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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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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 Magic

 

마법의 화살 (Magic Arrow)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10 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20 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30 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93.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89.1%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88.5%    던전 87.8%

 공격 마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마법으로, 속성마다 이 마법이 있다.  초반에는 없어서는 안되는 마법이지만 중반 이후만 되어도 쓸 일이 없어진다.

 

땅 조망 (View Earth)

1레벨  /  MP 5

기본 효과

 맵에 있는 자원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중급 대지마법

 맵에 있는 자원과 광산의 위치를 알 수 있다.

고급 대지마법

 맵에 있는 자원과 광산, 지형 위치를 알 수 있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20%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19.6%    던전 19.2%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부족한 자원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 때 땅 조망 마법을 써서 자원이나 광산의 위치를 알면 진행하기가 조금 편해진다.  하지만 아무래도 탐험 마법이라 그런지 일부러 쓰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방패 (Shield)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접근전에 입는 피해가 15% 낮아진다.

중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가 접근전에 입는 피해가 30% 낮아진다.

고급 대지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접근전에 입는 피해가 30%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 네크로폴리스 54.1%  타워 38.6%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30.9%   던전 30.3%   램파트 20%  인퍼노 19.6%

근접전에 의한 피해를 줄여주는 마법으로, 적에게 궁수가 없거나 적다면 석갑보다 더 효율적인 마법이다.  고급이라면 전투 중 한번 정도는 쓰게 될 정도로 좋은 마법.

 

둔화 (Slow)

1레벨  /  MP 6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의 속도를 25% 낮춘다.

중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의 속도를 50% 낮춘다.

고급 대지마법

 모든 적 부대의 속도를 50% 낮춘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62.9%  램파트 54.1%  인퍼노 / 컨플럭스 53.1%  캐슬 / 네크로폴리스 31.5%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30.9%   던전 30.3%

땅 마법 중에서 전투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마법.  고급이 된다면 어떤 전투에서나 매우 좋은 효과를 낸다.  전투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경우 고급 신속 또는 고급 둔화를 걸고 들어갈 정도로 좋은 마법이다.  아군 부대에 근접전 유닛이 많을 때는 신속이 좋지만, 궁수가 많다면 둔화를 쓰고 느려진 적을 화살로 더 많이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석갑 (Stoneskin)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3 높인다.

중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을 6 높인다.

고급 대지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방어력을 6 높인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62.9%  네크로폴리스 54.1%  스트롱홀드 53.1%  캐슬 / 램파트 31.5%  인퍼노 / 포트리스 / 컨플럭스 30.9%  던전 30.3%

근접전 피해 뿐만 아니라 적의 사격에 의한 피해까지 줄여주기 때문에 적의 병력 중에서 궁수들이 많을 경우는 석갑 마법이 더 효율적이다.  고급이 되면 심심찮게 써주는 보조 마법.

 

죽음의 물결 (Death Ripple)

2레벨  /  MP 10

기본 효과

 언데드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5) + 10 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지마법

 언데드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5) + 20 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지마법

 언데드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5) + 30 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네크로폴리스 95.3%   나머지 타운 0%

네크로폴리스에서만 나오는 마법으로, 언데드는 맞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적을 공격하는 마법이라고 봐야겠지만 데미지가 너무 형편없다.  이런 마법을 95% 확률로 출현시키기 위해 네크로폴리스의 번개 출현 확률이 35%밖에 되지 않는가 싶은 느낌이다.  언데드 켐페인에서 가끔 써주는 정도의 마법.

 

모래함정 (Quicksand)

2레벨  /  MP 8

기본 효과

전장에서 임의의 4칸에 모래함정이 설치된다.  이동 중 모래함정을 밟은 유닛은 더 이상 이동하지 못하고 멈추게 된다.  전장의 지형에 친숙한 유닛은 모래함정을 미리 볼 수 있으며, 한번 설치된 모래함정은 걸리는 유닛이 나오기 전까지 지속된다.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6개의 모래함정이 설치된다.

고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8개의 모래함정이 설치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45.5%  포트리스 35.2%  스트롱홀드 34.9%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24.6%  컨플럭스 20.3%  인퍼노 18.2%

적 보병 부대의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지만 어디 설치될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다.  압도적으로 아군이 유리한 상황에서 장난 한번 쳐보고 싶지 않은 이상 절대 쓸 일 없다.

