적인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스티그를 고르는 경우가 많다.

서펜트플라이

2~4

해제 마법

 

메리스트 : 석갑 마법을 쓸 때 1~2레벨 유닛에게는 +3, 3~4레벨에게는 +2, 5~6레벨에게는 +1의 방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초급 지혜

초급 학습

놀 10~20

리자드맨

4~7

석갑 특기라 주력으로 쓰는 경우가 거의 없는 영웅.  시작 기술도 별볼일 없다.

서펜트플라이

2~4

석갑 마법

 

머린다 : 약화 마법을 쓸 때 1~2레벨 유닛에게는 +3, 3~4레벨에게는 +2, 5~6레벨에게는 +1의 공격력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중급 지혜

 

놀 10~20

리자드맨

4~7

드래곤플라이가 돌아다니면서 여기저기 약화를 걸어줄 수 있는 포트리스에서 영웅이 약화 마법을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포트리스이기 때문에 더 의미없는 약화 특기 영웅.

서펜트플라이

2~4

약화 마법

 

로식 : 명상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명상 기술로 인해 매일 4가 아니라 4 × 1.5 = 6의 MP가 회복된다.

초급 지혜

초급 명상

놀 10~20

리자드맨

4~7

명상 영웅은 어딜 가나 대접 못 받는다.

서펜트플라이

2~4

마법의 화살 마법

 

스티그 : 마술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마법의 데미지가 15% 가 아니라 15 × 1.5 = 22.5% 만큼 높아진다.

초급 지혜

초급 마술

놀 10~20

리자드맨

4~7

마녀 중에서 가장 좋은 영웅.  마녀의 마력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데미지를 높이는 마술 특기는 제법 쓸 만하다.  포트리스를 플레이할 경우 주력으로 마녀 클래스를 고른다면 그 대상은 대부분 스티그일 것이다.

서펜트플라이

2~4

방패 마법

 

티바 : 독수리의 눈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전투 승리 시 60 × 1.5 = 90% 확률로 상대편 영웅의 4레벨 이하 마법을 익힐 수 있다.

초급 지혜

초급 독수리의 눈

놀 10~20

리자드맨

4~7

독수리의 눈 영웅.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서펜트플라이

2~4

석갑 마법

 

버디쉬 : 응급치료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응급치료 텐트가 100 × 1.5 = 최대 150까지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초급 지혜

초급 응급치료

놀 10~20

응급치료

텐트

초반에 와이번을 빨리 뽑아서 확장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포트리스 특성상 와이번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치료 텐트는 나름대로 그 가치가 있다.  하지만 주력으로 쓰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어디까지나 다른 응급치료 특기 영웅에 비해 아주 약간 더 좋다는 것 뿐이다.  불마법을 배척하는 포트리스 특징을 고려해서인지 불의 저항력 마법을 들고 나오는것도 머리가 아프다.

서펜트플라이

2~4

불의 저항력 마법

 

보이 : 항해술 기술의 효과가 (레벨 × 5)% 만큼 높아진다.

 

 

 

▶ 영웅 레벨 10일 때 항해술 기술로 증가되는 해상 이동력이 150 × 1.5 = 225%가 된다.

초급 지혜

초급 항해술

놀 10~20

리자드맨

4~7

바다가 있다면 골라볼 만 하겠지만 바다가 없는 맵이라면 독수리의 눈 특기만도 못한 영웅.

서펜트플라이

2~4

둔화 마법

 

아드리엔느(켐페인 전용) : 처음부터 고급 불 마법 기술을 가지고 시작한다.

초급 지혜

고급 불마법

놀 10~20

리자드맨

4~7

아마게돈 블레이드 5켐페인 주인공이지만 영웅 특기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된다.  불마법을 배척하는 포트리스 특성상 설정해놓은 특기일 뿐이다.

서펜트플라이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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