 

예견 (Vision)

2레벨  /  MP 4

기본 효과

 중립 몬스터들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반경)은 마력 또는 3 중 큰 쪽.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에 더해 적 영웅의 능력치와 적 영웅 부대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2) 또는 3 중 큰 쪽.

고급 대지마법

 중급 효과에 더해 적 도시의 정보와 주둔 병력의 정확한 숫자도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3).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18.2%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12.9%  컨플럭스 10.5%

마법의 화살과 마찬가지로 모든 마법 계열에 존재하는 마법으로, 적의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의 병력이 많다고 여겨질 때 가끔 써볼 만하다.

 

시체 살리기 (Animate Dead)

3레벨  /  MP 15

기본 효과

 언데드 한 부대를 (마력 × 50) + 3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전투 시작시 있었던 숫자 이상으로 부활될 수 없으며, 부활한 유닛은 전투 후에도 존재하게 된다.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같으나, (마력 × 50) + 6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고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같으나, (마력 × 50) + 16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마법 출현 확률    네크로폴리스 43.9%   나머지 타운 0%

언데드 전용이지만 효과 자체도 부활과 동일하고, 땅 마법 기술이 없어도 전투 후까지 계속 유닛이 지속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네크로폴리스에서 매우 애용하는 마법이다.  마법 레벨도 3레벨이라서 익히기가 상대적으로 쉽고 MP 소모도 적다는 것도 장점.  이 마법이 있다는 것 자체가 네크로폴리스에 대한 혜택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좋은 마법이다.

 

대지마법 방어 (Protection from Earth)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대지마법에 입는 피해가 30% 낮아진다.

중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가 대지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고급 대지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대지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17.4%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12.8%   인퍼노 8.8%  포트리스 0%

땅 마법에 내파나 메테오 샤워같은 강력한 공격마법이 많기 때문에 방어 마법의 마법 레벨도 가장 높다.  하지만 역시 실전에서 보기는 매우 힘든 마법.

 

마법 저항 (Anti Magic)

3레벨  /  MP 1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에게 걸린 3레벨까지의 마법이 해제되며, 3레벨까지의 마법에 면역이 생긴다.

중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에게 걸린 4레벨까지의 마법이 해제되며, 4레벨까지의 마법에 면역이 생긴다.

고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에게 걸린 모든 마법이 해제되고, 모든 마법에 면역된다.

마법 출현 확률   포트리스 39.5%  캐슬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34.6%   타워 32.3%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24.4%   인퍼노 17.1%

적의 마법이 강력할 경우 걸어주면 좋다.  다만, 지금까지 건 모든 보조마법이 풀림과 동시에 디스펠이나 치료 마법도 쓸 수 없게 되므로 신중하게 생각한 뒤에 마법을 써야 한다.  물론, 반대로 생각하면 디스펠 대용으로 적이 건 방해 마법을 한 번에 풀어 버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지진 (Earthquake)

3레벨  /  MP 20

기본 효과

 2개의 성벽에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지마법

 3개의 성벽에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지마법

 4개의 성벽에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포트리스 90%   인퍼노 25%    램파트 24.2%   타워 17.4%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12.8%

공성전에서만 쓸 수 있는 마법으로, 적의 성벽과 포탑을 빠르게 부술 수 있다.  별로 좋은 마법은 아니지만 아군 병력에 궁수나 비행 유닛이 없어서 적의 포탑과 궁수에 의한 피해가 늘어가고 있을 때 가끔 쓰이는 마법.  궁수와 비행 유닛이 모두 취약해 공성에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 포트리스에서 등장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중력장 (Force Field)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목표 지점에 2칸의 중력장이 생긴다.  중력장은 2턴간 유지되며, 중력장을 통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중력장이 3칸이 된다.

고급 대지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32.3%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24.4%   포트리스 17.3%    캐슬 / 램파트 / 스트롱홀드 12.8%   인퍼노 8.8%

특정 지점으로의 이동을 막는 마법으로, 중급 이상일 때 아군 궁수를 전장 끝지점으로 이동시킨 다음 이 마법을 걸면 적의 직접 공격을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된다.  또한, 성벽 중 하나가 부서졌을 때 임시 방편으로 쓰기에도 적합하다.  하지만 지속 시간이 2턴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고, 전술적으로 필요할 때만 쓰인다.

 

메테오 샤워 (Meteor Shower)

4레벨  /  MP 16

기본 효과

 목표 지점과 주위 1칸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25) + 25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지마법

 목표 지점과 주위 1칸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25) + 50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지마법

 목표 지점과 주위 1칸의 모든 유닛에게 (마력 × 25) + 100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9.8%

번개 마법의 강력한 데미지와 파이어볼의 범위를 모두 갖춘 고성능 공격 마법.  아군에게 맞을 염려가 없다면 마음껏 적에게 메테오를 난사해주자.

 

부활 (Resurrection)

4레벨  /  MP 20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를 (마력 × 50) + 4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전투 시작시 있었던 숫자 이상으로 부활될 수 없으며, 부활한 유닛은 전투 후에는 사라진다.

중급 대지마법

 아군 한 부대를 (마력 × 50) + 80 체력만큼 부활시킨다.  전투 시작시 있었던 숫자 이상으로 부활될 수 없으며, 부활한 유닛은 전투 후에도 남게 된다.

고급 대지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부활되는 체력이 (마력 × 50) + 160이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19.8%     컨플럭스 10.2%

아군을 부활시키는 마법으로, 대지 마법 기술이 중급 이상이 아니라면 큰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대지마법을 중급 이상으로 익혀야 제대로 된 부활 마법의 진가를 볼 수 있다.  아군 병력을 복구시키고 무피해 사냥을 가능하게 만드는 매우 좋은 마법.

 

슬픔 (Sorrow)

4레벨  /  MP 16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의 사기를 1 낮춘다.

중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의 사기를 2 낮춘다.

고급 대지마법

 모든 적 부대의 사기를 2 낮춘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15.5%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0.2%

적의 사기를 낮추는 효과밖에 없기 때문에 이 마법이 왜 4레벨 마법이 되었는지 이해가 안될 정도로 쓸모없다.

 

귀환 (Town Portal)

4레벨  /  MP 16

기본 효과

 영웅이 가장 가까운 아군 마을로 이동된다.  한번 쓸 때마다 이동력 300이 줄어들며, 이미 방문중인 영웅이 있는 마을로는 이동할 수 없다.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아군 소유 마을 중에서 원하는 곳을 고를 수 있다.

고급 대지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 소모가 200으로 줄어든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9.8%

대지마법을 4가지 계열 중에서 가장 좋은 마법으로 만들어준 일등공신.  중급 땅마법을 익힌 순간부터 적의 기습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아군의 병력을 계속 보충하는게 가능해진다.  맵이 대형 이상이라면 대지마법 기술 습득 여부에 따라 클리어 시간이 2배 이상 벌어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내파 (Implosion)

5레벨  /  MP 30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75) + 100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75) + 200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지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75) + 300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네크로폴리스 20%    램파트 / 인퍼노 16%     컨플럭스 13%     던전 12%

MP 소모량이 매우 높지만, 그 이상의 엄청난 데미지를 내는 히어로즈3 최강의 공격 마법.  멀티플레이에서 이 마법이 뜨면 그 자체만으로 이미 승부의 균형이 다소 기울어졌다고 봐야 할 정도로 강력한 마법이다.  5레벨 마법 길드를 올리는 플레이어가 차원의 문과 함께 나오기를 가장 바라는 마법.

 

땅의 정령 소환 (Summon Earth Elemental)

5레벨  /  MP 25

기본 효과

 (마력 × 2) 만큼의 땅의 정령이 전장에 소환된다.  전장에는 한 종류의 정령만이 소환될 수 있으며, 한번 소환된 정령은 전투 종료시까지 존재하게 된다.

중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3)이 된다.

고급 대지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4)가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16%    던전 / 컨플럭스 12%

다른 정령 소환과 마찬가지로 켐페인에서나 가끔 쓰이는 마법.  게다가 땅의 정령은 전투력은 좋지만 이동력이 매우 딸리기 때문에 도토리 키재기 수준이기는 하지만 굳이 정령 소환 마법끼리 비교해도 가장 안 쓰인다.  4종류나 존재하는 정령 소환 마법은 많은 자원을 들여 건설하는 5레벨 마법 길드를 복권 추첨 수준의 건물로 만드는 역할밖에 없다고 할 정도.